577. 스가랴서(Zechariah)① - 스가랴서의 특징, 스가랴서의 개략
(1) 저자 - 스가랴①(슥 1:1)
※ 슥 1:1 - 다리오② 왕 제 2년 8째 달에
※ 여호와의 말씀이 -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 -
⇒ 선지자 스가랴①에게 임하니라
이르시되
① 1차 바벨론( = 바빌론 = 바빌로니아) 포로 귀환 시기의 사람.
※ 총독 스룹바벨①( = 세스바살)의 지휘 아래 - 예루살렘으로 귀환.(느 12:1~4)
★참고 - 344. 바벨론①~③
※ 느 12:1 - 스알디엘의 아들 스룹바벨ⓛ( = 세스바살)과
예수아( = 여호수아②)와 함께 돌아온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은
이러하니라
제사장들은 - 스라야와 예레미야와 에스라와
느 12:2 - 아마랴와 말룩과 핫두스와
느 12:3 - 스가냐와 르훔과 므레못과
느 12:4 - 잇도와 긴느도이와 아비야와
cf) 잇도 - 스가랴①의 아버지
② 바사( = 페르시아)의 포로로 - 남유다 선지자, 제사장(슥 1:7)
※ 바벨론( = 바빌론) → 메대( = 메디아) → 바사( = 페르시아)
cf) 소년 때에 소명을 받음 - 약 30살 정도(유대인 문화 속의 소년)
(슥 1:1)
※ 다리오② 왕 2년 8째 달에.
★참고 - 346. 바사①②
※ 슥 1:1 - 다리오② 왕 제 2년 8째 달에
※ 여호와의 말씀이 -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 -
⇒ 선지자 스가랴①에게 임하니라
이르시되
※ 슥 1:7 - 다리오② 왕 제 2년 11째 달
곧 스밧월 24일에 -
※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 선지자 스가랴①에게 -
⇒ 여호와의 말씀이 임하니라
③ 때 - 다리오②( = 다리우스 1세) 때(슥 1:7)
cf) 다리오② - 바사( = 페르시아)의 왕.
= 다리우스 1세
= 다리우스 히스타스페스
★참고 - 163. 다리오②
※ 슥 1:1 - 다리오② 왕 제 2년 8째 달에
※ 여호와의 말씀이 -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
⇒ 선지자 스가랴①에게 임하니라
이르시되
④ 동시대 사람 - 학개, 스룹바벨①
ⅰ) 학개 - 노년에 소명을 받음 - 다리오왕 2년 6월 1일부터
cf) 스가랴① - 학개보다 2달 뒤에 소명을 받음.
※ 학 1:1 - 다리오② 왕 제 2년 6째 달
곧 그 달 초하루(1일)에 -
※ 여호와의 말씀이 - 선지자 학개로 말미암아
⇒ ❶ 스알디엘의 아들 유다 총독 스룹바벨①과
❷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②에게 임하니라
이르시되
ⅱ) 스룹바벨 ①( = 세스바살) - 1차 바벨론 포로귀환 지도자(스 1:8, 스 5:14)
cf) 세스바살 - ‘스룹바벨①’의 바벨론식 이름.
※ 스 1:8 - 바사 왕 고레스②가 - 창고지기 미드르닷에게 명령하여 -
⇒ 그 그릇들을 - 꺼내어 세어서
※ 유다 총독 세스바살에게 - 넘겨주니
★참고 - 47. 고레스 2세
(2) 저작 연대 - BC 520 ~ BC 518년(성전이 중건되고 있던 시기)
(3) 특징
① 1차 포로 귀환 후 - 예루살렘 성전이 재건되던 중 - 받은 예언들.
② ‘천사’에 대한 언급이 많음.
③ ‘만군의 여호와’라는 표현이 많음.
cf) 학개서와 비슷
④ 축복과 회복의 말씀 - 메시야적 예언이 있다.
❶ 다른 민족들이 - 이스라엘 사람들을 더 이상 괴롭히지 못하게 할 것임.
❷ 이방인들도 - 이스라엘 사람들의 하나님을 따르게 될 것임.
❸ 나중에 오실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의 개념까지 말씀하심 (슥 6:12, 사 11:1~5)
⑤ 열납 되지 않는 금식과 - 열납되는 금식(슥 7:5~13, 사 58:4~5)
⑥ 8개의 상징적 환상이 있다.(슥 1:7~6:15)
cf) 이사야서와 비슷.
ⅰ) 나이가 젊고 경험이 부족하여 -
⇒ 시청각적인 환상을 통해 - 계시하고 이해시키심.
ⅱ) 8개의 환상(슥 1:7~6:15)
❶ 화석류나무 사이에 선 자 - 말을 탄 자들(슥 1:7~1:17)
❷ 4 뿔과 - 대장장이 4명(슥 1:18~21)
❸ 측량줄을 잡은 사람 - 측량줄을 잡고 왔다 갔다하는 - 천사(슥 2:1~13)
❹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선 - 대제사장 여호수아②(슥 3:1~10)
❺ 순금 등잔대와 - 2개의 감람나무(슥 4:1~14)
❻ 날아가는 두루마리(슥 5:1~4)
❼ 에바 속 여인 - 에바 속에 앉은 여인(슥 5:5~11)
❽ 4개의 병거 - 두 산 사이에서 나온 4개의 병거(슥 6:1~8) 스가랴의 환상 - 8가지
⑦ 스룹바벨 성전 재건을 지시 - 성전 재건을 격려.(스 5:17~6:14)
cf) 학개서와 같다.
※ 학개에게는 - 성전 재건만 지시
❶ 성전 완성됨.(스 6:14, 학 2:4, 학 2:18)
❷ 유월절을 지킴 - 1월 14일(스 6:19~21)
cf) 유월절 - 1워 14일
무교절 - 1월 15일 ~ 21일
초실절 - 1월 16일
❸ 무교절을 지킴 - 1월 15일~21일(스 6:22)
ⅰ) 성전 공사가 중단(방해)됐었음.(스 4:24)
※ 다리오② 1세( = 다리우스 1세) 2년까지 중단됨.(BC 534)
ⅱ) 중단된 이유 - 르훔(방백)과 심새(서기관)가 바사( = 페르시아) 왕들에게 - 투서를 보냄(스 4:124)
※ 아닥사스다①( = 캄비세스② 2세), 가짜 스메르디스(가우마타)
ⅲ) 다리오② 1세가 - 고레스② 2세의 조서를 다시 확인함으로 -
⇒ 중단되었던 성전 재건이 - 다시 진행됨(스 6:1)
※ 다리오② 왕의 조서가 내리매(스 6:13)
⇒ 유브라데 강 건너편 총독 닷드내와 스달보스내와 그들의 동관들이 -
※ 신속히 준행하니라(스 6:13)
ⅳ) 스가랴①와 학개가 - 성전 중건을 격려함.(BC 520년)(스 6:14, 학 2:4, 학 2:18)
★참고 - 566. 스가랴①
⇒ ❶ 성전 건축하는 일이 - 형통하게 됨.(스 6:14)
❷ 중단 후 재건 시작(BC 520)~마침(BC 516년) - 4년 만에 완성
※ 스 6:15 - 다리오②( = 다리우스 1세) 왕
제 6년 아달월 3일에 -
※ 성전 일을 - 끝내니라(스 6:15)
⒈ 고레스② 칙령(BC 538) - 귀환,성전건축 명령(스 1:1~4, 대하36:23)
※ 고레스② 2세
⒉ 1차 귀환(BC 536) - 성전 착공(스 3:12) - 스룹바벨(스 2:1)
예수아( = 여호수아②)
※ 고레스② 2세
⒊ 성전 공사 재개(BC 520)(스5:2, 학1:1) - 학개, 스가랴①(스 5:1~2)
※ 다리오② 1세 - 고레스② 조서 확인(스 5:17~6:14)
⒋ 성전 완공.(BC 516년 12월 3일) - 다리오② 1세(스 6:13)
※ 20년 걸림 - BC 536년 2월~BC 516년 12월 3일 까지
(스 6:14~16)
cf) 성벽완성 - 느헤미야①가 아닥사스다② 1세 때 완성.
Ⓐ 유다 사람의 장로들이 -
※ 선지자 학개와 잇도의 손자 스가랴①의 권면을 - 따랐으므로 -
⇒ 성전 건축하는 일이 - 형통한지라(스 6:14a)
★참고 - 524. 성전①~⑩
※ 학개 - “그러나 여호와가 이르노라!.
※ ❶ “스룹바벨아!. -
※ 스스로 굳세게 할지어다!.
❷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②야!.
※ 스스로 굳세게 할지어다!.
여호와의 말이니라!.
❸ 이 땅 모든 백성아!. - 스스로 굳세게 하여 일할지어다!.
❹ 내가 너희와 함께 하노라.
※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!.”(학 2:4)
Ⓑ 이스라엘 하나님의 명령과 -
❶ 바사 왕 고레스②( = 키루스 2세)와
❷ 다리오②( = 다리우스 1세)와
❸ 아닥사스다②( = 아닥사스다 1세 = 롱기마누스)의
※ 조서를 따라 -
⇒ 성전을 건축하며 - 일을 끝내되(스 6:14b)
cf) 아닥사스다② - 느헤미야①의 성벽재건을 도움
ⅴ) 성전 봉헌식을 행함(스 6:16~18)
Ⓐ 이스라엘 자손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기타 사로잡혔던 자의 자손이 -
※ 즐거이 - 하나님의 성전 봉헌식을 행하니(스 6:16)
Ⓑ 하나님의 성전 봉헌식을 행할 때에
ⓐ 수소 - 100 마리와
숫양 - 200 마리와
어린 양 - 400 마리를 - 드리고
ⓑ 또 이스라엘 지파의 수를 따라 - 숫염소 12마리로 -
⇒ 이스라엘 전체를 위하여 - 속죄제를 드리고(스 6:17)
Ⓒ 제사장을 - 그 분반대로
레위 사람을 - 그 순차대로 세워 -
⇒ 예루살렘에서 - 하나님을 섬기게 하되
※ 모세의 책에 기록된 대로 - 하게 하니라(스 6:18)
ⅵ) 유월절을 지킴 - 1월 14일(스 6:19~21)
cf) ❶ 유월절 - 1워 14일
❷ 무교절 - 1월 15일 ~ 21일
❸ 초실절 - 1월 16일
Ⓐ 1째 달 14일에 - 유월절을 지키되(스 6:19)
Ⓑ 몸을 정결하게 하고 -
※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- 일제히 몸을 정결하게 하여 -
⇒ 다 정결하매(스 6:20a)
Ⓒ 유월절 양을 잡으니 - 사로잡혔던 자들의 모든 자손과
자기 형제 제사장들과
자기를 위하여.(스 6:20b) -
※ 다 먹고(스 6:21a)
ⅶ) 무교절을 지킴 - 1월 15일~21일(스 6:22)
★참고 - 284. 무교절
Ⓐ 대상 - 사로잡혔다가 돌아온 - 이스라엘 자손과(스 6:21b)
자기들의 더러운 관습을 버리고 -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찾는 -
※ 그 땅의 - 이방 사람들이(스 6:21b)
Ⓑ 즐거움으로 - 이레(7일) 동안 - 무교절을 지켰으니 -
※ 이는 - 여호와께서 - 그들을 즐겁게 하시고
- 또 앗수르 왕의 마음을 그들에게로 돌려 -
⇒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신 하나님의 성전 건축하는 손을
※ 힘 있게 하도록 - 하셨음이었더라(스 6:22)
cf) ‘앗수르 왕’의 표현 = 바사( = 페르시아) 왕.
※ 이유 - 바사(페르시아)가 앗수르( = 아시리아)를 정복했으므로.
(4) 개략
1) 메시야 왕국에의 환상(슥 1~8장)
cf) 학개에게는 - 성전 재건만 지시했음.
스가랴①에게는 -
❶ 성전 재건을 지시.
❷ 8가지 환상도 보여 주심.
❸ 축복의 말씀 -
⒈ 다른 민족들이 - 이스라엘 사람들을 더 이상 괴롭히지 못하게 할 것임.
⒉ 이방인들도 - 이스라엘 사람들의 하나님을 따르게 될 것임.
⒊ 나중에 오실 구원자, 메시야 - 예수 그리스도의 개념까지 말씀하심
★참고 - 273. 메시야
① 서론적 권면(슥1:1~6)
② 8 환상(슥 1:7~6:15)
③ 메시아의 상징인 - “대제사장 여호수아②에게 - 면류관을 씌워라!.”(슥 6:9~15)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ⅰ) 왕족이며 총독인 스룹바벨에게 씌운 것이 아님.
Ⓐ 은과 금을 받아 - 면류관을 만들어 -
⇒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②의 머리에 씌우고 (슥 6:11)
Ⓑ 말하여 이르기를 -
※ 스가랴① - “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-
※ “보라!.
❶ ‘싹’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-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-
⇒ 여호와의 전을 - 건축하리라.(슥 6:12)
※ 그가 - ⒈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
⒉ 영광도 얻고
⒊ 그 자리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요
❷ 또 제사장이 - 자기 자리에 있으리니 -
⇒ 이 둘 사이에 - 평화의 의논이 있으리라.”
하셨다.”
하고(슥 6:13)
ⅱ) 대제사장 여호수아②에게 - 면류관을 씌운 이유(슥 6:12, 사 11:1~5)
Ⓐ 미래에 - 영원한 왕이자
영원한 대제사장이 나올 것이라는 예표.
cf) 여호수아②는 - 다윗 왕가 출신이 아니기 때문에
왕이 될 자격이 없다.
Ⓑ 왕이 될 대제사장의 이름 - ‘순’(싹) = 그리스도를 나타냄 (슥 6:12, 사 11:1~5)
ⓐ 이새의 줄기에서 - 한 싹이 나며
그 뿌리에서 - 한 가지가 나서 - 결실할 것이요(사 11:1)
ⓑ 그의 위에 - 여호와의 영 -
※ 곧 - ❶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
❷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
❸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⇒ 강림하시리니(사 11:2)
ⓒ 그가 - ❶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-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(사 11:3a)
❷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- 심판하지 아니하며(사 11:3b)
❸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 - 판단하지 아니하며(사 11:3c)
❹ 공의로 - 가난한 자를 – 심판하며(사 11:4a)
❺ 정직으로 - 세상의 겸손한 자를 - 판단할 것이며(사 11:4b)
❻ 그의 입의 막대기로 - 세상을 치며(사 11:4c)
❼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- 악인을 죽일 것이며(사 11:4d)
❽ 공의로 -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(사 11:5a)
❾ 성실로 -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(사 11:5b)
④ 금식이 아닌 공의와 자비 - 금식에 대한 문답(슥 7장)
★참고 - 90. 금식
ⅰ) 누구를 위한 금식인가?(슥 7:5~6)
※ 슥 7:5b - “그 금식이 - 나를 위한 금식이냐?”
슥 7:6 - “너희가 먹고 마실 때에 -
※ 그것은 - 너희를 위하여 - 먹고
- 너희를 위하여 - 마시는 것이 아니냐?”
ⅱ) 열납 되지 않는 금식 - 여호와의 분노(슥 7:7~13, 사 58:4~5)
※ 슥 7:9 - 만군의 여호와가
이같이 말하여 이르시기를 -
※ “너희는 - 진실한 재판을 행하며
서로 인애와 긍휼을 베풀며
슥 7:10 - 과부와 고아와 나그네와 궁핍한 자를 - 압제하지 말며
서로 해하려고 마음에 - 도모하지 말라!.”
하였으나
슥 7:11 - 그들이 - 듣기를 싫어하여 - 등을 돌리며
- 듣지 아니하려고 - 귀를 막으며
슥 7:12 - 그 마음을 - 금강석 같게 하여 -
※ 율법과 만군의 여호와가 - 그의 영으로 옛 선지자들을 통하여
전한 말을 -
※ 듣지 아니하므로 -
⇒ 큰 진노가 - 만군의 여호와께로부터 나왔도다
슥 7:13 - 내가 불러도 - 그들이 듣지 아니한 것처럼-
⇒ 그들이 불러도 - 내가 듣지 아니하리라
※ 사 58:4 - 보라!.
너희가 - 금식하면서 - 논쟁하며
- 다투며 - 악한 주먹으로 치는도다
너희가 오늘 금식하는 것은 -
※ 너희의 목소리를 상달하게 하려는 것이 - 아니니라
사 58:5 - 이것이 어찌 - 내가 기뻐하는 금식이 되겠으며
이것이 어찌 - 사람이 자기의 마음을 괴롭게 하는 날이 되겠느냐?
그의 머리를 갈대같이 숙이고
굵은 베와 재를 펴는 것을 -
※ 어찌 금식이라 하겠으며
여호와께 열납 될 날이라 하겠느냐?
ⅲ) 열납 되는 금식 - 기뻐하시는 금식(슥 7:9~10, 사 58:6~7)
Ⓐ 이사야서
※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-
❶ 흉악의 결박을 - 풀어 주며
❷ 멍에의 줄을 - 끌러 주며
❸ 압제당하는 자를 - 자유하게 하며
❹ 모든 멍에를 -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?(사 58:6)
❺ 또 주린 자에게 - 네 양식을 나누어 주며
❻ 유리하는 빈민을 - 집에 들이며
❼ 헐벗은 자를 보면 - 입히며
❽ 또 네 골육을 피하여 -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?
(사 58:8)
Ⓑ 스가랴서
※ 너희는 - ❶ 진실한 재판을 행하며
❷ 서로 인애와 긍휼을 베풀며(슥 7:9)
❸ 과부와 고아와 나그네와 궁핍한 자를 - 압제하지 말고
❹ 서로 해하려고 - 마음에 도모하지 하지 말라!.(슥 7:10)
⑤ 예루살렘에 대한 축복의 말씀(슥 8장)
ⅰ) 시온 - 성읍, 성산(슥 8:3)
※ 슥 8:3 - 내가 - 시온에 돌아와 - 예루살렘 가운데에 거하리니
※ 예루살렘은 - ‘진리의 성읍’이라 일컫겠고
만군의 여호와의 산은 - ‘성산’이라 일컫게 되리라
ⅱ) 구원하리라 -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(슥 8:7~8)
※ 슥 8:7 - 내가 내 백성을 - 해가 뜨는 땅과 해가 지는 땅에서부터 -
※ 구원하여 내고
슥 8:8 - 인도하여다가 -
⇒ 예루살렘 가운데에 - 거주하게 하리니
❶ 그들은 - 내 백성이 되고
❷ 나는 - 진리와 공의로 -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
⑥ 성전 건축하는 손을 견고히 하라(슥 8:9)
※ 슥 8:9 - 만군의 여호와의 집
곧 성전을 건축하려고 - 그 지대를 쌓던 날에 있었던
선지자들의 입의 말을 -
※ 이 날에 듣는 너희는 - 손을 견고히 할지어다!.
⑦ 은혜를 베풀기로 작정하심(슥 8:15)
※ 슥 8:15 - 이제 내가 다시 - 예루살렘과 유다 족속에게
은혜를 베풀기로 뜻하였나니 -
※ 너희는 - 두려워하지 말지니라
⑧ 백성들이 행할 일(슥 8:16)
※ 슥 8:16 - 너희가 행할 일은 - 이러하니라
※ 너희는 - ❶ 이웃과 더불어 - 진리를 말하며
❷ 너희 성문에서 - 진실하고 화평한 - 재판을 베풀고
⑨ 여호와께서 미워하는 일(슥 8:17)
※ 슥 8:17 - 마음에 서로 해하기를 - 도모하지 말며
거짓 맹세를 - 좋아하지 말라!.
※ 이 모든 일은 - 내가 미워하는 것이니라
여호와의 말이니라
2) 메시야 왕국의 실현
① 열방의 멸망과 메시야 왕국의 실현(슥 9~11장)
ⅰ) 이스라엘의 원수들에 대한 심판(슥 9:1~8)
※ 슥 9:1 - 여호와의 말씀이 - 하드락 땅에 내리며
다메섹에 머물리니
사람들과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눈이 -
※ 여호와를 우러러봄이니라
cf) 두로, 시돈, 아스글론, 아스돗, 에그론
ⅱ) 장차 도래할 시온의 왕(슥 9:9~13)
※ 슥 9:9 - 시온의 딸아!. 크게 기뻐할지어다!.
예루살렘의 딸아!. 즐거이 부를지어다!.
보라!.
네 왕이 - 네게 임하시나니
※ 그는 - 공의로우시며
구원을 베푸시며
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-
※ 나귀의 작은 것 - 곧 나귀 새끼니라
슥 9:10 - 내가 - 에브라임의 병거와 예루살렘의 말을 - 끊겠고
- 전쟁하는 활도 - 끊으리니
❶ 그가 - 이방 사람에게 - 화평을 전할 것이요
❷ 그의 통치는 - 바다에서 바다까지 이르고
유브라데 강에서
땅끝까지 이르리라
ⅲ) 여호와께서 나타나시리라(슥 9:14~17)
ⅳ) 여호와께서 유다를 돌보리라 - 사악한 목자들로부터(슥 10장)
Ⓐ 목자들에게 - 노를 발하며
숫염소들을 - 벌하리라(슥 10:2~3)
ⓐ 드라빔들은 - 허탄한 것을 말하며
복술자는 - 진실하지 않은 것을 보고 - 거짓 꿈을 말한즉
※ 그 위로가 헛되므로 -
⇒ 백성들이 - ❶ 양같이 유리하며
❷ 목자가 없으므로 - 곤고를 당하나니(슥 10:2)
ⓑ 내가 - 목자들에게 - 노를 발하며
내가 - 숫염소들을 - 벌하리라(슥 10:3)
Ⓑ 유다를 돌아보리라(슥 10:3, 슥 10:6)
※ 슥 10:3 - 만군의 여호와가 - 그 무리 곧 유다 족속을 돌보아 -
⇒ 그들을 - 전쟁의 준마와 같게 하리니
슥 10:6 - 내가 - 유다 족속을 - 견고하게 하며
- 요셉 족속을 - 구원할지라
내가 그들을 - 긍휼히 여김으로 -
※ 그들이 돌아오게 하리니
⇒ 그들은 - 내가 내버린 일이 - 없었음같이 되리라
※ 나는 -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라
⇒ 내가 - 그들에게 들으리라
ⅴ) 선한 목자가 백성들에게 배척당함(슥 11장)
Ⓐ 심판받게 된 어리석은 이스라엘(슥 1:1~3)
cf) 레바논, 바사, 목자(슥 11:1~3)
Ⓑ 심판 중에도 임하는 하나님의 자비하심 - 선한 목자 (슥 11:4~7절)
ⓐ “너는 - 잡힐 양떼를 - 먹이라!.”(슥 11:4)
※ 양떼 = 이스라엘 백성
ⓑ 하나님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심(슥 11:5)
cf) 백성을 도와주지 않겠다는 하나님 말씀은 -
※ 사실은 깊은 사랑을 냄.
ⓒ ‘은총’과 ‘연합’을 줌 - 심판 가운데서도
은총과 연합을 주어 양떼를 먹이심.(슥 11:7)
cf) ‘은총’과 ‘연합’이라는 이름의 2 막대기는 -
※ 선한 목자 되신 그리스도의 통치 원리를 말함.
※ 슥 1:7 - 내가 - 잡혀 죽을 양 떼를 - 먹이니
※ 참으로 가련한 양들이라
내가 - 막대기 둘을 취하여 -
❶ 하나는 - ‘은총’이라 하며
❷ 하나는 - ‘연합’이라 하고
⇒ 양 떼를 먹일새
⒈ 은총 - ‘노암’(히) - 기쁨, 즐거움, 아름다움
※ 즉 주님의 보호 속에 있는 안녕.
⒉ 연합(연락) - ‘하발’(히) - ‘묶다’에서 온 말로
내적 통일과 연합과 화합.
Ⓒ 어리석은 지도자로 - 어리석은 백성을 심판(슥 11:8~17절)
ⓐ 하나님을 거부하는 지도자 심판 - 3 목자 제거(슥 11:8)
cf) 3 목자 - ❶ 세상의 선지자 ❷ 왕 ❸ 제사장
※ 슥 11:8 - 1 달 동안에 - 내가 그 3 목자를 제거하였으니
이는 - 내 마음에 - 그들을 싫어하였고
- 그들의 마음에도 - 나를 미워하였음이라
ⓑ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됨 - 미련한 거짓 목자를 따르다
뒤늦게 후회하나 때는 늦었다.(9~14절)
❶ 은총 막대기를 꺾다(슥 11:10)
※ 하나님께서 - 이스라엘과의 언약의 끈을 꺾어 버려
⇒ 세상(이방) 나라들이 이스라엘을 침략하도록
내버려 두시겠다는 의미.
❷ 그들이 - 곧 은 30개를 달아서 - 내 품삯을 삼은지라(슥 11:12)
⒈ 세상은 - 그를 알지 못하였고
※ 양만이 - 선한 목자를 안다.
⒉ 은 30 - 유대인의 종 한 사람의 값.
⒊ 메시야 사역을 - 재물에 비교하여 낮게 여긴 것은 -
※ 여호와와 메시야를 - 모독하는 일이었다..
⒋ 예수님은 - 가룟 유다②에 의해 - 은 30에 팔리어 -
⇒ 스가랴① 선지자의 이 예언이 성취됨.
(마 26:15, 마 27장)
❸ ‘연합’이라 부르는 2째 막대기를 - 잘라 버림(슥 11:14)
※ 연합 - 내적 화합과 통일
⒈ 이스라엘의 연합이 끊어진 것을 보이다.
⒉ 유대인들끼리의 - 화평과 화합이 깨지고 분열과 불화가 커짐.
ⓒ 양떼를 버린 못된 목자 - 목자에 대한 무서운 심판(슥 11:15~17)
❶ 한 목자를 일으키심 - 양떼를 버린 못된 목자(슥 11:16)
⒈ 한 목자 - 선한 목자 되신 그리스도가 아니다.
⒉ 백성을 파멸로 이끌 - 거짓 목자나 로마 제국을 말함.
※ 종말에 있을 - 적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예언임.
※ 슥 11:16 - 보라!.
내가 - 한 목자를 - 이 땅에 일으키리니
※ 그가 - 없어진 자를 - 마음에 두지 아니하며
흩어진 자를 - 찾지 아니하며
상한 자를 - 고치지 아니하며
강건한 자를 - 먹이지 아니하고
⇒ 오히려 살진 자의 고기를 - 먹으며
또 그 굽을 - 찢으리라(슥 11:16)
❷ 양떼를 버린 못된 목자에 대한 심판(슥 11:17)
※ 슥 11:17 - “화 있을진저!.
양 떼를 버린 못된 목자여!.
※ 칼이 - 그의 팔과 오른쪽 눈에 - 내리리니
⇒ 그의 팔이 - 아주 마르고
그의 오른쪽 눈이 - 아주 멀어 버릴 것이라.”
하시니라
② 메시야 왕국의 영광(슥 12~14장)
★참고 - 273. 메시야
79. 그리스도①~⑩
ⅰ) 멸망 당한 예루살렘의 대적들(슥 12:1~9)
※ 슥 12:9 -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이방 나라들을 -
※ 그날에 - 내가 멸하기를 힘쓰리라
ⅱ) 찌른 바 그를 위한 애통(슥 12:10~14)
※ 슥 1:10 - 내가 -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-
※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- 부어 주리니
그들이 -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-
⇒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-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
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-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
ⅲ) 죄로부터 정결 -
※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- 심판을 받아 제거될 것임.
Ⓐ 죄와 더러움을 씻는 - 샘이 열림(슥 13:1~6)
※ 슥 13:1 - 그날에 -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-
※ 다윗의 족속과 예루살렘 주민을 위하여
열리리라
ⓐ 우상의 이름을 끊고 - 거짓 선지자와
더러운 귀신을 떠나가게 함.(슥 13:2)
ⓑ 예언하는 자가 - 그의 부모로부터 - 칼로 찔림을 당함(슥 13:3)
ⓒ 선지자 - ❶ 예언할 때에 - 그 환상을 각기 부끄러워할 것이며
❷ 사람을 속이려고 - 털옷도 입지 아니할 것임(슥 13:4)
❸ “나는 선지자가 아니요
나는 농부라
내가 어려서부터 사람의 종이 되었노라.” - 말 할 것임.(슥 13:5)
★참고 - 517선지자
Ⓑ 메시야의 죽음 - 마지막에 있을 심판을 예언(슥 13:7~9)
ⓐ “칼아!.
깨어서 내 목자, 내 짝 된 자를 치라!.”
⇒ 양들이 흩어지게 됨 (슥 13:7)
ⓑ 멸망될 자와 남겨질 자가 있음.(슥 13:8)
※ 슥 13:8 - 2/3는 - 멸망하고
1/3은 - 거기 남으리니
ⓒ 구원받을 하나님의 백성은 - 연단을 통하여 -
⇒ 하나님의 구원에 이르게 될 것임을 약속.(슥 13:9)
※ 슥 13:9 - 내가 그 1/3을 - 불 가운데에 던져 -
⇒ 은같이 연단하며
금같이 시험할 것이라
그들이 - 내 이름을 부르리니 -
⇒ 내가 들을 것이며
나는 말하기를 - “이는 - 내 백성이라.”
할 것이요
그들은 말하기를 -
※ “여호와는 - 내 하나님이시라.”
하리라
ⅳ) 여호와께서 오사 통치하시리라 - 하나님 나라의 축복과 심판(슥 14장)
cf) 슥 14장 - ‘선지서의 요한계시록’이라 불림.
※ 이유 - 메시아 재림과 함께 천년왕국이 성취되는 과정을
드라마처럼 묘사.
Ⓐ 여호와의 날이 이르리라(슥 14:1~11)
❶ 여호와께서 - 열국으로 하여금
예루살렘을 침략하게 할 것임.
❷ 백성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하기 위해 - 감람산이 분열할 것임.
Ⓑ 여호와께서 - 친히 왕이 되셔서 -
⇒ 예루살렘에 - 영원한 평안이 임할 것임.(슥 14:9)
Ⓒ 예루살렘을 친 모든 백성에게 - 재앙을 내리실 것임(슥 14:12~15)
Ⓓ 예루살렘을 치러 왔던 이방인들 중에 - 남은 자가 -
※ ❶ 여호와께 경배하며
❷ 초막절을 지킬 것임(슥 14:16)
⇒ 예루살렘의 여호와께 올라오지 않는 - 사람이나 족속에게는 -
※ 재앙을 내리실 것임(슥 14:17)
(5) 내용
① 여호와께 돌아오라는 호소 - 악한 길에서 돌아오라고 명령하시다(슥 1:1~6)
② 화석류나무 사이에 선 사람(슥 1:7~17)
③ 4 뿔과 대장장이 4명(슥 1:18~21)
④ 척량줄을 잡은 사(슥 2:1~13)
⑤ 대제사장을 위한 정한 옷 -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선 여호수아②(슥 3:1~10)
⑥ 순금 등대와 두 감람나무(슥 4:1~14)
⑦ 날아가는 두루마리(슥 5:1~4)
⑧ 에바 속의 여인 - 바구니 속에 앉은 여인(슥 5:5~11)
⑨ 4 병거(슥 6:1~8)
⑩ 여호수아⑤를 위한 면류관 – 면류관을 여호수아⑤의 머리에 씌우다(슥 6:9~15)
⑪ 금식이 아니라 공의와 자비(슥 7:1~14)
ⅰ) 여호와께서는 - 금식보다 청종을 원하신다(슥 7:1~7)
ⅱ) 사로잡혀가는 까닭(슥 7:8~14)
⑫ 예루살렘에 대한 축복의 약속(슥 8:1~25)
ⅰ) 예루살렘 회복에 대한 약속(슥 8:1~17)
ⅱ) 금식에 관하여 말씀하시다(슥 8:18~25)
⑬ 이스라엘 대적들 위해 임할 심판 - 이스라엘 이웃 나라들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(슥 9:1~8)
⑭ 장차 도래할 시온의 왕 - 구원을 베풀 왕(슥 9:9~13)
⑮ 여호와께서 나타나리라(슥 9:14~17)
⑯ 여호와께서 유다를 돌보시리라(슥 10:1~11:3)
ⅰ) 여호와께서 구원을 약속하시다
ⅱ) 요단의 자랑이 쓰러지다 - 요단이 쓰러지다(슥 11:1~3)
⑰ 두 목자 - 거짓 목자와 참목자(슥 11:4~17)
⑱ 예루살렘을 구원 - 멸망 당할 예루살렘의 대적들(슥 12:1~9)
⑲ 찌른 바 그를 위한 애통 - 찔림 당한 자를 위한 애통(슥 12:10~14)
⑳ 죄로부터 정결(슥 13:1~6)
㉑ 목자를 치면 양들이 흩어지리라 - 목자를 치라는 명령(슥 13:7~9)
㉒ 여호와께서 오사 통치하시리라 - 예루살렘과 이방 나라들(슥 14:1~2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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