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95. 산발랏(Sanballat) - 호론 사람, 사마리아 총독, 느헤미야① 성벽 재건 방해
① 의미 - ‘달신이 생명을 주었다.’
cf) 산발랏 - 바벨론식 이름.
② 호론 사람.(느 2:10)
⇒ 사마리아 총독이 됨(느 2:10, 느 4:7~8, 느 6:12, 느 6:17~19)
❶ 에브라임 지파 땅의 - 윗 벧호론 사람(수 16:5)
❷ 사마리아 지역이라 - 이미 오래 전 혼합민족이 되었다.
cf) 앗수르 유수
⇒ 혼혈 및 혼합 종교가 흥왕하여 -
※ 산발랏의 종교가 - 바벨론 이방 종교일 수 있다.
※ 느 2:10 - 호론 사람 산발랏과
종이었던 암몬 사람 도비야가 -
※ “이스라엘 자손을 흥왕하게 하려는 사람이 왔다.” 함을 듣고 -
⇒ 심히 근심하더라
※ 왕하 17:33 - 이와 같이 그들이 -
❶ 여호와도 - 경외하고
❷ 또한 어디서부터 옮겨왔든지 -
⇒ 그 민족의 풍속대로 - 자기의 신들도 섬겼더라
③ 사마리아 총독 - 바사( = 페르시아)로부터 파송받음.(BC 407년)
(느 2:10, 느 4:7~8, 느 6:12, 느 6:17~19)
★참고 - 482. 사마리아①②
❶ 호론 사람 산발랏 - 바벨론식 이름을 가진 사마리아를 통치하던 ‘총독’
❷ 암몬 사람 도비야 - 산발랏의 종
★참고 - 192. 도비야
④ 바벨론 포로귀환 2~3차 때의 사람.
★참고 - 344. 바벨론①~③
⑤ 특징
❶ 느헤미야①의 성벽재건을 방해한 사람 - 암몬 사람 도비야와 함께.
※ 느헤미야①를 - 끊임없이 방해하고, 두렵게하고, 죽이려 함.
★참고 - 148. 느헤미야①
❷ 예루살렘에 있는 제사장직들 및 귀인들과 - 사돈을 맺음.(느 13:28)
⇒ 느헤미야①를 더 어렵게 함.
※ 느 13:28 -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손자 요야다의 아들 하나가 -
※ 호론 사람 산발랏의 - 사위가 되었으므로
⇒ 내가 쫓아내어 - 나를 떠나게 하였느니라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⑥ 근심함 - 느헤미야①가 예루살렘에 온다는 소식을 듣고.(BC 445년)(느 2:10)
❶ 때 - 아닥사스다② 1세때
❷ 이유 - 산발랏의 정치적 욕심이 있어 -
※ 느헤미야①가 예루살렘에 돌아왔을 때
유다까지도 통치하기를 원했을 것이다.
⇒ 그래서 그는 느헤미야의 대적이 됨.
※ 느 2:10 - 호론 사람 산발랏과
종이었던 암몬 사람 도비야가 -
※ “이스라엘 자손을 흥왕하게 하려는 사람이 왔다.”
함을 듣고 -
⇒ 심히 근심하더라
⑦ 느헤미야①를 업신여기고 비웃음.(느 2:19~20)
※ 느 2:19a - 호론 사람 산발랏과
종이었던 암몬 사람 도비야와
아라비아 사람 게셈이 - 이 말을 듣고 -
⇒ 우리를 업신여기고
우리를 비웃어 이르되
※ 산발랏과 도비야 - “너희가 하는 일이 무엇이냐?
너희가 왕을 배반하고자 하느냐?”(느 2:19b)
느헤미야① - “하늘의 하나님이 - 우리를 형통하게 하시리니 -
⇒ 그의 종들인 우리가 - 일어나 건축하려니와
오직 너희에게는 -
※ 예루살렘에서 - 아무 기업도 없고
권리도 없고
기억되는 바도 없다.”(느 2:20)
⑧ 성문 건축(Rebuilt)
※ 예레미야는 - 재건을 예언했으며(렘 31:38~40)
느헤미야①는 - 이 문을 재건함.(느 3:28)
ⅰ) 양문(느 3:1, 느 3:32, 느 12:39, 요 5:2)
= 여호사밧 문 = 스데반 문 = 마리아 문 = 베냐민 문(렘 38:7, 슥 14:10)
= 사자 문
ⅱ) 어문(느 3:3, 느 12:39, 대하 33:14, 습 1:10)
ⅲ) 마문(느 3:28, 렘 31:40)
⑨ 중수 - 고(Repair)
ⅰ) 옛문(느 3:6, 느 12:39)
ⅱ) 화덕(풀무) 망대(느 3:11, 느 12:38)
ⅲ) 골짜기문( =욥바 문)(느 3:13, 느 2:13, 느 2:15, 대하 26:9)
ⅳ) 분문(느 3:13~14, 느 2:13, 느 12:31)
= 두 담 샛문(렘 39:4) = 실로암 문 = 하시드 문(질그릇 조각의 문)(렘 19:2)
ⅴ) 샘문(느 3:15 느 2:14, 느 12:37)
ⅵ) 함밉갓문(느 3:31)
= 점호문(소집문)
⑩ 기록된 문과 망대 이름
ⅰ) 동문(느 3:29 느 3:29, 겔 10:19, 겔 11:1, 겔 43:4, 겔 44:1~3)
= 미문(행 3:2, 행 3:10)
= 왕의 문(대상 9:18, 겔 44:1~3) = 황금 문(Golden Gate)
ⅱ) 내민(돌출된)망대(느 3:25)
ⅲ) 수문(느 3:26, 느 8:1, 느 8:3, 느 8:16, 느 12:37)
ⅳ) 성 모퉁이 성루(느 3:32)
⑪ 분노함 - 성벽의 허물어진 틈이 메꾸어져 간다 함을 듣고.(느 4:7~8)
※ 느 4:7 - 산발랏과 도비야와
아라비아 사람들과 암몬 사람들과
아스돗 사람들이 -
※ “예루살렘 성이 중수되어 - 그 허물어진 틈이 메꾸어져 간다.”
함을 듣고 -
⇒ 심히 분노하여
⑫ 예루살렘 성벽이 완성되지 못하게 방해하려 함.(느 4:8, 느 4:11)
ⅰ) 다 함께 꾀하기를 -
※ “예루살렘으로 가서 치고 - 그 곳을 요란하게 하자!.”함.(느 4:8)
⇒ 낙심한 유다 사람들 -
※ “흙 무더기가 아직도 많거늘 -
※ 짐을 나르는 자의 힘이 다 빠졌으니 -
⇒ 우리가 - 성을 건축하지 못하리라.”(느 4:10)
Ⓐ 살육하여 - 역사를 멈추게 하려함.(느 4:11)
※ 대적들 - “그들이 - 알지 못하고
보지 못하는 사이에 -
※ 우리가 - 그들 가운데 달려 들어가서
⇒ 살육하여 - 역사를 그치게 하리라.”
(느 4:11)
Ⓑ 그 원수들의 근처에 거주하는 유다 사람들도 -
※ 그 각처에서 와서 - 10번이나 우리에게 말하기를 -
※ “너희가 - 우리에게로 와야 하리라.”(느 4:12)
ⅱ) 느헤미야①와 백성들의 대응 및 방해를 물리침.
Ⓐ 느헤미야①는 - 산발랏과 도비야 일당의 공격을 - 대비하기 위하여 -
⇒ 무장을 하고 - 파수를 세워야 했다.(느 4:13~18)
※ 느 4:9 – 우리가 - 우리 하나님께 기도하며 -
※ 그들로 말미암아 - 파수꾼을 두어
주야로 방비하는데
Ⓑ 귀족들과 민장들과 남은 백성을 격려.(느 4:14)
※ 느헤미야① - “너희는 -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고
❶ 지극히 크시고 두려우신 주를 - 기억하고
❷ 너희 형제와 자녀와
아내와 집을 위하여 - 싸우라!.”(느 4:14)
Ⓒ 무장하고 일함 - 한 손에 병기(느 4:16, 느 4:20~23)
※ 느 4:16 - 그 때로부터
내 수하 사람들의 -
❶ 절반은 - 일하고
❷ 절반은 - 갑옷을 입고
창과 방패와 활을 가졌고
❸ 민장은 - 유다 온 족속의 뒤에 있었으며
※ 느헤미야① - “너희는 - 어디서든지 나팔 소리를 - 듣거든 -
⇒ 그리로 모여서 - 우리에게로 나아오라!.
우리 하나님이 - 우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.”(느 4:20)
❶ 성을 건축하는 자와
짐을 나르는 자는 -
⇒ 다 각각 - 한 손으로 - 일을 하며
- 한 손에는 - 병기를 잡았는데
(느 4:17)
❷ 건축하는 자는 - 각각 허리에 칼을 차고 - 건축하며
(느 4:18a)
❸ 나팔부는 자는 - 내 곁에 섰었느니라(느 4:18b)
❹ 무리의 절반은 - 동틀 때부터 별이 나기까지
창을 잡았으며(느 4:21)
※ 낮에 일하고 밤에는 파수함.
※ 느헤미야① - “사람마다 - 그 종자와 함께 예루살렘 안에서 잘지니 -
⒈ 밤에는 - 우리를 위하여 파수하겠고
⒉ 낮에는 - 일하리라.”(느 4:22)
❶ 우리가 다 우리의 옷을 벗지 아니하였으며(느 4:23a)
❷ 물을 길으러 갈 때에도 - 각각 병기를 잡았느니라(느 4:23b)
⑬ 느헤미야에게 - 편지를 5번이나 보냄(느 6:1~9)
❶ 느헤미야①를 모함하는 편지
❷ 만나자고 거짓으로 꾀어 죽이려함.
ⅰ) 때 - 성벽 허물어진 틈을 다 메꾼후
아직 성문에 문짝을 달지 못한 때.(느 6:1)
※ 느 6:1 - 산발랏과 도비야와 아라비아 사람 게셈과
그 나머지 우리의 원수들이 -
⇒ 내가 성벽을 건축하여 - 허물어진 틈을 남기지 아니하였다
함을 들었는데 -
※ 그 때는 - 내가 아직 성문에 - 문짝을 달지 못한
때였더라
ⅱ) 편지를 보낸 후 나타날 느헤미야①를 죽이려 함 - 느헤미야① 가 눈치챔.(느 6:2~3)
Ⓐ 산발랏과 게셈이 - 내게 사람을 보내어
이르기를 -
※ “오라!.
우리가 - 오노 평지 한 촌에서 - 서로 만나자!.”
하니(느 6:2a)
Ⓑ 실상은 - 나를 해하고자 함이었더라(느 6:2b)
※ 느헤미야① - “내가 이제 - 큰 역사를 하니 -
⇒ 내려가지 못하겠노라.
어찌하여 - 역사를 중지하게 하고
너희에게로 내려가겠느냐?”(느 6:2~3)
ⅲ) 그들이 4 번이나 - 이같이 내게 사람을 보내되 -
⇒ 나는 - 꼭 같이 대답하였더니(느 6:4)
ⅳ) 산발랏이 5번째는 - 그 종자의 손에 봉하지 않은 편지를 들려 내게 보냈는데(느 6:5)
※ 산발랏 - “이방 중에도 - 소문이 있고 가스무도 말하기를 -
※ 너와 유다 사람들이 - 모반하려 하여 -
⇒ 성벽을 건축한다 하나니
네가 - 그 말과 같이 - 왕이 되려 하는도다.(느 6:6)
또 네가 선지자를 세워 -
⇒ 예루살렘에서 너를 들어 선전하기를 -
※ “유다에 왕이 있다!.” 하게 하였으니
지금 이 말이 - 왕에게 들릴지라.
⇒ 그런즉 너는 - 이제 오라!.
함께 의논하자!”(느 6:7)
느헤미야① - “네가 말한 바 - 이런 일은 없는 일이요
※ 네 마음에서 - 지어낸 것이라.”(느 6:8)
ⅴ) 이는 - 그들이 다 - 우리를 두렵게 하고자 하여 말하기를 -
※ “그들의 손이 피곤하여 - 역사를 중지하고 이루지 못하리라”
함이라(느 6:9a)
ⅵ) 느헤미야①의 기도(느 6:9b)
※ 느헤미야① - “이제 내 손을 - 힘있게 하옵소서!.”(느 6:9b)
⑭ 거짓 예언을 시킴 - 거짓 예언하는 선지자 스마야③에게.(느 6:10~14)
❶ 산발랏과 도비야가 - 스마야③에게 뇌물을 줌.
❷ 느헤미야①에게 - 두려움을 주고 죽이기 위해(느 6:13)
★참고 - 35. 거짓 선지자
ⅰ) 므헤다벨의 손자 들라야의 아들 스마야③가 - 두문불출 하기로 -
⇒ 내가 - 그 집에 가니 -
※ 스마야③ - “그들이 - 너를 죽이러 올 터이니 -
⇒ 우리가- 하나님의 전으로 가서
외소 안에 머물고
그 문을 닫자!.
저들이 - 반드시 밤에 와서 - 너를 죽이리라.”(느 6:10)
느헤미야① - “나 같은 자가 - 어찌 도망하며,
나 같은 몸이면 - 누가 외소에 들어가서
생명을 보존하겠느냐?.
⇒ 나는 - 들어가지 않겠노라.”(느 6:11)
ⅱ) 그는 - 하나님께서 보내신 바가 아니라
※ 도비야와 산발랏에게 - 뇌물을 받고 -
⇒ 내게 - 이런 예언을 함이라(느 6:12)
ⅲ) 그들이 뇌물을 준 까닭은 -
❶ 나를 - 두렵게 하고
⇒ 이렇게 함으로 - 범죄하게 하고
❷ 악한 말을 지어 - 나를 비방하려 함이었느니라(느 6:13)
ⅳ) 느헤미야①의 기도(느 6:14)
※ 느헤미야① - “내 하나님이여!.
도비야와 산발랏과 여선지 노아댜와
그 남은 선지자들 -
※ 곧 나를 두렵게 하고자 한 자들의 - 소행을 -
※ 기억하옵소서!.” (느 6:14)
⑮ 결국 - 예루살렘 성벽재건이 완성됨 - 52일 만에 완성됨.(느 6:15~19)
※ 성전 건축(BC 516) 후 - 72년 만에 성벽(BC 444)이 완성됨.
ⅰ) 성벽 역사가 - 52일 만인 - 엘룰월 25일에 끝남.(느 6:15)
ⅱ) 모든 대적들이 낙담함.(느 6:16 )
※ 느 6:16 - 우리의 모든 대적과
주위에 있는 이방 족속들이 - 이를 듣고 -
⇒ 다 두려워하여 - 크게 낙담하였으니
※ 그들이 - 우리 하나님께서 이 역사를 이루신 것을 앎이니라
ⅲ) 방해자들의 동맹 - 타락한 제사장들과 관리들 - 도비야와 음모를 꾸밈.(느 6:17~19)
❶ 또한 그 때에 - 유다의 귀족들이 - 여러 번 도비야에게 편지하였고
- 도비야의 편지도 - 그들에게 이르렀으니(느 6:17)
❷ 도비야는 - 아라의 아들 스가냐②의 사위가 되었고(느 6:18a)
❸ 도비야의 아들 여호하난도 - 베레갸의 아들 므술람의 딸을 아내로 맞이하였으므로 -
⇒ 유다에서 - 그와 동맹한 자가 많음이라(느 6:18b)
❹ 그들이 - 도비야의 선행을 - 내 앞에 말하고(느 6:19a)
❺ 또 내 말도 - 그에게 전하매 -
⇒ 도비야가 - 내게 편지하여 -
※ 나를 두렵게 하고자 하였느니라(느 6:19b)
⑯ 에스라의 종교개혁.(느 8~10장)
ⅰ) 에스라가 율법책을 낭독하다 - 백성들 앞에서 율법책을 읽다.(느 8:1~12)
Ⓐ 때 - 7월(에다임월) 1일 - 나팔절(느 8:2)
Ⓑ 장소 - 수문 앞 광장에 모여(느 8:1)
Ⓒ 누가 - 모든 백성이 에스라에게 모세의 율법책을 청함(느 8:1)
❶ 학사 에스라에게 -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명령하신
※ 모세의 율법책을 가져오기를 - 청하매(느 8:1)
❷ 7째 달 초하루(1일)에 -
※ 제사장 에스라가 - 율법책을 가지고
회중 앞
곧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- 모든 사람 앞에 이르러(느 8:2)
Ⓓ 낭독 - 에스라의 낭독과 백성들의 반응(느 8:3~12)
ⓐ 수문 앞 광장에서 - 새벽부터 정오까지 -
※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서 - 읽으매 -
⇒ 뭇 백성이 - 그 율법책에 귀를 기울였는데(느 8:3)
ⓑ 그 때에 - 학사 에스라가 - 특별히 지은 나무 강단에 서고(느 8:4a)
ⓒ 보좌하는 자들(느 8:4)
❶ 그의 곁 오른쪽에 선 자는 - 맛디댜와 스마와 아나야와 우리야와
힐기야와 마아세야요(느 8:4b)
❷ 그의 왼쪽에 선 자는 - 브다야와 미사엘과 말기야와 하숨과
하스밧다나와 스가랴와 므술람이라(느 8:4c)
ⓓ 에스라가 모든 백성 위에 서서 - 그들 목전에 책을 펴니(느 8:5)
⇒ 책을 펼 때에 모든 백성이 일어서니라(느 8:5)
ⓔ 에스라가 위대하신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하매(느 8:6a)
⇒ 모든 백성이 - ❶ 손을 들고 - “아멘!. 아멘!.” 하고 응답하고 -
❷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고 -
※ 여호와께 경배하니라(느 8:6b)
Ⓔ 백성이 - 율법의 말씀을 듣고 - 다 우는지라(느 8:9~11)
※ 느헤미야① - “너희는 가서 - 살진 것을 먹고 단 것을 마시되-
※ 준비하지 못한 자에게는 - 나누어 주라!.
❶ 이 날은 - 우리 주의 성일이니 - 근심하지 말라!.
❷ 여호와로 인하여 - 기뻐하는 것이 -
※ 너희의 힘이니라.”(느 8:10)
Ⓕ 초막절(느 8:13~18, 레 23:33~39 )
ⓐ 초막절 준비 - 7월 2일(느 8:13)
❶ 나팔절 – 7월(에다임월) 1일
❷ 대속죄일 - 7월 10일
❸ 초막절 - 7월 15~21일(7일간)
ⓑ 방법 - 초막에 거할지니라(느 8:14)
ⓒ 에스라는 - 첫날부터 끝 날까지 -
※ 7월 15~21일 - 초막절을 끝내고
22일에 - 성회를 열었다.(느 8:18)
❶ 날마다 -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
❷ 무리가 - 이레(7일) 동안 - 절기를 지키고
❸ 8째 날에 - 규례를 따라 - 성회를 열었느니라(느 8:18, 레 23:36~39)
Ⓗ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를 자복하다.(느 9:1~37)
ⓐ 그 달 스무나흗 날에 이스라엘 자손이 다 모여(느 9:1)
cf) 7월 24일 - 22일에 - 이미 초막절 성회가 끝났지만
가지 않고 계속 남음.
ⓑ 죄를 자복하고 회개함(느 9:1~37)
❶ 금식하며 - 굵은 베 옷을 입고 - 티끌을 무릅쓰며(느 9:1)
❷ 모든 이방 사람들과 - 절교하고 서서 -
⇒ 자기의 죄와 조상들의 허물을 - 자복하고(느 9:2)
❸ 이 날에 - 낮 1/4은 - 그 제자리에 서서 -
※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율법책을 낭독하고
(느 9:3a)
❹ 낮 1/4은 - 죄를 자복하며 -
※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 - 경배하는데(느 9:3b)
Ⓘ 언약에 인친 백성들 - 느헤미야의 공동체 및 개혁의 맹세.(느 9:38~10:39)
※ 견고한 언약을 세움(느 9:38, 느 10:30~32)
❶ 계명과 규례와 율례를 - 지키겠다.(느 10:29, 레 18:4~5)
❷ 이방인과 - 혼인하지 않겠다(느 10:30, 출 34:16, 신 7:2~4)
❸ 안식일, 안식년, 성일을 - 지키겠다.
(느 10:31, 출 20:8~11, 출 25:3~5, 출 25:10, 레 23장)
❹ 성전세와 헌물을 - 드리겠다.
(느 10:32~34, 출 30:12~16, 마 17:24-27, 민 18:8, 학 1:7~9, 민 18:29)
❺ 처음 것을 - 구별해 드리겠다.(느 10:35~36, 출 22:29, 출 23:19)
❻ 온전한 십일조를 - 드리겠다.(느 10:37~39, 레 27:30~31)
⑰ 예루살렘 성벽 봉헌식 - 느헤미야①가 성벽을 봉헌하다 - 에스라와 함께 (느 12:27~43)
ⅰ) 예루살렘 성벽을 - 봉헌하게 되니(느 12:27a)
ⅱ) 각처에서 레위 사람들을 찾아 - 예루살렘으로 데려다가 -
❶ 감사하며 노래하며 제금을 치며 비파와 수금을 타며 - 즐거이 봉헌식을 행하려 하매
(느 12:27b)
❷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- 몸을 - 정결하게 하고
❸ 또 백성과 성문과 성벽을 - 정결하게 하니라(느 12:30)
ⅲ) 에스라와 느헤미야①가 - 양쪽으로 나뉘어 - 성전에 올라감.(느 12:37~40)
❶ 동쪽 - 에스라(느 12:31~37) vs 서쪽 - 느헤미야(느 12:38~39)
❷ 출발 문 - 골짜기 문 으로 추정
❸ 만나는 문 - 양문
※ 두 찬양단이 - 반대 방향으로 출발했지만 -
⇒ 양문에서 - 함께 만나 - 성전으로 들어감.(느 12:40)
cf) 양문 - 성전으로 들어가는 문.
성전제사에 필요한 제물인 - 양이 들어가는 문.
※ 어린양이신 예수그리스도
ⅳ) 이 날에 - 무리가 - 큰 제사를 드리고 심히 즐거워하였으니 -
※ 이는 - 하나님이 크게 즐거워하게 하셨음이라
⇒ 부녀와 어린 아이도 - 즐거워하였으므로
⇒ 예루살렘이 즐거워하는 소리가 - 멀리 들렸느니라
(느 12:43)
⑱ 느헤미야①의 마지막 개혁 작업들 - 백성 부흥 운동(느 13:1~31)
※ 이스라엘의 재범죄와 - 느헤미야①의 재개혁
❶ 율법에 준한 이방인 분리(느 13:3)
❷ 도비야 추방 및 성전청결(느 13:7~9)
❸ 레위 사람들을 - 다시 불러다 세움(느 13:10~12)
★참고 - 243. 레위지파 레위인①~⑤
❹ 안식일 규례를 - 지키게 함(느 13:15~22)
❺ 이방인과 혼인한 자들을 - 징계함(느 13:23~27)
❻ 제사장직과 레위인들을 - 재정비(느 13:28~30)
❼ 정한 기한에 - 나무와 처음 익을 것을 드리게 함.(느 13:31)
ⅰ) 때 - 유다 총독의 임기를 마치고(느 2:5, 느 5:14)
⇒ 바사의 수산성으로 복귀함.
※ 느 12장 성벽 봉헌을 마친 후.
ⅱ) 모세의 책을 들려줌 - 모압과 암몬 사람은 총회에 들어오지 못함(느 13:1)
Ⓐ 그 날 - 모세의 책을 낭독하여 - 백성에게 들렸는데
★참고 - 280. 모세오경
Ⓑ 그 책에 기록하기를 -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-
❶ 영원히 - 하나님의 총회에 - 들어오지 못하리니(느 13:1)
❷ 이는 - 그들이 양식과 물로 - 이스라엘 자손을 영접하지 아니하고
※ 도리어 발람에게- 뇌물을 주어 - 저주하게 하였음이라
(느 13:2, 민 22~24장)
Ⓒ 백성이 - 이 율법을 듣고 -
⇒ 곧 섞인 무리를 -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모두 분리함.(느 13:3)
ⅲ) 도비야가 - 성전 안의 한 방에서 머뭄.(느 13:4~9)
※ 느헤미야①가 예루살렘에 없는 동안 - 제사장 엘리아십이
과거 창고로 사용한 성전의 한 방을
도비야에게 내어 줬음.(느 13:4~9)
❶ 제사장 엘리아십 - 타락한 제사장(느 13:4~9, 느 6:17~19)
❷ 암몬사람 도비야와 유착된 - 영적 리더 제사장 엘리아십
⑲ 이때 - 산발랏이 - 예루살렘에 있는 제사장직들 및 귀인들과 사돈을 맺음.(느 13:28)
※ 느 13:28 -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손자 요야다의 아들 하나가
※ 호론 사람 산발랏의 - 사위가 되었으므로 -
⇒ 내가 - 쫓아내어 - 나를 떠나게 하였느니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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