662. 신(god)③ - 가나안 신들, 메소포타미아 신들, 수리아( = 아람) 신들
(2) 가나안 여러 민족들의 신들
※ 가나안 원주민들은 - 자신들의 우상신들 뿐만 아니라
인접한 에돔과 모압, 암몬족의 우상들까지 받아들여
함께 숭배함.
★참고 - 2. 가나안①~③
① 엘(El) - 가나안
ⅰ) 성경에는 - 언급되어 있지 않음.
ⅱ) ‘엘(el)’ - ❶ 보통 명사로 쓰일 때 - 대개 주인이나 이방신 중 하나를 가르킴.
❷ 고유명사로 쓰일 때 - 여호와 하나님을 가리킴.
ⅲ) 가나안의 신들 중의 최고 우두머리 신.
Ⓐ 우주 만물을 창조한 신으로 여겨짐.
Ⓑ 근본적으로 인간에게 자비와 호의를 베 푸는 신으로 알려짐.
ⅳ) 가족 -
❶ 아내 - 아세라
❷ 아들 - 얌, 바알, 모트
❸ 딸이자 며느리 - 아스다롯
② 바알(Baal) - 가나안
ⅰ) 영역 - 비, 바람, 폭풍의 신.(민 22:41, 삿 10:6, 삼상 7:4, 왕상 19:18)
★참고 - 349. 바알
ⅱ) 가족 -
Ⓐ 부모 - 엘(아버지)과 아세라(어머니)
Ⓑ 형제 - 얌 - 바다의 신.
모트 - 건기의 신, 죽음과 사후의 신
※ 형제들과 후계자로 인한 경쟁 관계에 있음.
Ⓒ 누이이자 부인 - 아스다롯
※ 전쟁과 사랑의 신.
ⅲ) 바알을 죽인 모트를 죽이자 - 바알이 다시 살아나게 됨.
⇒ 대지가 - 풍요로워졌다 함.
※ 바알과 모트는 매 해마다 싸워서 - 그 해에 이긴 신에 따라 -
⇒ 풍년 또는 흉년이 온다고 생각함.
③ 바알브릿(Baal-Berith) - 세겜①인들이 섬기던 바알
ⅰ) ‘계약의 신’(삿 8:33, 삿 9:4)
ⅱ) 다른 이름 - ‘엘브릿’(삿9:46)
④ 바알브올(Baal-Peor) - 모압인이 섬기던 바알
ⅰ) 의미 - ‘시작의 주’(민25:3, 신4:3)
ⅱ) 다른 이름 - ‘브올’
ⅲ) 이스라엘 백성들이 - 출애굽 후 싯딤에 진쳤을 때 - 브올을 숭배함.(민25:18)
⑤ 바알세붑(Baal-Zebub) - 블레셋인들의 바알
ⅰ) 의미 - ‘파리의 주’, ‘파리대왕’.(왕하1:2~6)
ⅱ) 신약에서는 ‘바알세불’ - ‘귀신의 왕’이란 뜻.
※ 즉 사탄에게 붙여진 별칭임.(마 10:25, 막 3:22, 눅 11:15)
⑥ 아세라(Asherah) - 가나안 베니게(두로와 시돈)
ⅰ) 풍요의 신.
ⅱ) 엘의 아내이자 - 가나안 신들의 모신이다.
ⅲ) 아세라는 항상 - 바알과 함께 같은 사당에서 숭배됨.
ⅳ) 가족 -
Ⓐ 남편 - 엘,
Ⓑ 아들 - 얌, 바알, 모트
Ⓒ 딸이자 며느리 - 아낫(아스다롯)
ⅴ) 풍요의 신으로 숭배됨.
※ 남부 아라비아 인들은 - 달신으로서 숭배.
ⅵ) 이스라엘 백성들은 - 바알, 아스다롯과 함께 아세라를 흔히 숭배.
(왕상 14:15, 왕하 13:6, 대하 31:1, 사 17:8, 렘 17:2)
⑦ 아스다롯(Ashtaroth, 아닷) - 가나안의 베니게(두로와 시돈)
ⅰ) 사랑과 생산의 신.
ⅱ) 하늘 여왕(렘 7:18) = 하늘 황후(렘 44:18~19, 렘 44:25)
❶ 이쉬타르(바벨론) = 아프로디테(그리스) = 비너스(로마)
❷ 가나안인들의 ‘풍요의 여신’인 - ‘아스도렛’(Ashtoreth)의 복수형이다.
ⅲ) 가족 -
Ⓐ 아버지 - 엘
Ⓑ 어머니 - 아세라
Ⓒ 남매 - ❶ 얌 ❷ 바알 ❸ 모트
Ⓓ 남편이자 남매 - 바알
ⅳ) 솔로몬에 의해서도 숭배되었다.(왕상11:5)
⑧ 몰렉(Molech) - 모압과 암몬
ⅰ) 다른 이름 - ‘몰록’(Moloch 왕상 11:7) = ‘밀곰’(Milcom 왕상 11:5),
= ‘말감’(Malcham 슥 1:5)
(레 18:21, 왕상 11:5, 왕하 23:10, 렘 49:3, 행 7:43)
※ 나라마다 부르는 이름만 다를 뿐 - 같은 신이다.
ex) 몰렉 - 모압, 밀곰 - 암몬
ⅱ) 모습 - ❶ 수소 머리의 - 사람의 형상.
❷ 팔은 - 제물로 들려질 어린 아이를 받으려고 내밈.
ⅲ) 인신제사 -
❶ 예루살렘의 힌놈의 골짜기에서 - 어린 아이를 불태워 - 희생제물이 되게 했다.
(레 20:1, 신 12:31, 겔 16:20~21, 겔 20:31, 렘 32:35, 왕하 23:10,
왕하 16:3, 왕하 17:17, 왕하 21:6)
❷ 북을 요란하게 울림 - 어린아이의 울음 소리가 아버지에게 들리지 않게 하기 위해
❸ 인신 제사 - ‘불 살랐느니라’(겔 16:20)
❹ 정결의식 - ‘불에 지나가게 하였느니라’(렘 32:35, 왕하 16:3)
ⅳ) 이스라엘에서는 - 힌놈의 골짜기에서 이루어짐.
※ 힌놈의 골짜기 = 죽음의 골짜기
ⅴ) 하나님은 -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 신을 제사하는 행위를 - 금지했음.(레 18:21, 레 20:1~5)
※ 레 18:21 - 너는 - 결단코 자녀를 몰렉에게 주어- 불로 통과하게 함으로 -
⇒ 네 하나님의 이름을 - 욕되게 하지 말라!.
※ 나는 - 여호와이니라
ⅵ) 솔로몬 - 이방 아내들을 위해 이 신에 대한 신전을 지음.(왕상 11:7)
ⅶ) 므낫세② - 힌놈의 골짜기에 신전을 세웠다.(대하 33:6)
ⅷ) 그러나 요시야가 - 이를 폐지했다.(왕하 23:10)
ⅸ) 하나님은 - 선지자들을 통해 - 몰렉을 숭배하는 것을 질타하심
(렘 7:31~34, 렘 19:1~13, 겔 20:26~39)
※ 렘 7:31 -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 - 도벳 사당을 건축하고 -
⇒ 그들의 자녀들을 - 불에 살랐나니 -
※ ❶ 내가 명령하지 - 아니하였고
❷ 내 마음에 - 생각하지도 아니한 일이니라
렘 7:32 -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
날이 이르면 - 이 곳을 - ‘도벳’이라 하거나
- ‘힌놈의 아들의 골짜기’라
말하지 아니하고 -
⇒ ‘죽임의 골짜기’라 말하리니
※ 이는 - 도벳에 자리가 없을 만큼 매장했기 때문이니라
⑨ 그모스(Chemosh) - 모압의 국가신.(민 21:29, 렘 48:7, 렘 48:13, 렘 48:46)
ⅰ) 어린이들을 - 제물로 바치기도 함.(왕하 3:27)
ⅱ) 솔로몬은 - 이방인 아내를 위하여 - 예루살렘에서의 그모스 제사를 허락함.(왕상 11:6~7)
※ 이 일로 하나님의 책망을 들음 - 이스라엘이 2개의 나라로 나뉘게 됨.
⇒ 여로보암에게 10지파를 줌.(왕상 11:33)
ⅲ) 요시야 - 이 산당을 완전히 파괴함.(왕하 23:13)
ⅳ) 예레미야 - 그모스를 섬기면 멸망할 것을 예언.(렘 48:7~13)
⑩ 다곤(Dagon) - 블레셋
ⅰ) 해양 민족인 블레셋의 신 - BC 2500년경부터 숭배됨(삼상 5:2, 대상10:10)
ⅱ) 곡물의 신 - 날씨를 관장.
※ 날씨가 곡물 수확과 밀접한 연관을 지녔기 때문.
ⅲ) 모습 - 사람의 머리와 - 물고기의 몸통을 지님.
ⅳ) 삼손 시대 - 가사(삿 16:21~30)
※ 다곤신 축제에서 - 삼손이 집(신전)을 무너뜨려 블레셋 사람들을 죽이고
자신도 깔려 죽음.
ⅴ) 사울①과 다윗시대 - 아스돗(삼상 5:1~7)과 벧산에 있었음.(대상 10:8~10)
Ⓐ 언약궤를 아스돗 다곤 신전에 두었을 때 - 다음 날 다곤이 엎드러졌음.(삼상 5:2~4)
Ⓑ 사울①과 그 아들들의 시체가 - 벧산 다곤 신전에 걸림.(대상 10:10)
⑪ 모트(Mot)
ⅰ) 성경에 직접적인 이름은 언급되어 있지 않다.
※ 표현 - ❶ ‘사망의 장자’(욥 18:13) ❷ ‘무서움의 왕’(욥 18:14)
ⅱ) 영역 - ❶ 저승의 신 - 죽음과 사후세계를 주관.
❷ 건기의 신 - 초목을 시들과 마르며 황폐하게 함.
ⅲ) ‘우가리트 토판’에 따르면 - 모트는 바알의 형제이자 대적자.
※ 바알과 적대 관계에 있다가 - 아버지 엘에게 지하로 쫓김
(3) 메소포타미아의 우상들
※ 앗수르인과 바벨론인들이 섬겼던 신들은 -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에 깊게 뿌리 내렸다.
ex) 벨, 느보, 담무스, 이쉬타르, 네르갈, 숙곳브놋, 기윤, 식굿, 다르닥,
아남멜렉, 아드람멜렉, 니스록, 닙하스 . . .
★참고 - 272. 메소포타미아
① 벨(Bel) - 바벨론
ⅰ) 바벨론의 국가신(주신).(사 46:1, 렘 50:2, 렘 51:44)
cf) BC 18세기 함무라비왕 시대부터 - 바벨론의 여러 신들 중 주신의 역할을 함.
★참고 - 344. 바벨론①~③
※ 사 46:1 - 벨은 - 엎드러졌고
느보는 - 구부러졌도다!.
그들의 우상들은 - 짐승과 가축에게 실렸으니 -
⇒ 너희가 떠메고 다니던 그것들이 -
※ 피곤한 짐승의 - 무거운 짐이 되었도다
※ 렘 50:2 - 너희는 - 나라들 가운데에 전파하라!.
공포하라!. 깃발을 세우라!.
숨김이 없이 공포하여 이르라!.
※ 바벨론이 함락되고 - 벨이 수치를 당하며
- 므로닥이 부스러지며
⇒ 그 신상들은 - 수치를 당하며
⇒ 우상들은 - 부스러진다 하라!.
※ 렘 51:44 - 내가 벨을 - 바벨론에서 벌하고
※ 그가 삼킨 것을 - 그의 입에서 끌어내리니 -
⇒ 민족들이 다시는 - 그에게로 몰려가지 아니하겠고
바벨론 성벽은 - 무너졌도다
ⅱ) 다른 이름 - 말둑 = 마르둑 = 므로닥(히) = 벨
❶ 나중에 수메르의 신 벨과 합쳐져 ‘벨 마르둑’으로 숭배됨.
❷ ‘마르둑’을 히브리어로 적으면 ‘므로닥’(Merodach).(렘50:2)
ⅲ) 아들 - 느보(나부)
ⅳ) 아누, 엔키와 함께 - 수메르 최초의 3명의 신 중 하나.
ⅴ) 영역 - 전쟁과 폭풍우의 신.
※ 벨 역시 혼돈의 바다 신과 싸워 승리를 거둔 후 왕으로 인정 받음.
※ 이는 바알 신화와 유사하다.
ⅵ) 벨을 숭배하는 사람들의 패배는 - 곧 벨의 패배이기도 함.(렘 50:2)
※ 렘 50:2 - 너희는 - 나라들 가운데에 전파하라!.
공포하라!. 깃발을 세우라!.
숨김이 없이 공포하여 이르라!.
※ 바벨론이 함락되고 - 벨이 수치를 당하며
- 므로닥이 부스러지며
⇒ 그 신상들은 - 수치를 당하며
⇒ 우상들은 - 부스러진다 하라!.
ⅶ) 다니엘①과 그의 친구들은 - 바로 이 벨 신을 경배하도록 강요받음.
cf) 때 - 바벨론 느부갓네살 2세에게 1차 바벨론 유수를 당했을 때.
★참고 - 158. 다니엘①
147. 느부갓네살 2세①~④
Ⓐ 왕의 진미 거절 - 뜻을 정하여 왕의 진미로 자신을 더럽히기를 거부하고
채소와 물을 먹음(단 1:8~16)
※ 우상의 제물 앞에 차려진 음식을 거절.
ⓐ 다니엘①은 - 뜻을 정하여 -
※ ‘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
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.’ 하고
⇒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- 환관장에게 구하니
(단 1:8)
ⓑ 열흘(10일) 후에 그들의 얼굴이 - 더욱 아름답고 살이 더욱 윤택하여 -
⇒ 왕의 음식을 먹는 다른 소년들보다 - 더 좋아 보인지라 (단 1:15)
ⓒ 그리하여 감독하는 자가 - 그들에게 지정된 음식과 마실 포도주를 제하고 -
⇒ 채식을 주니라(단 1:16)
Ⓑ 금신상에 절하기를 거절함 - 죽음을 각오함.((단 3:12~30)
※ 다니엘①은 - 지방에 시찰 나가고 없었다.
❶ 금신상에 절하지 않음(단 3:12~14)
❷ 극렬히 타는 풀무불에 던져지는 환난을 당했으나 살아남.(단 3:23~27)
ⓐ 신하들이 - 다니엘①의 친구들을 죽이려고 모함함(단 3:12)
※ 신하들 - “이제 몇 유다 사람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
왕이 세워 바벨론 도를 다스리게 하신 자이어늘 -
왕이여!,
※ 이 사람들이 - 왕을 높이지 아니하며,
- 왕의 신들을 섬기지 아니하며,
- 왕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
아니하나이다.”(신 3:12)
ⓑ 느부갓네살 2세가 - 3 친구들에게 경고 및 회유함(단 3:13~15)
※ 단 3:13 - 느부갓네살 왕이 노하고 분하여
※ “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- 끌어 오라!.”
명하매 -
⇒ 드디어 그 사람들을 - 왕의 앞으로 끌어 온지라
※ 느부갓네살 2세 - “이제라도 너희가 예비하였다가
언제든지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
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거든 -
내가 만든 신상 앞에 엎드리어 절하면 좋거니와
너희가 만일 절하지 아니하면 -
⇒ 즉시 너희를 -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
던져 넣을 것이니 -
※ 능히 너희를 내 손에서 건져 낼 신이
어떤 신이겠느냐?”(단 3:15)
ⓒ 친구들이 절하지 않을 것을 - 왕에게 정확하게 말함(단 3:17~18)
※ 친구들- “만일 그럴 것이면 왕이여!,
※ 우리가 섬기는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-
❶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서 - 능히 건져내시겠고
❷ 왕의 손에서도 - 건져내시리이다!.(단 3:17)
그리 아니하실찌라도 왕이여!.
※ 우리가 - ❶ 왕의 신들을 - 섬기지도 아니하고
❷ 왕의 세우신 금 신상에게 -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
아옵소서!”(단 3:18)
ⓓ 풀무 불에 던져졌다 - 끝까지 신앙을 지켰다.(단 3:19~23)
※ 느부갓네살 2세 - “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결박하여
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 던지라!.”(단 3:20)
ⓔ 결박이 풀린 채로- 상하지 않고 - 하나님의 사람과 거닐고 있었다.(단 3:24~25)
※ 느부갓네살 2세 - “우리가 결박하여 불 가운데 던진 자는
3 사람이 아니었느냐?”(단 3:24a)
모사들 - “왕이여!, 옳소이다!.”(단 3:24b)
느부갓네살 2세 - “내가 보니 - 결박되지 아니한 4 사람이
불 가운데로 다니는데 -
※ 상하지도 아니하였고
그 4째의 모양은 - 신들의 아들과 같도다!”
(단 3:25)
ⓕ 느부갓네살 2세가 다시 그들을 부름 - 상한 곳이 한 곳도 없었음.(단 3:26~27)
※ 느부갓네살 2세 - “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
사드락, 메삭, 아벳느고야!.
나와서 이리로 오라!.”(단 3:26a)
※ 단 3:27 - 방백과 수령과 도백과 왕의 모사들이 모여
이 사람들을 본즉 -
⇒ ❶ 불이 능히 그 몸을 - 해하지 못하였고
❷ 머리털도 - 그을리지 아니하였고
❸ 겉옷 빛도 - 변하지 아니하였고
❹ 불 탄 냄새도 - 없었더라
ⓖ 느부갓네살 2세가 - 하나님을 찬송함(단 3:28~29)
※ 느부갓네살 2세 - “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을 - 찬송할찌로다!.
그가 - 그 사자를 보내사 -
⇒ 자기를 의뢰하고
그 몸을 버려서 - 왕의 명을 거역하고
그 하나님 밖에는 - 다른 신을 섬기지 아니하며
그에게 절하지 아니한 종들을 -
※ 구원하셨도다.(단 3:28)
그러므로 내가 이제 조서를 내리노니 -
※ 각 백성과 각 나라와 각 언어를 말하는 자가
모두 -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께
경솔히 말하거든 -
⇒ 그 몸을 쪼개고 그 집을 거름터로 삼을지니
이는 - 이같이 사람을 구원할 다른 신이
없음이니라.”(단 3:29)
ⓗ 사드락과 메삭과 아베느고를 - 더욱 높은 사람으로 추대함.(단 3:30)
※ 단 3:30 - 왕이 드디어
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-
⇒ 바벨론 도에서 - 더욱 높이니라
② 느보(Nebo) - 바벨론
ⅰ) 느보 = 나부(사46:1) = 머큐리(로마) = 헤르메스(그리스)
ⅱ) 아버지 - 벨(마르둑, 말둑, 므로닥)
ⅲ) 바벨론 자체의 권세를 상징.(사 46:1)
ⅳ) 학문, 저술, 천문학, 과학의 신.
③ 담무스(Tammuz) - 바벨론
ⅰ) 영역 - ❶ 젊은 폭풍의 신
❷ 양떼를 보호하는 신.
ⅱ) 계속해서 죽었다가 다시 사는 신.
※ 그가 죽었으면 - 여름 태양열에 식물이 시들고
다시 살면 - 늦은 비로 다시 식물이 소생함.
ⅲ) 가족 - Ⓐ 아버지 - 니므롯
Ⓑ 어머니 - 세미라미스
Ⓒ 아내 - 이쉬타르(Ishtar, 풍요의 여신)
cf) 바알의 신화와 비슷.
❶ 니므롯(= 엘) ❷ 세미라미스(= 아세라)
❸ 담무스(= 바알) ❹ 이쉬타르(- 아낙, 아스다롯)
ⅳ) 담무스 신의 죽음을 애곡하는 제사가 - 4월(태양력 6~7월) 2일에 실시 (겔 8:14)
※ 겔 8:14 - 그가 또 나를 데리고 - 여호와의 전으로 들어가는 북문에
이르시기로 보니 -
⇒ 거기에 여인들이 앉아 - 담무스를 위하여 애곡하더라
ⅴ) 바벨론 포로기 이후 - 유대인들이 4월을 - ‘담무스 월’로 부름.
④ 이쉬타르(Ishtar) - 바벨론(삿 2:13, 삼상 7:3, 왕하 23:13)
ⅰ) 영역 - 사랑과 풍요, 생산의 여신.
ⅱ) 다른 이름 - 아스다롯(가나안) = 아프로디테(그리스) = 비너스(로마)
※ 삿 2:13 - 곧 그들이 - 여호와를 버리고 -
⇒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겼으므로
ⅲ) 가족 - Ⓐ 시아버지 – 니므롯 Ⓑ 시어머니 - 세미라미스
Ⓒ 남편 - 담무스.
cf) 바알의 신화와 비슷.
❶ 니므롯(= 엘) ❷ 세미라미스(= 아세라)
❸ 담무스(= 바알) ❹ 이쉬타르(- 아낙, 아스다롯)
⑤ 네르갈(Nergal) - 바벨론
ⅰ) 영역 - 전쟁과 홍수, 재앙 등을 관장.
ⅱ) 별신 - 화성
ⅲ) 다른 이름 - 마르스(로마식)
ⅳ) 앗수르 왕 사르곤③ 2세의 이주 정책에 의해 - 사마리아로 이주해 온 바벨론 북동쪽 구다(굿) 사람들은 -
⇒ 사마리아에 정착한 후에도 계속 - 이 신을 숭배함.(왕하 17:30)
※ 왕하 17:30 - 바벨론 사람들은 - 숙곳브놋을 만들었고
굿 사람들은 - 네르갈을 만들었고
하맛 사람들은 - 아시마를 만들었고
⑥ 숙곳브놋(Succoth-Benoth) - 바벨론
ⅰ) 마르둑의 아내인 - ‘사르파니두’(Sarpanitu)로 여겨짐..
ⅱ) 앗수르 사르곤 2세③ 에 의해 사마리아로 이주해 온 - 바벨론인들에 의해 섬겨짐.(왕하 17:30)
⑦ 기윤(Pedestal of Idol, Chiun 암 5:26)
ⅰ) 다른 이름 - 식굿(Sikkuth 암 5:26) = 레판(Rephan 행 7:43 - 70인역)
※ ‘레판(Rephan)’ - 스데반이 순교 직전에 이스라엘의 죄를 고백할 때 말함(행 7:43)
ⅱ) 토성신(Ninib)
※ 토성의 신 ‘니니브(Ninib)’와 동일한 신으로 추측됨.
ⅲ) 영역 - 전쟁을 주관하는 신(암 5:26)
ⅳ) 히브리어 - ‘키이윤’을 KJV는 음역하여 ‘Chiun’이라 함.
※ 암 5:26(개) - 너희가 - 너희 왕 식굿과 기윤과 너희 우상들과
너희가 너희를 위하여 만든 신들의 별 형상을
지고 가리라
암 5:26(흠) - 오히려 너희가 - 너희의 몰록의 장막과 너희의 형상들 기윤 -
※ 곧 너희가 - 너희를 위하여 만든 너희 신의 별을 -
⇒ 가지고 다녔나니
※ 행 7:43(개) - 몰록의 장막과
신 레판의 별을 – 받들었음이여!.
※ 이것은 - 너희가 절하고자 하여 만든 형상이로다
‘내가 너희를 - 바벨론 밖에 옮기리라’ 함과 같으니라
행 7:43(흠) - 참으로 너희가 - 몰록의 장막과 너희의 신 렘판의 별
※ 곧 너희가 - 경배하려고 만든 형상들을
들고 다녔은즉
‘내가 너희를 - 바빌론 너머로 끌고 가리라’ 함과 같으니라
cf) ‘몰록의 장막’이 - ‘식굿’이라고 번역됨.
⑧ 다르닥(Tartak) - 아와 사람들
ⅰ) ‘어두움의 영웅’
ⅱ) 모습 - 당나귀 형상.
ⅲ) 앗수르 사르③ 2세에 의해 사마리아로 이주한 - 아와 사람들이 섬김.(왕하 17:31)
※ 왕하 17:31 - 아와 사람들은 - 닙하스와 다르닥을 만들었고
스발와임 사람들은 - 그 자녀를 불살라 -
⇒ 그들의 신 - 아드람멜렉과 아남멜렉에게
드렸으며
⑨ 아남멜렉(Anammelech) - 스발와임
❶ 아드람멜렉 - 남신 ❷ 아남멜렉 - 여신.
ⅰ) 남신.
ⅱ) 인신제사 - 자녀를 불살라 바치는 의식이 행해졌다.(왕하 17:31)
⑩ 아드람멜렉(Adrammelech) - 스발와임
ⅰ) 여신
ⅱ) 아남멜렉과 함께 섬겨짐.(왕하 17:31)
ⅲ) 인신제사
⑪ 니스록(Nisroch) - 앗수르 니느웨
ⅰ) 니느웨에서 주로 숭배됨.(왕하 19:37, 사 37:36~38)
ⅱ) 신전이 - 니느웨(Nineveh)에 있다.
ⅲ) 바벨론인들의 신 마르둑과 - 동일한 신인 것으로 추정됨.
ⅳ) 산헤립( = 세나케립) - 니느웨의 니스록의 신전에서 경배하다 - 아들들에게 암살됨.
(왕하 19:35~37, 사 37:38)
★참고 - 497. 산헤립
155. 니느웨
※ 왕하 19:36 - 앗수르 왕 산헤립이 떠나 돌아가서
니느웨에 거주하더니
왕하 19:37 - 그가 - 그의 신 니스록의 신전에서 경배할 때에 -
※ 아드람멜렉과 사례셀이 - 그를 칼로 쳐죽이고
아라랏 땅으로 그들이 도망하매 -
⇒ 그 아들 에살핫돈이 -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
⑫ 닙하스(Nibhaz) - 아와
ⅰ) 아와 사람들이 - 다르닥과 함께 섬겼던 신이다.(왕하 17:31)
※ 왕하 17:31 - 아와 사람들은 - 닙하스와 다르닥을 만들었고
스발와임 사람들은 - 그 자녀를 불살라 -
⇒ 그들의 신 - 아드람멜렉과 아남멜렉에게
드렸으며
ⅱ) 모습 - 개의 형상을 지녔던 것으로 추측됨.
ⅲ) 아와 사람들에 의해 - 사마리아에 전래 되었다.
⑬ 갓(Gad)③ - 아람( = 수리아 = 시리아)의 하란②(Haran)
ⅰ) 영역 - 행운(fortune)신, 운명의 신
※ 사 65:11 - 오직 나 여호와를 버리며
나의 성산을 잊고 - 갓③에게 상을 베풀며
- 므니에게 섞은 술을 가득히 붓는 너희여!.
Ⓐ KJV에서는 - ‘군대(troop)’로 기록됨(사 65:11)
※ Isaiah 65:11 - But ye are they that forsake the LORD,
that forget my holy mountain,
that prepare a table for that troop,
and that furnish the drink offering unto that number.
Ⓑ NIV에서는 - ‘행운(Fortune)’으로 기록됨.
※ Isaiah 65:11 - But as for you who forsake the LORD
and forget my holy mountain,
who spread a table for Fortune
and fill bowls of mixed wine for Destiny,
ⅱ) 하란②(Haran)에서 주로 숭배됨
ⅲ) 선지자 이사야가 - 이스라엘 백성들의 이방신 제사를 비난 경고한 신(사 65:11)
※ 사 65:11 - 오직 나 여호와를 버리며
나의 성산을 잊고 -
❶ 갓(gad)③ 에게 - 상을 베풀며
❷ 므니에게 - 섞은 술을 가득히 붓는 너희여!.
ⅳ) 바벨론 포로기 이후에도 - 유대인들이 계속 섬겼던 것 같다.
⑭ 므니(Meni) - 바벨론
ⅰ) 갓(gad)③과 함께 언급되고 있는 - 바벨론의 신.(사65:11)
※ 사 65:11 - 오직 나 여호와를 버리며
나의 성산을 잊고 -
❶ 갓(gad)에게 - 상을 베풀며
❷ 므니에게 - 섞은 술을 가득히 붓는 너희여!.
ⅱ) 영역 - ❶운명(destiny)신 ❷ ‘좋은 일을 주관하는 신’.
※ KJV 에서는 ‘수(Number)’라고 기록됨.
ⅲ) 인간을 포함한 모든 것을 지배하는 초인간적인 힘을 가짐.
(4) 수리아( = 아람)의 우상들
❶ 성경에 언급된 수리아 신은 - 림몬과 아시마
❷ 그러나 아람인들 역시 - 가나안 족속의 영향을 받아 -
⇒ 바알, 아세라, 아스다롯 등 많은 신을 섬겼을 것이다.
★참고 - 550. 수리아
① 드라빔 - 구약에서 가정의 수호신이 드라빔이 최초로 기록됨.(창 31:19)
ⅰ) 라헬이 야곱과 도망할 때 - 자기 아버지의 수호신인 드라빔을 훔침.(창 31:19)
⇒ 라반이 뒤쫓아옴.(창 31:30~32)
※ 창 31:19 - 그 때에 라반이 - 양털을 깎으러 갔으므로 -
⇒ 라헬은 - 그의 아버지의 드라빔을 도둑질하고
※ 라반 - “이제 네가 - 네 아버지 집을 사모하여 돌아가려는 것은 옳거니와 -
※ 어찌 내 신을 - 도둑질하였느냐?”(창 31:30)
ⅱ) 드라빔은 - 종교적 의미와 법적인 의미가 포함되어있다.
❶ 종교적 - 신
❷ 법적 - 상속자
ⅲ) 그러나 드라빔은 - 우상일 뿐임.
② 갓(Gad)③ - 아람( 수리아 = 시리아)의 하란②(Haran)
ⅰ) 영역 - 행운(fortune)신, 운명의 신
※ 사 65:11 - 오직 나 여호와를 버리며
나의 성산을 잊고 - 갓③에게 상을 베풀며
- 므니에게 섞은 술을 가득히 붓는 너희여!.
Ⓐ KJV에서는 - ‘군대(troop)’로 기록됨(사 65:11)
※ Isaiah 65:11 - But ye are they that forsake the LORD,
that forget my holy mountain,
that prepare a table for that troop,
and that furnish the drink offering unto that number.
Ⓑ NIV에서는 - ‘행운(Fortune)’으로 기록됨.
※ Isaiah 65:11 - But as for you who forsake the LORD
and forget my holy mountain,
who spread a table for Fortune
and fill bowls of mixed wine for Destiny,
ⅱ) 아람 하란②(Haran)에서 주로 숭배됨
ⅲ) 선지자 이사야가 - 이스라엘 백성들의 이방신 제사를 비난 경고한 신(사 65:11)
※ 사 65:11 - 오직 나 여호와를 버리며
나의 성산을 잊고 - 갓③에게 상을 베풀며
- 므니에게 섞은 술을 가득히 붓는 너희여!.
ⅳ) 바벨론 포로기 이후에도 - 유대인들이 계속 섬겼던 것 같다.
③ 림몬(Rimmon) - 아람( = 수리아)
ⅰ) 영역 - 전쟁과 폭풍, 바람과 비의 신.
ⅱ) 다른 이름 - ‘하닷림몬(Hadadrimmon)’.
ⅲ) 가나안 족속의 - 바알 신과 같음.
ⅳ) 아람의 벤하닷 2세와 그의 군대 장관 나아만도 - 다메섹에서 이 신을 섬겼다.(왕하 5:18)
★ 참고 - 404. 벤하닷 2세
추가 6 - 나아만
169. 다메섹①②
※ 나아만 - “오직 한 가지 일이 있사오니
여호와께서 당신의 종을 용서하시기를 원하나이다.
※ 곧 내 주인께서 - 림몬의 신당에 들어가 거기서 경배하며
그가 - 내 손을 의지하시매 -
⇒ 내가 - 림몬의 신당에서 몸을 굽히오니
내가 - 림몬의 신당에서 몸을 굽힐 때에 -
※ 여호와께서 - 이 일에 대하여 당신의 종을
용서하시기를 원하나이다.”(왕하 5:18)
④ 아시마(Ashima) - 하맛
ⅰ) 수리아( = 아람)의 하맛 사람들이 섬기던 신.(왕하 17:30)
※ 왕하 17:30 - 바벨론 사람들은 - 숙곳브놋을 만들었고
굿 사람들은 - 네르갈을 만들었고
하맛 사람들은 - 아시마를 만들었고
ⅱ) 다른 이름 - ‘시미(Simi)’
ⅲ) 가나안 족속의 - 아세라와 같은 신.
ⅳ) 아람인들이 신화에 의하면 - 아시마는 림몬의 딸이라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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