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54. 바울(Paul)④ - 이방인 전도자 바울, 바울 1차 선교 여행, 예루살렘 공의회
(3) 1차 선교여행 시작 AD 46~48(행 13~14장)
※ 안디옥①(수리아) ⇒ 실루기아 ⇒ (배타고) ⇒ 살라미(구브로) ⇒ 바보(구브로) ⇒
(행 13:1~3) (행 13:4) (행 13:4) (행 13:4~5) (행 13:6)
⇒ (배타고) ⇒ 버가(밤빌리아) ⇒ 안디옥②(비시디아) ⇒ 이고니온 ⇒
(행 13:13) (행 13:13) (행 13:14) (행 14:1~5)
⇒ 루스드라 ⇒ 더베 ⇒ 루스드라 ⇒ 이고니온 ⇒ 안디옥②(비시디아)
(행 14:6~20) (행 14:20~21 ) (행 14:21~ ~~ 21) (행 14:21~24)
⇒ 버가(밤빌리아) ⇒ 앗달리아(밤빌리아) ⇒ (배타고) ⇒ 안디옥①(수리아)
(행 14:24~25) (행 14:25) (행 14:26) (행 14:26~28)
① 바나바와 사울②이 파송되다 - 안디옥①(수리아) 교회에서(행 13:1~3)
★참고 - 바나바
바울①
ⅰ) 공식적인 이방인 전도자로 - 파송 받음.(행 13:1~3)
Ⓐ 안디옥 교회에 -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-
※ 곧 ❶ 바나바와
❷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
❸ 구레네 사람 루기오와
❹ 분봉 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과
❺ 및 사울②이라(행 13:1)
Ⓑ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- 성령이 이르시되 -
★참고 - 90. 금식
※ “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-
⇒ 바나바와 사울②을 - 따로 세우라!”
하시니(행 13:2a)
Ⓒ 이에 금식하며 - 기도하고 -
⇒ 두 사람에게 - 안수하여 보내니라(행 13:2b)
ⅱ) 선교의 시작과 끝 지점 – 안디옥①(수리아)~ 안디옥①(수리아)
※ 1,2,3차 선교와 선교보고는 - 안디옥①(수리아)에서 시작되어
안디옥①(수리아)으로 끝난다
ⅲ) 하나님께로부터 이방인 전도자로 선택된 바울
(행 13:1~3, 행 22:18~21, 롬 11:13, 딤전 2:7, 갈 2:8)
Ⓐ 예수님이 아나니아②에게 말씀하심
※ 예수님 - “가라!,
이 사람은 - 내 이름을 - 이방인과 임금들과
이스라엘 자손들 앞에 전하기 위하여
※ 택한 - 나의 그릇이라.”(행 9:15)
그가 - 내 이름을 위하여 - 해를 얼마나 받아야 할 것을 -
⇒ 내가 그에게 - 보이리라.”(행 9:16)
Ⓑ 예수님이 바울에게(행 22:21)
※ 예수님 - “떠나가라!.
내가 너를 - 멀리 이방인에게로 - 보내리라.”(행 22:21)
Ⓒ 바울의 고백
※ 롬 11:13 - 내가 -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
내가 이방인의 사도인만큼 -
⇒ 내 직분을 - 영광스럽게 여기노니
※ 딤전 2:7 - 이를 위하여 - 내가 - 전파하는 자와
- 사도로 세움을 입은 것은 -
※ 참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니
⇒ 믿음과 진리 안에서 -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노라
※ 갈 2:8 - 베드로에게 역사하사 -
⇒ 그를 -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
또한 내게 역사하사 -
⇒ 나를 - 이방인에게 사도로 삼으셨느니라
ⅳ) 인원 – 3명 - 바울, 바나바, 마가(바울의 수행원으로)
cf) 마가를 - 수행원으로 두었다(행 13:5)
※ 행 13:5 - 살라미에 이르러
하나님의 말씀을 - 유대인의 여러 회당에서 전할새 -
※ 요한③을 - 수행원으로 두었더라
cf) 요한③ = 마가
= 마가복음 저자
= 마리아⑤의 아들
= 바나바의 외조카
= 베드로의 통역관
★참고 - 마가
ⅴ) 사울②이 - 바울 됨.(행 13:9)
cf) 사울②(핍박자) → 바울(이방인 전도자)
※ 행 13:9 -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②이 - 성령이 충만하여 -
⇒ 그를 주목하고
② 구브로( = 키프로스 = 사이프러스)에서 전도하다 - 바나바와 사울②이(행 13:4~12)
※ 구브로 섬 - ❶ 살라미
❷ 바보( = 파포스)
★참고 - 64. 구브로
※ 안디옥①(수리아) ⇒ 실루기아 ⇒ (배타고) ⇒ 살라미(구브로) ⇒ 바보(구브로)
(행 13:1~3) (행 13:4) (행 13:4) (행 13:4~5) (행 13:6)
ⅰ) 두 사람이 -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(행 13:4a) -
ⅱ) 실루기아에 내려가(행 13:4b)
ⅲ) 거기서 배 타고 - 구브로에 가서(행 13:4c)
cf) 구브로 - 바나바의 고향(행 4:36)
※ 행 4:36 - 구브로에서 난 - 레위족 사람이 있으니 -
※ ❶ 이름은 - ‘요셉⑤’이라
❷ 사도들이 일컬어 - ‘바나바’라
※(번역하면 위로의 아들이라)하니
ⅳ) 살라미에 이르러 - 하나님의 말씀을 - 유대인의 여러 회당에서 전할새 -
※ 요한③을 - 수행원으로 두었더라(행 13:5)
cf) 요한③ = 마가
= 마가복음 저자
= 마리아⑤의 아들
= 바나바의 외조카
= 베드로의 통역관
※ 살라미 - ❶ 구브로의 도시 중 하나
❷ 사도로서 바울이 기독교 복음을 - 1번째로 전파한 곳(행 13:5)
※ 정식 파송후
ⅴ) 온 섬 가운데로 지나서 - 바보에 이르러 -
※ 바예수라 하는 - 유대인 거짓 선지자인 마술사를 만나니(행 13:6)
❶ 서기오 바울이 - 총독으로 있었다.
※ 그는 - 지혜 있는 사람임(행 13:7)
❷ 유대인 거짓 선지 바예수 엘루마(마법사)는 -
※ 총독이 하나님을 믿지 못하게 - 방해했다.
(행 13:6, 행 13:8)
Ⓐ 총독 서기오 바울은 -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했다
⇒ 바울을 부름.(행 13:7)
※ 행 13:7 - 그가 - 총독 서기오 바울과 함께 있으니 -
※ 서기오 바울은 - 지혜 있는 사람이라
⇒ 바나바와 사울②을 불러 -
※ 하나님의 말씀을 - 듣고자 하더라
Ⓑ 그러나 총독의 마술사 엘루마가 - 총독을 복음에서 돌이키려 함.
ⓐ 이유 - 총독 옆에서 조언자로 있다가
❶ 바울로 인해 - 정치적기득권을 잃거나
❷ 자신이 거짓 선지자인 것이 - 탄로날까봐.
※ 총독을 바른 길로 인도하지 못함(행 13:10)
ⓑ 이 마술사 엘루마는 - (이 이름을 번역하면 - 마술사라)
※ 그들을 대적하여 -
⇒ 총독으로 - 믿지 못하게 힘쓰니(행 13:8)
Ⓒ 바울의 저주를 받아 - 바예수가 장님이 됨.(행 13:9~11)
ⓐ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②이 - 성령이 충만하여 - 그를 주목하고(행 13:9)
※ 바울 - “모든 거짓과 악행이 가득한 자요
마귀의 자식이요, 모든 의의 원수여!.
※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기를 - 그치지 아니하겠느냐?
(행 13:10)
보라!. 이제 주의 손이 - 네 위에 있으니 -
⇒ 네가 맹인이 되어 - 얼마 동안 해를 보지
못하리라.”(행 13:11a)
ⓑ 즉시 안개와 어둠이 그를 덮어 -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하는지라(행 13:11b)
Ⓓ 그 결과 - 로마총독 서기오 바울은 - 하나님을 믿게 됨.(행 13:4~13)
※ 행 13:12 - 이에 총독이 - 그렇게 된 것을 -
❶ 보고 믿으며
❷ 주의 가르치심을 - 놀랍게 여기니라
③ 비시디아 안디옥②에서 전도하다 - 바나바와 사울②이(행 13:13~52)
cf) BC 25년 - 로마의 갈라디아의 일부가 됨 - 갈라디아 주
※ 구브로(바) ⇒ (배타고) ⇒ 버가(밤빌리아) ⇒ 안디옥②(비시디아) ⇒
(행 13:13) (행 13:13) (행 13:14)
ⅰ)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- 바보에서 배 타고 -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(행 13:13a)
ⅱ) 요한③은 - 그들에게서 떠나 -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(행 13:13b)
Ⓐ 마가는 수행원이었다.(행 13:5)
cf) 요한③ = 마가
※ 행 13:5 - 살라미에 이르러 - 하나님의 말씀을
유대인의 여러 회당에서 전할새
※ 요한③을 - 수행원으로 두었더라
Ⓑ 그러나 마가가 - 중간 집으로 돌아 가버렸다.
cf) 밤빌리아 버가 토로스 산맥 앞에서.(행 13:13)
⇒ 바울의 2차 선교 여행때 - 바울과 함께 가지 못하는 원인이 됨.
※ 행 13:13 -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
바보에서 배 타고 -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
※ 요한③은 - 그들에게서 떠나 -
⇒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
ⅲ) 안디옥②(비시디아) - 회당에서 설교(행 13:14~44)
※ 그들은 - 버가에서 더 나아가 - 비시디아 안디옥②에 이르러
⇒ 안식일에 - 회당에 들어가 앉으니라(행 13:14)
Ⓐ 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읽은 후에 - 회당장들이 사람을 보내어 물어
이르되,
※ 회장당들 - “형제들아!.
만일 백성을 권할 말이 있거든 말하라!.”(행 13:15)
Ⓑ 바울이 설교함 - 아브라함~JX 성육신, 십자가 죽음, 부활, 믿음, 구원(행 1316~41)
※ 바울 - “ . . . . 또 모세의 율법으로 -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
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-
※ 이 사람을 힘입어 -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
이것이라.(행 13:39)
그런즉 너희는 - 선지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
너희에게 미칠까 삼가라!.(행 13:40)
일렀으되 -
※ “보라!. 멸시하는 사람들아!.
너희는 - 놀라고 멸망하라!.
내가 - 너희 때를 당하여 한 일을 행할 것이니 -
⇒ 사람이 - 너희에게 일러줄지라도 -
※ 도무지 믿지 못할 일이라.”
하였느니라.”(행 13:41)
Ⓒ 그들이 나갈새 - 사람들이 청하되 -
※ “다음 안식일에도 - 이 말씀을 하라!.”
하더라(행 13:42)
Ⓓ 회당의 모임이 끝난 후에 -
⇒ 유대인과 유대교에 입교한 경건한 사람들이 -
※ 많이 바울과 바나바를 - 따르니 -
⇒ 두 사도가 - 더불어 말하고 -
※ “항상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으라!.”
권하니라(행 13:43)
Ⓔ 이곳의 몇몇 유대인들은 - 믿고 구원 받았다..(행 13:48~49)
※ 그러나 어떤 지도자들과 귀부인들은 - 바울을 쫓아냄 - 시기와 질투
(행 13:45~50)
ⓐ 유대인들이 - 그 무리를 보고 - 시기가 가득하여 -
⇒ 바울이 말한 것을 - 반박하고 비방하거늘(행 13:45)
ⓑ 바울과 바나바가 - 담대히 말하여 이르되 -
※ 바울 - “하나님의 말씀을 -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 것이로되,
너희가 그것을 버리고 - 영생을 얻기에 합당하지 않은 자로
자처하기로 -
⇒ 우리가 -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.”(행 13:46)
ⓒ 이에 유대인들이 - 경건한 귀부인들과 그 시내 유력자들을 - 선동하여 -
⇒ 바울과 바나바를 - 박해하게 하여 -
※ 그 지역에서 - 쫓아내니(행 13:50)
⇒ 두 사람이 - 그들을 향하여 - 발의 티끌을 떨어 버리고 -
※ 이고니온으로 가거늘(행 13:51)
Ⓕ 바울은 1차 여행에서 돌아오는 길에 -
※ 제자들을 세우기 위해 – 비시디아 안디옥② 교회를 재방문 함.
(행 14:21~24)
④ 이고니온에서 전도하다 - 회당에서(행 14:1~7)
※ 안디옥②(비시디아) ⇒ 이고니온 ⇒ 루스드라 ⇒ 더베 ⇒
(행 13:14) (행 14:1~5) (행 14:6~20) (행 14:20~21)
ⅰ) 이에 이고니온에서 - 두 사도가 함께 -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 말하니 -
⇒ 유대와 헬라의 허다한 무리가 - 믿더라
ⅱ) 그러나 순종하지 아니하는 유대인들이 - 이방인들의 마음을 선동하여 -
⇒ 형제들에게 - 악감을 품게 하거늘(행 14:3)
ⅲ) 두 사도가 오래 있어 - 주를 힘입어 담대히 말하니 -
⇒ 주께서 - 그들의 손으로 표적과 기사를 행하게 하여 주사 -
※ 자기 은혜의 말씀을 - 증언하시니(행 14:3)
ⅳ) 그 시내의 무리가 나뉘어 -
⇒ ❶ 유대인을 따르는 자도 있고
❷ 두 사도를 따르는 자도 있는지라(행 14:4)
ⅴ) 이방인과 유대인과 그 관리들이 - 두 사도를 모욕하며 돌로 치려고 달려드니 (행 14:5)
⇒ 그들이 알고 도망하여 - 루가오니아의 두 성 루스드라와 더베와
그 근방으로 가서(행 14:6) -
※ 거기서 - 복음을 전하니라(행 14:7)
⑤ 루스드라와 더베에서 전도하다(행 14:8~20)
※ 루스드라 ⇒ 더베 ⇒ 루스드라 ⇒ 이고니온 ⇒ 안디옥②
(비시디아) (행 14:6~20) (행 14:20~21) (행 14:21~ ~~ 21) (행 14:21~24)
ⅰ) 발 못 쓰는 사람을 - 걷게 함.(행 14:8~10)
ⅱ) 무리가 바울이 한 일을 보고 - 루가오니아 방언으로 소리 질러 이르되 -
※ 루스드라 사람들- “신들이 - 사람의 형상으로
우리 가운데 내려오셨다.”(행 14:11)
⇒ ❶ 바나바는 - ‘제우스’라 하고(행 14:12a)
❷ 바울은 - 그 중에 말하는 자이므로 - ‘헤르메스’라 하더라(행 14:12b)
ⅲ) 시외 제우스 신당의 제사장이 - 소와 화환들을 가지고 -
⇒ 대문 앞에 와서 - 무리와 함께 제사하고자 하니(행 14:13)
Ⓐ 두 사도 바나바와 바울이 - 듣고 옷을 찢고
무리 가운데 뛰어 들어가서 소리 질러(행 14:14) -
※ 바울 - “여러분이여!. 어찌하여 이러한 일을 하느냐?
우리도 - 여러분과 같은 성정을 가진 사람이라.
여러분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-
❶ 이런 헛된 일을 - 버리고
❷ 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만물을 지으시고
살아 계신 하나님께로 -
※ 돌아오게 함이라.(행 14:15)
Ⓑ 겨우 무리를 말려 -
⇒ 자기들에게 - 제사를 못하게 하니라(행 14:18b)
ⅳ) 유대인들이 - 안디옥②과 이고니온에서 와서 - 무리를 충동하니 -
Ⓐ 그들이 - 돌로 바울을 쳐서 죽은 줄로 알고 - 시외로 끌어 내치니라(행 14:19)
Ⓑ 제자들이 둘러섰을 때에 -
⇒ 바울이 일어나 - 그 성에 들어갔다가(행 14:20a)
ⅴ) 이튿날 - 바나바와 함께 더베로 가서(행 14:20b)
※ 복음을 그 성에서 전하여 - 많은 사람을 제자로 삼고(행 14:21a)
⑥ 수리아 안디옥①으로 돌아오다 - 오던 길을 다시 돌아서(행 14:21~28)
❶ 1차 선교 여행이 마쳐짐.
❷ 선교보고 함.(행 14:27)
※ 더베 ⇒ 루스드라 ⇒ 이고니온 ⇒ 안디옥②(비시디아) ⇒
⇒ 버가(밤빌리아) ⇒ 앗달리아(밤빌리아) ⇒ 안디옥①(수리아)
ⅰ) 거기서 배 타고 - 안디옥①(수리아)에 이르니 -
※ 이곳은 - 두 사도가 이룬 그 일을 위하여 -
※ 전에 하나님의 은혜에 - 부탁하던 곳이라(행 14:26)
ⅱ) 그들이 이르러 - 교회를 모아 -
❶ 하나님이 함께 행하신 모든 일과
❷ 이방인들에게 믿음의 문을 여신 것을 - 보고하고(행 14:27)
ⅲ) 제자들과 함께 - 오래 있으니라(행 14:28)
(4) 예루살렘 공의회( = 총회) - 갈라디아서 1~2장의 내용.(회의의 결론)(행 15:1~35)
※ 예루살렘 ⇒ 베니게 ⇒ 사마리아 ⇒ 예루살렘(교회) ⇒ 안디옥①(수리아)
(행 15:1~2) (행 15:3) (행 15:3) (행 15:4~29) (행 15:30~35)
① 예루살렘 회의(행 15:1~21)
❶ 원인 -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에 - 어떤 사람들이 와서 -
⇒ 이방인의 할례를 - 구원과 연관지어 문제 삼음.(행 15:1~2)
★참고 - 273. 메시아
68. 구원①②
❷ 과정 - 해결을 위해 - 바울과 바나바를 예루살렘 교회에 보냄
Ⓐ 베드로의 의견.(행 15:7~11)
※ 이방인에게도 성령주심 - 고넬료 사건.(행 15:8~9)
Ⓑ 야고보③의 의견.(행 15:15~20) -
※ 베드로의 의견을 – 수용하며 더 뒷받침함.
ⓐ 모든 이방인에게도 - 주를 찾게 하심. (암 9:11~12)
ⓑ 이방신을 섬기는 방법만 - 금하자!.(행 15:20)
❸ 결론 - 이방인 형제들에게 - 회의 결론을 편지로 보냄.
⒈ 구원은 - 형식적인 율법의 행함이 아닌 -
※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- 구원을 받는다.
(갈 2:16)
★참고 - 330. 믿음①②
⇒ 유대인과 이방인간의 관계 및 이방니 전도에 도움이 됨.
⒉ 공의회 결과는 - 갈라디아서를 쓰는 배경이 됨.(행 15:5, 행 15:28~29)
★참고 - 20. 갈라디아①②
21.갈라디아서①②
ⅰ) 때 - 약 BC 49년 경.
ⅱ) 예루살렘 초대 교회의 공의회( = 총회)(행 15:1~15, 행 15:22~31, 갈 2:1~2, 갈 2:9)
ⅲ) 바울과 바나바가 - 예루살렘 교회에 감.(행 15:1~2)
Ⓐ 유대인의 주장 -
※ “할례와 유대 율법을 의무화하고 -
※ 이방인 개종자들을 - 받아 주자!.”(행 15:1)
Ⓑ 아직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았는데 - 안디옥 교회의 이방인 개종자에게
율법을 강요하는 유대인 성도들이있었다.(행 15:1~2)
⇒ 때문에 - 안디옥① 교회와 이방인 개종자들이 - 어려움에 처했다.
ⓐ 어떤 사람들이 -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- 형제들을 가르치되 -
※ “너희가 - 모세의 법대로 -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-
⇒ 능히 구원을 - 받지 못하리라.”
하니(행 15:1)
ⓑ 바울 및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- 적지 아니한 다툼과
변론이 일어난지라
⇒ 형제들이 - 이 문제에 대하여 -
※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중의 몇 사람을 -
⇒ 예루살렘에 있는 -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
작정하니라(행 15:2)
ⅳ) 바울과 바나바가 이끄는 -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 대표와
예루살렘 교회의 - 사도 및 장로들이 모임.(행 15:2, 행 15:4, 행 15:6, 행 15:25)
Ⓐ 이방인들의 교회 허입을 - 결정하기 위함.(행 15:1~29, 갈 2:1~10)
※ 행 15:6 - 사도와 장로들이
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
Ⓑ 베드로의 의견 - 이방인 전도(선교)에 대한(행 15:7~10)
cf) 베드로는 이미 - 이방인 고넬료에게 세례를 베풀었다.(행 10:30~48)
※ 고넬료 - 로마 군대 백부장(행 10:1)
※ 행 15:7a - 많은 변론이 있은 후에
베드로가 일어나 말하되, -
※ 베드로 - “형제들아!.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
❶ 이방인들로 -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
믿게 하시려고 -
⇒ 오래 전부터 - 너희 가운데서 나를 택하시고(행 15:7b)
❷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-
⇒ 우리에게와 같이 -
※ 그들에게도 - 성령을 주어 증언하시고(행 15:8)
❸ 믿음으로 - 그들의 마음을 깨끗이 하사 -
⇒ 그들이나 우리나 - 차별하지 아니하셨느니라(행 15:9)
❹ 그런데 지금 너희가 -
※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-
⇒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-
※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?(행 14:10)
❺ 그러나 우리는 -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-
※ 주 예수의 은혜로 - 구원 받는 줄을 믿노라.”
(행 14:11)
Ⓒ 야고보③의 의견 - 이방인 전도(선교)에 대한 - 아모스서 인용.(행 15:16~21)
cf) 야고보③ - 예수님의 형제
※ 야고보③ - “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 -
⇒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- 다시 지으며
또 그 허물어진 것을 -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
(행 15:16, 암 9:11)
⒈ 그 남은 사람들과
⒉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- 모든 이방인들로 -
※ 주를 찾게 - 하려 함이라.” 하셨으니
(행 15:17, 암 9:12)
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-
❶ 이방인 중에서 -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
괴롭게 하지 말고(행 15:19)
❷ 다만 - ⒈ 우상의 더러운 것과
⒉ 음행과
⒊ 목매어 죽인 것과
⒋ 피를 멀리하라고 -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(행 15:20)
이는 - 예로부터 각 성에서 - 모세를 전하는 자가 있어 -
⇒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- 그 글을 읽음이라.”
(행 15:21)
ⅴ) 그 결과 - “이방인들에게는 - 유대인과 동일한 풍습을 - 적용시키지 말자!.”는
※ 야고보③의 의견이 채택됨.(행 15:19~20)
② 이방인 신자들에게 보내는 - 예루살렘 공의회(총회)의 편지(행 15:22~35)
ⅰ) 바나바와 바울 유다와 실라를 - 파송함.
※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정 내용을 - 각 지역의 회당에 전달하기 위해.
(행 15:25~27)
Ⓐ 사람을 택하여 -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
생명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인 우리가 -
※ 사랑하는 바나바와 바울과 함께 - 너희에게 보내기를 -
⇒ 만장일치로 결정하였노라(행 15:25)
Ⓑ 그리하여 - 유다와 실라를 보내니 -
⇒ 그들도 - 이 일을 - 말로 전하리라(행 15:27)
ⅱ) 결과 - 이방인 성도들이 - 위로를 받고 기뻐함(행 15:30~31)
Ⓐ 그들이 - 작별하고
⇒ 안디옥①에 내려가
⇒ 무리를 모은 후에 - 편지를 전하니(행 15:30)
Ⓑ 읽고 -
⇒ 그 위로한 말을 - 기뻐하더라(행 15:3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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