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83. 발람(Balaam) - 브올에 사는 점쟁이, 발락이 이스라엘을 저주도록 부름
① 의미 - ‘탐식가’
② 유브라데 강가 브돌 사람 - 브올의 아들.(신 23:4)
③ 모압 왕 발락에게 고용된 점술가. - 이스라엘을 저주하기 위하여.
(민 22:5~6, 민 23:7, 민 23:27, 민 24:10)
⇒ 그러나 발람은 - 이스라엘을 저주하는 대신 - 이스라엘 축복하게 됨.
ⅰ) 이스라엘 자손이 - 또 길을 떠나 - 모압 평지에 진을 쳤으니 -
※ 요단 건너편 곧 - 여리고 맞은편이더라(민 22:1)
ⅱ) 모압왕 발락이 - 이스라엘을 두려워함(민 22:2~3)
Ⓐ 십볼의 아들 발락이 -
※ 이스라엘이 - 아모리인에게 행한 모든 일을 - 보았으므로(민 22:2)
Ⓑ 모압이 - 심히 두려워하였으니 -
※ 이스라엘 백성이 많음으로 말미암아 -
⇒ 모압이 - 이스라엘 자손 때문에 번민하더라
(민 22:3)
ⓐ 미디안 장로들에게 이르되 -
※ 발락 - “이제 이 무리가 - 소가 밭의 풀을 뜯어먹음 같이 -
⇒ 우리 사방에 있는 것을 - 다 뜯어먹으리로다.”
하니(민 22:4a)
ⓑ 그 때에 - 십볼의 아들 발락이 - 모압 왕이었더라(민 22:4b)
ⅲ) 발락이 - 사신을 보내 데리러 옴 - 이스라엘을 저주하게 하려고.(민 22:5~6)
Ⓐ 그가 사신을 - 브올의 아들 발람의 고향인 강 가 브돌에 보내어 -
⇒ 발람을 부르게 하여 이르되(민 22:5a) -
※ 사신들 - “보라!. 한 민족이 애굽에서 나왔는데
그들이 - 지면에 덮여서 우리 맞은편에 거주하였고(민 22:5b)
- 우리보다 강하니
청하건대 -
⇒ 와서 - 나를 위하여 - 이 백성을 저주하라!.
내가 혹 그들을 쳐서 이겨 - 이 땅에서 몰아내리라.
그대가 - 복을 비는 자는 - 복을 받고
- 저주하는 자는 - 저주를 받을 줄을 -
※ 내가 앎이니라.”(민 22:6)
Ⓑ 모압 장로들과 미디안 장로들이 -
ⓐ 손에 - 복채를 가지고 떠나 -
⇒ 발람에게 이르러 - 발락의 말을 그에게 전하매(민 22:7)
※ 발람 - “이 밤에 - 여기서 유숙하라!.
※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는 대로 - 너희에게 대답하리라.”
(민 22:8a)
ⓑ 모압 귀족들이 - 발람에게서 유숙하니라(민 22:8b)
ⅳ) 하나님이 - 발람에게 임하여 말씀하시되 -
※ 하나님 - “너와 함께 있는 이 사람들이 - 누구냐?”(민 22:9)
발람 - “모압 왕 십볼의 아들 발락이 - 내게 보낸 자들이니이다.
이르기를(민 22:10) -
※ “보라!. 애굽에서 나온 민족이 지면에 덮였으니 -
※ 이제 와서 - 나를 위하여 - 그들을 저주하라!.
⇒ 내가 혹 그들을 쳐서 - 몰아낼 수 있으리라.”
하나이다.”(민 22:11)
하나님 - “너는 - ❶ 그들과 함께 - 가지도 말고
❷ 그 백성을 - 저주하지도 말라!.
※ 그들은 - 복을 받은 자들이니라”(민 22:12)
ⅴ) 발람이 - 아침에 일어나서 -
Ⓐ 발락의 귀족들에게 이르되 -
※ 발람 – “너희는 - 너희의 땅으로 돌아가라!.
여호와께서 - 내가 너희와 함께 가기를 -
※ 허락하지 아니하시느니라.”(민 22:13)
Ⓑ 모압 귀족들이 일어나 - 발락에게로 가서 전하되 -
※ “발람이 - 우리와 함께 오기를 - 거절하더이다.”(민 22:14)
ⅵ) 발락이 다시 - 그들보다 더 높은 고관들을 - 더 많이 보내매(민 22:15)
Ⓐ 그들이 - 발람에게로 나아가서 그에게 이르되 -
※ 고관들 - “십볼의 아들 발락의 말씀에 -
※ 아무것에도 거리끼지 말고 - 내게로 오라!.(민 22:16)
내가 - 그대를 높여 - 크게 존귀하게 하고
- 그대가 내게 말하는 것은 - 무엇이든지 시행하리니
청하건대 와서 -
※ 나를 위하여 - 이 백성을 저주하라!.
하시더이다.”(민 22:17)
Ⓑ 발람이 - 발락의 신하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-
※ 발람 - “발락이 - 그 집에 가득한 은금을 내게 줄지라도 -
※ 내가 능히 - 여호와 내 하나님의 말씀을 어겨 -
⇒ 덜하거나 더하지 - 못하겠노라.
(민 22:18)
그런즉 이제 너희도 - 이 밤에 여기서 유숙하라.
⇒ 여호와께서 내게 - 무슨 말씀을 더하실는지
알아보리라.”(민 22:19)
ⅶ) 밤에 - 하나님이 발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-
※ 하나님 - “그 사람들이 - 너를 부르러 왔거든 - 일어나 함께 가라!.
※ 그러나 내가 - 네게 이르는 말만 - 준행할지니라!.”
(민 22:20)
❶ 허락하신 이유 - 불의의 삯(복채)에 마음이 있는 발람의 자유의지 대로 놓으심.
⇒ 이스라엘을 축복하도록 이용하심.
❷ 결과 - 발람이 - 징벌을 받게 되어 - 죽임 당함.(수 13:22)
※ 하나님은 - 발람이 발락에게 가지 말도록
처음부터 명령하셨었음.(민 22:12)
④ 나귀가 발람의 명령을 거역하다 - 나귀가 발람에게 말하다(민 22:21~35)
ⅰ) 발람이 - 아침에 일어나서 - 자기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-
⇒ 모압 고관들과 - 함께 가니(민 22:21)
ⅱ) 그가 감으로 말미암아 - 하나님이 진노하시므로 -
⇒ 여호와의 사자가 그를 막으려고 - 길에 서니라(민 22:22a)
※ 발람은 - 자기 나귀를 탔고
그의 두 종은 - 그와 함께 있더니(민 22:22b)
ⅲ) 나귀가 - 여호와의 사자가 - 칼을 빼어 손에 들고 길에 선 것을 - 보고 -
⇒ 길에서 벗어나 - 밭으로 들어간지라(민 22:23a)
Ⓐ 발람이 - 나귀를 길로 돌이키려고 - 채찍질하니(민 22:23b)
※ 여호와의 사자는 - 포도원 사이 좁은 길에 섰고
좌우에는 - 담이 있더라(민 22:24)
Ⓑ 나귀가 - 여호와의 사자를 보고 -
⇒ 몸을 - 담에 대고
발람의 발을 - 그 담에 짓누르매 -
⇒ 발람이 - 다시 채찍질하니(민 22:25)
Ⓒ 여호와의 사자가 더 나아가서 -
※ 좌우로 피할 데 없는 - 좁은 곳에 선지라(민 22:26)
ⅳ) 나귀가 - 여호와의 사자를 보고 - 발람 밑에 엎드리니 -
⇒ 발람이 - 노하여 -
※ 자기 지팡이로 - 나귀를 때리는지라(민 22:27)
ⅴ) 여호와께서 - 나귀 입을 여시니 -
⇒ 발람에게 이르되 -
※ 나귀 - “내가 당신에게 - 무엇을 하였기에 -
※ 나를 이같이 - 3 번을 때리느냐?”(민 22:28
발람 - “네가 나를 - 거역하기 때문이니 -
⇒ 내 손에 칼이 있었더면 - 곧 너를 죽였으리라.”(민 22:29)
나귀 - “나는 - 당신이 오늘까지 - 당신의 일생 동안 탄 나귀가 아니냐?
※ 내가 언제 - 당신에게 이같이 하는 버릇이 있었더냐?”
(민 22:30a)
발람 - “없었느니라”(민 22:30b)
ⅵ) 그 때에 여호와께서 - 발람의 눈을 밝히시매 -
⇒ 여호와의 사자가 - 손에 칼을 빼들고 길에 선 것을 - 그가 보고
※ 머리를 숙이고 - 엎드리니(민 22:31)
※ 여호와의 사자 - “너는 어찌하여 - 네 나귀를 이같이 3 번 때렸느냐?
보라!. 내 앞에서 - 네 길이 사악하므로 -
⇒ 내가 - 너를 막으려고 - 나왔더니(민 22:32)
나귀가 나를 보고 - 이같이 3 번을 돌이켜 -
⇒ 내 앞에서 – 피하였느니라.
나귀가 만일 - 돌이켜 나를 피하지 아니하였더면 -
⇒ 내가 벌써 - 너를 죽이고
- 나귀는 살렸으리라.”(민 22:33)
발람- “내가 범죄하였나이다.
당신이 나를 막으려고 길에 서신 줄을 - 내가 알지 못하였나이다.
당신이 이를 - 기뻐하지 아니하시면 ⇒ 나는 - 돌아가겠나이다”(민 22:34)
여호와의 사자 - “그 사람들과 함께 가라!.
※ 내가 네게 이르는 말만 - 말할지니라!.”(민 22:35a)
ⅶ) 발람이 - 발락의 고관들과 함께 가니라(민 22:35b)
⑤ 발락이 발람을 대접하다(민 22:36~40)
ⅰ) 발락은 - 발람이 온다 함을 듣고 -
⇒ 모압 변경의 끝 - 아르논 가에 있는 성읍까지 가서 -
※ 그를 영접하고(민 22:36)
※ 발락 - “내가 특별히 사람을 보내어 - 그대를 부르지 아니하였느냐?
그대가 어찌 - 내게 오지 아니하였느냐?
내가 어찌 - 그대를 높여 존귀하게 하지 못하겠느냐?”(민 22:37)
발람 - “내가 오기는 하였으나 - 무엇을 말할 능력이 있으리이까?
※ 하나님이 내 입에 주시는 말씀 - 그것을 말할 뿐이니이다.”
(민 22:38)
ⅱ) 발람이 - 발락과 동행하여 - 기럇후솟에 이르러서는(민 22:39)
⇒ 발락이 - 소와 양을 잡아 -
※ 발람과 그와 함께 한 고관들을 - 대접하였더라(민 22:40)
⑥ 발람의 1 번째 예언(민 22:41~23:12)
ⅰ) 아침에 - 발락이 발람과 함께 하고 -
⇒ 그를 인도하여 - 바알의 산당에 오르매(민 22:41a)
ⅱ) 발람이 거기서 - 이스라엘 백성의 진 끝까지 보니라(민 22:41b)
Ⓐ 발람이 - 발락에게 이르되 -
※ 발람 - “나를 위하여 - 여기 제단 7을 쌓고
거기 - 수송아지 - 7 마리와
- 숫양 - 7 마리를 준비하소서!.”(민 23:1)
cf) 숫자 ‘7’ - 이스라엘을 포함하여
고대 근동에서는 완전한 숫자로 쓰였음.
Ⓑ 발락이 - 발람의 말대로 준비한 후에 -
⇒ 발락과 발람이 - 제단에 - 수송아지와 숫양을 드리니라(민 23:2)
ⅲ) 발람이 - 발락에게 이르되 -
※ 발람 - “당신의 번제물 곁에 서소서!.
나는 - 저리로 가리이다.
※ 여호와께서 - 혹시 오셔서 - 나를 만나시리니 -
⇒ 그가 내게 지시하시는 것은 다 - 당신에게 알리리이다.”
하고(민 23:3a)
cf) 번제물 곁 – 마음을 다하여 올려 드리는 곳
저리 – 신접할 특별한 장소
ⅳ) 언덕길로 가니(민 23:3b) - 하나님이 - 발람에게 임하시는지라(민 23:4a)
※ 발람 - “내가 - 7 제단을 쌓고
- 각 제단에 - 수송아지와 숫양을 드렸나이다.”(민 23:4b)
Ⓐ 여호와께서 - 발람의 입에 말씀을 주시며(민 23:5a)
※ 여호와 - “발락에게 돌아가서 - 이렇게 말할지니라”(민 23:5b)
Ⓑ 그가 - 발락에게로 돌아간즉 -
※ 발락과 모압의 모든 고관이 -번제물 곁에 함께 섰더라(민 23:6)
ⅴ) 발람이 - 예언을 전하여 말하되 -
※ 발람 - “발락이 나를 - 아람에서,
모압 왕이 - 동쪽 산에서 데려다가 이르기를 -
※ “와서 - 나를 위하여 - 야곱을 저주하라!.
와서 - 이스라엘을 꾸짖으라!.“
하도다(민 23:7)
하나님이 저주하지 않으신 자를 - 내가 어찌 저주하며
여호와께서 꾸짖지 않으신 자를 - 내가 어찌 꾸짖으랴?(민 23:8)
이 백성은 - 홀로 살 것이라
그를 - 여러 민족 중의 하나로 - 여기지 않으리로다.(민 23:9b)
야곱의 티끌을 - 누가 능히 세며
이스라엘 1/4을 - 누가 능히 셀고?
나는 - 의인의 죽음을 - 죽기 원하며
- 나의 종말이 - 그와 같기를 바라노라!.”(민 23:10)
발락 - “그대가 - 어찌 내게 - 이같이 행하느냐?
나의 원수를 저주하라고 - 그대를 데려왔거늘 -
⇒ 그대가 오히려 – 축복하였도다.”(민 23:11)
발람 - “여호와께서 내 입에 주신 말씀을 -
※ 내가 어찌 - 말하지 아니할 수 있으리이까?”(민 23:12)
⑦ 발람의 2 번째 예언(민 23:13~26)
※ 발락 - “나와 함께 - 그들을 달리 볼 곳으로 가자!.
거기서는 - 그들을 다 보지 못하고 -
※ 그들의 끝만 보리니 -
⇒ 거기서 - 나를 위하여 - 그들을 저주하라!.”
(민 23:13)
ⅰ) 소빔 들로 인도하여 - 비스가 꼭대기에 이르러 -
⇒ 7 제단을 쌓고 - 각 제단에 수송아지와 숫양을 드리니(민 23:14)
ⅱ) 발람이 - 발락에게 이르되 -
※ 발람 - “내가 저기서 - 여호와를 만나뵐 동안에
여기 당신의 번제물 곁에 - 서소서!.”
하니라(민 23:15)
ⅲ) 여호와께서 - 발람에게 임하사 - 그의 입에 말씀을 주시며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발락에게로 돌아가서 - 이렇게 말할지니라!.”(민 23:16)
Ⓐ 발람이 가서 본즉 - 발락이 번제물 곁에 섰고
- 모압 고관들이 함께 있더라
Ⓑ 발락이 발람에게 이르되 -
※ 발락 - “여호와께서 - 무슨 말씀을 하시더냐?”(민 23:17)
ⅳ) 발람이 - 예언하여 이르기를 발락이여 -
※ 발람 - “일어나 들을지어다!.
십볼의 아들이여!. 내게 자세히 들으라!.(민 23:18)
하나님은 - ❶ 사람이 아니시니 -
※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
❷ 인생이 아니시니 -
※ 후회가 없으시도다!.
어찌 - 그 말씀하신 바를 - 행하지 않으시며
- 하신 말씀을 - 실행하지 않으시랴?(민 23:19)
※ 내가 축복할 것을 받았으니 -
⇒ 그가 주신 복을 - 내가 돌이키지 않으리라!.
(민 23:20)
야곱의 허물을 - 보지 아니하시며
이스라엘의 반역을 - 보지 아니하시는도다.
※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이 - 그들과 함께 계시니 -
⇒ 왕을 부르는 소리가 - 그 중에 있도다!.(민 23:21)
하나님이 그들을 -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으니 -
※ 그의 힘이 - 들소와 같도다.(민 23:22)
⇒ ❶ 야곱을 해할 - 점술이 없고
❷ 이스라엘을 해할 - 복술이 없도다.(민 23:23a)
이 때에 야곱과 이스라엘에 대하여 논할진대 -
※ “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이 - 어찌 그리 크냐?”
하리로다.(민 23:23b)
이 백성이 - 암사자 같이 일어나고
- 수사자 같이 일어나서 -
※ 움킨 것을 먹으며
죽인 피를 마시기 전에는 - 눕지 아니하리로다!.”
(민 23:24)
발락 - “그들을 - 저주하지도 말고
- 축복하지도 말라!.”(민 23:25)
발람 - “내가- 당신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-
※ “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은 -
⇒ 내가 - 그대로 하지 않을 수 없다.“고
하지 아니하더이까?”(민 23:26)
⑧ 발람의 3 번째 예언 - 모압의 브올산에서(민 23:27~24:14)
※ 발락 - “내가 너를 - 다른 곳으로 인도하리니 -
⇒ 네가 거기서 - 나를 위하여 - 그들을 저주하기를 -
※ 하나님이 혹시 기뻐하시리라.”(민 23:27)
ⅰ) 발락이 - 발람을 인도하여 -
⇒ 광야가 내려다 보이는 - 브올 산 꼭대기에 이르니(민 23:28)
cf) 브올 산 - 아바림 산맥의 한 봉우리(신 32:49)
※ 아바림 산맥에는 - 느보산, 비스가산,
브올산 등이 걸쳐있다.
ⅱ) 발람이 - 발락에게 이르되 -
※ 발람 - “나를 위하여 - 여기 7 제단을 쌓고
거기 수송아지 7 마리와 숫양 7 마리를 - 준비하소서!.”(민 23:29)
ⅲ) 발락이 - 발람의 말대로 행하여 -
⇒ 각 제단에 - 수송아지와 숫양을 드리니라(민 23:30)
ⅳ) 발람이 - 자기가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것을 -
※ 여호와께서 - 선히 여기심을 보고 -
⇒ 전과 같이 - 점술을 쓰지 아니하고 -
Ⓐ 그의 낯을 - 광야로 향하여(민 24:1) -
⇒ 눈을 들어 - 이스라엘이 그 지파대로 천막 친 것을 - 보는데
Ⓑ 그때에 - 하나님의 영이 - 그 위에 임하신지라(민 24:2)
ⅴ) 발람의 예언(민 24:3~9)
※ 그가 - 예언을 전하여 말하되(민 24:3a) -
※ 발람 - “브올의 아들 발람이 - 말하며
눈을 감았던 자가 - 말하며(민 24:3b)
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,
전능자의 환상을 보는 자,
엎드려서 눈을 뜬 자가 - 말하기를 -
cf) 의미 - 하나님의 영(성령)에 압도되어
성령으로 예언하게 됨.
※ 야곱이여!, 네 장막들이,
이스라엘이여!, 네 거처들이 -
※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!.(민 24:5)
그 벌어짐이 - 골짜기 같고, 강 가의 동산 같으며,
여호와께서 심으신 침향목들 같고,
물가의 백향목들 같도다!.(민 24:6)
그 물통에서는 - 물이 넘치겠고
그 씨는 - 많은 물 가에 있으리로다.
그의 왕이 - 아각보다 높으니 -
⇒ 그의 나라가 - 흥왕하리로다.(민 24:7)
하나님이 그를 -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으니 -
※ 그 힘이 들소와 같도다.
그의 적국을 - 삼키고
그들의 뼈를 - 꺾으며
- 화살로 쏘아 꿰뚫으리로다.(민 24:8)
꿇어 앉고 누움이 - 수사자와 같고 암사자와도 같으니 -
⇒ 일으킬 자 누구이랴?
❶ 너를 축복하는 자마다 - 복을 받을 것이요,
❷ 너를 저주하는 자마다 - 저주를 받을지로다!.”(민 24:9)
ⅵ) 발락이 - 발람에게 노하여 - 손뼉을 치며 말하되 -
※ 발락 - “내가 그대를 부른 것은 - 내 원수를 저주하라는 것이어늘 -
※ 그대가 이같이 3번 - 그들을 축복하였도다!.”(민 24:10)
그러므로 그대는 -
※ 이제 - 그대의 곳으로 달아나라!.
내가 그대를 높여 - 심히 존귀하게 하기로 - 뜻하였더니
※ 여호와께서 그대를 막아 - 존귀하지 못하게 하셨도다.”(민 24:11)
발람 - “가령 발락이 - 그 집에 가득한 은금을 - 내게 줄지라도 -
※ “나는 - 여호와의 말씀을 어기고
선악간에 내 마음대로 - 행하지 못하고 -
⇒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말하리라!.”
하지 아니하였나이까?”(민 24:13)
이제 나는 - 내 백성에게로 돌아가거니와 - 들으소서!.
※ 내가 - 이 백성이 후일에 - 당신의 백성에게 어떻게 할지를
당신에게 말하리이다.”(민 24:14)
⑨ 발람의 4 번째 예언(민 24:15~19)
※ 발람 - “브올의 아들 발람이 - 말하며
눈을 감았던 자가 - 말하며(민 24:15)
※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가 말하며
지극히 높으신 자의 지식을 아는 자,
전능자의 환상을 보는 자,
엎드려서 눈을 뜬 자가 - 말하기를(민 24:16) -
cf) 의미 - 하나님의 영(성령)에 압도되어
성령으로 예언하게 됨.
내가 - 그를 보아도 - 이 때의 일이 아니며
내가 - 그를 바라보아도 - 가까운 일이 아니로다.
❶ 한 별이 - 야곱에게서 나오며,
cf) 한 별 = 메시야 = 예수 그리스도
(마 2:2, 계 22:16, 사 42:1~9)
❷ 한 규가 -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 -
⇒ 모압을 - 이쪽에서 저쪽까지 쳐서 무찌르고
또 셋의 자식들을 - 다 멸하리로다!.”(민 24:17b)
그의 원수 에돔은 - 그들의 유산이 되며,
그의 원수 세일도 - 그들의 유산이 되고,
그와 동시에 이스라엘은 - 용감히 행동하리로다!.(민 24:18)
❸ 주권자가 - 야곱에게서 나서 -
※ 남은 자들을 - 그 성읍에서 멸절하리로다!.”
하고(민 24:19)
⑩ 발람의 5 번째 예언 - 아말렉과 겐족속에 대한 예언 - 발람의 마지막 예언(민 24:20~23)
❶ 아말렉에 대한 예언(민 24:20)
❷ 겐 족속에 대한 예언 - 앗수르의 멸망(민 24:21)
❸ 제국들의 흥망성쇠를 예언(민 24:23~24)
※ 앗수르(아시리아) → 바벨론 → 바사(페르시아) → 헬라(그리스) → 로마
ⅰ) 또 아말렉을 바라보며 - 예언하여 이르기를 -
※ 발람 - “아말렉은 - 민족들의 으뜸이나 -
※ 그의 종말은 - 멸망에 이르리로다!.”(민 24:20)
ⅱ) 또 겐 족속을 바라보며 - 예언하여 이르기를 -
※ 발람 - “네 거처가 - 견고하고
네 보금자리는 - 바위에 있도다!.(민 24:21)
❶ 그러나 가인이 - 쇠약하리니 -
⇒ 나중에는 - 앗수르의 포로가 되리로다!.”
(민 24:22)
슬프다!.
하나님이 - 이 일을 행하시리니 -
⇒ 그 때에 살 자가 - 누구이랴?(민 24:23)
❷ 깃딤 해변에서 배들이 와서 - 앗수르를 학대하며
- 에벨을 괴롭힐 것이나
cf) 깃딤 = 구브로 = 사이프러스 = 키프로스
※ 해상무역의 요충지로 - 많은 나라들의 배가 오고갔다.
❸ 그도 - 멸망하리로다!.”
하고(민 24:24)
ⅳ) 발람이 일어나 - 자기 곳으로 돌아가고 -
※ 발락도 - 자기 길로 갔더라(민 24:25)
⑪ 후에 - 미디안 사람들을 꾀어 - 이스라엘을 바알을 섬기도록 불러들이라고 함.
※ 이스라엘로 하여금 - 여호와를 반역하도록 함.
⇒ 이것이 발각됨.(민 31:16)
⇒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살해 됨.(민 31:8, 민 31:16)
ⅰ) 보라!. 이들이 - 발람의 꾀를 따라 -
※ 이스라엘 자손을 - 브올의 사건에서 - 여호와 앞에 범죄하게 하여 -
⇒ 여호와의 회중 가운데에 -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
(민 31:16)
ⅱ) 여호와의 심판(민 31:17~18)
Ⓐ 그러므로 - 아이들 중에서 - 남자는 다 죽이고
- 남자와 동침하여 사내를 아는 여자도 - 다 죽이고(민 31:17)
Ⓑ 남자와 동침하지 아니하여 - 사내를 알지 못하는 여자들은 -
⇒ 다 너희를 위하여 - 살려둘 것이니라(민 31:18)
⑫ 죽임당함 – 모세가 5명의 왕을 죽일 때 함께 죽임당함(수 13:11~22)
ⅰ) 모세가 - 시혼을 - 그 땅에 거주하는 시혼의 군주들
곧 미디안의 귀족 에위와 레겜과 술과 훌과 레바와 -
※ 함께 죽였으며(수 13:21b)
ⅱ) 이스라엘 자손이 - 그들을 살륙하는 중에 -
※ 브올의 아들 점술가 발람도 - 칼날로 죽였더라(수 13:22)
⑬ 신약 성경에서의 기록
ⅰ) 예수님 - 발람을 하나님의 백성을 타락시킨 - 거짓 교사와 선지자들 중의 한 사람으로 말씀하심.
(계 2:14)
cf) 버가모 교회의 문제 - 예수님이 책망하심(계 2:14)
※ 예수님 - “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- 책망할 것이 있나니 -
※ 거기 네게 -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.
발람이 - 발락을 가르쳐
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-
⇒ ❶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
❷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.”(계 2:14)
ⅱ) 베드로와 유다⑥ - 탐욕과 부도덕한 자로 기록.(벧후 2:15~16, 유 1:11)
Ⓐ 그들이 - 바른 길을 떠나 - 미혹되어 -
⇒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– 따르는도다(벧후 2:15a)
ⓐ 그는 -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(벧후 2:15b) -
⇒ 자기의 불법으로 말미암아 - 책망을 받되 -
ⓑ 말하지 못하는 나귀가 -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-
⇒ 이 선지자의 미친 행동을 - 저지하였느니라(벧후 2:16)
Ⓑ 유다⑥가 - 영지주의 자들과 거짓선지자과 그들을 따르는 자들을 - 책망함.
cf) 유다⑥ - 예수님의 형제
유다서의 저자.
※ 유다⑥ - “화 있을진저!. 이 사람들이여!.
❶ 가인의 길에 - 행하였으며
❷ 삯을 위하여 - 발람의 어그러진 길로 - 몰려 갔으며
❸ 고라의 패역을 따라 - 멸망을 받았도다.”(유 1:1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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