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89. 사사기(Judges)① - 사사들, 사사기의 특징, 사사기 개관, 사사기 내용
(1) 저자 - 미상(알려지지 않음)
cf) 추측 - 3가지
❶ 사무엘 또는 그의 선지자적 사역을 도왔던 사람 중 하나.
❷ 사울① 왕의 통치 초기에 활동했던 선지자.
❸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- 이 책이 ‘전선지서’에 포함되어 있음.
(2) 기록연대 - 기록연대를 추측할 수 있는 근거들
① BC 1,000년경 - 사울① 왕 시대 또는 다윗 시대의 초기.
② 드보라의 노래(삿 5장) - 사건이 발생했던 무렵.
③ 나머지 부분 - 해당 사건 발생 이후 2 세기 정도가 지났을 무렵.
④ 실로의 파괴를 언급함.(삿 18:30~31, 삼상 4장)(BC 1,080년경)
※ 삿 18:30 - 단 자손이 - 자기들을 위하여 - 그 새긴 신상을 세웠고
모세의 손자요 게르솜의 아들인 요나단③과
그의 자손은 -
※ 단 지파의 - 제사장이 되어 -
⇒ 그 땅 백성이 사로잡히는 날까지 이르렀더라
삿 18:31 - 하나님의 집이 - 실로에 있을 동안에
미가②가 만든 바 새긴 신상이 - 단 자손에게 있었더라
⑤ 삼손의 죽음이 기록됨 - 사무엘이 사사로서의 임무를 수행하기 불과 몇 년 전임(삿 16:30)
(BC 1,063년경)
⑥ “왕이 없었더라”는 구절이 반복됨.(삿 17:6, 삿 18:1, 삿 21:25)
cf) 사울①이 즉위할 때인 BC 1,043 년경 ~ BC 1,003년
다윗의 예루살렘 점령 이전에 기록된 듯함.(삼하 5:6~7, 삿 1:21)
※ 삿 17:6 - 그 때에는 -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으므로-
⇒ 사람마다 -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
※ 삿 18:1 - 그 때에 -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고
단 지파는 그때에 - 거주할 기업의 땅을 구하는 중이었으니
※ 이는 - 그들이 이스라엘 지파 중에서
그 때까지 기업을 분배 받지 못하였음이라
※ 삿 21:25 - 그 때에 -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-
⇒ 사람이 -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
(3) 시대적 배경
① 여호수아①가 죽을 무렵에 - 가나안은 다시 애굽의 통제에 들어감.(BC 1,400년 경)
② 블레셋 족족이 - 애굽의 세력에 밀려 나와 -
⇒ 사사 시대 말기에 - 가나안에서 그들의 입지가 더욱 강해짐.(BC 1,191년경)
★참고 - 452. 블레셋①②
③ 이스라엘은 출애굽 이후 - 가나안에 약 300여 년 동안 거주 중이었음.(삿 11:26)
ⅰ) 이방 세력의 1번째 억압에서부터 사무엘의 등장에 이르기까지 기간
※ BC 1,382년 ~ BC 1,063년으로 319년 동안.
ⅱ) 이는 - 가나안 정복이 BC1406 ~ BC1400년에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.
④ 사사들 중에는 - 공동으로 사역한 자들도 있었음을 알 수 있음.
★참고 - 488. 사사
(4) 특징 및 교훈
① 내용 - 여호수아① 죽음에서부터 사무엘의 등장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이다.
② 그 역사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쓰임 - 인간의 죄성과 하나님의 긍휼
※ 죄악 ⟶ 이방인을 통한 징계 ⟶ 고통 ⟶ 부르짖음 ⟶ 회개 ⟶ 구원 ⟶
⟶ 죄악 ⟶ 징계 ⟶고통 ⟶ 부르짖음 ⟶ 회개 ⟶ 구원 . . .의 악순환
★참고 - 68. 구원①②
③ 사사들의 역활
❶ 전쟁시 - 이스라엘의 군사적(전투지도자)로,
❷ 평화시 - 정치적 지도자(통치 책임자)의 역할을 감당함.(삿 2:16~18)
ex) 제사장. 선지자, 사사, 전쟁 지도자, 국가 정책지도자
④ 인간의 죄성
ⅰ) 이스라엘이 이민족의 압제에 시달린 이유 -
❶ 하나님과 그의 율법을 버리고
❷ 우상 숭배에 빠졌기 때문이다.
ⅱ) 십계명 중 어느 하나도 제대로 지켜진 것이 없었다.
ⅲ) 모두 자기 눈에 옳은 대로 - 행하였음.(삿 17:6, 삿 21:25)
※ 삿 17:6 - 그 때에는 -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으므로 -
⇒ 사람마다 -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
⑤ 하나님의 끝없는 사랑과 긍휼
ⅰ)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서는 것이 - 곧 구원임을 강조함.
ⅱ) 그들의 불신을 경고.
⇒ 회개하면 - 언제나 받아주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신실성을 강조.
⑥ 여호수아①의 죽음에 이어 발생한 사건들.
❶ 가나안 족속들을 - 다 정복하지 못했음.(삿 1:27~2:5)
★참고 - 2. 가나안①~③
❷ 여호와의 시험을 통과하지 못함 – 이방 민족들의 우상들을 섬김.(삿 2:5~6)
❸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왕이나 - 백성들은 하나님을 잊음.(삼상 8:7)
❹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살았다.(삿 17:6, 삿 21:25)
※ 삿 17:6 - 그 때에는 -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으므로-
⇒ 사람마다 -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
⇒ 제사장들의 영적권위
재판관들의 권위도 - 변질되고 타락함.
❺ 지파 간의 불화와 다툼이 계속됨.
⑦ 여호와께서 이방민족을을 남겨두신 이유 -
⒈ 시험하고(삿2:1)
⒉ 가르쳐 알게하시려.(삿 2:2)
⒊ 명령을 순종하는지 알려하심.(삿 2:4)
※ 여호와께서 -
❶ 가나안의 모든 전쟁들을 - 알지 못한 이스라엘을 -
※ 시험하려 하시며(삿 2:1)
❷ 이스라엘 자손의 세대 중에 - 아직 전쟁을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-
※ 그것을 가르쳐 - 알게 하려 하사(삿 2:2a)
❸ 남겨 두신 이 이방 민족들로 - 이스라엘을 시험하사 -
⇒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하여 그들의 조상들에게 이르신 - 명령들을 -
※ 순종하는지 - 알고자 하셨더라(삿 2:4)
★참고 - 279. 모세①~⑨
ⅰ) 남겨두신 이방 민족들(삿 2:3)
❶ 블레셋의 5 군주들과
❷ 모든 가나안 족속과
❸ 시돈 족속과
❹ 바알 헤르몬 산에서부터
하맛 입구까지 레바논 산에 거주하는 히위 족속이라(삿 2:3)
ⅱ) 여호와의 시험을 통과하지 못함 -
❶ 이방 민족들과 통혼 및
❷ 그들의 우상들을 섬김.(삿 2:5~6)
Ⓐ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은 -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
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-
※ 가운데에 - 거주하면서(삿 2:3)
Ⓑ 이스라엘의 죄(삿 2:6)
❶ 그들의 딸들을 맞아 - 아내로 삼으며
❷ 자기 딸들을 - 그들의 아들들에게 주고
❸ 또 그들의 신들을 섬겼더라
Ⓒ 인간의 죄성 - 이스라엘의 죄악의 극심함을 적나라하게 보여줌.(17~21장)
❶ 이스라엘이 - 율법을 저버리고 -
⇒ 우상 숭배에 빠짐.
ⓐ 그 당시에는 - 십계명 중 어느 하나도 제대로 지켜진 것이 없었다.
ⓑ 모두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음.(삿 17:6, 삿 21:25)
cf) 소견 - 자신의 생각과 뜻
자기가 보는대로
※ 삿 17:6 - 그 때에는 -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으므로 -
⇒ 사람마다 -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
❷ 이웃 나라들을 통해 - 이스라엘을 징벌하심.
⇒ 이후 - 사사를 통한 구원의 악순환
※ 죄악 ⟶ 이방인을 통한 징계 ⟶ 고통 ⟶ 부르짖음 ⟶ 회개 ⟶
⟶ 구원 ⟶ 죄악 ⟶ 징계 ⟶ 고통 ⟶ 부르짖음 ⟶ 회개 ⟶
⟶ 구원의 악순환
Ⓓ 하나님의 끝없는 사랑과 긍휼을 알 수 있다.
ⓐ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서는 것이 - 곧 구원임을 강조함.
ⓑ 그들의 불신을 경고하면서 -
※ 회개한 그들을 - 언제나 받아주시는 하나님의 사랑.
⑧ 사사들의 통치하의 이스라엘 역사
ⅰ) 하나님께서 - 사사들을 세우심.
❶ 사사들이 다스리던 시대 - ‘사사시대’라고 한다.
❷ 그들의 사적을 기록한 책 - ‘사사기’라고 함.
★참고 - 488. 사사
ⅱ) 기간 - 여호수아① 죽음에서부터 사무엘까지의 역사이다.
※ 이스라엘의 가나안 점령에서부터 사울① 왕국설립까지.
(5) 사사들 – 12명
① 6차례에 걸친 억압의 기간과 - 12사사들의 활약이 소개됨.(삿 3:7~16:31)
② 사사들
※ 첫 번째 사사 - 옷니엘(삿 3:9),
마지막 사사 - 삼손(삿 16:31)
cf) 바락까지 넣어 - 13사사로 간주하기도 한다.
Ⓐ 6명의 대 사사 - 옷니엘, 에훗, 드보라, 기드온, 입다, 삼손
Ⓑ 6명의 소 사사 - 삼갈, 돌라, 야일, 입산, 엘론, 압돈.
❶ 옷니엘 - 40년 - 메소보다미아왕 구산 리사다임 침입.(삿 3:7~11)
❷ 에훗 - 80년 - 모압 에글론의 압제.(삿 3:12~30)
❸ 삼갈 - 블레셋(삿 3:31)
❹ 드보라 - 40년 - 가나안 하솔왕 야빈 2세와 그의 군대 장관 시스라의 공격.(삿 4:1~5:31)
※ 드보라의 노래 - 바락과 함께 승리를 기뻐함.(삿 5:1~31)
❺ 기드온 - 40년. - 미디안 유목민들과 아말렉 족속들로부터 구원.(삿 6:1~8:32)
❻ 돌라 - 23년 - 이스라엘 다스림.(삿 10:1~2)
※ 기드온의 아들 아비멜렉 이후 이스라엘의 몰락과 혼란을 진정시킴.
❼ 야일② – 22년 – 이스라엘 다스림.(삿 10:3~5)
❽ 입다 - 6년 - 암몬 족속과 블레셋 족속의 억압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함.(삿 10:6~12:7)
❾ 입산- 7년 – 이스라엘 다스림.(삿 12:8~10)
❿ 엘론 – 10년 – 이스라엘 다스림.(삿 12:11~12)
⓫ 압돈 – 8년 – 이스라엘 다스림.(삿 12:13~15)
⓬ 삼손 - 20년 – 블레셋과 싸움.(삿 13~16장)
(6) 내용
① 남아 있는 가나안 사람들과 싸우다(삿 1:1~36)
ⅰ) 그 땅에 남겨 두신 사람들 - 유다와 시므온 지파가 아도니 베섹을 잡다 (삿 1:1~7)
ⅱ) 유다 지파가 예루살렘과 헤브론을 치다(삿 1:8~10)
ⅲ) 사사 ❶ 옷니엘 - 옷니엘이 드빌을 치다(삿 1:11~15, 수 15:13~19)
ⅳ) 유다와 베냐민 지파의 승리(삿 1:16~21)
ⅴ) 요셉 가문(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)이 - 벧엘을 치다(삿 1:22~26)
ⅵ) 쫓아내지 못한 가나안 족속(삿 1:27~36)
② 여호와의 사자가 보김에 나타나다(삿 2:1~5)
③ 불순종과 패배 - 여호수아가 죽다(삿 2:6~10)
④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버리다(삿 2:11~23)
⑤ 그 땅에 남겨 두신 사람들(삿 3:1~6)
⑥ 사사 ❶ 옷니엘 - 40년 - 메소보다미아왕 구산 리사다임으로부터.(삿 3:7~11)
⑦ 사사 ❷ 에훗 - 80년 - 모압 에글론의 압제로부터.(삿 3:12~30)
⑧ 사사 ❸ 삼갈 - 블레셋으로부터(삿 3:31)
⑨ 사사 ❹ 드보라 - 40년 – 가나안 하솔 왕 야빈과 시스라로부터(삿 4:1~ 5:31)
ⅰ) 가나안 하솔왕 야빈 2세와 그의 군대 장관 시스라의 공격.(삿 4:1~24)
ⅱ) 드보라의 노래 - 바락과 함께 승리를 기뻐함.(삿 5:1~31)
⑩ 사사 ❺ 기드온 - 40년 - 미디안으로부터.(삿 6:1~삿 9:57)
ⅰ) 기드온을 부르시다(삿 5:1~6:40)
ⅱ) 기드온이 미디안을 쳐부수다(삿 7:1~25)
ⅲ) 세바와 살문나 - 기드온이 죽인 미디안 왕들(삿 8:1~21)
ⅳ) 기드온의 에봇(삿 8:22~27)
ⅴ) 기드온의 죽음(삿 8:28~35)
ⅵ) 아비멜렉③ - 기드온(여룹바알)의 아들 - 3년(삿 9:1~57)
⑪ 사사 ❻ 돌라 - 23년 – 이스라엘을 다스림.(삿 10:1~2)
※ 기드온의 아들 아비멜렉 이후 이스라엘의 몰락과 혼란을 진정시킴.
⑫ 사사 ❼ 야일 - 22년 - 이스라엘 다스림(삿 10:3~5)
⑬ 사사 ❽ 입다 - 6년 - 암몬 족속과 블레셋 족속으로부터(삿 10:6~12:7)
ⅰ) 블레셋 사람들과 암몬 사람들이 쳐들어옴(삿 10:6~11:33)
ⅱ) 입다의 딸(삿 11:34~40)
ⅲ) 입다와 에브라임 사람들(삿 12:1~7)
⑭ 사사 ❾ 입산 - 7년 - 이스라엘 다스림.(삿 12:8~10)
⑮ 사사 ❿ 엘론 - 10년 - 이스라엘 다스림.(삿 12:11~12)
⑯ 사사 ⓫ 압돈 - 8년 - 이스라엘 다스림.(삿 12:13~15)
⑰ 사사 ⓬ 삼손 - 20년 - 블레셋과 싸움.(삿 13:1~16:31)
ⅰ) 삼손이 태어나다(삿 13:1~25)
ⅱ) 삼손의 결혼 - 삼손 딤나 여인(삿 14:1~14:20)
ⅲ) 블레셋 사람에 대한 삼손의 복수 - 삼손이 블레셋을 치다(삿 15:1~20)
ⅳ) 삼손이 가사에 가다(삿 16:1~3)
ⅴ) 삼손과 들릴라(삿 16:4~22)
ⅵ) 삼손이 죽다(삿 16:23~31)
⑱ 미가②의 우상(삿 17:1~18:31)
ⅰ) 미가② 집의 제사장(삿 17:1~13)
ⅱ) 단 지파가 라이스에 정착하다 - 미가②와 단지파(삿 8:1~31)
⑲ 어떤 레위 사람과 그의 첩(삿 19:1~30)
⑳ 이스라엘이 베냐민 지파와 싸우다.(삿 20:1~48)
ⅰ) 이스라엘이 전쟁준비를 하다(삿 20:1~16)
ⅱ) 이스라엘이 베냐민 지파와 싸우다(삿 20:17~35)
ⅲ) 이스라엘이 승리한 방법(삿 20:36~48)
㉑ 베냐민 사람들에게 주어진 아내(삿 21:1~25)
(7) 세부내용
① 남아 있는 가나안 사람들과 싸우다(삿 1:1~36)
ⅰ) 그 땅에 남겨 두신 사람들 - 유다와 시므온 지파가 아도니 베섹을 잡다 (삿 1:1~7)
※ 때 - 여호수아①가 죽은 후에(삿 1:1a)
Ⓐ 여호수아①가 죽은 후에 -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여쭈어 이르되 -
※ 이스라엘 자손 - “우리 가운데 - 누가 먼저 올라가서 -
⇒ 가나안 족속과 싸우리이까?”(삿 1:1b)
★참고 - 2. 가나안①②
여호와 - “유다가 올라갈지니라.
보라. 내가 이 땅을 - 그의 손에 넘겨 주었노라.”(삿 1:2)
ⓐ 유다가 그의 형제 시므온에게 이르되 -
※ 유다족속 - “내가 제비 뽑아 얻은 땅에 - 나와 함께 올라가서 -
※ 가나안 족속과 싸우자!.
⇒ 그리하면 나도 - 네가 제비 뽑아 얻은 땅에 -
※ 함께 가리라.”(삿 1:3a)
ⓑ 이에 시므온이 - 그와 함께 가니라(삿 1:3b)
Ⓑ 유다가 올라가매 -
ⓐ 여호와께서 -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을 -
⇒ 그들의 손에 넘겨 주시니
⇒ 그들이 - 베섹에서 - 10,000명을 죽이고(삿 1:4)
ⓑ 또 베섹에서 - 아도니 베섹을 만나 -
⇒ 그와 싸워서 -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을 - 죽이니(삿 1:5)
⇒ 아도니 베섹이 도망하는지라(삿 1:6a)
ⓒ 그를 쫓아가서 잡아 - 그의 엄지손가락과 엄지발가락을
자르매(삿 1:6b) -
※ 아도니 베섹 - “옛적에 - 70명의 왕들이
※ 그들의 엄지손가락과 엄지발가락이- 잘리고
내 상 아래에서 - 먹을 것을 줍더니 -
⇒ 하나님이 - 내가 행한 대로
내게 갚으심이로다.”(삿 1:7a)
ⓓ 무리가 - 그를 끌고 - 예루살렘에 이르렀더니 -
⇒ 그가 - 거기서 죽었더라(삿 1:7b)
ⅱ) 유다 지파가 예루살렘과 헤브론을 치다(삿 1:8~10)
Ⓐ 유다 자손이 – 예루살렘을 - 쳐서 점령하여
칼날로 치고 그 성을 불살랐으며(삿 1:8)
Ⓑ 그 후에 - 유다 자손이 내려가서 -
⇒ 산지와 남방과 평지에 거주하는 - 가나안 족속과 - 싸웠고(삿 1:9)
Ⓒ 유다가 또 가서 - 헤브론에 거주하는 - 가나안 족속을 쳐서 -
⇒ 세새와 아히만과 달매를 - 죽였더라
※ ‘헤브론’의 본 이름은 - ‘기럇 아르바’였더라(삿 1:10)
ⅲ) 사사 ❶ 옷니엘 - 옷니엘이 드빌을 치다(삿 1:11~15, 수 15:13~19)
Ⓐ 거기서 나아가서 - 드빌의 주민들을 쳤으니 -
※ ‘드빌’의 본 이름은 - ‘기럇 세벨’이라(삿 1:11)
Ⓑ 갈렙①이 말하기를 -
※ 갈렙① - “기럇 세벨을 쳐서 - 그것을 점령하는 자에게는 -
⇒ 내 딸 악사①를 - 아내로 주리라.”
하였더니(삿 1:12)
Ⓒ 갈렙①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인 옷니엘이 - 그것을 점령하였으므로 -
⇒ 갈렙①이 - 그의 딸 악사①를 - 그에게 아내로 주었더라(삿 1:13)
Ⓓ 악사가 출가할 때에 -
ⓐ 그에게 청하여 - 자기 아버지에게 - “밭을 구하자!.” 하고
⇒ 나귀에서 내리매(삿 1:14a)
※ 갈렙① - “네가 무엇을 원하느냐?”(삿 1:14b)
악사① - “내게 복을 주소서!.
아버지께서 나를 - 남방으로 보내시니 -
⇒ 샘물도 - 내게 주소서!.”
하매(삿 1:15a)
ⓑ 갈렙①이 - 윗샘과 아랫샘을 - 그에게 주었더라(삿 1:15b)
ⅳ) 유다와 베냐민 지파의 승리(삿 1:16~21)
Ⓐ 모세의 장인은 - 겐 사람이라
※ 그의 자손이 - 유다 자손과 함께 - 종려나무 성읍에서 올라가서
아랏 남방의 유다 황무지에 이르러
⇒ 그 백성 중에 – 거주하니라(삿 1:16)
Ⓑ 유다가 - 그의 형제 시므온과 함께 가서 -
⇒ 스밧에 거주하는 - 가나안 족속을 쳐서 - 그 곳을 진멸하였으므로
※ 그 성읍의 이름을 - ‘호르마’라 하니라(삿 1:17)
Ⓒ 유다가 또 - 가사 및 그 지역과
아스글론 및 그 지역과
에그론 및 그 지역을 점령하였고(삿 1:18)
Ⓓ 여호와께서 - 유다와 함께 계셨으므로 -
⇒ 그가 - 산지 주민을 - 쫓아내었으나
- 골짜기의 주민들은 - 철 병거가 있으므로 -
※ 그들을 - 쫓아내지 못하였으며(삿 1:19)
Ⓔ 그들이 - 모세가 명령한 대로 -
※ 헤브론을 - 갈렙①에게 주었더니 -
⇒ 그가 거기서 - 아낙의 3 아들을 - 쫓아내었고(삿 1:20)
Ⓕ 베냐민 자손 - 예루살렘에 거한 여부스 사람을 쫓아내지 못함.(삿 1:21)
※ 베냐민 자손은 -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여부스 족속을
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-
⇒ 여부스 족속이 - 베냐민 자손과 함께
오늘까지 예루살렘에 거주하니라(삿 1:21)
ⅴ) 요셉 가문(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)이 -벧엘을 치다(삿 1:22~26)
★참고 - 408. 벧엘
Ⓐ 요셉 가문도 - 벧엘을 치러 올라가니 -
⇒ 여호와께서 - 그와 함께 하시니라(삿 1:22)
Ⓑ 요셉 가문이 - 벧엘을 정탐하게 하였는데 -
※ 그 성읍의 본 이름은 - ‘루스’라(삿 1:23)
Ⓒ 정탐꾼들이 - 그 성읍에서 한 사람이 나오는 것을 보고
그에게 이르되 -
※ 정탐꾼들 - “청하노니 - 이 성읍의 입구를 - 우리에게 보이라!.
⇒ 그리하면 우리가 - 네게 선대하리라.”
하매(삿 1:24)
ⓐ 그 사람이 - 성읍의 입구를 가리킨지라(삿 1:25a)
ⓑ 이에 그들이 - 칼날로 그 성읍을 쳤으되 -
⇒ 오직 그 사람과 그의 가족을 - 놓아 보내매(삿 1:25b)
ⓒ 그 사람이 - 헷 사람들의 땅에 가서 - 성읍을 건축하고 -
⇒ 그것의 이름을 - ‘루스’라 하였더니
※ 오늘까지 - 그 곳의 이름이 되니라(삿 1:26)
ⅵ) 쫓아내지 못한 가나안 족속(삿 1:27~36)
※ 가나안 사람을 - 다 쫓아내지 못함.(삿 1:27~29)
❶ 스불론 족속 - 다 쫓아내지 못함(수 1:30)
❷ 아셀 족속 - 다 쫓아내지 못함(수 1:32)
❸ 납달리 족속 - 다 쫓아내지 못함(수 1:33)
❹ 단 족속 - 아모리 사람에게 산지로 쫓겨남.(수 1:34)
⇒ 그러나 요셉 족속이 강성하여져 -
※ 아모리인들은 - 요셉 족속의 종이 됨. (수 1:35)
Ⓐ 므낫세가 - 벧스안과 그에 딸린 마을들의 주민과
다아낙과 그에 딸린 마을들의 주민과
돌과 그에 딸린 마을들의 주민과
이블르암과 그에 딸린 마을들의 주민과
므깃도와 그에 딸린 마을들의 주민들을 - 쫓아내지 못하매
ⓐ 가나안 족속이 - 결심하고 - 그 땅에 거주하였더니(삿 1:27)
ⓑ 이스라엘이 강성한 후에야 - 가나안 족속에게 노역을 시켰고 -
※ 다 쫓아내지 아니하였더라(삿 1:28)
Ⓑ 에브라임이 - 게셀에 거주하는 -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못하매 -
⇒ 가나안 족속이 - 게셀에서 - 그들 중에 거주하였더라(삿 1:29)
Ⓒ 스불론은 - 기드론 주민과
나할롤 주민을 -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-
⇒ 가나안 족속이 - 그들 중에 거주하면서 - 노역을 하였더라(삿 1:30)
Ⓓ 아셀이 - 악고 주민과 시돈 주민과 알랍과 악십과 헬바와
아빅과 르홉 주민을 - 쫓아내지 못하고(삿 1:31)
ⓐ 아셀 족속이 - 그 땅의 주민 가나안 족속 가운데 - 거주하였으니 (삿 1:32a)
ⓑ 이는 - 그들을 쫓아내지 못함이었더라(삿 1:32b)
Ⓔ 납달리는 - 벧세메스① 주민과 벧아낫 주민을 - 쫓아내지 못하고 -
⇒ 그 땅의 주민 가나안 족속 가운데 - 거주하였으나
⇒ 벧세메스 ① 와 벧아낫 주민들이 - 그들에게 노역을 하였더라
(삿 1:33)
★참고 - 406. 벧세메스①
Ⓕ 아모리 족속이 - 단 자손을 산지로 몰아넣고
- 골짜기에 내려오기를 - 용납하지 아니하였으며(삿 1:34)
ⓐ 결심하고 - 헤레스 산과 아얄론과 사알빔에 - 거주하였더니(삿 1:35a)
ⓑ 요셉의 가문의 힘이 - 강성하매 -
⇒ 아모리 족속이 - 마침내는 노역을 하였으며(삿 1:35b)
ⓒ 아모리 족속의 경계는 - 아그랍빔 비탈의 바위부터 위쪽이었더라(삿 1:3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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