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29. 민수기⑤ - 고라의 반역과 향로, 아론의 지팡이, 레위인들의 십일조
(7) 여러 가지 규례들 - 다양한 율법(민 15:1~41)
① 예물 규례의 보충 - 여호와께 드리는 제물(민 15:1~21)
★참고 - 242. 레위기①~⑭
243. 레위지파, 레위인①~⑤
cf) 가나안 땅에 들어가거든 - 화제나 번제, 거제를 드릴 때 . . .
※ 민 15:1 - 여호와께서
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-
민 15:2 - “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- 그들에게 이르라!.”
너희는 - 내가 주어 살게 할 땅에 들어가서
ⅰ) 여호와께 - 화제나 번제나
서원을 갚는 제사나
낙헌제나 정한 절기제에 -
※ 소나 양을 - 여호와께 향기롭게 드릴 때에(민 15:3)
Ⓐ 여호와께 소제로 - 고운 가루 1/10(2.2ℓ),
- 기름 1/4 힌(약 1ℓ)을 - 섞어 드릴 것이며(민 15:4)
Ⓑ 번제나 다른 제사로 드리는 제물이 -
❶ 어린 양이면 - 전제로 포도주 1/4 힌(약1ℓ)(민 15:5)
❷ 숫양이면 -
⒈ 소제로 - 고운 가루 2/10(약 4.4ℓ)에
기름 1/3힌(약 1ℓ)을 - 섞어 준비하고(민 15:6)
⒉ 전제로 - 포도주 1/3 힌(약 1.2ℓ)을 드려 -
⇒ 여호와 앞에 - 향기롭게 할 것이요
(민 15:7)
❸ 수송아지면 (민 15:8) -
⒈ 소제로 - 고운 가루 1/10 에바(6,6ℓ)에
기름 1/2 힌(1.8ℓ)을 섞어 -
※ 그 수송아지와 - 함께 드리고(민 15:9)
⒉ 전제로 - 포도주 1/2 힌(1.8ℓ)을 드려 -
⇒ 여호와 앞에 - 향기로운 화제를 삼을지니라!.
(민 15:10)
❹ 그 마리 수마다 - 위와 같이 행하되(민 15:11)
⇒ 너희가 준비하는 수효를 따라 - 각기 수효에 맞게 하라!.
(민 15:12)
Ⓒ 누구든지 본토 소생이 -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릴 때에는 -
※ 이 법대로 할 것이요(민 15:13)
Ⓓ 너희 중에 - 거류하는 타국인이나
- 너희 중에 대대로 있는 자나 -
※ 누구든지 -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
드릴 때에는 -
⇒ 너희가 하는 대로 - 그도 그리할 것이라(민 15:14)
cf) 이스라엘백성이나 타국인이 - 같은 규례로.
ⅱ) 거제를 드릴 때(민 15:15~21)
Ⓐ 그 땅의 양식을 먹을 때에 -
❶ 여호와께 거제를 드리되 -
※ 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-
⇒ 거제로 - 타작 마당의 거제 같이 들어 드리라!.(민 15:15)
❷ 대대에 여호와께 - 거제로 드릴지니라!.(민 15:16b)
Ⓑ 너희는 - 내가 인도하는 땅에 들어가거든(민 15:18b)
ⓐ 그 땅의 양식을 먹을 때에 - 여호와께 거제를 드리되(민 15:19)
ⓑ 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- 거제로 -
⇒ 타작 마당의 거제 같이 - 들어 드리라(민 15:20)
ⓒ 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-
※ 대대에 - 여호와께 거제로 드릴지니라(민 15:21)
② 부지중 지은 죄에 대한 제물(민 15:22~31)
ⅰ) 너희가 - 그릇 범죄하여 - 여호와가 모세에게 말씀하신 이 모든 명령을
지키지 못하되(민 15:22)
※ 곧 여호와께서 - 모세를 통하여 -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-
⇒ 여호와께서 명령한 날 이후부터 - 너희 대대에 지키지 못하여(민 15:23)
ⅱ) 회중이 - 부지중에 범죄하였거든 -
⇒ 온 회중은 - ❶ 수송아지 한 마리를 -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,
❷ 규례대로 - 소제와 전제를 드리고
❸ 숫염소 한 마리를 - 속죄제로 드릴 것이라(민 15:24)
ⅲ) 제사장이 -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위하여 - 속죄하면 -
⇒ 그들이 사함을 받으리니 -
※ 이는 - ❶ 그가 - 부지중에 범죄함이며
❷ 또 부지중에 범죄함으로 말미암아 -
※ 헌물 곧 화제와 속죄제를 - 여호와께 드렸음이라(민 15:25)
ⅳ) 거류하는 타국인도 - 사함을 받을 것은 -
※ 온 백성이 - 부지중에 범죄하였음이니라(민 15:26)
Ⓐ 만일 한 사람이 - 부지중에 범죄하면 -
ⓐ 1 년 된 암염소로 - 속죄제를 드릴 것이요(민 15:27)
ⓑ 제사장은 - 그 부지중에 범죄한 사람이
부지중에 여호와 앞에 범한 죄를 위하여 - 속죄하여 -
※ 그 죄를 - 속할지니 -
⇒ 그리하면 사함을 얻으리라(민 15:28)
Ⓑ 거류하는 타국인이든지 누구든 -
※ 부지중에 범죄한 자에 대한 법이 - 동일하거니와(민 15:29)
Ⓒ 본토인이든지 타국인이든지 - 고의로 무엇을 범하면(민 15:30a) -
❶ 누구나 - 여호와를 비방하는 자니 -
⇒ 그의 백성 중에서 - 끊어질 것이라(민 15:30b)
❷ 여호와의 말씀을 멸시하고 - 그의 명령을 파괴하였은즉 -
⇒ 그의 죄악이 - 자기에게로 돌아가서 -
※ 온전히 끊어지리라(민 15:31)
③ 안식일 범한 자를 처형하다 - 안식일에 일을 한 사람(민 15:32~41)
ⅰ)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에 거류할 때에 -
※ 안식일에 - 어떤 사람이 나무하는 것을 - 발견한지라(민 15:32)
Ⓐ 그 나무하는 자를 발견한 자들이 -
⇒ 그를 - 모세와 아론과 온 회중 앞으로 끌어왔으나(민 15:33)
Ⓑ 어떻게 처치할는지 - 지시하심을 받지 못한 고로 - 가두었더니 (민 15:34)
ⅱ)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그 사람을 - 반드시 죽일지니 -
⇒ 온 회중이 - 진영 밖에서 -
※ 돌로 - 그를 칠지니라!.”(민 15:35)
ⅲ) 온 회중이 - 곧 그를 진영 밖으로 끌어내고 -
※ 돌로 - 그를 쳐 죽여서 -
⇒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- 하니라
(민 15:36)
④ 옷단 귀에 다는 술(민 15:37~41)
ⅰ)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-
❶ 대대로 - 그들의 옷단 귀에 - 술을 만들고
- 청색 끈을 - 그 귀의 술에 더하라(민 15:38)
❷ 이 술은 - 너희가 보고 -
⇒ ⒈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- 기억하여 -
※ 준행하고
⒉ 너희를 방종하게 하는 - 자신의 마음과
- 눈의 욕심을 따라 -
※ 음행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(민 15:39)
❸ 그리하여 너희가 - 내 모든 계명을 기억하고 행하면 -
⇒ 너희의 하나님 앞에 - 거룩하리라.”(민 15:40)
ⅱ) 나는 -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.
❶ 나는 -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-
⇒ 너희를 -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었느니라
❷ 나는 여호와 - 너희의 하나님이니라(민 15:41)
(8) 제사장의 권위와 규정들(민 16:1~20:29)
①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반역(민 16:1~35)
cf) 고라 - ❶ 모세와 사촌(출 6:18, 출 6:21)
※ 레위① → 고핫(그핫) → 이스할 → 고라
레위① → 고핫(그핫) → 아므람 → 모세
❷ 서열이 제사장 바로 다음이었음.(민 16:1~2)
❸ 고핫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친함.(민 16:1)
ⅰ) 때 - 광야 38년이 끝난 후 마지막 1~2년 사이
ⅱ) 장소 – 가데스 바네아
ⅲ) 고라와 르우벤 자손이 - 당을 지어 - 모세를 거스름.
Ⓐ 이유 - 모세의 지도력과 아론의 영적 권위에 대한 - 시기와 질투(민 16:10~14)
❶ 고라자손 - 서열이 제사장 바로 다음이었음
⇒ 자신들의 제사장 직분을 구함.(민 16:10)
❷ 르우벤 자손 - 본래 장자의 자손이었으나
※ 르우벤의 범죄로 - 장자의 자리를 잃음.
cf) 르우벤이 아버지 야곱의 첩 빌하와 동침함
(창 35:22)
❸ 고핫자손과 르우벤 자손이- 텐트가 가까워 - 친했고
- 계략을 꾸미기 좋았음.
(민 16:1)
⒈ 자신들의 제사장 직분을 구함.(민 16:10)
⒉ “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이끌어 내어 - 광야에서 죽이려 하느냐?”
(민 16:3)
⒊ “스스로 우리 위에 왕이 되려 하느냐?”(민 16:3)
※ 모세와 아론이 거만해졌다고 여김.
⒋ “밭도 포도원도 우리에게 기업으로 주지 아니하니”(민 16:14)
Ⓑ 레위①의 증손 - 고핫의 손자 이스할의 아들 - 고라와
르우벤 자손 - 엘리압의 아들 - 다단과 아비람과
벨렛의 아들 - 온이 -
❶ 당을 짓고(민 16:1)
❷ 이스라엘 자손 총회에서 택함을 받은 자 -
※ 곧 회중 가운데에서 - 이름 있는 지휘관 250명과
함께 일어나서 -
⇒ 모세를 - 거스르니라(민 16:2)
Ⓒ 그들이 모여서 - 모세와 아론을 거슬러 그들에게 이르되 -
※ “너희가 - 분수에 지나도다.
회중이 다 각각 – 거룩하고
여호와께서도 - 그들 중에 계시거늘 -
※ 너희가 어찌하여 - 여호와의 총회 위에 - 스스로 높이느냐?”(민 16:3)
ⅳ) 모세가 - 듣고 엎드렸다가(민 16:4)
⇒ 고라와 그의 모든 무리에게 말하여 이르되 -
※ 모세 - “아침에 - 여호와께서 - 자기에게 속한 자가 누구인지,
- 거룩한 자가 누구인지 보이시고 -
⇒ 그 사람을 - 자기에게 가까이 나아오게 하시되
※ 곧 그가 택하신 자를 - 자기에게 가까이 나아오게 하시리니
(민 16:5)
이렇게 하라!.
너 고라와 네 모든 무리는 - 향로를 가져다가(민 16:6) -
※ 내일 여호와 앞에서 - 그 향로에 불을 담고 -
⇒ 그 위에 향을 두라!.
그 때에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는 - 거룩하게 되리라.
레위 자손들아!.
※ 너희가 너무 - 분수에 지나치느니라.”(민 16:7)
ⅴ) 고라가 - 모세로부터 책망을 들음(민 16:10~11)
※ 이유 - 고라와 그의 일당들이 - 제사장 직분을 구함.
⇒ 아론의 직분에 대한 - 시기와 질투, 원망 때문.
※ 모세 - “너희 레위 자손들아!. 들으라!.(민 16:8)
이스라엘의 하나님이 -
※ 이스라엘 회중에서 - 너희를 구별하여 -
⇒ 자기에게 가까이 하게 하사 -
❶ 여호와의 성막에서 - 봉사하게 하시며
❷ 회중 앞에 서서 - 그들을 대신하여 섬기게 하심이 -
※ 너희에게 - 작은 일이겠느냐?(민 16:9)
하나님이 - 너와 네 모든 형제 레위 자손으로
너와 함께 가까이 오게 하셨거늘 -
❶ 너희가 오히려 - 제사장의 직분을 구하느냐?(민 16:10)
※ 이를 위하여 - 너와 너의 무리가 다 모여서 -
⇒ 여호와를 거스르는도다.
❷ 아론이 어떠한 사람이기에 - 너희가 그를 원망하느냐?”
(민 16:11)
ⅵ) 모세가 불러도 오지 않음 - 명령 불복종(민 16:12~14)
Ⓐ 모세가 - 엘리압의 아들 단과 아비람을 부르러 - 사람을 보냈더니 -
⇒ 그들이 이르되 -
※ 반역자들 - “우리는 - 올라가지 않겠노라!.”(민 16:12)
네가 우리를 -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이끌어 내어
광야에서 죽이려 함이 - 어찌 작은 일이기에 -
❶ 오히려 - 스스로 우리 위에 왕이 되려 하느냐?(민 16:13)
❷ 이뿐 아니라 - 네가 -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
인도하여 들이지도 아니하고
❸ 밭도 포도원도 - 우리에게 기업으로 주지 아니하니 -
※ 네가 - 이 사람들의 눈을 빼려느냐?
⇒ 우리는 - 올라가지 아니하겠노라!.”(민 16:14)
Ⓑ 모세가 심히 노하여 - 여호와께 여짜오되 -
※ 모세 - “주는 - 그들의 헌물을 - 돌아보지 마옵소서!.
나는 - 그들의 나귀 1 마리도- 빼앗지 아니하였고
- 그들 중의 1 사람도 - 해하지 아니하였나이다.”
하고(민 16:15)
ⅶ) 모세의 명령 - “내일 - 제각기 향로를 가지고 여호와 앞에 모이라!.” (민 16:16~18)
Ⓐ 이에 모세가 - 고라에게 이르되 -
※ 모세 - “너와 너의 온 무리는 - 아론과 함께 -
※ 내일 - 여호와 앞으로 나아오되(민 16:16) -
❶ 너희는 - 제각기 향로를 들고
- 그 위에 - 향을 얹고 -
⇒ 각 사람이 - 그 향로를
여호와 앞으로 가져오라!.
※ 향로는 - 모두 250개라
❷ 너와 아론도 - 각각 향로를 가지고 올지니라!.”(민 16:17)
Ⓑ 그들이 제각기 - 향로를 가져다가 - 불을 담고
- 향을 그 위에 얹고
※ 모세와 아론과 더불어 - 회막 문에 서니라(민 16:18)
ⅷ) 고라가 - 온 회중 앞에서 - 또 아론과 모세를 대적함
⇒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심 - 온 이스라엘 회중들을 멸하시려 함.(민 16:19)
Ⓐ 고라가 - 온 회중을 - 회막 문에 모아 놓고 -
※ 그 2사람을 - 대적하려 하매 -
⇒ 여호와의 영광이 - 온 회중에게 나타나시니라(만 16
Ⓑ 여호와께서 -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(민 16:20) -
※ 여호와 - “너희는 -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!.
⇒ 내가 순식간에 - 그들을 멸하려 하노라!.”(민 16:21)
ⅸ) 모세와 아론의 중보 - 한 사람(고라, 다단, 아비람, 온)만 죄를 지었는데 왜 . . . .(민 16:22)
⇒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족속들만 죽이기로 작정하심(민 16:24, 민 16:26)
Ⓐ 그 2사람이 엎드려 이르되 -
※ 모세와 아론 - “하나님이여!, 모든 육체의 생명의 하나님이여!,
※ 1 사람이 - 범죄하였거늘
온 회중에게 – 진노하시나이까?”(민 16:22)
※ 여호와 - “회중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-
※ “너희는 -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방에서
떠나라!.”
하라!.”(민 16:24)
Ⓑ 모세가 일어나 - 다단과 아비람에게로 가니 -
⇒ 이스라엘 장로들이 따랐더라(민 16:25)
Ⓒ 모세가 -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되 -
※ 모세 - “❶ 이 악인들의 장막에서 - 떠나고
❷ 그들의 물건은 - 아무 것도 만지지 말라!.
※ 그들의 모든 죄 중에서 - 너희도 멸망할까
두려워하노라!.”
(민 16:26)
ⅹ)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이 - 자기 처자들과 함께 - 자기 장막 문에 섬.(민 16:27)
Ⓐ 무리가 -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방을 - 떠나고
Ⓑ 다단과 아비람은 - 그들의 처자와 유아들과 함께 나와서 -
⇒ 자기 장막 문에 선지라(민 16:27)
ⅺ) 이들을 벌하심은 - 모세의 의지가 아닌 여호와의 뜻임을 밝힘(민 16:28~30)
※ 여호와를 멸시한 벌 - 여호와께서 택한 자에게 대항했기 때문.
※ 모세 - “여호와께서 - 나를 보내사 -
※ 이 모든 일을 - 행하게 하신 것이요,
나의 임의로 함이 - 아닌 줄을 -
⇒ 이 일로 말미암아 - 알리라.(민 16:28)
❶ 곧 이 사람들의 죽음이 - 모든 사람과 같고
그들이 당하는 벌이 - 모든 사람이 당하는 벌과 같으면 -
⇒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심이 아니거니와(민 16:29)
❷ 만일 여호와께서 새 일을 행하사 -
⇒ 땅이 입을 열어 - 이 사람들과 그들의 모든 소유물을 삼켜 -
※ 산 채로 - 스올에 빠지게 하시면 -
⇒ 이 사람들이 과연 - 여호와를 멸시한 것인 줄을 -
※ 너희가 알리라!.”(민 16:30)
ⅻ) 고라 일당이 죽임 당함 - 고라와 그의 가족과 그와 함께 배역한 사람들(민 16:31~33)
Ⓐ 그가 - 이 모든 말을 마치자마자 -
⇒ 그들이 섰던 땅바닥이 - 갈라지니라(민 16:31)
Ⓑ 땅이 그 입을 열어 - 그들과 그 가족과
- 고라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
- 그 물건을 - 삼키매(민 16:32) -
⇒ 그들과 그 모든 소속이 - 산채로 음부에 빠지며
⇒ 땅이 - 그 위에 합하니 -
※ 그들이 - 총회 중에서 망하니라(민 16:33)
Ⓒ 그 주위에 있는 온 이스라엘이 - 그들의 부르짖음을 듣고 - 도망하며 -
※ “땅이 우리도 삼킬까 - 두렵다!.”
하였고(민 16:34)
Ⓓ 여호와께로부터 - 불이 나와서 -
⇒ 분향하는 250명을 - 불살랐더라(민 16:35)
② 향로(민 16:36~40)
ⅰ) 여호와께서 -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(민 16:36)
※ 여호와 - “너는 -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①에게 명령하여 -
❶ 붙는 불 가운데에서 - 향로를 가져다가 -
⇒ 그 불을 - 다른 곳에 쏟으라!.
※ 그 향로는 – 거룩함이니라.(민 16:37)
사람들은 범죄하여 - 그들의 생명을 스스로 해하였거니와
그들이 향로를 - 여호와 앞에 드렸으므로 -
⇒ 그 향로가 - 거룩하게 되었나니
❷ 그 향로를 쳐서 - 제단을 싸는 철판을 만들라!.
⇒ 이스라엘 자손에게 - 표가 되리라!.”(민 16:38)
ⅱ) 제사장 엘르아살①이 - 불탄 자들이 드렸던 놋 향로를 가져다가 -
⇒ 쳐서 - 제단을 싸서(민 16:39)
⇒ 이스라엘 자손의 - 기념물이 되게 하였으니(민 16:40a)
ⅲ) 이는 - ❶ 아론 자손이 아닌 다른 사람은 -
※ 여호와 앞에 - 분향하러 -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함이며(민 16:40b)
❷ 또 고라와 그의 무리와 같이- 되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(민 16:40c)
③ 아론이 백성을 구하다(민 16:41~50)
ⅰ) 이튿날 -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-
⇒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이르되 -
※ “너희가 - 여호와의 백성을 죽였도다!.”
하고(민 16:41)
ⅱ) 회중이 모여 - 모세와 아론을 칠 때에 -
※ 회막을 바라본즉 -
❶ 구름이 - 회막을 덮었고
❷ 여호와의 영광이 - 나타났더라(민 16:42)
ⅲ) 모세와 아론이 - 회막 앞에 이르매(민 16:43) -
⇒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(민 16:44) -
※ 여호와 - “너희는 -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!.
※ 내가 - 순식간에 - 그들을 멸하려 하노라!.”
(민 16:45)
Ⓐ 모세가 - 아론에게 이르되 -
※ 모세 - “너는 - 향로를 가져다가 - 제단의 불을 그것에 담고
- 그 위에 향을 피워 가지고
⇒ 급히 회중에게로 가서 -
※ 그들을 위하여 - 속죄하라!.
※ 여호와께서 - 진노하셨으므로 -
⇒ 염병이 시작되었음이니라.”(민 16:46)
Ⓑ 아론이 - 모세의 명령을 따라 - 향로를 가지고 회중에게로 달려간즉 -
※ 백성 중에 - 염병이 시작되었는지라(민 16:47a)
❶ 이에 - 백성을 위하여 - 속죄하고(민 16:47b)
-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- 섰을 때에 -
⇒ 염병이 - 그치니라(민 16:48)
❷ 고라의 일로 죽은 자 외에 -
※ 염병에 죽은 자가 – 14,700명이었더라(민 16:49b)
Ⓒ 염병이 그치매 -
※ 아론이 - 회막 문 모세에게로 - 돌아오니라(민 16:50)
④ 아론의 지팡이에 난 싹(민 17:1~13)
❶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- 대제사장의 직무 수행의 - 합법적인 입증.(민 17:1~8)
❷ 아론 가문의 - 제사장적 권위를 세우기 위해.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ⅰ) 이스라엘의 12지파의 - 지팡이 1씩을 – 증거궤 앞에 두게 함.(민 17:1~8)
※ 여호와 - “너는 -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-
❶ 그들 중에서 - 각 조상의 가문을 따라 -
※ 지팡이 1씩을 취하되
⇒ 곧 그들의 조상의 가문대로 -
※ 그 모든 지휘관에게서 - 지팡이 12을 취하고
(민 17:2a)
❷ 그 사람들의 이름을 - 각각 그 지팡이에 쓰되(민 17:2b)
❸ 레위의 지팡이에는 - 아론의 이름을 쓰라!.(민 17:3a)
❹ 그 지팡이를 - 회막 안에서 -
⇒ 내가 너희와 만나는 곳인 - 증거궤 앞에 두라!.(민 17:4)
❺ 내가 택한 자의 지팡이에는 - 싹이 나리니 -
⇒ 이것으로 - 이스라엘 자손이 너희를 대하여 - 원망하는 말을 -
※ 내 앞에서 - 그치게 하리라!.”(민 17:5)
ⅱ) 모세가 -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매 -
❶ 그 족장들이 - 각기 종족대로 - 지팡이 하나씩 그에게 주었으니
※ 그 지팡이 합이 - 12둘이라
❷ 그 중에 - 아론의 지팡이가 있었더라(민 17:6)
❸ 모세가 - 그 지팡이들을 -
⇒ 증거의 장막 안 - 여호와 앞에 두었더라(민 17:7)
ⅲ) 이튿날, 아론의 지팡이에서 - 싹이 나고 살구 열매가 열림.(민 17:8)
⇒ 아론은 - 하나님이 택하신 절대적인 제사장임이 드러남.
Ⓐ 이튿날 - 모세가 -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-
⇒ 레위 집을 위하여 낸 - 아론의 지팡이에 -
❶ 움이 돋고 순이 나고 - 꽃이 피어서
❷ 살구 열매가 - 열렸더라(민 17:8)
cf) 살구 열매( X )
아몬드 열( O )
※ 번역 시기에 - 우리나라에 아몬드가
귀해서 꽃이 비슷한
살구로 번역함.
Ⓑ 모세가 - 그 지팡이 전부를 -
⇒ 여호와 앞에서 -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로 가져오매
⇒ 그들이 보고 - 각각 자기 지팡이를 집어들었더라(민 17:9)
ⅳ) 모세는 - 아론의 싹난 지팡이를 - 증거궤 앞에 보전함.(민 17:10)
Ⓐ 이유 - ❶ 제사장권 불가침성의 - 증거로 삼음.
❷ 원망이나 권위에 - 도전하지 않도록
⇒ 후에는 - 언약궤 안에 넣어짐.(히 9:4)
cf) 이유 - 이동 중에 잃어버리지 않도록
※ 여호와 - “아론의 지팡이는 - 증거궤 앞으로 도로 가져다가 -
※ 거기 간직하여 -
⇒ 패역한 자에 대한 - 표징이 되게 하여
⇒ 그들로 - 내게 대한 원망을 그치고 -
※ 죽지 않게 할찌니라!.”
(민 17:10)
Ⓑ 모세가 곧 - 그같이 하되 -
※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– 하였더라(민 17:11)
ⅴ) 백성들의 탄식(민 17:12~13)
※ 민 17:12a - 이스라엘 자손이 - 모세에게 말하여 이르되 -
※ 백성들 - “보소서!. 우리는 - 죽게 되었나이다!.
망하게 되었나이다!. 다 망하게 되었나이다!.(민 17:12b)
가까이 나아가는 자
곧 여호와의 성막에 가까이 나아가는 자마다 - 다 죽사오니 -
※ 우리가 다 - 망하여야 하리이까?”(민 17:13)
⑤ 제사장과 레위인의 직무 -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위한 규정들(민 18:1~7)
ⅰ) 제사장 직무(민 18:1~7)
Ⓐ 아론과 그의 자손들의 직무 - 제사장 직(성소의 직무와 제단의 직무)(민 18:1, 민 8:5)
❶ 성소에 대한 속죄.(민 18:1a)
❷ 자신들의 제사장 직분에 대한 속죄.(민 18:1b)
❸ 제단에 대한 속죄.(민 18:4)
※ 레위인 외에 다른 사람은 -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함.
(민 18:4~5, 민 18:7)
ⓐ 여호와께서 - 아론에게 이르시되 -
※ 너와 네 아들들과 네 조상의 가문은 -
❶ 성소에 대한 죄를 - 함께 담당할 것이요
❷ 너희의 제사장 직분에 대한 죄를 - 함께 담당할 것이니라
(민 18:1)
ⓑ 너는 - 네 형제 레위 지파
곧 네 조상의 지파를 데려다가 - 너와 함께 있게 하여 -
⇒ 너와 네 아들들이 - 증거의 장막 앞에 있을 때 -
※ 그들이 - 너를 돕게 하라!.(민 18:2)
ⓒ 이와 같이 너희는 - 성소의 직무와 제단의 직무를 다하라!.
⇒ 그리하면 여호와의 진노가 -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에게
미치지 아니하리라(민 18:5)
ⓓ 제단과 휘장 안의 모든 일에 대하여 - 제사장의 직분을 지켜 섬기라!.(민 18:7a)
Ⓑ 아론 가문에게 주신 하나님의 선물
❶ 제사장직(민 18:7b)
※ 내가 - 제사장의 직분을 - 너희에게 선물로 주었은즉 -
⇒ 거기 가까이 하는 외인은 - 죽임을 당할지니라
(민 18:7b)
❷ 레위인 - 그들의 도움을 받고 그들을 관리한다.(민 18:6)
※ 보라!.
내가 -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- 너희의 형제 레위인을 택하여 -
⒈ 내게 돌리고
⒉ 너희에게 선물로 주어 -
⇒ 회막의 일을 하게 하였나니(민 18:6)
ⅱ) 레위인의 직무 - 아론과 아론의 자손의 직무를 돕는다.(민 18:2~4)
※ 제사장에게 주어진 선물 - 레위인
❶ 레위지파를 데려다가 - 너와 함께 있게 하여 -
⇒ 너와 네 아들들이 증거의 장막 앞에 있을 때 -
※ 그들이 - 너를 돕게 하라(민 18:2)
❷ 레위인은 - 네 직무와 장막의 모든 직무를 지키려니와 -
※ 성소의 기구와 제단에는 - 가까이 하지 못하리니
⇒ 두렵건대 그들과 너희가 - 죽을까 하노라(민 18:3)
❸ 레위인은 너와 합동하여 - 장막의 모든 일과
- 회막의 직무를 다할 것이요
※ 다른 사람은 - 너희에게 - 가까이 하지 못할 것이니라(민 18:4)
⑥ 제사장과 제물 - 제사장의 몫(민 18:8~20)
❶ 소제(민 18:9) ❷ 속죄제(민 18:9) ❸ 속건제(민 18:9)
❹ 거제(민 18:11) ❺ 요제물(민 18:11)
⇒⒈ ‘소금언약’(민 18:19)
⒉ 내가 - 이스라엘 자손 중에 - 네 분깃이요
- 네 기업이니라”(민 18:20)
ⅰ) 거제물 - 거제로 드리는 모든 성물들(민 18:8, 민 18:19)
※ 여호와께서 또 - 아론에게 이르시되(민 18:8a) -
※ 보라!. 내가 - ❶ 내 거제물
곧 이스라엘 자손이 - 거룩하게 한 모든 헌물을 -
※ 네가 - 주관하게 하고
❷ 네가 기름 부음을 받았음으로 말미암아 -
⇒ 그것을 - 너와 네 아들들에게 -
※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주노라.
(민 18:8)
ⅱ) 소제, 속죄제, 속건제물 중 - 번제로 드리지 않은 제물들.(민 18:9~10)
Ⓐ 지성물 중에 - 불사르지 아니한 것은 - 네 것이라(민 18:9a)
Ⓑ 그들이 내게 드리는 -
❶ 모든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물은 - 다 지극히 거룩한즉 -
⇒ 너와 네 아들들에게 - 돌리리니(민 18:9b)
⇒ 지극히 거룩하게 여김으로 - 먹으라!.(민 18:10a)
❷ 이는 - 네게 성물인즉 -
⇒ 남자들이 다 - 먹을지니라(민 18:10b)
ⅲ) 거제물과 요제물(민 18:11)
※ 네게 돌릴 것은 이것이니 -
❶ 곧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- 거제물과 모든 요제물이라.
❷ 내가 그것을 - 너와 네 자녀에게 -
※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- 주었은즉 -
⇒ 네 집의 - 정결한 자마다 - 먹을 것이니라(민 18:11)
ⅳ) 여호와께 드리는 첫 소산(처음 익은 열매) - 제일 좋은 기름, 포도주, 곡식 (민 18:12)
Ⓐ 그들이 - 여호와께 드리는 첫 소산 곧 - 제일 좋은 기름과
- 제일 좋은 포도주와
- 곡식을 - 네게 주었은즉(민 18:12)
Ⓑ 그들이 - 여호와께 드리는 - 그 땅의 처음 익은 모든 열매는 - 네 것이니 -
⇒ 네 집에서 - 정결한 자마다 - 먹을 것이라(민 18:13)
ⅴ) 특별히 드린 것(민 18:14)
※ 민 18:14 - 이스라엘 중에서 - 특별히 드린 모든 것은 -
⇒ 네 것이 되리라
ⅵ) 모든 생물의 처음 나는 것 - 사람이나 짐승(민 18:15~18)
Ⓐ 여호와께 드리는 - 모든 생물의 처음 나는 것은 -
※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- 네 것이로되 -
⇒ ❶ 처음 태어난 사람은 - 반드시 대속할 것이요
❷ 처음 태어난 부정한 짐승도 - 대속할 것이며(민 18:15)
Ⓑ 그 사람을 대속할 때에는 -
ⓐ 난 지 1 달 이후에 -
ⓑ 네가 정한 대로 - 성소의 세겔을 따라 - 은 5 세겔로 대속하라
※ 1 세겔은 - 20 게라이니라(민 18:16)
Ⓒ 가축을 대속할 때 - 요제나 거제로 드린 - 가슴과 우편 넓적다리(뒷다리)
⇒ 이 외의 것은 – 번제로 향기를 올려드림.
ⓐ 오직 처음 태어난 소나
처음 태어난 양이나
처음 태어난 염소는 - 대속하지 말지니 -
ⓑ 그것들은 - 거룩한즉 -
⇒ 그 피는 - 제단에 뿌리고
그 기름은 - 불살라 -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
드릴 것이며(민 18:17)
ⓒ 그 고기는 - 네게 돌릴지니 -
⇒ 흔든 가슴과 오른쪽 넓적다리 같이 -
※ 네게 돌릴 것이니라(민 18:18)
cf) ❶ 흔든 가슴 - 화목제물을 - 요제로 드림
❷ 우편 넓적다리 - 화목제물을 - 거제로 드림(레 7:28~36)
⇒ 정결한 초태생 짐승의 가슴과 우편 넓적 다리도 -
※ 제사장 몫이 됨.
ⅶ) 소금 언약(민 18:19)
Ⓐ 이스라엘 자손이 -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- 모든 성물은 -
※ 내가 -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-
⇒ 너와 네 자녀에게 주노니
Ⓑ 이는 - 여호와 앞에 너와 네 후손에게 -
※ 영원한 - ‘소금 언약’이니라(민 18:19)
ⅷ) 아론과 그의 자손의 분깃과 기업은 - ‘여호와’
※ 민 18:20a - 여호와께서 -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너는 - 이스라엘 자손의 땅에 - 기업도 없겠고
- 그들 중에 -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-
※ 내가 - 이스라엘 자손 중에 - ❶ 네 분깃이요
- ❷ 네 기업이니라.”(민 18:20b)
⑦ 레위인과 제물 - 레위인의 몫(민 18:21~24)
ⅰ) 내가 -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-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- 다 주어서 -
⇒ 그들이 하는 일
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- 갚나니(민 18:21)
⇒ 이 후로는 - 이스라엘 자손이
회막에 가까이 하지 말 것이라.
※ 죄값으로 - 죽을까 하노라(민 18:22)
ⅱ) 그러나 레위인은 - ❶ 회막에서 봉사하며
❷ 자기들의 죄를 담당할 것이요
❸ 이스라엘 자손 중에는 - 기업이 없을 것이니 -
※ 이는 - 너희 대대에 영원한 율례라(민 18:23)
ⅲ) 이스라엘 자손이 -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- 십일조를 -
⇒ 레위인에게 - 기업으로 주었으므로
※ 내가 그들에 대하여 말하기를 -
⇒ “이스라엘 자손 중에 - 기업이 없을 것이라.”
하였노라.(민 18:24)
⑧ 레위인의 십일조(민 18:25~32)
※ 민 18:25 -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
ⅰ) 십일조를 드리라!. – 백성들에게 받은 십일조의 1/10(민 18:26~28)
※ 내가 - 이스라엘 자손에게 받아 -
❶ 너희에게 기업으로 준 - 십일조를 -
⇒ 너희가 - 그들에게서 받을 때에 -
❷ 그 십일조의 십일조를 - 거제로 -
⇒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(민 18:26)
ⅱ) 내가 - 너희의 거제물을 - 타작 마당에서 드리는 - 곡물과
- 포도즙 틀에서 드리는 - 즙같이 – 여기리니(민 18:27)
※ 너희는 -
❶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받는 - 모든 것의 십일조 중에서 -
⇒ 여호와께 - 거제로 드리고
❷ 여호와께 드린 그 거제물은 - 제사장 아론에게로 돌리되(민 18:28) -
※ 너희가 받은 모든 헌물 중에서 - 너희는 그 아름다운 것
곧 거룩하게 한 부분을 가져다가 -
⇒ 여호와께 거제로 드릴지니라(민 18:29)
cf) 의미 - 백성들에게 받은 십일조 중 -
※ 가장 아름다운 것으로 - 십일조를 거제로 드려라!.
ⅲ) 아름다운 것을 가져다가 드리고 - 남은 것은 -
⇒ 너희 레위인에게는 - 타작 마당의 소출과 포도즙 틀의
소출 같이 되리니(민 18:30)
Ⓐ 너희와 너희의 권속이 - 어디서든지 - 이것을 먹을 수 있음은 -
Ⓑ 이는 - 회막에서 일한 너희의 보수임이니라(민 18:31)
ⅳ) 너희가 - 그중 아름다운 것을 받들어 드린즉
⇒ 이로 말미암아 - 죄를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라.
※ 너희는 - 이스라엘 자손의 성물을 - 더럽히지 말라!.
⇒ 그리하여야 - 죽지 아니하리라(민 18:32)
cf) 의미 - 십일조의 십일조를 - 거룩하게 드려야 함.
※ 드리지 않으면 - 백성들의 십일조를 - 더럽히는 것임.
⑨ 죄를 씻는 정화 - 정결케 하는 물(민 19장)
ⅰ) 붉은 암송아지의 재(민 19:1~10)
※ 여호와께서 -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(민 19:1)
Ⓐ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러서 - 온전하여 흠이 없고
- 아직 멍에 메지 아니한 -
※ 붉은 암송아지를 - 네게로 끌어오게 하고(민 19:2)
⇒ 너는 그것을 - 제사장 엘르아살①에게 줄 것이요(민 19:3a)
Ⓑ 그는 - 그것을 - 진영 밖으로 끌어내어서 -
※ 자기 목전에서 - 잡게 할 것이며(민 19:3b)
⇒ 손가락에 그 피를 찍고 - 그 피를 회막 앞을 향하여 -
※ 7번 뿌리고(민 19:4)
⇒ 그 암소를 - 자기 목전에서 - 불사르게 하되 -
※ 그 가죽과 고기와 피와 똥을 - 불사르게 하고(민 19:5)
Ⓒ 동시에 제사장은 -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을 가져다가 -
⇒ 암송아지를 사르는 - 불 가운데에 - 던질 것이며(민 19:6)
ⓐ 제사장은 - 자기의 옷을 빨고
- 물로 몸을 씻은 후에 -
⇒ 진영에 들어갈 것이라(민 19:7a)
※ 그는 - 저녁까지 부정하리라(민 19:7b)
ⓑ 송아지를 불사른 자도 - 자기의 옷을 - 물로 빨고
- 물로 - 그 몸을 씻을 것이라
※ 그도 - 저녁까지 부정하리라(민 19:8)
Ⓓ 이에 정결한 자가 - 암송아지의 재를 거두어 -
⇒ 진영 밖 - 정한 곳에 둘지니 -
ⓐ 이것은 - 이스라엘 자손 회중을 위하여 - 간직하였다가 -
⇒ 부정을 씻는 물을 위해 - 간직할지니(민 19:9a)
ⓑ 그것은 - 속죄제니라(민 19:9b)
Ⓔ 암송아지의 재를 거둔 자도 - 자기의 옷을 빨 것이며 -
※ 저녁까지 부정하리라
⇒ 이는 - 이스라엘 자손과 그중에 거류하는 외인에게
영원한 율례니라(민 19:10)
ⅱ) 시체를 만진 자(민 19:11~22, 레 21:1)
Ⓐ 사람의 시체를 만진 자는 – 이레(7일( 동안 부정하리니(민 19:11)
※ 그는 - ❶ 3째 날과 7째 날에 - 잿물로 자신을 정결하게 할 것이라
⇒ 그리하면 - 정하려니와(민 19:12a)
❷ 3째 날과 7째 날에 - 자신을 정결하게 하지 아니하면 -
⇒ 그냥 부정하니(민 19:12b)
cf) 3째 날 - 죄로 인해 죽을 수밖에 없는
속죄가 필요한 인간임을 의미.
7째 날 - 그 죄가 깨끗해지는(정결해지는) 날을
의미.
Ⓑ 자신을 정결하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-
⇒ 여호와의 성막을 - 더럽힘이라(민 19:13a)
※ 그가 - 이스라엘에서 끊어질 것은 -
※ 정결하게 하는 물을 - 그에게 뿌리지 아니하므로 -
⇒ 깨끗하게 되지 못하고
⇒ 그 부정함이 - 그대로 있음이니라(민 19:13b)
Ⓒ 장막에서 - 사람이 죽을 때의 법은 이러하니 -
ⓐ 누구든지 - 그 장막에 들어가는 자와
- 그 장막에 있는 자가 -
⇒ 이레(7일) 동안 - 부정할 것이며(민 19:14)
ⓑ 뚜껑을 열어 놓고 - 덮지 아니한 그릇은 -
⇒ 모두 부정하니라(민 19:15)
ⓒ 누구든지 - 들에서 - 칼에 죽은 자나
- 시체나 사람의 뼈나 무덤을 만졌으면 -
⇒ 이레(7일) 동안 - 부정하리니(민 19:16)
Ⓓ 그 부정한 자를 위하여 - 죄를 깨끗하게 하려고 -
❶ 불사른 재를 가져다가 - 흐르는 물과 함께 -
⇒ 그릇에 담고(민 19:17)
❷ 정결한 자가 - 우슬초를 가져다가 - 그 물을 찍어 -
⇒ 장막과 그 모든 기구와
거기 있는 사람들에게 - 뿌리고
⇒ 또 뼈나 죽임을 당한 자나 시체나 무덤을 만진 자에게 - 뿌리되
(민 19:18)
❸ 그 정결한 자가 - 3째 날과 7째 날에 -
※ 그 부정한 자에게 - 뿌려서
⇒ 7째 날에 - 그를 - 정결하게 할 것이며
- 그는 - 자기 옷을 빨고
- 물로 - 몸을 씻을 것이라
⇒ 저녁이면 - 정결하리라(민 19:19)
❹ 정결하게 하는 물을 - 뿌린 자는 - 자기의 옷을 빨 것이며
※ 정결하게 하는 물을 - 만지는 자는 -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
(민 19:20)
❺ 부정한 자가 만진 것은 - 무엇이든지 부정할 것이며
※ 그것을 만지는 자도 - 저녁까지 부정하리라(민 19:2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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