627. 시몬(Simon)③ - 예루살렘 초대교회의 수장 시몬① 베드로
⑱ 1 번째 나타나심 - 예수님께서 - 갈릴리 제자들에게 나타나시다.
(눅 24:36~49, 마 28:16~20, 막 16:14~18, 요 20:19~23, 행 1:6~8)
cf) 이유 - 제자들이 흩어져 갈릴리로 돌아갔기 때문
⇒ 다시 어부를 하고 있었다.
❶ 갈릴리 제자들에게 처음 나타나심 - 안식후 첫날 저녁 때(요 20:19~24)
❷ 도마는 - 예수께서 오셨을 때에 -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(요 20:24)
※ 8일 뒤 - 2 번째 오실 때 만남(요 20:26)
ⅰ) 이 말을 할 때에 - 예수께서 친히 그들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!.”
하시니(눅 24:36)
ⅱ) 그들이 - 놀라고 무서워하여 -
⇒ 그 보는 것을 - 영으로 생각하는지라(눅 24:37)
※ 예수님 - “어찌하여 - 두려워하며
어찌하여 - 마음에 의심이 일어나느냐?(눅 24:38)
※ 내 손과 발을 보고 - 나인 줄 알라!.
또 나를 만져 보라!.
❶ 영은 - 살과 뼈가 없으되
❷ 너희 보는 바와 같이 - 나는 있느니라.”(눅 24:39)
ⅲ) 이 말씀을 하시고- 손과 발을 보이시나(눅 24:40)
⇒ 그들이 - 너무 기쁘므로
아직도 믿지 못하고 놀랍게 여길 때에(눅 24:41a)
※ 예수님 - “여기 무슨 먹을 것이 있느냐?”(눅 24:41b)
ⅳ) 이에 구운 생선 한 토막을 드리니(눅 24:42) -
⇒ 받으사 - 그 앞에서 잡수시더라(눅 24:43)
ⅴ) 예수님의 말씀
❶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(요 20:21)
❷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-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.(요 20:21)
❸ 성령을 받으라!.(요 20:22)
❹ 너희가 - 누구의 죄든지 사하면 - 사하여질 것이요
- 누구의 죄든지 그대로 두면 - 그대로 있으리라(요 20:23)
⑲ 2번째 나타나심
ⅰ) 8일후 - 나타나심 - 도마가 있을 때(요 20:26)
Ⓐ 여드레(8일)를 지나서(요 20:26a)
Ⓑ 제자들이 - 다시 집 안에 있을 때에 -
❶ 도마도 함께 있고
❷ 문들이 닫혔는데(요 20:26b)
Ⓒ 예수께서 오사 -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너희에게 - 평강이 있을지어다!.“
하시고(요 20:26c)
ⅱ) 의심하는 도마에게 - 못 자국을 만져보게 하심(요 20:27~29)
★참고 - 190. 도마
※ 예수님 - “네 손가락을 - 이리 내밀어 - 내 손을 보고
네 손을 내밀어 - 내 옆구리에 - 넣어 보라!.
⇒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- 믿는 자가 되라!”(요 20:27)
도마 - “나의 주님이시오,
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.”(요 20:28)
예수 - “너는 - 나를 본 고로 믿느냐?
※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– 복되도다!.”(요 20:29)
ⅲ)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- 꾸짖으시니(막 16:14)
★참고 - 330. 믿음①②
※ 막 16:14 - 그 후에 - 11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-
⇒ 예수께서 - 그들에게 나타나사 -
❶ 그들의 - 믿음 없는 것과
❷ 마음이 완악한 것을 - 꾸짖으시니
※ 이는 - 자기가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-
※ 믿지 아니함일러라
ⅳ) 너희는 - 온 천하에 다니며 -
⇒ 만민에게 - 복음을 전파하라!.(막 16:15)
ⅴ) 믿는 자들에게는 -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(막 16:17~18)
❶ 그들이 - 내 이름으로 - 귀신을 쫓아내며(막 16:17)
❷ 새 방언을 - 말하며(막 16:17)
❸ 뱀을 집어 올리며(막 16:18a)
❹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- 해를 받지 아니하며(막 16:18b)
❺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- 나으리라(막 16:18c)
⑳ 3 번째 나타나심
ⅰ) 디베랴( = 티베리아스) 호수에 나타나심(요 21:1~23) - 해질 무렵에 (요 21:14)
★참고 - 213. 디베랴
Ⓐ 그 후에
Ⓑ 예수께서 - 디베랴 호수에서
※ 또 제자들에게 - 자기를 나타내셨으니(요 21:1)
Ⓒ 날이 새어갈 때에 - 예수께서 바닷가에 서셨으나 -
⇒ 제자들이 - 예수이신 줄 알지 못하는지라(요 21:4)
ⅱ) 베드로, 도마, 나다나엘, 세베대의 아들들(야고보①와 요한②)과
또 다른 제자 둘이 - 함께 있을 때(요 21:2)
ⅲ) 제자들이 고기를 잡고 있음.
⇒ 그날 밤에 - 아무것도 잡지 못하였더니(요 21:3)
※ 예수님 - “얘들아!. 너희에게 고기가 있느냐?”(요 21:5a)
제자들 - “없나이다.”(요 21:5b)
예수님 - “그물을 - 배 오른편에 던지라!.
⇒ 그리하면 잡으리라.” (요 21:6)
ⅳ) 이에 던졌더니 -
⇒ 물고기가 많아 - 그물을 들 수 없더라(요 21:6)
※ 요한② - “주님이시라!.”(요 21:7)
ⅴ) 시몬① 베드로가 - 벗고 있다가 -
※ “주님이라!.” 하는 말을 - 듣고 -
⇒ 겉옷을 두른 후에 - 바다로 뛰어 내리더라(요 21:7)
ⅵ) 예수께서 이르시되 - “지금 잡은 생선을 좀 가져오라” 하시니(요 21:10)
Ⓐ 시몬① 베드로가 올라가서 - 그물을 육지에 끌어 올리니 -
⇒ 가득히 찬 큰 물고기가 - 153 마리라(요 21:11)
Ⓑ 예수께서 가셔서 - 떡을 가져다가 - 그들에게 주시고 -
- 생선도 - 그와 같이 하시니라(요 21:13)
ⅶ) 예수님과 베드로의 대화 – “네가 나를 사랑하느냐?”(요 21:15~17)
※ 때 - 조반 먹은 후에(요 21:15)
❶ 예수님 - “요한④의 아들 시몬①아!.
※ 네가 이 사람들보다 - 나를 더 사랑하느냐?”(요 21:15)
※ 베드로 - “주님!. 그러하나이다.
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- 주님께서 아시나이다.”(요 21:15)
예수님 - “내 어린 양을 먹이라!.”(요 21:15)
❷ 예수님 - “요한④의 아들 시몬①아!.
※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?”(요 21:16)
※ 베드로 - “주님!. 그러하나이다.
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- 주님께서 아시나이다.”(요 21:16)
예수님 - “내 양을 치라!.”(요 21:16)
❸ 예수님 - “요한④의 아들 시몬①아!.
※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?”(요 21:17)
⇒ 베드로가 근심하여 -“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-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-
※ 주님께서 아시나이다.”(요 21:17)
예수님 - “내 양을 먹이라!.”(요 21:17)
❹ 예수님 - “네가 - 젊어서는 - 스스로 띠 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
- 늙어서는 - 네 팔을 벌리리니 -
※ 남이 네게 띠 띠우고 - 원하지 아니하는 곳으로
데려가리라.”(요 21:18)
⇒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
돌릴 것을 가리키심 이러라(요 21:19)
※ 베드로 - “주님 이 사람은 - 어떻게 되겠사옵나이까?”(요 21:21)
cf) 요한②을 보고(요 20:21)
* 요한의 표현 - ‘예수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’
* 베드로의 표현 - ‘그는 - 만찬석에서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
“주님!.주님을 파는 자가 누구오니이까?”
묻던 자’
예수님 - “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-
※ 네게 무슨 상관이냐?
너는 - 나를 따르라!.”(요 21:22)
ⅷ) 그들의 마음을 열어 -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(눅 24:45, 눅 24:44)
※ 예수님 - “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- 너희에게 말한 바 곧 -
※ “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
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-
⇒ 이루어져야 하리라.”
한 말이 - 이것이라.”(눅 24:44)
ⅸ) 너희는 -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(눅 24:48, 눅 24:46~47)
Ⓐ 내용 - 십자가의 죽음, 부활, 승천, 죄사함, 회개, 전도
Ⓑ 이같이 그리스도가 -
❶ 고난을 받고(눅 24:46a)
❷ 제 3일에 -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(눅 24:46b)
❸ 또 그의 이름으로 -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
※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-
⇒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- 기록되었으니(눅 24:47)
ⅹ) 예루살렘에 머물라!. – 성령(보혜사)을 보낼 때까지.(눅 24:49, 행 1:4~5)
※ 예수님 - “❶ 내가 -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- 너희에게 보내리니
❷ 너희는 -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-
⇒ 이 성에 - 머물라 하시니라 (눅 24:49)
※ 행 1:4 - 사도와 함께 모이사 -
⇒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-
❶ 예루살렘을 - 떠나지 말고
❷ 내게서 들은 바 -
※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- 기다리라!.
행 1:5 - ❶ 요한①은 -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
❷ 너희는 - 몇 날이 못 되어 -
⇒ 성령으로 - 세례를 받으리라.“
하셨느니라
★참고 - 530. 세례
ⅺ) 지상 대명령(마 28:18~20)
Ⓐ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- 내게 주셨으니(마 28:18)
※너희는 - ❶ 가서(마 28:19a)
❷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(마 28:19b)
❸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- 세례를 베풀고(마 28:19c)
❹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-
⇒ 가르쳐 지키게 하라!.(마 28:20)
Ⓑ 볼지어다!.
※ 내가 세상 끝날까지 -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(마 28:20)
cf) 요한복음
❶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!.(요 20:21)
❷ 아버지께서 - 나를 보내신 것 같이 -
⇒ 나도 - 너희를 보내노라!.(요 20:21)
❸ 성령을 받으라!.(요 20:22)
❹ 너희가 - 누구의 죄든지 사하면 - 사하여질 것이요
- 누구의 죄든지 그대로 두면 - 그대로 있으리라(요 20:23)
㉑ 4번째 나타나심 – 500여 형제들에게
※ 고전 15:6 - 그 후에
500여 형제에게 - 일시에 보이셨나니
※ 그 중에 - ❶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
❷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
㉒ 예수님의 승천을 바라봄 - 하늘로 올려지시다 -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.
(막 16:19~20, 눅 24:50~53, 행 1:9~11)
❶ 부활후 40일 만에.
❷ 제자들을 축복하신 후 - 베다니① 앞까지 가심
ⅰ) 장소 - 베다니① 앞(눅 24:50a)
※ 눅 24:50 - 예수께서 - 그들을 데리고 -
⇒ 베다니① 앞까지 나가사
※ 손을 들어 - 그들에게 축복하시더니
ⅱ) 제자들을 축복하심 - 베다니① 앞까지 가심(눅 24:50b)
ⅲ) 승천하심(눅 24:51)
※ 눅 24:51 - 축복하실 때에 -
⇒ 그들을 떠나 - 하늘로 올려지시니(눅 24:51)
※ 막 16:19 - 주 예수께서 - 말씀을 마치신 후에 -
❶ 하늘로 올려지사
❷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
ⅳ) 제자들이 - 예루살렘으로 돌아감.
⇒ 성전 예배 회복, 전도 회복을 위해.(눅 24:52~53, 막 16:19~20, 마 28:20)
❶ 제자들은 -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확신하고 -
⇒ 전도에 열중 함.
❷ 예수님 - “내가 - 세상 끝날까지 -
※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.”(마 28:20)
Ⓐ 그들이 - 그에게 경배하고
큰 기쁨으로 예루살렘에 돌아가(눅 24:52)
Ⓑ 늘 성전에서 - 하나님을 찬송하니라(눅 24:53)
Ⓒ 제자들이 나가 - 두루 전파할 새 -
⇒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-
※ 그 따르는 표적으로 - 말씀을 확실히 증언하시니라
(막 16:20)
ⅴ) 마리아① - 마가의 다락방에서 - 예수님의 제자들과 자신의 자녀들과
합심으로 기도함.(행 1:13~14)
★참고 - 245. 마가
Ⓐ 들어가 - 그들이 유하는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-
※ 베드로, 요한②, 야고보①, 안드레와 빌립①, 도마와 바돌로매,
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, 셀롯인 시몬⑦,
야고보④의 아들 유다③가 -
⇒ 다 거기 있어(행 1:13)
Ⓑ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①와
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- 마음을 같이하여 -
⇒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(행 1:14)
cf) 예수님의 형제들 중 - ❶ 야고보③ - 야고보서
❷ 유다 - 유다서
(3) 오순절 이후 - 예루살렘 초대교회와 교회를 중심으로 이방인 선교를 이끔
※ 사도행전, 바울 서신서들, 베드로 전후서를 통해 알 수 있음.
① 오순절(Pentecost, Shavuot)
※ 1월 16일(초실절) → → → → → 오순절(초실절로부터 50일)
↳ 칠칠절(맥추절) ←ㅣ
ⅰ) 오순절 - 초실절(16일)부터 50일 되는 날.(레 23:15~16)
ⅱ) 미슈나 및 탈무드 - ‘아체레스(atseres)’, ‘종료(termination)’
Ⓐ 50일 간에 걸치는 유월절 기간이 - 이 절기로서 끝나기 때문.
Ⓑ 유월절(14일) + 무교절(15일) + 초실절(16일) ~ ~ ~초실절로부터 50일째
ⅲ) 목적
Ⓐ 본래 목적 - 애굽으로부터 구원받은 것을 회상하며 -
⇒ 기뻐하고 감사하는 날.(신 16:10~12)
※ 신 16:10 -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- 칠칠절을 지키되
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-
⇒ 네 힘을 헤아려 -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
신 16:12 - 너는 -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-
※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
Ⓑ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된 BC 586년 이후에는 - 의미가 바뀜.
❶ 출애굽 이후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은 것을 기념하는 절기로 바뀜
❷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넌 그 날로부터 계산하면 -
※ 정확히 50일 만에 -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은 것임.
※ 1월 16일부터 계산 30일 5일간
(15일 + 30일 + 5일 = 50일)
❸ 누룩을 넣은 떡 2 개를 - 요제로 바침.
※ 보리의 - 첫 이삭 1 단을 가져다 - 바친지 50일 째가 되면 -
⇒ 밀의 첫 곡식 가루에 - 누룩을 넣어 구워 만든 떡
2 개를 가져다가 -
※ 첫 요제로 흔들어 바쳤다.(레 23:15~17)
ⓐ 7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- 50 일을 계수하여 -
⇒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(레 23:15)
ⓑ 너희의 처소에서 -
※ 2/10 에바로 만든 떡 2 개를 가져다가 - 흔들지니
❶ 이는 -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- 구운 것이요
❷ 이는 -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(레 23:17)
ⅳ) 유대인은 - 유월절을 - 유대국민의 탄생,
- 칠칠절을 - 그들의 종교의 탄생일로 중시함.
ⅴ) 헬레니즘 시대에 - ‘오순절’이라고 부르기 시작.(행 2:1)
※ 행 2:1 -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
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
Ⓐ 신약시대에 성령강림을 예표하는 절기.
※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- 영적 구원 농사의 시작과
교회시대의 시작을 의미.
❶ 유월절(1월 14일)에 - 어린 양을 잡았듯이.
※ 예수님은 - 정확히 1월 14일에 - 십자가에 못 박히셨음.
cf) 성만찬(13일) - 유월절 전날.
❷ 무교절(1월 15일)에 - 홍해를 건넌 것을 기념하였듯이.
※ 주님이 그 날에 무덤에 계셨음.
❸ 초실절(1월 16일)에 - 첫 곡식 1단을 흔들어 드렸듯이
※ 정확히 초실절에 부활하심.
⇒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심.(고전 15:20)
Ⓑ 70년 성전이 무너질 때까지 지속됨
②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다 -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임함 - 시몬① 베드로가 설교함.(행 2:1~13)
❶ 요엘②의 예언이 성취됨.(욜 2:28)
❷ 이방인 성령강림 장소 – 고넬료의 집. (행 10:1~2, 행 10:44~46)
ⅰ) 때 - 오순절 날(행 2:1)
※ 행 2:1 -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-
⇒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
ⅱ) 장소 - 부활 후 50일 만에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강림.(행 2:1~41)
cf) 부활 후 40일 동안 이 땅 + 승천 10일 후에 성령이 임함.
❶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- 흩어진 여러 언어에서
한 언어로 합해짐.(행 2:1~11)
❷ 바벨탑 사건 - 한 언어에서
여러 언어로 나뉨.(창 11:1~9)
ⅲ) 그 때에 - 경건한 유대인들이 -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-
⇒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더니(행 2:5)
※ 행 2:9 - 우리는 - 바대인과 메대인과 엘람인과 또 메소보다미아,
유대와 갑바도기아, 본도와 아시아,
행 2:10 - 브루기아와 밤빌리아, 애굽과 및
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 여러 지방에 사는 사람들과
로마로부터 온 나그네 곧 유대인과
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
행 2:11a - 그레데인과 아라비아인들이라
ⅳ) 성령이 임함 - 각 사람에게(행 2:2~3)
Ⓐ 홀연히 하늘로부터 -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-
⇒ 그들이 앉은 온 집에 - 가득하며(행 2:2)
❶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- 그들에게 보여 -
⇒ 각 사람 위에 -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(행 2:3)
❷ 그들이 다 -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-
⇒ 성령이 말하게 하심 따라 -
※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(행 2:4)
Ⓑ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- 듣고 -
⇒ 소동하여(행 2:6)
⇒ 다 놀라 신기하게 여겨 이르되,(행 2:7a)
※ 사람들 - “보라!. 이 말하는 사람들이 다 -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?”(행 2:7b)
우리가 - 우리 각 사람이 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
어찌 됨이냐?”(행 2:8)
우리가 다 - 우리의 각 언어로 -
⇒ 하나님의 큰 일을 말함을 듣는도다.”(행 2:11b)
Ⓒ 또 어떤 이들은 조롱하여 이르되 - “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.” 하더라 (행 2:13)
③ 예수님의 ‘성령을 기다리라!.’의 말씀과 - 요엘 선지자의 예언이 이루어짐.
(행 1:4~5, 요 14:16, 요 14:26, 요 15:26, 요 16:7)
ⅰ) 예수님의 명령
※ 예수님 - “예루살렘을 - 떠나지 말고
내게서 들은 바 -
※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- 기다리라!.”(행 1:4)
요한①은 -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
너희는 - 몇날이 못되어 -
※ 성령으로 - 세례를 받으리라.(행 1:5)
★ 참고 - 520. 성령
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-
※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-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-
⇒ 그가 -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.”(요 15:26)
ⅱ) 요엘 선지자의 예언이 성취됨.(행 2:16~21, 욜 2:28~32)
※ 욜 2:28 - 그 후에 내가 -
※ 내 영을 -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
❶ 너희 자녀들이 -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
❷ 너희 늙은이는 - 꿈을 꾸며
❸ 너희 젊은이는 - 이상을 볼 것이며
욜 2:29 - 그 때에 내가 또 - 내 영을 -
※ 남종과 여종에게 - 부어줄 것이며
④ 베드로가 청중들에게 설교하다(행 2:14~41)
ⅰ) 베드로가 - 11 사도와 함께 서서 - 소리를 높여 이르되 -
※ 베드로 - “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!.
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-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.
(행 2:14)
때가 - 제 3시(아침 9시)니 -
※ 너희 생각과 같이 -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.”
(행 2:15)
ⅱ) 약속하신 성령이 오셨음을 설명함(행 2:16~36)
Ⓐ 하나님이 -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-
⇒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- 아버지께 받아서
⇒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- 부어 주셨느니라(행 2:33)
Ⓑ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-
※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-
⇒ 하나님이 -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
하니라(행 2:36)
Ⓒ 그들이 - 이 말을 듣고 - 마음에 찔려 -
⇒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-
※ 사람들 - “형제들아!. 우리가 어찌할꼬?”(행 2:37)
베드로 - “❶ 너희가 회개하여
❷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 세례를 받고 -
⇒ 죄 사함을 받으라!.
❸ 그리하면 -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(행 2:38)
❹ 이 약속은 -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
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
자들에게 하신 것이라.”(행 2:39)
ⅲ) 또 여러 말로 -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-
※ “너희가 - 이 패역한 세대에서 - 구원을 받으라!.”
하니(행 2:40)
⇒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- 세례를 받으매 -
※ 이 날에 - 신도의 수가 - 3,000이나 더하더라(행 2:41)
⑤ 초대교회를 이끔 - 구원받는 사람이 늘어나고 모든 물건을 통용하다(행 2:42~47)
※ 성도들의 교제
★참고 - 61. 교회
ⅰ) 그들이 -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(행 2:42a) -
⇒ ❶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(행 2:42b)
❷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(행 2:42c)
ⅱ)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-
⇒ 사도들로 말미암아 -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(행 2:43)
★참고 - 471. 사도
❶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-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(행 2:44)
❷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-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(행 2:45)
❸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-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(행 2:46a)
❹ 집에서 떡을 떼며 -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(행 2:46b)
❺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(행 2:47a)
ⅲ) 주께서 - 구원 받는 사람을 -
⇒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(행 2:47b)
⑥ 베드로가 - 앉은뱅이 거지를 고치다.(행 3:1~10)
※ 베드로와 요한②이 함께 함.
ⅰ) 때 - 제 9 시(오후 3시) 기도 시간에(행 3:1a)
ⅱ) 베드로와 요한②이 - 성전에 올라갈새(행 3:1b)
ⅲ) 장소 - 성전 미문앞(행 3:2)
ⅳ)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를 - 사람들이 메고 오니 -
❶ 이는 -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- 구걸하기 위하여 -
⇒ 날마다 -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(행 3:2)
❷ 이 표적으로 병 나은 사람은 - 40여 세나 되었더라(행 4:22)
Ⓐ 그가 - 베드로와 요한②이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- 구걸하거늘(행 3:3)
ⓐ 베드로가 요한②과 더불어 - 주목하여 이르되 -
※ “우리를 보라!.” 하니(행 3:4)
ⓑ 그가 - 그들에게서 ‘무엇을 얻을까?’하여 - 바라보거늘(행 3:5)
※ 베드로 - “은과 금은 - 내게 없거니와,
내게 있는 이것을 - 네게 주노니 -
⇒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
※ 일어나 걸으라!.”(행 3:6)
Ⓑ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-
⇒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(행 3:7)
⇒ 뛰어 서서 걸으며 -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-
※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- 하나님을 찬송하니(행 3:8)
ⅴ) 모든 백성이 - 그 걷는 것과 하나님을 찬송함을 보고(행 3:9)
※ 그가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알고 -
⇒ 그에게 일어난 일로 인하여 - 심히 놀랍게 여기며 놀라니라
(행 3:10)
ⅵ) 베드로가 - 구경꾼들에게 설교하다 - 솔로몬 행각에서(행 3:11~26)
❶ 예수 그리스도를 죽인 죄와
❷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치유한 것임.
❸ 선지자들이 예언한 그 선지자가 - 예수 그리스도임을.
Ⓐ 나은 사람이 - 베드로와 요한②을 붙잡으니 -
※ 모든 백성이 - 크게 놀라며 달려 나아가 -
⇒ ‘솔로몬의 행각’이라 불리우는 - 행각에 모이거늘(행 3:11)
Ⓑ 베드로가 - 이것을 보고 백성에게 말하되 -
※ 베드로 - “이스라엘 사람들아!.
※ 이 일을 왜 - 놀랍게 여기느냐?
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-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-
※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?”(행 3:12)
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
❶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- 그의 종 예수를 영화롭게
하셨느니라.
너희가 - 그를 넘겨 주고
빌라도가 놓아 주기로 결의한 것을 - 너희가 그 앞에서
거부하였으니(행 3:13)
❷ 너희가 - 거룩하고 의로운 이를 거부하고
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놓아 주기를 구하여(행 3:14)
⇒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.(행 3:15a)
❸ 그 이름을 믿으므로 -
⇒ 그 이름이 - 너희가 보고 아는 이 사람을
성하게 하였나니
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- 너희 모든 사람 앞에서 -
⇒ 이같이 -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(행 3:16)
❹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-
⇒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!.
이같이 하면 -
⇒ 새롭게 되는 날이 -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(행 3:19)
Ⓒ 선지자들이 말한 ‘그 선지자’가 - ‘예수 그리스도’임을 - 설명함(행 3:22~25)
★참고 - 79. 그리스도①~⑩
273. 메시야
※ 베드로 - “모세가 말하되 -
※ “ ❶ 주 하나님이 - 너희를 위하여 -
⇒ 너희 형제 가운데서 -
※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,
❷ 너희가 -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들을 것이라.
(행 3:22)
❸ 누구든지 -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-
⇒ 백성 중에서 - 멸망 받으리라.”
하였고(행 3:23)
❹ 또한 사무엘 때부터 이어 말한 모든 선지자도 -
※ 이때를 가리켜 말하였느니라.”(행 3:24)
ⅶ) 공회 앞에 선 베드로와 요한②(행 4:1~22)
Ⓐ 사도들이 - 백성에게 말할 때에 -
※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이르러(행 4:1) 0
⇒ 예수 안에 죽은 자의 부활이 있다고 - 백성을 가르치고 전함을 -
※ 싫어하여 (행 4:2)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475. 사두개인
Ⓑ 그들을 잡으매 -
※ 날이 이미 저물었으므로 - 이튿날까지 가두었으나(행 4:3)
Ⓒ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- 믿는 자가 많으니 -
⇒ 남자의 수가 - 약 5,000이나 되었더라(행 4:4)
Ⓓ 이튿날 - 관리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- 예루살렘에 모였는데(행 4:5) -
ⓐ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와 요한과 알렉산더와 및 대제사장의 문중이
다 참여하여(행 4:6)
ⓑ 사도들을 가운데 세우고 - 묻되 -
※ 대제사장들 - “너희가 - 무슨 권세와
- 누구의 이름으로 -
※ 이 일을 행하였느냐?”(행 4:7)
Ⓔ 이에 베드로가 - 성령이 충만하여 이르되 -
※ 베드로 - “백성의 관리들과 장로들아!.(행 4:8)
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알라!.
❶ 너희가 - 십자가에 못 박고
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
※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
⇒ 이 사람이 건강하게 되어 너희 앞에 섰느니라.
(행 4:10)
❷ 이 예수는 -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-
⇒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.(행 4:11)
❸ 다른 이로써는 -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-
⇒ 천하 사람 중에 -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-
※우리에게 주신 일이 - 없음이라.”(행 4:12)
Ⓕ 그들이 - 베드로와 요한②이 담대하게 말함을 보고 -
❶ 그들을 - 본래 학문 없는 범인으로 알았다가 -
⇒ 이상히 여기며(행 4:13a)
❷ 또 전에 예수와 함께 있던 줄도 - 알고(행 4:13b)
❸ 또 병 나은 사람이 - 그들과 함께 서 있는 것을 보고 -
⇒ 비난할 말이 없는지라(행 4:14)
Ⓖ 명하여 - “공회에서 나가라!.” 하고 -
⇒ 서로 의논하여 이르되 -
※ 대제사장들 - “이 사람들을 - 어떻게 할까?
※ 그들로 말미암아 - 유명한 표적 나타난 것이
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알려졌으니 -
⇒ 우리도 - 부인할 수 없는지라.”(행 4:16)
이것이 - 민간에 더 퍼지지 못하게 - 그들을 위협하여 -
⇒ 이후에는 - 이 이름으로 -
※ 아무에게도 - 말하지 말게 하자!.”
(행 4:17)
Ⓗ 그들을 불러 - 경고하여 -
※ 대제사장들 - “도무지 예수의 이름으로 - 말하지도 말고
- 가르치지도 말라!.”
하니(행 4:18)
베드로와 요한② - “하나님 앞에서
너희의 말을 듣는 것이 -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
것보다 옳은가?
※ 판단하라!.(행 4:19)
우리는 - 보고 들은 것을 -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.”(행 4:20)
Ⓘ 관리들이 - 백성들 때문에 - 그들을 어떻게 처벌할지 방법을 찾지 못하고 -
⇒ 다시 위협하여 - 놓아 주었으니(행 4:21a)
※ 이는 - 모든 사람이 - 그 된 일을 보고 -
⇒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이라(행 4:21b)
ⅷ) 한마음으로 - 하나님께 기도하다(행 4:23~31)
Ⓐ 사도들이 놓이매 -
⇒ 그 동료에게 가서 -
※ 제사장들과 장로들의 말을 - 다 알리니(행 4:23)
Ⓑ 그들이 듣고 -
⇒ 한마음으로 - 하나님께 소리를 높여 이르되 -
※ “대주재여!.
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- 만물을 지은 이시오(행 4:24)
또 주의 종 우리 조상 다윗의 입을 통하여 - 성령으로 말씀하시기를 -
※ “어찌하여 - 열방이 분노하며
족속들이 허사를 경영하였는고(행 4:25)
※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
관리들이 함께 모여 -
⇒ 주와 그의 그리스도를 - 대적하도다!.”
하신 이로소이다.
(행 4:26)
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-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세하여 -
⇒ 하나님께서 기름 부으신 -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슬러(행 4:27)
⇒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예정하신 - 그것을 행하려고 -
※ 이 성에 모였나이다.(행 4:28)
주여!. 이제도 - 그들의 위협함을 굽어보시옵고
⇒ 또 종들로 하여금 -
❶ 담대히 - 하나님의 말씀을 - 전하게 하여 주시오며(행 4:29)
❷ 손을 내밀어 - 병을 낫게 하시옵고
❸ 표적과 기사가 -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-
※ 이루어지게 하옵소서!.”(행 4:30)
Ⓒ 빌기를 다하매 -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-
⇒ 무리가 다 - 성령이 충만하여 -
※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(행 4:31)
⑦ 안디옥①(수리아)에 갔었음 - 바울의 책망을 들음.(갈 2:11~15)
cf) 이유 - 베드로가 수리아 안디옥①에 왔을 때 -
※ 외식(위선적)인 모습을 보였기 때문.
영향 - ❶ 지도자의 외식 → 단체의 외식을 이끔
❷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과가 - 무의미해짐
❸ 믿음보다 다시 율법주의에 - 굴복하게 됨.
ⅰ) 게바가 - 안디옥①에 이르렀을 때에 - 책망 받을 일이 있기로 -
⇒ 내가 - 그를 대면하여 - 책망하였노라(갈 2:11)
ⅱ) 이유 - ❶ 야고보③에게서 온 어떤 이들이 - 이르기 전에 -
※ 게바가 -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-
⇒ 그들이 오매
⇒ 그가 -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-
※ 떠나 물러가매(갈 2:12)
❷ 남은 유대인들도 - 그와 같이 외식하므로 -
⇒ 바나바도 - 그들의 외식에 유혹되었느니라(갈 2:13)
ⅲ) 바울의 책망 - 먹은 것이 문제가 아니라 전도 방법을 문제시 함.(갈 2:14)
Ⓐ 그러므로 나는 -
※ 그들이 복음의 진리를 따라 - 바르게 행하지 아니함을 - 보고(갈 2:15a)
Ⓑ 모든 자 앞에서 - 게바에게 이르되 -
※ 바울 - “네가 - 유대인으로서 - 이방인을 따르고
-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
※ 어찌하여 억지로 -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
하려느냐?”(갈 2:15b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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