889. 야고보(James)③ - 예수님과 형제, 야고보서 저자, 예루살렘 교회 수장
① 의미 - ‘하나님이 지켜주신다’, ‘ 발꿈치를 잡았다’
② 예수님과 육신의 형제(마 13:55)
cf) 예수님 이후에 - 요셉②에게서 태어난 동생들임.
※ 마 13:55 - “이는 -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?
※ 그 어머니는 - 마리아①
그 형제들은 - 야고보③, 요셉④, 시몬⑨, 유다⑥라
하지 않느냐?”
③ 가족
ⅰ) 아버지 - 요셉② - 목수(마 1:7, 마 1:16, 마 13:55)
※ 마 1:1 -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
마 1:7 - 솔로몬을 낳고 ~ ~ ~ ~ ~ ~
마 1:16 - 야곱②은 마리아①의 남편 요셉②을 낳았으니 -
⇒ 마리아①에게서 - ‘그리스도’라 칭하는
예수가 나시니라
★참고 - 79. 그리스도①~⑩
ⅱ) 어머니 - 마리아①(성마리아)(마 13:55, 막 6:3, 갈 1:19)
★참고 - 249. 마리아①
ⅲ) 형제들 - ❶ 예수님(마 13:55, 막 6:3)
❷ 유다⑥ - 유다서의 저자 ❸ 요셉④ ❹ 시몬⑨
cf) 예수님과 친형제이나 - 예수님은 성령으로 잉태되심.(막 13:55)
⇒ 형제들은 - 예수님 이후에
요셉②에게서 태어난 동생들임.
※ 마 13:55 - “이는 -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?
그 어머니는 - 마리아①
그 형제들은 - 야고보③, 요셉④, 시몬⑨, 유다⑥라
하지 않느냐?”
※ 막 6:3 - “이 사람이 - 마리아①의 아들 - 목수가 아니냐?
야고보③와 요셉과 유다⑥와 시몬⑨의 형제가 아니냐?
그 누이들이 -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하냐?”
하고 -
⇒ 예수를 - 배척한지라
ⅳ) 누이들(막 6:3)
※ 마 13:56 - “그 누이들은 다 - 우리와 함께 있지 아니하냐?
그런즉 이 사람의 이 모든 것이 - 어디서 났느냐?”
하고
④ 야고보서의 저자.(AD 45년경)
ⅰ) 기록 연대 - AD 45~48년경 - 예루살렘 공의회 이전.
ⅱ) 기록 장소 - 예루살렘.
ⅲ) 수신자 - 흩어져 있는 12지파(약 1:1)
⇒ 즉 로마 곳곳에 흩어져 살고 있는 - 유대인 그리스도인.
※ 약 1:1 -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③는 -
※ 흩어져 있는 12지파에게 - 문안하노라
ⅳ) 기록 목적
❶ 환란과 핍박 가운데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- 위로하고 격려.
❷ 믿음만 중시, 행위를 무시하는 자들에게 - 믿음의 행위와 순종을 권면.
ⅴ) 내용
Ⓐ 인사(약 1:1)
Ⓑ 시험과 미혹(약 1:2~18)
ⓐ 믿음과 지혜(약 1:2~8)
ⓑ 낮은 형제, 부한 자(약 1:9~11)
ⓒ 시험에 견디어 낸 자(약 1:12~18)
Ⓒ 믿음과 행함 - 말씀을 들음과 행함(약 1:19~27)
Ⓓ 차별대우를 금하다 - 차별하여 대하지 말라(약 2:1~13)
Ⓔ 믿음과 행위 -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(약 2:14~26)
Ⓕ 혀를 길들이기 - 말에 실수가 없도록 하라(약 3:1~12)
Ⓖ 두 종류의 지혜 - 위로부터 난 지혜(약 3:13~18)
Ⓗ 하나님께 복종하라(약 4:1~12)
ⓐ 세상과 벗하지 말라(약 4:1~10)
ⓑ 서로 비방하지 말라(약 4:11~12)
Ⓘ 내일 일을 자랑한다는 것 - 허탄한 생각을 경고하다(약 4:13~17)
Ⓙ 부유한 압제자들에 대한 경고 - 부한 자에게 주는 경고(약 5:1~6)
Ⓚ 환난 중에 오래 참음(약 5:7~12)
Ⓛ 믿음의 기도(약 5:13~20)
⑤ 예수님의 사역에 대해 - 비판적이고 오해했었다.(막 3:21, 막 3:31, 요 7:3~5)
※ 예수님의 공생에 기간에는 - 예수님을 믿지 않았다.(요 7:3~5)
ⅰ) 예수의 친족들이 듣고 - 그를 붙들러 나오니 -
※ 이는 - 그가 미쳤다 함일러라(막 3:21)
ⅱ) 그 형제들이 예수께 이르되 -
※ 형제들 - “당신이 행하는 일을 - 제자들도 보게 -
⇒ 여기를 떠나 - 유대로 가소서!.(요 7:3)
스스로 나타나기를 구하면서 - 묻혀서 일하는 사람이 없나니 -
⇒ 이 일을 행하려 하거든 - 자신을 세상에 나타내소서!.”
(요 7:4)
ⅲ) 이는 - 그 형제들까지도 -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(요 7:5)
⑥ 그러나 부활 후에 - 믿게 됨.(고전 15:7)
ⅰ)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(고전 15:4a)
ⅱ) 성경대로 - 사흘(3일) 만에 - 다시 살아나사(고전 15:4b)
❶ 게바에게 - 보이시고(고전 15:5a)
❷ 후에 12 제자에게와(고전 15:5b)
❸ 그 후에 - 500여 형제에게 - 일시에 보이셨나니
⇒ 그 중에 - 지금까지 - 대다수는 살아 있고
- 어떤 사람은 - 잠들었으며(고전 15:6)
❹ 그 후에 - 야고보③에게 보이셨으며(고전 15:7a)
❺ 그 후에 - 모든 사도에게와(고전 15:7b)
❻ 맨 나중에 -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
내게도 보이셨느니라(고전 15:8)
⑦ 예수님의 부활 승천 후 -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함께 기도했다.(행 1:14)
ⅰ) 제자들이 - 감람원이라 하는 산으로부터
예루살렘에 돌아오니 -
※ 이 산은 - 예루살렘에서 가까워 -
⇒ 안식일에 가기 - 알맞은 길이라(행 1:12)
ⅱ) 들어가 - 그들이 유하는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-
Ⓐ 베드로, 요한②, 야고보①, 안드레와 빌립①, 도마와 바돌로매,
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, 셀롯인 시몬⑦,
야고보④의 아들 유다③( = 다대오)가 -
※ 다 - 거기 있어(행 1:13)
Ⓑ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①와
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-
⇒ 마음을 같이하여 -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
⑧ 예루살렘 초대 교회의 - 수석 지도자가 됨 - 베드로와 함께.
(행 12:17, 행 15:13, 행 21:18, 갈 1:19, 갈 2:9)
★참고 - 61. 교회
※ 행 12:17 - 베드로가 - 그들에게 손짓하여 조용하게 하고
⇒ 주께서 자기를 이끌어 옥에서 나오게 하던 일을 - 말하고
또 야고보③와 형제들에게 - 이 말을 전하라 하고
⇒ 떠나 - 다른 곳으로 가니라
※ 갈 2:9 - 또 기둥같이 여기는 - 야고보③와 게바와 요한②도
※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-
⇒ 나와 바나바에게 -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
❶ 우리는 - 이방인에게로,
❷ 그들은 -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
⑨ 예루살렘 총회를 주관함 - 2차례(행 15:13~25, 행 21:17~18)
❶ 예루살렘 1차 공의회(총회) - 갈라디아서의 기초가 됨(행 15:13~25)
※ 행 15:4 - 예루살렘에 이르러 -
⒈ 교회와 사도와 장로들에게 - 영접을 받고
⒉ 하나님 이 자기들과 함께 계셔 행하신 모든 일을 - 말하매
※ 행 15:13 - 말을 마치매 -
⇒ 야고보③가 - 대답하여 이르되 -
※ “형제들아!. 내 말을 들으라!.”
❷ 예루살렘 2차 공의회(총회) - 바울의 안전을 위해(행 21:17~18)
※ 행 21:17 - 예루살렘에 이르니 -
⇒ 형제들이 - 우리를 기꺼이 영접하거늘
행 21:18 - 그 이튿날
바울이 - 우리와 함께 - 야고보③에게로 들어가니 -
※ 장로들도 다 있더라
⑩ 1차 예루살렘 공의회(총회)(행 15:1~21) - 갈라디아서의 기초가 됨.
※ 안디옥①(수리아) ⇒ 베니게 ⇒ 사마리아 ⇒ 예루살렘(교회) ⇒ 안디옥①(수리아)
(행 15:1~2) (행 15:3) (행 15:3) (행 15:4~29) (행 15:30~35)
cf) 수리아 안디옥① = 시리아 안티오키아
★참고 - 21. 갈라디아서
❶ 원인 -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에 - 어떤 사람들이 와서 -
⇒ 이방인의 할례를 - 구원과 연관지어 문제 삼음.(행 15:1~2)
❷ 과정 - 해결을 위해 - 바울과 바나바를 예루살렘 교회에 보냄
Ⓐ 베드로의 의견.(행 15:7~11)
※ 이방인에게도 성령주심 - 고넬료 사건.(행 15:8~9)
Ⓑ 야고보③의 의견.(행 15:15~20) -
※ 베드로의 의견을 – 수용하며 더 뒷받침함.
ⓐ 모든 이방인에게도 - 주를 찾게 하심. (암 9:11~12)
ⓑ 이방신을 섬기는 방법만 - 금하자!.(행 15:20)
❸ 결론 - 이방인 형제들에게 - 회의 결론을 편지로 보냄.
⒈ 구원은 - 형식적인 율법의 행함이 아닌 -
※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- 구원을 받는다.
(갈 2:16)
⇒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의 관계 및 이방인 전도에 도움이 됨.
⒉ 공의회 결과는 - 갈라디아서를 쓰는 배경이 됨.(행 15:5, 행 15:28~29)
ⅰ) 때 - 약 AD 49년 경.
ⅱ) 초대 교회의 공의회.(행 15:1~15, 행 15:22~31, 갈 2:1~2, 갈 2:9)
ⅲ) 바울과 바나바가 - 예루살렘 교회에 감.(행 15:1~2)
※ 수리아 안디옥①( = 시리아 안티오키아) → 예루살렘 초대교회
Ⓐ 유대인의 주장 - “이방인 개종자들을 받되 -
※ 할례와 유대 율법을 - 의무화하자!.”(행 15:1)
Ⓑ 그러나 아직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-
cf) 어떤 유대인 성도들이 - 안디옥① 교회의 이방인 개종자에게 강요함.
(행 15:1, 행 15:24)
⇒ 안디옥 교회와 이방인 개종자들이 - 어려움에 처함.
※ 행 15:24 - 그 편에 편지를 부쳐 이르되 -
※ "들은즉 - 우리 가운데서 어떤 사람들이
우리의 지시도 없이 나가서 -
⇒ 말로 - 너희를 괴롭게 하고
- 마음을 혼란하게 한다
하기로
ⓐ 어떤 사람들이 -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- 형제들을 가르치되 -
※ “너희가 -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-
⇒ 능히 구원을 - 받지 못하리라!.”
하니(행 15:1)
ⓑ 이를 확실히 하러 -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가 -
※ 바울과 바나바를 - 예루살렘 교회에 보냄.(행 15:2)
❶ 바울 및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-
※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(행 15:2a)
❷ 형제들이 - 이 문제에 대하여 -
※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 중의 몇 사람을 -
⇒ 예루살렘에 있는 -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
작정하니라(행 15:2b)
ⓒ 그들이 - 교회의 전송을 받고 -
⇒ 베니게와 사마리아로 다니며 -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온 일을
말하여 -
※ 형제들을 다 - 크게 기쁘게 하더라(행 15:3)
cf) 베니게 = 페니키아
ⅳ) 바울과 바나바( = 바르나바)가 이끄는 -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 대표와
예루살렘 교회의 - 사도 및 장로들이 - 모임.(행 15:2, 행 15:4, 행 15:6, 행 15:25)
cf) 이유 - 이방인들의 교회 허입을 결정하기 위함.(행 15:1~29, 갈 2:1~10)
Ⓐ 예루살렘에 이르러 - 교회와 사도와 장로들에게 영접을 받고 -
⇒ 하나님이 자기들과 함께 계셔 행하신 모든 일을 - 말하매(행 15:4)
Ⓑ 바리새파 중에 - 어떤 믿는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-
※ ““이방인에게 - 할례를 행하고
-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!.”
⇒ 명하는 것이 - 마땅하다.”
하니라(행 15:5)
Ⓒ 사도와 장로들이 -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(행 15:6)
ⅴ) 베드로의 의견 - 이방인 전도(선교)에 대한(행 15:7~10)
※ 행 15:7a - 많은 변론이 있은 후에
베드로가 일어나 말하되 -
Ⓐ 베드로는 이미 - 이방인 고넬료( = 고르넬리오)에게 세례를 베풀었다.(행 10:30~48)
cf) 고넬료 - 로마 군대 백부장(행 10:1)
★참고 - 44고넬료
※ “형제들아!. 너희도 알거니와
하나님이 -
❶ 이방인들로 -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 -
※ 믿게 하시려고 -
⇒ 오래 전부터 - 너희 가운데서 나를 택하시고
(행 15:7b)
❷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-
⇒ 우리에게와 같이 -
※ 그들에게도 - 성령을 주어 증언하시고(행 15:8)
❸ 믿음으로 - 그들의 마음을 깨끗이 하사 -
⇒ 그들이나 우리나 - 차별하지 아니하셨느니라
(행 15:9)
❹ 그런데 지금 너희가 -
※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-
⇒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-
※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?(행 15:10)
❺ 그러나 우리는 -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-
※ 주 예수의 은혜로 - 구원 받는 줄을 믿노라.”(행 15:11)
Ⓑ 온 무리가 가만히 있어 -
※ 바나바와 바울이 - 하나님께서 자기들로 말미암아
이방인 중에서 행하신 표적과 기사에 관하여 -
⇒ 말하는 것을 - 듣더니(행 15:12)
Ⓒ 말을 - 마치매(행 15:13a)
ⅵ) 야고보③의 의견 - 이방인 전도(선교)에 대한 – 아모스서 인용.(행 15:16~21)
cf) 베드로의 의견을 - 수용하며 더 뒷받침함.
❶ 모든 이방인에게도 - 주를 찾게 하심. (암 9:11~12)
❷ 이방신을 섬기는 방법만 - 금하자!.(행 15:20)
cf) 야고보③ - ⒈ 예수님의 형제
⒉ 야고보서의 저자
※ 암 9:11 - 그 날에 내가 -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
-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
- 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-
⇒ 옛적과 같이 세우고
암 9:12 - 그들이 - 에돔의 남은 자와
내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-
⇒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
Ⓐ “형제들아!. 내 말을 들으라!.(행 15:13c)
하나님이 - 처음으로 이방인 중에서 -
※ 자기 이름을 위할 백성을 취하시려고 -
⇒ 그들을 돌보신 것을 - 시므온이 말하였으니(행 15:14)
cf) 시므온 = 시몬① = 베드로
Ⓑ 선지자들의 말씀이 - 이와 일치하도다.(행 15:15)
기록된 바 -
※ “이후에 내가 돌아와서 -
⇒ ❶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- 다시 지으며
❷ 또 그 허물어진 것을 -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(행 15:16, 암 9:11)
⒈ 그 남은 사람들과
⒉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- 모든 이방인들로 -
※ 주를 찾게 - 하려 함이라.”
하셨으니(행 15:17, 암 9:12)
즉 예로부터 이것을 알게 하시는 - 주의 말씀이라
함과 같으니라(행 15:18)
Ⓒ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-
❶ 이방인 중에서 -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-
※ 괴롭게 하지 말고(행 15:19)
❷ 다만 - ⒈ 우상의 더러운 것과
⒉ 음행과
⒊ 목매어 죽인 것과
⒋ 피를 멀리하라고 -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(행 15:20)
※ 이는 - 예로부터 각 성에서 - 모세를 전하는 자가 있어 -
⇒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- 그 글을 읽음이라.”
(행 15:21)
ⅶ) 결과 - 야고보③의 의견이 채택됨.(행 15:19~20)
❶ 이방인들에게는 - 유대인과 동일한 풍습을 적용시키지 말자!.
❷ 이방인에게 할례를 강요하지 않는 대신 -
※ 몇몇 특정 금지 사항을 지키도록 요구함.
⒈ 우상의 더러운 것을 - 먹지 말라!
⒉ 음행을 - 행하지 말라!.
⒊ 목매어 죽인 것을 - 멀리하라!.
⒋ 피를 - 멀리하라!.
ⅷ) 바나바와 바울 유다⑦와 실라를 - 파송함.(행 15:25~27)
❶ 목적 -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정 내용을 -
⇒ 각 지역의 회당과 교회에 전달하기 위해.
❷ 교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런 문제와 - 결정에 대한 편지와 함께
※ 행 15:22 - 이에 -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- 그 중에서 사람들을 택하여
※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- 안디옥①으로 보내기를 결정하니 -
⇒ 곧 형제 중에 - 인도자인 바사바라 하는 유다⑦와
- 실라더라
ⅸ) 편지 내용
※ 행 15:23 - 그 편에 - 편지를 부쳐
이르되 -
Ⓐ 사도와 장로 된 형제들은 - 안디옥①과 수리아와 길리기아에 있는 -
※ 이방인 형제들에게 - 문안하노라.(행 15:23)
Ⓑ 들은즉 - “우리 가운데서 - 어떤 사람들이 -
※ 우리의 지시도 없이 - 나가서
⇒ 말로 - 너희를 괴롭게 하고
- 마음을 혼란하게 한다.”
하기로(행 15:24)
ⓐ 사람을 택하여 -
※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 -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인
우리가 -
⇒ 사랑하는 바나바와 바울과 함께 - 너희에게 보내기를 -
※ 만장일치로 – 결정하였노라.(행 15:25~26)
ⓑ 그리하여 - 유다⑦와 실라를 보내니 -
⇒ 그들도 - 이 일을 - 말로 전하리라.(행 15:27)
ⓒ 성령과 우리는 - 이 요긴한 것들 외에는 -
※ 아무 짐도 - 너희에게 지우지 아니하는 것이 - 옳은 줄 알았노니
(행 15:28)
❶ 우상의 제물과
❷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
❸ 음행을 -
※ 멀리할지니라!.(행 15:29a)
ⓓ 이에 스스로 삼가면 - 잘되리라.(행 15:29b)
ⓔ 평안함을 원하노라.”
하였더라(행 15:29c)
ⅹ) 그들이 - 작별하고 -
⇒ 안디옥①에 내려가 - 무리를 모은 후에 - 편지를 전하니(행 15:30)
ⅺ) 결과 - 이방인 성도들이 - 위로를 받고 기뻐함(행 15:30~31)
Ⓐ 읽고 -
⇒ 그 위로한 말을 - 기뻐하더라(행 15:31)
Ⓑ 유다⑦와 실라도 - 선지자라
ⓐ 여러 말로 - 형제를 권면하여 - 굳게 하고(행 15:32)
ⓑ 얼마 있다가 - 평안히 가라는 전송을 형제들에게 받고 -
⇒ 자기를 보내던 사람들에게로- 돌아가되(행 15:33)
Ⓒ 바울과 바나바는 - 안디옥①에서 유하며 -
⇒ 수다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- 주의 말씀을 가르치며
- 전파하니라(행 15:35)
cf) 이후 - 바울의 2차 선교여행 시작(행 15:36~18:22)
⑪ 2차 예루살렘 공의회(총회) - 바울에게 의견을 제시함(행 21:20~25)
❶ 3차 선교여행에서 돌아온 바울이 - 예루살렘에 도착.
⇒ 바울이 - 야고보③를 방문(행 21:17~26)
※ 행 21:17 - 예루살렘에 이르니 -
⇒ 형제들이 - 우리를 기꺼이 영접하거늘
❷ 야고보③의 조언 - 바울에 대한 오해를 해결하고
- 바울의 원활한 이방인 선교를 돕기 위함.(행 21:20~25)
★참고 - 354. 바울①~⑧
ⅰ) 야고보③와 장로들을 만남.(행 21:17~18)
cf) 야고보③ - 예루살렘 교회의 수장
※ 행 21:17 - 예루살렘에 이르니
⇒ 형제들이 - 우리를 기꺼이 영접하거늘
행 21:18 - 그 이튿날
바울이 - 우리와 함께 - 야고보③에게로 들어가니
※ 장로들도 다 있더라
ⅱ) 선교 보고함 - 하나님께서 바울을 통해 행하신 이방인 선교.(행 21:19~20)
Ⓐ 바울이 - 문안하고
- 하나님이 자기의 사역으로 말미암아 -
※ 이방 가운데서 하신 일을 - 낱낱이 말하니(행 21:19)
Ⓑ 그들이 듣고 -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(행 21:20a)
ⅲ) 예루살렘 교회의 염려 - 유대인들의 바울에 대한 오해.(행 21:21~22)
❶ 모세를 배반했다.
❷ 할례를 행하지 말라!.
❸ 유대관습을 지키지 말라!.
※ 야고보③ - “형제여!.
그대도 보는 바에 - 유대인 중에 믿는 자 수만 명이 있으니 -
※ 다 - 율법에 열성을 가진 자라.(행 21:20)
네가 - 이방에 있는 모든 유대인을 가르치되 -
※ “❶ 모세를 배반하고,
❷ 아들들에게 - 할례를 행하지 말고,
❸ 또 관습을 - 지키지 말라!.”
한다 함을 -
※ 그들이 들었도다.(행 21:21)
그러면 어찌할꼬?.
※ 그들이 필연 - 그대가 온 것을 들으리니.”(행 21:22)
ⅳ) 예루살렘 교회의 대책 - 바울에 대한 배려.(행 21:23~25)
⇒ 모세를 거스리지 않았음을 - 보여줌.
❶ “서원한 4 사람을 데리고 - 함께 결례를 행하라!.”
❷ “그들을 위해 - 비용을 대어 머리를 깎게 하라!.”
※ 야고보③ - “우리가 말하는 - 이대로 하라!.
서원한 4 사람이 - 우리에게 있으니(행 21:23) -
⇒ 그들을 데리고 - 함께 결례를 행하고
그들을 위하여 - 비용을 내어 - 머리를 깎게 하라!.
※ 그러면 모든 사람이 -
⇒ 그대에 대하여 들은 것이 - 사실이 아니고
그대도 율법을 지켜 행하는 줄로 - 알 것이라.(행 21:24)
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 -
※ 우리가 - 우상의 제물과 피와
목매어 죽인 것과
음행을 피할 것을 결의하고 - 편지하였느니라.”
(행 21:25)
ⅴ) 바울이 - 예루살렘 교회의 말에 따름.(행 21:26)
❶ 함께 - 결례를 행함.
❷ 성전에 들어가 - 제사가 끝날 때까지 함께 머뭄.
★참고 - 524. 성전①~⑩
※ 행 21:26 - 바울이 - 이 사람들을 데리고 -
⇒ 이튿날 - 그들과 함께 결례를 행하고
성전에 들어가서 - 각 사람을 위하여 제사 드릴 때까지의
결례 기간이 만기된 것을
신고하니라
⑫ 순교함(AD 61년)
cf) 요세푸스에 의하면 - 유대전쟁 발발 직전에 -
※ 산헤드린 공회에서 - 돌에 맞아 순교.
★참고 - 496. 산헤드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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