933. 에베소(Ephesus)① - 소아시아 항구 도시, 두란노 서원, 아데미 여신 축제
① 의미 - ‘바람직한, 흠모할 만한 desirable’
② 소아시아 지역에 있는 - 로마제국의 큰 항구도시
★참고 - 545. 소아시아
③ 에베소( = 에페소 = 에페소스)의 특징
ⅰ) 에베국제도시
ⅱ) 상업과 종교의 중심지.
ⅲ) 거대 국제 무역항
❶ 아시아 무역항로의 종착지.
❷ 로마에서 출발한 배들이 - 많이 정박할 수 있는 거대한 항구였다.
ⅳ) 유대인 밀집 지역이 있었다.
④ 건축물, 건물
ⅰ) 거대 극장 - 25,000명을 수용하는 거대한 극장
ⅱ) 목욕탕, 도서관, 아고라(시장)와 포장 도로들
ⅲ) 아데미 신전( = 다이아나 신전)(행 19:24)
★참고 - 696. 아데미
Ⓐ 아데미(Artemis) 여신 - 유방이 수십 개가 달려 있는 풍요와 다산의 여신.
Ⓑ 그 신전은 에베소 사람들의 자랑이었다.
Ⓒ 파르테논 신전의 4배나 되는 거대한 규모였다.
Ⓓ 이 신전에는 - 동물의 모습을 한 신상들이 많이 있었다.
※ 이것들을 하늘에서 내려온 신이라고 여김.(행 19:35)
⑤ 은장색을 직업으로 하는 조합이 있음 - 아데미 신상과 신전 모형을 만들어 판매함.
(행 19:24~25)
cf) ❶ 이교도와 우상의 중심에 - 기독교가 들어갔다.
❷ 은장색 - 은으로 아데미 신상과 신전 모형을 만들어 판매하는 자
※ 행 19:24 - 즉 데메드리오라 하는 어떤 은장색이 -
※ 은으로 -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-
⇒ 직공들에게 -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
행 19:25 - 그가 - 그 직공들과 그러한 영업하는 자들을 모아
이르되 -
※ “여러분도 알거니와 -
※ 우리의 풍족한 생활이 - 이 생업에 있는데”
⑥ 종교 - 다신교
❶ 아데미(아르테미스)
❷ 많은 헬라 신들과 로마 신들
ⅰ) 아데미 -
❶ 아스다롯과 혼합된 여신.
❷ 풍요와 다산의 여신.
ⅱ) 모습 - 가슴에 유방이 24개가 달림.
ⅲ) 아데미 신전
Ⓐ 아데미 여신의 가장 크고 유명한 신전이 - 에베소에 있었음.
Ⓑ 100개의 거대한 기둥들로 받쳐진 아데미 신전은 - 세계의 7대 불가사의 중 하나.
(행 19:23~41)
ⅳ) 은 세공업자들이 - 조합장 데메드로와 함께 - 폭동을 일으켰다.(행 19:23~29)
❶ 때 - 바울 3차 선교 여행 때
❷ 데메드리오가 바울을 대적함 - 폭동을 일으켜 바울을 죽이려함.(행 19:24~41)
※ 행 19:23 - 그때쯤 되어 - 이 도로 말미암아 -
⇒ 적지 않은 소동이 있었으니
Ⓐ 이유 - 바울의 가르침 때문에 -
⇒ 점점 아데미의 전각도 - 가볍게 여겨지고
아데미의 은감실을 만들어 팔던 직업도 - 위태로워졌음.(행 19:21~41)
Ⓑ 이 신전의 주변에는 - 전 세계에서 순례자들이 많이 모여들었다.
❶ 순례자들은 - 아데미 신전의 은감실을 구하고 싶어 했다.
※ 기념품, 호신용, 혹은 방안에 모셔놓고 경배하는 데 사용됨.
❷ 물건이나 기념품을 파는 - 상인들과 숙박업소들이 번창함.
Ⓒ 그러나 점점 판매량이 줄기 시작했다.
cf) 은장색 조합의 우두머리인 데메드리오는 -
※ 그 원인이 - 우상을 숭배하지 말라고 설교하는
바울 때문이라고 생각함.(행 19:26~27)
Ⓓ 데메드리오②가 - 조합원들에게 폭동을 조장함(행 19:24~25a)
ⓐ 즉 데메드리오라 하는 어떤 은장색이 - 은으로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-
⇒ 직공들에게 -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(행 19:24)
ⓑ 그가 - 그 직공들과 그러한 영업하는 자들을 모아
이르되 -
※ 데메드리오② - “여러분도 알거니와
우리의 풍족한 생활이 - 이 생업에 있는데(행 19:25b)
이 바울이 - 에베소뿐 아니라
거의 전 아시아를 통하여
수많은 사람을 권유하여 말하되 -
※ “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- 신이 아니라.”
하니
이는 - 그대들도 보고 들은 것이라.(행 19:26)
❶ 우리의 이 영업이 - 천하여질 위험이 있을 뿐
아니라(행 19:27a)
❷ 큰 여신 아데미의 신전도 - 무시당하게 되고
(행 19:27b)
❸ 온 아시아와 천하가 위하는 그의 위엄도 -
※ 떨어질까 하노라.”(행 19:27c)
ⅴ) 에베소인들이 - 바울을 해치려함.(행 19:28~29)
Ⓐ 그들이 - 이 말을 듣고 -
⇒ 분노가 가득하여 외쳐 이르되 -
※ “크다!.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!.”
하니(행 19:28)
Ⓑ 온 시내가 요란하여 -
※ 바울과 같이 다니는 - 마게도냐 사람 가이오①와
- 아리스다고를 붙들어 -
⇒ 일제히 연극장으로 - 달려 들어가는지라(행 19:29)
cf) 바울은 이 상황이 - 맹수와 싸우는 것 같았다고 표현함.(고전 15:32)
※ 고전 15:32 - “내가 - 사람의 방법으로
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-
⇒ 내게 -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?
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-
⇒ 내일 죽을 터이니 - 먹고 마시자!.”
하리라.”
ⅵ) 아데미 축제 - ‘처녀 신’인 아데미를 숭배하는 예식이 ‘풍요제’와 함께 열림.
❶ 때 - 매년 5월 아데미 여신의 축제날
❷ 앞에는 - 유방과 같은 수의 - 24명의 흰 옷을 입은 여자 사제들이 서고
뒤에는 - 자신의 고환을 아데미 여신에게 바친 남자 사제들이
여신의 호위병처럼 뒤 따른다.
❸ 축제의 행렬은 - 아데미 신전에서부터 아데미 신상과 출발.
※ 아데미 신전 출발 →
→ 에베소 시의 동쪽에 있는 마그네시아 문을 통해 입성 →
→ 동방 체육관과 시장 → 음악당을 지나서 → 에베소 시청에 도착.
❹ 에베소 시청 앞에는 - 또 하나의 아데미 여신상이 - 밖을 향하여 서 있다.
❺ 2개 아데미 여신상이 -서로 만나게 되면 -
⇒ 군중들의 열광이 - 절정에 이르게 됨.
⇒ 이때, 에베소의 총독이 - 관저에서 나와서 -
※ 아데미 여신에게 - 경의를 표함.
❻ 총독의 인사를 받은 아데미 여신상은 - 다시 이동함.
※ 에베소 시청 출발 → 크레테 도로를 지나 → 셀수스 도서관을거쳐 →
→ 에베소 광장에 도착 →
→ 광장에서 왼쪽 방향으로 항구대로를 지나 → 부두에 도착.
❼ 부두에 도착하면 - 드디어 소들을 바치는 - 희생 제사가 드려짐.
❽ 남자 사제들이 - 24마리의 황소 고환을 잘라 -
⇒ 아데미 여신의 목에 걸어 줌.
❾ 군중들이 - 함성을 터뜨리기 시작함.
❿ 무용수들은 - 음악에 따라 춤을 추고
⓫ 도살된 소들이 - 제단에 올려짐.
⓬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- 아데미 축제가 무르익게 된다.
(1) 바울 2차 전도 여행 때 - 에베소에 들름.(AD 52년경)(행 18:19~27)
※ 안디옥①(수리아) ⇒ 길리기아(다소) ⇒ 더베 ⇒ 루스드라 ⇒
(행 15:36~40) (행 15:41) (행 16:1) (행 16:1)
⇒ 브루기아와 갈라디아(비시디아 안디옥②) ⇒ 무시아 ⇒ 드로아 ⇒
(행 16:6) (행 16:7) (행 16:8)
⇒ (배타고) ⇒ 사모드라게 ⇒ 네압볼리 ⇒ 빌립보 ⇒ 암비볼리 ⇒ 아볼로니아 ⇒
(행 16:11) (행 16:11) (행 16:11) (행 16:12) (행 17:1) (행 17:1)
⇒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 ⇒ (배타고) ⇒ 아덴 ⇒
(행 17:1) (행 17:10) (행 17:14) (행 17:15)
⇒ 고린도(1년 6개월 머뭄. 살전-후, 갈라디아서 기록) ⇒ 겐그레아 ⇒
(행 18:1) (행 18:18)
⇒ (배타고) ⇒ 에베소 ⇒ 배타고 ⇒ 가이사랴 ⇒ 예루살렘 ⇒ 안디옥①(수리아)
(행 18:18) (행 18:19) (행 18:21) (행 19:22) (행 19:22) (행 18:22)
cf) 데살로니가 전서, 데살로니가 후서, 갈라디아서
※ 독일 - 데살로니가서가 먼저,
영국 - 갈라디아서가 먼저라고 주장
① 바울 -
ⅰ) 에베소에 와서 - 그들을 거기 머물게 하고(행 18:19a)
ⅱ) 자기는 - 회당에 들어가서 - 유대인들과 변론하니(행 18:19b)
Ⓐ 여러 사람이 - 더 오래 있기를 청하되 - 허락하지 아니하고(행 18:20)
Ⓑ 작별하여 이르되 -
※ “만일 하나님의 뜻이면 - 너희에게 돌아 오리라.”
하고(행 18:21a)
Ⓒ 배를 타고 - 에베소를 떠나(행 18:21b)
②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- 아볼로를 만남 - 에베소(행 18:18~28)
★참고 - 449. 브리스길라
ⅰ) 아볼로 - 알렉산드리아의 유식한 유대인.(행 18:24)
cf) 당시 최고의 학문과 문화의 도시였던 알렉산드리아에서
헬라문화와 히브리문화, 문법, 수사학, 천문학 등을 익혔고
언변까지도 뛰어남.
⇒ 복음의 진리를 전파하는데 -
※ 완벽한 자질을 갖춘 유- 능한 학자였음.
※ 행 18:24 -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-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
※ 에베소에 이르니
이 사람은 - ❶ 언변이 좋고
❷ 성경에 능통한 자라
Ⓐ 구약에 정통하였고 - 예수님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다.(행 18:24~28)
Ⓑ 그러나 요한①의 세례만 알고 있었다.(행 18:25)
※ 성령충만했으나 - 성령세례는 잘 몰랐다.
★참고 - 530. 세례
※ 행 18:25 - 그가 일찍이 주의 도를 배워 -
⇒ 열심히 - 예수에 관한 것을 - 자세히 말하며
- 가르치나
※ 요한①의 세례만 - 알 따름이라
Ⓒ 회당에서 - 말씀을 담대하게 전했다.(행 18:26)
※ 행 18:26 - 그가 회당에서 - 담대히 말하기 시작하거늘 -
⇒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- 듣고 데려다가 -
⇒ 하나님의 도를 - 더 정확하게 풀어 이르더라
ⅱ) 에베소에서 -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를 만남(행 18:24~28)
⇒ 배움과 훈련이 이루어짐.
❶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로부터 - 하나님의 도를 더 정확하게 배움.(행 18:24~26)
❷ 참 믿음을 갖게 됨 - 예수님, 성령충만, 성령세례, 구속,
십자가 죽음, 부활, 승천, 재림, 심판 . . .
❸ 목회자로 훈련을 받고 - 아가야(고린도) 교회 목회자가 됨(행 18:27)
※ 행 18:27 - 아볼로가 -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함으로 -
⇒ 형제들이 - 그를 격려하며
- 제자들에게 편지를 써 -
※ “영접하라!.” 하였더니
그가 가매 - 은혜로 말미암아 -
⇒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
행 18:28 - 이는 - 성경으로써 -
※ 예수는 -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여
⇒ 공중 앞에서 힘있게 - 유대인의 말을
이김이러라
(2) 바울 3차 전도 여행 - 2년 3개월간 머뭄.(약 3년) - 고린도전후서 씀.(행 19장, 고전 5:9, 고후 2:4, . . .)
※ 행 20:31 - 그러므로 여러분이 일깨어
내가 3년이나 - 밤낮 쉬지 않고
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-
※ 기억하라!.
❶ 두란노 서원 등에서 - 전도하여 많은 결실을 맺음.(행 19:10)
※ 행 19:9 - 어떤 사람들은 - 마음이 굳어 순종하지 않고 -
⇒ 무리 앞에서 - 이 도를 비방하거늘
바울이 - 그들을 떠나 -
⇒ ⒈ 제자들을 - 따로 세우고
⒉ 두란노 서원에서 - 날마다 강론하니라
행 19:10 - 2 해 동안 이같이 하니
아시아에 사는 자는 -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-
⇒ 주의 말씀을 듣더라
❷ 바울은 - 에베소를 - 아시아 지역의 전도 센터로 삼음.
❸ 디모데를 권하여 - 에베소에서 목회하게 함(딤전 1:3~11)
❹ 기록 - 고린도 전후서, 로마서
※ 안디옥①(수리아) ⇒ 갈라디아와 브르기아(다소, 이고니온) ⇒
(행 18:22c) (행 18:23)
⇒ 에베소(3년 머뭄-고전 씀)(행 19:1) ⇒
⇒ 마게도냐(빌립보 - 고후서 씀 ⇒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)(행 20:1~2) ⇒
⇒ 헬라(고린도 - 3개월 과동, 로마서 씀)(행 20:2)
⇒ 마게도냐(베뢰아 ⇒ 데살로니가 ⇒ 빌립보)로 다시 돔(테러위험)(행 20:3)
⇒ 미둘레네 ⇒ (배타고) ⇒ 드로아 ⇒ (바울만 걸어서) ⇒ 앗소 ⇒ (배타고) ⇒
(행 20:14b) (행 20:6) (행 20:6) (행 20:13) (행 20:14) (행 20:14)
⇒ (배타고 기오, 사모 거쳐) ⇒ 밀레도 ⇒ (배타고 고스, 로도 거쳐) ⇒
(행 20:15) (행 20:16) (행 21:1)
⇒ 바다라 ⇒ (배타고) ⇒ 두로 ⇒ 돌레마이 ⇒ 가이사랴 ⇒
(행 21:1) (행 21:2~3) (행 21:3) (행 21:7) (행 21:8)
⇒ 예루살렘 ⇒ 예루살렘에서 체포됨
(행 21:15) (행 21:33)
① 바울이 윗지방으로 다녀 -
⇒ 에베소에 와서 - 어떤 제자들을 만나(행 19:1b)
② 바울이 - 요한①의 세례만 아는 자들에게 - 성령세례를 베품 - 12명쯤(행 19:2~7)
※ 바울 - “너희가 믿을 때에 - 성령을 받았느냐?”(행 19:2a)
사람들 - “아니라!.
우리는 - 성령이 계심도 - 듣지 못하였노라.”(행 19:2b)
바울 - “그러면, 너희가 -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?”(행 19:3a)
사람들 - “요한①의 세례니라.”(행 19:3b)
바울 - “요한①이 -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-
※ “내 뒤에 오시는 이를 - 믿으라!.”
하였으니 -
※ 이는 곧 - 예수라.”(행 19:4)
ⅰ) 그들이 듣고 -
⇒ 주 예수의 이름으로 - 세례를 받으니(행 19:5)
ⅱ) 바울이 - 그들에게 안수하매 -
⇒ 성령이 - 그들에게 임하시므로
⇒ 방언도 하고 - 예언도 하니(행 19:6)
※ 모두 12 사람쯤 되니라(행 19:7)
③ 회당에서 강론 - 3달 동안(행 19:8~9a)
ⅰ) 바울이 - 회당에 들어가 -
※ 3 달 동안 - 담대히 하나님 나라에 관하여
강론하며 권면하되(행 19:8)
ⅱ) 어떤 사람들은 - 마음이 굳어 - 순종하지 않고 -
⇒ 무리 앞에서 - 이 도를 비방하거늘(행 19:9a)
④ 두란노 서원에서 날마다 강론 - 2년 동안.(행 19:9b~10)
ⅰ) 바울이 - 그들을 떠나 -
❶ 제자들을 - 따로 세우고
❷ 두란노 서원에서 - 날마다 강론하니라(행 19:9b)
ⅱ) 2 해 동안 - 이같이 하니 -
⇒ 아시아에 사는 자는 -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-
※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(행 19:10)
⑤ 하나님이 - 바울의 손으로 능력을 행하게 함.(행 19:11~12)
★참고 - 354. 바울①~⑧
ⅰ) 하나님이 - 바울의 손으로 놀라운 능력을 행하게 하시니(행 19:11) -
⇒ 심지어 사람들이 - 바울의 몸에서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가
병든 사람에게 얹으면 -
※ 그 병이 떠나고 - 악귀도 나가더라(행 19:12)
ⅱ) 이에 돌아다니며 마술하는 어떤 유대인들이 - 시험삼아 -
★참고 - 추가 17. 마술사
Ⓐ 악귀 들린 자들에게 - 주 예수의 이름을 불러 말하되 -
※ “내가 - 바울이 전파하는 예수를 의지하여
너희에게 명하노라.” 하더라(행 19:13)
Ⓑ 유대의 한 제사장 스게와의 7 아들도 - 이 일을 행하더니(행 19:14)
※ 악귀 - “내가 - 예수도 알고 바울도 알거니와 -
※ 너희는 누구냐?”(행 19:15)
Ⓒ 악귀 들린 사람이 - 그들에게 뛰어올라 - 눌러 이기니 -
⇒ 그들이 상하여 벗은 몸으로 - 그 집에서 도망하는지라(행 19:16)
ⅲ) 에베소에 사는 유대인과 헬라인들이 - 다 이 일을 알고 -
⇒ 두려워하며 -
❶ 주 예수의 이름을 - 높이고(행 19:17)
❷ 믿은 사람들이 많이 와서 - 자복하여 행한 일을 알리며(행 19:18)
❸ 또 마술을 행하던 많은 사람이 - 그 책을 모아 가지고 와서 -
※ 모든 사람 앞에서 불사르니 -
⇒ 그 책값을 계산한즉 - 은 50,000이나 되더라
(행 19:19)
ⅳ)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-
※ 힘이 있어 흥왕하여 - 세력을 얻으니라(행 19:20)
⑥ 로마 방문을 계획함.(행 19:21)
※ 행 19:21 - 이 일이 있은 후에
바울이 - 마게도냐와 아가야를 거쳐
예루살렘에 가기로 작정하여 이르되 -
※ “내가 - 거기 갔다가 -
⇒ 후에 -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.”
하고
★참고 - 245. 로마제국①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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