627. 시몬(Simon)④ - 시몬 베드로의 기적, 시몬 베드로의 로마 선교와 순교
⑧ 베드로가 중풍병자 애니아를 고치다 - 룻다에서(행 9:32~35)
ⅰ) 그 때에 베드로가 - 사방으로 두루 다니다가 -
※ 룻다에 사는 성도들에게도 - 내려갔더니(행 9:32)
ⅱ) 거기서 - ‘애니아’라 하는 사람을 만나매 -
※ 그는 - 중풍병으로 침상 위에 누운 지 8 해라(행 9:33)
Ⓐ 베드로가 이르되 -
※ 베드로 - “애니아야!.
예수 그리스도께서 너를 낫게 하시니 -
⇒ 일어나 - 네 자리를 정돈하라!.”
한 대(행 9:34a)
Ⓑ 곧 일어나니(헹 9:34b)
⇒ 룻다와 사론에 사는 사람들이 -
※ 다 그를 보고 - 주께로 돌아오니라(행 9:35)
⑨ 베드로가 도르가(다비다)를 살리다 - 욥바에서(행 9:36~43)
cf) ❶ 도르가 - 욥바에 살았던 여제자 - 초기 기독교 신자.(행 9:36)
❷ 선행과 구제로 잘 알려짐.(행 9:36)
ⅰ) 욥바에 - ‘다비다’라 하는 - 여제자가 있으니 -
❶ 그 이름을 번역하면 - ‘도르가’라
❶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- 심히 많더니(행 9:36)
cf) 다비다( = 타비타) - 아람어
도르가( = 돌카스, 도르카스) - 헬라어
ⅱ) 그 때에 병들어 죽으매 -
⇒ 시체를 씻어 - 다락에 누이니라(행 9:37)
ⅲ) 룻다가 - 욥바에서 가까운지라
Ⓐ 제자들이 - 베드로가 거기 있음을 듣고 -
⇒ 두 사람을 보내어 - “지체 말고 와 달라!.”고
간청하여(행 9:38)
Ⓑ 베드로가 일어나 - 그들과 함께 가서 이르매 -
⇒ 그들이 데리고 - 다락방에 올라가니
⇒ 모든 과부가 - 베드로 곁에 서서 울며 -
※ 도르가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지은 - 속옷과 겉옷을
다 내보이거늘(행 9:39)
ⅳ) 베드로가 - 도르가를 죽음에서 소생시켜 줌.(행 9:40~42)
⇒ 욥바 사람들에게 전도의 기회가 됨.(행 9:42)
Ⓐ 베드로가 - 사람을 다 내보내고 -
⇒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- 돌이켜 시체를 향하여 이르되 -
※ “다비다야!. 일어나라!” 하니
⇒ 그가 눈을 떠 - 베드로를 보고 - 일어나 앉는지라(행 9:40)
Ⓑ 베드로가 - 손을 내밀어 일으키고 -
⇒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 들여 -
※ 그가 살아난 것을 보이니(행 9:41)
Ⓒ 전도의 기회가 됨.(행 9:42)
※ 행 9:42 - 온 욥바 사람이 알고 -
⇒ 많은 사람이 - 주를 믿더라
ⅴ) 베드로가 - 욥바에 여러 날 있어 -
※ ‘시몬⑥’이라 하는 - 무두장이의 집에서 - 머무니라(행 9:43)
⑩ 고넬료가 베드로를 청하다 - 고넬료 사건 – 이방인에게도 성령이 임함(행 10:1~48)
❶ 베드로의 설교를 통해 - 온 일가와 친한 친구들이
함께 복음을 듣고 -
⇒ 성령을 받음.(행 10:24, 행 10:45~48)
❷ 이로 말미암아 - 예루살렘 초대교회는 -
※ 이방인 전도의 - 초석을 놓게 됨.(행 15:1~23)
⇒ 예루살렘 공의회에서 - 베드로가 설명함(행 15:1~23)
⇒ 바울과 바나바를 - 안디옥①으로 파송(행 1:23)
ⅰ) 고넬료 -
Ⓐ 가이사랴에 주둔하고 있던 - 로마군대(이달리야)의 백부장.(행 10:1)
cf) 이 부대는 - 1세기 수리아에 있던 로마 시민을 위한
지원 부대였음.
비문을 통해 밝혀짐.
※ 행 10:1 - 가이사랴에 - ‘고넬료’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-
※ 이달리야 부대라 하는 군대의 - 백부장이라
Ⓑ 경건한자,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
※ 이방인이지만 - 유대 종교 관습을 따르며
하나님을 경외함.(행 10:2)
※ 행 10:2 - 그가 경건하여 -
❶ 온 집안과 더불어 - 하나님을 경외하며
❷ 백성을 - 많이 구제하고
❸ 하나님께 - 항상 기도하더니
ⅱ) 하나님이 - 하나님의 사자를 - 가이사랴의 고넬료에게 보내심.
※ “욥바에 있는 베드로를 청하라!.”(욥 10:4~5)
※ 고넬료 - “주여!. 무슨 일이니이까?”(행 10:4)
하나님의 사자 - “네 기도와 구제가 - 하나님 앞에 상달되어 -
⇒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(행 10:4)
네가 지금 - 사람들을 욥바에 보내어 -
※ 베드로라 하는 시몬①을 - 청하라”(행 10:5)
그는 - 무두장이(피장) 시몬⑥의 집에 유숙하니
그 집은 - 해변에 있다.”(행 10:6)
ⅲ) 고넬료가 - 집안 하인 둘과 부하 가운데 경건한 사람 하나를 불러(행 10:7) -
⇒ 이 일을 다 이르고 - 욥바로 보내니라(행 10:8)
ⅳ) 베드로의 환상 - 짐승으로 가득 찬 보자기 환상.(행 10:10~16)
Ⓐ 베드로가 - 기도하려고 지붕에 올라가니 - 그 시각은 제 6시(낮 12시)더라(행 10:9b)
Ⓑ 환상 - 보자기 환상(행 10:11~15)
ⓐ 그가 시장하여 먹고자 하매 - 사람들이 준비할 때에(행 10:10a)
ⓑ 황홀한 중에(행 10:10b) -
❶ 하늘이 열리며 - 한 그릇이 내려오는 것을 보니 -
※ 큰 보자기 같고 - 네 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(행 10:11)
❷ 그 안에는 - 땅에 있는 각종 네 발 가진 짐승과 기는 것과
공중에 나는 것들이 있더라(행 10:12)
cf) 의미 – 부정한 짐승이라 규정된 것들임(레 11장, 신 14:3~20)
※ 하나님 - “베드로야!. 일어나 잡아 먹어라!.”(행 10:13)
베드로 - “주여!. 그럴 수 없나이다.
속되고 깨끗하지 아니한 것을 -
※ 내가 - 결코 먹지 아니하였나이다.”(행 10:14)
하나님 - “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 -
※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!.”(행 10:15)
ⓒ 이런 일이 3 번 있은 후 - 그 그릇이 곧 하늘로 올려져 가니라(행 10:16)
※ 베드로가 본 바 환상이 무슨 뜻인지 - 속으로 의아해 하더니(행 10:17a)
ⅴ) 마침 고넬료가 보낸 사람들이 - 시몬⑥의 집을 찾아
문 밖에 서서(행 10:17b)
※ 고넬료 사람들 - “베드로라 하는 시몬①이
여기 유숙하느냐?”(행 10:18)
ⅵ) 베드로가 - 그 환상에 대하여 생각할 때에 -
※ 성령께서 - 그에게 말씀하시되 -
※ 성령 - “두 사람이 너를 찾으니(행 10:19)
⇒ 일어나 내려가 - 의심하지 말고 함께 가라!.
내가 - 그들을 보내었느니라.”(행 10:20)
ⅶ) 베드로가 내려가- 그 사람들을 보고 이르되 -
※ 시몬① 베드로 - “내가 곧 너희가 찾는 사람인데
너희가 무슨 일로 왔느냐?”(행 10:21)
고넬료 사람들 - “백부장 고넬료는 - 의인이요,
-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라.
⇒ 유대 온 족속이- 칭찬하더니
그가 - 거룩한 천사의 지시를 받아 -
⇒ 당신을 - 그 집으로 청하여
말을 들으려 하느니라.”(행 10:22)
ⅷ) 이튿날 일어나 그들과 함께 갈새 - 욥바에서 온 어떤 형제들도 함께 가니라 (행 10:23b)
ⅸ) 베드로가 - 고넬료의 집에서 설교하다 - 가이사랴(행 10:24~43)
Ⓐ 고넬료가 - 그의 친척과 가까운 친구들을 모아
기다리더니(행 10:24)
Ⓑ 마침 베드로가 들어올 때에 -
⇒ 고넬료가 - 맞아 발 앞에 엎드리어 절하니(행 10:25)
※ 시몬① 베드로 - “일어서라!.
나도 사람이라.”(행 10:26b)
Ⓒ 여러 사람이 모인 것을 보고(행 10:27b)
※ 시몬① 베드로 - “유대인으로서 - 이방인과 교제하며 가까이하는 것이
위법인 줄은 - 너희도 알거니와
하나님께서 내게 지시하사 -
※ “아무도 - 속되다 하거나
깨끗하지 않다 하지 말라!.”
하시기로(행 10:28) -
⇒ 부름을 - 사양하지 아니하고 왔노라.
묻노니 - 무슨 일로 나를 불렀느냐?”(행 10:29)
고넬료 - “내가 - 나흘 전 이맘때까지 -
※ 내 집에서 - 제 9시(오후 3시) 기도를 하는데
갑자기 한 사람이 - 빛난 옷을 입고 내 앞에 서서(행 10:30)
말하되 -
※ “고넬료야!.
하나님이 - 네 기도를 들으시고
네 구제를 기억하셨으니(행 10:31)
⇒ 사람을 욥바에 보내어
※ 베드로라 하는 시몬①을 청하라!.
그가 - 바닷가 무두장이 시몬⑥의 집에
유숙하느니라.”
하시기로(행 10:32)
내가 곧 당신에게 - 사람을 보내었는데 -
※ 오셨으니 - 잘하였나이다.
이제 우리는 - 주께서 당신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
듣고자 하여 -
⇒ 다 - 하나님 앞에 있나이다.”(행 10:33)
시몬① 베드로 - “내가 참으로 -
※ 하나님은 - 사람의 외모를 보지 아니하시고(행 10:34)
⇒ 각 나라 중 - 하나님을 경외하며
의를 행하는 사람은 -
※ 다 받으시는 줄 - 깨달았도다.”(행 10:35)
Ⓓ 시몬① 베드로의 설교 - 예수님의 성육신, 십자가 죽음, 부활, 믿음, 죄사함 . . .(행 10:36~43)
ⓐ 만유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- 화평의 복음을 전하사 -
※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- 보내신 말씀(행 10:36)
곧 요한①이 그 세례를 반포한 후에-
⇒ 갈릴리에서 시작하여
온 유대에 두루 전파된 - 그것을 - 너희도 알거니와
(행 10:37)
ⓑ 하나님이 - 나사렛 예수에게 -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-
⇒ 그가 두루 다니시며 - 선한 일을 행하시고
마귀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-
※ 이는 -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(행 10:38)
ⓒ 우리는 - 유대인의 땅과
예루살렘에서 - 그가 행하신 모든 일에 - 증인이라.(헹 10:39a)
❶ 그를 - 그들이 나무에 달아 - 죽였으나(행 10:39b)
❷ 하나님이 - 사흘 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내시되(행 10:40) -
※ 모든 백성에게 하신 것이 아니요
⇒ 오직 미리 택하신 증인 곧 -
※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후 - 그를 모시고
음식을 먹은 우리에게
하신 것이라.
(행 10:41)
ⓓ 우리에게 명하사 - 백성에게 전도하되 -
❶ 하나님이 -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의 - 재판장으로 정하신 자가 -
※ 곧 이 사람인 것을 - 증언하게 하셨고(행 10:42)
❷ 그에 대하여 - 모든 선지자도 증언하되 -
※ “그를 믿는 사람들이 다 - 그의 이름을 힘입어 -
⇒ 죄 사함을 받는다.”
하였느니라(행 10:43)
ⅹ) 이방인들도 - 성령을 받다(행 10:44~48)
⇒ 이로 말미암아 - 예루살렘 초대교회는 -
※ 이방인 전도에 초석을 놓게 됨.
★참고 - 520. 성령
Ⓐ 성령이 - 고넬료와 그의 가정에 임함 (행 10:44~46)
❶ 고넬료의 집 - 이방인의 오순절 사건.
❷ 마가의 다락방 - 유대인의 오순절 사건.(행 2:1)
ⓐ 베드로가 이 말을 할 때에 -
※ 성령이 -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- 내려오시니(행 10:44)
ⓑ 베드로와 함께 온 - 할례 받은 신자들이 -
⇒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- 놀라니(행 10:45)
※ 이는 - ❶ 방언을 말하며
❷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(행 10:46)
Ⓑ 베드로가 - 세례를 베풂 -
⇒ 고넬료 온 가족이 - 구원을 얻음(행 10:47~48)
★참고 - 530. 세례
ⓐ 이에 베드로가 이르되 -
※ 베드로 - “이 사람들이 -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-
⇒ 누가 능히 - 물로 세례 베풂을 - 금하리요?”
하고(행 10:47)
ⓑ 명하여 -
※ 베드로 - “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 세례를 베풀라!.”
하니라(행 10:48a)
ⓒ 그들이 - 베드로에게 며칠 더 머물기를 청하니라(행 10:48b)
ⅺ) 시몬① 베드로가 - 예루살렘 교회에 보고하다(행 11:1~18)
★참고 - 61. 교회
Ⓐ 유대에 있는 사도들과 형제들이 -
※ “이방인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.” 함을 - 들었더니(행 11:1)
Ⓑ 베드로가 - 예루살렘에 올라갔을 때에 -
⇒ 할례자들이 - 비난하여(행 11:2)
※ 할례자들 - “네가 - 무할례자의 집에 들어가
함께 먹었다.”
하니(행 11:3)
Ⓒ 베드로가 그들에게 - 이 일을 차례로 설명함.(행 11:4~17)
※ 고넬뇨 성령 사건이 일어난 순서대로 설명함.
※ 베드로 - “ . . . .
내가 말을 시작할 때에 -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기를 -
※ 처음 우리에게 하신 것과 - 같이 하는지라(행 11:15)
내가 - 주의 말씀에 -
※ “요한①은 -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,
너희는 -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.”
하신 것이 생각났노라.(행 11:16)
그런즉 하나님이 -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
주신 것과 같은 선물을 -
⇒ 그들에게도 - 주셨으니
※ 내가 누구이기에 -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?”
(행 11:17)
Ⓓ 그들이 -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-
⇒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-
※ 할례자들 - “그러면 하나님께서 - 이방인에게도
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.”(행 11:18)
⑪ 베드로가 옥에 갇힘 - 마가의 다락방에서 성도들이 기도함.(행 12:1~5)
❶ 스데반 순교 후 - 교회에 핍박과 투옥이 있었다.
※ 헤롯 아그립바① 1세가 - 요한②의 형제 야고보①도 죽임.(행 12:2)
❷ 성도들은 - 잡혀간 베드로를 위해 -
⇒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기도함.(행 12:13~14, 행 12:11~12)
★참고 - 245. 마가
ⅰ) 그 때에 헤롯 왕이 손을 들어 - 교회 중에서 몇 사람을 해하려 하여(행 12:1)
※ 대헤롯 → 아리스토불루스 → 헤롯 아그립바① 1세
cf) 헤롯 왕 - 헤롯 아그립바① 1세
❶ 헤롯 안디바의 조카
❷ 헤로디아의 형제
ⅱ) 요한②의 형제 야고보①를 - 칼로 죽이니(행 12:2) -
Ⓐ 유대인들이 이 일을 기뻐하는 것을 - 보고 -
⇒ 베드로도 잡으려 할새 -
※ 때는 - 무교절 기간이라(행 12:3)
Ⓑ 잡으매 - 옥에 가두어 -
⇒ 군인 4씩인 4 패에게 맡겨 지키고
※ 유월절 후에 - 백성 앞에 끌어내고자 하더라(행 12:4)
ⅲ) 이에 베드로는 - 옥에 갇혔고 -
⇒ 교회는 -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하더라(행 12:5)
ⅳ) 베드로가 - 천사의 도움으로 - 옥에서 나오게 됨.(행 12:6~11)
Ⓐ 헤롯(헤롯 아그립바① 1세)이 잡아내려고 하는 - 그 전날 밤에
Ⓑ 베드로가 - 두 군인 틈에서 - 두 쇠사슬에 매여 누워 자는데 -
⇒ 파수꾼들이 문 밖에서 - 옥을 지키더니(행 12:6)
Ⓒ 홀연히 주의 사자(천사)가 나타나매 -
ⓐ 옥중에 광채가 빛나며
ⓑ 또 베드로의 옆구리를 쳐 깨워 이르되 -
※ 사자 - “급히 일어나라!”하니
⇒ 쇠사슬이 - 그 손에서 벗어지더라(행 12:8a)
“띠를 띠고 - 신을 신으라.!”(행 12:8b)
“겉옷을 입고 - 따라오라”(행 12:8c)
Ⓓ 베드로가 나와서 따라갈새 -
⇒ 천사가 하는 것이 - 생시인 줄 알지 못하고 -
※ ‘환상을 보는가?’ 하니라(행 12:9)
Ⓔ 이에 - 1째와 2째 파수를 지나 - 시내로 통한 쇠문에 이르니 -
⇒ 문이 - 저절로 열리는지라(행 12:10a)
Ⓕ 나와서 - 한 거리를 지나매 -
⇒ 천사가 - 곧 떠나더라(행 12:10b)
Ⓖ 이에 베드로가 - 정신이 들어 이르되 -
※ 베드로 - “내가 이제야 - 참으로 주께서 그의 천사를 보내어-
⇒ 나를 - 헤롯의 손과
유대 백성의 모든 기대에서
벗어나게 하신 줄 - 알겠노라.”(행 12:11)
ⅴ) 마가의 다락방으로 감 - 성도들이 베드로를 위해 기도하고 있었음.(행 12:12, 행 1:13~14)
※ 마가의 다락방 – 초대교회의 모임 장소, 기도장소(행 1:13~14)
Ⓐ 깨닫고 - 마가라 하는 요한③의 어머니 마리아①의 집에 가니 -
⇒ 여러 사람이 거기에 모여 - 기도하고 있더라(행 12:12)
Ⓑ 베드로가 대문을 두드린대 -
ⓐ 로데라 하는 여자 아이가 - 영접하러 나왔다가(행 12:13)
ⓑ 베드로의 음성인 줄 알고 – 기뻐하여 -
⇒ 문을 미처 열지 못하고 - 달려 들어가 말하되 -
※ 로데 - “베드로가 대문 밖에 섰더라!.”
하니(행 12:14)
사람들 - “네가 미쳤다!.”(행 12:15a)
로데 - “참말이라!.”(행 12:15b)
사람들 - “그러면 그의 천사라!.”(행 12:15c)
ⓒ 베드로가 - 문 두드리기를 그치지 아니하니 -
⇒ 그들이 문을 열어 - 베드로를 보고 놀라는지라(행 12:16)
Ⓒ 베드로가 - 그들에게 손짓하여 조용하게 하고 -
- 주께서 자기를 이끌어 옥에서 나오게 하던 일을 - 말하고
- 또 야고보③와 형제들에게 - 이 말을 전하라 하고 -
⇒ 떠나 - 다른 곳으로 가니라(행 12:17)
cf) ❶ 추측 – 수리아 안디옥①으로 갔을 것임.
❷ 헤롯 아그립바① 1세가 죽은 뒤(행 12:23) -
⇒ 예루살렘으로 내려옴(행 15:27)
Ⓓ 날이 새매 - 군인들은 - 베드로가 어떻게 되었는지 알지 못하여
적지 않게 소동하니(행 12:18)
Ⓔ 헤롯이 - ❶ 그를 찾아도 보지 못하매 -
※ “파수꾼들을 심문하고 죽이라!.” 명하니라(행 12:19a)
❷ 헤롯이 - 유대를 떠나 - 가이사랴로 내려가서 머무니라(행 12:19b)
⑫ 예루살렘 공의회(총회)때 의견을 냄(행 15:1~21)
※ “믿는 이방인들에게도 - 우리와 동일하게 성령이 임한다.”
❶ 원인 - 어떤 사람들이 이방인의 할례를 구원과 연관지어 문제 삼음.(행 15:1~2)
★참고 - 68. 구원①②
❷ 과정 -
Ⓐ 베드로의 의견 - 이방인에게도 성령을 주심- 고넬료 사건(행 15:7~11)
Ⓑ 야고보③의 의견.(행 15:15~20) -
ⓐ 모든 이방인에게도 주를 찾게 하심. (암 9:11~12)
ⓑ 이방신을 섬기는 방법만 금하자.(행 15:20)
❸ 결론 - 이방인 형제들에게 회의 결론을 편지로 보냄.
ⅰ) 약 BC 49년 경.
ⅱ) 초대 교회의 공의회.(행 15:1~15, 행 15:22~31, 갈 2:1~2, 갈 2:9)
ⅲ) 바울과 바나바가 - 예루살렘 교회에 감.(행 15:1~2)
★참고 - 354. 바울①~⑧
334. 바나바
Ⓐ 유대인의 주장 - “할례와 유대 율법을 - 의무화하는 대신 -
※ 이방인 개종자들을 - 받아 주자!.”(행 15:1)
Ⓑ 안디옥① 교회의 이방인 개종자에게 - 유대인의 할례와 율법을 강요하는
유대인 성도들이 있었다.(행 15:1~2)
⇒ 때문에 안디옥① 교회와 이방인 개종자들이 - 어려움에 처했다.
ⓐ 어떤 사람들이 -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- 형제들을 가르치되 -
※ 유대인들 - “너희가 -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-
⇒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.”
하니(행 15:1)
ⓑ 바울 및 바나바와 - 그들 사이에 -
⇒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
ⓒ 형제들이 - 이 문제에 대하여 -
※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중의 몇 사람을 -
⇒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에게 - 보내기로
작정하니라(행 15:2)
ⅳ) 바울과 바나바가 이끄는 -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 대표와
예루살렘 교회의 - 사도 및 장로들이 모임.(행 15:2, 행 15:4, 행 15:6, 행 15:25)
※ 이방인들의 교회 허입을 - 결정하기 위함.(행 15:1~29, 갈 2:1~10)
※ 행 15:6 - 사도와 장로들이
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
ⅴ) 베드로의 의견 - 이방인 전도(선교)에 대한(행 15:7~10)
cf) 베드로는 이미 - 이방인 고넬료에게 세례를 베풀었다.(행 10:30~48)
ex) 고넬료 - 이달리야 군대 백부장(행 10:1) . . .
Ⓐ 많은 변론이 있은 후에 -
⇒ 베드로가 일어나 말하되(행 15:7a)
Ⓑ “형제들아!.
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 -
❶ 이방인들로 -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 - 믿게 하시려고
⇒ 오래 전부터 - 너희 가운데서 - 나를 택하시고(행 15:7b)
❷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- 우리에게와 같이 -
⇒ 그들에게도 - 성령을 주어 증언하시고(행 15:8)
❸ 믿음으로 - 그들의 마음을 깨끗이 하사 -
※ 그들이나 우리나 - 차별하지 아니하셨느니라(행 15:9)
그런데 지금 너희가 -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-
❶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- 멍에를 -
※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?(행 14:10)
❷ 그러나 우리는 -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-
⇒ 주 예수의 은혜로 - 구원받는 줄을 믿노라.”(행 14:11)
ⅵ) 야고보③의 의견 - 이방인들에게는 유대인과 동일한 풍습을 적용시키지 말자.
(행 15:16~21)
※ 이방인에게 - 할례를 강요하지 않는 대신
몇몇 특정 금지 사항을 지키도록 요구함.
Ⓐ 이방인 전도(선교)에 대한 - 아모스서 인용.(행 15:16~21)
cf) 야고보③ - 예수님의 형제
※ 암 9:11 - 그 날에 내가 -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
그것들의 틈을 막으며
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-
⇒ 옛적과 같이 세우고
암 9:12 - 그들이 - 에돔의 남은 자와 -
⇒ 내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-
※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
Ⓑ “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-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
또 그 허물어진 것을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(행 15:16)
※ 이는 - 그 남은 사람들과
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모든 이방인들로 -
※ 주를 찾게 하려 함이라.“
하셨으니(행 15:17)
❶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-
※ 이방인 중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- 괴롭게 하지 말고
(행 15:19)
❷ 다만 - 우상의 더러운 것과
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
피를 멀리하라고 -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,(행 15:20)
❸ 이는 - 예로부터 각 성에서 - 모세를 전하는 자가 있어 -
⇒ 안식일마다 - 회당에서 그 글을 읽음이라.”(행 15:21)
ⅶ) 결과 - 이방인들에게는 유대인과 동일한 풍습을 적용시키지 말자는
야고보③와 바울의 의견이 채택됨.(행 15:19~20)
ⅷ) 바나바와 바울 유다⑦와 실라를 - 파송함.(행 15:25~27)
⇒ ❶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정 내용을 - 각 지역의 회당에 전달하기 위해.
(행 15:25~27)
❷ 교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- 이런 문제와 결정에 대한 편지와 함께
※ 행 15:25 - 사람을 택하여
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 -
※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인 - 우리가 -
⇒ 사랑하는 바나바와 바울과 함께 - 너희에게 보내기를 -
※ 만장일치로 결정하였노라
행 15:27 - 그리하여 유다와 실라를 보내니 -
※ 그들도 - 이 일을 - 말로 전하리라
ⅸ) 이방인 성도들이 - 위로를 받고 기뻐함(행 15:30~31)
Ⓐ 그들이 작별하고 -
※ 안디옥①에 내려가 - 무리를 모은 후에 -
⇒ 편지를 전하니(행 15:30)
Ⓑ 읽고 - 그 위로한 말을 - 기뻐하더라(행 15:31)
⑬ 바울로부터 - 책망을 들음 - 갈라디아서에 기록됨(갈 2:11~21)
cf) 이유 - 베드로가 수리아 안디옥①에 왔을 때 -
※ 외식(위선적)인 모습을 보였기 때문.
영향 - ❶ 지도자의 외식 → 단체의 외식을 이끔
❷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과가 - 무의미해짐
❸ 믿음보다 다시 율법주의에 - 굴복하게 됨.
ⅰ) 게바가 안디옥①에 이르렀을 때에 -
Ⓐ 책망받을 일이 있기로 -
⇒ 내가 그를 대면하여 - 책망하였노라(갈 2:12)
Ⓑ 이유 - 야고보③에게서 온 어떤 이들이 이르기 전에 -
❶ 게바가 -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-
❷ 그들이 오매 - 그가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- 떠나 물러가매(갈 2:12)
⇒ 남은 유대인들도 - 그와 같이 외식하므로
⇒ 바나바도 - 그들의 외식에 - 유혹되었느니라(갈 2:13)
※ 바율 - “네가 유대인으로서 - 이방인을 따르고
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 -
※ 어찌하여 억지로 -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
하려느냐?”(갈 2:14)
ⅱ) 우리는 본래 - 유대인이요
이방 죄인이 아니로되(갈 2:15)
ⅲ)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-
Ⓐ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- 아니요
※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-
⇒ 우리도 -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(갈 2:16a)
Ⓑ 이는 -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- 아니고
❶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-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
❷ 율법의 행위로써는 -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(갈 2:16)
⑭ 베드로 전서와 후서씀 - 소아시아 남부에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- 로마에서 (벧전 1:1~2)
★참고 - 80. 그리스도인
245. 로마제국①②
❶ 실라( = 실루아노)의 도움을 받아 기록함.(벧전 5:12)
※ 벧전 5:12 - 내가 - 신실한 형제로 아는 실루아노로 말미암아 -
⇒ ⒈ 너희에게 - 간단히 써서 권하고
⒉ 이것이 하나님의 참된 은혜임을 증언하노니
※ 너희는 - 이 은혜에 굳게 서라!.
❷ 대상 - 소아시아 남부에 사는 그리스도인들
※ 벧전 1:1 -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는 -
※ 본도, 갈라디아, 갑바도기아, 아시아와 비두니아에
흩어진 나그네
벧전 1:2 -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-
⇒ ⒈ 성령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
⒉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
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- 편지하노니
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
⑮ 베드로와 마가가 - 동역하게 된 배경(벧전 5:13)
※ 벧전 5:13 - 택하심을 함께 받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
너희에게 문안하고
내 아들 마가도 그리하느니라
ⅰ) 마가 - ❶ 마리아⑤(마가의 다락방)의 아들(막 14:15~16)
❷ 바나바의 생질(골 4:10)
❸ 마가복음의 저자
ⅱ) 바나바가 - 조카 마가를 데리고 - 안디옥①으로 갔다.(행 11:27~30, 행 12:25)
※ 때 - 바나바와 사울②( = 바울)이
예루살렘 교회에 부조하고 돌아갈 때
Ⓐ 그 때에 선지자들이 -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에 이르니(행 11:27)
Ⓑ 그 중에 - 아가보라 하는 한 사람이 일어나
성령으로 말하되 -
※ “천하에 - 큰 흉년이 들리라!.”
하더니
⇒ 글라우디오 때에 - 그렇게 되니라(행 11:28)
Ⓒ 제자들이 - 각각 그 힘대로 -
⇒ 유대에 사는 형제들에게 - 부조를 보내기로 작정하고(행 11:29)
❶ 이를 실행하여 - 바나바와 사울②의 손으로 -
⇒ 장로들에게 보내니라(행 11:30)
❷ 바나바와 사울②이 - 부조하는 일을 마치고 -
⇒ 마가라 하는 요한③을 데리고 - 예루살렘에서 돌아오니라(행 12:25)
ⅲ) 1차 선교 여행 초기에 - 바나바 및 바울과 동행.(행 13:5)
※ 행 13:5 - 살라미에 이르러
하나님의 말씀을 유대인의 여러 회당에서 전할새 -
※ 요한③을 - 수행원으로 두었더라
cf) 요한③ = 마가
ⅳ) 그러나 마가가 - 중간에 집으로 돌아 가버렸다
※ 밤빌리아 버가 토로스 산맥 앞에서.(행 13:13)
⇒ 2차 선교 여행때 바울과 함께 가지 못하는 원인이 됨.
※ 행 13:13 -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
바보에서 배 타고 -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
※ 요한③은 - 그들에게서 떠나 -
⇒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
ⅴ) 바울이 2차 선교여행을 떠나고자 함 - 바나바와 함께(행 13:36)
※ 바울 - “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- 각 성으로 다시 가서 -
⇒ 형제들이 어떠한가 방문하자!.”(행 13:36)
바나바 - “마가(요한③)도 - 데리고 가자!.”(행 13:37)
ⅵ) 바울과 바나바가 싸움
cf) 바울은 - 이런 마가를 불신하고 도주 행위로 간주해
2차 선교여행 때 그를 데려가는 것을 거부했다.(행 15:37~38)
※ 바나바 - 사람 중심,
바울 - 목표 중심
Ⓐ 바울은 - 밤빌리아에서 자기들을 떠나
함께 일하러 가지 아니한 자를 데리고 가는 것이 -
※ 옳지 않다 하여(행 15:38)
Ⓑ 서로 심히 다투어 - 피차 갈라서니(행 15:39a)
ⅶ) 바나바와 마가는 - 바울과 헤어져 구브로 섬에 가서 전도함.
❶ 전도 일행은 - 2팀으로 분열됨.
※ 바나바와 마가(요한③) - 구브로
바울과 실라 - 수리아와 길리기아
❷ 이후에 마가는 - 사도행전에 언급되지 않음.
Ⓐ 바나바는 - 마가를 데리고 배 타고
구브로로 가고(행 15:39a)
Ⓑ 바울은 - 실라를 택한 후에 -
※ 형제들에게 - 주의 은혜에 부탁함을 받고 떠나(행 15:40)
⇒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다니며 - 교회들을 견고하게 하니라
(행 15:41)
ⅷ) 마가가 - 베드로의 동역자가 됨(벧전 5:13)
Ⓐ 베드로에게 훈련을 받고 - 동역자로 일하게 됨.(벧전 5:13)
※ 벧전 5:13 - 택하심을 함께 받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
너희에게 문안하고
내 아들 마가도 그리하느니라
Ⓑ 베드로는 마가를 - “내 아들 마가”라고 부름.(벧전 5:13)
※ 의미 - ❶ 이것은 단순한 애정 어린 부름.
❷ 마가가 연단되어 - 동역자가 됨.
Ⓒ 로마에 있는 베드로와 - 함께 있었음.(벧전 5:13)
※ 이것은 - 마가가 로마에서 마가복음을 기록했다는 것을 뒷받침 함.
Ⓓ 베드로의 - 헬라어 통역관이 됨.
⇒ 베드로가 - 아람어로 말하면
마가는 - 헬라어로 통역함.
cf) 베드로는 - 헬라어에 능통하지 못했다.
❶ 마가는 - 베드로의 복음 설교를 - 매우 자주 통역했다.
❷ 그 결과 - 마가는 자연스럽게 마가복음을 기록할 준비가 됨.
⇒ 마가복음이 - 4 복음서 중에서 - 가장 먼저 기록됨.
(AD 55~ 70년)
⑯ 순교 - 로마에서(벧후 1:14~15, 요 21:18~19)
ⅰ) 베드로가 - 자신의 순교를 예측함.(벧후 1:14~15)
Ⓐ 그리스도께서 내게 지시한 것 같이 -
※ 나도 - 나의 장막을 벗어날 것이 - 임박할 줄을 앎이라(벧후 1:14)
Ⓑ 내가 힘써 너희로 하여금 - 내가 떠난 후에라도 -
※ 어느 때나 - 이런 것을 생각나게 하려 하노라(벧후 1:15)
ⅱ) 네로 황제의 박해를 받음.
★참고 - 132. 네로 황제
Ⓐ 예루살렘회의 이후 - 로마에서 선교하다가 - 잡힘.
Ⓑ 십자가에 거꾸로 못 박혀 죽음.(AD 64년경)
ⓐ 로마시민이 아니라서 - 십자가형을 받아야 했다.
ⓑ 스승인 예수와 같은 방식으로 죽을 자격이 없다고 주장해 -
⇒ 십자가에 거꾸로 매달려 처형됨.
ⅲ)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하신 말씀이 이루어짐.(요 21:18~19)
※ 예수님 - “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-
※ 네가 젊어서는- 스스로 띠 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
늙어서는 - 네 팔을 벌리리니 -
⇒ 남이 - 네게 띠 띠우고
원하지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가리라.”(요 21:18)
※ 이 말씀을 하심은 -
⇒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
가리키심이러라(요 2:19a)
ⅳ) 바티칸에 있는 커다란 성베드로 대성당에 - 베드로의 유해가 있다고 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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