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3. 아멘호텝 2세(Amenhotep Ⅱ)① - 출애굽 때 애굽( = 이집트) 왕, 열 재앙
① 고대 이집트 제 18왕조의 왕(재위 BC 1453 ~ BC 1425년경) - 34년 간 통치.
cf) 성경의 기록과 이집트 기록과 다름.
※ 성경 기록 - 이스라엘 출애굽 때 익사(BC 1448년)
이집트 기록 - 출애굽 이후 20년 더 사역
② 다른 이름 - 아멘 호테프Ⅱ
③ 투트모세 3세와 메리트레 하트셉수트의 아들.
④ 가족 - 근친 결혼으로 이루어짐.
ⅰ) 증조 할아버지 - 투트모세 1세 - 하트셉수트와 투트모세 2세의 아버지(출 1:8)
※ 모세의 출생시기의 바로.
ⅱ) 할아버지 - 투트모세 2세 - 애굽공주 하트셉수트의 남편
※ 모세가 왕궁에서 자랄 시기의 파라오
Ⓐ 투트모세 1세의 - 서자.
Ⓑ 투트모세 2세와 하트셉수트 공주는 - 이복남매 사이.
Ⓒ 투트모세 2세와 하트셉수트 사이에 - 딸 네페루레만 있고
아들이 없었다.
cf) 투트모세 2세는 - 이세트라는 후궁을 맞아 -
⇒ 후계자인 투트모세 3세를 낳음.
ⅲ) 아버지 - 투트모세 3세
❶ 투트모세 2세의 서자였음.
❷ 모세가 살인하여 - 모세를 찾아 죽이려 했던 왕.(출 2:15)
ⅳ) 어머니 - 메리트레 하트셉수트(정실 부인 아님)
cf) 투트모세 3세의 정실 왕비 - 사티아
※ 왕자 아메넴하트낳음
⇒ 투트모세 3세 재위 24년에 - 동시에 둘이 원인불명으로 사망.
⇒ 투트모세 3세는 새로운 왕비 메리트레 하트셉수트를 들임.
ⅴ) 부인 - 티야
※ 10명이 넘는 왕자들과
1명의 공주를 낳았다.
cf) 이 외에 많은 후궁에서 – 많은 아들들을 낳았다.
ⅵ) 아들 - ❶ 장자 - 위벤세누(Webenseenu)
※ 10 재앙 때 - 죽임당함.(출 12:29~30)
❷ 2째 - 투트모스 4세
※ 장남 대신 - 차남 투트모스 4세가 왕에 오름.
⑤ 왕위에 오름 - 18세.
⑥ 어릴 적부터 - 체력단련을 열심히 했음 - 신체 강화 운동을 많이 함.
ⅰ) 이유 - 계승될 파라오의 지위를 -
※ 할머니 하트셉수트에 의해 - 히브리인 모세에게 빼앗길 뻔한
위기가 있었다.
ⅱ) 그래서인지 왕자였던 아멘 호텝 2세는 - 어릴 때부터 체력 단련을 열심히 함.
※ 그의 젊은 시절의 부조 상에 - 그가 운동에 몰입하고 있는 모습을
많이 발견할 수 있다.
ⅲ) 아버지 투트모세 3세의 아들 교육 - 투트모세 3세 자신도
훌륭한 전사였다.
Ⓐ 신중하게 계획을 세워 - 아들 아멘호텝 2세를 양육.
※ 특히 - ❶ 체력을 키우고
❷ 전쟁 기술과 운동 정신을 가르치는데 치중.
Ⓑ 아멘호텝 2세도 - 배운 기술을 사용해 무술을 자랑하길 좋아함.
❶ 자신의 무공에 대해 많은 기록을 남겼음.
❷ 죽을 때는 - 자신이 아끼던 커다란 활과 함께 묻힐 정도.
⑦ 정치 - 아버지 투트모세 3세의 정복 사업을 이어감.
cf) 그러나 아버지만큼 뛰어나진 않았음.
ⅰ) 아버지인 투트모세 3세 때부터 일해 온 신하들 상당수가 -
⇒ 계속해서 아멘호텝( = 아멘호테프) 2세를 위해 일했다.
ⅱ) 이집트의 대외적 팽창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 -
※ 왕위에 있으면서 - 뛰어난 신체적인 능력과
군사적 수완을 발휘.
ⅲ) 재위 동안 - 3번의 원정 함(BC 1450년, BC 1446년, BC 1444년)
ⅳ) 아멘호텝 2세의 군사작전
Ⓐ 1 번째 군사작전 - 재위 3년 때 - 시리아 북부 반란 진압
cf) 이 지역 반란의 중심지는 - 두로 지역이었던 추측됨.
ⓐ 육로를 통하여 – 지중 해변을 따라 북부로 군대를 이끌고 진격 함.
ⓑ 마주치는 적들을 - 하나도 남김없이 모두 제압함.
ⓒ 시리아 오론테스강을 건너 - 아버지 투트모세 3세가 정복한 땅을
이집트 국경지역으로 견고하게 함.
ⓓ 속주지역의 반란 주모자들을 - 철저하게 응징하였다.
❶ 반군의 수장들을 처형하고 - 이들 시신들을 테베의 성벽에
전시하였다.
❷ 7번째 수장의 시신은 - 누비아 지방의 나파타(Napata)로 가져가
성벽 위에 전시하였다.
※ 이는 - 남부지역이 국경지대였으므로
만약 누구든지 이집트에 대항하는 세력이 있다면
이렇게 처참하게 처단한다는 경고.
ⓔ 이 기간 동안 - 아시아의 여러 왕들로부터
충성의 맹세를 받아냄.
Ⓑ 2 번째 군사작전 - 갈릴리 호수까지 나아감 - 재위 7~9년차.
ⓐ 팔레스타인에서 포로로 잡아온 아시아인들은 – 아피루(Apiru)라고 표현.
ⓑ 이 작전이 있은 뒤 - 미탄니, 바벨론, 헷( = 히타이트)는 -
⇒ 아멘 호텝 2세에게 - 선물을 보냈다.
ⓒ 이후 북부에서는 - 더 이상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다.
※ 의미 - 힘의 균형이 이루어졌음.
ⅴ) 성경의 출애굽에 관 기록이 없다(출 5:1~14~31)
❶ 이유 - 정치적 수치
⇒ 패자는 -그 부분을 역사로 기록하지 않는다.
cf) 이집트 파라오는 - 신격화 된 상태임.
❷ 아멘 호텝 2세와 애굽( = 이집트) 군인들이 - 홍해에서 익사함
(출 14:28, 출 15:4~5, 시 136:15)
⒈ 출애굽하는 히브리인들을 뒤쫒던 - 바로 아멘호텝 2세와
많은 군사들이 죽음
※ 시 136:15 - 바로와 그 군대를 - 홍해에 엎드러뜨리신 이에게
감사하라!.
그 인자하심이 - 영원함이로다”
⒉ 막대한 군사력 손실 - 많은 말과 수레가 홍해에 빠짐.
cf) 죽은 것 같지 않다는 의견
⒈ 출애굽 1446년 이후 - 그의 사역이 20년 동안 더 기록됨.
⒉ 그의 미이라가 - 왕가의 계곡에서 발굴됐다 함.(KV35)
❸ 장자 위벤세누(Webenseenu)는
※ 10 재앙 때 - 죽임당함.(출 12:29~30)
⇒ 차남 - 투트모스 4세가 -
※ 장남 대신 - 왕에 오름.
⑧ 건축
ⅰ) 아버지가 짓기 시작한 건축물들을 - 모두 완공했다.
ⅱ) 성역지 건립 - 하이집트에 성역지들을 새로 건립.
ⅲ) 신전
Ⓐ 아버지 투트보세 3세를 본받아 - 테베에 많은 신전들을 건축함.
Ⓑ 카르낙 신전(Temple of Karnak)과 나일 서쪽의 장제전을 - 아름답게 건축함.
Ⓒ 테베 서쪽에 - 자신이 죽은 뒤 시신을 안치할 신전을 지었다.
Ⓓ 아멘호텝 2세의 무덤은 - 테베에 위치한 ‘왕들의 계곡’에 있다.(KV35호)
ⅳ)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 건설(출 1:11)
※ 출 1:11 - 감독들을 - 그들 위에 세우고
그들에게 - 무거운 짐을 지워 괴롭게하여
⇒ 그들에게 - 바로를 위하여 -
※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- 건축하게 하니라
⑨ 모세 출애굽 시대의 바로( = 파라오)(출 3:10, 출 5:1)
★참고 - 279. 모세①~⑨
cf) 투트모세 3세 - 모세가 살인하여 미디안으로 떠났을 때 파라오.
※ 여호와 - “이제 내가 너를 - 바로에게 보내어 -
※ 너에게 -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-
⇒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.”(출 3:10)
※ 모세와 아론 - “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시기를 -
※ 내 백성을 보내라!.
⇒ 그러면 그들이 광야에서 -
※ 내 앞에 -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.”
하셨나이다.(출 5:1)
⑩ 이스라엘의 출애굽을 거절함(출 5:2~3)
※ 아멘호텝 2세 - “여호와가 누구이기에 -
※ 내가 - 그의 목소리를 듣고 - 이스라엘을 보내겠느냐?
나는 - 여호와를 알지 못하니 -
⇒ 이스라엘을 - 보내지 아니하리라.”(출 5:2)
아론, 모세 - “히브리인의 하나님이 - 우리에게 나타나셨은즉 -
⇒ 우리가 - 광야로 사흘길쯤 가서
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
하오니
※ 가도록 - 허락하소서!.
여호와께서 전염병이나 칼로 우리를 치실까
두려워하나이다.”(출 5:3)
⑪ 이스라엘 백성의 노역을 - 더욱 강하게 시킴(출 5:4~21)
ⅰ) 애굽 왕이 그들에게 이르되 -
※ 아멘호텝 2세 - “모세와 아론아!
너희가 어찌하여 - 백성으로 역사를 쉬게 하느냐?
※ 가서 - 너희의 역사나 하라!.”(출 5:4)
이제 나라에 - 이 백성이 많거늘 -
※ 너희가 - 그들로 역사를 쉬게 하는도다.”(출 5:5)
ⅱ) 바로가 그날에 - 백성의 감독들과 기록원들에게 명령하여
이르되(출 5:6) -
※ 아멘호텝 2세 - “너희는 백성에게 - 다시는 벽돌에 쓸 짚을
전과 같이 주지 말고
⇒ 그들이 가서 - 스스로 짚을 줍게 하라!.”(출 5:7)
ⅲ) 노예였던 히브리인들의 출애굽으로 - 애굽 경제력의 추락.(출 1:11)
※ 출 1:11 - 감독들을 - 그들 위에 세우고
그들에게 - 무거운 짐을 지워 괴롭게하여 -
⇒ 그들에게 - 바로를 위하여 -
※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- 건축하게 하니라
⑫ 아론과 모세에게 - 기적을 보이라 명함 (출 7:9~10)
※ 출 7:8 -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
말씀하여 이르시되
★참고 - 709. 아론①~③
ⅰ) 바로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- “너희는 이적을 보이라!.” 하거든 -
※ 너는 - 아론에게 말하기를 -
※ “너의 지팡이를 들어서 - 바로 앞에 던지라!.”
하라!.
⇒ 그것이 - 뱀이 되리라(출 7:9)
ⅱ) 모세와 아론이 - 바로에게 가서 -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여 -
※ 아론이 - 바로와 그의 신하 앞에 - 지팡이를 던지니 -
⇒ 뱀이 된지라(출 7:10)
ⅲ) 바로도 - 현인들과 마술사들을 부르매 -
Ⓐ 그 애굽 요술사들도 - 그들의 요술로 - 그와 같이 행하되(출 7:11)
⇒ 각 사람이 지팡이를 던지매 - 뱀이 되었으나 -
※ 아론의 지팡이가 - 그들의 지팡이를 삼키니라(출 7:12)
Ⓑ 그러나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여 -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니 -
※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(출 7:13)
⑬ 출애굽을 계속 금지하다가 - 10재앙을 당함(출 5장~14장)
⇒ 출애굽이 - 9 가지 재앙(출 7~10장)과
10 번째 재앙(장자의 죽음)후(출 11~12장) 가능해짐(출 7:14~11:30)
※ 장자 죽음에 대한 경고 → 유월절(출 12:1~30) → 무교절 → 장자 재앙
❶ 바로( = 파라오)의 마음을 완악하게 만드신 이유(출 10:1~2)
※ 내가 - 그의 마음과 그의 신하들의 마음을 - 완강하게 함은 -
⒈ 나의 표징을 - 그들 중에 - 보이기 위함이며(출 10:1)
⒉ 네게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들 - 곧 내가 그들 가운데에서
행한 표징을 -
※ 네 아들과 네 자손의 귀에 - 전하기 위함이라.(출 10:2a)
⒊ 너희는 - 내가 여호와인 줄을 – 알리라(출 10:2b)
❷ 재앙을 주신 목적 -
⒈ 여호와께서 창조주이심과
⒉ 이집트 신들은 헛된 것임을 증명하심.
★참고 - 662. 신
❸ 재앙의 종류(출 7:14~12:40)
⒈ 피(출 7:14~25) ⒉ 개구리(8:1~15) ⒊ 이(출 8:16~19)
⒋ 파리(출 8:20~32) ⒌ 가축죽음 - 돌림병(악질)(출 9:1~7)
⒍ 악성종기 - 독종(출 9:8~12) ⒎ 우박(출 9:13~35)
⒏ 메뚜기(출 10:1~20) ⒐ 흑암(출 10:21~29)
⒑ 장자와 초태생의 죽음(출 11:1~12:30)
ⅰ) 1번째 재앙 - 피 재앙 - 나일강 물이 피가 되다(출 7:14~25)
❶ 재앙 - 나일강의 물이 7일 동안 피로 변해 먹을 수가 없게 됨
❷ 심판 - 닐루스(Nilus : 나일강의 신), 하피(나일의 신),
오시리스(농경신, 풍요의 신, 죽은 자의 신 Osiris),
크눔(나일, 다산, 창조의 신 Khnum) 등
❸ 애굽 사람들은 - 나일강을 - 생명의 근원으로 여겼으며
- 신으로 섬겼다.
❹ 목적 - 그들이 믿는 나일강이 더 이상 신이 될 수 없음을 알려주심.
❺ 애굽의 술객들도 - 흉내 냄.
ⅱ) 2번째 재앙 - 개구리 – 개구리가 올라오다.(출 8:1~15)
❶ 재앙 - 개구리가 온 땅을 덮음
❷ 심판 - 개구리 머리를 한 다산의 상징인 헥트(Heket).
※ 탄생의신, 부활의 신이기도 함.
❸ 목적 - 그들의 신이 될 수 없을 알려 주심.
❹ 애굽의 술객들도 - 흉내 냄.
ⅲ) 3번째 재앙 - 이 - 애굽 온 땅에 이가 덮음 (출 8:16~19)
❶ 재앙 - 애굽 온 땅에 이, 빈대가 덮음
❷ 심판 - 세트(Seth, Set : 땅과 사막의 신).
애굽의 땅의 신 게브( Geb = 세브 Seb) 등을 심판.
❸ 애굽의 술객들이 - 흉내 내지 못함.
ⅳ) 4번째 재앙 - 파리 떼 - 지면을 덮음(출 8:20~32)
❶ 재앙 – 파리떼가 지면을 덮음
❷ 심판 - 우아티트(Uatchit : 파리의 신).
cf) 바알세붑 : 파리의 주 - 블레셋 신
❸ 바로가 애굽에서 제사 드리라고 함.
❹ 이스라엘 백성은 - 구별하심(출 8:21~23)
⇒ 표징이 됨.
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바로 앞에 서라!.
그가 물 있는 곳으로 나오리니 - 그에게 이르기를 -
※ “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-
※ “내 백성을 보내라!.
그러면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!.(출 8:20)
네가 만일 내 백성을 보내지 아니하면 -
⇒ 내가 너와 네 신하와 네 백성과 네 집들에 -
※ 파리 떼를 보내리니
⇒ 애굽 사람의 집집에 - 파리 떼가 가득할 것이며
그들이 사는 땅에도 - 그러하리라.(출 8:21)
그 날에 나는 -
※ 내 백성이 거주하는 - 고센 땅을 구별하여 -
⇒ 그 곳에는 - 파리가 없게 하리니
이로 말미암아 - 이 땅에서 내가 여호와인 줄을
네가 알게 될 것이라.(출 8:22)
내가 - 내 백성과 네 백성 사이를 - 구별하리니
※ 내일 - 이 표징이 있으리라!.” 하셨다.”
하라!.”(출 8:23)
Ⓑ 바로의 변화 - 바로가 애굽에서 제사 드리라고 함.(출 8:25~29)
※ 바로 - “너희는 가서 - 이 땅에서 - 너희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라!.” (출 8:25)
모세 - “그리함은 부당하니이다!.
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는 것은 -
※ 애굽 사람이 싫어하는 바인즉
우리가 만일 - 애굽 사람의 목전에서 제사를 드리면 -
⇒ 그들이 - 그것을 미워하여
우리를 돌로 치지 아니하리이까?”(출 8:26)
우리가 - 사흘 길쯤 광야로 들어가서 -
※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되 -
⇒ 우리에게 명령하시는 대로 하려 하나이다.”
(출 8:27)
바로 - “내가 너희를 보내리니 -
⇒ 너희가 -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-
❶ 광야에서 제사를 드릴 것이나 -
※ 너무 멀리 가지는 말라!.
❷ 그런즉 너희는 - 나를 위하여 간구하라!.”(출 8:28)
모세 - “내가 왕을 떠나가서 - 여호와께 간구하리니
내일이면 - 파리 떼가 - 바로와 바로의 신하와 바로의 백성을
떠나려니와
바로는 - 이 백성을 보내어 -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는 일에
※ 다시 거짓을 행하지 마소서!.”(출 8:29)
Ⓒ 모세가 - 바로를 떠나 나와서 - 여호와께 간구하니(출 8:30) -
※ 여호와께서 - 모세의 말대로 하시니 -
⇒ 그 파리 떼가 - 바로와 그의 신하와 그의 백성에게서
떠나니 -
※ 하나도 남지 아니하였더라(출 8:31)
Ⓓ 그러나 바로가 - 이 때에도 - 그의 마음을 완강하게 하여 -
⇒ 그 백성을 - 보내지 아니하였더라(출 8:32)
ⅴ) 5번째 재앙 - 가축의 죽음 – 돌림병(악질)이 생겨 죽음 (출 9:1~8)
❶ 재앙 – 돌림병으로 가축들이 죽음(출 9:6)
❷ 심판 - 하토르(Hathor: 암소신), 아피스(Apis : 황소신) 등을 심판.
❸ 이스라엘 가축은 구별함.(출 9:6~7)
Ⓐ 이튿날에 - 여호와께서 이 일을 행하시니 -
⇒ 애굽의 모든 가축은 - 죽었으나
※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은 - 하나도 죽지 아니한지라(출 9:6)
Ⓑ 바로가 사람을 보내어 본즉 -
❶ 이스라엘의 가축은 - 하나도 죽지 아니하였더라(출 9:7a)
❷ 그러나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 - 백성을 보내지 아니하니라(출 9:7b)
ⅵ) 6번째 재앙 - 악성 종기 - 독종 - 재를 뿌려 독종이 생기게 함(출 9:8~12)
❶ 재앙 - 악성 종기가 사람과 짐승들에게 생김
❷ 심판 - 임호텝(Imhotep : 의술의 신), 세크멧(Sekhmet : 질병의 신)
❸ 바로의 술객들도 - 병에 걸려 - 바로 앞에 서지 못함.
ⅶ) 7번째 재앙 - 우박 - 가축과 들에 있는 것들이 우박을 맞고 죽음.(출 9:13~35)
❶ 재앙 - 가축과 들에 있는 것들이 우박을 맞고 죽음
❷ 심판 - 누트(Nut : 하늘의 여신), 오시리스(Osiris : 곡식의 신),
대기의 신 슈(Shu) 등을 심판.
❸ 바로의 신하 중에는 두려워 순종함.(출 9:19~21)
❹ 고센 땅은 구별됨 -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고 있었음.(출 9:26)
※ 여호와 - “이제 사람을 보내어 - 네 가축과 네 들에 있는 것을 -
※ 다 모으라!.(출 9:19a)
사람이나 짐승이나 - 무릇 들에 있어서 - 집에 돌아오지 않는
것들에게는
⇒ 우박이 그 위에 내리리니 - 그것들이 죽으리라!.”
하셨다.” 하라!.”(출 9:19)
Ⓐ 바로의 신하 중에 - 여호와의 말씀을 두려워하는 자들은 -
※ 그 종들과 가축을 - 집으로 피하여 들였으나(출 9:20)
Ⓑ 여호와의 말씀을 - 마음에 두지 아니하는 사람은 -
※ 그의 종들과 가축을 - 들에 그대로 두었더라(출 9:21)
⇒ 이스라엘 자손들이 있는 그 곳 고센 땅에는 - 우박이 없었더라
Ⓒ 바로가 - 사람을 보내어 - 모세와 아론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-
※ 바로 - “이번은 - 내가 범죄하였노라!.
※ 여호와는 - 의로우시고
나와 나의 백성은 - 악하도다.(출 9:27)
여호와께 구하여 - 이 우렛소리와 우박을 그만 그치게 하라!.
⇒ 내가 너희를 보내리니 - 너희가 다시는 머물지 아니하리라.
(출 9:28)
ⅷ) 8번째 재앙 - 메뚜기 - 곡식을 휩쓸고 지나감(출 10:1~20)
❶ 재앙 - 메뚜기가 밭의 채소와 나무의 열매를 다 먹어버림.
❷ 심판 - 세라피스(Serapis : 곡식을 지켜 주는 신 ),
세트(Seth : 곡물의신)등을 심판.
❸ 바로의 변화 - 남자들만 떠나라.(출 10:11)
※ 바로의 신하들 - “어느 때까지 - 이 사람이 우리의 함정이 되리이까?
⇒ 그 사람들을 보내어 -
※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게 하소서!.
왕은 아직도 - 애굽이 망한 줄을 알지 못하시나이까?”
Ⓐ 바로의 변화 - “남자들만 떠나라!.”(출 10:11)
※ 바로 - “가서 -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!.
※ 갈 자는 - 누구 누구냐?”(출 10:8)
모세 - “우리가 -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인즉 -
⇒ 우리가 - 남녀 노소와 양과 소를 데리고 가겠나이다.”
(출 10:9)
바로 - “내가 - 너희와 너희의 어린 아이들을 보내면 -
⇒여호와가 너희와 함께 함과 같으니라.
보라!.
그것이 너희에게는 - 나쁜 것이니라.(출 10:10)
cf) 의미 - 보내지 않겠다.(비웃음)
내가 보낸다면 여호와가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다.
너희가 악한 음모를 꾸미고 있는 것이 틀림없다.
⇒ 그렇게 하지 말고 - 너희 장정만 가서
여호와를 섬기라!.
이것이 - 너희가 구하는 바니라.”(출 10:11a)
Ⓑ 이에 그들이 - 바로 앞에서 쫓겨나니라(출 10:11b)
ⅸ) 9번재 재앙 - 흑암 - 3일간 온 애굽을 덮음(출 10:21~29)
❶ 재앙 - 흑암이 3일간 온 애굽을 덮음
❷ 심판 - 라(Ra : 태양 신), 레(Re), 호루스(Horus),
하토르(Hator : 하늘의 여신),
누트(Nut : 하늘과 별의 여신) 등
❸ 고센 땅은 구별하여 - 빛이 있음(출 10:23)
※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고 있었음.
❹ 바로의 변화 - 사람만 떠나라!.
너희의 양과 소는 머물러 두고.(출 10:24)
Ⓐ 바로가 - 모세를 불러서 이르되 -
※ 바로 - “너희는 가서 - 여호와를 섬기되 -
※ 너희의 양과 소는 - 머물러 두고
너희 어린 것들은 - 너희와 함께 갈지니라.”(출 10:24)
모세 - “왕이라도 -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드릴 제사와 번제물을
우리에게 주어야 하겠고(출 10:25)
우리의 가축도 - 우리와 함께 가고
- 한 마리도 남길 수 없으니
※ 이는 - ❶ 우리가 그 중에서 가져다가 -
※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섬길 것임이며
❷ 또 우리가 거기에 이르기까지는 -
※ 어떤 것으로 여호와를 섬길는지 알지
못함이니이다.”(출 10:26)
Ⓑ 여호와께서 -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-
※ 그들 보내기를 - 기뻐하지 아니하고(출 10:27)
※ 바로 - “너는 - 나를 떠나가고
스스로 삼가 다시 내 얼굴을 보지 말라!.
※ 네가 내 얼굴을 보는 - 날에는 죽으리라.”(출 10:28)
모세 - “당신이 말씀하신 대로 -
※ 내가 다시는 - 당신의 얼굴을 보지 아니하리이다.”(출 10:29)
★10 번째 재앙 장자의 죽음 재앙 - 다음 페이지에 계속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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