661. 시편(Psalms)② - 시 8편, 9편, 10편, 11편, 12편, 13편, 14편, 15편, 16편,
(8) 시편 8편
❶ 저자 - 다윗
★참고 - 174. 다윗①~⑥
❷ 표제(title) - 다윗의 시, 인도자를 따라 깃딧에 맞춘 노래
❸ 방법 - 인도자( = 지휘자)를 따라 깃딧에 맞추어 부름
❺ 별칭 - ‘별이 총총한 밤의 노래’
‘인간의 존엄성을 찬양한 노래’
❻ 내용 - 창조주의 영광을 높임.
※ 만물에 깃든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의 존귀함을 노래.
cf) 1번째 것임 - 시 8편, 시 19편, 시 29편, 시 104편 중
① 여호와 우리 주여 - 주의 이름이 -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!.
※ 주의 영광이 - 하늘을 덮었나이다(시 8:1)
② 주의 대적으로 말미암아 - 어린 아이들과
젖먹이들의 입으로 - 권능을 세우심이여
※ 이는 - 원수들과 보복자들을 잠잠하게 하려 하심이니이다(시 8:2)
③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- 주의 하늘과
주께서 베풀어 두신 - 달과 별들을 - 내가 보오니(시 8:3)
④ 사람이 무엇이기에 -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
인자가 무엇이기에 -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?(시 8:4)
※ 그를 - ❶ 하나님보다 - 조금 못하게 하시고
❷ 영화와 존귀로 - 관을 씌우셨나이다(시 8:5)
❸ 주의 손으로 만드신 것을 - 다스리게 하시고
❹ 만물을 - 그의 발 아래 두셨으니(시 8:6, 창 1:28)
※ 곧 모든 소와 양과 들짐승이며(시 8:7)
공중의 새와 바다의 물고기와 바닷길에 다니는 것이니이다
(시 8:8)
⑤ 여호와 우리 주여 - 주의 이름이 -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!.(시 8:9)
(9) 시편 9편
❶ 저자 - 다윗
❷ 표제(title) - 다윗의 시, 인도자를 따라 뭇랍벤에 맞춘 노래
❸ 방법 - 인도자( = 지휘자)를 따라 뭇랍벤에 맞추어 부름.
cf) 뭇랍벤 - 문자적 의미 - 아들의 죽음을 애도하며.
※ 아마 슬픈 곡조에 맞춰 부르라는 의미인 듯
❹ 별칭 - 감사의 노래
❺ 배경 - 다윗이 어디로 가든 이김 - 삼하 8장(대상 18:1~17)으로 추측.
❻ 특징 -
⒈ 답관체 - 알파벳의 순서에 따른 시들 중 1 번째 시.
※ 다른 몇몇 시들에서처럼 엄격히 지키진 않았음.
cf) 시편 - 9, 10, 25, 34, 37, 111, 112, 119, 145편
※ 답관체 시편 = 알파벳 시편 = 아크로스틱(acrostic)
⒉ 히브리어 필사본, 70인역, 불가타역에는 -
※ 시 9편과 10편이 - 1개의 시로 묶여 - 제9편으로 됨.
❼ 내용 - 구원의 하나님을 찬양 - 공의로우신 심판의 하나님.
※ 악인들을 벌하시고 압제당하는 자들을 변호하시는
의로우신 재판장이신 하나님을 찬양.
① 내가 전심으로 - 여호와께 감사하오며
- 주의 모든 기이한 일들을 전하리이다(시 9:1)
② 내가 - 주를 기뻐하고 즐거워하며
지존하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니(시 9:2)
※ 내 원수들이 물러갈 때에 - 주 앞에서 넘어져 망함이니이다(시 9:3)
ⅰ) 주께서 - 나의 의와 송사를 - 변호하셨으며
- 보좌에 앉으사 - 의롭게 심판하셨나이다(시 9:4)
⇒ 이방 나라들을 - 책망하시고
악인을 - 멸하시며 -
※ 그들의 이름을 - 영원히 지우셨나이다(시 9:5)
ⅱ) 원수가 끊어져 - 영원히 멸망하였사오니 -
⇒ 주께서 무너뜨린 성읍들을 - 기억할 수 없나이다(시 9:6)
③ 여호와께서 - 영원히 앉으심이여!.
※ 심판을 위하여 - 보좌를 준비하셨도다(시 9:7)
- 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!.
※ 정직으로 - 만민에게 판결을 내리시리로다(시 9:8)
④ 여호와는 - 압제를 당하는 자의 - 요새이시오
- 환난 때의 - 요새이시로다(시 9:9)
ⅰ) 여호와여 - 주의 이름을 아는 자는 - 주를 의지하오리니 -
※ 이는 - 주를 찾는 자들을 - 버리지 아니하심이니이다(시 9:10)
ⅱ) 너희는 - 시온①에 계신 여호와를 - 찬송하며
- 그의 행사를 - 백성 중에 선포할지어다(시 9:11)
ⅲ) 피 흘림을 심문하시는 이가 - 그들을 기억하심이여!.
※ 가난한 자의 부르짖음을 - 잊지 아니하시도다(시 9:12)
⑤ 여호와여 -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!.
나를 사망의 문에서 일으키시는 주여 - 나를 미워하는 자에게서 받는 - 나의 고통을 보소서!.(시 9:13)
⇒ 그리하시면 내가 - 주의 찬송을 다 - 전할 것이요
- 딸 시온①의 문에서 -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(시 9:14)
⑥ 이방 나라들은 -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짐이여!.
※ 자기가 숨긴 그물에 - 자기 발이 걸렸도다(시 9:15)
⑦ 여호와께서 자기를 알게 하사 - 심판을 행하셨음이여!.
ⅰ) 악인은 - 자기가 손으로 행한 일에 - 스스로 얽혔도다(힉가욘, 셀라)(시 9:16)
cf) 힉가욘(Higgaion) - 엄숙하게 노래하거나 연주함
셀라 - 1 박자를 쉰다
- 숨을 멈추고 호흡을 고른다
※ 시편에 71회 나옴
하박국 3회 나옴
ⅱ) 악인들이 - 스올로 돌아감이여!.
※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이방 나라들이 - 그리하리로다(시 9:17)
⑧ 궁핍한 자가 - 항상 잊어버림을 당하지 아니함이여!.
※ 가난한 자들이 - 영원히 실망하지 아니하리로다(시 9:18)
⑨ 여호와여, 일어나사 - 인생으로 - 승리를 얻지 못하게 하시며
- 이방 나라들이 - 주 앞에서 심판을 받게 하소서!.(시 9:19)
⇒ 여호와여 - 그들을 - 두렵게 하시며
- 이방 나라들이 - 자기는 인생일 뿐인 줄 알게 하소서!.(셀라)(시 9:20)
(10) 시편 10편
❶ 저자 - 미상
cf) 다윗으로 추측
❷ 표제(title) - 없음.
❸ 특징 -
⒈ 답관체 - 알파벳 순서로 배열한 시편.
각 절의 첫 철자들이 히브리 알파벳 순서로 연속됨.
※ 답관체 시편 = 알파벳 시편 = 아크로스틱(acrostic)
cf) 시편 - 9, 10, 25, 34, 37, 111, 112, 119, 145편
⒉ 히브리어 필사본, 70인역, 불가타역에는 -
※ 시 9편과 10편이 - 1개의 시로 묶여 - 제9편으로 됨.
❹ 내용 - 고통 중에 부르는 노래
※ 이스라엘인들이 연약한 형제들을 압제함.
⇒ 하나님께 - 압제당하는 자들을 위한 복수와
압제하는 자들의 멸망을 호소
❺ 구조 - 1~11절 - 악인들의 잔학상
12~18절 - 희생자들을 위한 기도
cf) 제 9편 - 악인들을 벌하시고 압제당하는 자들을 변호하시는
의로우신 재판장이신 하나님을 찬양.
※ 감사가 충만함.
① 악인들의 잔학상(시 10:1~11)
ⅰ) 여호와여 - 어찌하여 멀리 서시며
어찌하여 환난 때에 숨으시나이까?(시 10:1)
※ 악한 자가 - 교만하여 - 가련한 자를 심히 압박하오니 -
⇒ 그들이 - 자기가 베푼 꾀에 - 빠지게 하소서!.(시 10:2)
ⅱ) 악인은 - 그의 마음의 욕심을 - 자랑하며
탐욕을 부리는 자는 - 여호와를 배반하여 - 멸시하나이다(시 10:3)
Ⓐ 악인은 - 그의 교만한 얼굴로 말하기를 -
※ “여호와께서 - 이를 감찰하지 아니하신다.”
하며
- 그의 모든 사상에 - “하나님이 없다!.”
하나이다(시 10:4)
Ⓑ 그의 길은 - 언제든지 견고하고
주의 심판은 - 높아서 그에게 미치지 못하오니 -
※ 그는 - 그의 모든 대적들을 멸시하며(시 10:5)
cf) 의미 - 악인이 하는 일은 언제나 잘 되고,
주님의 심판은 너무 멀어서 그들에게 보이지 않으니
Ⓒ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-
※ “나는 - 흔들리지 아니하며
- 대대로 환난을 당하지 아니하리라.” 하나이다(시 10:6)
Ⓓ 그의 입에는 - 저주와 거짓과 포악이 충만하며
그의 혀 밑에는 - 잔해와 죄악이 있나이다(시 10:7)
Ⓔ 그가 - 마을 구석진 곳에 앉으며
- 그 은밀한 곳에서 - 무죄한 자를 죽이며
- 그의 눈은 - 가련한 자를 엿보나이다(시 10:8)
- 사자가 자기의 굴에 엎드림같이 -
※ 그가 - 은밀한 곳에 엎드려 -
⇒ 가련한 자를 잡으려고 - 기다리며
- 자기 그물을 끌어당겨 - 가련한 자를 잡나이다(시 10:9)
Ⓕ 그가 - 구푸려 엎드리니 -
※ 그의 포악으로 말미암아 - 가련한 자들이 넘어지나이다(시 10:10)
Ⓖ 그가 -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-
※ “하나님이 - 잊으셨고
- 그의 얼굴을 가리셨으니 -
⇒ 영원히 - 보지 아니하시리라.”
하나이다(시 10:11)
② 희생자들을 위한 기도(시 10:12~18)
ⅰ) 여호와여 - 일어나옵소서!.
하나님이여 - 손을 드옵소서!.
※ 가난한 자들을 - 잊지 마옵소서!.(시 10:12)
Ⓐ 어찌하여 - 악인이 하나님을 멸시하여 -
⇒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- “주는 감찰하지 아니하리라.”
하나이까?(시 10:13)
Ⓑ 주께서는 보셨나이다
⇒ 주는 - 재앙과 원한을 감찰하시고
- 주의 손으로 갚으려 하시오니 -
⇒ 외로운 자가 - 주를 의지하나이다
※ 주는 벌써부터 - 고아를 도우시는 이시니이다
(시 10:14)
ⅱ) 악인의 팔을 꺾으소서!.
※ 악한 자의 악을 더 이상 찾아낼 수 없을 때까지 - 찾으소서!.(시 10:15)
ⅲ) 여호와께서는 - 영원무궁하도록 왕이시니 -
⇒ 이방 나라들이 - 주의 땅에서 멸망하였나이다(시 10:16)
ⅳ) 여호와여, 주는 - 겸손한 자의 소원을 들으셨사오니 -
⇒ 그들의 마음을 - 준비하시며
⇒ 귀를 기울여 - 들으시고(시 10:17)
※ 고아와 압제 당하는 자를 위하여 - 심판하사 -
⇒ 세상에 속한 자가 - 다시는 위협하지 못하게 하시리이다
(시 10:18)
(11) 시편 11편
❶ 저자 - 다윗
❷ 표제(title) - 다윗의 시,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
★참고 - 174. 다윗①~⑥
❸ 방법 - 인도자( = 지휘자)를 따라 부름.
❹ 때 - 요나단①과 언약을 맺은 후 부른 노래(삼상 23:16~18)
❺ 배경 - 다윗이 - 사울①을 피해 십 황무지있을 때
요나단①의 방문을 받고 큰 용기를 얻었다.
⇒ 여호와 앞에서 - 언약을 맺었다(삼상 23:16~18)
★참고 - 490. 사울①
❻ 특징 -
⒈ 히브리어 표현에는 - 생동감이 넘치고 강력하고 솔직하게 표현됨.
※ 매 절의 끝에 특색 있는 모음 소리인 유음을 사용.
⇒ 절과 절 사이가 구분됨.
⒉ 스코틀랜드 여왕 메리가 - 단두대 앞에서 사형집행을 기다리며
시 11편을 암송했다 함.
❼ 내용 - 여호와의 도움에 대한 신뢰 - 주는 의인의 피난처
※ 비록 사울①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느끼며 계속 도망 다니나
하나님의 보호하심에 대한 절대적 신뢰를 표현함.
① 내가- 여호와께 피하였거늘 -
※ 너희가 - 내 영혼에게 - “새 같이 - 네 산으로 도망하라!.” 함은
어찌함인가?(시 11:1)
ⅰ) 악인이 - 활을 당기고
화살을 시위에 먹임이여 -
※ 마음이 바른 자를 - 어두운 데서 쏘려 하는도다(시 11:2)
ⅱ) 터가 무너지면 - 의인이 무엇을 하랴?(시 11:3)
② 여호와께서는 - 그의 성전에 계시고
여호와의 보좌는 - 하늘에 있음이여!.
※ 그의 눈이 - 인생을 통촉하시고
그의 안목이 - 그들을 감찰하시도다(시 11:4)
③ 여호와는 - 의인을 - 감찰하시고
- 악인과 폭력을 좋아하는 자를 - 마음에 미워하시도다(시 11:5)
※ 악인에게 - 그물을 던지시리니 -
⇒ 불과 유황과 태우는 바람이 - 그들의 잔의 소득이 되리로다(시 11:6)
④ 여호와는 의로우사 -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나니 -
※ 정직한 자는 그- 의 얼굴을 뵈오리로다(시 11:7)
(12) 시 12편
❶ 저자 - 다윗
❷ 표제(title) - 다윗의 시, 인도자를 따라 8째 줄에 맞춘 노래
❸ 방법 - 인도자( = 지휘자)를 따라 8째 줄에 맞추어 부름.
cf) 스미닛 - 하프, 8개의 현을 가진 악기
❹ 내용 - 부패하고 패역한 사회에 대한 - 탄식과 간구
ex) 엘리야 - “오직 나만 남았거늘”(왕상 19:10)
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보호하실 것을 믿고 기대함.
① 여호와여 도우소서!.
※ 경건한 자가 - 끊어지며
충실한 자들이 - 인생 중에 없어지나이다(시 12:1)
② 그들이 - 이웃에게 각기 거짓을 말함이여!.
※ 아첨하는 입술과
두 마음으로 - 말하는도다(시 12:2)
ⅰ) 여호와께서 - 모든 아첨하는 입술과
자랑하는 혀를 - 끊으시리니(시 12:3)
ⅱ) 그들이 말하기를 - “우리의 혀가 - 이기리라.
우리 입술은 - 우리 것이니
우리를 주관할 자 - 누구리요?”
함이로다(시 12:4)
③ 여호와의 말씀에 -
※ “가련한 자들의 - 눌림과
궁핍한 자들의 - 탄식으로 말미암아 -
⇒ 내가 이제 일어나 - 그를 그가 원하는 안전한 지대에 두리라.“
하시도다(시 12:5)
ⅰ) 여호와의 말씀은 - 순결함이여!.
※ 흙 도가니에 - 7 번 단련한 은 같도다(시 12:6)
ⅱ) 여호와여 - 그들을 지키사 - 이 세대로부터 영원까지 보존하시리이다(시 12:7)
④ 비열함이 - 인생 중에 높임을 받는 때에 -
※ 악인들이 - 곳곳에서 날뛰는도다(시 12:8)
(13) 시편 13편
❶ 저자 - 다윗
❷ 표제(title) - 다윗의 시,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
❸ 방법 - 인도자( = 지휘자)를 따라 부름.
❹ 내용 - 고통 중에 그리는 기도 - 고통 중에 승화된 메마른 영혼
※ 선한 사람들이 억울하게 당하고 기도하며 감사하게 되는 과정.
❺ 구성 - 1~2절 - 항의 - 사울①로부터 매일 당하는 핍박으로 절망
3~4절 - 기도 - 하나님이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기도
5~6절 - 찬양 - 믿음과 소망 안에서 자신의 기도가 응답되었음을 감사.
① 항의 - 사울①로부터 매일 당하는 핍박으로 절망(1~2절)
※ 여호와여 - 어느 때까지니이까?
❶ 나를 영원히 잊으시나이까?
❷ 주의 얼굴을 나에게서 - 어느 때까지 숨기시겠나이까?(시 13:1)
❸ 나의 영혼이 - 번민하고
종일토록 마음에 근심하기를 - 어느 때까지 하오며
❹ 내 원수가 - 나를 치며 자랑하기를 - 어느 때까지 하리이까?(시 13:2)
② 기도 - 하나님이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기도(3~4절)
※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- 나를 생각하사 - 응답하시고
- 나의 눈을 밝히소서!.
두렵건대 - 내가 사망의 잠을 잘까 하오며(시 13:3)
두렵건대 - 나의 원수가 이르기를 -
※ ”내가 그를 이겼다!.“ 할까 하오며
- 내가 흔들릴 때에 - 나의 대적들이 기뻐할까 하나이다(시 13:4)
③ 찬양 - 믿음과 소망 안에서 - 자신의 기도가 응답되었음을 감사.(5~6절)
ⅰ) 나는 - 오직 주의 사랑을 의지하였사오니 -
⇒ 나의 마음은 -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(시 13:5)
ⅱ)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-
※ 이는 - 주께서 내게 - 은덕을 베푸심이로다(시 13:6)
(14) 시편 14편
❶ 저자 - 다윗
❷ 표제 - 다윗의 시,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
❸ 방법 - 인도자( = 지휘자)를 따라 부름.
❹ 내용 - 어리석은 자의 실상
❺ 구조 - 1~4절 - 어리석은 자와 불신자들의 도덕적 타락
※ 무신론적 사고 방식의 - 허구성과
무신론자의 행동의 - 비윤리성
5~7절 - 의인들은 - 악인들에게 고통을 당하나
※ 실제로는 - 지혜로운 자들이며
하나님이 - 그들을 인도하신다
cf) 시 53편에서 - 약간 변화된 모양으로 나타난다.
① 어리석은 자와 불신자들의 도덕적 타락(시 14:1~4)
※ 무신론적 사고 방식의 - 허구성과
무신론자의 행동의 - 비윤리성
ⅰ) 어리석은 자는 -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-
※ “하나님이 - 없다!.”
하는도다(시 14:1a)
ⅱ) 그들은 - 부패하고
- 그 행실이 가증하니 -
⇒ 선을 행하는 자가 - 없도다(시 14:1b)
ⅲ)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- 인생을 굽어살피사 -
※ “지각이 있어 - 하나님을 찾는 자가 있는가?” - 보려 하신즉(시 14:2)
⇒ ❶ 다 치우쳐 -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
❷ 선을 행하는 자가 - 없으니 -
※ 하나도 없도다(시 14:3)
ⅳ) 죄악을 행하는 자는 - 다 무지하냐?
※ 그들이 - 떡 먹듯이 - 내 백성을 먹으면서 -
⇒ 여호와를 - 부르지 아니하는도다(시 14:4)
② 의인들은 - 악인들에게 고통을 당하나 -
※ 실제로는 - 지혜로운 자들이며
하나님이 - 그들을 인도하신다(시 14:5~7)
ⅰ) 그러나 거기서 - 그들은 두려워하고 두려워하였으니 -
※ 하나님이 - 의인의 세대에 계심이로다(시 14:5)
ⅱ) 너희가 - 가난한 자의 계획을 - 부끄럽게 하나 -
※ 오직 여호와는 - 그의 피난처가 되시도다(시 14:6)
ⅲ) 이스라엘의 구원이 - 시온①에서 나오기를 원하도다
※ 여호와께서 - 그의 백성을 포로된 곳에서 - 돌이키실 때에 -
⇒ 야곱이 - 즐거워하고
이스라엘이 – 기뻐하리로다(시 14:7)
(15) 시편 15편
❶ 저자 - 다윗
❷ 표제(title) - 다윗의 시
❸ 특징 -
⒈ 예배 의식에 사용된 찬양시
⒉ 1절과 5절의 2번째 문장이 - 중요 질문과 답변임
⒊ 이상적인 사람에 대한 기록이 잘 나타남.
cf) 탈무드의 표현 - 모세오경에 나오는 613개의 명령이
다 요약되어 있다고 말함.
★참고 - 280. 모세오경
❹ 내용 - 하나님의 장막에 머무는 자의 - 조건(자격)
※ 하나님의 마음을 쫓는 자
① 여호와여 - ❶ 주의 장막에 머무를 자 - 누구오며
❷ 주의 성산에 사는 자 - 누구오니이까?(시 15:1)
⒈ 정직하게 - 행하며
⒉ 공의를 - 실천하며
⒊ 그의 마음에 - 진실을 말하며(시 15:2)
⒋ 그의 혀로 - 남을 허물하지 아니하고
⒌ 그의 이웃에게 - 악을 행하지 아니하며
⒍ 그의 이웃을 - 비방하지 아니하며(시 15:4)
⒎ 그의 눈은 - 망령된 자를 멸시하며
⒏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자들을 - 존대하며
⒐ 그의 마음에 서원한 것은 - 해로울지라도 변하지 아니하며(시 15:5)
⒑ 이자를 받으려고 - 돈을 꾸어 주지 아니하며
⒒ 뇌물을 받고 - 무죄한 자를 해하지 아니하는 자이니(시 15:6a)
②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-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(시 15:6b)
(16) 시편 16편
❶ 저자 - 다윗(행 2:25; 행 2:27)
❷ 표제(title) - 다윗의 믹담
❸ 방법 - 믹담(miktam)
※ 의미 - ‘죄를 속 한다’
❹ 특징
⒈ 속죄의 송가
⒉ 금언 시 - 원수로부터의 보호(덮음)를 노래한 것이거나
입술을 다문(덮은)채 허밍으로 노래힌다는 뜻인듯.
⒊ ‘황금의 시’로 부르기도 함.
cf) 황금시 - 황금같이 귀한 시(시 16. 56~60편)
❺ 내용 - 죽음을 초월한 신앙
⒈ 하나님을 선택하고 - 하나님의 임재 속에서 누리는 - 완전한 기쁨
⇒ 다른 신들에 대한 - 영혼의 배척,
하나님이 부여하는 운명에 대한 만족감
⒉ 하나님이 자신의 유일한 보호자임.
⇒ 영생에 대한 믿음의 선포
※ 지금부터 영원까지 하나님이 도와주실 것을 확신
⒊ 마지막 절들 - 메시야적 의미를 지님.
① 하나님이여 - 나를 지켜 주소서!.
※ 내가 - 주께 피하나이다(시 16:1)
② 내가 여호와께 아뢰되 -
※ “주는 - 나의 주님이시오니 -
⇒ 주 밖에는 - 나의 복이 없다.”
하였나이다(시 16:2)
③ 땅에 있는 성도들은 - 존귀한 자들이니 -
⇒ 나의 모든 즐거움이 - 그들에게 있도다(시 16:3)
④ 다른 신에게 - 예물을 드리는 자는 - 괴로움이 더할 것이라
※ 나는 - ❶ 그들이 드리는 - 피의 전제를 - 드리지 아니하며
❷ 내 입술로 - 그 이름도 부르지 아니하리로다(시 16:4)
⑤ 여호와는 - 나의 산업과
나의 잔의 - 소득이시니 -
⇒ 나의 분깃을 - 지키시나이다(시 16:5)
※ 내게 줄로 재어 준 구역은 - 아름다운 곳에 있음이여!.
⇒ 나의 기업이 - 실로 아름답도다(시 16:6)
⑥ 나를 훈계하신 여호와를 - 송축할지라!.
※ 밤마다 - 내 양심이 - 나를 교훈하도다(시 16:7)
⑦ 내가 여호와를 -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!.
※ 그가 -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-
⇒ 내가 -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(시 16:8)
ⅰ) 이러므로 - 나의 마음이 - 기쁘고
나의 영도 - 즐거워하며
내 육체도 - 안전히 살리니(시 16:9)
ⅱ) 이는 - 주께서 - 내 영혼을 -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
- 주의 거룩한 자를 -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임이니이다
cf) ‘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’ - 궁극적으로 ‘부활’을 의미(시 16:10)
⑧ 주께서 - 생명의 길을 - 내게 보이시리니 -
※ 주의 앞에는 - 충만한 기쁨이 있고
주의 오른쪽에는 -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(시 16:11)
cf) ‘생명의 길’ - 영원한 생명으로 나아가는 길 - 부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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