814. 아켈라오(Archelaus) - 대헤롯 아들, 유대와 사마리아와 에돔 지역 분봉왕
① 헤롯 아켈라오( = 헤로데 아르켈라오스 Herod Archelaus)
② 가족
ⅰ) 아버지 - 헤롯대왕(마 2:22)
ⅱ) 어머니 - 말다케
ⅲ) 형제 - 헤롯 안디바
※ 마 2:22 - 그러나 아켈라오가 그의 아버지 헤롯을 이어
유대의 임금 됨을 듣고 -
⇒ 거기로 가기를 무서워하더니
※ 꿈에 지시하심을 받아 - 갈릴리 지방으로 떠나가
③ 분봉왕 - 아버지 대헤롯으로부터 유대 예루살렘과 사마리아와 에돔지역을 상속 받아 - 다스림.
(BC 4 ~ AD 6년)
★참고 - 425. 분봉왕
ⅰ) 억압적이고 폭력적인 정치를 함.
cf) 요셉②이 - 아켈라오가 그의 아버지 헤롯에 이어 유대 임금이 됨을 듣고
⇒ 거기로 가기를 무서워하여 -
※ 갈릴리 나사렛으로 감.(마 2:22)
Ⓐ 그러나 아켈라오가 그의 아버지 헤롯을 이어
유대의 임금 됨을 듣고 -
⇒ 거기로 가기를 – 무서워하더니(마 2:22a)
Ⓑ 꿈에 지시하심을 받아 - 갈릴리 지방으로 떠나가(마 2:22b)
⇒‘나사렛’이란 동네에 가서 사니
※ 이는 -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-
“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.”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
(마 2:23)
ⅱ) 이로 인해 - 반란이 일어났고
유대인들은 그들을 구해줄 왕을 원했다.
⇒ ❶ 메시아에 대한 기대가 급증함.
★참고 - 273. 메시야
❷ 이스라엘 왕국을 회복할 다윗 왕을 갈망함.
ⅲ) 결국 - 참다못한 유대와 사마리아 귀족들이 - 로마 황제에게 대표단을 파견해 -
※ 그를 숙청해 달라고 요청함.
⇒ AD 6년 - 아켈라오는 왕위에서 쫓겨났고
아켈라오의 재산은 황제에게 돌아갔으며 -
⇒ 유대 지역은 - 로마총독에 의해 통치를 받음.
※ 총독 빌라도가 오게 됨.
★참고 - 245. 로마제국①②
④ 아기 예수님이 피신했던 애굽( = 이집트)에서 돌아오던 때의 왕.(마 2:20)
ⅰ) 아버지 대헤롯의 영아 대학살 때 - 아기 예수님은 애굽( = 이집트)으로 피난 갔었음.(마 2:16)
cf) 대헤롯의 영아살해 - 2살 아래의 히브리 사내아이들을 다 죽임.
ⅱ) 대헤롯이 죽자 - 요셉②은 마리아①와 아기 예수와
애굽에서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옴.(마 2:19~20)
※ 마 2:21 - 요셉②이 일어나 -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
⇒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니라
⑤ 예수님과 마리아①의 정결례(출산규례)를 치룸 - 예루살렘 성전에서.
(눅 2:21~24, 출 13:2, 레 12:1~8)
★참고 - 524. 성전①~⑩
cf) 이 모든 일은 - 단 40일 만에 이루어졌다.
※ 33일간 - 이집트와 나사렛 집에 머물렀다가 -
⇒ 40일이 지나서야 - 성전에 번제물을 바치러 감.(눅 2:22)
※ 베들레헴 → 애굽( = 이집트) → 나사렛 → 예루살렘
ⅰ) 레 12:1~8에 기록된 - 출산 규례를 행함.
❶ 예수님의 할례
❷ 마리아①의 정결례(출산규례 = 산모 정결례)를 치룸
(눅 2:21~24, 출 13:2, 레 12:1~8)
⒈ 남아를 낳으면 - 이레(7일)(레 12:2),
※ 7일 +33일 = 40일
⒉ 여아를 낳으면 - 2 이레(14일)(레 12:5)
cf) ❶ 본래 인간의 출생과 번성은 - 하나님의 창조 목적이며, 축복이었다.
(창 1:28)
❷ 그러나 타락 이후 -
⇒ 여인의 출산에 따른 심한 고통과 피 분비물 등은 -
※ 본래 하나님의 의도에 어긋난 - 죄의 결과며,
부산물이다.
⇒ 하나님의 심판의 결과이므로 - 부정함.(창 3:16)
❸ 결과 - 해산한 여인은 -
※ 일정 기간의 정결 예식을 거쳐 -
⇒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해야했다.
Ⓐ 남자 아이를 낳으면 - 출생에서 7일 동안 - 부정함.(레 12:2, 레 12:5)
※ 레 12:1 - 여호와께서
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
레 12:2a -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
ⓐ 여인이 - 임신하여 남자를 낳으면 -
⇒ 그는 - 이레(7일) 동안 – 부정하리니 -
※ 곧 월경할 때와 같이 - 부정할 것이며
(레 12:2b)
ⓑ ‘7 일 동안’의 부정 - 다른 사람과 접촉도 할 수 없는
철저한 부정 기간을 의미.
※ 산모는 - 시체를 만진 남자나
생리하는 여인처럼 -
⇒ 부정한 몸으로 여김.
Ⓑ 출생 후 8일 째 되는 날 - 할례를 행함. - ‘할례 언약’(레 12:3)
※ 레 12:3 - 8째 날에는 -
※ 그 아이의 - 포피를 벨 것이요
❶ 하나님과 아브라함, 그리고 그의 후손과 맺으셨음.(창 17:10~11)
※ 하나님 - “그런즉 너는 - 내 언약을 지키고
⇒ 네 후손도 - 대대로 지키라!.”(창 17:10)
❷ 유대의 모든 남자 아이는 - 율법에 따라 반드시 할례를 받음.
(창 17:9~14, 창 21:4, 레 12:3)
ex) 세례 요한①(눅 1:59), 예수님(눅 2:21)
※ 하나님 - “너희 중 남자는 다 - 할례를 받으라!.
※ 이것이 -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- 지킬 -
※ 내 언약이니라.(창 17:10)
너희는 - 포피를 베어라!.
※ 이것이 - 나와 너희 사이의 -
※ ‘언약의 표징’이니라.”
(창 17:11)
❸ 이방인 종들도 - 이스라엘에 거하는 자는 -
⇒ 할례를 받아야 함(창 17:12~13)
※ 창 17:12 - 또는 너희 자손이 아니라
※ 이방 사람에게서 - 돈으로 산 자를 막론하고 -
⇒ 난 지 8일 만에 - 할례를 받을 것이라
창 17:13 -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
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-
※ 할례를 - 받아야 하리니
⇒ 이에 내 언약이 - 너희 살에 있어 -
※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
❹ 할례를 받지 않으면 – 백성 중에서 끊어짐(창 17:14)
※ 창 17:14 - 할례를 - 받지 아니한 남자
곧 그 포피를 - 베지 아니한 자는 -
⇒ 백성 중에서 - 끊어지리니
※ 그가 - 내 언약을 - 배반하였음이니라
Ⓒ 출생 후 8일~ 40일까지 약 33일 동안 - 정결하게 되는 기간.(레 12:4, 레 12:5)
※ 하나님의 성소에 나아갈 수 없는 - 부정 기간을 말한다.
ⓐ 그 여인은 - 아직도 33 일을 지내야 -
⇒ 산혈이 깨끗하리니
※ 정결하게 되는 기한이 - 차기 전에는 -
❶ 성물을 - 만지지도 말며
❷ 성소에 - 들어가지도 말 것이며
ⓑ 아이를 낳은 산모는 - 부정하게 되므로 -
⇒ 집에 머물며 - 몸이 정결하게 되는 기간이 필요했다.
❶ 남자 아이를 낳으면 – 33일(레 12:3)
※ 7일(이레) + 33일 = 총 40일
❷ 여자 아이를 낳으면 - 66일 이 찰 때까지(레 12:5)
※ 14일(2이레) + 66일 = 80일
⇒ 속죄예식을 거쳐야 한다.(레 12:4)
Ⓓ 여자를 낳으면 - 그는 2 이레 동안 - 부정하리니 -
⇒ 월경할 때와 같을 것이며
※ 산혈이 깨끗하게 됨은 - 66일을 지내야 하리라(레 12:5)
Ⓔ 출생 후 40일이 지나면 - 정결례를 행함.(레 12:6)
ⓐ 정결례 장소 – 성전
ⓑ 정결례 때 -
❶ 남자 아이를 낳았다면 - 40일이 지난 후(레 12:2~3)
❷ 여자 아이를 낳았다면 - 80일이 지난 후(레 12:5)
ⓒ 정결례
cf) 이스라엘의 모든 산모는 -
※ 정결례로 - 번제와 속죄제을 마쳐야 -
⇒ 정상적으로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할 수 있었다.
(레 12:6)
⒈ 번제 - 출산에 대한 감사와 헌신의 마음을 표함.
⒉ 속죄제 - 출산에 따른 부정을 제거하는 의미.
❶ 아들이나 딸이나 - 정결하게 되는 기한이 차면 -
⇒ 그 여인은 - 번제를 위하여 - 1 년 된 어린 양을 - 가져가고
- 속죄제를 위하여 - 집비둘기 새끼나
- 산비둘기를
※ 회막 문 제사장에게로 - 가져갈 것이요(레 12:6)
⇒ 제사장은 - 그것을 - 여호와 앞에 드려서 -
※ 그 여인을 위하여 - 속죄할지니
⇒ 그리하면 산혈이 - 깨끗하리라
※ 이는 - 아들이나 딸을 생산한 여인에게 대한
규례니라(레 12:7)
❷ 가난한 자들 - 산비둘기 2마리
- 또는, 집비둘기 2마리를 -
※ 번제, 속제죄에 각각 이용.
cf) 일반적인 제물 - 1년 된 어린 양.(레 12:8)
※ 그 여인이 - 어린 양을 바치기에 - 힘이 미치지 못하면 -
⇒ 산비둘기 - 2 마리나
집비둘기 새끼 - 2 마리를 가져다가 -
⒈ 하나는 - 번제물로,
⒉ 하나는 - 속죄제물로 삼을 것이요
⇒ 제사장은 - 그를 위하여 - 속죄할지니
⇒ 그가 - 정결하리라(레 12:8)
ⓓ 이 남자가 - 첫 아이면 -
⇒ 하나님께 드리는 - 헌신례를 드리러 감.(민 18:15)
❶ 본래는 - 장자들 대신에 - 레위인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고
❷ 대신 - 장자들은 -
※ 은 5세겔을 - 성전세로 드림.
⇒ 하나님께 봉헌된 자라는 것을 나타냄.(민 18:15)
※ 민 18:15 - 여호와께 드리는 - 모든 생물의 처음 나는 것은
※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-
⇒ 네 것이로되
처음 태어난 사람은 - 반드시 대속할 것이요
처음 태어난 - 부정한 짐승도 - 대속할 것이며
ⅱ) 마리아①와 예수님의 정결례 - 예루살렘 성전에서(눅 2:21~24)
★참고 - 249. 마리아①
cf) 이 모든 일은 - 단 40일 만에 이루어졌다.
※ 33일간 - 이집트와 나사렛 집에 머물렀다가 -
⇒ 40일이 지나서야 - 성전에 번제물을 바치러 감.(눅 2:22)
※ 베들레헴 → 애굽( = 이집트) → 나사렛 → 예루살렘
❶ 마리아① - 아들 예수를 낳고 - 7일 동안 부정하게 되었다.
❷ 예수님 - 난 지 8일째 날에 - 할례를 받았다.(눅 2:21~24)
※ 눅 2:21 - 할례 할 - 8일이 되매
⇒ 그 이름을 - ‘예수’라 하니
곧 잉태하기 전에 천사가 일컬은 바러라
❸ 정결례 - 그리고 33일간 - 이집트와 나사렛 집에 머물렀다가 -
⇒ 40일이 지나서야 - 성전에 번제물을 바치러 감.(눅 2:22)
※ 눅 2:22 - 모세의 법대로
정결예식의 날이 차매 -
⇒ 아기를 데리고 -
※ 예루살렘에 올라가니
cf) 제물 - 양 1 마리를 바쳐야 함.(레 12:8)
⇒ 가난한 요셉② - 산비둘기 2 마리나
- 어린 집비둘기 2 마리를 바침.
※ 눅 2:23 - 이는 - 주의 율법에 쓴 바 -
※ ‘첫 태에 처음 난 남자마다 -
⇒ 주의 거룩한 자라’하리라
한 대로 -
⇒ 아기를 - 주께 드리고
눅 2:24 - 또 주의 율법에 말씀하신 대로 -
⇒ 산비둘기 1쌍이나
혹은 어린 집비둘기 2로 -
※ 제사하려 함이더라
ⅲ) 결례를 마치신 예수님은 - 성전에서 - 시므온②과 안나 선지자를 만났다.(눅 2:25~38)
⇒ 그들은 - 아기 예수님께서 메시아 되심을 - 알아보고
※ 앞으로 이루어질 일에 대해서 예언했다(눅 2:25~38)
Ⓐ 시므온② - 의롭고 경건한 자(눅 2:25~35)
ⓐ 예루살렘에 - 시므온②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(눅 2:25a)
※ 이 사람은 - 의롭고 경건하여 -
⇒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는 자라(눅 2:25b)
ⓑ 성령이 - 그 위에 계시더라(눅 2:25c)
ⓒ 그가 - “주의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는 - 죽지 아니하리라!.” 하는
성령의 지시를 받았더니(눅 2:26)
※ 성령의 감동으로 - 성전에 들어가매 -
⇒ 마침 부모가 - 율법의 관례대로 행하고자 하여 -
※ 그 아기 예수를 - 데리고 오는지라(눅 2:27)
ⓓ 시므온②이 - 아기를 안고 -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(눅 2:28)
※ 시므온② - “내 눈이 -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(눅 2:30)
이는 - 만민 앞에 예비하신 것이요(눅 2:31)
-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(눅 2:32a)
-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니이다!.”(눅 2:32b)
ⓔ 그의 어머니 마리아①에게 말하여 이르되(눅 2:34~35) -
※ 시므온② - “보라!.
이는 - 이스라엘 중 많은 사람을
패하거나 흥하게 하며
비방을 받는 표적이 되기 위하여 - 세움을 받았고
(눅 2:34)
또 칼이 - 네 마음을 찌르듯 하리니 -
※ 이는 - 여러 사람의 마음의 생각을
드러내려 함이니라.”(눅 2:35)
Ⓑ 아셀 지파 바누엘의 딸 안나 선지자(눅 2:36~38)
❶ 나이가 - 매우 많았더라(눅 2:36a)
❷ 그가 결혼한 후 7 해 동안 - 남편과 함께 살다가(눅 2:36b)
❸ 과부가 되고 - 84세가 되었더라(눅 2:37a)
❹ 이 사람이 성전을 떠나지 아니하고 - 주야로 금식하며
- 기도함으로 섬기더니(눅 2:37b)
★참고 - 524. 성전①~⑩
❺ 하나님께 감사하고 예루살렘의 속량을 바라는 모든 사람에게 -
※ 그에 대하여 말하니라(눅 2:38)
ⅳ) 갈릴리 나사렛으로 - 돌아감(눅 2:39, 마 2:22~23)
★참고 - 117. 나사렛
Ⓐ 주의 율법을 따라 - 모든 일을 마치고 -
⇒ 갈릴리로 돌아가 - 본 동네 ‘나사렛’에 이르니라(눅 2:39)
Ⓑ ‘나사렛 예수’로 칭함이 이루어짐 – 예언의 출처는 정경에 기록되지 않음.(마 2:23)
※ 마 2:23 - ‘나사렛’이란 동네에 가서 - 사니
이는 -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-
※ “‘나사렛 사람’이라 칭하리라!.”하심을
이루려 함이러라
Ⓒ 아기가 자라며 - ❶ 강하여지고 - 지혜가 충만하며
❷ 하나님의 은혜가 - 그의 위에 있더라(눅 2:40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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