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91. 사울(Saul)② - 사도 바울의 히브리식 이름, 사울②이 바울로 바뀌는
① 의미 - ‘여호와께 구하다’, ‘요구하다’
② 다른 이름 - 바울(행 13:9)
❶ ‘사울②’ - 사도 바울의 히브리어 이름.(행 13:9)
❷ 바보에서 바예수와 의견 충돌을 할 때까지 - ‘사울①’이라고 불림.(행 13:9)
cf) 바울 1차 선교 시작때 - ‘사울’로 시작
⇒ 1차 선교 중에 - ‘바울’로 바뀜.
※ 행 13:9 -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②이 -
※ 성령이 충만하여 -
⇒ 그를 주목하고
★★ 자세하고 중요한 내용은 - 354. 바울①~⑧ 에서 ★★
③ 다소 출신 - 학문의 중심지 다소에서 태어남.(행 9:11, 행 22:25)
cf) 예수님보다 5살쯤 적었다.
※ 행 21:39 - 바울이 이르되 -
※ “나는 - 유대인이라.
※ 소읍이 아닌 - 길리기아 다소 시의 시민이니 -
⇒ 청컨대 - 백성에게 말하기를 허락하라!.”
하니
④ 외모 - 신체적으로 왜소한 외모를 갖고 있었고 간질이 있었음.(고전 2:3~4, 고후 10:10)
※ 고후 10:10 - 그들의 말이 -
※ “그의 편지들은 - 무게가 있고 힘이 있으나
그가 몸으로 대할 때는 - 약하고 -
그 말도 - 시원하지 않다.”
하니
※ 고후 12:7 -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- 지극히 크므로
※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시려고 -
⇒ 내 육체에 - 가시
곧 사탄의 사자를 주셨으니
이는 - 나를 쳐서 -
⇒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
⑤ 혈통 및 성장 배경 -
ⅰ) 유대인 베냐민 지파 바리새인(빌 3:5)
※ 바울 - “나는 - ❶ 8일 만에 - 할례를 받고
❷이스라엘 족속이요
❸ 베냐민 지파요
❹ 히브리인 중의 - 히브리인이요
❺ 율법으로는 - 바리새인이요”(빌 3:5)
ⅱ) 로마시민 - 유대인이면서 로마시민(행 22:25, 행 21:39)
cf) 당시에는 - 로마 시민권을 - 돈으로 사거나
- 공로로 인해 - 하사받을 수 있었다.
※ 행 22:25 - 가죽 줄로 - 바울을 매니 -
⇒ 바울이 - 곁에 서 있는 - 백부장더러 이르되 -
※ “너희가 - 로마시민 된 자를 -
※ 죄도 정하지 아니하고 -
⇒ 채찍질할 수 있느냐?”
하니
ⅲ) 그 당시 세계인 힘을 가진 - 그리스와 로마 문화, 로마시민권, 정통 유대인의 권력 등 -
※ 최고의 자격과 권위를 가지고 있었다.
❶ 정통 유대교에서 양육 받았다.
❷ 가말리엘의 제자 - 13세경에 예루살렘에서 공부.(행 22:3, 행 26:4~5)
⑥ 이방인의 사도로 부름 받았다 -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함.
(행 13:1~3, 행 22:18~21, 롬 11:13, 딤전 2:7, 갈 2:8)
ⅰ) 예수님이 아나니아②에게 말씀하심
※ 예수님 - “가라!,
이 사람은 - 내 이름을 -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
전하기 위하여 -
※ 택한 - 나의 그릇이라.”(행 9:15)
그가 - 내 이름을 위하여 - 해를 얼마나 받아야 할 것을 -
⇒ 내가 그에게 - 보이리라.”(행 9:16)
ⅱ) 예수님이 바울에게(행 22:21)
※ 예수님 - “떠나가라!.
내가 너를 - 멀리 이방인에게로 - 보내리라.”(행 22:21)
ⅲ) 바울의 고백
※ 롬 11:13 - 내가 -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
내가 이방인의 사도인만큼 -
⇒ 내 직분을 - 영광스럽게 여기노니
※ 딤전 2:7 - 이를 위하여 - 내가 - 전파하는 자와
- 사도로 세움을 입은 것은 -
※ 참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니 -
⇒ 믿음과 진리 안에서 -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노라
※ 갈 2:8 - 베드로에게 역사하사 -
⇒ 그를 -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
또한 내게 역사하사 -
⇒ 나를 - 이방인에게 사도로 삼으셨느니라
⑦ 평생 독신으로 살았음 - 결혼했다가 이혼한 것으로 보임.(고전 7:8)
ⅰ) 근거 - 자신의 정통성을 주장
❶ 할례받음 - 세상에 태어난 지 8일 만에 - 율법이 정한 대로.(빌3:5)
⇒ 이로 보아 - 의학적으로나 생물학적으로나
결혼하지 못할 신체적 결함을 갖고 있지 않았음.
※ 바울 - “나는 - ❶ 8일 만에 - 할례를 받고
❷ 이스라엘 족속이요
❸ 베냐민 지파요
❹ 히브리인 중의 - 히브리인이요
❺ 율법으로는 - 바리새인이요”(빌 3:5)
❷ 베냐민 지파 - 이스라엘 초대 왕을 지냈던 사울① 왕의 후손임을 밝힘.
❸ ‘율법으로는 바리새인’ - 율법에 관한 한 누구에게도 흠 잡힐 데가 없는
‘정통주의자’임을 강조.(빌 3:6)
※ 빌 3:6 - 열심히는 - 교회를 박해하고
율법의 의로는 - 흠이 없는 자라
ⅱ) 육신으로 볼 때나 혈통으로 볼 때 - 그는 정상적인 유대인 남자였고
율법으로는 - 정통 바리새인이었다.
⇒ 위의 근거로 보아 -
※ 유대인인 그는 - 반드시 결혼을 했었을 것임.
ⅲ) 독신상태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- 이혼으로 여겨짐.(고전 7:8)
cf) 바울은 현재 - ‘아내가 없는 독신상태’임을 알 수 있음.
※ 바울 “내가 - 결혼하지 아니한 자들과 과부들에게 이르노니 -
※ 나와 같이 - 그냥 지내는 것이 - 좋으니라.”
(고전 7:8)
⑧ 바울의 신앙 고백
❶ 고전 9:16 -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- 자랑할 것이 없음은-
※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.
❷ 고전 15:10 - 나의 나 된 것은 -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-
※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- 헛되지 아니하여
⇒ 내가 모든 사도보다도 -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
내가 - 아니요
오직 나와 함께하신 - 하나님의 은혜라
❸ 갈 1:15~16 - 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- 나를 택정하시고
은혜로 - 나를 부르신 이가 -
※ 그 아들을 - 이방에 전하기 위하여
⇒ 그를 - 내 속에 나타내시기를 - 기뻐하실 때에
내가 - 곧 혈육과 - 의논하지 아니하고 -
⇒ 오직 아라비아로 갔다가 - 다시 다메섹으로 돌아갔노라
❹ 갈 2:20 - 내가 - 그리스도와 함께 -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-
⇒ 그런즉 이제는 -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
※ 오직 내 안에 -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
이제 내가 -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-
※ 나를 사랑하사 -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-
⇒ 하나님의 아들을 - 믿는 믿음 안에서 - 사는 것이라
❺ 엡 3:7~9 - 이 복음을 위하여 -
⒈ 그의 능력이 - 역사하시는 대로
⒉ 내게 주신 -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-
⇒ 내가 - 일군이 되었노라
모든 성도 중에 - 지극히 작은 자보다 - 더 작은 나에게 -
※ 이 은혜를 주신 것은 -
⒈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성을 -
⇒ 이방인에게 - 전하게 하시고
⒉ 영원부터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속에 감취었던
비밀의 경륜이 어떠한 것을 -
⇒ 드러내게 하려 하심이라
❻ 딤전 1:12 - 나를 능하게 하신 -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 내가 감사함은 -
※ 나를 - 충성되이 여겨 -
⇒ 내게 - 직분을 맡기심이니
❼ 빌 2:16~18 - 생명의 말씀을 밝혀 - 나의 달음질도 - 헛되지 아니하고
수도고 - 헛되지 아니함으로
⇒ 그리스도의 날에 -
※ 나로 - 자랑할 것이 있게 함이라.
만일 너희 믿음의 제물과 봉사 위에 -
※ 내가 나를 - 관제로 드릴찌라도 -
⇒ 나는 - 기뻐하고
너희 무리와 함께 - 기뻐하리니
이와같이 기뻐하고 나와 함께 기뻐하라
❽ 빌 3:7~9 - 그러나 무엇이든지 - 내게 유익하던 것을 -
※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- 다 해로 여길뿐더러
-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
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-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
내가 그를 위하여 -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
- 배설물로 여김은 -
※ 그리스도를 얻고 -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
내가 가진 의는 - 율법에서 난 것이 - 아니요
⇒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- 말미암은 것이니
※ 곧 믿음으로 -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
❾ 딤후 4:6~8 - 관제와 같이 - 벌써 - 내가 부음이 되고
- 나의 떠날 기약이 가까왔도다
※ 내가 - 선한 싸움을 싸우고
-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- 믿음을 지켰으니
이제 후로는 - 나를 위하여 -
⇒ 의의 면류관이 - 예비 되었으므로
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-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-
⇒ 내게만 아니라
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- 모든 자에게니라
⑨ 바울 서신들
ⅰ) 1차 선교여행 - 없음
ⅱ) 예루살렘 공의회 - 없음.
※ 그러나 갈라디아서를 작성하는 계기가 됨.
ⅲ) 2차 선교여행 - 고린도에서(1년 6개월 머뭄)
❶ 데살로니가 전서 - 고린도에서
❷ 데살로니가 후서 - 고린도에서
❸ 갈라디아서 - 고린도에서
※ 예루살렘 총회의 결정 내용과 관련 됨
cf) 영국 - 갈라디아서가 먼저라고 주장.
독일 - 데살로니가서가 먼저라고 주장.
ⅳ) 3차 선교여행
❹ 고린도 전서 - 에베소에서
❺ 로마서 - 고린도에서
❻ 고린도 후서 - 마게도냐 빌립보에서에서
cf) 바울은 고린도에 - 모두 4편의 편지를 썼다.
⒈ 고린도 전서에 앞서 - 에베소에서 - 3차 여행 때(고전 5:9)
※ 디도를 고린도로 보냄.
⒉ 고린도 전서 - 에베소에서 - 3차 여행 때
※ 고린도에서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옴.
⒊ 전서와 후서 사이 - 눈물의 편지 - 에베소에서 - 3차 여행 때
(고후 2:4)
⒋ 고린도 후서 - 마게도냐(빌립보)에서 - 3차 여행 때(55-56년경)
※ 디도가 - 고린도에서 답장을 가지고 - 마게도냐로 옴.
cf) 고린도 전서 후 1~2년이 지난 후,
눈물의 편지(고후 2:4)에 대한 답신.
(고후 7:5~7)
⇒ 바울이 - 고린도 후서로 답장을 함.
ⅴ) 1차 로마 감옥 구금 - 옥중 서신 씀
❼ 에베소서(교회론)
❽ 골로새서(기독론)
❾ 빌레몬서(오네시모의 주인 빌레몬에게)
❿ 빌립보서(교회문제와 선교 헌금에 대한 감사)
ⅵ) 4차 마케도냐 여행 때
⓫ 디모데 전서 - 빌립보에서 -
⓬ 디도서 - 니고볼리를 향하여 가는 중. -
ⅶ) 로마 2차 구금 때
⓭ 디모데 후서
⑩ 지도로 보는 - 바울의 회심과 선교 여행 순서
❶ 바울의 회심(AD 35)(행 9:1~9)
❷ 제 1차 선교여행(AD 46~48)(행 13~14장)
❸ 예루살렘 공의회(AD 49)(행 15:1~35)
❹ 제 2차 선교여행(AD 50~52)(행 15:36~18:22)
❺ 제 3차 선교여행(AD 53~58)(행 18:23~21:17)
❻ 로마 1차 구금.(AD)(행 28:16, 행 28:30~31)
❼ 제 4차 선교 여행(= 마케도니아 선교여행)(AD 63~66)
❽ 로마 2차 구금(AD 59~67/68)
❾ 순교(AD 67/68)
ⅰ) 바울의 회심(AD 35)(행 9:1~9)
Ⓐ 사울②의 개종 – 사울②이 회개하다(행 9:1~19a, 행 22:6~16, 행 26:12~18)
❶ 때 - 아라비아와 페트라의 왕이었던 아레다 4세 때(고후 11:32)
cf) 아레다 4세 - 동남아라비아 지방 48년 다스림
- 헤롯 안디바(안티파스)의 장인
❷ 핍박자(사울②) → 이방인 전도자(바울)
Ⓑ 사울②은 - 교회를 박해하러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그리스도를 만남.(행 9:3~9)
Ⓒ 다메섹( = 다마스쿠스)에서 3년간 설교함.(행 9:19~22, 갈 1:17~18)
ⓐ 사울②이 - 다메섹에 있는 제자들과 함께 - 며칠 있을새(행 9:19b)
cf) ‘며칠’ - 유대적 표현 - ‘몇 년’
※ 결과적으로 - 3년 머물었음.(갈 1:18)
ⓑ 아라비아에 잠시 갔다가 - 다메섹으로 다시 돌아옴.(갈 1:17)
cf) ❶ 다메섹 → 아라비아(잠시) → 다메섹(3년 머뭄)
※ 아라비아에 3년 머문 것이 아니다.
❷ 아라비아 - 당시에는 나바테아 지역도 아라비아라고 불렀다.
※ 갈 1:17 - 또 나보다 먼저 사도 된 자들을 만나려고 -
※ 예루살렘으로 - 가지 아니하고
아라비아로 갔다가 - 다시 다메섹으로 돌아갔노라
ⓒ 다메섹에서 - 3년을 머뭄(갈 1:18)
※ 갈 1:18 - 그 후 3년 만에 -
※ 내가 - 게바를 방문하려고 - 예루살렘에 올라가서
⇒ 그와 함께 15일을 머무는 동안 -
cf) 게바 = 시몬① 베드로
ⅱ) 제 1차 선교여행(AD 46~48)(행 13~14장)
※ 안디옥①(수리아) ⇒ 실루기아 ⇒ (배타고) ⇒ 구브로(살라미) ⇒ 바보 ⇒
(행 13:1~3) (행 13:4) (행 13:4) (행 13:4~5) (행 13:6)
⇒ (배타고) ⇒ 버가(밤빌리아) ⇒ 안디옥②(비시디아) ⇒ 이고니온 ⇒
(행 13:13) (행 13:13) (행 13:14) (행 14:1~5)
⇒ 루스드라 ⇒ 더베 ⇒ 루스드라 ⇒ 이고니온 ⇒ 안디옥②(비시디아) ⇒
(행 14:6~20) (행 14:20~21) (행 14:21~ ~~ 21) (행 14:21~24)
⇒ 버가(밤빌리아) ⇒ 앗달리아(밤빌리아) ⇒ (배타고) ⇒ 안디옥①(수리아)
(행 14:24~25) (행 14:25) (행 14:26) (행 14:26~28)
ⅲ) 예루살렘 공의회(AD 49)(행 15:1~35)
※ 안디옥①(수리아) ⇒ 예루살렘 ⇒ 베니게 ⇒ 사마리아 ⇒
(행 15:1~2) (행 15:1~2) (행 15:3) (행 15:3)
⇒ 예루살렘(교회) ⇒ 안디옥①(수리아)
(행 15:4~29) (행 15:30~35)
ⅳ) 제 2차 선교여행(AD 50~52)(행 15:36~18:22)
※ 안디옥①(수리아) ⇒ 길리기아(다소) ⇒ 더베 ⇒ 루스드라(디모데 만남) ⇒
(행 15:36~40) (행 15:41) (행 16:1) (행 16:1)
⇒ 브루기아와 갈라디아(비시디아② 안디옥) ⇒ 무시아 ⇒ 드로아 ⇒
(행 16:6) (행 16:7) (행 16:8)
⇒ (배타고) ⇒ 네압볼리 ⇒ 빌립보 ⇒ 암비볼리 ⇒ 아볼로니아 ⇒
(행 16:11) (행 16:11) (행 16:12) (행 17:1) (행 17:1)
⇒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(디모데 놓고 옴) ⇒ (배타고) ⇒ 아덴 ⇒
(행 17:1) (행 17:10) (행 17:14) (행 17:15)
⇒ 고린도(1년 6개월 머뭄. 디모데 내려 옴. 살전-후씀) ⇒ 겐그레아 ⇒
(행 18:1) (행 18:18)
⇒ (배타고) ⇒ 에베소 ⇒ 배타고 ⇒ 가이사랴 ⇒ 예루살렘 ⇒ 안디옥①(수리아)
(행 18:18) (행 18:19) (행 18:21) (행 19:22) (행 19:22) (행 18:22)
ⅴ) 제 3차 선교여행(AD 53~58)(행 18:23~21:17)
❶ 고린도 전서 이전 편지
❷ 고린도 전서(에베소에서 보냄 – 3차 때)
❸ 눈물의 편지(에베소에서 보냄 – 3차 때)
❹ 고린도 후서(마게도냐 빌립보에서 보냄 – 3차 때)
❺ 로마서 – 고린도에서
※ 안디옥① ⇒ 갈라디아와 브르기아(다소, 이고니온) ⇒ 에베소(3년 머뭄-고전 씀) ⇒
(행 18:22c) (행 18:23) (행 19:1)
⇒ 마게도냐(빌립보 - 고후서 씀 ⇒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)(행 20:1~2) ⇒
⇒ 헬라(고린도- 3개월 과동, 로마서 씀)(행 20:2)
⇒ 마게도냐(베뢰아 ⇒ 데살로니가 ⇒ 빌립보)로 다시 돔(테러위험)(행 20:3) ⇒
⇒ 미둘레네 ⇒ (배타고) ⇒ 드로아 ⇒ (바울만 걸어서) ⇒ 앗소 ⇒ (배타고) ⇒
(행 20:14b) (행 20:6) (행 20:6) (행 20:13) (행 20:14) (행 20:14)
⇒ (배타고 기오, 사모 거쳐) ⇒ 밀레도 ⇒ (배타고 고스, 로도 거쳐) ⇒
(행 20:15) (행 20:16) (행 21:1)
⇒ 바다라 ⇒ (배타고) ⇒ 두로 ⇒ 돌레마이 ⇒ 가이사랴 ⇒
(행 21:1) (행 21:2~3) (행 21:3) (행 21:7) (행 21:8)
⇒ 예루살렘 ⇒ 예루살렘에서 체포됨
(행 21:15) (행 21:33)
ⅵ) 예루살렘에서 체포된 후 ~ 로마 1차 구금.(AD)(행 28:16, 행 21:33~28:30~31)
cf) 옥중서신 씀 –
❶ 에베소서(교회론)
❷ 골로새서(기독론)
❸ 빌립보서(교회문제와 선교 헌금에 대한 감사)
※ 4차 선교 여행 가능성을 알 수 있음.(빌 2:23~24)
※ 빌 2:23 - 그러므로 내가 내 일이 어떻게 될지를
보아서 곧 이 사람을 보내기를 바라고
빌 2:24 - 나도 속히 가게 될 것을
주 안에서 확신하노라
❹ 빌레몬서(오네시모의 주인 빌레몬에게)
※ 예루살렘에서 체포됨 ⇒ 영문에 들기 전에 무리에게 설교 ⇒
(행 21:33) (행 21:37~22:21)
⇒ 공회 앞에 선 바울 ⇒ 가이사랴로 호송됨 ⇒ 벨릭스에게 재판
(행 22:30~23:11) (행 23:23~35) (행 24장)
⇒ 베스도에게 재판 ⇒ 아그립바 앞에서 ⇒ 로마로 가도록 결정 됨.
(행 25:1~22) (행 25:23~26:32) (행 27:1)
⇒ 시돈 ⇒ 무라성 ⇒ 미항 ⇒ 난파 됨(유라굴로 만남) ⇒
(행 27:3) (행 27:5) (행 27:8) (행 27:13~44)
⇒ 멜리데 섬(달 머뭄 – 과동) ⇒ 수라구사 ⇒ 레기온 ⇒ 보디올
(행 28:1~11) (행 28:12) (행 28:13) (행 28:13)
⇒ 압비오 광장, 트레이스 타베르네 ⇒ 로마(1차 구금 - 가택 연금됨 - 2년)
(행 28:15) (행 28:16, 행 28:30~31)
ⅶ) 석방 및 제 4차 선교여행 - 마케도냐 선교여행과 서바나(스페인)(AD 63~66)
Ⓐ AD 62~66 - 1차 구금 2년 후 석방됨.
Ⓑ 사역 - 마게도냐(빌립보)의 여행과 에베소, 그레데, 밀레도, 아가야(고린도)
스페인(서바나) 사역.
Ⓒ 사도행전에는 기록이 없다. - 목회 서신서에 기록됨.
cf) 사도행전 - 바울이 AD 61년 로마 감옥에 투옥된 후,
2년 동안 감옥 생활을 하면서
복음 사역을 한 것으로 끝남.(행 28:30~31)
※ 1차 로마 감옥 구금 – 자택구금으로 끝남.
ⅷ) 로마 2차 구금 - 로마 마메틴 감옥(마메르틴 Mamertine)
Ⓐ 네로의 박해시기에 로마에 2차 구금됨.(AD 66년말 ~ 67년) (딤후 1:16~17, 딤후 2:9)
※ 니고볼리 지역에서 선교하다가 - 체포됨.
⇒ 로마 감옥에 다시 구금됨.
Ⓑ 디모데 후서 씀.
ⅸ) 순교 - 참수형 - 네로시대(AD 67말 또는 68년 초)
Ⓐ AD 68년 6월 29일에 죽었다고 전해지기도 함.
Ⓑ 바울은 로마 시민권자라서 - 참수형에 처해졌음.
cf) 베드로 - 유대인이라서 십자가형
※ 십자가에 거꾸로 매달려 죽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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