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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사가랴 ~ 삽비라

496. 산헤드린(Sanhedrin) - 산헤드린 공회, 유대인 최고 법원, 종교 재판소

496. 산헤드린(Sanhedrin) - 산헤드린 공회, 유대인 최고 법원,  종교 재판소

① 의미 - ‘공회’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‘산헤드린’은 - 공회를 의미하는 ‘수네드리온 συνέδριον’라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헬라어에서 기원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‘모임 assembly’, ‘회의 council’의 뜻을 가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성경에서는 - ‘공회’로 번역됨.(마 26:59, 막 13:9, 막 14:55 . . .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개정개역 - ‘공회’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공동번역(가톨릭), 현대인 성경 - ‘의원 의회’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새번역 - ‘공의회’

 

② 그리스( = 헬라), 로마 시대에 있었던 - 유대인의 최고 법원 및 종교 재판소, 의결 기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로마제국의 허락하에 - 자치적으로 운영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245. 로마제국①②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사법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율법에 따른 - 재판권 가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루살렘 산헤드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⒈ 대공회(the great Sanhedrin 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⒉ 의장 - 대제사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⒊ 유대교의 대법원

                 지역 산헤드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⒈ 소공회(the lesser sanhedrins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⒉ 이스라엘의 다른 지역과 디아스포라 지역에 만들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⒊ 유대인들이 사는 마을은 - 종교와 관습에 관한 지역재판권을 가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미쉬나(Mishinah) - 120명 이상의 유대인들이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23명의 공회원 선출

 

③ 신약의 다른 표현 -

                ❶ 대제사장들(ἀρχιερεῖς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
                ❷ 서기관들(γραμματεῖς)

                ❸ 장로들(πρεσβύτεροι)(막 14:43, 마 27:41, 막 11:2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주로 예루살렘의 대산헤드린(the great Sanhedrin)을 의미함.

 

④ 구성 - 모두 71명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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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ⅰ) 구성 - ❶ 의장 - 대제사장 - 1명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의원 - 70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모세를 도와주던 - 70인 장로에서 기원(민 11:16 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민 11:16 -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이스라엘 노인 중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네가 알기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백성의 장로와 지도자가 될 만한 자 - 70명을 모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내게 데리고 와 - 회막에 이르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거기서 - 너와 함께 서게 하라!.”

       ⅱ) 사두개 제사장인 귀족 계급 + 바리새인 으로 구성됨.(마 16:21, 마 27:4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이 시대에 대제사장과 제사장 대부분이 - 사두개인들이었음.

 

⑤ 산헤드린의 기원과 형태의 변화

       ⅰ) 출애굽 시대 - 모세를 돕도록 임명된 - ‘70인 장로회의’(민 11:16~1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민 11:16 -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이스라엘 노인 중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네가 알기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백성의 장로와 지도자가 될 만한 자 - 70명을 모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내게 데리고 와 - 회막에 이르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거기서 - 너와 함께 서게 하라!.”

       ⅱ) 바벨론 포로 귀환 후 에스라 시대(스 5:5, 스 10:8, 느 2:16, 느 4:8, 느 7: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더 이상 왕들을 의지하지 않고 - 제사장들, 각 지파 수장인 장로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각 지파의 귀족과 관리들로 구성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법적 정치적 자문기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에스라 - 지도자층을 재조직 함.(스 5:5, 스 6:14, 느 2:16, 느 4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장로들(스 5:5, 스 6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스 5:5 - 하나님이 - 유다 장로들을 돌보셨으므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들이 - 능히 공사를 막지 못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 일을 다리오에게 아뢰고 - 그 답장이 오기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기다렸더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스 6:14 - 유다 사람의 장로들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선지자 학개와 잇도의 손자 스가랴①의 - 권면을 따랐으므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성전 건축하는 일이 - 형통한지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이스라엘 하나님의 명령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바사 왕 고레스와 다리오②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아닥사스다②의 조서를 따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성전을 건축하며 - 일을 끝내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방백들(느 2:16, 느 4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느 2:16 - 방백들은 - 내가 어디 갔었으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무엇을 하였는지 - 알지 못하였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나도 - 그 일을 - 유다 사람들에게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제사장들에게나 귀족들에게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방백들에게나 그 외에 일하는 자들에게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알리지 아니하다가

       ⅲ) 그리스( = 헬라) 지배 시대 - ‘게루시아’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78. 그리스①~③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때 - 수리아( = 시리아) 왕 안티오코스 3세(기원전 223~187년) 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예루살렘에 장로 모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즉 원로원인 ‘게루시아’를 결성한 것을 - 산헤드린의 직접적인 기원으로 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팔레스타인 지방은 지방자치제였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국가를 대표하는 유대 입법 기관을 가지도록 허락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마카비 1서 12:6, 마카비 2서 4:4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Ⓓ 본래 - 사두개 제사장인 귀족 계급으로 구성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이 시대에 대제사장과 제사장 대부분이 - 사두개인들이었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★참고 - 475. 사두개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Ⓔ 바리새인들의 중요도가 점차 증가됨에 따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점점 그들이 - 산헤드린을 대표하게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알렉산드라 여왕 때부터 -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포함됨.(BC 76~6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” (마 16:21, 마 27:4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343. 바리새인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      ⅳ) 로마 제국 지배 시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예루살렘에서 처음으로 - 종교회의를 ‘산헤드린’이라 부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로마제국 총독 가비니우스가 수리아( = 시리아) 속주를 다스리던 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(약 BC 57~55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로마의 원로원(senate) 같은 역할을 함.(행 5:2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줄리어스 시저 - 산헤드린 권력을 이스라엘 전역으로 확장시킴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줄이어스 시저 = 가이사 = 카이사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Ⓓ 대헤롯 기간(BC 37~4년) - 산헤드린 권력이 축소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대헤롯 - 왕이 되기 전에 -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산헤드린은 - 그의 불법적 폭력과 처형에 대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갈릴리 사람들이 그를 고발하고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심문하려 했다.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러자 대헤롯이 - 오히려 산헤드린 공회원들을 죽이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자기의 사람들로 공회를 채움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요세푸스 고대사 14.163~18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사두개파의 권력이 강해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타락한 산헤드린 공회는 - 헤롯 왕조와 결합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스라엘의 - 참된 영적 지도자가 되지 못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⒈ 왕들의 잘못에 - 눈을 감았으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⒉ 권력을 탐하는 - 탐욕가가 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⒊ 성전에서 장사하는 - 장사꾼이 되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예수를 - 죽이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선지아와 사도들을 - 죽이는 자들이 되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 ❶ 헤롯 대왕 - 베들레헴① 유아학살(마 2:4, 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헤롯 안디바 - 세례 요한① 처형(마 14: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❸ 헤롯 아그립바① 1세 - 야고보① 처형(행 12: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❹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⒈ 성전에서 장사(마 21:12, 막 11:5, 눅 19:4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⒉ 예수님을 빌라도에 고발(마 27: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Ⓔ 헤롯 대왕이 죽은 후 - 헤롯 아켈라오와 로마 총독들의 통치 기간 중에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산헤드린의 권력이 - 이스라엘 본토 내에서만 끼치도록 제한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Ⓕ 예수님 당시의 산헤드린 - 산헤드린의 권력이 다시 확장됨(AD 6~66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유대인들의 율법에 따라 - 재판도 가능했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모세 율법과 관련된 - 여러 문제를 상소할 수 있는 최종 재판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★참고 - 280. 모세오경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Ⓖ 치안을 위해 - 자체 내의 관료들에게 - 범인의 체포를 명령할 수도 있었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마 26:47, 막 14:43, 행 4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마 26:47 - 말씀하실 때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12 중의 하나인 - 유다②가 왔는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대제사장들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백성의 장로들에게서 - 파송된 큰 무리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칼과 몽치를 가지고 - 그와 함께 하였더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Ⓗ 예수가 갈릴리에 있을 때에는 - 그에게 권력을 행사할 수 없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예수님 체포와 심판 과정은 - 과정이 불법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예수님에게 - 신성모독(블라스페미아, βλασφημία)의 죄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공식적 판결함.(마 26:65, 막 14:64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예수님이 - 십자가형을 받게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유대인은 사형권이 없기에 - 로마 총독 빌라도에게 심판을 넘김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★참고 - 458. 빌라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신속한 처형을 위해 - 산헤드린이 종교적이 아닌 정치적 고발을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❶ 스데반 - 신성모독 죄 - 돌을 던져 죽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예수님 - 반란음모 죄 - 로마의 십자가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산헤드린 소집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대제사장의 집 같은 사적 장소에서 - 모일 수 없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밤이나 절기, 안식일에는 - 소집될 수 없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재판 당일에 - 사형을 언도하지 않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다음 날이 될 때까지 - 기다려야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Ⓘ 예루살렘이 함락되기 40여 년 전까지 - 시민들을 처벌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Ⓙ 그 이후에는 - 사형 선고를 내릴 수 있었으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사령집행에는 - 로마총독의 허락이 있어야 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예수님은 - 산헤드린 심문 이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로마 총독인 빌라도 앞에서도 - 심문을 받아야 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요 18:31~3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예수님이 - 십자가형을 받게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십자가형은 - 유대인의 처형 방법이 아니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로마식 처형 방법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Ⓚ 디아스포라에게까지 영향을 미침.(행 9:2, 행 22:5, 행 26: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행 9:2 - 다메섹 여러 회당에 가져갈 - 공문을 청하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는 - 만일 그 도를 따르는 사람을 - 만나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남녀를 막론하고 - 결박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루살렘으로 잡아오려 함이라

 

⑥ 산헤드린의 재판 규정과 과정

       ⅰ) 재판관의 자격 - 잘 지켜지지 않았음.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다양한 언어 구사 해야 함 - 통역이 필요치 않도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70가지 언어를 말할 수 있어야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분별의 눈이 있어야 함. - 사람의 간궤와 거짓을 간파할 수 있어야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나이 - 중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젊지도 않고 늙지도 않은 나이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❹ 인격 - 존경받을 만한 인격을 갖추어야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❺ 보수 - 보수가 없음 - 명예직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보수를 받은 사람의 재판은 - 무효가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그러나 당시 제사장직을 사고 팔았으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뇌물을 받거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성전에서 장사하여 돈을 챙기기도 했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마 21:12, 막 11:15, 요 2:14)

       ⅱ) 서기, 법 집행인 같은 조수들 - 재판관의 명령이 수행되도록 도움

       ⅲ) 재판 장소 - 성전의 한 장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산헤드린은 - 대제사장의 집 같은 사적 장소에서 모일 수 없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그러나 이 최고 법정의 권위는 - 예수님이 돌아가신 후 많이 실추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성전에 있는 방에서 - 재판을 할 수 없게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 고등 법원 - 4곳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⒈ 여리고     ⒉ 세포리스     ⒊ 하마테     ⒋ 가다라

       ⅳ) 재판 시기 - 주로 월요일과 목요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안식일과 유대 명절에는 - 피함.

       ⅴ) 소송 -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민사 재판 - 양편 당사자가 다 주도권을 갖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형사 재판 - 고발인이 필요함.

       ) 입장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재판관 - 성전 쪽에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중대한 사건 때 – 70명 의원이 전원 출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보통 사건 때 - 23명만 출석해도 가능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피고인 – 바깥쪽에서 들어옴.

         ⅶ) 좌석 배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재판장 - 넓게 트인 반원형의 법정 중앙에 앉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좌우에 - 70명의 의원이 연령 순으로 앉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정면에 - 재판 보좌원 - 랍비의 제자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참관하는 일반 백성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그 뒤 - 감시원들, 문지기들, 종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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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  ) 심리를 시작하기 전에 - ‘쉐마 이스라엘’을 낭독함.(신 6:4~9, 신 11:13~21, 민 15:37~4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쉐마 이스라엘 - 히브리어 שמע ישראל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이디시어 Sh‘ma Yisroel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의미 - “이스라엘아, 들으라! Hear, O Israel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모든 법 = 종교법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유대인의 법정은 - 성경과 성경의 전통적 해석을 중요시함.

         ) 일반 법정 - 하나님과 하늘, 예루살렘, 성전에 대한 맹세와 증언을 허용했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예수님 - 거짓 맹세하는 바리새인들을 책망하셨음.(마 23:16~2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마 23:16 - 화 있을진저!. 눈 먼 인도자여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너희가 말하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누구든지 - 성전으로 맹세하면 - 아무 일 없거니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- 지킬지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는도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마 23:17 - 어리석은 맹인들이여!. 어느 것이 크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 금이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마 23:18 - 너희가 또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누구든지 - 제단으로 맹세하면 - 아무 일 없거니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그 위에 있는 예물로 맹세하면 - 지킬지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는도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마 23:19 - 맹인들이여!. 어느 것이 크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 예물이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마 23:20 - 그러므로 제단으로 맹세하는 자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제단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으로 - 맹세함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마 23:21 - 또 성전으로 맹세하는 자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성전과 그 안에 계신 이로 - 맹세함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마 23:22 - 또 하늘로 맹세하는 자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하나님의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로 - 맹세함이니라

       ) 증인 및 증언 - 목격자의 증언이 필요하였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귀로 들었을지라도 - 눈으로 보지 않은 증언은 - 채택되지 않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2~3명의 증인이 필요.(민35:30, 신17:6, 19:15, 요8:17)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증인 - 범죄자에게 "최초의 돌"을 던지도록 함(신17:7)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 간음한 여자(요8:7).

       ) 판결을 위한 투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가장 나이 어린 의원부터 시작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선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무죄의 선고 – 과반수 이상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사형 선고 - 절대 다수여야 함.

      ) 판결의 집행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무죄일 때 - 즉시 석방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유죄 일 때 - 24시간 연기되함.

 

⑦ AD 70년 이후 - 산헤드린은 폐지되었다.

 

⑧ 성경에 나오는 주요 산헤드린 의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안나스와 가야바는 - 대제사장으로 산헤드린 의장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9. 가야바

       ⅰ) 니고데모 (요 3:1~14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152. 니고데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바리새인 산헤드린 공회원 - 유대인의 지도자(요 3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밤에 몰래 예수님을 방문했지만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‘하나님의 나라를 보기 위해서는 - 거듭나야한다’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영적 의미를 깨닫지 못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요 3:1~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예수님을 위해 - 산헤드린 공회에 변호함.(요 7:50~5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유대지도자들이 - 예수를 죽일 계획을 세웠었다.(요 7:25~4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그때 -  정당한 판결도 없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정죄 하는 것에 대해 항변함.(요 7:50~5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아랫사람들이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로 오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들이 묻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대제사장들, 바리세인들 - “어찌하여 잡아오지 아니하였느냐?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요 7:4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아랫사람들 - “그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말한 사람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 때까지 없었나이다”(요 7:4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바리새인들 - “너희도 미혹되었느냐?”(요 7:4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“당국자들이나 바리새인 중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를 믿는 자가 있느냐?” (요 7:4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“율법을 알지 못하는 이 무리는 - 저주를 받은 자로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요 7:4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 중의 한 사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곧 전에 예수께 왔던 - 니고데모가 그들에게 말하되(요 7:50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니고데모 - “우리 율법은 - 사람의 말을 듣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심판하느냐?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요 7:5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대제사장들, 바리새인들 - “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찾아 보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갈릴리에서는 - 선지자가 나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못하느니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요 7:5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예수님을 장사지냄 - 같은 공회의원 아리마대 요셉③를 도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장사지내려고 담대하게 와서 도움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눅 23:50~56, 마 27:57~61, 막 15:42~47, 요 19:38~4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예수님의 시체에 바를 - 값비싼 향유를 제공했으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장사지내는 일에 협력함.(요 19:39~40)

       ⅱ) 가말리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5. 가말리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산헤드린 회원, 바리새인, 율법학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행 5:34 - 바리새인 가말리엘은 - 율법교사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모든 백성에게 - 존경을 받는 자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공회 중에 일어나 – 명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사도들을 - 잠깐 밖에 나가게 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바리새인 중 - 덜 극단적인 진영(힐렐학파)을 대표하는 산헤드린 회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랍비 힐렐의 손자이자 제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 당시 유대교를 지도한 대인물로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루살렘 멸망 후에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의 사상은 - 큰 영향을 끼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바울의 스승.(행 5:34, 행 22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바울 - “나는 - 유대인으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길리기아 다소에서 났고 - 이 성에서 자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- 우리 조상들의 율법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엄한 교훈을 받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오늘 너희 모든 사람처럼 - 하나님께 대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열심이 있는 자라(행 22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Ⓓ 베드로의 재판 때 그가 합리적으로 중재함.(행 5:34~3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드다와 유다의 예를 들어 설명함.(행 5:34~3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사도들의 전도에 - 공회가 사도들을 죽이려 하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가마리엘이 - 신중히 행동할 것을 주장함.(행 5:34~3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바리새인 가말리엘은 - 율법교사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모든 백성에게 - 존경을 받는 자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공회 중에 일어나 - 명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사도들을 - 잠깐 밖에 나가게 하고(행 5:3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가말리엘 - “❶ 너희가 - 이 사람들에게 대하여 어떻게 하려는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조심하라!.”(행 5:35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이 사람들을 상관하지 말고 - 버려 두라!.”(행 5:38a)

       ⅲ) 아리마대 요셉③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산헤드린 공회의 회원.(막 15:43, 눅 23:50, 마 27:5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예수님을 은밀히 따랐던 제자.(요 19:38, 막 15:4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요 19:38 - 아리마대 사람 요셉③은 - 예수의 제자이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유대인이 두려워 - 그것을 숨기더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 일 후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빌라도에게 -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기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구하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빌라도가 - 허락하는지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에 가서 -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하나님의 나라를 - 기다리던 자였다.(눅 23:50~51, 막 15:4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눅 23:50 - 공회 의원으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선하고 의로운 요셉③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눅 23:51 - (그들의 결의와 행사에 - 찬성하지 아니한 자라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는 - 유대인의 동네 아리마대 사람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  하나님의 나라를 - 기다리는 자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Ⓓ 예수를 죽이려던 의회의 결정과 행동에 - 찬성하지 않았다.(눅 23:5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Ⓔ 빌라도에게 - 십자가에 매달려 있는 예수의 시체를 달라고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장사지낸후 자신의 새 무덤에 시체를 넣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같은 산헤드린 니고데모가 - 밤에 향품을 가지고 왕 도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마 27:57~61, 막 15:43, 요 19:38, 눅 23:50~56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