933. 에베소(Ephesus)② - 디모데와 사도 요한②의 목회지, 에베소 교회
⑦ 바울이 에베소에서 - 고린도에 편지를 씀 - 3차 선교 여행 때.
※ 고린도는 - 모두 4편의 편지를 받음 -
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(고전 5:9) - 3차 여행 때 에베소에서
❷ 고린도 전서 – 3차 여행 때 에베소에서
❸ 고린도 전후서 사이 - 눈물의 편지(고후 2:4) - 3차 여행 때 에베소에서
❹ 고후(55~56년경) - 3차 여행 때 빌립보(마게도냐)에서
★참고 - 48. 고린도
ⅰ) 편지들 -
Ⓐ 성경에는 - 2개만 기록되어 있다.
❶ 고린도 전서 ❷ 고린도 후서
Ⓑ 이 2개의 편지 외에도 - 다른 2개의 편지가 더 있었다.
※ 이 편지들은 - 지금까지 남아있지 않다.
❶ 고린도 전서 앞에 보낸 편지(고전 5:9)
※ 고전 5:9 - 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 -
※ “음행하는 자들을 - 사귀지 말라!.”
하였거니와
❷ 고린도 전서와 후서 사이의 - 눈물의 편지(고후 2:4)
※ 고후 2:4 - 내가 - 마음에 큰 눌림과 걱정이 있어 -
⇒ 많은 눈물로 - 너희에게 썼노니
이는 - 너희로 근심하게 하려 한 것이 아니요
※ 오직 내가 - 너희를 향하여 넘치는 사랑이
있음을 -
⇒ 너희로 - 알게 하려 함이라
ⅱ) 전달자 - 고린도에서 에베소에 온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-
※ 이 편지를 - 고린도에 전달함.(고전 16:17)
ⅲ) 기록 배경 및 목적
Ⓐ 이 편지 전에 - 고린도에 먼저 보낸 편지가 있었다.(고전 5:9)
Ⓑ 이 편지의 회신을 통해 - 여러 가지 질문을 받았다.
Ⓒ 그리고 글로에의 집편으로 - 교회에 당쟁이 있다는 소식을 들음.(고전 1:11)
❶ 바울이 교회를 세우고 떠난 후 - 아볼로가 와서 전도하고
- 유대교 일파가 들어와 -
⇒ 분쟁이 생김.(고전 1:12)
❷ 또 고린도의 타락한 풍조인 영지주의가 - 교회에 들어옴.
⇒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킴.
❸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가 와서 - 바울의 답변을 구함.(고전 16:17)
cf) 고린도 교회의 여러 가지 문제와 질문에 대한 -
※ 바울의 답변을 듣고자 - 보내어진 고린도 지도자들.
(고전 16:15~18)
Ⓓ 고전 7:1~16:4의 문제들에 대해 대답하기 위함.
※ ❶ 분열의 문제(1:10~2:16)
❷ 십가가의 도에 대한 오해(고전 1:18~2:5)
❸ 성령의 계시에 대한 무지(고전 2:6~16)
❹ 근친상간의 문제 (고전 5:1~13)
❺ 믿는 이들 가운데의 소송 문제 (6:1~11)
❻ 자유 남용의 문제 - 도덕적 태만(6:12~20)
❼ 결혼문제와 이혼(고전 7:1~40)
❽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 – 먹는 문제(고전 1:1~11:1)
❾ 머리를 덮는 문제(고전 11:2~16)
❿ 주의 만찬의 문제 (11:17~34)
⓫ 은사의 문제 (12:1~14:40)
⓬ 부활의 교리(고전 15:1~58)
⓭ 헌금의 문제 (16:1~9)
ⅳ) 특징
❶ 교리서라기보다는 - 구체적인 문제의 실제적 해결을 위한 편지.
❷ 영지주의에 물든 - 고린도 교회의 여러 문제들과 -
⇒ 해결을 위한 - 실제적 원리와 방법들을 알 수 있다.
❸ 사랑장(13장)과 부활장(15장)은 유명하다.
⑧ 디모데와 에라스도를 - 마게도냐에 보냄.(행 19:22)
※ 행 19:22 - 자기를 돕는 사람 중에서 -
※ 디모데와 에라스도 두 사람을 - 마게도냐로 보내고
자기는 - 아시아에 얼마 동안 더 있으니라
⑨ 은장색 조합장 데메드리오②와 폭동 - 바울이 전한 복음은 적대자들에 의해 폭동으로 변함.
(행 19:24~41)
★참고 - 696. 아데미
ⅰ) 즉 데메드리오라 하는 - 어떤 은장색이 -
※ 은으로 -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-
⇒ 직공들에게 -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(행 19:24)
Ⓐ 이 신전의 주변에는 - 전 세계에서 순례자들이 많이 모여들었다.
Ⓑ 순례객들은 - 은으로 만든 - 아데미( = 아르테미스) 여신의 신전,
아데미 여신 등의 - 모형을 사고 싶어 했다.
⇒ 기념품, 호신용, 혹은 방안에 모셔놓고 경배하는 데 사용함.
⇒ 이들에게 - 물건이나 기념품을 파는 - 상인들과 숙박업소들의
수입이 늘어남.
ⅱ) 그러나 바울 때문에 - 점점 판매량이 줄기 시작했다.
Ⓐ 이유 - 바울이 우상을 섬기지 말하고 가르쳤기 때문에 -
※ 점점 - ❶ 아데미의 전각도 - 가볍게 여겨지고
❷ 아데미의 은장식품을 만들어 팔던 직업도 -
⇒ 위태로워짐.(행 19:21~41)
Ⓑ 은장색 조합의 우두머리인 데메드리오는 -
※ 그 원인이 - 우상을 숭배 하지 말라고 설교하는
바울 때문이라고 생각함.행 19:26~27)
ⅲ) 데메드리오②가 - 조합원들에게 폭동을 조장함(행 19:24~25a)
※ 행 19:25a - 그가 - 그 직공들과 그러한 영업하는 자들을 모아
이르되 -
※ 데메드리오② - “여러분도 알거니와
우리의 풍족한 생활이 - 이 생업에 있는데(행 19:25b)
이 바울이 - 에베소뿐 아니라
거의 전 아시아를 통하여 -
⇒ 수많은 사람을 - 권유하여 말하되 -
※ “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- 신이 아니라.”
하니
이는 - 그대들도 보고 들은 것이라.(행 19:26)
❶ 우리의 이 영업이 - 천하여질 위험이 있을 뿐 아니라
(행 19:27a)
❷ 큰 여신 아데미의 신전도 - 무시 당하게 되고(행 19:27b)
❸ 온 아시아와 천하가 위하는 그의 위엄도 - 떨어질까
하노라.”(행 19:27c)
ⅳ) 에베소인들이 - 바울을 죽이려함.(행 19:28~29)
★참고 - 354. 바울①~⑧
Ⓐ 그들이 - 이 말을 듣고 - 분노가 가득하여 외쳐
이르되 -
※ “크다!.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!.” 하니(행 19:28)
ⓐ 온 시내가 요란하여 -
⇒ 바울과 같이 다니는 - 마게도냐 사람 가이오①와
아리스다고를 붙들어 -
※ 일제히 연극장으로 - 달려 들어가는지라(행 19:29)
ⓑ 바울은 이 상황이 - 맹수와 싸우는 것 같았다고 표현함.(고전 15:32)
※ 고전 15:32 - “내가 - 사람의 방법으로
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-
⇒ 내게 -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?
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-
⇒ 내일 죽을 터이니 먹고 - 마시자!.”
하리라.””
Ⓑ 바울이 - 백성 가운데로 들어가고자 하나 -
❶ 제자들이 - 말리고(행 19:30b)
❷ 또 아시아 관리 중에 - 바울의 친구된 어떤 이들이 -
⇒ 그에게 통지하여 -
※ “연극장에 들어가지 말라!.” 권하더라(행 19:31)
⑩ 바울은 - 이 사건으로 신변이 위험해짐.
⇒ 3년이나 전도하던 에베소를 떠나 - 마게도냐 빌립보로 감.(행 20:1)
※ 행 20:1 - 소요가 그치매 -
※ 바울은 - 제자들을 불러 권한 후에
작별하고 떠나 -
⇒ 마게도냐로 가니라
⑪ 디모데를 - 에베소 교회에 남겨 놓음.(딤전 1:3~4)
★참고 - 61. 교회
ⅰ) “내가 - 마게도냐로 갈 때에 -
※ 너를 권하여 -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-
❶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- 다른 교훈을 - 가르치지 말며(딤전 1:3)
❷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-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(딤전 1:4a)
ⅱ) 이런 것은 -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-
※ 도리어 - 변론을 내는 것이라.”(딤전 1:4b)
(3) 에베소 교회
① 에베소 교회는 - 요한계시록에 기록된 소아시아의 7 교회 중 하나다.(계 1:4, 계 1:11)
★참고 - 545. 소아시아
※ 계 1:4 - 요한②은 - 아시아에 있는 7 교회에
편지하노니
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
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7 영과
※ 계 1:11 - 이르되 -
※ “네가 보는 것을 - 두루마리에 써서 -
⇒ 에베소, 서머나, 버가모, 두아디라, 사데,
빌라델비아, 라오디게아 등 -
※ 7 교회에 - 보내라!.”
하시기로
② 소아시아 교회의 중심이 됨 - 바울, 브리스길라와 아굴라, 디모데, 등
여러 동역자들의 활동으로 인해.
ⅰ) 바울 - 두란노 서원 등에서 전도하여 많은 결실을 맺음.(행 19:10)
※ 행 19:10 - 2해 동안 이같이 하니
⇒ 아시아에 사는 자는 -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
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
ⅱ)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-
Ⓐ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과 함께 - 자기 집에서 교회로 개척.(고전 16:19)
※ 고전 16:19 - 아시아의 교회들이 - 너희에게 문안하고
아굴라와 브리스가와
그 집에 있는 교회가 - 주 안에서 너희에게 간절히 문안하고
★참고 - 449. 브리스길라
Ⓑ 아볼로를 가르쳐서 - 고린도로 파송시킴.(행 18:26)
ⅲ) 아볼로 -
❶ 알렉산드리아의 유식한 유대인.(행 18:24)
⒈ 당시 최고의 학문과 문화의 도시였던 알렉산드리아에서
헬라 문화와 히브리문화, 문법, 수사학, 천문학 등을 익혔고
⒉ 언변까지도 뛰어남.
⇒ 복음의 진리를 전파하는데 - 완벽한 자질을 갖춘
유능한 학자였음.
※ 행 18:24 -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-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-
⇒ 에베소에 이르니
※ 이 사람은 - 언변이 좋고
성경에 능통한 자라
❷ 구약에 정통하였고 - 예수님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다.(행 18:24~28)
※ 행 18:25 - 그가 - 일찍이 주의 도를 배워 -
⇒ 열심히 - 예수에 관한 것을 자세히 말하며
가르치나
※ 요한①의 세례만 알 따름이라
❸ 요한①의 세례만 알고 있었다.(행 18:25)
※ 기독교적 성령세례는 - 잘 몰랐다.
❹ 회당에서 - 말씀을 담대하게 전했다.(행 18:26)
※ 행 18:26 - 그가 -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 시작하거늘,
⇒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- 듣고 데려다가
⇒ 하나님의 도를 - 더 정확하게 풀어 이르더라
❺ 에베소에서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를 만남 - 배움과 훈련이 이루어짐.(행 18:24~28)
⒈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로부터 - 하나님의 도를 더 정확하게 배움.
(행 18:24~26)
⒉ 참 믿음을 갖게 됨 - 예수님, 성령충만, 성령세례, 구속,
십자가 죽음, 부활, 승천, 재림, 심판 . . .
⒊ 목회자로 훈련을 받게 됨.
❻ 고린도 목회자가 됨 - 에베소에서 훈련 받은 후.
⇒ 아가야(고린도)에 가서 - 복음을 능력 있게 전하는
교사(설교자)가 됨.(행 18:27)
※ 행 18:27 - 아볼로가 -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함으로
⇒ 형제들이 - 그를 격려하며
제자들에게 편지를 써 영접하라
하였더니
그가 가매 -
⇒ 은혜로 말미암아 - 믿은 자들에게
많은 유익을 주니
행 18:28 - 이는 - 성경으로써 -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여 -
※ 공중 앞에서 - 힘있게 유대인의 말을
이김이러라
③ 디모데가 목회함.(딤전 1:3)
ⅰ) 디모데 - 바울과 바나바의 1차 전도여행 중 - 루스드라에서 전도할 때.
⇒ 예수님을 믿게 됨.(행 14:8~18, 행 16:1)
⇒ 바울의 2차 선교 여행부터 - 합류하게 됨.
★참고 - 210. 디모데
※ 행 14:6 - 그들이 - 알고 도망하여 -
⇒ 루가오니아의 2 성 루스드라와 더베와
그 근방으로 가서
행 14:7 - 거기서 - 복음을 전하니라
※ 행 16:1 - 바울이 -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
※ 거기 -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
❶ 그 어머니는 - 믿는 유대 여자요
❷ 아버지는 - 헬라인이라
ⅱ) 디모데가 할례를 받음 - 전도하기로 결심하고 할례를 행함.(행 16:3)
cf) 디도 - 할례를 받지 않음 - 헬라인 전도를 위해.
❶ 유대인 전도 때 - 불필요한 분쟁을 막기 위해(행 16:1~3)
※ 지역 유대인을 - 되도록 거스리지 않기 위해.
※ 행 16:3 - 바울이 - 그를 데리고 떠나고자 할새 -
※ 그 지역에 있는 유대인으로 말미암아 -
⇒ 그를 데려다가 - 할례를 행하니
이는 - 그 사람들이 그의 아버지는 헬라인인 줄
다 앎이러라
❷ 장로들의 안수식으로 - 목사직을 받음.(딤전 4:14~15)
※ 딤전 4:14 - 네 속에 있는 은사
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받을 때에 -
※ 예언을 통하여 받은 것을 - 가볍게 여기지 말며
딤전 4:15 - 이 모든 일에 - 전심 전력하여
⇒ 너의 성숙함을 -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!.
ⅲ) 그 후 2차 전도여행 때는 - 바울과 함께 여러 성을 다니며 - 사역하고 전도함.(행 16:2~5)
cf) 드로아, 빌립보, 베레아, 데살로니가, 아덴, 고린도라
ⅳ) 3차 전도여행 때엔 - 바울과 함께 에베소에서 사역했다.
※ 바울이 - 마케도니아로 가면서 - 디모데를 권하여
에베소에 머물러 목회하게 함.
(딤전 1:3~11, 행 20:1)
Ⓐ 권하여 머물게 함(파랑겔레이레스) - 디모데를 간신히 설득하였다는 의미.
cf) 디모데는 - 계속 바울과 함께 다니고 싶어 했다.
Ⓑ 바울이 - 디모데를 에베소에 머무르게 한 이유(딤전 1:3~4)
※ 교회 내에 침투한 이단적인 가르침을 경계하기 위함.
ⓐ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- 너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-
❶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-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(딤전 1:3)
❷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- 몰두하지 말게 하려 - 함이라
(딤전 1:4a)
ⓑ 이런 것은 -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-
⇒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(딤전 1:4b)
ⅴ) 사도 바울이 말년까지 믿고 의지할 수 있는 - 영적인 아들이요 동역자가 됨.(빌 2:22)
※ 빌 2:22 - 디모데의 연단을 - 너희가 아나니
※ 자식이 아버지에게 함같이 -
⇒ 나와 함께 -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
④ 디모데가 - 사도 요한②을 - 에베소로 초빙함(AD 60년대)
※ 예루살렘의 극심한 박해와 극심한 기근이 있었음.
ⅰ) 사도 요한②이 - 노구의 마리아①를 모시고 - 함께 에베소에 감.(요 19:26~27)
(AD 60년대 중후반 경)
★참고 - 471. 사도
ⅱ)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기 전에 - 사도 요한②에게 어머니 마리아①를 부탁했었음.
★참고 - 249. 마리아①
❶ 사도 요한②이 - 마리아①를 자기 집에 모시고 삼.
※ 요 19:26 - 예수께서 - 자기의 어머니와
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서 있는 것을 보시고
⇒ 자기 어머니께 말씀하시되 -
※ “여자여, 보소서 - 아들이니이다”
하시고
요 19:27 -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-
※ “보라 - 네 어머니라.” 하신대
⇒ 그때부터 - 그 제자가 - 자기 집에 모시니라
❷ 이유 - 예수님의 형제들은 - 예수님 때문에 목숨이 위험한 상황이
되었기 때문.
❸ 요한②이 마리아①를 위해 - 집을 1채 지어 주었다는 기록이 있다
(AD 431년에 있었던 에베소 종교회의 회의록)
❹ 야고보①와 요한은 - 예수님의 사촌임.
cf) 어머니 살로메①가 - 예수님의 이모(요 19:25, 마 27:56, 막 15:40)
⇒ 이모 =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 = 살로메①
※ 요 19:25 - 예수의 십자가 곁에는 -
※ 그 어머니와 이모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④와
막달라 마리아③가 섰는지라
※ 마 27:56 - 그 중에는 -
※ 막달라 마리아③와
또 야고보②와 요셉⑥의 어머니 마리아④와
또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(살로메①)도 있더라
cf) 요세 = 요셉⑥
※ 막 15:40 - 멀리서 바라보는 여자들도 있었는데
그 중에 -
※ 막달라 마리아③와
또 작은 야고보②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④와
또 살로메①가 있었으니
ⅲ) 정치적 배경
※ 네로 → 베스파시아누스 장군 → 티투스 → 도미티아누스 . . .
❶ 바울의 순교(AD 64년) - 네로 황제의 기독교 박해 때
❷ 디모데가 - 바울의 명령으로 - 에베소 교회 목회를 하고 있었음.
⑤ 디모데의 순교
※ 디모데가 - ‘5월 아데미 축제’ 때 - 축제에 모인 군중들을 향하여
말씀을 선포하다가 -
⇒ 군중이 던진 돌에 맞아 - 순교를 당함.
⑥ 사도 요한②이 - 디모데를 이어서 - 에베소 교회를 맡아 목회를 하게 됨.
⇒ 에베소가 - 사도 요한②의 활동 중심지가 됨.
❶ 요한 계시록에 기록된 7개의 교회들을 관할.
❷ 밧모 섬으로부터 오는 편지의 - 도착지.
❸ 7개의 소아시아 교회를 차례로 연결하는 도로의 출발점.
⑦ 사도 요한②이 - 밧모 섬에 유배됨 - 95세 때 - 로마 도미티아누스 황제 때(AD 95년)
※ 에베소 → 밧모 섬
★참고 - 384. 밧모 섬
191. 도미티아누스
ⅰ) 이유 -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증언하여(계 1:9)
※ 계 1:9 - 나 요한②은 - 너희 형제요
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
※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- 증언하였음으로 말미암아 -
⇒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
ⅱ) 밧모 섬
❶ 바람이 조금 심한 화산 섬이다 - 돌로 이루어졌음.
❷ 유배지 - 로마인들이 그들의 포로들을 유배시킨 - 많은 외딴지역 중 하나.
❸ 사도 요한②은 - 약 18개월 동안 유배되었다.(계 1:9)
ⅲ) 유배 과정
Ⓐ 도미티아누스 신전 앞을 지나다가 - 로마 군사들에게 연행됨.
Ⓑ 황제의 동상 앞에서 경배하기를 - 거부함.
Ⓒ 로마로 연행되어 - 독배를 마셨으나 - 아무런 해를 받지 않음.
Ⓓ 펄펄 끓는 기름 솥에 던져졌지만 - 기적적으로 죽음을 면함.
Ⓔ 어쩔 수 없이 - 밧모섬으로 유배됨.
Ⓕ 채석장에서 - 혹독한 중노동을 함.
Ⓖ ‘요한계시록’을 기록(계 1:9~11)
※ 계 1:9 - 나 요한②은 - 너희 형제요
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
※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- 증언하였음으로 말미암아 -
⇒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
계 1:10 - 주의 날에 - 내가 성령에 감동되어 -
⇒ 내 뒤에서 나는 나팔 소리 같은 - 큰 음성을 들으니
계 1:11 - 이르되 -
※ “네가 보는 것을 - 두루마리에 써서 -
⇒ 에베소, 서머나, 버가모, 두아디라, 사데,
빌라델비아, 라오디게아 등 -
※ 7 교회에 - 보내라!.”
하시기로
Ⓗ 도미티아누스 황제가 - 측근에 의해서 암살당함.
Ⓘ 사도 요한②이 - 밧모섬 유배에서 풀려나 -
⇒ 에베소로 돌아옴.
⑧ 에베소 교회를 향한 요한계시록 - 에베소 교회가 첫사랑을 회복하길 명령하심 (계 2:1~7)
※ 처음 사랑을 버린 교회 - 에베소 교인들은 꾸준히 신앙을 지켜갔으나
점점 사랑이 식어갔다.
ⅰ) 예수님을 표현 - ‘오른손에 - 7 별을 붙잡고
7 금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’(계 2:1)
ⅱ) 칭찬(계 2:2~3)
Ⓐ 내가 - ❶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- 알고
❷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
❸ 자칭 사도라 하되 -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-
⇒ 그의 거짓된 것을 - 네가 드러낸 것과(계 2:2)
❹ 또 네가 - 참고,
내 이름을 위하여 - 견디고,
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- 아노라(계 2:3)
Ⓑ 네가 -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-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(계 2:6)
ⅲ) 책망 - 처음 사랑을 버림(계 2:4)
※ 계 2:4 - 그러나 너를 - 책망할 것이 있나니 -
※ 너의 처음 사랑을 - 버렸느니라
ⅳ) 권면 -
※ 그러므로 - ❶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- 생각하고 회개하여(계 2:5)
❷ 처음 행위를 가지라!.(계 2:5)
❸ 회개하지 아니하면 - 내가 네게 가서 -
⇒ 네 촛대를 =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(계 2:5)
ⅴ) 약속 - 이기는 그에게는 -
※ 내가 -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-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-
⇒ 먹게 하리라(계 2:7)
⑨ 사도 요한②이 - 에베소로 돌아옴.
⇒ ❶ ‘요한복음’ 기록
❷ 제자들을 양육.
⑩ 사도 요한② - 죽음 - 95세(AD 100년경 )
ⅰ) 요한②의 시신은 - 아야술룩 언덕 위에 묻힘.
ⅱ) 무덤이 있던 그 자리에 - 요한② 기념교회를 지음.(4세기)
⑫ 마리아①의 무덤도 - 에베소에 있다.(요 19:26~27)
cf) 마리아 죽음에 대한 설 - ‘마리아①의 죽음’에 관한 위경
❶ 예루살렘에서 죽었다는 설.
⒈ 사도들은 - 주님께서 말씀하신대로
성모 마리아의 시신을 여호사밧① 골짜기로 옮겨와서
그곳에 있는 새 무덤에 안장하였다.
cf) 여호사밧 골짜기 = 기드론 골짜기
⒉ 그리고 겟세마네 지역에서 승천하셨다.
❷ 에베소에서 죽었다는 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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