672. 십자가(Cross)① - 나무에 달린 자, 저주의 십자가, 예수님의 구원의 십자가
① 십자가의 일반적 의미.
ⅰ) 형벌과 사형에 사용한 나무 기둥.
❶ 파티불룸(patibulum) - 팔과 가슴을 매다는 가로축.
사형장까지 사형수가 직접 메고 가는 기둥.
❷ 스티페스(stipes) - 발을 매다는 세로축.
사형수가 도착할 곳에 꽂힌 기둥.
cf) 죄수가 끌고 가는 것은 - 가로축인 파티불룸(patibulum) 뿐이었음.
❶ 파티불룸의 무게가 - 약 30kg
※ 채찍으로 맞으며 피흘리며 지쳤을 때는 매우 무거운 무게임.
❷ 오류 - 성화, 동상, 영화 등에는
죄수가 † 자 십자가를 통째로 다 메고 가는 것으로 묘사됨.
ⅱ) 구약
Ⓐ 저주받은 자, 죽을 죄를 범한 자를 매달아 죽게 했음.(갈 3:13)
※ 신 21:23 - 그 시체를 - 나무 위에 - 밤새도록 두지 말고
※ 그날에 장사하여 -
⇒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
주시는 땅을 -
※ 더럽히지 말라!.
나무에 달린 자는 -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음이니라
Ⓑ 경고의 의미 - 이미 죽은 시체를 매달아 놓음.(신 21:22~23, 갈 3:13)
※ 신 21:22 - 사람이 만일 죽을 죄를 범하므로 -
⇒ 네가 그를 죽여 - 나무 위에 달거든
신 21:23 - 그 시체를 - 나무 위에 - 밤새도록 두지 말고 -
※ 그날에 장사하여 -
⇒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
주시는 땅을 -
※ 더럽히지 말라!.
나무에 달린 자는 -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음이니라
Ⓒ 본래 - 십자가 처형이 없었음 - 돌을 던져 죽임.
(민 15:36, 출 2:29, 신 13:10, 신 21:21, 신 22:21)
※ 민 15:36 - 온 회중이 - 곧 그를 진영 밖으로 끌어내고
※ 돌로 그를 쳐 죽여서
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니라
※ 신 21:21 - 그 성읍의 모든 사람들이 - 그를 돌로 쳐 죽일지니
※ 이같이 네가 -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!.
⇒ 그리하면 온 이스라엘이 - 듣고 두려워하리라
Ⓓ 베니게 인(페니키아 - 두로와 시돈)과 카르타고 인들이 십자가 처형을 함.
ⅲ) 신약 시대 - 로마인들도 - 십자가 처형을 행함.
cf) 로마 시민은 거의 드물고 - 대개는 종과 천민, 식민지 범죄자들
❶ 예수님 - 로마제국의 지배를 받던 시대
※ 신성모독죄로 몰림 → 십자가형
❷ 베드로 - 사도 베드로가 로마 순교시 십자가에 거꾸로 메달려 죽었음.
※ 감히 예수님과 같은 십자가를 질 수 없다고 여겼음.
ⅳ)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과 승천 이후 - 기독교의 상징됨.
❶ 고난의 상징
❷ 구원의 상징
② 십자가의 구속사적 의미.
❶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순종
❷ 죄인들을 향한 하느님의 완전한 사랑과 은혜를 상징
ⅰ) 자기를 낮추시고 - 죽기까지 순종하심.(빌 2:6~8)
Ⓐ 예수님은 태초에 ‘말씀’이셨다. - 하나님과 함께 창조에 관여하심.(요 1:1~3)
ⓐ 태초에 - 말씀이 계시니라
이 말씀이 -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
※ 이 말씀은 - 곧 하나님이시니라(요 1:1)
ⓑ 그가 태초에 -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(요 1:2)
ⓒ 만물이 - 그로 말미암아 - 지은바 되었으니 -
⇒ 지은 것이 - 하나도
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(요 1:3)
Ⓑ 예수님은 - 하나님의 독생자임.(마 3:16~17, 요 3:16~17)
※ 마 3:16 - 예수께서 - 세례를 받으시고
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-
⇒ 하늘이 열리고
하나님의 성령이 - 비둘기 같이 내려
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
마 3:17 - 하늘로부터 -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-
※ “이는 -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
내 기뻐하는 자라.”
하시니라
※ 요 3:16 - 하나님이 -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- 독생자를 주셨으니 -
※ 이는 - 그를 믿는 자마다 -
❶ 멸망하지 않고
❷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
요 3:17 - 하나님이 -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-
❶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- 아니요
❷ 그로 말미암아 - 세상이 구원을 받게
하려 하심이라
Ⓒ 성육신 - 이 세상을 사랑하신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하려
사람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오셨다.
※ 대속, 화목을 위해.
Ⓓ 예수님은 죄가 없고 - 흠이 없으셨다.(요 18:38)
※ 빌라도 - “나는 그에게서 - 아무 죄도 찾지 못하였노라.”(요 18:38b)
Ⓔ 죽기까지 순종하심(빌 2:6~8)
ⓐ 가장 저주받고 비참한 십자가형을 - 겸손히 받으심(빌 2:6~8)
※ 빌 2:6 - 그는 -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-
※ 하나님과 동등됨을 - 취할 것으로
여기지 아니하시고
빌 2:7 - 오히려 자기를 비워 - 종의 형체를 가지사 -
⇒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
빌 2:8 -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-
❶ 자기를 낮추시고 -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
❷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
ⓑ 십자가 사건은 - 유대인이 예수님을 메시아로 믿는데 걸림이 됨.
cf) 십자가 형 - 저주받은 자가 받는 형벌(신 21:23)
※ 고전 1:23 - 우리는 -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
❶ 유대인에게는 - 거리끼는 것이요
❷ 이방인에게는 - 미련한 것이로되
※ 신 21:23 - 그 시체를 - 나무 위에 - 밤새도록 두지 말고
※ 그날에 장사하여 -
⇒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
주시는 땅을 -
※ 더럽히지 말라!.
나무에 달린 자는 -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음이니라
ⅱ) 예수님이 속죄 제물이 되심.(마 20:28)
Ⓐ 대속(마 20:28)
※ 마 20:28 - 인자가 온 것은 -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
❶ 도리어 섬기려 하고
❷ 자기 목숨을 -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
Ⓑ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은 - 인류에게 구원을 가져다 줌.
(마 1:21, 고전 1:18, 골 2:13~15)
※ 마 1:21 - 아들을 낳으리니 - 이름을 예수라 하라!.
※ 이는 - 그가 자기 백성을
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
※ 고전 1:18 - 십자가의 도가 -
❶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- 미련한 것이요
❷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- 하나님의 능력이라
※ 골 2:13 - 또 너희의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- 죽었던 너희를
※ 하나님이 - 그와 함께 살리시고
- 우리에게 모든 죄를 사하시고
골 2:14 - 우리를 -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
법조문으로 쓴 증서를 - 지우시고
제하여 버리사 -
⇒ 십자가에 - 못 박으시고
골 2:15 - 통치자들과 권세들을 - 무력화하여 드러내어 -
⇒ 구경거리로 삼으시고
※ 십자가로 - 그들을 이기셨느니라
ⅲ) 예수님이 화목제물이 되심. - 화해(요일 2:2)
Ⓐ 하나님은 - 십자가를 통해 - 유대인과 이방을 화해시켰다.(요일 2:2)
※ 요일 2:2 - 그는 -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
❶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
❷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
Ⓑ 하나님과 인간들을 화해시켰다. - 죄인들은 하나님의 원수이다.
(롬 5:10~11, 고후 5:18, 엡 2:16, 골 1:19 ~20)
※ 롬 5:10 -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
❶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-
⇒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
❷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-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
구원을 받을 것이니라
롬 5:11 - 그뿐 아니라
이제 우리로 화목하게 하신 -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-
※ 하나님 안에서 - 또한 즐거워하느니라
※ 고후 5:18 - 모든 것이 - 하나님께로서 났으며
그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–
❶ 우리를 -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
❷ 또 우리에게 -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
※ 엡 2:13 - 이제는 -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-
※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- 그리스도의 피로
가까워졌느니라
※ 엡 2:16 - 또 십자가로 -
※ 이 둘을 한 몸으로 -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
⇒ 원수 된 것을 - 십자가로 소멸하시고
※ 골 1:20 - 그의 십자가의 피로 - 화평을 이루사 -
※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
하늘에 있는 것들이 -
⇒ 그로 말미암아 - 자기와 화목하게 되기를
기뻐하심이라
ⅳ) 인간들이 - 죄에 대하여 - 더 이상 종노릇 하지 않음.(롬 6:6, 요 1:12)
⇒ 죄에서 자유 됨
※ 죄의 종 → 하나님의 자녀가 됨.
※ 롬 6:6 - 우리가 알거니와
우리의 옛 사람이 -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
※ 죄의 몸이 죽어 -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
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
※ 요 1:12 - 영접하는 자
※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-
⇒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- 권세를 주셨으니
③ 십자가 형의 방법 및 순서
ⅰ) 유죄판결이 내려진다.(마 27:26, 눅 23:22~24)
ex) 예수님의 죄 - 신성모독죄(마 26:65)
※ 자신을 -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했기 때문(요 19:7)
※ 마 26:65 - 이에 대제사장이 - 자기 옷을 찢으며
이르되
※ “그가 - 신성모독 하는 말을 하였으니 -
⇒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!.
보라!.
너희가 지금 - 이 신성모독 하는 말을 들었도다!.”
ⅱ) 죄인은 - 가죽 끈으로 된 채찍으로 - 채찍질을 당함.(마 20:19, 요 19:1, 사 53:5)
※ 마 20:19 - 이방인들에게 넘겨주어 -
⇒ 그를 - 조롱하며 채찍질하며
십자가에 못 박게 할 것이나 -
※ 제3일에 - 살아나리라
ⅲ) 성문 밖 사형 집행장까지 노예처럼 십자가를 지고 간다.(막 15:20~22)
※ 막 15:20 - 희롱을 다 한 후 - 자색 옷을 벗기고
- 도로 그의 옷을 입히고 -
⇒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- 끌고 나가니라
막 15:21 - 마침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버지인
구레네 사람 시몬③이 - 시골로부터 와서 지나가는데 -
⇒ 그들이 그를 - 억지로 같이 가게 하여 -
※ 예수의 십자가를 지우고
ⅳ) 발가벗긴 채 - 십자가와 함께 땅에 눕힌 뒤 -
⇒ 팔이나 손을 묶든지 - 손에 못을 박았다.
(마 27:35, 막 15:25, 요 19:18)
※ 요 19:18 - 그들이 거기서 -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을새
※ 다른 두 사람도 - 그와 함께 좌우편에 못 박으니
⇒ 예수는 - 가운데 있더라
ⅴ) 십자가 틀이 - 높이 들린다.(막 15:30)
※ 몸무게는 - 돌출된 나무못에 의해 지탱된다.
※ 군중들 - “네가 너를 구원하여 -
⇒ 십자가에서 내려오라!.”(막 15:30)
ⅵ) 죄인은 기운이 빠져 죽게 된다.(요 19:28~30)
※ 요 19:28 - 그 후에 예수께서 - 모든 일이 이미 이루어진 줄 아시고
성경을 응하게 하려 하사
이르시되 -
※ “내가 - 목마르다!.”
하시니
요 19:29 - 거기 - 신 포도주가 가득히 담긴 그릇이 있는지라
⇒ 사람들이 - 신 포도주를 적신 해면을 우슬초에 매어
예수의 입에 대니
요 19:30 - 예수께서 -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
이르시되 -
※ “다 이루었다!.” 하시고
⇒ 머리를 숙이니 - 영혼이 떠나가시니라
ⅶ) 때로는 다리를 부러뜨려 - 빨리 죽게 했다.(요 19:32)
cf) 예수님은 부러뜨리지 않음.
※ 요 19:32 - 군인들이 가서 - 예수와 함께 못 박힌
※ 첫째 사람과
또 그 다른 사람의 - 다리를 꺾고
요 19:33 - 예수께 이르러서는 -
※ 이미 죽으신 것을 보고 -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
ⅷ) 극한 고통과 발작적인 근육 수축, 심한 경련을 일으키며 죽는다.(막 15:37)
※ 막 15:37 - 예수께서 - 큰 소리를 지르시고
숨지시니라
④ 가상 7언 - 십자가 위에서 7언 (seven words from the cross)
※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말씀하신 말씀 7가지.
ⅰ) 땅이 어둡기 전
❶ “아버지여!.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!.
※ 자기의 하는 것을 - 알지 못함이니이다.”(눅 23:24)
❷ “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-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.”(눅 23:43)
❸ “여자여 보소서!. 아들이니이다.”(요 19:26)
“보라, 네 어머니라.”(요 19:27)
ⅱ) 어두운 동안
❹ “엘리 엘리 라마사박다니”(마 27:46)
ⅲ) 어두움이 끝난 후
❺ “내가 목마르다!.”(요 19:28, 시 69:21)
❻ “다 이루었다!.”(요 19:30)
❼ “내 영혼을 -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.”(눅 23:46, 시 31:5)
⑤ 십자가 죽음 이후 - 십자가는 고난의 상징, 구원의 상징이 됨.
❶ 고난의 상징
※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 이후 - 많은 기독교 신자들은
로마 제국의 기독교 박해 아래에서도 -
⇒ 믿음을 포기하지 않고
순교를 택하면서 -
※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함.
❷ 구원의 상징
※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을 통해 - 대속하심.
⑥ 십자가는 - 숭배의 대상이 아니라 상징이다. ❶❷❸❹❺❻❼❽❾❿⓫⓬⓭⓮ ⒈⒉⒊⒋⒌⒍
ⅰ) 개신교 - 정형화된 †자 십자가 사용
ⅱ) 천주교, 정교회 - 변형된 형태 십자가 사용(화려하게 변형됨)
ⅲ) 몇몇 기독교 교단들 - 십자가를 우상이라고 여겨
아예 설치하지 않음.
ⅳ) 기독교 박해받던 시절 - 닻을 십자가 대신 상징으로 삼기도 했음.
Ⓐ 이유 - 십자가 모양과 비슷해서
박해를 피할 수 있었음.
Ⓑ 현재 - 안 보이는 곳에서의 헌신을 상징
살레시오 수도회의 상징이 됨.
ⅴ) 유대인과 무슬림이 느끼는 십자가
Ⓐ 이스라엘 - 저주를 상징
⇒ 병원 로고를 - 십자가 대신 - 다윗의 별 모양 모습 사용.
Ⓑ 이슬람 국가들 - 저주, 고통
ⓐ 예수를 - 중요한 선지자로 여김.
동시에 신성모독자임- 하나님의 아들이라 했으므로.
⇒ 병원을 상징하는 적십자 로고 - 십자가에서 붉은 초승달로
바꾸 사용함(적신월사)
ⓑ 일부는 - 십자가를 카페트 등에 장식으로 활용하기도 함.
ⅵ)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- 십자가를 세우지 않음.
Ⓐ 이유 - 예수의 부활을 십자가 죽음보다 더 중시하기 때문
Ⓑ 십자가를 우상으로 여기지는 않음.
ⅶ) 여호와의 증인 - 십자가를 쓰지 않음.
※ 이유 - 예수님은 십자가형이 아닌
원통형 일자 나무에 매달려 죽었다 믿음.
⑦ 기독교 안에서도 - 나라나 종파에 따라, 수도원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십자가가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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