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23. 부활(Resurrection)① -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남, 성도들의 부활
(1) 의미
① 일반적 의미 – 죽은 후에 썩지 않고 다시 살아남.
② 기독교적 의미
ⅰ)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.(롬 6:9, 고전 15:42~54)
★참고 - 79. 그리스도①~⑩
Ⓐ 이미 구약에서 예언됨.(단 12:1~2, 사 26:19)
※ 단 12:1 - 그 때에
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
또 환난이 있으리니
※ 이는 -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
❶ 그때에 네 백성 중 -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-
⇒ 구원을 받을 것이라
단 12:2 - ❷ 땅의 티끌 가운데에서 - 자는 자 중에서 -
※ 많은 사람이 깨어나 - 영생을 받는 자도 있겠고
수치를 당하여서 -
⇒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할 자도 있을 것이며
※ 사 26:19 - ❶ 주의 죽은 자들은 - 살아나고
❷ 그들의 시체들은 - 일어나리이다
티끌에 누운 자들아!. 너희는 깨어 노래하라!.
주의 이슬은 - 빛난 이슬이니
땅이 - 죽은 자들을 내놓으리로다
Ⓑ 예수님께서도 죽으시기 전에 예언하심.(마 16:21, 마 17:22~23)
※ 예수님 - “인자가 - 장차 사람들의 손에 넘겨져(마 17:22b)
죽임을 당하고 -
⇒ 제 3일에 – 살아나리라.”(마 17:23a)
ⅱ) 성도들의 부활.(눅 20:35~36)
※ 눅 20:35 - 저 세상과 및 죽은 자 가운데서
부활함을 얻기에 - 합당히 여김을 받은 자들은 -
⇒ 장가 가고 시집 가는 일이 없으며
눅 20:36 - 그들은 -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
이는 - 천사와 동등이요
부활의 자녀로서 -
※ 하나님의 자녀임이라
(2) 부활에 대한 각 종파의 입장
① 영지주의, 사두개인 - 부활을 믿지 않음.(행 23:8)
※ 행 23:8 - 이는 - ❶ 사두개인은 - 부활도 없고
- 천사도 없고
- 영도 없다 하고
❷ 바리새인은 - 다 있다 함이라
★참고 - 343. 바리새파
② 헬라인 - 육체의 껍질로부터 자유로워진 상태를 희망함.
③ 유대인 - 현세와 동일한 육체로 부활하길 소망함.
④ 그리스도인 - 천국에서의 삶 즉 예수님과의 삶에 알맞게 변화될 육체를 소망함.
★참고 - 80. 그리스도인
(3) 구약의 부활 사건
① 부활에 관한 언급이 거의 없다.
② 다시 소생한 경우.(왕상 17:17~24, 왕하 4:18~37, 왕하 13:21)
❶ 사르밧( = 사렙다) 과부의 아들 – 엘리야가 살림(왕상 17:16~24, 눅 4:26)
Ⓐ 너는 일어나 - 시돈에 속한 사르밧으로 가서 -
⇒ 거기 머물라!.
※ 내가 - 그곳 과부에게 명령하여 -
⇒ 네게 - 음식을 주게 하였느니라(왕상 17:9)
Ⓑ 여호와께서 엘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 같이 -
❶ 통의 가루가 - 떨어지지 아니하고
❷ 병의 기름이 - 없어지지 아니하니라(왕상 17:16)
Ⓒ 이 일 후에 - 그 집 주인 되는 여인의 아들이 병들어 -
⇒ 증세가 심히 위중하다가 - 숨이 끊어진지라(왕상 17:17)
※ 엘리야 - “내 하나님 여호와여!
주께서 또 내가 우거하는 집 과부에게 재앙을 내리사
그 아들이 죽게 하셨나이까?”(왕상 17:20)
Ⓓ 그 아이 위에 - 몸을 3 번 펴서 엎드리고
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-
※ 엘리야 - “내 하나님 여호와여!.
원하건대 -
※ 이 아이의 혼으로 - 그의 몸에 돌아오게 하옵소서!.”
하니(왕상 17:21)
Ⓔ 여호와께서 - 엘리야의 소리를 들으시므로 -
⇒ 그 아이의 혼이 - 몸으로 돌아오고 -
※ 살아난지라(왕상 17:22)
❷ 수넴 여인의 아들 – 엘리사가 살림(왕하 4:18~37)
Ⓐ 엘리사가 - 아들이 없는 수넴여인에게 예언함 – “내년에 아들을 안으리라!.”
(왕하 4:11~17)
ⓐ 하루는 엘리사가 - 수넴에 이르렀더니(왕하 4:8a)
ⓑ 거기에 한 귀한 여인이 -
※ 그를 간권하여 - 음식을 먹게 하였으므로
⇒ 엘리사가 그 곳을 지날 때마다 -
※ 음식을 먹으러 - 그리로 들어갔더라
(왕하 4:8b)
Ⓑ 엘리사가 이르되 -
※ 엘리사 - “한 해가 지나 이때쯤에 - 네가 아들을 안으리라.”(왕하 4:16a)
Ⓒ 그 아이가 자라매 - 하루는 추수꾼들에게 나가서
그의 아버지에게 이르렀더니(왕하 4:18)
※ 아이 - “내 머리야!, 내 머리야!”
하는지라(왕하 4:19a)
Ⓓ 곧 어머니에게로 데려갔더니 - 낮까지 어머니의 무릎에 앉아 있다가 -
⇒ 죽은지라(왕하 4:20)
Ⓔ 엘리사가 살림(왕하 4:34~36)
ⓐ 아이 위에 올라 엎드려 - 자기 입을 그의 입에, 자기 눈을 그의 눈에,
자기 손을 그의 손에 대고 그의 몸에 엎드리니
⇒ 아이의 살이 - 차차 따뜻하더라(왕하 4:34)
ⓑ 엘리사가 내려서 - 집 안에서 한 번 이리 저리 다니고 -
⇒ 다시 아이 위에 - 올라 엎드리니
⇒ 아이가 - 7 번 재채기 하고 - 눈을 뜨는지라(왕하 4:35)
※ 엘리사 - “네 아들을 데리고 가라!.”
하니라(왕하 4:36b)
❸ 시체 - 엘리사의 뼈에 닿자 - 곧 회생하여 일어남(왕하 13:20~21)
Ⓐ 엘리사가 죽으니 - 그를 장사하였고(왕하 13:20a)
Ⓑ 해가 바뀌매 - 모압 도적 떼들이 그 땅에 온지라(왕하 13:20b)
Ⓒ 마침 사람을 장사하는 자들이 - 그 도적 떼를 보고 -
⇒ 그의 시체를 - 엘리사의 묘실에 - 들이던지매
⇒ 시체가 - 엘리사의 뼈에 닿자 - 곧 회생하여 일어섰더라
(왕하 13:21)
(4) 신약의 부활 사건
① 일반인들의 부활( = 소)한 경우
❶ 회당장 야이로의 딸 – “달리다 굼!.” - 예수님이 살리심(눅 8:49~56)
Ⓐ 이에 회당장인 야이로라 하는 사람이 와서 -
※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려 - 자기 집에 오시기를 간구하니(눅 8:41)
Ⓑ 이는 - 자기에게 12살 된 외딸이 있어 -
※ 죽어감이러라(눅 8:42a)
Ⓒ 아직 말씀하실 때에 - 회당장의 집에서 사람이 와서 말하되 -
※ “당신의 딸이 죽었나이다.
선생님을 더 괴롭게 하지 마소서!.“
하거늘
Ⓓ 모든 사람이 - 아이를 위하여 울며 통곡하매 -
※ 예수님 - “울지 말라!.
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.”(눅 8:52)
Ⓔ 예수께서 - 아이의 손을 잡고 불러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아이야!. 일어나라!.”(눅 8:54)
※ 막 5:41 - 그 아이의 손을 잡고 이르시되 -
※ “달리다 굼!” 하시니
번역하면 곧 -
※ “내가 네게 말하노니 - 소녀야!. 일어나라!.”
하심이라
Ⓕ 그 영이 돌아와 - 아이가 곧 일어나거늘 -
⇒ 예수께서 - “먹을 것을 주라!.” 명하시니(눅 8:55)
⇒ 그 부모가 - 놀라는지라(눅 8:56a)
❷ 나인성 과부의 아들 - 예수님이 살리심(눅 7:11~17)
Ⓐ 성문에 가까이 이르실 때에 - 사람들이 한 죽은 자를 메고 나오니 -
※ 이는 - 한 어머니의 독자요
그의 어머니는 과부라(눅 7:12a)
Ⓑ 주께서 - 과부를 보시고 -
⇒ 불쌍히 여기사 - “울지 말라!.”
하시고(눅 7:13)
Ⓒ 가까이 가서 - 그 관에 손을 대시니. . . -
⇒ “청년아!. 내가 네게 말하노니 -
※ 일어나라!.” 하시매(눅 7:14)
Ⓓ 죽었던 자가 - 일어나 앉고 - 말도 하거늘 (눅 7:15a)
❸ 나사로① - 예수님이 살리심(요 11:11~44)
Ⓐ 예수께서 와서 보시니 -
※ 나사로①가 무덤에 있은 지- 이미 나흘이라(요 11:17)
Ⓑ 큰 소리로 -
※ 예수님 - “나사로①야!, 나오라!”
부르시니(요 11:43b)
Ⓒ 죽은 자가 -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-
※ 그 얼굴은 - 수건에 싸였더라
※ 예수님 - “풀어 놓아 - 다니게 하라!.”
하시니라(요 11:44)
❹ 다비다( = 도르가) - 베드로가 살림(행 9:36~37)
Ⓐ 욥바에 - ‘다비다’라 하는 여제자가 있으니 -
※ 그 이름을 번역하면 - ‘도르가’라 (행 9:36a)
Ⓑ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- 심히 많더니(행 9:36b)
Ⓒ 그 때에 병들어 죽으매 -
※ 시체를 씻어 - 다락에 누이니라(행 9:37)
Ⓓ 베드로가 - 사람을 다 내보내고 -
⇒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돌이켜 - 시체를 향하여 이르되 -
※ 베드로 - “다비다야!, 일어나라!” 하니
⇒ 그가 눈을 떠 - 베드로를 보고 일어나 앉는지라
(행 9:40)
❺ 유두고 - 바울이 살림(행 20:9~12)
Ⓐ 유두고라 하는 청년이 - 창에 걸터 앉아 있다가 깊이 졸더니(행 20:9a)
Ⓑ 바울이 강론하기를 더 오래 하매 - 졸음을 이기지 못하여
⇒ 3층에서 떨어지거늘
⇒ 일으켜보니 - 죽었는지라(행 20:9b)
Ⓒ 바울이 내려가서 - 그 위에 엎드려 그 몸을 안고 말하되 -
※ 바울 - “떠들지 말라!.
생명이 그에게 있다.” 하고(행 20:10)
Ⓓ 사람들이 - 살아난 청년을 데리고 가서 -
⇒ 적지 않게 위로를 받았더라(행 20:12)
❻ 예수님이 돌아가실 때 - 무덤이 열리고 - 자던 성도의 몸이 일어났음(마 27:51~54)
Ⓐ 예수께서 - 다시 크게 소리 지르시고 -
⇒ 영혼이 - 떠나시니라(마 27:51a)
Ⓑ 이에 성소 휘장이 -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고(마 27:51b)
Ⓒ 땅이 진동하며 - 바위가 터지고(마 27:51c)
⒈ 무덤들이 열리며 - 자던 성도의 몸이 - 많이 일어나되(마 27:52)
⒉ 예수의 부활 후에 - 그들이 무덤에서 나와서 -
⇒ 거룩한 성에 들어가 - 많은 사람에게 보이니라(마 27:43)
Ⓓ 백부장과 및 함께 예수를 지키던 자들이 -
⇒ 지진과 그 일어난 일들을 보고 -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-
※ “이는 -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.”
하더라(마 27:44)
②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- 복음서, 사도행전, 바울 서신서들은
그리스도의 부활이 역사적 사실임을 증명하고 있다.(행 2:29~41)
ex) 빈무덤(눅 24:1~6, 요 20:5~7), 초대 교회의 탄생(행 2:29~41), 부활장(고전 15장) 등 . . .
★참고 - 61. 교회
92. 기독교
ⅰ) 안식 후 첫날 - 새벽에(눅 24:1a)
ⅱ) 이 여자들이 - 그 준비한 향품을 가지고 무덤에 가서(눅 24:1b)
※ 돌이 무덤에서 굴려 옮겨진 것을 보고(눅 24:2)
⇒ 들어가니 - 주 예수의 시체가 보이지 아니하더라(눅 24:3)
ⅲ) 이로 인하여 근심할 때에 -
⇒ 문득 찬란한 옷을 입은 두 사람이 - 곁에 섰는지라(눅 24:4)
ⅳ) 여자들이 두려워 얼굴을 땅에 대니 - 두 사람이 이르되 -
※ 두 사람 - 어찌하여 - 살아 있는 자를 -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?(눅 24:5)
※ 여기 계시지 않고 - 살아나셨느니라.
갈릴리에 계실 때에 - 너희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는지를 -
※ 기억하라!.“(눅 24:6)
③ 부활의 의미
❶ 죄와 죽음에 대한 승리.(고전 15:21~22)
Ⓐ 사망이 -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
※ 죽은 자의 부활도 -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(고전 15:21)
Ⓑ 아담 안에서 -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
※ 그리스도 안에서 -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(고전 15:22)
Ⓒ 사망이 쏘는 것은 – 죄요
※ 죄의 권능은 - 율법이라(고전 15:56)
Ⓓ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-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
감사하노니(고전 15:57)
❷ 구원의 확실성을 보여 줌.
❸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확증함.(고전 15:55~57, 롬 1:4, 롬 4:25)
※ 롬 1:4 - 성결의 영으로는
※ 죽은 자들 가운데서 - 부활하사
⇒ 능력으로 -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
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
❺ 성도들의 영원한 부활에 대한 확신을 줌.(고전 15:20, 롬 4:14, 행 17:31)
※ 고전 15:20 -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-
※ 죽은 자 가운데서 - 다시 살아나사 -
⇒ 잠자는 자들의 - 첫 열매가 되셨도다
※ 행 17:31 - 이는 -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-
※ 천하를 -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
이에 그를 -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-
⇒ 모든 사람에게 -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
하니라
④ 예루살렘 교회 설교의 핵심 내용(행 1:22, 행 4:2)
ex) 독생자 예수, 성육신, 십자가 죽음, 부활, 승천, 재림 . . .
※ 베드로 - “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
하나를 세워 -
※ 우리와 더불어 - 예수께서 부활하심을
증언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.“
(행 1:22)
⑤ 구원의 조건 – 믿음 - 부활하셨음을 믿어야 함.(롬 10:9)
★참고 - 68.구원①②
cf)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-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과
내 구주되심,
십자가 죽음으로 대속하심
부활과 승천, 재림의 고백이 있어야 함.
※ 롬 10:9 - 네가 만일 네 입으로 -
※ 예수를 - ❶ 주로 시인하며
❷ 또 하나님께서 그를 -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-
※ 네 마음에 믿으면
⇒ 구원을 받으리라
(5) 성도와 불신자의 부활의 결과(요 5:29, 행 24:15, 계 20:4~15)
❶ 성도들의 부활 - 영원한 삶을 위해.(요 5:29)
❷ 불신자들의 부활 - 심판을 위해.(행 17:31)
① 부활의 목적 – 영생과 심판을 판가름하기 위해(단 12:2)
ⅰ) 구약 성경 - ❶ 의인은 - 영생을 받음.
❷ 불경건한 자들은 - 수치를 당함
※ 단 12:1 - 그 때에
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
또 환난이 있으리니 -
※ 이는 -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
❶ 그때에 네 백성 중 -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-
⇒ 구원을 받을 것이라
단 12:2 - 땅의 티끌 가운데에서 - 자는 자 중에서 -
※ 많은 사람이 깨어나 -
❷ 영생을 받는 자도 있겠고
❸ 수치를 당하여서 -
⇒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할 자도 있을 것이며
※ 사 26:19 - ❶ 주의 죽은 자들은 - 살아나고
❷ 그들의 시체들은 - 일어나리이다
티끌에 누운 자들아!. 너희는 깨어 노래하라!.
주의 이슬은 - 빛난 이슬이니
ⅱ) 신약 성경 – ❶ 생명의 부활
❷ 심판의 부활
※ 요 5:29 - 선한 일을 행한 자는 - 생명의 부활로,
악한 일을 행한 자는 -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
※ 예수님은 심판자.(요 5:30)
※ 행 24:15 - 그들이 기다리는 바 -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- 나도 가졌으니
※ “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- 있으리라.”
함이니이다
② 1번째 부활과 2 번째 부활의 차이(계 20:4~15)
ⅰ) 1번째 부활(계 20:4~6)
Ⓐ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-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-
⇒ 심판하는 - 권세를 받았더라(계 20:4a)
Ⓑ 또 내가 보니 -
❶ 예수를 증언함과
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-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
❷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- 경배하지 아니하고
❸ 그들의 이마와 손에 -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-
※ 살아서 - 그리스도와 더불어 -
⇒ 1,000년 동안 - 왕 노릇 하니(계 20:4b)
Ⓒ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- 그 1,000년이 차기까지 - 살지 못하더라 (계 20:5a)
※ 이는 - 1째 부활이라(계 20:5b)
Ⓓ 이 1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-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(계 20:6a)
※ ❶ 2째 사망이 -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(계 20:6b)
❷ 도리어 그들이 -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-
⇒ 1,000년 동안 - 그리스도와 더불어 - 왕 노릇 하리라
(계 20:6b)
ⅱ) 2번째 부활
Ⓐ 또 내가 보니 -
❶ 죽은 자들이 - 큰 자나 작은 자나 -
※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
❷ 책들이 펴 있고 -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-
※ 곧 생명책이라 -
⇒ 죽은 자들이 - 자기 행위를 따라 -
※ 책들에 기록된 대로 - 심판을 받으니
(계 20:12)
Ⓑ 바다가 - 그 가운데에서 - 죽은 자들을 내주고
또 사망과 음부도 - 그 가운데에서 - 죽은 자들을 내주매
⇒ 각 사람이 - 자기의 행위대로 - 심판을 받고(계 20:13)
Ⓒ 사망과 음부도 - 불 못에 던져지니 -
※ 이것은 - 2째 사망 - 곧 불못이라(계 20:14)
Ⓓ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- 불못에 던져지더라(계 20:15)
(6) 부활의 모습
① 그리스도의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됨.(빌 3:21, 요일 3:2)
ⅰ) 그는 -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-
※ 우리의 낮은 몸을 -
⇒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- 변하게 하시리라(빌 3:21)
ⅱ) 사랑하는 자들아!.
Ⓐ 우리가 지금은 - 하나님의 자녀라
Ⓑ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-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-
※ 그가 나타나시면 -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-
❶ 그의 참모습 그대로 - 볼 것이기 때문이니(요일 3:2)
❷ 주를 향하여 -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-
※ 그의 - 깨끗하심과 같이 -
⇒ 자기를 - 깨끗하게 하느니라(요일 3:3)
②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- 같아진다.(막 12:25)
※ 막 12:25 - 사람이 -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에는 - 장가도 아니 가고
- 시집도 아니 가고
※ 하늘에 있는 - 천사들과 같으니라
③ 바울 - “신령한 몸은 - 현재의 육체 상태와 다르다.”(고전 15:42~44)
★참고 - 354. 바울①~⑧
ⅰ) 죽은 자의 부활도 - 그와 같으니
Ⓐ 썩을 것으로 심고 -
※ 썩지 아니할 것으로 - 다시 살아나며(고전 15:42)
Ⓑ 욕된 것으로 심고 -
※ 영광스러운 것으로 - 다시 살아나며(고전 15:43a)
Ⓒ 약한 것으로 심고 -
※ 강한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(고전 15:43b)
Ⓓ 육의 몸으로 심고 -
※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(고전 15:44a)
ⅱ) 육의 몸이 있은즉 -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(고전 15:44b)
④ 부활한 성도는 - 그리스도가 세상을 통치할 때 거기에 참여하게 됨.(마 19:28, 고전 6:2~3)
※ 예수님 - “세상이 새롭게 되어
인자가 -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-
⇒ 나를 따르는 너희도 - 12 보좌에 앉아 -
※ 이스라엘 12 지파를 - 심판하리라.”(마 19:28)
(7) 부활한 날을 - ‘주일’로 정함
① 예수님의 부활 - 일요일(=부활주일)(초실절)(눅 24:1~12, 마 28:1~10, 막 16:1~8, 요 20:1~10)
※ 십자가 죽음 - 유월절 어린양이 되심(화목제물) – 금요일(유월절)
❶ 장사한지 – 사흘(3일) 만에 부활하심(마 28:1~7, 막 16장)
❷ 잠자는 자들의 - 첫 열매가 되심 - 초실절 열매(고전 15:20)
※ 고전 15:20 -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-
※ 죽은 자 가운데서 - 다시 살아나사
⇒ 잠자는 자들의 - 첫 열매가 되셨도다
ⅰ) 때 - 안식 후 첫날 새벽(눅 24:1a)
ⅱ) 이 여자들이 - 그 준비한 향품을 가지고 무덤에 가서(눅 24;1b)
⇒ 돌이 무덤에서 굴려 옮겨진 것을 보고(눅 24:2)
⇒ 들어가니 -
※ 주 예수의 시체가 - 보이지 아니하더라(눅 24:3)
② 부활일을 ‘주의 날’(요한계시록 1:10), - 즉 ‘주일’이라고 불렀다.
※ 계 1:10 - 주의 날에
내가 성령에 감동되어 -
⇒ 내 뒤에서 나는 - 나팔 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
③ 그리스도인들은 - 한 주간의 첫날을 –
※ 주일( = 주의 날) 즉 - 예배의 날로 정했다.
(8)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당시의 상황
❶ 예수님의 무덤을 – 로마 군인들이 철저히 지키고 있었다.(마 27:62~66)
★참고 - 245. 로마제국①②
Ⓐ 그 이튿날은 - 준비일 다음 날이라(마 27:62a)
Ⓑ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- 빌라도에게 모여 이르되(마 27:62b)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458. 빌라도
※ 대제사장들 - “주여!.
저 속이던 자가 살아 있을 때에 - 말하되 -
※ “내가 사흘 후에 - 다시 살아나리라!.”
한 것을 - 우리가 기억하노니(마 27:63)
그러므로 명령하여 -
※ 그 무덤을 -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!.
그의 제자들이 와서 - 시체를 도둑질하여 가고
백성에게 말하되 -
※ “그가 -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!.”
하면
⇒ 후의 속임이 - 전보다 더 클까 하나이다.”
하니(마 27:64)
빌라도 - “너희에게 - 경비병이 있으니 -
⇒ 가서 - 힘대로 굳게 지키라!.”(마 27:65)
Ⓒ 그들이 - 경비병과 함께 가서 -
⇒ 돌을 인봉하고 - 무덤을 굳게 지키니라
❷ 그러나 십자가 처형을 당한 사흘(3일) 뒤 - 예수님의 빈무덤을 발견.(마 28:1~10)
❸ 대제사장들은 - 파숫군 군병들에게 돈을 주며 - 거짓 증언하도록 시킴.(마 28:11~15)
Ⓐ 경비병 중 몇이 - 성에 들어가 -
※ 모든 된 일을 - 대제사장들에게 알리니(마 28:11b)
Ⓑ 그들이 - 장로들과 함께 모여 의논하고 -
⇒ 군인들에게 - 돈을 많이 주며(마 28:12)
※ 대제사장들 - “너희는 말하기를 -
※ “그의 제자들이 밤에 와서 -
⇒ 우리가 잘 때에 - 그를 도둑질하여 갔다!.”
하라!.(마 28:13)
만일 이 말이 - 총독에게 들리면 -
⇒ 우리가 권하여 -
※ 너희로 - 근심하지 않게 하리라.“
하니(마 28:14)
Ⓒ 군인들이 - 돈을 받고 - 가르친 대로 하였으니 -
⇒ 이 말이- 오늘날까지 - 유대인 가운데 두루 퍼지니라(마 28:15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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