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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사가랴 ~ 삽비라

475. 사두개인(Sadducess)- 사독① 가문의 제사장, 부활도 없고 천사도 없다

475. 사두개인(Sadducess) - 사독① 가문의 제사장, 부활도 없고 천사도 없다

① 의미 - ‘사독① 제사장 가문 출신의 제사장’

② ‘사두개’라는 명칭은 - 다윗과 솔로몬 시대의 대제사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‘사독①’의 이름에서 유래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러나 이들은 - 사독①의 삶과는 전혀 다른 - 세속적이고 권력추구의 삶을 삶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473. 사독①

 

③ 마카비시대에 생겨나 - 예루살렘 멸망(AD 70년)까지 세력을 가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258. 마카비   

              본래 사독①의 가문은 - 마카비 혁명때까지 이스라엘을 통치했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그러나 마카비 혁명으로 - 하스몬( = 하스모니아) 왕가가 권력을 잡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BC 167 ~ BC 164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하스몬 왕가가 - 왕위는 물론 대제사장직까지 겸직하게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일부 사독 가문의 제사장들이 - ‘율법에 어긋나는 행위’라고 저항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러나 실패함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             ❸ 이때 일부 대제사장들과 사독 가문의 제사장들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타락한 예루살렘 성전을 떠나 - 유대 광야 쿰란으로 도피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에세네파의 기원이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⒈ 엄격한 신앙생활을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⒉ 정결 예식을 강조함.

              ❹ 대부분 사독 가문 제사장들 - 그대로 남아 성전에 남아 - 제사장 직을 행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자신들을 - ‘사두개인’이라 부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의미 - 사독① 제사장 가문 출신의 제사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성전 제사를 주관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성전 봉사의 특권과 이권들을 누림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에세네파들은 - 이들을 - ‘가짜 사두개인들’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‘사독 가문의 가짜 제사장들’이라 부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자신들이 - ‘참된 사두개인’이라 주장함.

              ❺ 하스몬 왕가가 - 로마 제국에 멸망(BC 63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후 대제사장직은 - 돈과 뇌물로 사고팔수 있는 부패의 온상이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신약시대 대제사장 - 1명이 아니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여러 명이 1년씩 번갈아 하게 됨.

              ❻ 결국 - 이스라엘의 귀족 계급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성전 봉사자 대부분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모두 - ‘사두개인’으로 부르게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신약시대 제사장들은 - 거의 사두개인이 됨.

 

④ 영적 특징

       ⅰ) 제사장 계급을 독점해 - 이스라엘 전체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함.

       ⅱ) 성문화된 모세의 율법만을 받아들임 - 장로의 유전은 거부.

       ⅲ) 바리새인과 대립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343. 바리새인

       ⅳ) 부활과 천사, 영혼, 영적 세계, 마귀 등을 - 부인(막 12:18, 눅 20:27, 행 23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복음을 전하는 사도들을 박해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 베드로와 요한②을 가둠(행 4:1~4)

       ⅴ) 인간의 삶 속에서 역사하시는 - 하나님의 간섭하심을 부정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율법 지키되 - 인간 자유의지 중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행 23:7 - 그 말을 한즉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바리새인과 사두개인 사이에 - 다툼이 생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무리가 - 나누어지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행 23:8 - 이는 - 사두개인은 - ❶ 부활도 - 없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천사도 - 없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영도 - 없다 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바리새인은 - 다 있다 함이라

 

⑤ 정치적 특징 - 세속적, 그리스 문화에 대해 개방적.

       ⅰ) 헤롯 왕조와 그의 친로마 정책을 지지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자신들의 특권을 - 지키내기 위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로마 제국에 협조하여 - 공생 관계 유지함.

       ⅱ) 산헤드린 공의회 자리도 많이 차지함.

       ⅲ) 산헤드린 공회에서 강력한 힘을 가짐.

 

⑥ 사회적 특징 -

       ⅰ) 숫자는 많지 않았다.

       ⅱ) 최상위 귀족 계급에 속함.

       ⅲ) 대제사장 및 예루살렘의 유력자들로 구성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이스라엘 전체에 –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함.

       ⅳ) 자신들의 교사들과 - 논쟁하는 것을 미덕으로 여김.

       ⅴ) 사람들에게 - 교만하고 무례히 행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일반 백성들의 지지를 얻지 못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비난을 많이 받았다.

 

⑦ 세례 요한①에게 - 비난을 받음(마 3: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마 3:7 - 요한①이 - 많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세례 베푸는 데로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독사의 자식들아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누가 너희를 가르쳐 -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?”

 

⑧ 예수님 - 제자들에게 이들의 교훈을 주의하라 경고하셨음.(마 16:6, 마 16:11)

       ⅰ) 예수께서 이르시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예수님 - “삼가 - 바리새인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사두개인들의 - 누룩을 주의하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시니(마 16:6)

       ⅱ) 제자들이 - 서로 논의하여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제자들 - “우리가 - 떡을 가져오지 아니하였도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거늘(마 16: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수님 - ”어찌 내 말한 것이 - 떡에 관함이 아닌 줄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깨닫지 못하느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 오직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- 누룩을 주의하라!.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시니(마 16:7)

       ⅲ) 그제서야 제자들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떡의 누룩이 - 아니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“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- 교훈을 - 삼가라!.”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말씀하신 줄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깨달으니라(마 16:12)

 

⑨ 예수님께 와서 - 부활에 대해 물었다.(마 22:23~33, 막 12:18~27, 눅 20:27~4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부활 때의 결혼 - 부활 논쟁 - 고난주간 화요일

       ⅰ) 부활이 없다 하는 - 사두개인들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 날 예수께 와서 - 물어 이르되(마 22:23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사두개인들 - “선생님이여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모세가 일렀으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”사람이 만일 자식이 없이 죽으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 동생이 - 그 아내에게 장가 들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형을 위하여 - 상속자를 세울지니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였나이다.(마 22:2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우리 중에 7형제가 있었는데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  맏이가 - 장가 들었다가 죽어 - 상속자가 없으므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 아내를 - 그 동생에게 물려 주고(마 22:2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 2째와 3째로 7째까지 - 그렇게 하다가(마 22:2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최후에 - 그 여자도 죽었나이다.(마 22:2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런즉 그들이 다 - 그를 취하였으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부활 때에 – 7 중의 - 누구의 아내가 되리이까?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마 22:2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예수님 - “너희가 - ❶ 성경도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❷ 하나님의 능력도 - 알지 못하는 고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오해하였도다.(마 22:2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부활 때에는 - ❶ 장가도 - 아니 가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시집도 - 아니 가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- 같으니라(마 22:3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죽은 자의 부활을 논할진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나님이 너희에게 말씀하신 바(마 22:31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나는 -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이삭의 하나님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야곱의 하나님이로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신 것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읽어 보지 못하였느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나님은 - ❶ 죽은 자의 하나님이 - 아니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살아 있는 자의 - 하나님이시니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시니(마 22:31)

       ⅱ) 무리가 듣고 - 그의 가르치심에 놀라더라(마 22:32)

       ⅲ) 예수께서 사두개인들로 대답할 수 없게 하셨다 함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바리새인들이 - 듣고 모였는데(마 22:32)

 

⑩ 예수님에게 - 표적을 구했음.(막 8:11~13, 눅 12:54~56)

       ⅰ)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이 와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수를 시험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하늘로부터 오는 - 표적 보이기를 청하니(마 16:1)

       ⅱ) 예수님 - 표적 보이기를 거부함(마 16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수님 - “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- 표적을 구하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요나의 표적 밖에는 -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.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시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들을 - 떠나 가시니라(마 16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의미 - 요나 - 물고기 뱃속에 있다 3일 만에 나왔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예수님 - 장사한지 사흘(3일) 만에 부활하심

 

⑪ 예수님을 심문했던 안나스와 가야바도 - 사두개파이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요 18:12~14, 마 26:57~58, 막 14:53~54, 눅 22:54)

       ⅰ) 이에 - 군대와 천부장과 유대인의 아랫사람들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예수를 잡아 결박하여(요 18:12)

       ⅱ) 먼저 안나스에게로 끌고 가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안나스는 -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의 - 장인이라(요 18:13)

       ⅲ) 가야바는 - 유대인들에게 - “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는 것이 유익하다.”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권고하던 자러라(요 18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9.가야바

 

⑫ 베드로와 요한②을 잡아서 가둠(행 4:1~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베드로와 요한②이 - 산헤드린 공회 앞에서 설교함(행 4:4~21)

       ⅰ) 사도들이 - 백성에게 말할 때에(행 4:1a)

       ⅱ)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이르러(행 4:1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예수 안에 - 죽은 자의 부활이 있다!.”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백성을 - 가르치고 전함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싫어하여(행 4: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그들을 잡으매(행 4:3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날이 이미 저물었으므로 - 이튿날까지 가두었으나(행 4:3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- 믿는 자가 많으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남자의 수가 - 약 5,000이나 되었더라(행 4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330. 믿음①②

       ⅲ) 그들을 불러 - 경고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 “도무지 예수의 이름으로 - 말하지도 말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가르치지도 말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니(행 4:1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베드로와 요한② - “‘하나님 앞에서 - 너희의 말을 듣는 것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- 옳은가?’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판단하라!.(행 4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우리는 - 보고 들은 것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니(행 4:20)

       ⅳ) 관리들이 - 백성들 때문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그들을 어떻게 처벌할지 - 방법을 찾지 못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다시 위협하여 놓아 주었으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이는 - 모든 사람이 그 된 일을 보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하나님께 - 영광을 돌림이라(행 4:21)

 

⑬ 사두개인들이 - 사도들을 시기하고 질투하여 - 잡아서 옥에 가둠(행 5:17~1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주의 사자가 와서 풀어줌(행 5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다시 붙잡혀 들어감(행 3:2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바리새인 가말리엘의 변론으로 풀려남(행 5:34~39)

       ⅰ) 대제사장과 그와 함께 있는 사람 - 즉 사두개인의 당파가 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❶ 마음에 - 시기가 가득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일어나서(행 5:1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사도들을 잡아다가 - 옥에 가두었더니(행 5:18)

       ⅱ) 주의 사자가 - 밤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옥문을 열고 - 끌어내어 이르되(행 5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주의 사자 - “가서 - 성전에 서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 생명의 말씀을 다 - 백성에게 말하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매(행 5:20)

 

⑭ 바울을 공격함 - 죽이려는 사람들과 협력했다(행 23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대제사장 아나니아③ - 사두개파

       ⅰ) 산헤드린 공회에서 - 대제사장 아나니아③로부터 공격받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바울이 - 공회를 주목하여 이르되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바울 - “여러분 형제들아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오늘까지 나는 - 범사에 양심을 따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나님을 섬겼노라.” 하거늘(행 23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대제사장 아나니아③가 - 바울 곁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그 입을 치라!.” 명하니(행 23:2)

       ⅱ) 바울이 - 그 중 일부는 - 사두개인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다른 일부는 - 바리새인인 줄 알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공회에서 외쳐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바울 - “여러분 형제들아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나는 - 바리새인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또 바리새인의 아들이라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죽은 자의 소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곧 부활로 말미암아 - 내가 심문을 받노라.”(행 23: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 말을 한즉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바리새인과 사두개인 사이에 - 다툼이 생겨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무리가 - 나누어지니(행 23: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는 - ❶ 사두개인은 - ⒈ 부활도 - 없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⒉ 천사도 - 없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⒊ 영도 - 없다 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 바리새인은 - 다 있다 함이라(행 23:8)

       ⅲ) 바울을 죽이려는 유대인들이 - 대제사장과 장로들을 찾아감(행 23:12~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날이 새매(행 23:12a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유대인들이 - 당을 지어 맹세하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바울을 죽이기 전에는 - 먹지도 아니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마시지도 아니하겠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고(행 23:12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가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말하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유대인들 - “우리가 - 바울을 죽이기 전에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아무 것도 먹지 않기로 - 굳게 맹세하였으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행 23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이제 너희는 - 그의 사실을 더 자세히 물어보려는 척하면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공회와 함께 - 천부장에게 청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바울을 - 너희에게로 데리고 내려오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우리는 - 그가 가까이 오기 전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죽이기로 - 준비하였노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더니(행23:15)

       ⅳ) 바울을 고소함 - 가이샤라 벨릭스 총독 앞에서(행 24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행 24:1 - 닷새(5일) 후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대제사장 아나니아③가 - 어떤 장로들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한 변사 더둘로와 함께 내려와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총독 앞에서 - 바울을 고소하니라

 

⑮ AD 70년 - 예루살렘 멸망과 동시에 사라짐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