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29. 민수기③ - 성막 봉헌식때 드린 헌물, 2번째 유월절, 제사장의 축도
(2) 여러 율법(민 5~6장)
① 진영의 정결례 - 부정한 사람의 처리(민 5:1~4)
※ 민 5:1 - 여호와께서
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
ⅰ) 부정한 사람(민 5:2a) - ❶ 모든 나병 환자 ❷ 유출증이 있는 자 ❸ 주검으로 부정하게 된 자
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-
ⓐ 모든 나병 환자와 유출증이 있는 자와
주검으로 부정하게 된 자를 -
⇒ 다 진영 밖으로 - 내보내되(민 5:2)
ⓑ 남녀를 막론하고 - 다 진영 밖으로 내보내어
그들이 진영을 더럽히게 하지 말라!.(민 5:3a)
Ⓑ 이유 - “내가 - 그 진영 가운데에 거하느니라.”
하시매(민 5:3b)
ⅱ) 이스라엘 자손이 - 그같이 행하여 -
⇒ 그들을 - 진영 밖으로 내보냈으니 -
※ 곧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신 대로 - 이스라엘 자손이 행하였더라(민 5:4)
② 죄에 대한 배상 - 죄에 대한 값(민 5:5~10)
※ 민 5:5 – 여호와께서
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
ⅰ) 남자나 여자나 - 사람들이 범하는 죄를 범하여 -
⇒ 여호와께 거역함으로 - 죄를 지으면(민 5:6)
Ⓐ 그 지은 죄를 자복하고 - 그 죄 값을 온전히 갚되 -
⇒ 1/5을 더하여 -
※ 그가 죄를 지었던 그 사람에게 - 돌려줄 것이요(민 5:7)
Ⓑ 만일 죄 값을 받을 만한 - 친척이 없으면 -
⇒ 그 죄 값을 - 여호와께 드려 -
※ 제사장에게로 돌릴 것이니 -
⇒ 속죄할 속죄의 숫양과 - 함께 돌릴 것이니라(민 5:8)
ⅱ) 이스라엘 자손이 - 거제로 - 제사장에게 가져오는 모든 성물은 -
⇒ 그의 것이 될 것이라(민 5:9)
ⅲ) 각 사람이 구별한 물건은 - 그의 것이 되나니 -
※ 누구든지 제사장에게 주는 것은 -
⇒ 그의 것이 되느니라(민 5:10)
③ 남편이 아내를 의심할 때 - 아내의 간통을 밝히는 절차(민 5:11~31)
ⅰ) 만일 - 어떤 사람의 - 아내가 탈선하여 -
⇒ 남편에게 - 신의를 저버렸고(민 5:12b)
그의 남편의 눈에 숨겨 - 드러나지 아니하였고
- 한 남자가 - 그 여자와 동침하였으나 -
⇒ 그 여자의 더러워진 일에 - 증인도 없고
그(간통남)가 - 잡히지도 아니하였어도(민 5:13)
Ⓐ 그 남편이 - 의심이 생겨 - 그 아내를 의심하였는데 -
※ 그의 아내가 - 더럽혀졌거나
또는 그 남편이 의심이 생겨 - 그 아내를 의심하였으나 -
※ 그 아내가 - 더럽혀지지 아니하였든지(민 5:14)
Ⓑ 그의 아내를 데리고 - 제사장에게로 가서 -
❶ 그를 위하여 - 보리 가루 1/10 에바를 - 헌물로 드리되 -
※ 그것에 - 기름도 붓지 말고
- 유향도 두지 말라!.
❷ 이는 - ‘의심의 소제’요
- 죄악을 기억나게 하는 - ‘기억의 소제’라(민 5:15)
ⅱ) 제사장은 - 그 여인을 가까이 오게 하여 -
⇒ 여호와 앞에 세우고(민 5:16)
❶ 토기에 - 거룩한 물을 담고 -
⇒ 성막 바닥의 티끌을 취하여 - 물에 넣고(민 5:17)
❷ 여인을 - 여호와 앞에 세우고 -
⇒ 그의 머리를 - 풀게 하고(민 5:18a)
⇒ 기억나게 하는 소제물 - 곧 의심의 소제물을 -
※ 그의 두 손에 두고 (민 5:18b)
❸ 제사장은 - 저주가 되게 할 쓴 물을 - 자기 손에 들고(민 5:18c)
⇒ 여인에게 맹세하게 하여 - 그에게 이르기를(민 5:19a)
※ 제사장 - “네가 - 네 남편을 두고 탈선하여 - 다른 남자와 동침하여 -
※ 더럽힌 일이 없으면 -
⇒ 저주가 되게 하는 - 이 쓴 물의 해독을 - 면하리라.
(민 5:19b)
그러나 네가 - 네 남편을 두고 탈선하여 - 몸을 더럽혀서 -
※ 네 남편 아닌 사람과 - 동침하였으면(민 5:20a) -
(제사장이 - 그 여인에게 - 저주의 맹세를 하게하고
여인에게 말할지니라)(민 5:20b)
⇒ 여호와께서 - 네 넓적다리가 마르고
- 네 배가 부어서
⇒ 네가 - 네 백성 중에 - 저줏거리, 맹셋거리가 되게 하실지라.
(민 5:21)
이 저주가 되게 하는 이 물이 - 네 창자에 들어가서 -
⇒ 네 배를 - 붓게 하고
네 넓적다리를 - 마르게 하리라.”(민 5:22a)
❹ 여인은 - “아멘!, 아멘!,” 할지니라(민 5:22b)
❺ 제사장이 - 저주의 말을 - 두루마리에 써서 -
⇒ 그 글자를 - 그 쓴 물에 빨아 넣고(민 5:23)
※ 여인에게 - 그 저주가 되게 하는 쓴 물을 - 마시게 할지니 -
⇒ 그 저주가 되게 하는 물이 - 그의 속에 들어가서
쓰리라(민 5:24)
❻ 제사장이 - 먼저 그 여인의 손에서 - 의심의 소제물을 취하여 -
⇒ 그 소제물을 - 여호와 앞에 흔들고
⇒ 제단으로 가지고 가서(민 5:25) -
※ 제사장은 - 그 소제물 중에서 - 한 움큼을 취하여
⇒ 그 여자에게 기억나게 하는 소제물로 - 제단 위에 불사르고
⇒ 그 후에 - 여인에게 - 그 물을 마시게 할지라(민 5:26)
❼ 그 물을 - 마시게 한 후에 -
⒈ 만일 여인이 - 몸을 더럽혀서 - 그 남편에게 범죄하였으면 -
⇒ 그 저주가 되게 하는 물이 - 그의 속에 들어가서 - 쓰게 되어
⇒ 그의 배가 - 부으며
그의 넓적다리가 - 마르리니
⇒ 그 여인이 - 그 백성 중에서 - 저줏거리가 될 것이니라(민 5:27)
⒉ 그러나 여인이 - 더럽힌 일이 없고 정결하면 -
⇒ 해를 받지 않고 - 임신하리라(민 5:28)
Ⓐ 이는 - 의심의 법이니
⒈ 아내가 - 그의 남편을 두고 - 탈선하여 더럽힌 때나(민 5:29)
⒉ 또는 그 남편이 - 의심이 생겨서 - 자기의 아내를 의심할 때에
※ 여인을 - 여호와 앞에 두고
⇒ 제사장이 - 이 법대로 행할 것이라
(민 5:30)
Ⓑ 남편은 - 무죄할 것이요
※ 여인은 - 죄가 있으면 당하리라(민 5:31)
④ 나실인 - 나실인의 법(민 6:1~21)
cf) 서원 기간 동안 - 반드시 지켜야 할 율법.(민 6:3~7)
※ 민 6:1 - 여호와께서
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
민 6:2a -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여
그들에게 이르라
ⅰ) 남자나 여자가 - 특별한 서원 곧 나실인의 서원을 하고 -
⇒ 자기 몸을 구별하여 - 여호와께 드리려고 하면(민 6:2b) -
ⅱ) 자기 몸을 구별하는 - 모든 날 동안에는 -
❶ 포도나무 소산은 - 씨나 껍질이라도 - 먹지 말지며(민 6:4)
⒈ 포도주와 독주를 - 멀리하며 -
⒉ 포도주로 된 초나, 독주로 된 초를 - 마시지 말며
⒊ 포도즙도 - 마시지 말며,
⒋ 생포도나 건포도도 - 먹지 말지니(민 6:3)
❷ 삭도를 - 절대로 그의 머리에 - 대지 말 것이라!.
※ 이유 - 자기 몸을 구별하여 - 여호와께 드리는 날이 차기까지 -
※ 그는 - 거룩한즉 -
⇒ 그의 머리털을 - 길게 자라게 할 것이며
(민 6:5)
❸ 시체를 - 가까이 하지 말 것이요(민 6:6a) -
Ⓐ 그의 부모 형제자매가 - 죽은 때에라도 -
⇒ 그로 말미암아 - 몸을 더럽히지 말 것이니(민 6:6b)
Ⓑ 이는 - 자기의 몸을 구별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표가 -
※ 그의 머리에 있음이라(민 6:7)
ex) 삼손(삿 16:17), 바울(행 18:18)
❹ 자기의 몸을 구별하는 - 모든 날 동안 -
※ 그는 - 여호와께 - 거룩한 자니라(민 6:8)
ⅲ) 서원을 어겼을 때 - 서원이 무효가 됨(민 6:9~12)
⇒ 제사장에게 가서 – 죄를 속해야 함.
⒈ 정결 의식 후
⒉ 새로 서원을 하고 -
※ 다시 - 나실인의 법을 지켜야함.
Ⓐ 누가 갑자기 - 그 곁에서 죽어서 -
⇒ 스스로 구별한 자의 - 머리를 더럽히면(민 6:9a) -
❶ 7째 날에 - 그의 몸을 정결하게 하는 날에 - 머리를 밀 것이니(민 6:9b) -
❷ 8째 날에 - 산비둘기 2 마리나
- 집비둘기 새끼 - 2 마리를 가지고 -
⇒ 회막 문에 와서 - 제사장에게 줄 것이요(민 6:10)
⇒ 제사장은 - 그 하나를 - 속죄제물로,
- 하나를 - 번제물로 드려서 -
※ 그의 시체로 말미암아 - 얻은 죄를 – 속하고(민 6:11a)
❸ 또 그는 - 그 날에 -
⒈ 그의 머리를 - 성결하게 할 것이며(민 6:11b)
⒉ 자기 몸을 구별하여 - 여호와께 드릴 날을 - 새로 정하고 -
⒊ 1 년 된 숫양을 가져다가 - 속건제물로 드릴지니라(민 6:12a)
Ⓑ 자기의 몸을 구별한 때에 - 그의 몸을 더럽혔은즉 -
⇒ 지나간 기간은 - 무효니라(민 6:12b)
ⅳ) 서원이 끝났을 때(민 6:13~20)
⇒ 제사장에게 가서 - 제사를 드리고 마침.
Ⓐ 자기의 몸을 구별한 날이 - 차면 -
❶ 그 사람을 - 회막 문으로 - 데리고 갈 것이요(민 6:13)
❷ 그는 - 여호와께 - 헌물을 드리되 -
⒈ 번제물로 - 1 년 된 흠 없는 숫양 - 1 마리와
⒉ 속죄제물로 - 1 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- 1 마리와
⒊ 화목제물로 - 흠 없는 숫양 - 1 마리와(민 6:14)
⒋ 무교병 - 1 광주리와
⒌ 고운 가루에 기름 섞은 과자들과
⒍ 기름 바른 무교전병들과
⒎ 그 소제물과
⒏ 전제물을 -
※ 드릴 것이요(민 6:15)
❸ 제사장은 - 그것들을 - 여호와 앞에 가져다가 -
⇒ 속죄제와 번제를 드리고(민 6:16)
⇒ 화목제물로 - 숫양에
- 무교병 1 광주리를 드리고
- 그 소제와
- 전제를 드릴 것이요(민 6:17)
❹ 자기의 몸을 구별한 나실인은 -
※ 회막 문에서 - 자기의 머리털을 밀고 -
⇒ 그것을 - 화목제물 - 밑에 있는 -
※ 불에 - 둘지며(민 6:18)
❺ 제사장이 - 삶은 숫양의 어깨와
- 광주리 가운데 - 무교병 1와
- 무교전병 1를 취하여 -
⇒ 나실인의 - 두 손에 두고(민 6:19)
⇒ 여호와 앞에 - 요제로 흔들 것이며
(민 6:20a)
※ ⒈ 그것과
⒉ 흔든 가슴과
⒊ 받들어 올린 넓적다리는 -성물이라
⇒ 다 제사장에게 - 돌릴 것이니라(민 6:20b)
❻ 그 후에는 - 나실인이 -
※ 포도주를 - 마실 수 있느니라(민 6:20c)
Ⓑ 이외에도 - 힘이 미치는 대로 하려니와 -
※ 그가 서원한 대로 -
⇒ 자기의 몸을 구별하는 법을 - 따라 할 것이니라(민 6:21b)
⑤ 제사장의 축복 - 축도 내용 – “이렇게 기도하라!”(민 6:22~27)
ⅰ)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-
※ “너희는 -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-
※ 이렇게 축복하여 이르되”(민 6:23) -
※ 축도 - “여호와는 - 네게 복을 주시고
- 너를 지키시기를 - 원하며(민 6:24)
여호와는 - 그의 얼굴을 - 네게 비추사 -
⇒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(민 6:25)
여호와는 - 그 얼굴을 - 네게로 향하여 드사 -
⇒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.”(민 6:26)
ⅱ) 그들은 - 이같이 내 이름으로 -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지니 -
⇒ 내가 - 그들에게 - 복을 주리라.(민 6:27)
(3) 성막과 제사장들의 성결(민 7~8장)
① 성막 봉헌식때 드린 예물 - 각 지파 지휘관들이 드린 헌물(민 7:1~89)
ⅰ) 때 - 성막 봉헌식 때
※ 민 7:1 - 모세가 -
❶ 장막 세우기를 끝내고 - 그것에 기름을 발라 -
※ 거룩히 구별하고
❷ 또 그 모든 기구와 제단과 그 모든 기물에 - 기름을 발라 -
※ 거룩히 구별한 날에(민 7:1)
ⅱ) 감독된 자들이 - 헌물을 드림(민 7:2~12)
※ 레위인들을 위해 - 12 지파 감독들이 드림.
Ⓐ 이스라엘 지휘관들
곧 - 그들의 - 조상의 가문의 - 우두머리들이요
- 그 지파의 - 지휘관으로서 -
※ 그 계수함을 받은 자의 - 감독된 자들이 -
⇒ 헌물을 드렸으니(민 7:2)
Ⓑ 그들이 - 여호와께 드린 헌물은 -
ⓐ 덮개 있는 수레 - 6 대와
소 - 12 마리이니 -
❶ 지휘관 2 사람에 - 수레가 - 1씩이요
❷ 지휘관 1 사람에 - 소가 - 1 마리씩이라
⇒ 그것들을 - 장막 앞에 드린지라(민 7:3)
Ⓒ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그것을 - 그들에게서 받아 -
※ 레위인에게 주어 -
⇒ 각기 직임대로 - 회막 봉사에 쓰게
할지니라”(민 7:5)
Ⓓ 모세가 - 수레와 소를 받아 - 레위인에게 주었으니(민 7:6) -
※ 곧 ❶ 게르손 자손들에게는 - 그들의 직임대로 - 수레 - 2과
- 소 - 4 마리를 주었고(민 7:7)
cf) 주로 덮개 등을 운반
❷ 므라리 자손들에게는 - 그들의 직임대로 - 수레 - 4과
- 소 8 마리를 주고 -
cf) 주로 - 널판, 기둥 등 부피가 큰 것들을 운반함.
※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에게 - 감독하게 하였으나(민 7:8)
❸ 고핫 자손에게는 - 주지 아니하였으니 -
※ 이유 - 그들의 성소의 직임은 -
※ 그 어깨로 - 메는 일을 하는 까닭이었더라(민 7:9)
ⅲ) 하나님께 드릴 예물(민 7:10~89)
Ⓐ 제단에 - 기름을 바르던 날에 -
Ⓑ 지휘관들이 - 제단의 봉헌을 위하여 - 헌물을 가져다가 -
⇒ 그 헌물을 - 제단 앞에 드리니라(민 7:10)
Ⓒ 여호와께서 -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-
※ 여호와 - “지휘관들은 - 하루 1 사람씩 -
※ 제단의 봉헌물을 - 드릴지니라!.”
하셨더라(민 7:11)
Ⓓ 1째 날에 헌물을 드린 자는 - 유다 지파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라(민 7:12)
ⓐ 예물 - 각 지파가 동일하게 헌물함.(민 7:13~17)
❶ 은쟁반 1개 - 성소의 세겔로 - 130 세겔 무게(1.5kg)(민 7:13a)
❷ 은 바리(대접) 1개 – 70 세겔 무게(798g)(민 7:13b)
❸ 이 두 그릇에는 - 소제물로 기름 섞은 고운 가루를 채웠고(민 7:13c)
❹ 금 그릇(접시) 1개 - 10 세겔 무게(114g)
※ 그것에는 - 향을 채웠고(민 7:14)
❺ 번제물 - 수송아지 - 1마리
- 숫양 - 1마리
- 1년 된 어린 숫양 - 1 마리.(민 7:15)
❻ 속죄제물 - 숫염소 - 1마리(민 7:16)
❼ 화목제물 - 소 - 2마리
- 숫양 - 5마리
- 숫염소 - 5마리
- 1년 된 어린 숫양 - 5마리(민 7:17)
Ⓔ 방법 - 12 지파 감독이 - 하루 1사람씩 (민 7:11b)
❶ 1째 날 - 유다 지파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라(민 7:12)
❷ 2째 날 - 잇사갈의 지휘관 - 수알의 아들 느다넬(민 7:18)
❸ 3째 날 - 스불론 자손의 지휘관 - 헬론의 아들 엘리압(민 7:24)
❹ 4째 날 - 르우벤 자손의 지휘관 - 스데울의 아들 엘리술(민 7:30)
❺ 5째 날 - 시므온 자손의 지휘관 - 수리삿대의 아들 슬루미엘(민 7:36)
❻ 6째 날 - 갓 자손의 지휘관 - 드우엘의 아들 엘리아삽(민 7:42)
❼ 7째 날 - 에브라임 자손의 지휘관 - 암미훗의 아들 엘리사마(민 7:48)
❽ 8째 날 - 므낫세 자손의 지휘관 - 브다술의 아들 가말리엘(민 7:54)
❾ 9째 날 - 베냐민 자손의 지휘관 - 기드오니의 아들 아비단(민 7:60)
❿ 10째 날 - 단 자손의 지휘관 - 암미삿대의 아들 아히에셀(민 7:66)
⓫ 11째 날 - 아셀 자손의 지휘관 - 오그란의 아들 바기엘(민 7:72)
⓬ 12째 날 - 납달리 자손의 지휘관 - 에난의 아들 아히라(민 7:78)
Ⓕ 모두 걷어진 성물들의 합(민 7:84)
※ 민 7:84a - 이는 곧 - 제단에 기름 바르던 날에
※ 이스라엘 지휘관들이 드린 바 -
⇒ 제단의 봉헌물이라
❶ 은 쟁반 - 12개(12지파 X 130 세겔(1.5kg)) = 1,560 세겔(18kg) (민 7:84b)
❷ 은 바리(대접) - 12개(12지파 X 70 세겔(798g)) = 840 세겔(민 7:84c)
※ 은이 모두 - 2,400세겔(27.4kg)(민 7:85)
❸ 금 그릇(접시) - 12개(민 7:86)
cf) 12 지파 X 114g = 약 1.4kg
❹ 번제물 - 수송아지 - 12마리
- 숫양 - 12마리
- 1년 된 어린 숫양 - 12마리(민 7:87a)
❺ 속죄제물 - 숫염소 - 12마리.(민 7:87b)
❻화목제물 - 수소가 24 마리
- 숫양 - 60 마리
- 숫염소 - 60 마리
- 1 년 된 어린 숫양 - 60 마리(민 7:88)
ⅳ) 모세가 - 회막에 들어가서 - 여호와께 말하려 할 때에 -
⇒ 증거궤 위 속죄소 위의 - 두 그룹 사이에서 -
※ 자기에게 말씀하시는 - 목소리를 들었으니
여호와께서 - 그에게 말씀하심이었더라(민 7:89)
② 등대의 제도 - 등잔을 차려 놓는 방식(민 8:1~4, 출 37:23~24)
※ 민 8:1 - 여호와께서
또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
※ 여호와 - “아론에게 말하여 이르라!.
※ “등불을 켤 때에는 -
※ 7 등잔을 - 등잔대 앞으로 비추게 할지니라!.”
(민 8:2)
ⅰ) 아론이 - 그리하여 등불을 - 등잔대 앞으로 비추도록 켰으니 -
※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심과 - 같았더라(민 8:3)
ⅱ) 이 등잔대의 제작법은 이러하니 -
Ⓐ 곧 금을 - 쳐서 만든 것인데 -
⇒ 밑판에서 그 꽃까지 - 쳐서 만든 것이라(민 8:4a, 출 37:23~24)
cf) 7개의 가지 위에 – 7개의 등잔
Ⓑ 모세가 -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보이신 양식을 따라 -
⇒ 이 등잔대를 만들었더라(민 8:4b, 출 25:31~40, 출 37:17~14)
cf) 시내 산에서 - 성막과 여러 가지 성전 기물들을
이미 말씀하시고 보여 주셨음.(출 25:40)
③ 레위인의 구별 - 레위인을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다(민 8:5~26)
ⅰ)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- 레위인을 데려다가 - 정결하게 하라!.(민 8:6)
❶ 곧 속죄의 물을 - 그들에게 뿌리고(민 8:7a)
❷ 그들에게 - 그들의 전신을 - 삭도로 밀게 하고(민 8:7b)
❸ 그 의복을 빨게 하여 - 몸을 정결하게 하고(민 8:7c)
ⅱ) 가져올 제물들(민 8:8)
Ⓐ 또 그들에게 - 수송아지 1 마리를 - 번제물로
- 기름 섞은 고운 가루를 - 소제물로 가져오게 하고(민 8:8a)
Ⓑ 너는 - 또 수송아지 한 마리를 - 속죄제물로 가져오고(민 8:8b)
ⅲ) 레위인들을 요제로 드림(민 8:9~13)
※ 이유 - 레위인들을 - 여호와께 봉사하게 하기 위함(민 8:11b)
Ⓐ 레위인을 - 회막 앞에 나오게 하고 -
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- 모으고(민 8:9)
Ⓑ 레위인을 - 여호와 앞에 나오게 하고 -
❶ 이스라엘 자손이 - 그들에게 안수하게 한 후에(민 8:10)
cf) 아마 - 12지파의 족장들이 대표하여 안수하였을 것임.
의미 - 백성들 자신이 해야 할 봉사나 속죄를
레위인이 대신 하도록 전가함.(민 8:19b)
※ 번제물로 기쁘시게 드림(레 1:4)
❷ 아론이 -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-
※ 레위인을 - 흔들어 바치는 제물로
여호와 앞에 드릴지니(민 8:11a)
❸ 이는 - 그들에게 여호와께 봉사하게 하기 위함이라(민 8:11b)
Ⓒ 레위인으로 - 수송아지들의 머리에 - 안수하게 하고(민 8:12a)
※ 네(아론)가 - 그 하나는 - 속죄제물로,
- 하나는 - 번제물로 - 여호와께 드려 -
⇒ 레위인을 - 속죄하고(민 8:12b)
Ⓓ 레위인을 - 아론과 그의 아들들 앞에 세워 -
⇒ 여호와께 - 요제로 드릴지니라(민 8:13)
ⅳ) 너는 이같이 -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- 레위인을 구별하라!.
⇒ 그리하면 그들이 - 내게 속할 것이라.(민 8:14)
Ⓐ 네가 - 그들을 정결하게 하여 - 요제로 드린 후에 -
⇒ 그들이 - 회막에 들어가서 - 봉사할 것이니라(민 8:15)
Ⓑ 그들은 -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- 내게 온전히 드린 바 된 자라
※ 이스라엘 자손 중 - 모든 초태생
곧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 -
⇒ 내가 - 그들을 취하였나니(민 8:16)
❶ 이스라엘 자손 중에 - 처음 태어난 것은 - 사람이든지
- 짐승이든지 -
⇒ 다 내게 속하였음은 -
❷ 내가 - 애굽 땅에서 - 모든 처음 태어난 자를 치던 날에 -
※ 그들을 - 내게 구별하였음이라
(민 8:17, 출 12:12~13)
※ 출 12:12 - 내가 그 밤에 -
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-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
⒈ 애굽 땅에 있는 - 모든 처음 난 것을 - 다 치고
⒉ 애굽의 모든 신을 - 내가 심판하리라
※ 나는 - 여호와라
출 12:13 - 내가 - 애굽 땅을 칠 때에 -
※ 그 피가 -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-
⇒ 너희를 위하여 - 표적이 될지라
내가 - 피를 볼 때에 - 너희를 넘어가리니 -
⇒ 재앙이 -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
❸ 이러므로 내가 -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 -
⇒ 레위인을 - 취하였느니라(민 8:18)
ⅴ) 레위인들은 -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어짐(민 8:19)
Ⓐ 내가 -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- 레위인을 취하여 -
⇒ 그들을 -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어(민 8:19a)
Ⓑ 그들로 - 회막에서 -
❶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- 봉사하게 하며
❷ 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- 속죄하게 하였나니(민 8:19b)
Ⓒ 이는 - 이스라엘 자손이 - 성소에 가까이 할 때에 -
⇒ 그들 중에 - 재앙이 없게 하려 하였음이니라(민 8:19c)
ⅵ)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-
※ 여호와께서 - 레위인에 대하여 모세에게 - 명령하신 것을 -
⇒ 다 따라 - 레위인에게 행하였으되
곧 이스라엘 자손이 - 그와 같이 그들에게 행하였더라(민 8:20)
ⅶ) 레위인들의 회막 봉사(민 8:21~22)
Ⓐ 레위인이 - 이에 - 죄에서 스스로 깨끗하게 하고
- 그들의 옷을 빨매(민 8:21a)
Ⓑ 아론이 - 그들을 - 여호와 앞에 요제로 드리고
그가 또 - 그들을 위하여 - 속죄하여 정결하게 한 후에(민 8:21b)
Ⓒ 레위인이 - 회막에 들어가서 -
⇒ 아론과 그의 아들들 앞에서 - 봉사하니라(민 8:22a)
Ⓓ 여호와께서 레위인의 일에 대하여 - 모세에게 명령하게 하신 것을 따라 -
⇒ 그와 같이 - 그들에게 행하였더라(민 8:22b)
ⅷ) 재직 나이 - 25~50세(민 8:24b~25)
Ⓐ 레위인은 - 이같이 할지니
Ⓑ 곧 25 세 이상으로는 - 회막에 들어가서 - 복무하고 봉사할 것이요(민 8:24)
Ⓒ 50 세부터는 - 그 일을 쉬어 - 봉사하지 아니할 것이나(민 8:25)
❶ 그의 형제와 함께 - 회막에서 - 돕는 직무를 지킬 것이요
❷ 일하지 아니할 것이라(민 8:26a)
※ 의미 - 은퇴 이후에는 돕기는 하나 직접 일하지 않음.
Ⓓ 너는 - 레위인의 직무에 대하여 - 이같이 할지니라(민 8:26b)
(4) 2 번째 유월절과 시내산 출발(민 9~10장)
① 유월절 - 2번째 유월절(민 9:1~14)
cf) ❶ 1번째 유월절 - 출애굽 직전 이집트에서 - 1월 14일(출 12:1~14)
❷ 2번째 유월절 - 성막을 세운 직후(출 40:2, 출 40:33)와
※ 인구조사 시작하기 직전(민 1:1)
cf) 출 40:33 이후에 민 1:1이 왔어야 함.
⇒ 그러나 민수기 9장에 나온 이유 - 유월절 규례에 대한 설명하려고.
ⅰ) 여호와의 명령 -
Ⓐ 때 - 애굽 땅에서 나온 다음 해 - 1째 달에(민 9:1a)
Ⓑ 장소 - 여호와께서 - 시내 광야에서
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이스라엘 자손에게 -
※ 유월절을 - 그 정한 기일에 지키게 하라!.(민 9:2)
그 정한 기일 곧 - 이 달 14째 날 - 해 질 때에
※ 너희는 - 그것을 지키되 -
⇒ 그 모든 율례와
그 모든 규례대로 지킬지니라!.”
(민 9:3, 출 12:1~14)
Ⓒ 모세가 -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- “유월절을 지키라!.”
하매(민 9:4)
⇒ 그들이 - 1째 달 14째 날 해 질 때에 -
※ 시내 광야에서 - 유월절을 지켰으되(민 9:5)
ⅱ) 그때에 - 사람의 시체로 말미암아 - 부정하게 되어서 -
⇒ 유월절을 - 지킬 수 없는 사람들이 있었는데(민 9:6a)
Ⓐ 그들이 - 그날에 - 모세와 아론 앞에 이르러(민 9:6b)
※ 부정한 자들 - “우리가 - 사람의 시체로 말미암아 - 부정하게 되었거니와 -
※ 우리를 금지하여 -
⇒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정한 기일에
여호와께 헌물을 드리지 못하게 하심은
어찌함이니이까?”
(민 9:7, 레 7:20~21, 레 21:1)
모세 - “기다리라!.
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어떻게 명령하시는지 -
※ 내가 들으리라.”(민 9:8)
Ⓑ 여호와의 대답 – 부득이 지키지 못한 자들과 타국인에 대해(민 9:10~14)
❶ 너희나 너희 후손 중에 -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되든지
- 먼 여행 중에 있다 할지라도 -
※ 다 여호와 앞에 - 마땅히 유월절을 지키되(민 9:10)
❷ 2째 달 14째 날 해 질 때에 - 그것을 지켜서(민 9:11a)
cf) 본래 - 1월 14일이나
부득이한 이유가 있는 자들은 – 2월 14일에 반드시 지냄.
❸ 어린 양에 - 무교병과 쓴 나물을 - 아울러 먹을 것이요(민 9:11b)
※ 아침까지 - 그것을 조금도 남겨두지 말며
그 뼈를 - 하나도 꺾지 말아서 -
⇒ 유월절 모든 율례대로 - 지킬 것이니라(민 9:12)
❹ 그러나 사람이 - 정결하기도 하고
여행 중에도 있지 아니하면서 -
⒈ 유월절을 -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-
⇒ 그 백성 중에서 - 끊어지리니
⒉ 이런 사람은 - 그 정한 기일에 - 여호와께 헌물을
드리지 아니하였은즉 -
⇒ 그의 죄를 - 담당할지며(민 9:13)
❺ 만일 타국인이 - 너희 중에 거류하여 -
⇒ 여호와 앞에 -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면 -
⒈ 유월절 율례대로 - 그 규례를 따라서 행할지니
⒉ 거류민에게나 본토인에게나 - 그 율례는 -
※ 동일할 것이니라(민 9:14)
② 성막 위의 구름 - 길을 안내한 구름(민 9:15~23, 출 40:34~38)
※ 구름기둥과 불기둥
ⅰ) 성막을 세운 날에 -
Ⓐ 구름이 - 성막 곧 증거의 성막을 - 덮었고 -
Ⓑ 저녁이 되면 - 성막 위에 - 불 모양 같은 것이 나타나서 -
⇒ 아침까지 이르렀으되(민 9:15)
❶ 낮에는 - 구름이 - 그것을 덮었고(민 9:16a)
❷ 밤이면 - 불 모양이 있었는데(민 9:16b)
ⅱ) 구름이 - 성막에서 떠오르는 때에는 -
⇒ 이스라엘 자손이 - 곧 행진하였고(민 9:17a)
ⅲ) 구름이 머무는 곳에 - 이스라엘 자손이 진을 쳤으니(민 9:17b)
ⅳ) 이스라엘 자손이 -
❶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- 행진하였고
❷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- 진을 쳤으며(민 9:18a, 민 9:23a)
❶ 구름이 - 성막 위에 머무는 동안에는 -
⇒ 그들이 - 진영에 머물렀고(민 9:18b)
❷ 구름이 - 성막 위에 머무는 날이 오랠 때에는 -
⇒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-
※ 행진하지 아니하였으며(민 9:19)
❸ 이틀(2일)이든지 1 달이든지 1 년이든지 -
⒈ 구름이 - 성막 위에 머물러 있을 동안에는 -
⇒ 이스라엘 자손이 - 진영에 머물고
행진하지 아니하다가
⒉ 떠오르면 - 행진하였으니(민 9:20, 민 9:22)
❹ 혹시 구름이 - 저녁부터 아침까지 있다가
아침에 그 구름이 떠오를 때에는 -
⇒ 그들이 행진하였고(민 9:21a)
❺ 구름이 - 밤낮 있다가 떠오르면 -
⇒ 곧 행진하였으며(민 9:21b)
ⅴ) 또 모세를 통하여 이르신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-
⇒ 여호와의 직임을 지켰더라(민 9:23b)
③ 은나팔 - 나팔신호(민 10:1~10)
❶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이 분다.
❷ 이유 - 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질서 있게 움직이기 위해.
ⅰ) 은 나팔 - 2을 만들되 - 두들겨 만들어서(민 10:2a)
※ 그것으로 - ❶ 회중을 - 소집하며
❷ 진영을 - 출발하게 할 것이라 (민 10:2b)
ⅱ) 그 나팔은 -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들이 불지니 -
※ 이는 - 너희 대대에 영원한 율례니라(민 10:8)
ⅲ) 나팔 2 개를 불 때에는 -
❶ 온 회중이 - 회막 문 앞에 모여서 -
⇒ 네게로 나아올 것이요(민 10:3)
❷ 또 회중을 모을 때에도 - 나팔을 불 것이나 -
※ 소리를 - 크게 내지 말며(민 10:7)
cf) 크기 않게 길게 낸다 - 평온한 상태를 유지함.
긴장감을 주지 않는다.
ⅳ) 하나(나팔 1개)만 불 때에는 -
※ 이스라엘의 천부장 된 지휘관들이 모여서 -
⇒ 네게로 나아올 것이며 (민 10:4)
ⅴ) 떠나려 할 때에는 - 나팔 소리를 크게 불 것이며(민 10:6b)
❶ 크게 불 때에는 - 동쪽 진영들이 행진할 것이며(민 10:5)
cf) 동쪽 진영 - 제 1대 - 유다 진영(유다, 잇사갈, 스블론)
❷ 2 번째로 크게 불 때에는 - 남쪽 진영들이 행진할 것이라(민 10:6a)
cf) 남쪽 진영 - 제 2대 - 르우벤 진영(르우벤, 시므온, 갓)
❸ 이후 - 서쪽 진영 - 제 3대 - 에브라임 진영(에브라임, 므낫세, 베냐민)
- 북쪽 진영 - 제 4대 - 단 진영(단, 아셀, 납달리)이 -
※ 차례로 행진했음.
ⅵ) 너희가 - 자기를 압박하는 대적을 치러 나갈 때에는 -
※ 나팔을 크게 불지니
⇒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- 너희를 기억하고 -
※ 너희를 - 너희의 대적에게서 구원하시리라(민 10:9)
ⅶ) 너희의 희락의 날과
너희가 정한 절기와 초하루(1일)에는 - 번제물을 드리고
- 화목제물을 드리며
- 나팔을 불라!.
⇒ 그로 말미암아 - 너희의 하나님이 - 너희를 기억하시리라
※ 나는 -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니라(민 10:10)
④ 시내광야를 떠나다 - 이스라엘 자손이 진행하기를 시작(민 10:11~36)
⇒ 가데스바네아를 향해 출발
ⅰ) 2째 해 2째 달 20날에 - 구름이 증거의 성막에서 떠오르매(민 10:11)
ⅱ) 이스라엘 자손이 - 시내 광야에서 출발하여 -
⇒ 자기 길을 가더니 -
⇒ 바란 광야에 - 구름이 머무니라(민 10:12)
ⅲ) 이와 같이 그들이 -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것을 따라 -
⇒ 행진하기를 시작하였는데(민 10:13)
ⅳ) 선두로 - 유다 자손의 진영의 군기에 속한 자들이 -
⇒ 그들의 진영별로 - 행진하였으니(민 10:14a)
❶ 유다 군대는 -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 - 이끌었고(민 10:14b)
❷ 잇사갈 자손 지파의 군대는 - 수알의 아들 느다넬이 - 이끌었고(민 10:15)
❸ 스불론 자손 지파의 군대는 - 헬론의 아들 엘리압이 - 이끌었더라(민 10:16)
ⅴ) 성막을 걷으매 -
⇒ 게르손 자손과 므라리 자손이 - 성막을 메고 출발하였으며(민 10:17)
ⅵ) 르우벤 진영의 군기에 속한 자들이 - 그들의 진영별로 출발하였으니
❹ 르우벤의 군대는 - 스데울의 아들 엘리술이 이끌었고(민 10:18b)
❺ 시므온 자손 지파의 군대는 - 수리삿대의 아들 슬루미엘이 이끌었고(민 10:19)
❻ 갓 자손 지파의 군대는 - 드우엘의 아들 엘리아삽이 이끌었더라(민 10:20)
ⅶ) 고핫인은 - 성물을 메고 행진하였고
그들이 이르기 전에 - 성막을 세웠으며(민 10:21)
cf) 이들이 다음 진영에 도착하기 전에 - 성막이 세워졌다.
※ 게르손 므라리 자손에 의해(민 10:17)
ⅷ) 에브라임 자손 진영의 군기에 속한 자들이 - 그들의 진영별로 행진하였으니 (민 10:22a)
❼ 에브라임 군대는 - 암미훗의 아들 엘리사마가 이끌었고(민 10:22:b)
❽ 므낫세 자손 지파의 군대는 - 브다술의 아들 가말리엘이 이끌었고(민 10:23)
❾ 베냐민 자손 지파의 군대는 - 기드오니의 아들 아비단이 이끌었더라(민 10:24)
ⅸ) 다음으로 단 자손 진영의 군기에 속한 자들이 - 그들의 진영별로 행진하였으니 -
※ 이 군대는 - 모든 진영의 마지막 진영이었더라(단 10:25a)
❿ 단 군대는 - 암미삿대의 아들 아히에셀이 이끌었고(민 10:25b)
⓫ 아셀 자손 지파의 군대는 - 오그란의 아들 바기엘이 이끌었고(민 10:26)
⓬ 납달리 자손 지파의 군대는 - 에난의 아들 아히라가 이끌었더라(민 10:27)
ⅹ) 이스라엘 자손이 행진할 때에 -
⇒ 이와 같이 - 그들의 군대를 따라 나아갔더라(민 10:28)
ⅺ) 모세가 - 모세의 장인 미디안 사람 르우엘의 아들 호밥에게 이르되 -
cf) 르우엘 = 이드로(미디안 제사장, 겐 사람, 모세의 장)
호밥 = 이드로의 아들
※ 언제 왔는지 알 수 없으나 - 이드로가 모세에게 왔을 때
함께 온 듯함.(출 18:1~5)
※ 모세 - “여호와께서 주마 하신 곳으로 - 우리가 행진하나니
※ 우리와 동행하자!.
⇒ 그리하면 선대하리라.
여호와께서 - 이스라엘에게 - 복을 내리리라.”(민 10:29)
호밥 - “나는 - 가지 아니하고 0
※ 내 고향 내 친족에게로 - 가리라.”(민 10:30)
모세 - “우리를 떠나지 마소서!.
당신은 - 우리가 광야에서 - 어떻게 진 칠지를 아나니 -
⇒ 우리의 눈이 되리이다(민 10:31)
우리와 동행하면 -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복을 내리시는 대로 -
⇒ 우리도 - 당신에게 행하리이다.”(민 10:32)
ⅻ) 그들이 - 여호와의 산에서 떠나 - 3일 길을 갈 때에 -
Ⓐ 여호와의 언약궤가 - ❶ 그 3일 길에 - 앞서가며
❷ 그들의 쉴 곳을 찾았고(민 10:33)
cf) 시내산에 - 11개월 머물러 있었다.(출 19:1~2)
기브롯 핫다와까지 - 3일 길(민 11:34)
Ⓑ 그들이 진영을 떠날 때에 -
※ 낮에는 - 여호와의 구름이 - 그 위에 덮였었더라(민 10:34)
Ⓒ 궤가 떠날 때에는 -
※ 모세 - “여호와여!,
일어나사 - 주의 대적들을 - 흩으시고
- 주를 미워하는 자가 - 주 앞에서 도망하게 하소서!.”
하였고(민 10:35)
Ⓓ 궤가 쉴 때에는 -
※ 모세 - “여호와여!,
이스라엘 종족들에게로 - 돌아오소서!.”
하였더라(민 10:3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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