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96. 산헤드린(Sanhedrin) - 산헤드린 공회, 유대인 최고 법원, 종교 재판소
① 의미 - ‘공회’
❶ ‘산헤드린’은 - 공회를 의미하는 ‘수네드리온 συνέδριον’라는
헬라어에서 기원함.
⇒ ‘모임 assembly’, ‘회의 council’의 뜻을 가짐.
❷ 성경에서는 - ‘공회’로 번역됨.(마 26:59, 막 13:9, 막 14:55 . . .)
cf) 개정개역 - ‘공회’
공동번역(가톨릭), 현대인 성경 - ‘의원 의회’
새번역 - ‘공의회’
② 그리스( = 헬라), 로마 시대에 있었던 - 유대인의 최고 법원 및 종교 재판소, 의결 기관
※ 로마제국의 허락하에 - 자치적으로 운영.
★참고 - 245. 로마제국①②
❶ 사법권
❷ 율법에 따른 - 재판권 가짐
❶ 예루살렘 산헤드린
⒈ 대공회(the great Sanhedrin )
⒉ 의장 - 대제사장
⒊ 유대교의 대법원
❷ 지역 산헤드린
⒈ 소공회(the lesser sanhedrins)
⒉ 이스라엘의 다른 지역과 디아스포라 지역에 만들짐.
⒊ 유대인들이 사는 마을은 - 종교와 관습에 관한 지역재판권을 가짐.
cf) 미쉬나(Mishinah) - 120명 이상의 유대인들이면 -
⇒ 23명의 공회원 선출
③ 신약의 다른 표현 -
❶ 대제사장들(ἀρχιερεῖς)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❷ 서기관들(γραμματεῖς)
❸ 장로들(πρεσβύτεροι)(막 14:43, 마 27:41, 막 11:27)
※ 주로 예루살렘의 대산헤드린(the great Sanhedrin)을 의미함.
④ 구성 - 모두 71명
ⅰ) 구성 - ❶ 의장 - 대제사장 - 1명
❷ 의원 - 70
cf) 모세를 도와주던 - 70인 장로에서 기원(민 11:16 )
※ 민 11:16 -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-
※ “이스라엘 노인 중에
네가 알기로 -
※ 백성의 장로와 지도자가 될 만한 자 - 70명을 모아 -
⇒ 내게 데리고 와 - 회막에 이르러
⇒ 거기서 - 너와 함께 서게 하라!.”
ⅱ) 사두개 제사장인 귀족 계급 + 바리새인 으로 구성됨.(마 16:21, 마 27:41)
cf) 이 시대에 대제사장과 제사장 대부분이 - 사두개인들이었음.
⑤ 산헤드린의 기원과 형태의 변화
ⅰ) 출애굽 시대 - 모세를 돕도록 임명된 - ‘70인 장로회의’(민 11:16~17)
※ 민 11:16 -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-
※ “이스라엘 노인 중에
네가 알기로 -
※ 백성의 장로와 지도자가 될 만한 자 - 70명을 모아 -
⇒ 내게 데리고 와 - 회막에 이르러
⇒ 거기서 - 너와 함께 서게 하라!.”
ⅱ) 바벨론 포로 귀환 후 에스라 시대(스 5:5, 스 10:8, 느 2:16, 느 4:8, 느 7:5)
Ⓐ 더 이상 왕들을 의지하지 않고 - 제사장들, 각 지파 수장인 장로들
각 지파의 귀족과 관리들로 구성된 -
※ 법적 정치적 자문기구
Ⓑ 에스라 - 지도자층을 재조직 함.(스 5:5, 스 6:14, 느 2:16, 느 4:14)
Ⓒ 장로들(스 5:5, 스 6:14)
※ 스 5:5 - 하나님이 - 유다 장로들을 돌보셨으므로 -
⇒ 그들이 - 능히 공사를 막지 못하고
※ 이 일을 다리오에게 아뢰고 - 그 답장이 오기를
기다렸더라
※ 스 6:14 - 유다 사람의 장로들이 -
※ 선지자 학개와 잇도의 손자 스가랴①의 - 권면을 따랐으므로 -
⇒ 성전 건축하는 일이 - 형통한지라
이스라엘 하나님의 명령과
바사 왕 고레스와 다리오②와
아닥사스다②의 조서를 따라 -
※ 성전을 건축하며 - 일을 끝내되
Ⓓ 방백들(느 2:16, 느 4:14)
※ 느 2:16 - 방백들은 - 내가 어디 갔었으며
무엇을 하였는지 - 알지 못하였고
나도 - 그 일을 - 유다 사람들에게나
제사장들에게나 귀족들에게나
방백들에게나 그 외에 일하는 자들에게 -
※ 알리지 아니하다가
ⅲ) 그리스( = 헬라) 지배 시대 - ‘게루시아’
★참고 - 78. 그리스①~③
Ⓐ 때 - 수리아( = 시리아) 왕 안티오코스 3세(기원전 223~187년) 때
Ⓑ 예루살렘에 장로 모임
※ 즉 원로원인 ‘게루시아’를 결성한 것을 - 산헤드린의 직접적인 기원으로 봄.
Ⓒ 팔레스타인 지방은 지방자치제였다.
⇒ 국가를 대표하는 유대 입법 기관을 가지도록 허락함.
(마카비 1서 12:6, 마카비 2서 4:44)
Ⓓ 본래 - 사두개 제사장인 귀족 계급으로 구성됨.
cf) 이 시대에 대제사장과 제사장 대부분이 - 사두개인들이었음.
★참고 - 475. 사두개인
Ⓔ 바리새인들의 중요도가 점차 증가됨에 따라 -
⇒ 점점 그들이 - 산헤드린을 대표하게 됨.
cf) 알렉산드라 여왕 때부터 -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포함됨.(BC 76~67)
※ “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” (마 16:21, 마 27:41)
★참고 - 343. 바리새인
ⅳ) 로마 제국 지배 시대
Ⓐ 예루살렘에서 처음으로 - 종교회의를 ‘산헤드린’이라 부름
※ 로마제국 총독 가비니우스가 수리아( = 시리아) 속주를 다스리던 때.
(약 BC 57~55년)
Ⓑ 로마의 원로원(senate) 같은 역할을 함.(행 5:21)
Ⓒ 줄리어스 시저 - 산헤드린 권력을 이스라엘 전역으로 확장시킴.
cf) 줄이어스 시저 = 가이사 = 카이사르
Ⓓ 대헤롯 기간(BC 37~4년) - 산헤드린 권력이 축소됨.
ⓐ 대헤롯 - 왕이 되기 전에 -
※ 산헤드린은 - 그의 불법적 폭력과 처형에 대해
갈릴리 사람들이 그를 고발하고
심문하려 했다.,
ⓑ 그러자 대헤롯이 - 오히려 산헤드린 공회원들을 죽이고 -
⇒ 자기의 사람들로 공회를 채움.
(요세푸스 고대사 14.163~184)
⇒ 사두개파의 권력이 강해짐.
ⓒ 타락한 산헤드린 공회는 - 헤롯 왕조와 결합하여 -
⇒ 이스라엘의 - 참된 영적 지도자가 되지 못하고 -
⒈ 왕들의 잘못에 - 눈을 감았으며
⒉ 권력을 탐하는 - 탐욕가가 되고
⒊ 성전에서 장사하는 - 장사꾼이 되었다.
⇒ 예수를 - 죽이고
선지아와 사도들을 - 죽이는 자들이 되었다.
ex) ❶ 헤롯 대왕 - 베들레헴① 유아학살(마 2:4, 16)
❷ 헤롯 안디바 - 세례 요한① 처형(마 14:11)
❸ 헤롯 아그립바① 1세 - 야고보① 처형(행 12:2)
❹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 -
⒈ 성전에서 장사(마 21:12, 막 11:5, 눅 19:45)
⒉ 예수님을 빌라도에 고발(마 27:2)
Ⓔ 헤롯 대왕이 죽은 후 - 헤롯 아켈라오와 로마 총독들의 통치 기간 중에는 -
※ 산헤드린의 권력이 - 이스라엘 본토 내에서만 끼치도록 제한됨.
Ⓕ 예수님 당시의 산헤드린 - 산헤드린의 권력이 다시 확장됨(AD 6~66년)
ⓐ 유대인들의 율법에 따라 - 재판도 가능했음.
ⓑ 모세 율법과 관련된 - 여러 문제를 상소할 수 있는 최종 재판소.
★참고 - 280. 모세오경
Ⓖ 치안을 위해 - 자체 내의 관료들에게 - 범인의 체포를 명령할 수도 있었음.
(마 26:47, 막 14:43, 행 4:3)
※ 마 26:47 - 말씀하실 때에
12 중의 하나인 - 유다②가 왔는데
※ 대제사장들과
백성의 장로들에게서 - 파송된 큰 무리가 -
⇒ 칼과 몽치를 가지고 - 그와 함께 하였더라
Ⓗ 예수가 갈릴리에 있을 때에는 - 그에게 권력을 행사할 수 없었다.
cf) 예수님 체포와 심판 과정은 - 과정이 불법임.
ⓐ 예수님에게 - 신성모독(블라스페미아, βλασφημία)의 죄로
공식적 판결함.(마 26:65, 막 14:64)
⇒ 예수님이 - 십자가형을 받게됨.
ⓑ 유대인은 사형권이 없기에 - 로마 총독 빌라도에게 심판을 넘김.
★참고 - 458. 빌라도
⇒ 신속한 처형을 위해 - 산헤드린이 종교적이 아닌 정치적 고발을 함.
cf) ❶ 스데반 - 신성모독 죄 - 돌을 던져 죽임.
❷ 예수님 - 반란음모 죄 - 로마의 십자가형
ⓒ 산헤드린 소집은 -
❶ 대제사장의 집 같은 사적 장소에서 - 모일 수 없다.
❷ 밤이나 절기, 안식일에는 - 소집될 수 없음.
❸ 재판 당일에 - 사형을 언도하지 않음.
※ 다음 날이 될 때까지 - 기다려야 함.
Ⓘ 예루살렘이 함락되기 40여 년 전까지 - 시민들을 처벌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짐.
Ⓙ 그 이후에는 - 사형 선고를 내릴 수 있었으나 -
※ 사령집행에는 - 로마총독의 허락이 있어야 했다.
cf) 예수님은 - 산헤드린 심문 이후
⇒ 로마 총독인 빌라도 앞에서도 - 심문을 받아야 했다.
(요 18:31~32)
⇒ 예수님이 - 십자가형을 받게됨.
※ 십자가형은 - 유대인의 처형 방법이 아니고
로마식 처형 방법임.
Ⓚ 디아스포라에게까지 영향을 미침.(행 9:2, 행 22:5, 행 26:12)
※ 행 9:2 - 다메섹 여러 회당에 가져갈 - 공문을 청하니 -
※ 이는 - 만일 그 도를 따르는 사람을 - 만나면 -
⇒ 남녀를 막론하고 - 결박하여
예루살렘으로 잡아오려 함이라
⑥ 산헤드린의 재판 규정과 과정
ⅰ) 재판관의 자격 - 잘 지켜지지 않았음.
❶ 다양한 언어 구사 해야 함 - 통역이 필요치 않도록
70가지 언어를 말할 수 있어야 함.
❷ 분별의 눈이 있어야 함. - 사람의 간궤와 거짓을 간파할 수 있어야 함.
❸ 나이 - 중년.
※ 젊지도 않고 늙지도 않은 나이.
❹ 인격 - 존경받을 만한 인격을 갖추어야 함.
❺ 보수 - 보수가 없음 - 명예직
⇒ 보수를 받은 사람의 재판은 - 무효가 됨.
cf) 그러나 당시 제사장직을 사고 팔았으며
뇌물을 받거나
성전에서 장사하여 돈을 챙기기도 했음.
(마 21:12, 막 11:15, 요 2:14)
ⅱ) 서기, 법 집행인 같은 조수들 - 재판관의 명령이 수행되도록 도움
ⅲ) 재판 장소 - 성전의 한 장소
❶ 산헤드린은 - 대제사장의 집 같은 사적 장소에서 모일 수 없다.
❷ 그러나 이 최고 법정의 권위는 - 예수님이 돌아가신 후 많이 실추됨.
⇒ 성전에 있는 방에서 - 재판을 할 수 없게 됨.
❸ 고등 법원 - 4곳
⒈ 여리고 ⒉ 세포리스 ⒊ 하마테 ⒋ 가다라
ⅳ) 재판 시기 - 주로 월요일과 목요일
cf) 안식일과 유대 명절에는 - 피함.
ⅴ) 소송 -
Ⓐ 민사 재판 - 양편 당사자가 다 주도권을 갖음.
Ⓑ 형사 재판 - 고발인이 필요함.
ⅵ) 입장 -
Ⓐ 재판관 - 성전 쪽에서
❶ 중대한 사건 때 – 70명 의원이 전원 출석
❷ 보통 사건 때 - 23명만 출석해도 가능.
Ⓑ 피고인 – 바깥쪽에서 들어옴.
ⅶ) 좌석 배치
Ⓐ 재판장 - 넓게 트인 반원형의 법정 중앙에 앉음.
Ⓑ 좌우에 - 70명의 의원이 연령 순으로 앉음.
Ⓒ 정면에 - 재판 보좌원 - 랍비의 제자들
- 참관하는 일반 백성들
Ⓓ 그 뒤 - 감시원들, 문지기들, 종들.
ⅷ) 심리를 시작하기 전에 - ‘쉐마 이스라엘’을 낭독함.(신 6:4~9, 신 11:13~21, 민 15:37~41)
❶ 쉐마 이스라엘 - 히브리어 שמע ישראל,
- 이디시어 Sh‘ma Yisroel
❷ 의미 - “이스라엘아, 들으라! Hear, O Israel!.”
❸ 모든 법 = 종교법.
⇒ 유대인의 법정은 - 성경과 성경의 전통적 해석을 중요시함.
ⅸ) 일반 법정 - 하나님과 하늘, 예루살렘, 성전에 대한 맹세와 증언을 허용했음.
⇒ 예수님 - 거짓 맹세하는 바리새인들을 책망하셨음.(마 23:16~22)
※ 마 23:16 - 화 있을진저!. 눈 먼 인도자여!.
너희가 말하되 -
※ “누구든지 - 성전으로 맹세하면 - 아무 일 없거니와
-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- 지킬지라!.”
하는도다
마 23:17 - 어리석은 맹인들이여!. 어느 것이 크냐?
그 금이냐?
그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?
마 23:18 - 너희가 또 이르되 -
※ “누구든지 - 제단으로 맹세하면 - 아무 일 없거니와
- 그 위에 있는 예물로 맹세하면 - 지킬지라!.”
하는도다
마 23:19 - 맹인들이여!. 어느 것이 크냐?
그 예물이냐?
그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?
마 23:20 - 그러므로 제단으로 맹세하는 자는 -
※ 제단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으로 - 맹세함이요
마 23:21 - 또 성전으로 맹세하는 자는 -
※ 성전과 그 안에 계신 이로 - 맹세함이요
마 23:22 - 또 하늘로 맹세하는 자는 -
※ 하나님의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로 - 맹세함이니라
ⅹ) 증인 및 증언 - 목격자의 증언이 필요하였다.
Ⓐ 귀로 들었을지라도 - 눈으로 보지 않은 증언은 - 채택되지 않음.
Ⓑ 2~3명의 증인이 필요.(민35:30, 신17:6, 19:15, 요8:17).
Ⓒ 증인 - 범죄자에게 "최초의 돌"을 던지도록 함(신17:7).
ex) 간음한 여자(요8:7).
ⅺ) 판결을 위한 투표
Ⓐ 가장 나이 어린 의원부터 시작함.
Ⓑ 선고 -
❶ 무죄의 선고 – 과반수 이상
❷ 사형 선고 - 절대 다수여야 함.
ⅻ) 판결의 집행
Ⓐ 무죄일 때 - 즉시 석방
Ⓑ 유죄 일 때 - 24시간 연기되함.
⑦ AD 70년 이후 - 산헤드린은 폐지되었다.
⑧ 성경에 나오는 주요 산헤드린 의원
cf) 안나스와 가야바는 - 대제사장으로 산헤드린 의장.
★참고 - 9. 가야바
ⅰ) 니고데모 (요 3:1~14)
★참고 - 152. 니고데모
Ⓐ 바리새인 산헤드린 공회원 - 유대인의 지도자(요 3:1)
Ⓑ 밤에 몰래 예수님을 방문했지만 -
※ ‘하나님의 나라를 보기 위해서는 - 거듭나야한다’는
영적 의미를 깨닫지 못함.
(요 3:1~14)
Ⓒ 예수님을 위해 - 산헤드린 공회에 변호함.(요 7:50~52)
❶ 유대지도자들이 - 예수를 죽일 계획을 세웠었다.(요 7:25~44)
❷ 그때 - 정당한 판결도 없이
정죄 하는 것에 대해 항변함.(요 7:50~51)
ⓐ 아랫사람들이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로 오니
그들이 묻되 -
※ 대제사장들, 바리세인들 - “어찌하여 잡아오지 아니하였느냐?”
(요 7:45)
아랫사람들 - “그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말한 사람은
이 때까지 없었나이다”(요 7:46)
바리새인들 - “너희도 미혹되었느냐?”(요 7:47)
“당국자들이나 바리새인 중에 -
※ 그를 믿는 자가 있느냐?” (요 7:48)
“율법을 알지 못하는 이 무리는 - 저주를 받은 자로다.”
(요 7:49)
ⓑ 그 중의 한 사람
곧 전에 예수께 왔던 - 니고데모가 그들에게 말하되(요 7:50) -
※ 니고데모 - “우리 율법은 - 사람의 말을 듣고
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심판하느냐?”
(요 7:51)
대제사장들, 바리새인들 - “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?
찾아 보라!.
※ 갈릴리에서는 - 선지자가 나지
못하느니라.”
(요 7:52)
Ⓓ 예수님을 장사지냄 - 같은 공회의원 아리마대 요셉③를 도와
장사지내려고 담대하게 와서 도움.
(눅 23:50~56, 마 27:57~61, 막 15:42~47, 요 19:38~42)
❶ 예수님의 시체에 바를 - 값비싼 향유를 제공했으며
❷ 장사지내는 일에 협력함.(요 19:39~40)
ⅱ) 가말리엘
★참고 - 5. 가말리엘
Ⓐ 산헤드린 회원, 바리새인, 율법학자.
※ 행 5:34 - 바리새인 가말리엘은 - 율법교사로 -
※ 모든 백성에게 - 존경을 받는 자라
공회 중에 일어나 – 명하여
⇒ 사도들을 - 잠깐 밖에 나가게 하고
Ⓑ 바리새인 중 - 덜 극단적인 진영(힐렐학파)을 대표하는 산헤드린 회원.
ⓐ 랍비 힐렐의 손자이자 제자.
ⓑ 그 당시 유대교를 지도한 대인물로서 -
※ 예루살렘 멸망 후에도 -
⇒ 그의 사상은 - 큰 영향을 끼침.
Ⓒ 바울의 스승.(행 5:34, 행 22:3)
※ 바울 - “나는 - 유대인으로
길리기아 다소에서 났고 - 이 성에서 자라
가말리엘의 문하에서 - 우리 조상들의 율법의
엄한 교훈을 받았고
오늘 너희 모든 사람처럼 - 하나님께 대하여
열심이 있는 자라(행 22:3)
Ⓓ 베드로의 재판 때 그가 합리적으로 중재함.(행 5:34~39)
❶ 드다와 유다의 예를 들어 설명함.(행 5:34~39)
❷ 사도들의 전도에 - 공회가 사도들을 죽이려 하자 -
⇒ 가마리엘이 - 신중히 행동할 것을 주장함.(행 5:34~39)
ⓐ 바리새인 가말리엘은 - 율법교사로 -
※ 모든 백성에게 - 존경을 받는 자라
ⓑ 공회 중에 일어나 - 명하여 -
⇒ 사도들을 - 잠깐 밖에 나가게 하고(행 5:34)
※ 가말리엘 - “❶ 너희가 - 이 사람들에게 대하여 어떻게 하려는지
조심하라!.”(행 5:35b)
❷ 이 사람들을 상관하지 말고 - 버려 두라!.”(행 5:38a)
ⅲ) 아리마대 요셉③
Ⓐ 산헤드린 공회의 회원.(막 15:43, 눅 23:50, 마 27:57)
Ⓑ 예수님을 은밀히 따랐던 제자.(요 19:38, 막 15:43)
※ 요 19:38 - 아리마대 사람 요셉③은 - 예수의 제자이나 -
※ 유대인이 두려워 - 그것을 숨기더니
이 일 후에 -
※ 빌라도에게 -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기를
구하매
⇒ 빌라도가 - 허락하는지라
⇒ 이에 가서 -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니라
Ⓒ 하나님의 나라를 - 기다리던 자였다.(눅 23:50~51, 막 15:43)
※ 눅 23:50 - 공회 의원으로
선하고 의로운 요셉③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
눅 23:51 - (그들의 결의와 행사에 - 찬성하지 아니한 자라)
그는 - 유대인의 동네 아리마대 사람이요
※ 하나님의 나라를 - 기다리는 자라
Ⓓ 예수를 죽이려던 의회의 결정과 행동에 - 찬성하지 않았다.(눅 23:51)
Ⓔ 빌라도에게 - 십자가에 매달려 있는 예수의 시체를 달라고 함.
⇒ 장사지낸후 자신의 새 무덤에 시체를 넣음.
※ 같은 산헤드린 니고데모가 - 밤에 향품을 가지고 왕 도움
(마 27:57~61, 막 15:43, 요 19:38, 눅 23:50~5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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