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54. 바울(Paul)⑤ - 비울의 2차 선교 여행 과정과 내용, 2차 선교여행의 순서
(5) 2차 선교여행 시작(행 15:36~18:22)
① 바울과 바나바의 의견 차이 - 바울과 바나바가 갈라서다(행 15:36~41)
★참고 - 바울①
바나바
마가
※ 바나바와 바울이 - 심하게 다툼.(행 15:37~38)
❶ 원인 - 마가 요한③ 때문.(행 13:13)
※ 마가가 - 밤빌리아의 버가 토로스 산맥 앞에서
예루살렘으로 돌아감.
⇒ 끝까지 동역하지 않았음.
cf) 마가 - 마리아⑤(마가의 다락방)의 아들(막 14:15~16)
바나바의 외조카(골 4:10)
마가복음의 저자
❷ 결국 - 2차 선교 여행 때 -
※ 바나바는 - 마가,
바울은 - 실라를 데리고 떠남.(행 15:39~40)
❸ 베드로와 마가가 동역하게 된 배경이 됨.(벧전 5:13)
※ 벧전 5:13 - 택하심을 함께 받은 -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-
※ 너희에게 문안하고
내 아들 마가도 - 그리하느니라
ⅰ) 바울이 - 2차 선교여행을 떠나고자 함 - 바나바와 함께(행 13:36)
※ 바울 - “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- 각 성으로 다시 가서 -
⇒ 형제들이 어떠한가 – 방문하자!.”(행 13:36)
바나바 - “마가(요한③)도 - 데리고 가자!.”(행 13:37)
ⅱ) 바울과 바나바가 싸움 -
Ⓐ 바울은 - 마가가 사명감과 책임감 없이 도망했다 여겨 신뢰하지 않음.
⇒ 2차 선교여행 때 - 그를 데려가는 것을 거부했다.(행 15:37~38)
cf) 바나바 - 사람 중심,
바울 - 목표 중심
※ 행 13:13 -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-
※ 바보에서 배 타고 -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
요한③은 - 그들에게서 떠나 -
⇒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
Ⓑ 바울은 - ‘밤빌리아에서 - 자기들을 떠나
함께 일하러 가지 아니한 자를 -
※ 데리고 가는 것이 - 옳지 않다.”
하여(행 15:38)
Ⓒ 서로 심히 다투어 - 피차 갈라서니(행 15:39a)
ⅲ) 전도 팀이 - 2 팀로 분열됨.
Ⓐ 바나바와 마가는 - 바울과 헤어져 - 구브로 섬에 가서 전도함.
❶ 바나바와 마가(요한③) - 구브로
❷ 바울과 실라 - 수리아와 길리기아
Ⓑ 이후에 마가는 - 사도행전에 언급되지 않음.
ⓐ 바나바는 - 마가를 데리고 - 배 타고 구브로로 가고(행 15:39a)
ⓑ 바울은 - 실라를 택한 후에 -
⇒ 형제들에게 - 주의 은혜에 부탁함을 받고 - 떠나(행 15:40)
⇒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다니며 -
※ 교회들을 견고하게 하니라(행 15:41)
ⓒ 마가가 - 베드로의를 통해 연단되고 - 동역자가 됨(벧전 5:13)
❶ 베드로에게 훈련을 받고 동역자로 일하게 됨.(벧전 5:13)
※ 벧전 5:13 - 택하심을 함께 받은 -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-
※ 너희에게 문안하고
내 아들 마가도 - 그리하느니라
❷ 베드로는 마가를 - “내 아들 마가”라고 부름.(벧전 5:13)
❸ 로마(바벨론)에 있는 베드로와 함께 있었음.(벧전 5:13)
※ 마가가 - 로마에서 마가복음을 기록했다는 것을
뒷받침해줌.
❹ 베드로의 - 헬라어 통역관이 됨.
⇒ 베드로가 아람어로 말하면 - 헬라어로 통역함.
cf) 베드로는 - 헬라어에 능통하지 못했다.
⇒ 마가는 - 베드로의 복음 설교를 - 매우 자주 통역했다.
⇒ 그 결과 - 마가는 성령의 감동으로 마가복음을 기록할
준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짐.
※ 마가복음이 - 4 복음서 중에서 - 가장 먼저 기록됨.
(AD 55~ 70년)
★참고 - 마가복음
② 2차 선교 여행 순서
※ 안디옥①(수리아) ⇒ 길리기아(다소) ⇒ 더베 ⇒ 루스드라 ⇒
(행 15:36~40) (행 15:41) (행 16:1) (행 16:1)
⇒ 브루기아와 갈라디아(비시디아 안디옥②) ⇒ 무시아 ⇒ 드로아 ⇒
(행 16:6) (행 16:7) (행 16:8)
⇒ (배타고) ⇒ 사모드라게 ⇒ 네압볼리 ⇒ 빌립보 ⇒ 암비볼리 ⇒
(행 16:11) (행 16:11) (행 16:11) (행 16:12) (행 17:1)
⇒ 아볼로니아 ⇒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 ⇒ (배타고) ⇒ 아덴 ⇒
(행 17:1) (행 17:1) (행 17:10) (행 17:14) (행 17:15)
⇒ 고린도(1년 6개월 머뭄. 살전-후, 갈라디아서 기록) ⇒ 겐그레아 ⇒
(행 18:1) (행 18:18)
⇒ (배타고) ⇒ 에베소 ⇒ 배타고 ⇒ 가이사랴 ⇒ 예루살렘 ⇒
(행 18:18) (행 18:19) (행 18:21) (행 19:22) (행 19:22)
⇒ 안디옥①(수리아)
(행 18:22)
※ 데살로니가 전서, 데살로니가 후서, 갈라디아서
(독일 - 데살로니가서가 먼저,
영국 - 갈라디아서가 먼저라고 주장)
③ 루스드라 - 디모데가 - 바울과 실라에게 합류하다 - 바울이 디모데를 데리고 감.
(행 15:39b~41, 행 16:1~5)
★참고 - 210. 디모데
※ 안디옥①(수리아) ⇒ 길리기아(다소) ⇒ 더베 ⇒ 루스드라 ⇒
(행 15:36~40) (행 15:41) (행 16:1) (행 16:1)
ⅰ) 디모데를 제자로 얻음 - 루스드라에서(행 16:1)
cf) 본문에는 - 디모데의 이름이 나오지 않지만
※ 바울이 - 2차 전도 여행시 루스드라 지역을 지나갈 때 -
⇒ 디모데가 - 바울과 합류하는 것을 보아 추측가능.
(행 16:1~3)
Ⓐ 바울이 -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
Ⓑ 거기 -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 -
❶ 그 어머니는 - 믿는 유대 여자요
❷ 아버지는 - 헬라인이라(행 16:1)
❸ 디모데는 -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-
※ 칭찬받는 자니(행 16:2)
ⅱ) 디모데가 할례를 받음 - 유대인 전도자가 되기 위해(행 16:3)
cf) 디도 - 할례를 받지 않음 - 헬라인 전도를 위해.
★참고 - 206. 디도
❶ 유대인 전도 때 - 불필요한 분쟁을 막기 위해(행 16:1~3)
※ 지역 유대인을 거스리지 않기 위해.
Ⓐ 바울이 - 그를 데리고 떠나고자 할새(행 16:3a)
Ⓑ 그 지역에 있는 유대인으로 말미암아 -
⇒ 그를 데려다가 - 할례를 행하니
※ 이는 - 그 사람들이 - 그의 아버지는 헬라인인 줄
다 앎이러라(행 16:3b)
❷ 장로들의 안수식으로 - 목사직을 받음.(딤전 4:14~15)
※ 딤전 4:14 - 네 속에 있는 은사
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받을 때에 -
※ 예언을 통하여 받은 것을 - 가볍게 여기지 말며
딤전 4:15 - 이 모든 일에 - 전심전력하여 -
⇒ 너의 성숙함을 -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!.
ⅲ) 여러 성으로 다녀 갈 때에 -
※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이 - 작정한 규례를 - 그들에게 주어 지키게 하니
(행 16:4)
cf) 예루살렘 공으회 결과에 대한 편지
⇒ 이에 여러 교회가 - 믿음이 더 - 굳건해지고
- 수가 - 날마다 늘어가니라(행 16:5)
④ 바울이 마게도냐 사람의 환상을 보다 - 드로아(행 16:6~10)
★참고 - 마게도냐
※ 브루기아와 갈라디아(비시디아 안디옥②) ⇒ 무시아 ⇒ 드로아 ⇒
(행 16:6) (행 16:7) (행 16:8)
⇒ (배타고) ⇒ 사모드라게 ⇒ 네압볼리 ⇒ 빌립보 ⇒
(행 16:11) (행 16:11) (행 16:11) (행 16:12)
cf) 드로아 - 바울 2차, 3차 여행때 들름.
❶ 육로로 로마에 가기위해 마게도냐의 네압볼리로 건너가는 항구였음.
❷ 로마와의 교통에 있어 전략적 요충지였음.
cf) 마게도냐 지방 -
❶ 빌립보, 데살로니가, 베뢰아, 네압볼리, 압비볼리, 아볼로냐 도시들이 포함됨.
❷ 바울 2차 여행 때 - 아시아 드로아에서 마케도니아 사람에 대한 환상을 본 후 -
⇒ 곧바로 마게도냐로 감.(행 16:9)
❸ 바울이 유럽에 최초로 선교한 곳 - 2차, 3차 여행때
ⅰ) 드로아에서 - 환상을 보고 마게도냐(빌립보)로 향함.(행 16:8)
※ “마게도냐로 건너와서 - 우리를 도우라!.”
Ⓐ 무시아를 지나 - 드로아로 내려갔는데(행 16:8)
Ⓑ 밤에 - 환상이 바울에게 보이니 -
ⓐ 마게도냐 사람 하나가 서서 - 그에게 청하여 이르되 -
※ “마게도냐로 건너와서 - 우리를 도우라!.”
하거늘(행 16:9)
ⓑ 바울이 - 그 환상을 보았을 때 -
⇒ 우리가 곧 -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
ⓒ 이는 -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- 복음을 전하라고
우리를 부르신 줄로 -
※ 인정함이러라(행 16:10)
ⅱ) 디도를 만나지 못하고 - 마게도냐로 떠나는 - 바울의 안타까움(고후 2:12~13)
※ 고후 2:12 - 내가 - 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하여 - 드로아에 이르매 -
※ 주 안에서 - 문이 내게 열렸으되
고후 2:13 - 내가 - 내 형제 디도를 만나지 못하므로 -
⇒ 내 심령이 편하지 못하여 - 그들을 작별하고
⇒ 마게도냐로 갔노라
ⅲ) 바울이 - 드로아에서 - 누가를 처음 만났을 것이라 추측됨.(행 16:10)
※ 행 16:10 - 바울이 - 그 환상을 보았을 때
⇒ 우리가 곧 -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-
이는 -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
우리를 부르신 줄로 -
※ 인정함이러라
cf) ‘우리’ - 누가를 포함한 바울과 디모데(행 16:1~5)
※ 누가 - 사도행전의 저자
ⅳ) 바울은 - 마케도니아 교회에 -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었음.(빌 4:1)
cf) 마게도냐 지방에 - 빌립보, 데살로니가, 베뢰아, 네압볼리, 압비볼리,
아볼로냐 도시들이 포함됨.
※ 빌 4:1 -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
나의 기쁨이요 면류관인 사랑하는 자들아!.
※ 이와 같이 - 주 안에 서라!.
Ⓐ 마게도냐에 다시 방문하기를 - 갈망함.(고후 1:16)
※ 고후 1:16 - 너희를 지나 - 마게도냐로 갔다가 -
※ 다시 마게도냐에서 - 너희에게 가서 -
⇒ 너희의 도움으로 - 유대로 가기를 계획하였으니
Ⓑ 바울이 이 지역을 자주 방문함.
❶ 네압볼리(행 16:11)
❷ 빌립보(행 16:12)
❸ 암비볼리, 아볼로니아, 데살로니가(행 17:1)
❹ 베뢰아(행 17:10)
⑤ 빌립보에서 - 루디아가 개종하다 - 루디아가 믿다(행 16:11~15)
※ 드로아 ⇒ (배타고) ⇒ 사모드라게 ⇒ 네압볼리 ⇒ 빌립보 ⇒
(행 16:8) (행 16:11) (행 16:11) (행 16:11) (행 16:12)
⇒ 암비볼리 ⇒ 아볼로니아 ⇒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 ⇒
(행 17:1) (행 17:1) (행 17:1) (행 17:10)
ⅰ) 루디아 -
Ⓐ 바울이 개종시킨 유럽 최초의 신자 - 마게도냐 빌립보에서(행 16:12~14)
Ⓑ 고향 – 소아시아의 두아디라(행 16:14)
Ⓒ 자주 옷감 장사 - 두아디라 시에 있는 자주 옷감을
마게도냐 빌립보에 와서 팔고 있었음.(행 16:14)
Ⓓ 이미 하나님을 섬기고 있었다.(행 16:13~14)
ⅱ) 바울이 - 빌립보의 강가에서 설교함 - 루디아가 들음.
Ⓐ 안식일에
Ⓑ 우리가 - 기도할 곳이 있을까 하여 - 문 밖 강가에 나가 -
⇒ 거기 앉아서 모인 여자들에게 말하는데(행 16:13)
Ⓒ 하나님을 섬기는 - ‘루디아’라 하는 한 여자가 - 말을 듣고 있을 때
⇒ 주께서 - 그 마음을 열어 - 바울의 말을 따르게 하신지라
(행 16:14)
ⅲ) 바울이 세례 줌 - 루디아와 루디아의 가족이 모두 세례를 받음(행 16:15)
⇒ 바울 일행을 - 자기 집에 머물도록 강권하여 - 그 곳에 머뭄.
(행 16:15)
Ⓐ 그와 그 집이 다 - 세례를 받고
Ⓑ 우리에게 청하여 이르되 -
※ “만일 나를 - 주 믿는 자로 알거든 -
⇒ 내 집에 들어와 - 유하라!.”
하고
⇒ 강권하여 - 머물게 하니라(행 16:15)
ⅳ) 루디아의 가정은 - 빌립보(마게도냐)에서 최초의 교회가 됨.(행 16:40)
※ 행 16:40 - 두 사람이 - 옥에서 나와 -
⇒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-
※ 형제들을 만나 보고 - 위로하고 가니라
⑥ 바울과 실라가 - 옥에 갇히다(행 16:16~40)
❶ 바울이 - 루디아의 집에 머무르는 동안 - 귀신 들린 여종을 고침.(행 16:16~18)
❷ 간수와 그의 가족이 다 - 하나님을 믿고 세례를 받음.(행 16:33)
ⅰ) 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-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-
※ 점으로 - 그 주인들에게 - 큰 이익을 주는 자라(행 16:16)
Ⓐ 그가 - 바울과 우리를 따라와 - 소리 질러 이르되 -
※ 귀신 들린 여종 - “이 사람들은 -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
※ 구원의 길을 -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!.”
(행 16:17)
★참고 - 69. 귀신
Ⓑ 이같이 - 여러 날을 하는지라(행 16:18a)
ⅱ) 바울이 심히 괴로워하여 -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-
※ 바울 - “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 내가 네게 명하노니 -
⇒ 그에게서 - 나오라!.”(행 16:18b)
⇒ 귀신이 - 즉시 나오니라(행 16:18c)
ⅲ) 여종의 주인들은 - 자기 수익의 소망이 끊어진 것을 보고 -
Ⓐ 바울과 실라를 붙잡아 -
⇒ 장터로 - 관리들에게 끌어 갔다가(행 16:19) -
※ 여종 주인 - “이 사람들이 - 유대인인데
우리 성을 심히 요란하게 하여(행 16:20)
⇒ 로마 사람인 우리가 - 받지도 못하고
행하지도 못할 풍속을 전한다.”
(행 16:21)
Ⓑ 무리가 - 일제히 일어나 고발하니 -
※ 상관들 - “옷을 찢어 벗기고 - 매로 치라!.(행 16:22)
많이 친 후에 - 옥에 가두고 -
⇒ 간수에게 명하여 - 든든히 지키라!.”(행 16:23)
Ⓒ 그가 - 이러한 명령을 받아 - 그들을 깊은 옥에 가두고
그 발을 차꼬에 든든히 채웠더니(행 16:24)
ⅳ) 밤중에 - 바울과 실라가 - 기도하고
- 하나님을 찬송하매 -
⇒ 죄수들이 듣더라(행 16:25)
ⅴ) 이에 갑자기 - 큰 지진이 나서 -
❶ 옥터가 움직이고 - 문이 곧 다 열리며
❷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- 다 벗어진지라(행 16:26)
Ⓐ 간수가 자다가 깨어 - 문들이 열린 것을 보고 -
⇒ 죄수들이 도망한 줄 생각하고 -
※ 칼을 빼어 - 자결하려 하거늘(행 16:27)
Ⓑ 바울이 -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-
※ 바울 - “네 몸을 - 상하지 말라!.
우리가 다 - 여기 있노라.”(행 16:28)
Ⓒ 간수가 - 등불을 달라고 하며 뛰어 들어가 -
ⓐ 무서워 떨며 - 바울과 실라 앞에 엎드리고(행 16:29)
ⓑ 그들을 데리고 나가 이르되 -
※ 간수 - “선생들이여!,
내가 어떻게 하여야 - 구원을 받으리이까?”(행 16:30)
바울 - “주 예수를 믿으라!.
⇒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- 구원을 받으리라.”(행 16:31)
ⅵ) 바울이 - 간수와 그의 집 모든 사람에게 - 복음을 전하고 세례를 줌.(행 16:32~34)
Ⓐ 주의 말씀을 -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더라(행 16:32)
Ⓑ 그 밤 그 시각에 - 간수가 그들을 데려다가(행 16:33a) -
⇒ 그 맞은 자리를 - 씻어 주고(행 16:33b)
⇒ 자기와 그 온 가족이 다 - 세례를 받은 후(행 16:33c)
⇒ 그들을 데리고 - 자기 집에 올라가서 -
※ 음식을 차려 주고(행 16:34)
⇒ 그와 온 집안이 - 하나님을 믿으므로 - 크게 기뻐하니라(행 16:34c)
ⅶ) 날이 새매 - 상관들이 부하를 보내어 -
※ “이 사람들을 - 놓으라!.”
하니(행 16:35)
※ 간수 - “상관들이 - 사람을 보내어 - 너희를 놓으라 하였으니 -
⇒ 이제는 나가서 - 평안히 가라!.”(행 16:36)
바울 - “로마 사람인 우리를 -
※ 죄도 정하지 아니하고 - 공중 앞에서 때리고
옥에 가두었다가 -
⇒ 이제는 - 가만히 내보내고자 하느냐?
아니라, 그들이 친히 와서 - 우리를 데리고 나가야 하리라.”
(행 16:37)
Ⓐ 부하들이 - 이 말을 - 상관들에게 보고하니 -
Ⓑ 그들이 - 로마 사람이라 하는 말을 듣고 - 두려워하여(행 16:38)
⇒ 와서 - 권하여 데리고 나가 -
※ 그 성에서 떠나기를 - 청하니(행 16:39)
ⅷ) 바울이 - 감옥에서 풀린 후 - 루디아의 집에 들렀다가 떠남.(행 16:40)
※ 행 16:40 - 두 사람이 - 옥에서 나와 -
⇒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- 형제들을 만나
⇒ 보고 - 위로하고 가니라
⑦ 데살로니가에서 전도하다(행 17:1~9)
⇒ 빌립보 ⇒ 암비볼리 ⇒ 아볼로니아 ⇒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 ⇒
(행 16:12) (행 17:1) (행 17:1) (행 17:1) (행 17:10)
★참고 - 185. 데살로니가
cf) ❶ 2차, 3차 전도 여행때 - 데살로니가에 들렀다.
❷ 이 곳에 - ‘데살로니가 전서’와 ‘데살로니가 후서’ 편지를 보냈다.
※ 고린도에서 씀.(2차 선교 여행 중에)
❸ 이 곳에 - 디모데를 보냈다.(행 18:5)
⇒ 디모데로부터 - 이곳 상황을 보고를 받았다.(살전 3:6~7)
※ 행 18:5 - 실라와 디모데가 - 마게도냐로부터 내려오매
⇒ 바울이 -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-
※ 유대인들에게 - 예수는 그리스도라
밝히 증언하니
※ 살전 3:6 - 지금은 디모데가 - 너희에게로부터 와서 -
※ 너희 믿음과 사랑의 기쁜 소식을 - 우리에게 전하고
또 너희가 항상 - 우리를 잘 생각하여 -
⇒ 우리가 - 너희를 - 간절히 보고자 함과 같이
너희도 - 우리를 - 간절히 보고자 한다 하니
살전 3:7 - 이러므로 형제들아!.
※ 우리가 - 모든 궁핍과 환난 가운데서 -
⇒ 너희 믿음으로 말미암아 - 너희에게 위로를 받았노라
ⅰ) 교회를 세움 - 빌립보에서 아가야(고린도)로 가는 도중 - 이곳을 방문해 교회를 세움.(AD 50)
(행 17:1~10)
Ⓐ 그들이 -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로 다녀가
데살로니가에 이르니 -
※ 거기 - 유대인의 회당이 있는지라(행 17:1)
Ⓑ 바울이 - 자기의 관례대로 그들에게로 들어가서 -
⇒ 3 안식일에 - 성경을 가지고 강론하며(행 17:2)
❶ 경건한 헬라인의 큰 무리와 적지 않은 귀부인도 -
※ 권함을 받고 - 바울과 실라를 따르나(행 17:4)
❷ 바울을 시기하는 유대인들은 - 군중들을 선동하여 - 바울을 죽이려함.
(행 17:9)
ⅱ) 바울은 - 야손의 집에 머물고 있었다.
⇒ 바울을 죽이려고 쳐들어옴.(행 17:5)
Ⓐ 그러나 유대인들은 - 시기하여 -
⇒ 저자의 어떤 불량한 사람들을 데리고 - 떼를 지어 -
⇒ 성을 소동하게 하여 - 야손의 집에 침입하여 -
※ 그들을 백성에게 끌어내려고 - 찾았으나(행 17:5)
Ⓑ 발견하지 못하매 - 야손과 몇 형제들을 끌고 -
⇒ 읍장들 앞에 가서 - 소리 질러 이르되(행 17:6a)
※ 유대인들 - “천하를 어지럽게 하던 이 사람들이 - 여기도 이르매(행 17:6b)
※ 야손이 - 그들을 맞아 들였도다.
이 사람들이 다 - 가이사의 명을 거역하여 말하되 -
※ “다른 임금 - 곧 ‘예수’라 하는 이가 있다.”
하더이다”
ⓐ 무리와 읍장들이 - 이 말을 듣고 소동하여(행 17:8)
ⓑ 야손과 그 나머지 사람들에게 - 보석금을 받고 - 놓아 주니라(행 17:9)
ⅲ) 이후 베뢰아로 떠남 – 형제들(그리스도인들)이 몰래 보내줌.(행 17:10)
※ 행 17:10 - 밤에 - 형제들이 -
⇒ 곧 바울과 실라를 - 베뢰아로 보내니
⇒ 그들이 이르러 -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니라
⑧ 베뢰아에서 전도하다 - 베뢰아 사람들이 말씀을 받다(행 17:10~15)
※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 ⇒ (배타고) ⇒ 아덴 ⇒
(행 17:1) (행 17:10) (행 17:14) (행 17:15)
⇒ 고린도(1년 6개월 머뭄. 살전-후, 갈라디아서 기록) ⇒ 겐그레아 ⇒
(행 18:1) (행 18:18)
ⅰ)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-
❶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- 더 너그러워서(행 17:11a)
❷ 간절한 마음으로 - 말씀을 받고(행 17:11b)
❸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-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(행 17:11c)
❹ 그 중에 - 믿는 사람이 많고
- 또 헬라의 귀부인과 남자가 - 적지 아니하나(행 17:12)
ⅱ) 유대인들이 - 베뢰아까지 쫓아와 또 방해함(행 17:13)
※ 행 17:13 - 데살로니가에 있는 유대인들은
바울이 하나님의 말씀을 - 베뢰아에서도 전하는 줄을 알고
⇒ 거기도 가서 - 무리를 움직여
소동하게 하거늘
ⅲ) 베뢰아인들이 - 급하게 아덴으로 피신시켰다.(행 17:14~15)
Ⓐ 형제들이 곧 바울을 내보내어 - 바다까지 가게 하되 -
※ 실라와 디모데는 - 아직 거기 머물더라(행 17:14)
Ⓑ 바울을 인도하는 사람들이 - 그를 데리고 아덴까지 이르러 -
※ 그에게서 - “실라와 디모데를 - 자기에게로 속히 오게 하라!.”는 -
⇒ 명령을 받고 - 떠나니라(행 17:15)
⑨ 아덴에서 전도하다(행 17:16~34)
※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 ⇒ (배타고) ⇒ 아덴 ⇒
(행 17:1) (행 17:10) (행 17:14) (행 17:15)
⇒ 고린도(1년 6개월 머뭄. 살전-후, 갈라디아서 기록) ⇒ 겐그레아 ⇒
(행 18:1) (행 18:18)
ⅰ) 바울이 - 아덴에서 디모데와 실라를 기다리는 동안에 - 아덴의 도시를 살펴봄.(행 17:15~23)
Ⓐ 바울이 - 아덴에서 그들(실라와 디모데)을 기다리다가 -
⇒ 그 성에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 - 격분하였다.(행 17:16)
※ 행 17:16 – 바울이- 아덴에서 저희를 기다리다가 -
※ 온 성에 -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 -
⇒ 마음에 분하여
Ⓑ 그들의 종교적 열심히 대단함을 - 알게 됨.(행 17:22)
cf) 심지어 ‘알지 못하는 신’에게라고 새긴 단을 봄(행 17:23)
※ 행 17:22 - 바울이 - 아레오바고 가운데 서서 말하되 -
※ “아덴 사람들아!.
너희를 보니 - 범사에 종교성이 많도다.”
ⅱ) 기독교의 변론과 당시의 철학자들과 논쟁함.(행 17:17~32)
❶ 회당에서는 - 유대인과 경건한 사람들과
❷ 또 장터에서는 - 날마다 만나는 사람들과 - 변론하니(행 17:17)
★참고 - 92. 기독교
메시야
Ⓐ 유명한 철학자 에피쿠로스와 스토아 철학자들와 쟁론함.
ⓐ 어떤 에피쿠로스와 스토아 철학자들도 - 바울과 쟁론할 새 -
⇒ 어떤 사람은 이르되 -
※ “이 말쟁이가 -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느냐?” 하고
어떤 사람은 이르되 -
※ “이방 신들을 전하는 사람인가보다.” 하니
ⓑ 이는 - 바울이 - 예수와 부활을 전하기 때문이러라(행 17:18)
Ⓑ 그를 붙들어 - 아레오바고로 가며 말하기를 -
※ “네가 말하는 - 이 새로운 가르침이 무엇인지 -
※ 우리가 알 수 있겠느냐?(행 17:19)
네가 - 어떤 이상한 것을 - 우리 귀에 들려 주니 -
⇒ 그 무슨 뜻인지 - 알고자 하노라.”(행 17:20)
ⅲ) 아레오바고 회의소에서 - 부활의 진리를 전함.(행 17:22~31)
cf) 아레오바고 회의소 - 종교재판소
Ⓐ 관원인 디오누시오와 다마리 여사와 여러 사람이 - 믿기 시작함(행17:32~34)
※ 그들이 - 죽은 자의 부활을 듣고 -
⇒ 어떤 사람은 - 조롱도 하고
⇒ 어떤 사람은 - 이 일에 대하여 -
※ “네 말을 - 다시 듣겠다!.” 하니(행 17:32)
Ⓑ 몇 사람이 - 그를 가까이하여 믿으니 -
⇒ 그 중에는 - 아레오바고 관리 - 디오누시오와
다마리라 하는 여자와 또 다른 사람들도 있었더라
(행 17:34)
⑩ 고린도에서 전도하다 - 1년 6개월 머뭄.(행 18:1~17)
★참고 - 48. 고린도①②
⇒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 ⇒ (배타고) ⇒ 아덴 ⇒
(행 17:1) (행 17:10) (행 17:14) (행 17:15)
⇒ 고린도(1년 6개월 머뭄. 살전-후, 갈라디아서 기록) ⇒ 겐그레아 ⇒
(행 18:1) (행 18:18)
ⅰ) 바울은 2차 전도 여행 때 - 이곳을 방문하여 교회를 세웠다 - 1년 6개월 머뭄 (행 8:1, 행 18:1)
Ⓐ 그 후에 바울이 - 아덴을 떠나 - 고린도에 이르러(행 18:1)
Ⓑ 1년 6개월을 머물며 -
⇒ 그들 가운데서 -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니라(행 18:2)
ⅱ) 고린도에는 이미 - 다양한 사회적 배경을 가진 유대인 및 이방인 개종자들이 많이 있었다.(행 18:8~10)
cf) 이들 가운데 - 시 금고의 재무 담당자 에라스도 및
글로에의 몸종도 있었다.(행 16:23, 고전 1:11)
※ 행 8:1 - 사울②은 - 그가 죽임 당함을 마땅히 여기더라
그 날에 -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- 큰 박해가 있어 -
⇒ 사도 외에는 다 -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
흩어지니라
※ 행 18:8 - 또 회당장 그리스보가 - 온 집안과 더불어 주를 믿으며
수많은 고린도 사람도 - 듣고 믿어 -
⇒ 세례를 받더라
행 18:10 - “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-
⇒ 어떤 사람도 - 너를 대적하여
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 -
※ 이는 - 이 성중에 - 내 백성이 많음이라.“
하시더라
※ 고전 1:11 - 내 형제들아!.
글로에의 집 편으로 - 너희에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 -
⇒ 곧 너희 가운데 -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
※ 롬 16:23 - 나와 온 교회를 돌보아 주는 - 가이오③도 - 너희에게 문안하고
이 성의 재무관 - 에라스도와 형제 구아도도 -
※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
ⅲ) 로마에서 추방된 - 유대인 부부 아굴라, 브리스길라와 함께 - 고린도에 머뭄.(행 18:1~2)
cf) 때 - 글라우디오의 박해 때(AD 94년경)
★참고 - 86. 글라우디오
245. 로마제국①②
Ⓐ 브리스길라 - 유대인 아굴라를 만나 - 결혼함으로 유대인이 되었다.
ⓐ 부모가 반대하는 결혼임.
※ 아굴라 - 장막(텐트)를 만들어 파는 천한 유대인이기 때문.
브리스길라 - ‘브리스가’란 명문 가문 출신임.
❶ 정식 이름 - 브리스가 - 로마의 유명한 가문들 중 ‘브리스가’ 가문.
❷ 친근한 이름 - 브리스길라
ⓑ 브리스가는 - 우상을 섬기는 로마시민보다 -
※ 하나님을 섬기는 - 천한 유대인이 되고자 함.
Ⓑ 직업 - 장막(텐트)제조업자
Ⓒ 아굴라와 아내 브리스길라는 - 언제나 이름이 함께 언급됨.(행 18:2)
ⓐ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- 이름 순서가 부인이 먼저 기록된 곳이 많다.
cf) 로마제국의 가부장주의에 - 반대되는 행위임.
ⓑ 이유 - 교회 안에서는 사회적인 지위가 아니라,
교회 내에서의 - 역할과 영향력이 더 중요.
⇒ 아내인 브리스가가 - 더 적극적이며 활동적이었다.
cf) 기독교는 - 남녀평등이었음.
Ⓓ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- 로마에서 살다 추방당함(행 18:2)
※ 행 18:2 - 아굴라라 하는 - 본도에서 난 유대인 한 사람을 만나니 -
※ 글라우디오가 -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-
⇒ “로마에서 - 떠나라!.” 한 고로
그가 - 그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-
⇒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
※ 바울이 - 그들에게 가매
ⓐ 추방된 이유 -
❶ 유대인 출신 기독교인들이 - 로마에까지 진출하면서
❷ 유대인 사회에서 - 유대교인과 기독교인 사이에 -
⇒ 종교적 충돌이 – 자주 발생했기 때문.
ⓑ AD 94년경 글라우디오의 박해 때 -
⇒ 다른 모든 유대인들과 함께 - 로마로부터 피신함.
ⅳ) 로마에서 추방된 후 - 고린도에서 천막(장막) 제조업을 함.(행 18:3)
⇒ 바울도 같은 직업이어서 - 그들과 함께 살면서 일함.
Ⓐ 고린도에서 바울을 만났을 때 – 이들은 이미 신실한 그리스도인 이었음을 추측함.
(행 18:2~3, 행 18:26)
※ 사도행전과 바울서신에 기록에는 -
※ 이들이 - 바울에 의해 개종되었다는 기록이 - 없다.
Ⓑ 바울과 함께 살고 일함(행 18:3)
※ 행 18:3 - 생업이 같으므로 - 함께 살며 일을 하니
※ 그 생업은 - 천막을 만드는 것이더라
ⅴ) 안식일마다 - 바울이 - 회당에서 강론하고
- 유대인과 헬라인을 권면하니라(행 18:4)
ⅵ) 실라와 디모데가 - 마게도냐로부터 내려오매 -
⇒ 바울이 -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-
※ 유대인들에게 - 예수는 그리스도라
밝히 증언하니(행 18:5)
Ⓐ 그들이 - 대적하여 비방하거늘 -
⇒ 바울이 - 옷을 털면서 이르되 -
※ “너희 피가 - 너희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,
나는 - 깨끗하니라.
이 후에는 - 이방인에게로 가리라.”
하고(행 18:6)
Ⓑ 회당에서 가르치는 것을 반대하는 세력 때문에 -
⇒ 많은 유대 개종자들을 데리고 - 디도 유스도의 집으로 감.(행 18:7)
※ 그 곳을- 선교기지로 삼음.
ⓐ 거기서 옮겨
ⓑ 하나님을 경외하는 - ‘디도 유스도’라 하는 사람의 - 집에 들어가니
※ 그 집은 - 회당 옆이라(행 18:7)
ⅶ) 회당장 그리스보가 - 온 집안과 더불어 - 주를 믿으며(행 18:8a)
※ 수많은 고린도 사람도 - 듣고 믿어 - 세례를 받더라(행 18:8b)
ⅷ) 밤에 - 주께서 환상 가운데 - 바울에게 말씀하시되 -
※ 주님 - “두려워하지 말며 - 침묵하지 말고 말하라!.(행 18:9)
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-
⇒ 어떤 사람도 -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
※ 이는 - 이 성중에 - 내 백성이 많음이라.”
하시더라(행 18:10)
ⅸ) 1년 6개월을 머물며 -
※ 그들 가운데서 -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니라(행 18:11)
cf) 데살로니가 전서, 데살로니가 후서, 갈라디아서 기록
(독일 - 데살로니가서가 먼저,
영국 - 갈라디아서가 먼저라고 주장)
★참고 - 185. 데살로니가
186. 데살로니가 전서①②
187. 데살로니가 후서
21. 갈라디아서①~③
ⅹ) 갈리오가 - 아가야 총독 되었을 때에 -
★참고 - 24. 갈리오
Ⓐ 유대인이 일제히 일어나 - 바울을 대적하여 법정으로 데리고 가서(행 18:12)
※ 유대인들 - “이 사람이 - 율법을 어기면서
하나님을 경외하라고 사람들을 권한다.”(행 18:13)
★참고 - 모세오경
메시아
Ⓑ 바울이 - 입을 열고자 할 때에 -
⇒ 갈리오가 -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-
※ 갈리오 - “너희 유대인들아!.
만일 이것이 - 무슨 부정한 일이나 불량한 행동이었으면 -
⇒ 내가 너희 말을 들어 주는 것이 - 옳거니와
(행 18:14)
만일 문제가 - 언어와 명칭과 너희 법에 관한 것이면 -
⇒ 너희가 - 스스로 처리하라!.
나는 - 이러한 일에 재판장 되기를 - 원하지 아니하노라.”(행 18:15)
ⓐ 그들을 - 법정에서 쫓아내니(행 18:16)
ⓑ 모든 사람이 - 회당장 소스데네를 잡아 - 법정 앞에서 때리되 -
※ 갈리오가 - 이 일을 - 상관하지 아니하니라(행 18:16)
Ⓒ 모든 사람이 - 회당장 소스데네를 잡아 - 법정 앞에서 때리되(행 18:17a)
cf) 소스데네 -
ⓐ 고린도의 회당장.(행 18:17a)
ⓑ 바울로부터 세례 받고 - 그리스도인이 되었다.(행 18:17, 고전 1:1~3)
❶ 때 - 바울이 고린도에 머물 때(고전 1:1)
❷ 회당장 그리스보가 - 바울의 복음을 듣고 세례를 받았고
❸ 그 후임인 소스데네도 - 그리스도인이 되어 바울을 도움.
※ 고전 1:1 - 하나님의 뜻을 따라
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
바울과 형제 소스데네는
ⓒ 바울을 도왔다는 이유로 - 유대인들에게 얻어 맞음(행 18:17a)
⑪ 겐그리아로 감 -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함께 감.(에베소까지)(행 18:18)
※ 고린도(1년 6개월 머뭄. 살전-후, 갈라디아서 기록) ⇒ 겐그레아 ⇒ (배타고)
(행 18:1) (행 18:18) (행 18:18)
⇒ 에베소 ⇒ 배타고 ⇒ 가이사랴 ⇒ 예루살렘 ⇒ 안디옥①(수리아)
(행 18:19) (행 18:21) (행 19:22) (행 19:22) (행 18:22)
ⅰ) 바울은 더 여러 날 머물다가 - 형제들과 작별하고 -
⇒ 배 타고 - 수리아로 떠나갈새
⇒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- 함께 하더라(행 18:18a)
ⅱ) 바울이 - 일찍이 서원이 있었으므로 -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더라(행 18:18b)
⑫ 에베소에 와서 -
ⅰ) 그들을 - 거기 머물게 하고(행 18:19a)
ⅱ) 자기는 - 회당에 들어가서 - 유대인들과 변론하니(행 18:19b)
※ 여러 사람이 더 오래 있기를 청하되 - 허락하지 아니하고(행 18:20)
Ⓐ 작별하여 이르되 -
※ “만일 하나님의 뜻이면 - 너희에게 돌아 오리라.”
하고(행 18:21a)
Ⓑ 배를 타고 - 에베소를 떠나(행 18:21b)
ⅲ)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- 아볼로를 만남 - 에베소(행 18:18~28)
Ⓐ 아볼로 -
ⓐ 알렉산드리아의 유식한 유대인.(행 18:24)
cf) 당시 최고의 학문과 문화의 도시였던 알렉산드리아에서
헬라문화와 히브리문화, 문법, 수사학, 천문학 등을 익혔고
언변까지도 뛰어남.
⇒ 복음의 진리를 전파하는데 -
※ 완벽한 자질을 갖춘 유- 능한 학자였음.
※ 행 18:24 -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-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-
※ 에베소에 이르니
이 사람은 - ❶ 언변이 좋고
❷ 성경에 능통한 자라
ⓑ 구약에 정통하였고 - 예수님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다.(행 18:24~28)
ⓒ 그러나 요한①의 세례만 알고 있었다.(행 18:25)
※ 성령충만했으나 - 성령세례는 잘 몰랐다.
※ 행 18:25 - 그가 일찍이 주의 도를 배워 -
⇒ 열심히 - 예수에 관한 것을 - 자세히 말하며
- 가르치나
※ 요한①의 세례만 - 알 따름이라
ⓓ 회당에서 - 말씀을 담대하게 전했다.(행 18:26)
※ 행 18:26 - 그가 회당에서 - 담대히 말하기 시작하거늘 -
⇒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- 듣고 데려다가 -
⇒ 하나님의 도를 - 더 정확하게 풀어 이르더라
Ⓑ 에베소에서 -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를 만남(행 18:24~28)
⇒ 배움과 훈련이 이루어짐.
❶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로부터 - 하나님의 도를 더 정확하게 배움.(행 18:24~26)
❷ 참 믿음을 갖게 됨. - 예수님, 성령충만, 성령세례, 구속,
십자가 죽음, 부활, 승천, 재림, 심판 . . .
❸ 목회자로 훈련을 받고 – 아가야(고린도) 교회 목회자가 됨(행 18:27)
※ 행 18:27 - 아볼로가 -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함으로
⇒ 형제들이 - 그를 격려하며
- 제자들에게 편지를 써 -
※ “영접하라!.” 하였더니
그가 가매 - 은혜로 말미암아 -
⇒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
행 18:28 - 이는 - 성경으로써 -
※ 예수는 -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여
⇒ 공중 앞에서 힘있게 - 유대인의 말을
이김이러라
★참고 - 79. 그리스도①⑩
80. 그리스도인
메시아
68. 구원①②
⑬ 가이사랴에 - 상륙하여 올라가(행 18:22a)
★참고 - 11. 가이사랴
⑭ 예루살렘 - 교회의 안부를 물은 후에(행 18:22b)
★참고 - 61. 교회
⑮ 안디옥①으로 – 내려가서(행 18:22c) - 얼마 있다가 떠나(행 18:23a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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