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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. 아가서 ~아히야

816. 아프리카(Africa)③ - 서부 아프리카 구스③와 스바①, 남부 아프리카

816. 아프리카(Africa)③ - 서부 아프리카 구스③와 스바①, 남부 아프리카

(2) 서부 아프리카

① 구스③( = 에디오피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스바①의 여왕이 잠시 들렸었다 - 당시 구스는 스바①의 식민지였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★참고 - 590. 스바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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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ⅰ) 목적 -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어려운 문제로 - 솔로몬을 시험하고자(왕상 10:1, 대하 9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스바①의 여왕이 -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솔로몬의 명성을 듣고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와서 - 어려운 문제로 - 그를 시험하고자 하여(왕상 10:1, 대하 9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예루살렘에 이르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수행하는 자가 - 심히 많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향품과 심히 많은 금과 보석을 - 낙타에 실었더라(왕상 10:2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 무역협정을 맺기 위해.(왕하 10:13, 대하 9:12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솔로몬의 무역로 통제로 - 그들의 영내를 통과하는 약대상들로부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오랫동안 이익을 누려 오던 것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위태해졌기 때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왕상 10:2b - 그가 - 솔로몬에게 나아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- 다 말하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대하 9:12b - 또 그의 소원대로 - 구하는 것을 모두 주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이에 그가 - 그의 신하들과 더불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본국으로 돌아갔더라

       ⅱ) 솔로몬의 지혜와 부유함이 - 자신이 전해들은 소문보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더 지혜로움을 알게 됨.(왕상 10:4~8, 대하 9:3~7)

       ⅲ) 솔로몬과 - 상호 선물을 교환함.(왕상 10:10~13, 대하 9:9~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솔로몬은 - 스바① 여왕이 원하는 것이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⇒ 무엇이든지 주었음.(왕상 10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왕상 10:2b - 그가 - 솔로몬에게 나아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- 다 말하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대하 9:12b - 또 그의 소원대로 - 구하는 것을 모두 주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이에 그가 - 그의 신하들과 더불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본국으로 돌아갔더라

       ⅳ) 스바 여왕과 솔로몬이 - 사랑에 빠짐.

       ⅴ) 스바① 여왕이 돌아갈 때는 - 예멘으로 돌아가지 않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식민지였던 구스③( = 에디오피아)로 갔다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홍해를 넘어 스바①( = 예멘)으로 돌아갔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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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이유 - 솔로몬의 아이를 임신했기 때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 아이는 - 스바 왕국의 정식 아이가 아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불륜이었기 때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결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이 아이는 - 에디오피아의 왕이 됨 - 메넬리크 1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솔로몬의 후손으로 - 에디오피아를 1974년까지 지배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이레세라시에 황제집안의 시조가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약 900 여년 뒤 - 아기 예수 탄생을 경배하기 위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동방박사들을 보냄(사 60:6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사 60:6 - 스바① 사람들은 다 -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것이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이후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가 - 예배 사절을 위해 내시를 보내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 내시는 - 빌립②을 통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수님을 영접하게 됨 - 세례 받음.(행 8:27~3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★참고 - 530. 세례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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② 히스기야 - 구스③왕이자 애굽 왕 디르하가에게 도움을 요청했음(왕하 19:9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때 - 앗수르 산헤립의 침략이 있었을 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디르하가 - 구스③(에디오피아)의 왕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애굽을 정복하여 다스린 제 25대 왕조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BC 690년 ~ BC 664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★참고 - 209. 디르하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20세에 - 이집트 점령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구스③왕이자 - 이집트 왕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마지막 흑인 파라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왕하 19:9 - 앗수르 왕은 - 구스③ 왕 디르하가가 당신과 싸우고자 나왔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함을 듣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다시 히스기야에게 - 사자를 보내며 이르되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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③ 에디오피아에는 - 유대인의 거주지가 있었다.(겔 30: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겔 30:5 - 구스③와 붓과 룻과 모든 섞인 백성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굽과 및 동맹한 땅의 백성들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들과 함께 - 칼에 엎드러지리라

 

④ 예수님은 - 2,000Km의 낙타 여행을 감행한 스바 여왕(남방 여왕)의 고생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유대인들의 안이함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대조하심.(마 12:4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마 12:42 - 심판 때에 - 남방 여왕이 일어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 세대 사람을 - 정죄하리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※ 이는 -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땅 끝에서 왔음이어니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

 

⑤ 예루살렘에 사절단을 보냈다 - 절기 예배와 제사에 참석시키기 위해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스바①여왕과 솔로몬 사이에서 낳은 아들 메넬릭(Menelik) ~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~ 신약 오순절 사건때 ~ . . . .까지

       ⅰ) 스바①여왕과 솔로몬 사이에서 낳은 - 아들 메넬릭(Menelik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에디오피아의 솔로몬 왕조 1대 왕이 됨 - 지혜로운 왕이었다 함.

       ⅱ) 메넬릭 - 그는 유대 유월절 절기에 사절단을 이스라엘로 보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서로 문물을 교류한 것으로 보인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것이 - 두 나라의 전통이 됨

       ⅲ) 약 900여 년 후 - 유월절 절기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에티오피아 여왕 간다게가 - 히브리어와 성경에 능통한 내시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유월절 사절단의 대표로 보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그리고 전통에 따라 - 예수님 당시 유대 제사장과 관원들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에티오피아에서 온 흑인 유태인(팔라샤) 사절단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형제로 받아들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유월절 등의 제사와 절기 행사에 참여시킨 것으로 보임.

        ⅳ) 그 내시는 - 유월절 전에 예루살렘에 와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유월절, 초막절, 오순절을 지내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예루살렘에서 일어났던 여러 사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즉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❸ 오순절 성령강림, 예루살렘 초대교회가 세워지는 것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직·간접적으로 경험하였을 것이다.

       ⅴ) 빌립② - 예루살렘과 가사 사이의 길가에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간다게의 국고를 맡은 내시에게 세례를 줌.(행 8:27~39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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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성령께서 빌립② 집사에게 -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함(행 8:2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★참고 - 520. 성령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행 8:26 - 주의 사자가 - 빌립②에게 말하여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일어나서 - 남쪽으로 향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 길은 - 광야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간다게의 내시를 만남.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간다게 -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내려가는 중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사야의 글을 읽고 있었음.(행 8:27~2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일어나 가서 보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모든 국고를 맡은 큰 권세가 있는 내시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예배하러 - 예루살렘에 왔다가(행 8:2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돌아가는데(행 8:28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병거를 타고 -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읽더라(행 8:28b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빌립②이 내시에게 - 이사야서와 예수를 연결하여 설명해 줌(행 8:29~3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★참고 - 462. 빌립②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❶성령이 빌립②더러 이르시되 - “이 병거로 가까이 나아가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시거늘(행 8:2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빌립② - “읽는 것을 - 깨닫느뇨?”(행 8:3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내시 - “지도하는 사람이 없으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어찌 깨달을 수 있느뇨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병거에 올라 - 같이 앉으라!.”(행 8:3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읽는 성경 귀절은 이것이니 일렀으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저가 - 사지로 가는 양과 같이 끌리었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털 깎는 자 앞에 있는 어린 양의 잠잠함과 같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 입을 - 열지 아니하였도다.”(행 8:3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내시가 빌립②더러 말하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내시 - “청컨대 묻노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선지자가 이 말 한 것이 - 누구를 가리킴이뇨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자기를 가리킴이뇨?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타인을 가리킴이뇨?”(행 8:3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빌립②이 입을 열어 - 이 글에서 시작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예수를 가르쳐 - 복음을 전하니(행 8:3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내시가 - 세례 받기를 원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빌립②이 - 세례를 줌(행 8:36~3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길 가다가 물 있는 곳에 이르러 - 내시가 말하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내시 - “보라, 물이 있으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내가 세례를 받음에 - 무슨 거리낌이 있느뇨?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행 8:3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이에 명하여 - 병거를 머물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빌립②과 내시가 - 둘 다 물에 내려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빌립②이 세례를 주고(행 8:3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둘이 물에서 올라갈새 - 주의 영이 빌립②을 이끌어 간지라(행 8:38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❹ 내시는 - 흔연히 길을 가므로 -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(행 8:38b)

 

② 15~17세기 경에 - 기독교와 접하게 됨.

 

③ 15세기 - 유럽의 해상국가들이 - 신대륙을 발견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식민지를 개척하는 과정에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선교가 시작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포르투칼의 역할이 두드러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15세기에 - 이미 서아프리카 앙골라에 상륙.

 

 

 

https://www.google.com/maps

 

 

 

 

④ 1491년 - 선교사 파송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콩고 국왕 아퐁소 1세를 - 개종시킴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서아프리카에 - 기독교가 급속히 전파됨.

 

⑤ 1596년 - 아퐁소의 아들 엔리케가 - 아프리카인으로서 최초의 주교가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러나 노예무역에 교회가 관계되어 - 18세기에 급격히 저조.

 

⑥ 19세기 중엽 - 카톨릭 선교가 다시 시작됨.

 

⑦ 개신교 선교는 - 영국 성공회와 영국의 감리교, 장로교, 미국의 침례교에서 실시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니제르, 갬비아, 가나 등지에서 상당히 발달.

 

(3) 남부아프리카 – 잠비아, 짐바브웨, 남아프리카 공화국, 말라위, 보츠와나 등

① 바로 느고 2세( = 네코 2세)가 - 아프리카 대륙을 탐험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★참고 - 141. 느고 2세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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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② 1652년 - 개신교 국가인 네덜란드인들이 - 케이프에 거주하면서 기독교 선교가 시작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초기에는 모라비안 교도들이 선교사를 파송.

 

③ 1795년 - 영국이 이 지역을 점령 후 - 선교사를 집중적으로 보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모팻(moffat), 리빙스턴(livingston) 등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러나 흑백 분리의 인종차별이 강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토착교인과 서양 선교사 사이에 - 갈등과 마찰이 생겼다.

 

④ 19~20세기 - 서국 국가들의 경제적 침략과정에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기독교 선교가 이루어져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민족주의 아프리카인들에 의해 - 많은 배척과 경계를 받고 있음.

 

⑤ 앤드류 머레이(Andrew Murray) - ❶ 남아프리카의 훌륭한 목회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기도와 성령의 사람 19세기.

 

 

 

https://upload.wikimedia.org/wikipedia/commons/thumb/9/9c/Andrew_Murray.JPG/640px-Andrew_Murray.JPG

 

 

 

 

       ⅰ) 출생 - 1828년 남아프리카 그라프 라이넛(Graaff-Reneit)에서 태어남.

       ⅱ) 가족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아버지 - 스코틀랜드에서 남아프리카로 파송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네덜란드 개혁교회 선교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어머니 - 프랑스 위그노 출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독일 루터교 소속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형 - 존

       ⅲ) 청소년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앤드류 머레이 보편주의적 성향은 - 부모님의 영향을 받은 듯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10세 - 형 존과 함께 스코틀랜드로 유학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17세 - 스코틀랜드의 애버딘 대학의 문학 석사 학위를 받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이 시기 - 찰스 피니의 2차 대각성 운동이 있던 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부흥운동의 여파는 - 스코틀랜드에도 영향을 끼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앤드류 머레이는 - 칼머스(Chalmaers), 켄드리시(Candlish), 맥체인(McCheyne)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윌리엄 번스(William C. Burns)의 많은 영향을 받게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특히 - 윌리엄 번스에게 깊은 감명을 받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월리엄 번스 - 애버딘 대학 동문선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위대한 중국 선교의 개척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네덜란드로 넘어가 - 위트레흐트 대학교에서 신학공부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이 시기 - 경험론에 대한 반발로 나온 - 합리주의, 이성론이 유행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합리주의는 - 신앙주의에도 냉소적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는 - 합리주의에 대항하는 모임에 가담하여 활동.

       ⅳ) 20살(1848년) - 헤이그에서 목사 안수를 받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두 형제는 남아프리카로 돌아옴.

       ⅴ) 목회 - 남아프리카 공화국 불룸폰테인, 우스터, 케이프타운, 웰링턴에서 교회를 담임.

       ⅵ) 매우 경건한 생활함 - 윌리엄 로우(William Law)에게 깊은 영향을 받았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윌리엄 로우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조지 휘트필드, C. S. 루이스의 신앙에 큰 영향을 끼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특히 그의 저서 ‘경건한 삶을 위한 엄숙한 부르심’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요한 웨슬리의 사상에 큰 영향을 줌.

       ⅶ) 네델란드 개혁교회의 가장 유력한 인물 - 국제적인 신망을 얻은 복음주의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개혁교회에 속하면서도 - 성령운동에 적극적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그에 관한 책도 많이 저술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모든 기독교 종파에 - 거룩한 영향력을 끼침.

         ⅷ) 저서 - 약 250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지성소               ▪위대한 영성           ▪내 앞에 엎드려라(Prayer power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나를 버려야 예수가 산다(The master’s indwelling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나를 믿지 말고 예수만 믿어라(How to Strengthen Your Faith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나를 허물고 주님을 세우는 삶             ▪그리스도와 함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예수님의 임재 연습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▪온전한 순종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성령으로 충분한 삶(Experiencing the holy spirit)         ▪기도 응답의 비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무릎기도            ▪31일 기도수첩       ▪하늘 문을 여는 기도(Living a prayerful life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기도 응답의 축복(Living a prayerful life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십자가와 하나님 나라(The secret of the cross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우리를 온전하게 만드는 힘 사랑(Love made perfect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100% 응답받는 영적 능력의 비밀      ▪그리스도를 본받는 제자의 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내가 죽어야 성령이 산다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▪예수님을 닮아가는 삶, 겸손과 순종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하나님의 보물창고를 열라                  ▪기도가 전부가 되게 하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성령으로 살고 성령으로 행하라          ▪ 예수님을 깊이 경험하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▪죽을만큼 순종하라,

      ⅸ) 선교 - 

               ❶ 선교를 - 교회의 가장 중요한 사역으로 여김.

               ❷ 신학교육과 선교 각성 운동을 이끔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⒈ 네델란드 개혁교회와 선교회들을 - 트랜스발과 말라위에 들어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선교하게 만듦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⒉ 남아프리카 부흥 운동의 지도자로 활동 - 남아프리카 총선교회를 후원.

               ❸ YMCA 지사를 창설 - 케이프타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당시 YMCA는 - 3차 대각성운동의 기도처 역할을 하던 곳

               ❹ 네델란드 개혁교회의 총회장 - 6회 역임(1860년대)

               ❺ 다른 선교 단체나 기관과 연합할 때 - 어려움을 느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여러 교회와 성도들의 모임에서, 여러 선교회와 대표자 모임에서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여러 협회와 위원회, 심지어는 해외 선교회에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연합이 얼마나 방해받고 있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나님의 역사가 얼마나 훼방을 받고 있는지 모른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는 - 성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까다로움과 경솔함과 성급함과 자기방어와 자기주장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날카로운 판단과 친절하지 못한 말로써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다른 사람들을 자신보다 낫게 여기지 않고 있으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들의 거룩 속에 성도의 온유함을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어떤 선교기지의 경우 - 사랑과 관용의 정신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슬플 정도로 결여되어 있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라고 표현함.

       ⅹ) 부흥에 필요한 것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겸손 - 겸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김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겸손을 - ‘예수 그리스도의 전부’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‘겸손이 곧 구원’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‘천국의 모든 것’으로 표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성령의 은혜와 능력 가운데 - 가장 좋은 것을 가르치는 것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부흥 실패 이유 - 겸손의 부족이 하나님의 역사를 방해하기 때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교회가 위기 - 지도자들의 거룩하지 못한 성품 때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겸손이 부족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교만 - 마귀가 심은 지옥의 독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이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상태가 - 곧 겸손이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★참고 - 61. 교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겸손 - 훈련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 아님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겸손은 - ❶ 믿는 자들에게 중요한 덕목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은혜가 자라나는 유일한 근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 예수님과 참된 교제를 위한 필수 요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교만이 - 자연스러운 본성인 것처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겸손도 - 자연스러운 본성이 되어야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- 가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죄를 많이 지음으로 겸손해지는 것이 아님.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하나님의 은혜를 더 많이 누림으로 - 자신의 죄인 됨을 고백하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겸손해지게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ⓓ 겸손과 거룩, 겸손과 죄, 겸손과 믿음, 겸손과 자기부인, 겸손과 행복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겸손과 자기 높임 등을 강조

 

⑥ 현대 -

          ❶ 백인과 흑인의 분리적 종교

          ❷ 토착민 중 - 아프리카의 토속 종교와 융합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토착 기독교의 출현이 현저히 증가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유 - 아프리카의 민족의식이 강해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 자이언 처치(Zion Christian Church) 무속(샤마니즘)과 결합.

          ❸ 이단들도 급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ex) 신사도 교회(New Apostolic Church), 안산홍, 통일교 등