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1. 개종자(Convert) - 유대교로 개종, 그리스도교(기독교)로 개종
(1) 구약의 개종자
① 의미 - 이방인으로서 유대교로 전향한 사람.
ⅰ) 히브리어로 - ‘타국인 거주자’.
ⅱ) 다른 이름 - ‘타국인’ 또는 ‘거류민’.(출 12:19, 레 17:8~10)
※ 출 12:19 – 이레(7일) 동안은
※ 누룩이 - 너희 집에서 발견되지 아니하도록 하라!.
무릇 유교물을 먹는 자는 -
※ 타국인이든지 본국에서 난 자든지를 막론하고
⇒ 이스라엘 회중에서- 끊어지리니
※ 레 17:8 - 너는 또 그들에게 이르라!.
이스라엘 집 사람이나 혹은 그들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이
번제나 제물을 드리되
레 17:9 - 회막 문으로 가져다가 - 여호와께 드리지 아니하면 -
⇒ 그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
ⅲ) 훗날 완전히 유대교로 개종한 - 비유대인을 가리킴.
②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 살도록 택함을 받은 타국인들을 - 따듯하게 대접하라고 권고하심.
(레 19:34)
※ 이유 - 이스라엘도 한때는 거류민이었음을 기억하고.
※ 레 19:34 - 너희와 함께 있는 거류민을 - ❶ 너희 중에서 낳은 자 같이 여기며
- ❷ 자기 같이 사랑하라!.
※ 너희도 애굽 땅에서 - 거류민이 되었었느니라
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
③ 타국인들은 할례를 받은 경우에만 - 유대인과 교제를 가질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음.(출 12:48)
※ 출 12:48 - 너희와 함께 거류하는 타국인이 -
※ 여호와의 유월절을 - 지키고자하거든
그 모든 남자는 - 할례를 받은 후에야
가까이 하여 지킬지니
⇒ 곧 그는 본토인과 - 같이 될 것이나
※ 할례 받지 못한 자는 - 먹지 못할 것이니라
④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과 - 동일한 법과 규례의 적용을 받고
- 똑같은 백성으로 대우 받도록 함.(민 15:16, 민 15:30)
※ 민 15:16 - 너희에게나 너희 중에 거류하는 타국인에게나 -
※ 같은 법도, 같은 규례이니라
민 15:30 - 본토인이든지 타국인이든지
※ 고의로 무엇을 범하면 - 누구나 여호와를 비방하는 자니
⇒ 그의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라
⑤ 각 열방의 이방인들이 - 하나님께 예배하게 될 것임.(사 56:3~7, 습 2:11, 사 19:18~25)
※ 사 56:6 - 또 여호와와 연합하여 - 그를 섬기며
- 여호와의 이름을 사랑하며
- 그의 종이 되며
- 안식일을 지켜 더럽히지 아니하며
- 나의 언약을 굳게 지키는 -
※ 이방인마다 -
사 56:7 - 내가 곧 그들을 - ❶ 나의 성산으로 인도하여
❷ 기도하는 내 집에서 - 그들을 기쁘게 할 것이며
❸ 그들의 번제와 희생을 - 나의 제단에서 기꺼이 받게 되리니
※ 이는 - 내 집은 ‘만민이 기도하는 집’이라
일컬음이 될 것임이라
※ 습 2:11 - 여호와가 그들에게 - 두렵게 되어서
※ 세상의 모든 신을 쇠약하게 하리니
⇒ 이방의 모든 해변 사람들이 - 각각 자기 처소에서 -
※ 여호와께 경배하리라
(2) 침묵기의 개종자 – 이방인이 유대인이 됨.
① 개종자의 숫자가 많이 늘음 - 그리스와 로마 제국의 각처로 흩어진 디아스포라 유대인들과
각 나라에서 전도되어진 개종자들이 늘어났다.
② 각각 다양한 신앙의 모습이 나타남.
❶ 예배와 율법 연구하는 자들 - 회당에서만 예배를 드리고 율법을 연구함.
❷ 의식을 중요시 하는 자들 - 할례와 세례의식을 엄격히 준수함으로써
희생제사를 드릴 수 있었다.
③ 많은 랍비들은 - 개종자들을 배척함.
※ 랍비들 – 바리새인들이 대부분.
⇒ 율법에 얽매어 위선적인 예배자의 모습임.
ⅰ) 바벨론의 탈무드는 - 개종자들을 이스라엘의 피부에 생긴 상처로 표현 함.
ⅱ) 예수님이 이스라엘 유대인들을 책망하심 – 위선자들이라 여기심.(마 23:13)
※ 예수님 - “화 있을진저!.
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!”(마 23:13)
(3) 신약시대의 개종자
① 의미 - ❶ 이방인이 유대교인이 됨.
❷ 유대교인이 그리스도인이 됨.
❸ 이방인이 그리스도인이 됨.
② 신약시대에도 유대교인이 된 개종자들이 많았다.(행 2:1~11, 행 6:5~6, 행 13:43)
ⅰ) 오순절 성령강림 때 - 그곳에 이미 많은 개종자가 있었음.(행 2:1~11)
※ 마가의 다락방에서 모였음.
★참고 - 245. 마가
※ 행 2:1 -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
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
행 2:10 - 브루기아와 밤빌리아, 애굽과 및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
여러 지방에 사는 사람들과 로마로부터 온 나그네
곧 유대인과 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
ⅱ) 2종류의 유대인 성도 - 예루살렘에 살고 있던 -
❶ 유대인 성도
❷ 헬라어 사용 유대인 성도.
(요 12:20, 행 6:1, 행 9:29, 행 11:20, 행 19:10, 행 19:17)
※ 행 6:1 -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
헬라파 유대인들이 - 자기의 과부들이
매일의 구제에 빠지므로 -
⇒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하니
ⅲ) 교회의 구제사업을 위해 집사 7명 지명함 - 모두 헬라파 유대인.(행 6:3~6)
★참고 - 61. 교회
※ 12사도 – “형제들아!.
너희 가운데서 -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-
⇒ 칭찬 받는 사람 - 7을 택하라!.
❶ 우리가 -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(행 6:3)
❷ 우리는 오로지 - 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.”(행 6:4)
Ⓐ 온 무리가 - 이 말을 기뻐하여 -
※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-
⇒ 스데반과 또 빌립②과 브로고로와
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
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
(행 6:5)
Ⓑ 사도들 앞에 세우니 -
⇒ 사도들이 - 기도하고
- 그들에게 안수하니라(행 6:6)
③ 에디오피아의 여왕 간다게의 내시도 개종자임.(행 8:27)
cf) 간다게 -
❶ 스바①여왕과 솔로몬 사이에서 낳은 아들 - 메넬릭(Menelik)이 -
※ 에디오피아 솔로몬 왕조 1대 왕이 됨 - 지혜로운 왕이었다 함.
⇒ 그는 유대 유월절 절기에 사절단을 이스라엘로 보내
서로 문물을 교류한 것으로 보인다.
❷ 이것이 두 나라의 전통이 되어 - 약 900여 년 후 유월절 절기에 -
⇒ 간다게가 - 히브리어와 성경에 능통한 내시를
※ 유월절 사절단의 대표로 보냄.
ⅰ) 솔로몬 - ‘지혜의 왕’으로 불렸다(왕상 2:5~14, 왕상 2:28, 왕상 4:30, 왕상 10:13)
★참고 - 590. 스바①
※ 왕상 4:30 - 솔로몬의 지혜가 - 동쪽 모든 사람의 지혜와
- 애굽의 모든 지혜보다 -
※ 뛰어난지라
ⅱ) 스바① 여왕이 솔로몬을 방문함
cf) 약 2400Km - 수도인 마리브~아라비아의 사막~ 홍해의 해안 ~
~모압~ 요단강을 건너 ~예루살렘까지 낙타를 타고 가는 여행.
※ 최소 3개월이 걸림
Ⓐ 방문 목적 - ❶ 어려운 문제로 솔로몬을 시험하고자(왕상 10:1, 대하 9:1)
❷ 무역협정을 맺기 위해.(왕하 10:13, 대하 9:12b)
★참고 - 548. 솔로몬①~④
※ 솔로몬의 무역로 통제로 - 그들의 영내를 통과하는 약대상들로부터
오랫동안 이익을 누려 오던 것이 위태해졌기 때문.
⇒ 솔로몬 왕이 - 왕의 규례대로 스바①의 여왕에게 물건을 준 것 외에
- 또 그의 소원대로 구하는 것을 주니 -
※ 이에 그가 - 그의 신하들과 함께 본국으로 돌아갔더라(왕상 10:13)
Ⓑ 솔로몬과 사랑에 빠짐.
ⓐ 스바① 여왕이 돌아갈 때는 - 스바①(예멘)으로 곧바로 가지 않고
식민지였던 구스(에디오피아)로 갔다가
홍해를 넘어 스바①(예멘)으로 돌아갔다.
※ 이유 - ❶ 솔로몬의 아이를 임신했기 때문
❷ 이 아이는 - 스바① 왕국의 정식 아이가 아닌 불륜이었기 때문.
ⓑ 스바①여왕과 솔로몬 사이에서 - 아들 메넬리크(Menelik)을 낳음 -
※ 구스(에디오피아)에서.
⇒ 그는 - 유대 유월절 절기에 - 사절단을 이스라엘로 보내
서로 문물을 교류한 것으로 보임.
⇒ 이것이 두 나라의 전통이 됨.
※ 메넬리크 ~ 신약 오순절 사건 ~ . . . 까지.
⇒ 스바① 왕국은 동방박사들을 보냄 - 아기 예수 탄생을 경배하기 위해.
(사 60:6, 마 2:1~2, 마 2:10~11)
cf) 황금과 유황과 몰약을 가지고 와서 아기 예수께 드림
※ 사 60:6 - 스바① 사람들은 다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
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것이며
⇒ 이후 메넬리크 왕조는 해마다 예루살렘에 사절단을 보냈다.
ⅲ) 메넬리크 왕조의 후손인 간다게도 - 내시와 사절단을 보냄.(행 8:27~38)
cf) 내시는 - 유월절 전에 예루살렘에 와서 -
❶ 유월절, 초막절, 오순절을 지내며,
❷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, 오순절 성령강림,
❸ 예루살렘 초대교회가 세워지는 것을 -
※ 직·간접적으로 경험하였을 것이다.
⇒ 그 내시는 빌립②을 통해 기독교로 개종.(행 8:27~38)
※ 예수님을 영접하게고 세례 받음.
Ⓐ 성령이 빌립②에게 -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함(행 8:26)
★참고 - 462. 빌립②
※ 행 8:26 - 성령이 빌립②에게 말하여 이르되 -
※ “일어나서 남쪽으로 향하여
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!.”
하니
그 길은 광야라
Ⓑ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내시를 만남. -
cf) 내시 -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내려가는 중
- 이사야의 글을 읽고 있었음.(행 8:27~28)
Ⓒ 빌립②이 내시에게 - 이사야서와 예수를 연결하여 설명해 줌(행 8:29~35)
ⓐ 내시가 빌립②에게 말하되 -
※ 내시 - “선지자가 이 말 한 것이 - 누구를 가리킴이냐?
자기를 가리킴이냐?
타인을 가리킴이냐?”(행 8:34)
ⓑ 빌립②이 입을 열어 - 이 글에서 시작하여
- 예수를 가르쳐 -
⇒ 복음을 전하니(행 8:35)
Ⓓ 내시가 세례 받기를 원함 – 빌립②이 세례를 줌(행 8:36~38)
ⓐ 길 가다가 물 있는 곳에 이르러 - 그 내시가 말하되 -
※ 내시 - “보라!. 물이 있으니,
내가 세례를 받음에 - 무슨 거리낌이 있느냐?”(행 8:36)
ⓑ 이에 명하여 - 수레를 멈추고
※ 빌립②과 내시가 - 둘 다 물에 내려가 -
⇒ 빌립②이 - 세례를 베풀고(행 8:38)
④ 고넬료 - 가이사랴에 주둔하고 있던 로마군대(이달리야)의 백부장.(행 10:1)
※ 행 10:1 - 가이사랴에 - ‘고넬료’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
이달리야 부대라 하는 군대의 - 백부장이라
cf) 고넬료 사건 - 이방인의 오순절 사건 - 이방인에게도 성령이 임함(행 10:1~48)
유대인의 오순절 사건 - 마가의 다락방에서(행 2:1)
❶ 베드로의 설교를 통해 - 온 일가와 친한 친구들이 함께
복음을 듣고 - 성령을 받음.(행 10:24, 행 10:45~48)
★참고 - 44. 고넬료
❷ 이로 말미암아 예루살렘 초대교회는 - 이방인 전도에 초석을
놓게 됨.(행 15:1~23)
⇒ 예루살렘 공의회에서 베드로가 설명함(행 15:1~23)
⇒ 바울과 바나바를 안디옥①으로 파송(행 1:23)
ⅰ) 경건한자,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 –
※ 이방인이지만 - ❶ 유대 종교 관습을 따르며
- ❷ 하나님을 경외함.(행 10:2)
※ 행 10:2 - 그가 경건하여
온 집안과 더불어 - 하나님을 경외하며
-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
-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
ⅱ) 베드로의 설교를 통해 - 온 가족과 친척, 친한 친구들이 함께 -
⇒ 복음을 듣고 - 성령을 받음.(행 10:24, 행 10:45~48)
Ⓐ 하나님이 천사를 가이사랴의 고넬료에게 보내심 – “욥바에 있는 베드로를 청하라!.”
(욥 10:4~5)
※ 고넬료 - “주여!. 무슨 일이니이까?”(행 10:4)
천사 - “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어
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(행 10:4)
네가 지금 사람들을 욥바에 보내어 -
※ ‘베드로’라 하는 시몬①을 청하라!.(행 10:5)
그는 - 무두장이(피장) 시몬⑥의 집에 유숙하니
그 집은 해변에 있다.”(행 10:6)
Ⓑ 베드로의 환상 - 짐승으로 가득 찬 보자기 환상.(행 10:10~16)
※ 행 10:11 - 하늘이 열리며
한 그릇이 내려오는 것을 보니
큰 보자기 같고 네 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
행 10:12 - 그 안에는 - 땅에 있는 각종 네 발 가진 짐승과
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있더라
※ 하나님 - “베드로야!. 일어나 잡아 먹어라!.”(행 10:13)
베드로 - “주여!. 그럴 수 없나이다!.
속되고 깨끗하지 아니한 것을
내가 결코 먹지 아니하였나이다.”(행 10:14)
하나님 - “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
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!.”(행 10:15)
Ⓒ 이튿날 가이사랴에 들어가니 - 고넬료가 그의 친척과 가까운 친구들을 모아
기다리더니(행 10:24)
Ⓓ 베드로와 고넬료가 만남
※ 고넬료 - “내가 곧 당신에게 사람을 보내었는데 오셨으니 잘하였나이다.
이제 우리는 - 주께서 당신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
듣고자하여 -
⇒ 다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.”(행 10:33)
베드로 - “내가 참으로 하나님은 -
❶ 사람의 외모를 - 보지 아니하시고”(행 10:34)
❷ 각 나라 중 - 하나님을 경외하며
- 의를 행하는 사람은
※ 다 받으시는 줄 – 깨달았도다!.”(행 10:35)
Ⓔ 베드로가 복음을 전함(행 10:36~43)
Ⓕ 성령이 - 고넬료와 그의 가정에 임함 (행 10:44~46)
❶ 이방인의 오순절 사건.
❷ 마가의 다락방 - 유대인의 오순절 사건.(행 2:1)
★참고 - 520. 성령
ⓐ 베드로가 이 말을 할 때에 -
※ 성령이 -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- 내려오시니(행 10:44)
ⓑ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-
※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– 놀라니(행 10:45)
ⓒ 이는 - 방언을 - 말하며
- 하나님 – 높임을 - 들음이러라(행 10:46)
Ⓖ 베드로가 세례를 베풂 – 고넬료 온 가족이 구원을 얻음(행 10:47~48)
※ 베드로 - “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
누가 능히 물로 세례 베풂을 금하리요?”(행 10:47)
★참고 - 530. 세례
❶ 명하여 - “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 세례를 베풀라!.”
하니라(행 10:48a)
❷ 결과 - 예루살렘 초대교회는 이방인 전도에 초석을 놓게 됨.
⑤ 그리스보 - 고린도 유대교 회당의 회장당(행 18:8)
cf) 바울의 복음전도로 기독교로 개종함(고전1:14)
※ 행 18:8 - 또 회당장 그리스보가 - 온 집안과 더불어 주를 믿으며
수많은 고린도 사람도 - 듣고 믿어 -
⇒ 세례를 받더라
ⅰ) 바울을 통해 세례를 받았다.(고전1:14)
※ 고전 1:14 - 나는 그리스보와 가이오 외에는
너희 중 아무에게도
내가 세례를 베풀지 아니한 것을 감사하노니
ⅱ) 그리스보로 인해 온 집으로 더불어 주를 믿었다.(행18:8)
※ 행 18:8 - 또 회당장 그리스보가 - 온 집안과 더불어 주를 믿으며
수많은 고린도 사람도 - 듣고 믿어 -
※ 세례를 받더라
⑥ 루디아 - 바울에게 세례 받음 – 빌립보에서.(행 16:14)
ⅰ) 두아디라 시에 있는 - 자색 옷감 장사로서 부자였음.(행 16:14a)
cf) 빌립보에 와서 - 고향인 두아디라의 유명한 자주 옷감을
팔고 있었음.
ⅱ) 본래 하나님을 공경하였던 자였음.(행 16:14)
※ 행 16:1b - 하나님을 섬기는 - ‘루디아’라 하는 한 여자가
말을 듣고 있을 때 -
※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-
⇒ 바울의 말을 - 따르게 하신지라
ⅲ) 강가에 기도처소를 가지고 있었음.(행 16:13)
※ 행 16:13 - 안식일에 우리가 기도할 곳이 있을까 하여
문 밖 강가에 나가
거기 앉아서 모인 여자들에게 말하는데
ⅳ) 바울이 그 곳에서 전도할 때 복음을 받아들이고 신자가 됨.(행 16:14)
※ 행 16:1b - 하나님을 섬기는 - ‘루디아’라 하는 한 여자가
말을 듣고 있을 때 -
※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-
⇒ 바울의 말을 - 따르게 하신지라
ⅴ) 루디아와 가족이 모두 세례를 받음.(행 16:15)
⇒ 이후 바울 일행을 자기 집에 머물도록 강권하여 그 곳에 머뭄.
※ 행 16:15 - 그와 그 집이 다 - 세례를 받고
우리에게 청하여 이르되 -
※ “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-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!.”
하고
⇒ 강권하여 머물게 하니라
ⅵ) 루디아의 가정은 - 빌립보(마게도냐)에서 최초의 교회가 됨.(행 16:40)
Ⓐ 바울이 - 귀신 들린 여종(점치는 자)을 고쳤음.
⇒ 여종을 통해 이익을 본 주인들이 - 바울을 고소함.(행 16:16~19)
Ⓑ 바울이 감옥에서 풀린 후 - 루디아의 집에 들렀다가 떠남.(행 16:40)
※ 행 16:40 - 두 사람이 옥에서 나와 -
※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-
⇒ 형제들을 만나 보고 - 위로하고 가니라
⑦ 개종자중 기독교로 재개종자가 많이 나와 -
⇒ 각지의 기독교 교회의 중심이 됨.(행 13:43, 행 16:14~15)
cf) 이방인 → 유대인 → 그리스도인
※ 행 13:43 - 회당의 모임이 끝난 후에
유대인과 유대교에 입교한 경건한 사람들이 -
※ 많이 바울과 바나바를 따르니
⇒ 두 사도가 - 더불어 말하고
- “항상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으라!.”권하니라
⑧ 예루살렘 교회 공회 – 이방인 선교의 방향이 확실해짐.
❶ 원인 - 어떤 사람들이 이방인의 할례를 구원과 연관지어 문제 삼음.(행 15:1~2)
❷ 과정 - Ⓐ 베드로의 의견.(행 15:7~11)
※ 이방인에게도 성령주심.- 고넬료 사건.(행 15:8~9)
Ⓑ 야고보의 의견.(행 15:15~20) -
⒈ 모든 이방인에게도 주를 찾게 하심. (암 9:11~12)
⒉ 이방신을 섬기는 방법만 금하자!.(행 15:20)
❸ 결론 - 이방인 형제들에게 회의 결론을 편지로 보냄.
❹ 갈라디아서 전체에 기록됨.
ⅰ) 어떤 성도들은 - 율법을 지키지 않는 이방인에게 전도를 거부함.(행 15:1)
※ 행 15:1 - 어떤 사람들이 - 유대로부터 내려와서
형제들을 가르치되 -
※ “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-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-
⇒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!.”
하니
ⅱ) 그러나 결국, 예루살렘 공의회를 통해 - 이방인 선교가 공식적으로 인정됨.(BC 49년 경)
(행 15:1~15, 행 15:22~31, 갈 2:1~2, 갈 2:9)
※ 갈 2:1 - 14년 후에
내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
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나니
갈 2:2 - 계시를 따라 올라가
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복음을 - 그들에게 제시하되
유력한 자들에게 사사로이 한 것은 -
❶ 내가 달음질하는 것이나
❷ 달음질한 것이 -
※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
Ⓐ 바울과 바나바가 예루살렘 교회에 감.(행 15:1~2)
ⓐ 이유 - 유대인의 주장 - “이방인 개종자들을 받되 -
※ 할례와 유대 율법을 의무화하자!.”(행 15:1)
ⓑ 그러나 아직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-
※ 어떤 유대인 성도들이 - 안디옥① 교회의 이방인 개종자에게 강요함.
(행 15:1)
⇒ 안디옥 교회와 이방인 개종자들이 - 어려움에 처함.
※ 행 15:1 - 어떤 사람들이 - 유대로부터 내려와서
형제들을 가르치되 -
※ “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-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-
⇒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!.”
하니
ⓒ 이를 확실히 하러 -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가 -
⇒ 바울과 바나바를 - 예루살렘 교회에 보냄.(행 15:2)
❶ 바울 및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-
※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(행 15:2a)
❷ 형제들이 - 이 문제에 대하여 -
※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 중의 몇 사람을 -
⇒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
작정하니라(행 15:2b)
Ⓑ 바울과 바나바가 이끄는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 대표와
예루살렘 교회의 사도 및 장로들이 모임.(행 15:2, 행 15:4, 행 15:6, 행 15:25)
※ 이유 - 이방인들의 교회 허입을 결정하기 위함.(행 15:1~29, 갈 2:1~10)
※ 행 15:6 - 사도와 장로들이
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
Ⓒ 베드로의 의견 – 이방인 전도(선교)에 대한(행 15:7~10)
※ 행 15:7a - 많은 변론이 있은 후에
베드로가 일어나 말하되, -
cf) 베드로는 이미 - 이방인 고넬료에게 세례를 베풀었다.(행 10:30~48)
※ 고넬료 – 이달리야 군대 백부장(행 10:1)
※ 베드로 - “형제들아!.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 -
❶ 이방인들로 -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 -
※ 믿게 하시려고
⇒ 오래 전부터 너희 가운데서 - 나를 택하시고
(행 15:7b)
❷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-
※ 우리에게와 같이 -
⇒ 그들에게도 성령을 주어 증언하시고(행 15:8)
❸ 믿음으로 - 그들의 마음을 깨끗이 하사 -
※ 그들이나 우리나 - 차별하지 아니하셨느니라.
(행 15:9)
❹ 그런데 지금 너희가 어찌하여 - 하나님을 시험하여 -
⇒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-
※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?(행 14:10)
❺ 그러나 우리는 -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-
※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 받는 줄을 - 믿노라.”
(행 14:11)
Ⓓ 야고보③의 의견 - 이방인 전도(선교)에 대한 – 아모스서 인용.(행 15:16~21)
cf) 야고보③ - ❶ 예수님의 형제
❷ 야고보서의 저자
※ 암 9:11 - 그 날에 내가 -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
-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
- 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-
⇒ 옛적과 같이 세우고
암 9:12 - 그들이 - 에돔의 남은 자와
- 내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-
⇒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
※ 야고보③ - “❶ 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 -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- 다시 지으며
- 또 그 허물어진 것을 -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
(행 15:16)
※ 이는 - 그 남은 사람들과
-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- 모든 이방인들로 -
⇒ 주를 찾게 하려 함이라!.”
하셨으니(행 15:17)
❷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-
※ 이방인 중에서 -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-
※ 괴롭게 하지 말고(행 15:29)
❸ 다만 - ⒈ 우상의 더러운 것과
⒉ 음행과
⒊ 목매어 죽인 것과
⒋ 피를 -
※ 멀리하라고 -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(행 15:20)
❹ 이는 - 예로부터 각 성에서 - 모세를 전하는 자가 있어
※ 안식일마다 - 회당에서 - 그 글을 읽음이라.”(행 15:21)
Ⓔ 결과 - 야고보③의 의견이 채택됨.(행 15:19~20)
❶ 이방인들에게는 - 유대인과 동일한 풍습을 적용시키지 말자!.
❷ 이방인에게 할례를 강요하지 않는 대신 -
※ 몇몇 특정 금지 사항을 지키도록 요구함.(행 15:20)
⒈ 우상의 더러운 것과 ⒉ 음행과 ⒊ 목매어 죽인 것과 ⒋ 피를 -
※ 멀리하라!.
ⅲ) 바나바와 바울 유다와 실라를 파송함.(행 15:25~27)
❶ 목적 -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정 내용을 -
※ 각 지역의 회당과 교회에 전달하기 위해.
❷ 교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런 문제와 결정에 대한 편지와 함께
Ⓐ 이에 -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- 그 중에서 사람들을 택하여 -
⇒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- 안디옥으로 보내기를 결정하니
※ 곧 형제 중에 - 인도자인 바사바라 하는 유다와
- 실라더라(행 15:22)
Ⓑ 그 편에 편지를 부쳐 이르되 -
※ 들은즉 - 우리 가운데서 어떤 사람들이 -
※ 우리의 지시도 없이 나가서 -
⇒ 말로 - 너희를 괴롭게 하고
- 마음을 혼란하게 한다 하기로
(행 15:24)
ⓐ 사람을 택하여 -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
생명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인
우리가 사랑하는 - 바나바와 바울과 함께 너희에게 보내기를 -
※ 만장일치로 - 결정하였노라.(행 15:25~26)
⇒ 그리하여 유다와 실라를 보내니 -
※ 그들도 - 이 일을 말로 전하리라(행 15:27)
ⓑ 요점 - ❶ 성령과 우리는 - 이 요긴한 것들 외에는 -
※ 아무 짐도 - 너희에게 지우지 아니하는 것이 - 옳은 줄 알았노니
(행 15:28)
❷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-
※ 멀리할지니라!.
❸ 이에 스스로 삼가면 - 잘되리라!.
평안함을 원하노라.”(행 15:29)
ⅳ) 이방인 성도들이 위로를 받고 기뻐함(행 15:30~31)
Ⓐ 그들이 작별하고 - 안디옥①에 내려가 -
⇒ 무리를 모은 후에 - 편지를 전하니(행 15:30)
Ⓑ 읽고 - 그 위로한 말을 -
⇒ 기뻐하더라(행 15:31)
⑨ 바울의 강력한 의견과 유대인들의 외식적인 형식을 강하게 비판하여 개혁하지 않았다면 -
※ 기독교 역사는 - 크게 달라졌을 것이다.
(갈 2:16~17, 갈 3:2, 갈 3:11, 갈 3:26~28, 행 15:1~3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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