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62. 빌립(Phillip)② - 집사 빌립, 간다게 내시에게 세례, 사마리아 전도
① 의미 - ‘말을 사랑하는 자’
② 가족 - 4명의 딸들 – 예언함.(행 21:8~9)
※ 행 21:8 - 이튿날 떠나 - 가이사랴에 이르러 -
⇒ 7집사 중 하나인 - 전도자 빌립②의 집에 들어가서
머무르니라
행 21:9 - 그에게 - 딸 4이 있으니
※ 처녀로 - 예언하는 자라
③ 집사 - 예루살렘 초대교회 7 집사 중 한 사람.(행 6:5)
cf) 빌립의 다른 이름 = 빌립보
❶ 예루살렘 초대교회가 - 7집사를 세움(행 6:1~7)
⒈ 데반 ⒉ 빌립②( = 필립보) ⒊ 브로고로 ⒋ 니가노르
⒌ 디몬 ⒍ 바메나 ⒎ 니골라(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)
❷ 예루살렘에 살고 있던 유대인과 헬라어를 사용하는 유대인 성도가 있었다.
(요 12:20, 행 6:1, 행 9:29, 행 11:20, 행 19:10, 행 19:17)
⇒ 스데반의 순교 이후 - 헬라적이기보다는 유대적 성격이 강해짐.
ⅰ) 그 때에 -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-
※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에 빠지므로
⇒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하니(행 6:1)
ⅱ) 교회의 구제사업을 위해 지명된 - 7집사 모두 - 헬라파 유대인.(행 6:2~6)
★참고 - 61. 교회
Ⓐ 12사도가 -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-
“❶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- 접대를 일삼는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
(행 6:2)
❷ 너희 가운데서 -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7 을 택하라!.(행 6:3a)
❸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(행 6:3b)
❹ 우리는 오로지 -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.”(행 6:4)
Ⓑ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-
⇒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-
※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
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
택하여(행 6:5)
Ⓒ 사도들 앞에 세우니 -
⇒ 사도들이 - ❶ 기도하고
❷ 그들에게 - 안수하니라(행 6:6)
ⅲ)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-
❶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- 더 심히 많아지고
❷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- 이 도에 복종하니라(행 6:7)
④ 사마리아로 흩어짐 - 스데반 집사의 순교로 그리스도인들이 흩어지게 됨.(행 8:1~2)
※ 행 8:1 - 사울②은 - 그가 죽임당함을 - 마땅히 여기더라
cf) 사울② = 바울
★참고 - 354. 바울①~⑧
※ 그날에 -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- 큰 박해가 있어
⇒ 사도 외에는 다 -
※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- 흩어지니라
행 8:2 - 경건한 사람들이 - 스데반을 장사하고
위하여 크게 울더라
⑤ 사마리아에서 전도자가 됨 - 사마리아 복음 전도자로 표적을 행함.(행 8:5~8)
ⅰ) 빌립②이 - 사마리아 성에 내려가 -
⇒ 그리스도를 - 백성에게 전파하니(행 8:5)
ⅱ) 무리가 - ❶ 빌립②의 말도 듣고
❷ 행하는 표적도 보고 -
⇒ 한마음으로 - 그가 하는 말을 - 따르더라(행 8:6)
Ⓐ 많은 사람에게 붙었던 - 더러운 귀신들이 -
⇒ 크게 소리를 지르며 - 나가고
★참고 - 69. 귀신
Ⓑ 또 많은 중풍 병자와 못 걷는 사람이 - 나으니(행 8:7)
⇒ 그 성에 - 큰 기쁨이 있더라(행 8:8)
⑥ 사마리아에서 - ❶ 마술사 시몬⑤ 마구스를 믿게 하고
❷ 전도의 부흥을 일으킴.(행 8:5~24)
※ 이방인들을 - 교회의 교제에 끌어들인
최초의 인물.
ⅰ) 시몬⑤ - 사마리아의 마술사.(행 8:9, 행 8:18~24)
❶ 사람들에게 - 큰 능력과 영향력을 행사해 -
⇒ 사람들을 놀라게 함.(행 8:9)
❷ 그는 - 자신이 바로 하나님이라고 함.(행 8:10)
Ⓐ 그 성에 - 시몬⑤이라 하는 사람이 전부터 있어 -
※ 마술을 행하여 -
⇒ ❶ 사마리아 백성을 - 놀라게 하며
❷ 자칭 - ‘큰 자’라 하니(행 8:9)
Ⓑ 낮은 사람부터 높은 사람까지 다 - 청종하여 가로되 -
※ “이 사람은 - 크다 일컫는 -
※ 하나님의 능력이라.”
하더라(행 8:10)
ⅱ) 시몬⑤이 - 빌립②에게 세례를 받고 – 빌립②을 따라다니게 됨(행 8:12~13)
Ⓐ 빌립②이 - 하나님 나라와
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- 전도함을 -
⇒ 저희가 - 믿고
⇒ 남녀가 다 - 세례를 받으니(행 8:1)
★참고 - 68. 구원①②
330. 믿음①②
Ⓑ 시몬⑤도 - 믿고 세례를 받은 후에 -
⇒ 전심으로 - 빌립②을 따라 다니며
⇒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- 보고 놀라니라(행 8:13)
ⅲ) 베드로와 요한②이 사마리아에 옴 - 사도들로부터 보냄 받음.(행 8:14~17)
⇒ 사마리아 사람들이 - 성령을 받음.
★참고 - 395. 베드로①~⑤
Ⓐ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-
※ “사마리아도 -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.”
함을 듣고 -
⇒ 베드로와 요한②을 - 보내매(행 8:14)
Ⓑ 그들이 내려가서 -
⇒ 그들을 위하여 -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(행 8:15)
❶ 이는 - ⒈ 아직 한 사람에게도 -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
⒉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- 세례만 받을 뿐이더라
(행 8:16)
❷ 이에 두 사도가 - 그들에게 안수하매 -
⇒ 성령을 받는지라(행 8:17)
ⅳ) 시몬⑤이 - 영적 은사를 - 돈으로 사려함(행 8:17~25)
※ 빌립②의 - 표적과 기사와
요한②이 안수하여 - 성령을 받게 하는 것을 본 그는 -
⇒ 빌립②에게 - 이 능력을 돈으로 사려고 함.
(행 8:18~24)
Ⓐ 시몬⑤이 - 사도들의 안수함으로 - 성령 받는 것을 보고 -
⇒ 돈을 드려 가로되(행 8:18) -
※ 시몬⑤ - “이 권능을 - 내게도 주어 -
⇒ 누구든지 내가 안수하는 사람은 -
※ 성령을 - 받게 하여 주소서!.”
하니(행 8:19)
Ⓑ 베드로는 - 이를 호되게 꾸짖음.(행 8:14~24)
※ 베드로 - “네가 - 하나님의 선물을 -
※ 돈 주고 - 살 줄로 생각하였으니 -
⇒ 네 은과
네가 - 함께 망할찌어다!.(행 8:20)
하나님 앞에서 - 네 마음이 바르지 못하니 -
⇒ 이 도에는 - 네가 관계도 없고
- 분깃 될 것도 없느니라.”
(행 8:21)
Ⓒ 그는 - 베드로의 심한 책망을 듣고 - 두려워 함.(행 8:24)
※ 시몬⑤ - “나를 위하여 - 주께 기도하여 -
⇒ 말한 것이 - 하나도 내게 임하지 말게
하소서!.”(행 8:24)
Ⓓ ‘시모니 Simony’의 어원이 됨.
cf) ‘시모니’의 의미 - 성직매매
⑦ 빌립②과 에디오피아 내시(행 8:26~40)
cf) 에디오피아 간다게 여왕의 국고 맡은 내시가 - 예루살렘에 옴.
※ 에디오피아 = 에티오피아 = 구스③ = 누비아 왕국
★참고 - 67. 구스③
※ 행 8:27 - 일어나 가서 보니
에디오피아 사람 -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
모든 국고를 맡은 관리인 내시가 -
※ 예배하러 - 예루살렘에 왔다가
ⅰ) 간다게 - ❶ 에디오피아 여왕의 호칭.
❷ 이러한 칭호로 불리는 여성 통치자들은 황태후로 보인다.
❸ 그 당시 에디오피아 - ‘메로에’를 수도로 한 누비아 왕국.
ⅱ) 예루살렘에 사절단을 보냈다 - 절기 예배와 제사에 참석시키기 위해.
Ⓐ 스바①여왕과 솔로몬 사이에서 낳은 아들 - 메넬릭(Menelik)이 -
⇒ 에디오피아의 솔로몬 왕조 1대 왕이 됨.
※ 지혜로운 왕이었다함.
Ⓑ 그는 - 유대 유월절 절기에 -
⇒ 사절단을 이스라엘로 보내 - 서로 문물을 교류함.
Ⓒ 이것이 - 두 나라의 전통이 됨.
❶ 약 900여 년 후 - 유월절 절기에
※ 에티오피아 여왕 간다게가 - 히브리어와 성경에 능통한 내시를
⇒ 유월절 사절단의 대표로 보냄.
❷ 그리고 전통에 따라 - 예수님 당시 유대 제사장과 관원들은-
※ 에티오피아에서 온 - 흑인 유태인(팔라샤) 사절단을
⇒ 형제로 받아들이고
⇒ 유월절 등의 제사와 절기 행사에 참여시킴.
Ⓔ 그 내시는 - 유월절 전에 예루살렘에 와서 -
⇒ ❶ 유월절, 초막절 그리고 오순절을 지내며,
❷ 예루살렘에서 일어났던 여러 사건,
※ 즉 예수님의 - 십자가 처형과 부활, 오순절 성령강림,
예루살렘 초대교회가 세워지는 것을 -
⇒ 직·간접적으로 경험하였을 것임.
(행 8:27)
※ 행 8:27 - 일어나 가서 보니
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-
※ 모든 국고를 맡은 관리인 내시가 -
⇒ 예배하러 - 예루살렘에 왔다가
ⅲ) 빌립② - 예루살렘과 가사 사이의 길가에서 - 간다게의 국고를 맡은 내시에게
세례를 줌.(행 8:27~39)
Ⓐ 성령께서 - 빌립②에게 - 가사( = 가자)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함(행 8:26)
※ 행 8:26 - 주의 사자가 - 빌립②에게 말하여 이르되 -
※ “일어나서 - 남쪽으로 향하여
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
가라!.” 하니
그 길은 - 광야라
Ⓑ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내시를 만남.
cf) 간다게 내시 - ❶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- 내려가는 중
❷ 이사야의 글을 읽고 있었음.(행 8:27~28)
ⓐ 일어나 가서 보니
ⓑ 에디오피아 사람
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- 모든 국고를 맡은
관리인 - 내시가 -
※ 예배하러 - 예루살렘에 왔다가(행 8:27) -
⇒ 돌아가는데 - 수레를 타고 -
※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- 읽더라
(행 8:28)
Ⓒ 빌립②이 내시에게 - 이사야서와 예수를 연결하여 - 설명해 줌(행 8:29~35)
ⓐ 성령이 - 빌립②더러 이르시되 -
※ “이 수레로 - 가까이 나아가라!.”
하시거늘(행 8:29)
ⓑ 빌립②이 달려가서 - 선지자 이사야의 글 읽는 것을 듣고 말하되 -
※ 빌립② - “읽는 것을 깨닫느냐?”(행 8:30)
내시 - “지도하는 사람이 없으니 - 어찌 깨달을 수 있느냐?
⇒ 수레에 올라 - 같이 앉으라!.(행 8:31)
읽는 성경 구절은 - 이것이니
일렀으되 -
※ “그가 - 도살자에게로 가는 양과 같이 - 끌리었고
털 깎는 자 앞에 있는 - 어린 양의 조용함과 같이 -
※ 그의 입을 - 열지 아니하였도다.”(행 8:32)
그가 - 굴욕을 당했을 때 -
※ 공정한 재판도 - 받지 못하였으니 -
⇒ 누가 - 그의 세대를 말하리요?
그의 생명이 - 땅에서 빼앗김이로다.”
하였거늘(행 8:33)
청컨대 내가 묻노니 -
※ 선지자가 이 말한 것이 - 누구를 가리킴이냐?
⇒ 자기를 가리킴이냐?,
타인을 가리킴이냐?”(행 8:34)
ⓒ 빌립②이 입을 열어 - 이 글에서 시작하여 -
※ 예수를 가르쳐 - 복음을 전하니(행 8:35)
Ⓓ 내시가 - 세례 받기를 원함.
⇒ 빌립②이 - 세례를 줌(행 8:36~38)
ⓐ 길 가다가 - 물 있는 곳에 이르러
ⓑ 내시가 말하되 -
※ 내시 - “보라!. 물이 있으니 -
⇒ 내가 세례를 받음에 - 무슨 거리낌이 있느냐?”
(행 8:36)
ⓒ 이에 명하여 -
⇒ 수레를 멈추고
⇒ 빌립②과 내시가 둘 다 - 물에 내려가 -
※ 빌립②이 - 세례를 베풀고(행 8:38)
ⓓ 둘이 - 물에서 올라갈새 -
⇒ 주의 영이 - 빌립②을 이끌어 간지라(행 8:38a)
cf) 기적 - 하나님께서 이방인 선교를 기쁘게 여기시어
주권적으로 행하셨음을 의미.
ⓔ 내시는 - 기쁘게 길을 가므로 -
⇒ 그를 - 다시 보지 못하니라(행 8:38b)
⑧ 아소도( = 아스돗)에서 전도함 - 그 후 가이샤라( = 가이사리아)에 머뭄.(행 8:40)
★참고 - 11. 가이사랴
※ 행 8:40 - 빌립②은 - 아소도에 나타나 - 여러 성을 지나 다니며 -
⇒ 복음을 전하고
가이사랴에 - 이르니라
⑨ 바울이 - 3차 전도여행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올 때 - 가이샤라( = 가이사리아)를 방문함.(행 21:8~9)
⇒ 빌립②은 - 예언하는 4명의 딸과 함께 살면서
바울을 영접함.
★참고 - 354. 바울①~⑧
ⅰ) 이튿날 떠나 - 가이사랴에 이르러(행 21:8a)
ⅱ) 7집사 중 하나인 - 전도자 빌립②의 집에 들어가서 -
⇒ 머무르니라(행 21:8b)
ⅲ) 그에게 - 딸 4이 있으니 -
⇒ 처녀로 - 예언하는 자라(행 21:9)
⑩ 죽음 - 순교
cf) 히에라볼리( = 히에라폴리스)에서 - 그의 4 딸들과 순교했다고 함.
※ 이 곳에 - 영지주의가 흥왕했을 것임..
ⅰ) 복음을 전하다가 - 성 밖으로 끌려 나와 - 돌에 맞아 죽음.
ⅱ) 빌립② 순교 기념교회가 있다.
⑪ 몇몇 초대교회의 저술가들은 - 그를 사도들처럼 귀하게 여김.
cf) 누가 - 빌립②을 사도들과 구별된 ‘집사’로
특별히 구분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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