301. 미가서① - 미가서 특징, 미가서 기록 목적, 미가서 내용
(1) 저자 - 미가①(미 1:1, 렘 26:18)
cf) 미가① - 남유다 선지자
※ 미 1:1 - 유다의 왕들 -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
※ 모레셋 사람 미가①에게 임한 - 여호와의 말씀 -
⇒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- 묵시라
★참고 - 미가①
※ 렘 26:18 - 유다의 왕 히스기야 시대에
모레셋 사람 미가①가 - 유다의 모든 백성에게
예언하여 이르되 -
※ “만군의 여호와께서 - 이와 같이 말씀하셨느니라
※ “시온은 - 밭 같이 경작지가 될 것이며
예루살렘은 - 돌 무더기가 되며
이 성전의 산은 - 산당의 숲과 같이 되리라.”
하였으나”
(2) 기록 연대 - BC 700년대 후반
① 북이스라엘(사마리아) 멸망을 예언함(미 1:6)
cf) 이사야 선지자도 예언함.
② 활동 시기 - 남유다 요담, 아하스, 히스기야 시대(미 1:1)
cf) 요담 왕 말년 경 ~ 히스기야 왕 시대 초까지(약 BC 730년경~ BC 690년대)
③ 이사야(남유다), 아모스(남유다), 호세아①(북이스라엘)와 같은 시대의 선지자
cf) 이사야보다 나이가 어렸다.
※ 미 1:1 - 유다의 왕들 -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
※ 모레셋 사람 미가①에게 임한 - 여호와의 말씀 -
⇒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- 묵시라
(3) 정치적 배경 - BC 8세기 무렵
①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을 둘러싼 주변 정세가 - 급변하고 있었다.
② 미가①는 - 여러 나라들의 흥망성쇄를 목도했다.
ⅰ) 앗수르가 강대국으로 일어남.
※ 디글랏 빌레셀 3세(BC 745-727) → 살만에셀 5세(BC 727-722) →
→ 사르곤 2세(BC 722-705) → 산헤립(BC 705-681)
★참고 - 204. 디글랏 빌레셀 3세
ⅱ) 아람과 북이스라엘의 멸망.
❶ 수리아(아람)의 멸망 - 르신 때(BC 732년)
★참고 - 260. 르신
❷ 북왕국 이스라엘이 멸망 - 호세아① 때(BC 722년)
ⅲ) 히스기야 때 - 앗수르 산헤립의 침략으로 -
⇒ 남유다가 중대 위기를 맞음.
❶ 이사야와 미가①의 조언으로 - 히스기야 왕이 회개함.
⇒ 예루살렘이 구원됨.(왕하 18장 이하)
❷ 그러나 훗날 남유다는 - 미가①의 예언대로 -
⇒ 바벨론 느부갓네살 2세에게 멸망하게 됨.(BC 586년)
★참고 - 147. 느부갓네살 2세①~④
❸ 그러나 미가①는 - 바벨론 포로들이 다시 귀환할 것도 예언했음.(미 7:15)
(4) 특징
① 이사야서의 축소판
② 매년 속죄일의 회당 오후 예배에서 낭독됨 - 미 7:18~20을.
③ 매년 새해(로쉬 하샤나 Rosh haShanah)에 - 타슐리흐 의식을 함.
ⅰ) 새해 오후가 되면 -
※ 유대인들은 - 샘이 솟는 곳이나
물이 흐르는 시냇가에 가서 -
⇒ 타슐리흐 의식을 행한다.
ⅱ) 타슐리흐 의식 - 흐르는 물에 자신의 죄를 던져버리는 상징적 의미.
cf) 죄를 상징하는 - 빵이나 음식을 던지면서 -
“우리의 죄악을 - 발로 밟으시고
우리의 모든 죄를 - 깊은 바다에 던지시리이다.”(미 7:18)를
⇒ 외우면서 - 의식을 행함.
(5) 예언한 내용
❶ 북이스라엘(사마리아)의 멸망(미 1:6~7, 미 5:5)
※ 미 1:6 - 이러므로 내가 -
⇒ 사마리아를 - 들의 무더기 같게 하고
- 포도 심을 동산 같게 하며
또 그 돌들을 - 골짜기에 쏟아내리고
그 기초를 - 드러내며
미 1:7 - 그 새긴 우상들은 - 다 부서지고
그 음행의 값은 - 다 불살라지며
내가 그 목상들을 - 다 깨뜨리리니
※ 그가 - 기생의 값으로 모았은즉 -
⇒ 그것이 - 기생의 값으로 돌아가리라
❷ 앗수르 산헤립의 침략에 대해(미 1:2~16)
※ 미 1:9 - 이는 그 상처는 고칠 수 없고
그것이 유다까지도 이르고
내 백성의 성문 곧 예루살렘에도 미쳤음이니라
❸ 남유다의 바벨론 유수와 회복에 대해(미 4:10, 미 7:8~13)
※ 미 4:10 - 딸 시온이여!.
해산하는 여인처럼 힘들여 낳을지어다!.
※ 이제 네가 -
⒈ 성읍에서 나가서 - 들에 거주하며
⒉ 또 바벨론까지 이르러 - 거기서 구원을 얻으리니
여호와께서 - 거기서 너를 -
⇒ 네 원수들의 손에서 - 속량하여 내시리라
❹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해 - “베들레헴에서 다스릴 자가 나오리라.”.(미 5:2)
⇒ 예수가 베들레헴에서 태어남으로써 - 그 예언이 실현됨.
★참고 - 79. 그리스도①②
메시야
※ 미가 5:2 - 베들레헴 에브라다야!.
너는 - 유다 족속 중에 - 작을지라도
※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-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
그의 근본은 - 상고에
- 영원에 있느니라
❺ 메시아 왕국
⒈ 남은 자들에게 - 은총을 베푸시심(미 2:12~13, 미 4:4~7)
※ 유대인들의 회복과 이방인들의 회복(미 7:12~13)
※ 미 2:12 - 야곱아!.
※ 내가 반드시 - 너희 무리를 다 모으며
내가 반드시 -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모으고
그들을 한 처소에 두기를 - 보스라의 양 떼 같이 하며
초장의 양 떼 같이 하리니
사람들이 크게 떠들 것이며
미 2:13 - 길을 여는 자가 - 그들 앞에 올라가고
그들은 - 길을 열어 - 성문에 이르러서는 - 그리로 나갈 것이며
그들의 왕이 - 앞서 가며
여호와께서는 - 선두로 가시리라
⒉ 다윗의 자손인 메시아에 의해 - 그 왕국이 재건설될 것임.(창 5:1~2)
※ 미 5:2 - 베들레헴 에브라다야!.
너는 - 유다 족속 중에 - 작을지라도
※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-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
그의 근본은 - 상고에
- 영원에 있느니라
⒊. 심판의 날에는 - 이 땅의 모든 부도덕이나 우상 숭배가 영원히 사라질것임 (미 5:10~15)
❻ 아브라함과의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심(미 7:18~20)
※ 미 7:18 -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?
주께서는 - 죄악과 그 기업에 남은 자의 허물을 - 사유하시며
- 인애를 기뻐하시므로 -
⇒ 진노를 - 오래 품지 아니하시나이다
미 7:19 - 다시 우리를 - 불쌍히 여기셔서 -
⇒ 우리의 죄악을 - 발로 밟으시고
우리의 모든 죄를 - 깊은 바다에 던지시리이다
미 7:20 - 주께서 - 옛적에 - 우리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-
⇒ 야곱에게 - 성실을 베푸시며
아브라함에게 - 인애를 더하시리이다
(6) 내용 - 억압하는 부유층과 타락한 지도자 및 제사장과 레위인들에 대한 도덕적 책망.
1) 사마리아와 유다의 심판(미 1~3장)
① 사마리아와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 - 야곱의 허물고 이스라엘의 죄(미 1:2~7)
② 애통하며 애곡함 - 상처가 유다와 예루살렘에도 미치다(미 1:8~16)
③ 사람의 계획과 하나님의 계획(미 2:1~5)
④ 거짓 예언자들 - 멸망할 자들(미 2:6~11)
⑤ 구원이 약속됨(미 2:12~13)
⑥ 지도자들과 선지자들이 책망을 받다 - 미가①가 이스라엘 통치자들을 고발하다 (미 3:1~12)
2) 메시야 왕국과 구원(미 4~5장)
⑦ 여호와의 산 - 여호와께서 이루실 평화(미 4:1~5)
⑧ 여호와의 계획 - 이스라엘이 포로에서 돌아오리라(미 4:6~13)
⑨ 베들레헴에서 나실 약속된 통치자 - 베들레헴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나옴.(미 5:1~5a)
⑩ 구원과 파괴(미 5:5b~9)
⑪ 심판(미 5:10~15)
3) 책망(경책)과 축복(미 6~7장)
⑫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쟁변 - 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변론하시다(미 6:1~5)
⑬ 이스라엘의 죄악과 형벌 - 여호와께서 구하시는 것(미 6:6~16)
⑭ 이스라엘의 재앙 - 이스라엘의 부패(미 7:1~7)
⑮ 이스라엘은 일어나리라 - 구원하시는 하나님(미 7:8~13)
⑯ 기도와 찬양(미 7:14~20)
(7) 세부내용
1) 사마리아와 유다의 심판(미 1~3장)
① 사마리아와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 - 야곱의 허물과 이스라엘의 죄(미 1:2~7)
※ 미 1:1 - 유다의 왕들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
모레셋 사람 미가①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 -
※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라
cf) 사마리아 - 북이스라엘
예루살렘 - 남유다
미 1:2 - 백성들아!. 너희는 다 들을지어다!.
땅과 거기에 있는 모든 것들아!. 자세히 들을지어다!.
※ 주 여호와께서 - 너희에게 대하여 증언하시되 -
⇒ 곧 주께서 - 성전에서 그리하실 것이니라
(미 1:2)
ⅰ) 여호와께서 - 그의 처소에서 나오시고 강림하사 -
※ 땅의 높은 곳을 - 밟으실 것이라(미 1:3)
⇒ 그 아래에서 - 산들이 녹고
골짜기들이 갈라지기를 - 불 앞의 밀초 같고
- 비탈로 쏟아지는 물 같을
것이니(미 1:4)
ⅱ) 이는 다 - ❶ 야곱의 - 허물로 말미암음이요
❷ 이스라엘 족속의 - 죄로 말미암음이라
⒈ 야곱의 허물이 무엇이냐? 사마리아가 아니냐?
⒉ 유다의 산당이 무엇이냐? 예루살렘이 아니냐?(미 1:5)
ⅲ) 결과 - 심판 (미 1:6~7)
cf) 앗수르에 북이스라엘(사마리아)가 멸망(BC 722~721년)
※ 이러므로 내가 -
❶ 사마리아를 - 들의 무더기 같게 하고
- 포도 심을 동산 같게 하며
- 또 그 돌들을 골짜기에 쏟아내리고
- 그 기초를 드러내며(미 1:6)
❷ 그 새긴 우상들은 - 다 부서지고(미 1:7a)
❸ 그 음행의 값은 - 다 불살라지며(미 1:7b)
cf) ⒈ 우상을 섬김으로 인해 - 얻어진 결과물
⒉ 우상 섬김 제사시 행했던 - 음란한 제사의 결과물
❹ 내가 그 목상들을 - 다 깨뜨리리니(미 1:7c)
※ 그가 - 기생의 값으로 모았은즉 -
⇒ 그것이 기생의 값으로 돌아가리라(미 1:7)
cf) 기생 = 영적 간음.
② 애통하며 애곡함 - 상처가 유다와 예루살렘에도 미치다(미 1:8~16)
cf) 앗수르의 침략과 앗수를 유수를 예언함.
ⅰ) 이러므로 내가 - 애통하며 애곡하고
- 벌거벗은 몸으로 행하며
- 들개같이 애곡하고
- 타조같이 애통하리니(미 1:8)
ⅱ) 이는 - ❶ 그 상처는 - 고칠 수 없고
❷ 그것이 - 유다까지도 이르고
❸ 내 백성의 성문 곧 예루살렘에도 - 미쳤음이니라(미 1:9)
Ⓐ 가드에 알리지 말며 - 도무지 울지 말지어다!.(미 1:10a, 삼하 1:20)
★참고 - 4. 가드
105. 길보아
174. 다윗③
cf) 다윗이 - 사울①과 요나단①의 죽음을 - 블레셋에 알리지 말라고 명령했었음.
(삼하 1:20)
※ 이유 - 원수인 블레셋이 기뻐할까봐.
※ 삼하 1:20 - 이 일을 - 가드에도 알리지 말며
- 아스글론 거리에도 전파하지 말지어다
※ 블레셋 사람들의 딸들이 - 즐거워할까,
할례받지 못한 자의 딸들이 - 개가를 부를까
염려로다
Ⓑ 내가 - 베들레아브라에서 - 티끌에 굴렀도다(미 1:10b)
cf) ‘베들레아브라’의 의미 - ‘먼지의 집’
⇒ 슬픔으로 애곡했음을 의미
Ⓒ 사빌 주민아!.
너는 - 벗은 몸에 - 수치를 무릅쓰고 나갈지어다(미 1:11a)
cf) ‘샤빌’의 의미 - ‘아름다운’, ’순결한‘
Ⓓ 사아난 주민은 - 나오지 못하고(미 1:11b)
cf) ’사아난‘의 의미 - ’밖으로 나가다‘
Ⓔ 벧에셀이 - 애곡하여 - 너희에게 의지할 곳이 없게 하리라(미 1:11c)
cf) ‘벧 에셀‘의 의미 - ‘도피처’
Ⓕ 마롯 주민이 - 근심 중에 복을 바라니 -
cf) ‘마롯’의 의미 - ‘고통’, ‘수고’
※ 이는 - 재앙이 -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-
⇒ 예루살렘 성문에 임함이니라(미 1:12)
Ⓖ 라기스 주민아!. - 너는 준마에 병거를 메울지어다!.
ⓐ 라기스는 - 딸 시온의 죄의 근본이니
cf) 이유 - 라기스가 우상 숭배에 강한 영향을 끼쳤음.
ⓑ 이는 - 이스라엘의 허물이 - 네게서 보였음이니라(미 1:13)
⇒ 이러므로 너는 - 가드모레셋에 - 작별하는 예물을 줄지어다.
※ 악십의 집들이 - 이스라엘 왕들을 속이리라
(미 1:14)
cf) 의미 - 악십이 이스라엘을 돕지 않을 것임.
Ⓗ 마레사 주민아!.
cf) ‘마레사’ 의미 - ‘정복자’
ⓐ 내가 장차 너를 소유할 자로 - 네게 이르게 하리니 -
⇒ 이스라엘의 영광이 - 아둘람까지 이를 것이라(미 1:15)
cf) 의미 - 앗수르에 정복될 것이다.
ⓑ 너는 - 네 기뻐하는 자식으로 인하여 -
⇒ 네 머리털을 깎아 - 대머리 같게 할지어다
네 머리가 크게 벗어지게 하기를 - 독수리 같게 할지어다
※ 이는 - 그들이 - 사로잡혀 너를 떠났음이라(미 1:16)
③ 사람의 계획과 하나님의 계획(미 2:1~5)
ⅰ) 사람의 계획 – 악한 계획과 악한 행위(미 2:1~2)
Ⓐ 그들이 - 침상에서 - 죄를 꾀하며 악을 꾸미고 -
- 날이 밝으면 - 그 손에 힘이 있으므로 - 그것을 행하는 자는 -
※ 화 있을진저(미 2:1)
Ⓑ 밭들을 탐하여 - 빼앗고
집들을 탐하여 - 차지하니 -
⇒ 그들이 - 남자와 그의 집과 사람과 그의 산업을 - 강탈하도다
(미 2:2)
ⅱ) 하나님의 계획
⇒ 그러므로 여호와의 말씀에 -
Ⓐ “내가 - 이 족속에게 - 재앙을 계획하나니 -
⇒ ❶ 너희의 목이 - 이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요
❷ 또한 교만하게 다니지 못할 것이라
※ 이는 - 재앙의 때임이라.”(미 2:3)
Ⓑ 결과 -
❶ 열방들은 - 조롱하는 시를 지어 놀리고.
❷ 자신들은 - 슬픈 노래를 부르게 됨(미 2:4)
※ 미 2:4 - 그때에 - 너희를 조롱하는 시를 지으며
- 슬픈 노래를 불러 이르기를 -
※ “우리가 - 온전히 망하게 되었도다!.
그가 - 내 백성의 산업을 옮겨 -
⇒ 내게서 떠나게 하시며
- 우리 밭을 나누어 - 패역자에게 주시는도다.”
하리니
❸ 제비를 뽑아 땅을 나눌 자가 - 하나도 없을 것이다(미 2:5)
cf) 땅을 받을 자가 없다.
※ 이유 – 모두 앗수르 유수가 될 것이므로
※ 미 2:5 - 그러므로 여호와의 회중에서
분깃에 줄을 댈 자가 -
※ 너희 중에 - 하나도 없으리라
④ 거짓 예언자들 - 멸망할 자들(미 2:6~11)
cf) 거짓 예언자들 - 미가①의 예언에 대하여 반대하는 자들.
⇒ 그들은 - 미가①가 거짓예언을 한다고 말함.
ⅰ) 그들( = 거짓 예언자들)이 말하기를 -
※ “너희는 - 예언하지 말라!.
이것은 - 예언할 것이 아니거늘 -
※ 욕하는 말을 - 그치지 아니한다.”
하는도다(미 2:6)
ⅱ) 너희 야곱의 족속아!.
어찌 이르기를 - “여호와의 영이 성급하시다.” 하겠느냐?
“그의 행위가 이러하시다.” 하겠느냐?
※ 나의 말이 -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- 유익하지 아니하냐?
(미 2:7)
ⅲ) 이스라엘 백성들이 - 가난한 자를 억압하고 더 고통을 줌.(미 2:8~9)
※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지 않고 - 하나님을 대적하는 행위를 함.
Ⓐ 근래에 내 백성이 - 원수 같이 일어나서 -
❶ 전쟁을 피하여 평안히 지나가는 자들의 의복에서 - 겉옷을 벗기며(미 2:8)
❷ 내 백성의 부녀들을 - 그들의 즐거운 집에서 쫓아내고(미 2:9a)
❸ 그들의 어린 자녀에게서 - 나의 영광을 영원히 빼앗는도다(미 2:9b)
Ⓑ 하나님 - 나그네, 가난한 자, 고아와 과부들, 약한 자들에게 -
※ 공의와 자비, 인애를 베풀라 하셨음.
(신 24:19, 시 146:9, 슥 7:9~10. . . )
⇒ 이것이 - 진정한 제사이며 기뻐하시는 금식임.(사 58:6)
※ 시 146:9 - 여호와께서 - 나그네들을 - 보호하시며
- 고아와 과부를 - 붙드시고
- 악인들의 길은 - 굽게 하시는도다
※ 사 58:6 -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-
❶ 흉악의 결박을 - 풀어 주며
❷ 멍에의 줄을 - 끌러 주며
❸ 압제당하는 자를 - 자유하게 하며
-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?
ⅳ) 약속의 땅,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- 떠나게 됨.(미 2:10)
cf) 의미 –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지 않으므로 - 앗수르 유수를 당함.
❶ 이것은 - 너희가 쉴 곳이 아니니 - 일어나 떠날지어다
※ 이는 - 그것이 이미 더러워졌음이니라(미 2:10a)
❷ 그런즉 반드시 멸하리니 - 그 멸망이 크리라(미 2:10b)
ⅴ) 하나님이 보내시지 않은 자들이 - 거짓 예언을 해도 믿는 백성들.(미 2:11)
⇒ 거짓 예언하는 거짓 선지자들이 - 곳곳에서 일어남.
※ 미 2:11 - 사람이 만일 - 허망하게 행하며
- 거짓말로 이르기를 -
※ “내가 - 포도주와 독주에 대하여 - 네게 예언하리라!.”
할 것 같으면 -
⇒ 그 사람이 - 이 백성의 선지자가 되리로다
⑤ 구원이 약속됨(미 2:12~13)
ⅰ) 야곱아!.
내가 반드시 - 너희 무리를 다 모으며
내가 반드시 -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모으고
⇒ 그들을 - 한 처소에 두기를 - 보스라의 양 떼 같이 하며
- 초장의 양 떼 같이 하리니
⇒ 사람들이 - 크게 떠들 것이며(미 2:12)
ⅱ) 길을 여는 자가 - 그들 앞에 올라가고
⇒ 그들은 - 길을 열어 - 성문에 이르러서는
그리로 나갈 것이며 -
❶ 그들의 왕이 - 앞서가며
❷ 여호와께서는 - 선두로 가시리라(미 2:13)
cf) 좁은 의미 - 앗수르로부터 구원
넓은 의미 - 메시야가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
★ 참고 - 메시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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