816. 아프리카(Africa)③ - 서부 아프리카 구스③와 스바①, 남부 아프리카
(2) 서부 아프리카
① 구스③( = 에디오피아)
※ 스바①의 여왕이 잠시 들렸었다 - 당시 구스는 스바①의 식민지였다.
★참고 - 590. 스바①
ⅰ) 목적 -
❶ 어려운 문제로 - 솔로몬을 시험하고자(왕상 10:1, 대하 9:1)
Ⓐ 스바①의 여왕이 -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은
솔로몬의 명성을 듣고-
⇒ 와서 - 어려운 문제로 - 그를 시험하고자 하여(왕상 10:1, 대하 9:1)
Ⓑ 예루살렘에 이르니 -
※ 수행하는 자가 - 심히 많고
향품과 심히 많은 금과 보석을 - 낙타에 실었더라(왕상 10:2a)
❷ 무역협정을 맺기 위해.(왕하 10:13, 대하 9:12b)
cf) 솔로몬의 무역로 통제로 - 그들의 영내를 통과하는 약대상들로부터
오랫동안 이익을 누려 오던 것이
위태해졌기 때문.
※ 왕상 10:2b - 그가 - 솔로몬에게 나아와 -
⇒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- 다 말하매
※ 대하 9:12b - 또 그의 소원대로 - 구하는 것을 모두 주니 -
⇒ 이에 그가 - 그의 신하들과 더불어
본국으로 돌아갔더라
ⅱ) 솔로몬의 지혜와 부유함이 - 자신이 전해들은 소문보다
더 지혜로움을 알게 됨.(왕상 10:4~8, 대하 9:3~7)
ⅲ) 솔로몬과 - 상호 선물을 교환함.(왕상 10:10~13, 대하 9:9~12)
cf) 솔로몬은 - 스바① 여왕이 원하는 것이면 -
⇒ 무엇이든지 주었음.(왕상 10:13)
※ 왕상 10:2b - 그가 - 솔로몬에게 나아와 -
⇒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- 다 말하매
※ 대하 9:12b - 또 그의 소원대로 - 구하는 것을 모두 주니 -
⇒ 이에 그가 - 그의 신하들과 더불어
본국으로 돌아갔더라
ⅳ) 스바① 여왕과 솔로몬이 - 사랑에 빠짐.
ⅴ) 스바① 여왕이 돌아갈 때는 - 예멘으로 돌아가지 않고 -
⇒ 식민지였던 구스③( = 에디오피아)로 갔다가
⇒ 홍해를 넘어 스바①( = 예멘)으로 돌아갔다.
ⓐ 이유 - 솔로몬의 아이를 임신했기 때문
※ 이 아이는 - 스바 왕국의 정식 아이가 아닌
불륜이었기 때문.
ⓑ 결과 -
❶ 이 아이는 - 에디오피아의 왕이 됨 - 메넬리크 1세
※ 솔로몬의 후손으로 - 에디오피아를 1974년까지 지배한
하이레세라시에 황제집안의 시조가 됨.
❷ 약 900 여년 뒤 - 아기 예수 탄생을 경배하기 위해 -
⇒ 동방박사들을 보냄(사 60:6)
※ 사 60:6 - 스바① 사람들은 다 -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-
⇒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것이며
❸ 이후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가 - 예배 사절을 위해 내시를 보내고 -
⇒ 그 내시는 - 빌립②을 통하여 -
※ 예수님을 영접하게 됨 - 세례 받음.(행 8:27~38)
★참고 - 530. 세례
② 히스기야 - 구스③왕이자 애굽 왕 디르하가에게 도움을 요청했음(왕하 19:9)
cf) 때 - 앗수르 산헤립의 침략이 있었을 때.
cf) 디르하가 - 구스③(에디오피아)의 왕이
애굽을 정복하여 다스린 제 25대 왕조.
(BC 690년 ~ BC 664년)
★참고 - 209. 디르하가
❶ 20세에 - 이집트 점령
❷ 구스③왕이자 - 이집트 왕.
❸ 마지막 흑인 파라오
※ 왕하 19:9 - 앗수르 왕은 - 구스③ 왕 디르하가가 당신과 싸우고자 나왔다
함을 듣고
⇒ 다시 히스기야에게 - 사자를 보내며 이르되
③ 에디오피아에는 - 유대인의 거주지가 있었다.(겔 30:5)
※ 겔 30:5 - 구스③와 붓과 룻과 모든 섞인 백성과
굽과 및 동맹한 땅의 백성들이 -
※ 그들과 함께 - 칼에 엎드러지리라
④ 예수님은 - 2,000Km의 낙타 여행을 감행한 스바 여왕(남방 여왕)의 고생과
유대인들의 안이함을
대조하심.(마 12:42)
※ 마 12:42 - 심판 때에 - 남방 여왕이 일어나 -
⇒ 이 세대 사람을 - 정죄하리니
※ 이는 -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
땅 끝에서 왔음이어니와
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
⑤ 예루살렘에 사절단을 보냈다 - 절기 예배와 제사에 참석시키기 위해.
※ 스바①여왕과 솔로몬 사이에서 낳은 아들 메넬릭(Menelik) ~
~ 신약 오순절 사건때 ~ . . . .까지
ⅰ) 스바①여왕과 솔로몬 사이에서 낳은 - 아들 메넬릭(Menelik)
cf) 에디오피아의 솔로몬 왕조 1대 왕이 됨 - 지혜로운 왕이었다 함.
ⅱ) 메넬릭 - 그는 유대 유월절 절기에 사절단을 이스라엘로 보내 -
⇒ 서로 문물을 교류한 것으로 보인다.
⇒ 이것이 - 두 나라의 전통이 됨
ⅲ) 약 900여 년 후 - 유월절 절기에 -
Ⓐ 에티오피아 여왕 간다게가 - 히브리어와 성경에 능통한 내시를
유월절 사절단의 대표로 보냈다.
Ⓑ 그리고 전통에 따라 - 예수님 당시 유대 제사장과 관원들은 -
※ 에티오피아에서 온 흑인 유태인(팔라샤) 사절단을
형제로 받아들여 -
⇒ 유월절 등의 제사와 절기 행사에 참여시킨 것으로 보임.
ⅳ) 그 내시는 - 유월절 전에 예루살렘에 와서 -
❶ 유월절, 초막절, 오순절을 지내며
❷ 예루살렘에서 일어났던 여러 사건
※ 즉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,
❸ 오순절 성령강림, 예루살렘 초대교회가 세워지는 것을 -
⇒ 직·간접적으로 경험하였을 것이다.
ⅴ) 빌립② - 예루살렘과 가사 사이의 길가에서 -
⇒ 간다게의 국고를 맡은 내시에게 세례를 줌.(행 8:27~39)
Ⓐ 성령께서 빌립② 집사에게 -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함(행 8:26)
★참고 - 520. 성령
※ 행 8:26 - 주의 사자가 - 빌립②에게 말하여 이르되 -
※ “일어나서 - 남쪽으로 향하여
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!.”
하니
그 길은 - 광야라
Ⓑ 간다게의 내시를 만남. -
cf) 간다게 -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내려가는 중
※ 이사야의 글을 읽고 있었음.(행 8:27~28)
ⓐ 일어나 가서 보니 -
⇒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
모든 국고를 맡은 큰 권세가 있는 내시가 -
※ 예배하러 - 예루살렘에 왔다가(행 8:27)
돌아가는데(행 8:28a)
ⓑ 병거를 타고 -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읽더라(행 8:28b)
Ⓒ 빌립②이 내시에게 - 이사야서와 예수를 연결하여 설명해 줌(행 8:29~35)
★참고 - 462. 빌립②
❶성령이 빌립②더러 이르시되 - “이 병거로 가까이 나아가라!.”
하시거늘(행 8:29)
※ 빌립② - “읽는 것을 - 깨닫느뇨?”(행 8:30)
내시 - “지도하는 사람이 없으니 -
⇒ 어찌 깨달을 수 있느뇨?
병거에 올라 - 같이 앉으라!.”(행 8:31)
읽는 성경 귀절은 이것이니 일렀으되 -
※ “저가 - 사지로 가는 양과 같이 끌리었고
털 깎는 자 앞에 있는 어린 양의 잠잠함과 같이 -
⇒ 그 입을 - 열지 아니하였도다.”(행 8:32)
❷ 내시가 빌립②더러 말하되 -
※ 내시 - “청컨대 묻노니 -
※ 선지자가 이 말 한 것이 - 누구를 가리킴이뇨?
자기를 가리킴이뇨?,
타인을 가리킴이뇨?”(행 8:34)
❸ 빌립②이 입을 열어 - 이 글에서 시작하여 -
⇒ 예수를 가르쳐 - 복음을 전하니(행 8:35)
Ⓓ 내시가 - 세례 받기를 원함.
⇒ 빌립②이 - 세례를 줌(행 8:36~38)
❶ 길 가다가 물 있는 곳에 이르러 - 내시가 말하되 -
※ 내시 - “보라, 물이 있으니 -
⇒ 내가 세례를 받음에 - 무슨 거리낌이 있느뇨?”
(행 8:36)
❷ 이에 명하여 - 병거를 머물고
⇒ 빌립②과 내시가 - 둘 다 물에 내려가 -
※ 빌립②이 세례를 주고(행 8:38)
❸ 둘이 물에서 올라갈새 - 주의 영이 빌립②을 이끌어 간지라(행 8:38a)
❹ 내시는 - 흔연히 길을 가므로 -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(행 8:38b)
② 15~17세기 경에 - 기독교와 접하게 됨.
③ 15세기 - 유럽의 해상국가들이 - 신대륙을 발견하고
식민지를 개척하는 과정에서 -
⇒ 선교가 시작됨.
cf) 포르투칼의 역할이 두드러짐.
※ 15세기에 - 이미 서아프리카 앙골라에 상륙.
④ 1491년 - 선교사 파송.
⇒ 콩고 국왕 아퐁소 1세를 - 개종시킴.
⇒ 서아프리카에 - 기독교가 급속히 전파됨.
⑤ 1596년 - 아퐁소의 아들 엔리케가 - 아프리카인으로서 최초의 주교가 됨.
※ 그러나 노예무역에 교회가 관계되어 - 18세기에 급격히 저조.
⑥ 19세기 중엽 - 카톨릭 선교가 다시 시작됨.
⑦ 개신교 선교는 - 영국 성공회와 영국의 감리교, 장로교, 미국의 침례교에서 실시.
※ 니제르, 갬비아, 가나 등지에서 상당히 발달.
(3) 남부아프리카 – 잠비아, 짐바브웨, 남아프리카 공화국, 말라위, 보츠와나 등
① 바로 느고 2세( = 네코 2세)가 - 아프리카 대륙을 탐험함
★참고 - 141. 느고 2세
② 1652년 - 개신교 국가인 네덜란드인들이 - 케이프에 거주하면서 기독교 선교가 시작됨.
※ 초기에는 모라비안 교도들이 선교사를 파송.
③ 1795년 - 영국이 이 지역을 점령 후 - 선교사를 집중적으로 보냄.
cf) 모팻(moffat), 리빙스턴(livingston) 등.
※ 그러나 흑백 분리의 인종차별이 강해 -
⇒ 토착교인과 서양 선교사 사이에 - 갈등과 마찰이 생겼다.
④ 19~20세기 - 서국 국가들의 경제적 침략과정에서
기독교 선교가 이루어져 -
⇒ 민족주의 아프리카인들에 의해 - 많은 배척과 경계를 받고 있음.
⑤ 앤드류 머레이(Andrew Murray) - ❶ 남아프리카의 훌륭한 목회자
❷ 기도와 성령의 사람 19세기.
ⅰ) 출생 - 1828년 남아프리카 그라프 라이넛(Graaff-Reneit)에서 태어남.
ⅱ) 가족
Ⓐ 아버지 - 스코틀랜드에서 남아프리카로 파송된
네덜란드 개혁교회 선교사
Ⓑ 어머니 - 프랑스 위그노 출신
독일 루터교 소속.
Ⓒ 형 - 존
ⅲ) 청소년기
Ⓐ 앤드류 머레이 보편주의적 성향은 - 부모님의 영향을 받은 듯.
Ⓑ 10세 - 형 존과 함께 스코틀랜드로 유학
Ⓒ 17세 - 스코틀랜드의 애버딘 대학의 문학 석사 학위를 받음.
ⓐ 이 시기 - 찰스 피니의 2차 대각성 운동이 있던 때.
ⓑ 부흥운동의 여파는 - 스코틀랜드에도 영향을 끼침.
ⓒ 앤드류 머레이는 - 칼머스(Chalmaers), 켄드리시(Candlish), 맥체인(McCheyne),
윌리엄 번스(William C. Burns)의 많은 영향을 받게됨.
※ 특히 - 윌리엄 번스에게 깊은 감명을 받음.
cf) 월리엄 번스 - 애버딘 대학 동문선배
위대한 중국 선교의 개척자
Ⓓ 네덜란드로 넘어가 - 위트레흐트 대학교에서 신학공부.
ⓐ 이 시기 - 경험론에 대한 반발로 나온 - 합리주의, 이성론이 유행.
cf) 합리주의는 - 신앙주의에도 냉소적.
ⓑ 그는 - 합리주의에 대항하는 모임에 가담하여 활동.
ⅳ) 20살(1848년) - 헤이그에서 목사 안수를 받음.
⇒ 두 형제는 남아프리카로 돌아옴.
ⅴ) 목회 - 남아프리카 공화국 불룸폰테인, 우스터, 케이프타운, 웰링턴에서 교회를 담임.
ⅵ) 매우 경건한 생활함 - 윌리엄 로우(William Law)에게 깊은 영향을 받았음.
cf) 윌리엄 로우 -
❶ 조지 휘트필드, C. S. 루이스의 신앙에 큰 영향을 끼침.
❷ 특히 그의 저서 ‘경건한 삶을 위한 엄숙한 부르심’은 -
⇒ 요한 웨슬리의 사상에 큰 영향을 줌.
ⅶ) 네델란드 개혁교회의 가장 유력한 인물 - 국제적인 신망을 얻은 복음주의자
❶ 개혁교회에 속하면서도 - 성령운동에 적극적
❷ 그에 관한 책도 많이 저술.
❸ 모든 기독교 종파에 - 거룩한 영향력을 끼침.
ⅷ) 저서 - 약 250권
▪지성소 ▪위대한 영성 ▪내 앞에 엎드려라(Prayer power)
▪나를 버려야 예수가 산다(The master’s indwelling)
▪나를 믿지 말고 예수만 믿어라(How to Strengthen Your Faith)
▪나를 허물고 주님을 세우는 삶 ▪그리스도와 함께
▪예수님의 임재 연습 ▪온전한 순종
▪성령으로 충분한 삶(Experiencing the holy spirit) ▪기도 응답의 비밀
▪무릎기도 ▪31일 기도수첩 ▪하늘 문을 여는 기도(Living a prayerful life)
▪기도 응답의 축복(Living a prayerful life)
▪십자가와 하나님 나라(The secret of the cross)
▪우리를 온전하게 만드는 힘 사랑(Love made perfect)
▪100% 응답받는 영적 능력의 비밀 ▪그리스도를 본받는 제자의 도
▪내가 죽어야 성령이 산다 ▪예수님을 닮아가는 삶, 겸손과 순종
▪하나님의 보물창고를 열라 ▪기도가 전부가 되게 하라
▪성령으로 살고 성령으로 행하라 ▪ 예수님을 깊이 경험하라
▪죽을만큼 순종하라,
ⅸ) 선교 -
❶ 선교를 - 교회의 가장 중요한 사역으로 여김.
❷ 신학교육과 선교 각성 운동을 이끔.
⒈ 네델란드 개혁교회와 선교회들을 - 트랜스발과 말라위에 들어가
선교하게 만듦.
⒉ 남아프리카 부흥 운동의 지도자로 활동 - 남아프리카 총선교회를 후원.
❸ YMCA 지사를 창설 - 케이프타운
cf) 당시 YMCA는 - 3차 대각성운동의 기도처 역할을 하던 곳
❹ 네델란드 개혁교회의 총회장 - 6회 역임(1860년대)
❺ 다른 선교 단체나 기관과 연합할 때 - 어려움을 느낌.
※ “여러 교회와 성도들의 모임에서, 여러 선교회와 대표자 모임에서,
여러 협회와 위원회, 심지어는 해외 선교회에서
연합이 얼마나 방해받고 있고
하나님의 역사가 얼마나 훼방을 받고 있는지 모른다.
※ 이는 - 성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
까다로움과 경솔함과 성급함과 자기방어와 자기주장과
날카로운 판단과 친절하지 못한 말로써 -
⇒ 다른 사람들을 자신보다 낫게 여기지 않고 있으며
그들의 거룩 속에 성도의 온유함을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.
어떤 선교기지의 경우 - 사랑과 관용의 정신이
슬플 정도로 결여되어 있다.”
라고 표현함.
ⅹ) 부흥에 필요한 것은 -
❶ 겸손 - 겸손을 최고의 가치로 여김.
cf) 겸손을 - ‘예수 그리스도의 전부’
‘겸손이 곧 구원’
‘천국의 모든 것’으로 표현.
❷ 성령의 은혜와 능력 가운데 - 가장 좋은 것을 가르치는 것
Ⓐ 부흥 실패 이유 - 겸손의 부족이 하나님의 역사를 방해하기 때문.
Ⓑ 교회가 위기 - 지도자들의 거룩하지 못한 성품 때문.
겸손이 부족.
※ 교만 - 마귀가 심은 지옥의 독
⇒ 이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상태가 - 곧 겸손이다.
★참고 - 61. 교회
Ⓒ 겸손 - 훈련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 아님.
ⓐ 겸손은 - ❶ 믿는 자들에게 중요한 덕목
❷ 은혜가 자라나는 유일한 근원
❸ 예수님과 참된 교제를 위한 필수 요소.
ⓑ 교만이 - 자연스러운 본성인 것처럼
겸손도 - 자연스러운 본성이 되어야 함.
⇒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- 가능
ⓒ 죄를 많이 지음으로 겸손해지는 것이 아님.,
※ 하나님의 은혜를 더 많이 누림으로 - 자신의 죄인 됨을 고백하며
⇒ 겸손해지게 됨.
ⓓ 겸손과 거룩, 겸손과 죄, 겸손과 믿음, 겸손과 자기부인, 겸손과 행복,
겸손과 자기 높임 등을 강조
⑥ 현대 -
❶ 백인과 흑인의 분리적 종교
❷ 토착민 중 - 아프리카의 토속 종교와 융합한
토착 기독교의 출현이 현저히 증가.
※ 이유 - 아프리카의 민족의식이 강해짐.
ex) 자이언 처치(Zion Christian Church) 무속(샤마니즘)과 결합.
❸ 이단들도 급증
ex) 신사도 교회(New Apostolic Church), 안산홍, 통일교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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