675. 아가야(Achaia) - 고린도와 아덴이 속한 고대 그리스와 로마제국의 한 속주
① 고대 그리스 도시이자 - 로마 제국의 식민지 주
cf) 고대 그리스의 남쪽 지방에 있던 도시였으나 -
⇒ 로마 정복 후 - 로마의 주(州) 이름이 됨.
★참고 - 78. 그리스①~③
245. 로마제국①②
② 다른 이름
❶ 아카이아
❷ 모레아 - 중세시대 이름
cf) 중세시대에 - 펠로폰네소스 반도를 모레아라고 불렀음.
4차 십자군 이래 - 모레아는 십자군 국가인
아카이아 공국의 지배 아래 있었다.
③ 위치 - 그리스( = 헬라)의 마케도니아( = 마게도냐)의 남쪽
그리스 코린트 만 연안의 남쪽 해안
펠로폰네소스 반도 북서부
④ 구성 지역들 - 펠로폰네소스반도, 아티카, 보이오티아, 에우보이아, 키클라데스 제도,
프티오티스, 에톨로아카르나니아, 포키스 등.
⑤ 아가야( = 아카이야)의 중요 도시
❶ 고린도( = 고린토 = 코린토스) - 아가야 주의 수도
★참고 - 48. 고린도
❷ 아덴( = 아테네) - 로마 제국의 엘리트들에게 중요한 교육의 중심지였음.
⑥ 아가야( = 아카이야)와 마게도냐( = 마케도니아)는 -
※ 일반적으로 - 그리스( = 헬라) 전체를 의미함.
(행 19:21, 롬 15:26, 고후 1:1~2, 살전 1:7~8)
cf) 바울의 사역 때는 - 이미 로마 제국이 점령했을 때임.
※ 행 19:21 - 이 일이 있은 후에
바울이 - 마게도냐와 아가야를 거쳐
예루살렘에 가기로 작정하여 이르되 -
※ “내가 - 거기 갔다가
후에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.”
하고
※ 롬 15:26 - 이는 - 마게도냐와 아가야 사람들이 -
※ 예루살렘 성도 중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-
⇒ 기쁘게 - 얼마를 동정하였음이라
※ 고후 1:1 -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
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- 바울과 및 형제 디모데는
※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
또 온 아가야에 있는 모든 성도에게
고후 1:2 -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
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-
※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
⑦ 특산품 -
ⅰ) 구리, 납, 은 - 풍부하지는 않았음.
ⅱ) 자기, 가구, 화장품, 리넨 올리브와 올리브유
ⅲ) 인적 자원 - 교육을 받은 그리스 노예들은 - 의사 및 교사 역할로 로마에서 활동.
⑧ 미케네 시대 - 펠로폰네소스 반도 전역을 - 아카이아라고 부르기도 했음.
cf) 일리아스에서는 - 트로이와 싸우는 그리스 연합군을
※ ‘아카이아’인 또는 ‘다나오스인’이라고 불렀음.
⑨ 아카이아 동맹 결성.
ⅰ) 제 1차 아카이아 동맹은 - BC 5세기에 이미 형성되어 있었다.
※ 아카이아의 12개 도시로 구성됨.
⇒ 그리스에서 가장 중요한 정치 세력이 됨.
ⅱ) 서로의 평화를 유지하다가 - BC 340년경 포씨스인의 침공으로 -
⇒ 이웃 마게도냐의 왕 빌립이 원병으로 오게 됨.
⇒ 그 기회에 비립의 아들 알렉산더 대왕이 - 완전히 자기 영역 내에 둠.
ⅲ) 제 2차 아카이아 동맹 - BC 280~146년까지 존재.
Ⓐ 알렉산더( = 알렉산드로스) 대왕 사망후 - 시키온의 아라토스의 주도로
10개 도시가 모여 -
⇒ 아카이아 동맹( = 연방)을 만듦.
❶ 외교나 군사권, 세금 징수권은 - 동맹의 우두머리인 스트라테고스가 갖음.
❷ 국내 정치 - 각 도시들은 - 완전한 자율권을 가짐.
❸ 중대한 사안은 - 반드시 민회의 투표를 받아야 했음.
Ⓑ 시키온의 아라토스 주도하에 아카이아 동맹은 -
❶ 펠로폰네소스반도에서 - 영향력을 높였고,
⇒ 안티고노스 왕조의 마케도니아의 영향력도 꺾임.
❷ 그러나 스파르타의 왕 클레오메네스 3세 사이에 - 불화가 생김.
ⅳ) 클레오메네스 전쟁(BC 229 ~ 222년까지)
Ⓐ 아라토스는 - 클레오메네스와의 무력 충돌로 -
⇒ 마케도니아의 안티고노스 3세에 지원군을 요청함.
⇒ 아라토스 승리
⇒ 클레오메네스가 이집트로 망명.
Ⓑ 그러나 전쟁을 통해 - 아카이아 동맹의 영향력은 약화됨.
⇒ 마케도니아의 영향력만 - 강력해짐.
⑩ 로마 제국에게 정복당함.
★참고 - 245. 로마제국①②
ⅰ) 그리스 독립을 유지하는 - 주요 동맹 2개 - ❶ 아이톨리아 동맹
❷ 아카이아 동맹
ⅱ) 로마 카이사르 시대
Ⓐ BC 150~148년 - 로마는 제4차 마케도니아 전쟁을 벌임.
⇒ 마케도니아를 합병.
Ⓑ BC 146년 - 아카이아 동맹은 - 로마인들에게 반란을 일으킴.
❶ 로마 장군 루키우스 뭄미우스가 - 고린도( = 코린토스) 정복후
아가야(= 아카이야) 정복.
⇒ 루키우스에게 - ‘아카이쿠스’(Achaicus, 아카이아의 정복자)라는
호칭을 수여함.
❷ 아카이아 동맹을 – 해체시킴.
❸ 아카이아를 - 로마의 마케도니아 속주에 - 합병시킴.(BC 146년)
ⅲ) 아카이아는 - 원로원 속주였음.
⇒ ❶ 군인과 군단들이 없었고
❷ 원로원 의원들이 다스림.
Ⓐ BC 31년 - 아우구스투스 황제 - 마케도니아를 아카이아에서 분리시킴.
- 원로원 속주 지위를 유지시킴.
Ⓑ AD 15년 – 디베료( = 티베리우스) 황제 - 원로원 속주의 집정관들의 잘못된 관리에 대한
반발.
⇒ 아카이이와 마케도니아를 - 황제 속주로 만듦.
Ⓒ AD 44년 - 글라우디오( = 클라우디우스) 황제의 개혁 때 - 원로원 속주로 복원됨.
ⅳ) AD 117~138년 - 하드리아누스 황제 -
※ 그리스 학자 헤로데스 아티쿠스와 함께 - 아테네와 그리스의 많은 도시들을
아름답게 가꿈.
⑪ 아가야 ( = 아카이야)주의 수도 - 고린도( = 고린토 = 코린토)(행 18:12, 고후 1:1)
※ 행18:12 - 갈리오가 아가야 총독 되었을 때에
유대인이 일제히 일어나 - 바울을 대적하여
법정으로 데리고 가서
※ 고후1:1 -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
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-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
또 온 아가야에 있는 모든 성도에게
⑫ 바울의 2차, 3차 선교 여행때 방문 - 아가야는 항상 고린도를 의미.
★참고 - 354. 바울①~⑧
48. 고린도
ⅰ) 2차 선교 여행 때 - 고린도 1년 6개월 머뭄(행 8:1)
❶ 갈리오가 총독이었음.(행 18:12)
※ 행 18:12 - 갈리오가 아가야 총독 되었을 때에 -
※ 유대인이 일제히 일어나 -
⇒ 바울을 대적하여 - 재판 자리로 데리고 와서
❷ 고린도 교회를 세움.(행 15:36~18:22)
★참고 - 61. 교회
❸ 살전-후씀(행 8:1)
❹ 로마에서 추방된 - 유대인 부부 아굴라, 브리스길라와 함께 고린도에 머뭄.
(행 18:1~2)
★참고 - 449. 브리스길라
❺ 회당장 그리스보가 - 온 집안과 더불어 - 주를 믿으며(행 18:8a)
★참고 - 81. 그리스보
❻ 소스데네 - 고린도의 회당장.(행 18:17a)
※ 바울로부터 세례 받고 - 그리스도인이 됨.(행 18:17, 고전 1:1~3)
★참고 - 530. 세례
ⅱ) 제 3차 선교여행때 - 3달 머뭄(행 20:2~3)
❶ 바울이 - 디도와 그의 동역자들을 보내 - 고린도 교회의 사역자로 봉사하게 함.
(고후 8:6, 고후 8:16~22)
❷ 고린도 - 3개월 과동(행 20:2~3)
❸ 로마서 씀(행 20:2) - 뵈뵈가 로마로 들고 감.(롬 16:1)
※ 롬 16:1 - 내가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
우리 자매 뵈뵈를 너희에게 추천하노니
❹ 아볼로도 머뭄 - 에베소에서 브리스길라에게 훈련받고 - 목회자로 파송됨.(행 19:1)
cf) 에베소에서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를 만남 - 배움과 훈련이 이루어짐.
(행 18:24~28)
ⅲ) 고린도 교회는 - 바울로부터 - 모두 4편의 편지를 받았다.
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 - 에베소에서 - 3차 여행 때(고전 5:9)
※ 디도를 고린도로 보냄.
❷ 고린도 전서 - 에베소에서 - 3차 여행 때
※ 고린도에서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옴.
❸ 전서와 후서 사이 - 눈물의 편지 - 에베소에서 - 3차 여행 때 (고후 2:4)
❹ 고린도 후서 - 마게도냐(빌립보)에서 - 3차 여행 때(55-56년경)
※ 디도가 - 고린도에서 답장을 가지고 - 마게도냐로 옴.
⇒ 바울이 - 고린도 후서로 답장을 함.
Ⓐ 성경에는 - 2개만 기록되어 있다 - ❶ 고린도 전서
❷ 고린도 후서
ⓐ 이 2편지 외에도 - 다른 2편의 편지가 더 있었다.
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(고전 5:9)
※ 고전 5:9 - 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
※ “음행하는 자들을 - 사귀지 말라!.”
하였거니와
❷ 고린도 전서와 후서 사이- 눈물의 편지(고후 2:4)
※ 고후 2:4 - 내가 마음에 - 큰 눌림과 걱정이 있어 -
※ 많은 눈물로 - 너희에게 썼노니
이는 - 너희로 근심하게 하려 한 것이 아니요
※ 오직 내가 - 너희를 향하여
넘치는 사랑이 있음을 -
⇒ 너희로 - 알게 하려 함이라
ⓑ 바울이 이 2개의 편지에 대해 - 고린도 전-후서에서 언급을 하지만 -
※ 그 편지들은 - 지금까지 남아있지 않다.
Ⓑ 바울이 고린도 전-후서를 쓰게 된 배경 - 고린도 교회에 문제가 발생함
❶ 고린도 교회 성도들 사이에 - 시기와 분쟁으로 분파가 생김(고전 3:3~4)
※ 바울파 vs 아볼로파
❷ 고린도 교회 안에 - 타락한 풍조 영지주의가 교회에 들어옴.
⇒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켰음.
⑬ 스데바나의 고향 - 고린도(고전 16:15)
cf) ‘아가야의 첫 열매’라고 한 것은 - 넓은 아가야가 아니라 고린도를 의미.
(고전 16:15~16)
ⅰ) 형제들아!.
스데바나의 집은 - 곧 아가야의 첫 열매요
또 성도 섬기기로 작정한 줄을 - 너희가 아는지라(고전 16:15a)
ⅱ) 내가 - 너희를 권하노니(고전 16:15b) -
※ 이 같은 자들과 - 또 함께 일하며
수고하는 모든 자에게 - 복종하라!.(고전 16:16)
⑭ 아가야 성도들이 - 마게도냐 교회와 함께
예루살렘의 가난한 성도를 위해 헌금했다(롬 15:25~26)
cf) 아가야( = 아카이아) - 고린도( = 고린토, 코린코스) 교회
마게도냐( = 마케도니아) - 빌립보( = 필립보, 필립포스) 교회가 헌금함.
(빌 4:5)
★참고 - 247. 마게도냐
465. 빌립보
※ 롬 15:25 - 그러나 이제는 내가 - 성도를 섬기는 일로 예루살렘에 가노니
롬 15:26 - 이는 - 마게도냐와 아가야 사람들이 -
※ 예루살렘 성도 중 -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-
⇒ 기쁘게 - 얼마를 연보하였음이라
⑮ 7세기 - 슬라브족의 침입.
ⅰ) 도시 곳곳이 파괴됨.
ⅱ) 많은 사람들이 - 에게해의 섬들, 이탈리아 등으로 도망함.
ⅲ) 몇몇 슬라브 부족들은 - 내륙 지역에 정착.
⑯ 비잔티움 제국에 남아있던 아카이아 지역들은 - ‘헬라스’라는 테마 제도로 재조직되었다.
(395~1453년)
cf) 테마제도 - 동로마 제국의 지방 행정 구역 제도.
테마(θέμα)라는 행정 구역 단위로 전국을 나눠 -
⇒ 해당 지역 군 사령관이 - 행정관을 겸임하도록 함.
※ 군관구제(軍管區制)라고 함.
⑰ 1205년~1432년까지 - 아카이아 공국이 다스렸음
⑱ 콘스탄티노스, 디미트리오스, 토마스가 - 공동 통치함.
ⅰ) 콘스탄티노스가 - 오스만 술탄국의 술탄 무라트 2세의 지지를 받아 -
⇒ 황제 콘스탄티노스 11세로 즉위했다.(1449년 1월 6일)
cf) 콘스탄티노스 11세 드라가시스 – 2,206년을 이어온 로마의 마지막 왕
ⅱ) 그러나 콘스탄티노스 11세는 - 오스만의 위협으로부터 나라를 지키기 위해
마지막 전투에서 최후까지 항전하다가 전사함.
⇒ ❶ 로마 멸망
❷ 2,200여 년을 이어온 - 로마 제국의 마지막 왕이 됨.
⑲ 오스만 제국에 점령당함.(1460년)
⑳ 1821년 - 그리스 독립투쟁이 아이아라브라 수도원에서 시작.
㉑ 1828년 - 오스만 제국으로부터 해방됨.
㉒ 현재 - 그리스 국가에 속함.
'9. 아가서 ~아히야' 카테고리의 다른 글
677. 아각(Agag)② - 아말렉 왕, 길갈에서 사무엘에게 죽임 당함 (0) | 2024.06.07 |
---|---|
676. 아각(Agag)① - 아말렉 왕의 호칭, 출애굽 때 이스라엘을 공격한 아각 (0) | 2024.06.07 |
674. 아가보(Agabus) - 예루살렘 선지자, 흉년이 올 것과 바울이 잡힐 것을 예언 (0) | 2024.06.05 |
673. 아가(Song of songs)② - 나의 사랑, 내 어여쁜 자야!. 일어나서 함께 가자! (0) | 2024.06.04 |
673. 아가(Song of songs)① -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의 사랑, 그리스도와 교회의 사랑 (0) | 2024.06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