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9. 그리스도(Christ)⑧ -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,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
(4)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
★ 참고 - 177번 - 대속죄일
178번 - 대제사장①②
①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- 대제사장이 됨.(히 6:20, 히 5:7~10)
※ 영원한 참된 제사장.
※ 히 6:20 -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
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
우리를 위하여 들어 가셨느니라
ⅰ)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-
※ 받으신 고난으로 - 순종함을 배워서(히 5:8)
⇒ 온전하게 되셨은즉(히 5:9a)
ⅱ)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-
※ 영원한 구원의 - 근원이 되시고(히 5:9b)
ⅲ) 하나님께 - ‘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- ‘대제사장’이라 -
※ 칭하심을 받으셨느니라(히 5:10 )
ⅳ) 멜기세덱의 반차 -
Ⓐ 아브람이 그돌라오멜 동맹군을 쳐부수고 - 조카 롯을 찾아옴.(창 14:13~16)
cf) 멜기세덱 – 살렘 왕이자 제사장(창 14:18)
※ 창 14:17a -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 한 왕들을 쳐부수고
돌아올 때에
❶ 소돔 왕이 - 사웨 골짜기 곧 왕의 골짜기로 나와
그를 영접하였고(창 14:17b)
❷ 살렘 왕 멜기세덱이 -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
※ 그는 -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
(창 14:18)
Ⓑ 아브라함은 - 멜기세덱에게 전리품의 십일조를 줌.(창 14:20)
※ 창 14:20 - “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-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”
하매
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-
※ 1/10을 멜기세덱에게 - 주었더라
Ⓒ 시편 110:4 - 다윗 혈통의 한 왕이 ‘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영원한 제사장’이 될것이 예언됨.
※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함.
※ 시 110:4 -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하지 아니하시리라
이르시기를 -
※ “너는 -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라 -
※ 영원한 제사장이라.”
하셨도다
ⅴ) 멜기세덱에 대한 - 2 가지 견해.
Ⓐ 멜기세덱은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사람이라는 견해.
ⓐ 멜기세덱은 우리와 같은 사람으로 살렘의 실제 왕이었다.
ⓑ 또한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다.
Ⓑ 멜기세덱은 단순한 사람이 아니라는 견해.
※ 히브리서 저자 - 멜기세덱의 탁월성과
구약 제사장들에 대한 그리스도의 탁월성을 비교.
ⓐ 성육신하기 이전에 나타나신 예수 그리스도시다.
ⓑ 성경에는 왕이 제사장 직분을 겸할 수 없다.
ⓒ 성경 전체에서 왕과 제사장 직분을 함께 행하신 분은 예수 그리스도 한 분뿐이다.
ⓓ 멜기세덱을 - 제사장이며 왕이신 -
※ 그리스도의 예표로 설명함.
(히 5:6~10 이하, 히 6:19~7:28)
cf) 멜기세덱은 - 아브람으로부터 십일조를 받는다.(창 14:20)
※ 이 세상에서 - 다른 사람에게 십일조를 받을
권리를 가진 사람은 - 아무도 없다.
※ 하나님외에.
.
② 예수님은 자신이 - 희생제물, 화목제물이 되어 -
⇒ 단번에 - 모든 사람의 죄를 사하셨다.
(히 7:27, 히 9:12, 히 9:26, 히 9:28, 히 10:10)
ⅰ) 이 뜻을 따라 -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-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
※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(히 10:10)
ⅱ) 그는 - 저 대제사장들이 - 먼저 자기 죄를 위하고
- 다음에 백성의 죄를 위하여 -
※ 날마다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이 - 할 필요가 없으니(히 7:27a)
Ⓐ 이는 - 그가 단번에 - 자기를 드려 - 이루셨음이라(히 7:27b)
Ⓑ 제사장마다 - 매일 서서 섬기며
- 자주 같은 제사를 드리되
※ 이 제사는 - 언제나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(히 10:11)
Ⓒ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- 오직 자기의 피로 -
※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-
⇒ 단번에 -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(히 9:12)
Ⓓ 오직 그리스도는 - 죄를 위하여 -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
-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(히 10:12)
ⅲ) 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물로 드려 - 죄를 없이 하시려고 -
※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(히 9:26b)
❶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-
※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(히 9:28b)
❷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- 죄와 상관없이 -
※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-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(히 9:28c)
ⅳ) 단번에 - 완전한 제사를 드림.(히 7~8장)
※ 히 7:27 - 그는 저 대제사장들이 -
❶ 먼저 - 자기 죄를 위하고
❷ 다음에 - 백성의 죄를 위하여 - 날마다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이
할 필요가 없으니
※ 이는 - 그가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루셨음이라
ⅴ) 모든 그리스도인은 - 하나님께 온전하게 - 직접 나아갈 수 있게 됨.
(엡 2:18, 히 10:19~25, 벧전 2:5, 벧전 2:9, 계 1:5~6)
⇒ 만인 제사장 -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제사장으로 선포됨.
Ⓐ 예수께서 - 큰 소리를 지르시고 - 숨지시니라(막 15:37)
⇒ 이에 성소 휘장이 -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- 둘이 되니라
(막 15:38)
Ⓑ 이는 그로 말미암아 -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-
※ 아버지께 나아감을 - 얻게 하려 하심이라(엡 2:18)
Ⓒ 너희는 - ❶ 택하신 - 족속이요
- ❷ 왕 같은 - 제사장들이요
- ❸ 거룩한 - 나라요
- ❹ 그의 소유가 된 - 백성이니
※ 이는 -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
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- 아름다운 덕을 -
※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(벧전 2:9)
ⅴ)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신 -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
(눅 22:69, 막 16:19, 행 7:55, 롬 8:34b, 히 10:12, 히 8:1)
Ⓐ 예수님 말씀 - “인자가 하나님의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으리라.”(눅 22:69)
Ⓑ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- 하늘로 올려지사 -
※ 하나님 우편에 - 앉으시니라(막 16:19)
Ⓒ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-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-
❶ 하나님의 영광과
❷ 및 예수께서 -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(행 7:55)
Ⓓ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-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(롬 8:34b)
Ⓔ 오직 그리스도는 - 죄를 위하여 -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-
※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(히 10:12)
Ⓕ 지금 우리가 하는 말의 요점은 -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이라
※ 그는 하늘에서 - 지극히 크신 이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(히 8:1)
ⅵ) 언약의 중보자 –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(딤전 2:5, 히 8:6, 롬 8:34)
Ⓐ 하나님은 - 1 분이시오 -
※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- 중보자도 - 1 분이시니 -
⇒ 곧 사람이신 - 그리스도 예수라(딤전 2:5)
Ⓑ 그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- 더 좋은 ‘언약의 중보자’시라(히 8:6)
Ⓒ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-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(롬 8:34b)
ⅶ) '성전보다 크고, 안식일의 주인'이라고 말씀하심(마 12:6, 마 12:8, 막 10:45, 요 2:19)
⇒ 대제사장과 유대인들로부터 - 죄명을 얻게 됨.
❶ 신성모독죄 ❷ 참람죄
⇒ 십자가 죽음의 원인 중 하나가 됨 -
Ⓐ 성전보다 더 큰 이가 - 여기 있느니라(마 12:6b)
Ⓑ 인자는 -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(마 12:8)
Ⓒ 인자가 온 것은 -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-
❶ 도리어 섬기려 하고
❷ 자기 목숨을 -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(막 10:45)
Ⓓ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!. - 내가 사흘(3일) 동안에 일으키리라(요 2:19b)
※ 의미 – 십자가 죽음 후 3일 만에 부활하실 것임.
(5) 설명 방법 - 비유, 은유를 들어 설명하심.
❶ 이유 -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고, 알아듣기 쉽도록.
※ 제자들 - “어찌하여 그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시나이까?”(마 13:10)
예수님 - “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-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
- 그들에게는 아니되었나니(마 13:11)
내가 그들에게 비유로 말하는 것은 -
※ 그들이 - 보아도 - 보지 못하며
- 들어도 -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함이니라.”
(마 13:13)
❷ 이사야의 예언이 그들에게 이루어졌으니
일렀으되 - “너희가 - 듣기는 들어도 - 깨닫지 못할 것이요
- 보기는 보아도 - 알지 못하리라(마 13:14)
※ 이 백성들의 마음이 - 완악하여져서 -
⇒ 그 귀는 - 듣기에 둔하고
- 눈은 감았으니
※ 이는 -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달아 돌이켜 -
※ 내게 고침을 받을까 - 두려워함이라.”
하였느니라.(마 13:15)
① 등불을 등경위에(마 5:15~16, 막 4:21~22, 눅 8:16~17)
② 눈 안의 들보와 티(마 7:3~5)
③ 좁은 문(마 7:13~14, 눅 13:24)
④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(마 7:15~20, 눅 6:43-44, 47-49; 13:25-27)
⑤ 거룩한 것을 돼지에게 진주를 돼지에게 주지 말라(마 7:6)
⑥ 반석위에 지은 집(마 7:24~27, 눅 6:48~49)
⑦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(마 9:12)
⑧ 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(마 9:16, 막 2:21, 눅 5:36)
⑨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지 아니하나니 (마 9:17, 막 2:22, 눅 5:37)
⑩ 추수할 것은 많으나 일꾼이 적으니(마 9:37~38)
⑪ 2 명의 빚진 자가 탕감 받음(눅 7:41~43)
⑫ 표적을 구하는 자의 비유 - 요나의 표적(마 12:38~45, 눅 11:16, 24~32)
⑬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(눅 12:16~20)
⑭ 독사의 자식들아!. 너희는 악하니 어떻게 선한 말을 할 수 있느냐(마 12:34)
⑮ 더러운 귀신이 7 귀신을 데리고 들어옴(마 12:43~45)
⑯ 혼인 잔치의 비유(눅 12:36~38)
⑰ 지혜로운 청지기 비유(눅 12:42~48)
⑱ 열매 없는 무화과 나무 비유(눅 13:6~9)
⑲ 4 가지 땅에 떨어진 씨 비유(마 13:1~9, 막 4:1-9; 눅 8:4-8)
⑳ 알곡과 가라지 비유(마 13:24~30)
㉑ 겨자씨 비유(마 13:31~32, 막 4:31~32, 눅 13:18~19)
㉒ 누룩 비유(마 13:33, 눅 13:20~21)
㉓ 천국을 설명 - 3가지로 - 감춰진 보화(마 13:44), 좋은 진주(마 13:45~46),
각종 물고기를 모으는 그물(마 13:47~50)
㉔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마다 - 마치 새것과 옛것을 - 그 곳간에서 내오는 집주인과 같으니라(마 13:52)
㉕ 자녀의 떡을 취하여 -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(마 15:26)
㉖ 천국에서 큰자 - 이 어린 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사람이 천국에서 큰 자니라(마 18:4)
㉗ 잃은 양의 비유(마 18:12~14, 눅 15:1~7)
㉘ 용서할 줄 모르는 종 비유(마 18:23~35)
㉙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(눅 10:25~37)
㉚ 간청하는 기도 - 밤중에 찾아온 친구(구하라, 찾으라, 두드리라, 생선-뱀, 알-전갈 (눅 11:5~13)
㉛ 선한 목자의 비유(요 10:1~17)
㉜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(마 19:24)
㉝ 끝자리에 앉으라(눅 14:7~14)
㉞ 열 드라크마 비유(눅 15:8~10)
㉟ 큰 잔치의 비유(눅 14:15~24, 마 21:1~10)
㊱ 돌아온 탕자의 비유(눅 15:11~32)
㊲ 불의한 청지기 비유(눅 16:1~13)
㊳ 부자와 나사로 비유(눅 16:19~31)
㊴ 종이 할 일(눅 17:5~10)
㊵ 과부와 재판장 비유, 불의한 재판관의 비유(눅 18:1~8)
㊶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 비유(눅 18:9~14)
㊷ 포도원 품군들의 비유(마 20:1~16)
㊸ 두 아들의 비유(마 21:28~32)
㊹ 은 열 므나 비유(마 25:14~30, 눅 19:11~27)
㊺ 무화과나무가 마르다(마 21:18~22, 막 11:1214, 막 20:24
㊻ 악한 농부의 비유(마 21:33~41, 막 12:1~9, 눅 20:9~16)
㊼ 혼인 잔치의 비유(마 22:1~14)
㊽ 10 처녀의 비유(마 25:1~13)
㊾ 달란트 비유(마 25:14~30)
㊿ 양과 염소의 비유(마 25:31~46)
51. 참포도나무 비유(요 15:1~11)
(6) 기도하는 법을 가르쳐 주심
※ 하나님 아버지와 나누는 친밀한 기도
① 예수님은 하나님을 - 사랑의 아버지로 가르치심.
cf) ❶ 하나님의 기본 속성 - '사랑
※ 하나님은 사랑이시라!.(요일 4:16)
❷ 친밀한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로 설명하심.
※ 예수님 자신과 하나님의 관계처럼.
(마 6:4, 마 6:14~15, 마 6:31~33, 마 7:11, 마 18:14, 눅 6:36, 눅 18:19, 요 6:39~40,
요 15:9~10, 요 17:23 . . .)
ⅰ)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!(마 6:9)
※ 하나님을 - 내 아버지로 부를 수 있음.
ⅱ) 좋은 것을 주시는 하나님
※ 마 7:11 - 너희가 악한 자라도 -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-
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-
※ 구하는 자에게 -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?
(마 7:11)
ⅲ) 자비로우신 하나님(눅 6:36)
※ 눅 6:36 - 너희 아버지의 자비로우심 같이
너희도 자비로운 자가 되라!.(눅 6:36)
ⅳ) 선하신 하나님(눅 18:19)
※ 눅 18:19 -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?
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.(눅 18:19)
ⅴ) 아버지의 뜻 - 모두를 살리시는 것(요 6:39~40, 마 18:14)
Ⓐ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-
※ 내게 주신 자 중에 -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
⇒ 마지막 날에 -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.(요 6:39)
Ⓑ 내 아버지의 뜻은 -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
※ 마지막 날에 -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.(요 6:40)
Ⓒ 이와 같이 - 이 작은 자 중의 하나라도 잃는 것은 -
※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뜻이 - 아니니라(마 18:14)
ⅵ) 사랑안에 거하라!.
Ⓐ 아버지께서 -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-
※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-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!.
(요 15:9)
Ⓑ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-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-
※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-
⇒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.(요 15:10)
② 응답받는 기도 - 우리가 가장 먼저 구해야 할것 - 그의 나라와 그의 의.
(마 6:31~34, 눅 12:29~31, 마 7:7~11, 눅 11:9~13, 요 15:7)
ⅰ) 구하라!. -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
찾으라!. -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
문을 두드리라!. -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(마 7:7)
⇒ ❶ 구하는 이마다 - 받을 것이요
❷ 찾는 이는 - 찾아낼 것이요
❸ 두드리는 이에게는 - 열릴 것이니라(마 7:8)
Ⓐ 너희 중에 - 누가 아들이 -
※ 떡을 달라 하는데 - 돌을 주며(마 7:9)
생선을 달라 하는데 -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?(마 7:10)
Ⓑ 너희가 악한 자라도 -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-
※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-
⇒ 구하는 자에게 -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?(마 7:11)
ⅱ)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-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-
※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-
⇒ 그리하면 이루리라(요 15:7)
ⅲ)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-
※ “무엇을 먹을까? 무엇을 마실까? 무엇을 입을까?” - 하지 말라!.
(마 6:31)
Ⓐ 이는 -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.(마 6:32a)
※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-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-
아시느니라.(마 6:32b)
Ⓑ 그런즉 - 너희는 먼저 -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- 구하라!.
⇒ 그리하면 - 이 모든 것을 - 너희에게 더하시리라.
(마 6:33)
Ⓒ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- 염려하지 말라!.
❶ 내일 일은 - 내일 염려할 것이요
❷ 한 날 괴로움은 - 그날에 족하니라.(마 6:34)
③ 하나가 되는 기도 - 친밀성을 강조하심 - (요 17:11, 요 17:21~23, 요 17:26)
❶ 하나님과 예수님이 하나인것처럼.
※ 예수님의 기도를 통해 알 수 있음.
❷ 바리새인들의 기도 – 종교적이고 외식적(가식적)
※ 요 17:11 - 나는 세상에 더 있지 아니하오나
저희는 세상에 있사옵고
나는 아버지께로 가옵나니
거룩하신 아버지여!.
※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- 저희를 보전하사 -
⇒ 우리와 같이 -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!.
※ 요 17:21 - 아버지께서 내 안에,
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
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- 우리 안에 있게 하사 -
⇒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- 믿게 하옵소서!.
요 17:22 - 내게 주신 영광을 - 내가 저희에게 주었사오니
※ 이는 -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
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.
요 17:23 - 곧 내가 저희 안에, -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-
※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어 -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-
아버지께서 - 나를 보내신 것과
-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
⇒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-
※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.
요 17:26 -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- 저희에게 알게 하였고
- 또 알게 하리니
※ 이는 - ❶ 나를 사랑하신 사랑이 - 저희 안에 있고
❷ 나도 - 저희 안에 있게 하려 함이니이다.
④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해야 한다.(마 11:27, 눅 10:22, 요 3:13, 요 14:6)
※ 우리가 하나님께로 갈수 있는 - 유일한 통로.
cf) 예수님 - 독생자(Only one son)
삼위일체 하나님(성자 하나님)
창조자 - 말씀
ⅰ) 내가 곧 - ❶ 길이요 ❷ 진리요 ❸생명이니 -
※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-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.(요 14:6)
ⅱ)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-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(요 16:23b)
ⅲ) 내 아버지께서 -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-
❶ 아버지 외에는 -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(마 11:27a)
❷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-
※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(마 11:27b)
ⅳ) 하늘에서 내려온 자 - 곧 인자 외에는 -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(요 3:13)
⑤ 기도 시간, 때, 내용, 방법
ⅰ) 때 -
❶ 습관처럼 기도하심 - 늘 기도하셨다.(눅 22:39)
※ 눅 22:39 - 예수께서 나가사
※ 습관을 따라 감람 산에 가시매
제자들도 따라갔더니
❷ 새벽에(막 1:35)
※ 막 1:35 - 새벽 오히려 미명에
예수께서 일어나 나가
※ 한적한 곳으로 가사
거기서 기도하시더니
❸ 밤새도록 기도하심 - 제자를 부르시기 전(눅 6:12)
※ 눅 6:12 - 이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러
산으로 가사
※ 밤이 맞도록 - 하나님께 기도하시고
❹ 일상생활이나 기적을 베푸실 때도 기도하심.(마 14:19)
※ 마 14:19 - 떡 5개와 물고기 2마리를 가지사 -
※ 하늘을 우러러 - 축사하시고
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매
제자들이 무리에게 주니
ⅱ) 장소 - 한적한 곳(막 1:35)
※ 막 1:35 - 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
한적한 곳으로 가사
거기서 기도하시더니
ⅲ) 내용 -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길 기도함.(마26:39)
※ 마26:39 - “나의 원대로 마옵시고
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!.”
ⅳ) 방법 -
❶ 주기도문(눅 11:2)
※ 눅 11:2 - 예수께서 이르시되 -
※ “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!. -
- “아버지여!.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”
❷ 은밀한 기도. - 골방 기도(마 6:5~6)
※ 마 6:5 - “또 너희가 기도할 때에 - 외식하는 자와 같이 되지 말라!.
저희는 - 사람에게 보이려고 -
⇒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
좋아하느니라.
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,
⇒ 저희는 - 자기 상을 - 이미 받았느니라.”
마 6:6 - 너는 기도할 때에
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
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
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
⑥ 중보기도를 요청하심. - 겟세마네 동산에서 - 고난주간 목요일 밤(마 26:38)
※ 마 26:38 - “내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
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!.” 하시고
(7) 그리스도인의 삶 - 성도의 삶 - 사랑을 실천 - 거룩한 산제사
① 사랑 - “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!.” -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(마 22:37~40)
※ 마 22:37 - 예수께서 이르시되 -
❶ “네 마음을 다하고 - 목숨을 다하고 - 뜻을 다하여
※ 주 너의 하나님을 - 사랑하라!.” 하셨으니
마 22:38 - 이것이 크고 1째 되는 계명이요
마 22:39 - 2째도 그와 같으니 -
❷ “네 이웃을 -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!.” 하셨으니
마 22:40 - 이 2 계명이 -
※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
② 섬김 - “섬기는 자, 종이 되라!” - 예수님처럼(마 20:28, 막 10:42~45)
※마 20:28 - 인자가 온 것은
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-
※ 도리어 섬기려 하고
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
※ 막 10:42 -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을지니
너희 중에 누구든지 - 크고자 하는 자는 -
※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
막 10:44 - 너희 중에 누구든지 -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-
※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
③ “원수를 사랑하라!.”(눅 6:27~68)
※ 눅 6:27 - 그러나 너희 듣는 자에게 내가 이르노니 -
❶ 너희 원수를 - 사랑하며
❷ 너희를 미워하는 자를 - 선대하며
눅 6:28 - ❸ 너희를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- 축복하며
❹ 너희를 모욕하는 자를 위하여 - 기도하라
④ 낮아짐 -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.(눅 14:11)
※ 눅 14:11 - 무릇 - 자기를 - 높이는 자는 - 낮아지고
- 자기를 - 낮추는 자는 – 높아지리라
⑥ 온전 - 하나님이 온전 하시니 너희도 온전하라.(마 5:48)
※ 마 5:48 -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
너희도 온전하라!.
⑦ 자비 - 아버지의 자비하심같이 너희도 자비하라.(눅 6:36)
※ 눅 6:36 - 너희 아버지의 자비로우심 같이
너희도 자비로운 자가 되라!.
⑧ “비판하지 말라!.” - 비판 받지 않을 것이요.(눅 6:37a)
⑨ 정죄하지 말라! - 그리하면 - 너희가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요(눅 6:37b)
⑩ 용서하라! - 그리하면 - 너희가 용서를 받을 것이요(눅 6:37c)
⑪ “주라!.” - 주라!.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.(눅 6:38)
※ 눅 6:38 – 주라!. 그리하면 - 너희에게 줄 것이니
⇒ 곧 후히 되어 -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
너희에게 안겨 주리라.
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-
⇒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
⑫ “행하라!.” - 어찌하여 나의 말하는 것을 행치 아니하느냐?.(눅 6:46~49)
※ 눅 6:46 -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! 주여! 하면서도 -
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- 행하지 아니하느냐?(눅 6:46)
⑬ “자기 십자가를 지라!.”(마 16:24, 눅 14:27)
※ 마 16:24b -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-
❶ 자기를 - 부인하고
❷ 자기 십자가를 지고 - 나를 따를 것이니라
※ 눅 14:27 -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-
※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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