945. 에스겔(Ezekiel)⑤ - 악인과 의인의 죽음,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지 말라
㉜ 이스라엘의 회복과 축복 - 높은 나무를 낮추고(겔 17:22~24)
※ 겔 17:22a -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
ⅰ) 내가 - 백향목 꼭대기에서 - 높은 가지를 꺾어다가 - 심으리라
Ⓐ 내가 - 그 높은 새 가지 끝에서 - 연한 가지를 꺾어 -
⇒ 높고 우뚝 솟은 산에 심되(겔 17:22)
※ 이스라엘 높은 산에 심으리니
Ⓑ 그 가지가 - 무성하고
열매를 맺어서 - 아름다운 백향목이 될 것이요
⇒ 각종 새가 - 그 아래에 깃들이며
그 가지 그늘에 살리라(겔 17:23)
ⅱ) 들의 모든 나무가 -
※ 나 여호와는 - ❶ 높은 나무를 낮추고
❷ 낮은 나무를 높이며
❸ 푸른 나무를 말리고
❹ 마른나무를 무성하게 하는 줄 - 알리라
⇒ 나 여호와는 - 말하고 - 이루느니라 하라(겔 17:24)
㉝ 아버지의 죄악과 아들의 의 - 범죄하는 그 영혼이 죽으리라(겔 18:1~32)
※ 겔 18:1 - 또 여호와의 말씀이
내게 임하여 이르시되
ⅰ) 너희가 - 이스라엘 땅에 관한 속담에 이르기를 -
※ “아버지가 신 포도를 먹었으므로 - 그의 아들의 이가 시다.”고 함은
어찌 됨이냐(겔 18:2)
Ⓐ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-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-
※ 너희가 -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-
⇒ 다시는 - 이 속담을 쓰지 못하게 되리라(겔 18:3)
Ⓑ 모든 영혼이 다 - 내게 속한지라
※ 아버지의 영혼이 - 내게 속함같이
그의 아들의 영혼도 - 내게 속하였나니
⇒ 범죄하는 그 영혼은 - 죽으리라(겔 18:4)
cf) 겔 14:14 - 비록 노아, 다니엘①, 욥, 이 3 사람이
거기에 있을지라도 -
⇒ 그들은 - 자기의 공의로
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
ⅱ) 공의로운 자(겔 18:5~9) - 의인이니 반드시 살리라(겔 18:14)
※ 사람이 만일 의로워서 -
❶ 정의와 공의를 따라 - 행하며(겔 18:5)
❷ 산 위에서 제물을 - 먹지 아니하며(겔 18:6a)
❸ 이스라엘 족속의 우상에게 - 눈을 들지 아니하며(겔 18:6b)
❹ 이웃의 아내를 - 더럽히지 아니하며(겔 18:6c)
❺ 월경 중에 있는 여인을- 가까이 하지 아니하며(겔 18:6d)
❻ 사람을 - 학대하지 아니하며(겔 18:7a)
❼ 빚진 자의 저당물을 - 돌려 주며 강탈하지 아니하며(겔 18:7b)
❽ 주린 자에게 - 음식물을 주며(겔 18:7c)
❾ 벗은 자에게 - 옷을 입히며(겔 18:7d)
❿ 변리를 위하여 - 꾸어 주지 아니하며(겔 18:8a)
⓫ 이자를 받지 - 아니하며(겔 18:8b)
⓬ 스스로 손을 금하여- 죄를 짓지 아니하며(겔 18:8c)
⓭ 사람과 사람 사이에 - 진실하게 판단하며(겔 18:8d)
⓮ 내 율례를 따르며 - 내 규례를 지켜 - 진실하게 행할진대
※ 그는 의인이니 - 반드시 살리라
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(겔 18:9)
ⅲ) 공의로운 자의 악한 아들(겔 18:10~13)
※ 반드시 죽을지라 -자기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(겔 18:13b)
Ⓐ 가령 그가 - 아들을 낳았다 하자 -
❶ 그 아들이 이 모든 선은 하나도 행하지 아니하고
❷ 이 죄악 중 하나를 범하여 강포하거나 살인하거나(겔 18:10)
❸ 산 위에서 제물을 먹거나
❹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거나(겔 18:11)
❺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학대하거나 강탈하거나
❻ 빚진 자의 저당물을 돌려 주지 아니하거나
❼ 우상에게 눈을 들거나
❽ 가증한 일을 행하거나(겔 18:12)
❾ 변리를 위하여 꾸어 주거나 이자를 받거나 할진대 -
⇒ 그가 - 살겠느냐 ?
※ 결코 살지 못하리니(겔 18:13a)
Ⓑ 이 모든 가증한 일을 행하였은즉 - 반드시 죽을지라
※ 자기의 피가 -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(겔 18:13b)
ⅳ) 악한 아버지가 낳은 - 여호와의 규례를 지키며 율례를 행하는 아들일 경우.(겔 18:14~17)
Ⓐ 또 가령 그가 아들을 낳았다 하자 -
※ 그 아들이 - 그 아버지가 행한 모든 죄를 보고 - 두려워하여 -
⇒ 그대로 행하지 아니하고(겔 18:14)
❶ 산 위에서 제물을 - 먹지도 아니하며
❷ 이스라엘 족속의 우상에게 - 눈을 들지도 아니하며
❸ 이웃의 아내를 - 더럽히지도 아니하며(겔 18:15)
❹ 사람을 - 학대하지도 아니하며
❺ 저당을 잡지도 아니하며
❻ 강탈하지도 아니하고
❼ 주린 자에게 음식물을 주며 - 벗은 자에게 옷을 입히며(겔 18:16)
❽ 손을 금하여 - 가난한 자를 압제하지 아니하며
❾ 변리나 이자를 받지 아니하여
❿ 내 규례를 지키며 - 내 율례를 행할진대 -
※ 이 사람은 - 그의 아버지의 죄악으로 죽지 아니하고 -
⇒ 반드시 살겠고(겔 18:17)
Ⓑ 그의 아버지는 - 심히 포학하여 -
※ 그 동족을 - 강탈하고
백성들 중에서 - 선을 행하지 아니하였으므로 -
⇒ 그는 - 그의 죄악으로 죽으리라(겔 18:18)
ⅴ) 그런데 너희는 이르기를 -
※ “아들이 어찌 아버지의 죄를 - 담당하지 아니하겠느냐?”
하는도다
Ⓐ 아들이 - ❶ 정의와 공의를 행하며
내 모든 율례를 지켜 행하였으면 -
⇒ 그는 - 반드시 살려니와(겔 18:19)
❷ 범죄하는 그 영혼은 - 죽을지라(겔 18:20a)
Ⓑ 아들은 - 아버지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요
아버지는 - 아들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하리니
⇒ 의인의 공의도 - 자기에게로 돌아가고
악인의 악도 -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(겔 18:20b)
ⅵ) 그러나 악인이 만일 - 그가 행한 모든 죄에서 돌이켜 떠나 -
⇒ 내 모든 율례를 지키고
정의와 공의를 행하면 -
❶ 반드시 살고 - 죽지 아니할 것이라(겔 18:21)
❷ 그 범죄한 것이 -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 -
⇒ 그가 행한 공의로 살리라(겔 18:22)
ⅶ) 악인이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심 - 회개하고 돌이키길 원하심(겔 18:23)
※ 겔 18:23a -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
Ⓐ 내가 어찌 - 악인이 죽는 것을 - 조금인들 기뻐하랴?(겔 18:23b)
Ⓑ 그가 돌이켜 - 그 길에서 떠나 사는 것을 -
⇒ 어찌 기뻐하지 아니하겠느냐?(겔 18:23c)
ex) 아합(왕상 21:29)
※ 왕상 21:29 - 아합이 내 앞에서 겸비함을 - 네가 보느냐?
그가 - 내 앞에서 겸비하므로 -
⇒ 내가 - 재앙을 저의 시대에는
내리지 아니하고
※ 그 아들의 시대에야 - 그의 집에 재앙을
내리리라 하셨더라
ⅷ) 의인이 공의에서 떠나 - 범죄하고
악인이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대로 행하면 -
❶ 그가 행한 공의로운 일은 -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(겔 18:24a)
❷ 그가 그 범한 허물과 그 지은 죄로 - 죽으리라(겔 18:24b)
Ⓐ 그런데 너희는 이르기를 - “주의 길이 - 공평하지 아니하다.”
하는도다.
※ 너희 길이 - 공평하지 아니한 것이 아니냐?”(겔 18:25)
Ⓑ 만일 의인이 그 공의를 떠나 - 죄악을 행하고
그로 말미암아 죽으면 -
⇒ 그 행한 죄악으로 말미암아 - 죽는 것이요(겔 18:26)
Ⓒ 만일 악인이 - 그 행한 악을 떠나 - 정의와 공의를 행하면 -
⇒ 그 영혼을 보전하리라(겔 18:27)
※ 그가 스스로 헤아리고 - 그 행한 모든 죄악에서 돌이켜 떠났으니 -
⇒ 반드시 살고 - 죽지 아니하리라(겔 18:28)
Ⓓ 그런데 이스라엘 족속은 이르기를 - “주의 길이 공평하지 아니하다.” 하는도다
※ 이스라엘 족속아 - ❶ 나의 길이 - 어찌 공평하지 아니하냐?
❷ 너희 길이 - 공평하지 아니한 것 아니냐?(겔 18:29)
ⅸ) 각 사람이 행한 대로 - 심판할지라(겔 18:30)
※ 겔 18:30a -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
이스라엘 족속아 -
Ⓐ 내가 - 너희 각 사람이 행한 대로 심판할지라
Ⓑ 너희는 - ❶ 돌이켜 회개하고 -
❷ 모든 죄에서 떠날지어다!.
⇒ 그리한즉 그것이 - 너희에게 죄악의 걸림돌이 되지 아니하리라
(겔 18:30)
Ⓒ 너희가 범한 모든 죄악을 버리고 -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할지어다!.
※ 이스라엘 족속아 - 너희가 어찌하여 죽고자 하느냐?(겔 18:31)
ⅹ) 죽을 자가 죽는 것도 - 내가 기뻐하지 아니하노니 -
※ 너희는 - 스스로 돌이키고 - 살지니라!.(겔 18:32b)
⑲ 이스라엘의 고관(방백)들을 위한 애가 – 암사자와 두 젊은 사자 새끼의 비교 (겔 19:1~14)
※ 겔 19:1 - 너는 - 이스라엘 고관들을 위하여 -
※ 애가를 지어
겔 19:2a - 부르라!.
cf) 이스라엘이 - 애굽(느고 2세)과 바벨론(느부갓네살 2세)에게
고통당하고 포로가 되는 과정.
왜 ‘애가’인가? - 본래 이스라엘 나라와 다윗의 후손들인 왕족들은
하나님의 축복과 기쁨을 누리는 자들이었다.
※ 그러나 자신의 사명을 감당하지 못함으로
저주와 슬픈 애가를 부르게 됨.
❶ 선지자들을 통해 예언해도 - 듣지 못하고 깨닫지 못함.
❷ 환상과 상징 행동을 보여주셔도 - 깨닫지 못함.
⇒ 이제 애가를 통해서라도 - 하나님의 마음을 이해하고
하나님께 돌아오길 원하시는 -
※ 하나님의 긍휼과 끊임없는 사랑을 전함.
ⅰ) 네 어머니는 무엇이냐? - 암사자라.
cf) 암사자 - 왕권을 상징.
Ⓐ 그가 - 사자들 가운데에 엎드려 -
⇒ 젊은 사자 중에서 - 그 새끼를 기르는데(겔 19:2b)
Ⓑ 그 새끼 하나를 키우매 - 젊은 사자가 되어 -
⇒ 먹이 물어뜯기를 배워 - 사람을 삼키매(겔 19:3)
⇒ 이방이 듣고 - 함정으로 그를 잡아
갈고리로 꿰어 끌고 -
※ 애굽 땅으로 간지라(겔 19:4)
cf) 애굽으로 잡혀 간 젊은 사자 = 여호아하스②
(겔 19:4, 왕하 23:34, 대하 36:4)
※ 애굽왕 느고 2세에게 폐위되어 - 애굽으로 끌려간 여호아하스②
ⅱ) 암사자가 - 기다리다가
소망이 끊어진 줄을 알고 -
⇒ 그 새끼 하나를 또 골라 - 젊은 사자로 키웠더니(겔 19:5)
Ⓐ 젊은 사자가 되매 - 여러 사자 가운데에 왕래하며
먹이 물어뜯기를 배워 -
⇒ 사람을 삼키며(겔 19:6)
그의 궁궐들을 헐고 - 성읍들을 부수니
⇒ 그 우는 소리로 말미암아 - 땅과 그 안에 가득한 것이 -
※ 황폐한지라(겔 19:7)
Ⓑ 이방이 - 포위하고 있는 지방에서 - 그를 치러 와서 -
ⓐ 그의 위에 - 그물을 치고
함정에 잡아(겔 19:8)
ⓑ 우리에 넣고 - 갈고리를 꿰어 끌고 -
⇒ 바벨론 왕에게 이르렀나니 -
※ 그를 옥에 가두어 - 그 소리가 다시 이스라엘 산에
들리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(겔 19:9)
cf) 바벨론으로 잡혀 간 젊은 사자 - 시드기야①(겔 19:9, 왕하 25:7)
※ 느브갓네살 2세에게 잡혀간 남유다 마지막 왕인 시드기야①
ⅲ) 네 피의 어머니는 - 물 가에 심겨진 포도나무 같아서 -
Ⓐ 물이 많으므로 -
⇒ ❶ 열매가 많고 - 가지가 무성하며(겔 19:10)
❷ 그 가지들은 - 강하여 - 권세 잡은 자의 규가 될 만한데(겔 19:11a)
Ⓑ 그 하나의 키가 - 굵은 가지 가운데에서 높았으며
많은 가지 가운데에서 뛰어나 보이다가(겔 19:11b) -
⇒ 분노 중에 뽑혀서 - 땅에 던짐을 당하매
⇒ 그 열매는 - 동풍에 마르고
그 강한 가지들은 - 꺾이고 말라 - 불에 탔더니(겔 19:12)
※ 이제는 - 광야, 메마르고 가물이 든 땅에
심어진 바 되고(겔 19:13)
Ⓒ 불이 - 그 가지 중 하나에서부터 나와 - 그 열매를 태우니 -
⇒ 권세 잡은 자의 규가 될 만한 - 강한 가지가 - 없도다
하라!.
※ 이것이 - 애가라
후에도 - 애가가 되리라(겔 19:14)
(6) 이스라엘의 형벌(겔 20~24장)
㉟ 이스라엘의 패역 - 하나님의 뜻, 이스라엘의 반역(겔 20:1~32)
ⅰ) 7째 해 5째 달 10째 날에(겔 20:1a)
cf) 여호야긴이 잡혀간 후 - 7년 5개월 10일이 지난 날(겔 20:1)
ⅱ) 이스라엘 장로 여러 사람이 - 여호와께 물으려고 와서 -
⇒ 내 앞에 앉으니(겔 20:1b)
cf) 장로(종교지도자)들이 -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해 에스겔을 찾아옴.
※ 언제 이스라엘이 회복될 것인가, 포로생활이 언제 마칠지
⇒ 여호와의 대답 - “너희가 내게 묻기를 - 내가 용납하지 아니하리라” (겔 20:2)
“너는 그들에게 - 그들의 조상들의 가증한 일을
알게 하여”(겔 20:4)
ⅲ)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(겔 20:2) -
Ⓐ 인자야,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- 말하여 이르라!.
주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느니라
※ “너희가 - 내게 물으려고 왔느냐?
※ 내가 나의 목숨을 걸고 맹세하거니와 -
⇒ 너희가 내게 묻기를 - 내가 용납하지 아니하리라.”
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(겔 20:3)
Ⓑ 인자야 - 네가 그들을 심판하려느냐?
네가 그들을 심판하려느냐 ?
※ 너는 그들에게 - 그들의 조상들의 가증한 일을
알게 하여(겔 20:4)
Ⓒ 이르라! -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(겔 20:5a)
ⅱ)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하나님(겔 20:6~9)
Ⓐ 옛날에 내가 -
❶ 이스라엘을 택하고
야곱 집의 후예를 향하여 - 내 손을 들어 맹세하고
❷ 애굽 땅에서 - 그들에게 나타나 맹세하여 이르기를 -
※ “나는 -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.”
하였노라(겔 20:5b)
Ⓑ 하나님이 출애굽 계획을 세우심.(겔 20:6)
※ 겔 20:6 - 그날에 내가 - 내 손을 들어 그들에게 맹세하기를
※ “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어 -
⇒ 그들을 위하여 찾아 두었던 땅
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요
모든 땅 중의 아름다운 곳에 - 이르게 하리라.”
하고(겔 20:6)
Ⓒ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- 여호와의 율례와 법도를 주심
※ 애굽의 우상(신들(으로 - 더럽히지 말라!.(겔 20:7)
★참고 - 886. 애굽
662. 신
※ 겔 20:7 - 또 그들에게 이르기를 -
※ “너희는 - 눈을 끄는 바 가증한 것을 - 각기 버리고
애굽의 우상들로 말미암아 -
※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!.
나는 -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.”
하였으나
Ⓓ 애굽에서 - 우상을 섬기고
여호와의 율례를 거역하는 이스라엘 백성(겔 20:8)
⇒ 여호와의 분노와 진노
ⓐ 그들이 내게 반역하여 - 내 말을 즐겨 듣지 아니하고(겔 20:8a)
ⓑ 그들의 눈을 끄는 바 - 가증한 것을 각기 버리지 아니하며 -
※ 애굽의 우상들을 떠나지 아니하므로 -
⇒ 내가 - 애굽 땅에서 -
※ 그들에게 - 나의 분노를 쏟으며
그들에게 - 진노를 이루리라.”
하였노라(겔 20:8b)
ⅲ) 출애굽 시키신 하나님의 목적 -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(겔 20:9)
Ⓐ 그러나 내가 - 그들이 거주하는 이방인의 눈 앞에서
그들에게 나타나 -
※ 그들을 -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나니(겔 20:9a)
Ⓑ 이는 - 내 이름을 위함이라
※ 내 이름을 - 그 이방인의 눈앞에서 -
⇒ 더럽히지 아니하려고 행하였음이라(겔 20:9b)
ⅳ)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하나님 - 바란 광야에서(겔 20:10~17)
Ⓐ 그러므로 내가 그들을 - 애굽 땅에서 나와서 -
⇒ 광야에 이르게 하고(겔 20:10)
Ⓑ 율례와 규례를 주심(겔 20:11)
※ 겔 20:11 - 사람이 준행하면 - 그로 말미암아 -
⇒ 삶을 얻을 - ❶ 내 율례를 - 주며
❷ 내 규례를 - 알게 하였고
★참고 - 43. 계명, 율례 법도
280. 모세오경
Ⓒ 안식일을 주심(겔 20:12)
※ 겔 20:12 - 내가 그들을 -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줄 - 알게 하려고
※ 내 안식일을 주어 -
⇒ 그들과 나 사이에 - 표징을 삼았노라
Ⓓ 이스라엘 백성이 반역함.(겔 20:13, 겔 20:16)
❶ 금송아지 제사 사건(출 32장)
❷ 12 정탐군 사건(민 14:34~38)
ⓐ 그러나 이스라엘 족속이 - 광야에서 -
ⓑ 내게 반역하여 - 사람이 준행하면
그로 말미암아 삶을 얻을 -
❶ 나의 율례를 - 준행하지 아니하며
❷ 나의 규례를 - 멸시하였고
❸ 나의 안식일을 - 크게 더럽혔으므로(겔 10:13a)
Ⓔ 여호와의 분노하심(겔 20:13)
※ 내가 이르기를 - “내가 내 분노를 - 광야에서
그들에게 쏟아 멸하리라.”
하였으나(겔 20:13b)
Ⓕ 다 죽이지는 않으심 - ❶ 광야 1세대는 - 죽이고
❷ 2세대는 - 살리심(겔 20:14~17)
⇒ 광야 2세대들과
1세대 중 여호수아①와 갈렙①만 - 가나안에 들어감
ⓐ 내 이름을 위하여 - 달리 행하였었나니 -
※ 이유 - 내가 그들을 인도하여 내는 것을 본 나라들 앞에서 -
⇒ 내 이름을 - 더럽히지 아니하려 하였음이로라
(겔 20:14)
ⓑ 또 내가 내 손을 들어 - 광야에서 그들에게 맹세하기를 -
※ “내가 그들에게 허락한 땅 -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요
모든 땅 중의 아름다운 곳으로
그들을 인도하여 들이지 아니하리라.“
한 것은(겔 20:15) -
※ 그들이 - 마음으로 우상을 따라 -
❶ 나의 규례를 업신여기며
❷ 나의 율례를 행하지 아니하며
❸ 나의 안식일을 더럽혔음이라(겔 20:16)
ⓒ 그러나 내가 그들을 아껴서 -
※ 광야에서 멸하여 - 아주 없이하지 아니하였었노라(겔 20:17)
⇒ 광야 2세대들과 여호수아①와 갈렙①만 들어감.
ⅴ) 광야 2세대와 하나님 - 바란광야에서 가나안까지(겔 20:18~29)
Ⓐ 광야 2세대들에게 - 다시 율례와 규례를 주심(겔 20:18~20)
※ 겔 20:18 - 내가 광야에서
그들의 자손에게 이르기를 -
❶ 너희 조상들의 - 율례를 - 따르지 말며
- 그 규례를 - 지키지 말며(겔 20:18a)
❷ 그 우상들로 말미암아 -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!.(겔 20:18b)
※ 나는 -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(겔 20:19a)
❸ 너희는 - 나의 율례를 - 따르며
- 나의 규례를 - 지켜 행하고(겔 20:19b)
❹ 또 나의 안식일을 - 거룩하게 할지어다!.
※ 이것이 - 나와 너희 사이에 - 표징이 되어 -
⇒ 내가 여호와 너희 하나님인 줄을
너희가 알게 하리라
하였노라(겔 20:20)
Ⓑ 광야 2세대들의 반역(겔 20:21~26)
※ 하나님의 경고 -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도
우상숭배하고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으면 -
⇒ 이방인들에게 끌려가게 될 것임.
(레 26:14, 신28:15)
ⓐ 그러나 그들의 자손이 내게 반역하여 - 사람이 지켜 행하면
그로 말미암아 삶을 얻을 -
※ ❶ 나의 율례를 - 따르지 아니하며
❷ 나의 규례를 - 지켜 행하지 아니하였고
❸ 나의 안식일을 - 더럽힌지라(겔 20:21a)
ⓑ 이에 내가 이르기를 -
※ “내가 광야에서 - 그들에게 내 분노를 쏟으며
그들에게 내 진노를 이루리라.”
하였으나(겔 20:21b)
ⓒ 내가 내 이름을 위하여 - 내 손을 막아 달리 행하였나니 -
※ 이유 - 내가 그들을 인도하여 내는 것을 본 여러 나라 앞에서 -
※ 내 이름을 - 더럽히지 아니하려 하였음이로라
(겔 20:22)
ⓓ 또 내가 내 손을 들어 - 광야에서 그들에게 맹세하기를 -
※ “내가 그들을 - 이방인 중에 흩으며
여러 민족 가운데에 헤치리라.“
하였나니(겔 20:23)
※ 이는 - 그들이 -
❶ 나의 규례를 - 행하지 아니하며
❷ 나의 율례를 - 멸시하며
❸ 내 안식일을 - 더럽히고
❹ 눈으로 - 그들의 조상들의 우상들을 사모함이며
(겔 20:24)
ⓔ 하나님께서 -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거역하고 다른 신을 섬기는 것을
버려둠.(겔 20:26)
※ 이유 - 그들을 멸망하게 하여 - 나를 여호와인 줄 알게 하려
하였음이라(겔 20:26)
❶ 또 내가 - 그들에게 - 선하지 못한 율례와
능히 지키지 못할 규례를 주었고(겔 20:25)
❷ 그들이 장자를 다 - 화제로 드리는 그 예물로 -
※ 내가 그들을 더럽혔음은 -
cf) 몰렉( = 밀곰)을 우상으로 섬김
★참고 - 283. 몰렉
⇒ 그들을 멸망하게 하여 -
※ 나를 - 여호와인 줄 알게 하려
하였음이라(겔 20:26)
ⅵ) 남유다의 죄 - 다윗왕조에서 에스겔까지(겔 20:27~31)
※ 겔 20:27a - 그런즉 인자야
이스라엘 족속에게 말하여 이르라
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
Ⓐ 너희 조상들이 - 또 내게 범죄하여 - 나를 욕되게 하였느니라(겔 20:27)
Ⓑ 내가 내 손을 들어 - 그들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으로
그들을 인도하여 들였더니 -
※ 그들이 - 모든 높은 산과
모든 무성한 나무를 보고 -
⇒ ❶ 거기에서 - 제사를 드리고
분노하게 하는 제물을 올리며
❷ 거기서 또 - 분향하고
전제물을 부어 드린지라(겔 20:28)
Ⓒ 이에 내가 그들에게 이르기를 -
※ “너희가 다니는 산당이 무엇이냐?” 하였노라
⇒ 그것을 오늘날까지 - ‘바마’라 일컫느니라(겔 20:29)
cf) ‘바마’ 의미 - “네가 다니는 곳이 어디냐?”
Ⓓ 심판 - 그러므로 너는 -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라!.
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
⒈ 너희가 내게 묻기를 - 내가 용납하지 아니하리라(겔 20:31b)
⒉ 너희 마음에 품은 것을 - 결코 이루지 못하리라(겔 20:32b)
ⓐ 너희가 - ❶ 조상들의 풍속을 따라 - 너희 자신을 더럽히며
❷ 그 모든 가증한 것을 따라 - 행음하느냐?(겔 20:30)
너희가 또 - ❶ 너희 아들을 - 화제로 삼아 -
⇒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며
❷ 오늘까지 너희 자신을 - 우상들로 말미암아 -
⇒ 더럽히느냐?(겔 20:31a)
ⓑ 이스라엘 족속아 - 너희가 내게 묻기를 내가 용납하겠느냐?
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
※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-
⇒ 너희가 내게 묻기를 - 내가 용납하지 아니하리라
(겔 20:31b)
ⓒ 너희가 스스로 이르기를 -
※ “우리가 - 이방인 곧 여러 나라 족속같이 되어서 -
※ 목석을 경배하리라.”
하거니와
⇒ 너희 마음에 품은 것을 - 결코 이루지 못하리라(겔 20:32)
㊱ 회복 - 맹세한 땅으로 이스라엘을 인도하리라(겔 20:33~44)
※ 겔 20:33a -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
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
❶ 강권적으로 - 부모의 마음 - 사랑의 막대기 - 고아로 버려두지 않음.
❷ 이스라엘을 심판하신 목적 - ‘멸망’이 아니라 ‘구원’하심에 있다.
❸ 징계를 통해 - 새롭게 하시고 깨끗하게 하심.
❹ 이스라엘의 멸망 - 우상숭배를 일삼던 이들이
다시 하나님을 경외하는 백성으로 돌아오게 하시는
하나님의 변함없는 섭리와 사랑이다.
※ 시 23편 - ‘주의 지팡이와 막대기’
※ 삼하 7:14 - ‘사람 막대기’와 ‘인생 채찍’
ⅰ) 내가 - 능한 손과 편 팔로 - 분노를 쏟아 -
⇒ 너희를 - 반드시 다스릴지라(겔 20:33b)
- 능한 손과 편 팔로 - 분노를 쏟아 -
Ⓐ 너희를 - 여러 나라에서 나오게 하며
너희의 흩어진 여러 지방에서 모아내고(겔 20:34)
Ⓑ 너희를 인도하여 - 여러 나라 광야에 이르러 -
ⓐ 거기에서 너희를 대면하여 - 심판하되(겔 20:35)
ⓑ 내가 - 애굽 땅 광야에서 - 너희 조상들을 심판한 것 같이
※ 너희를 - 심판하리라
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(겔 20:36)
Ⓒ 내가 너희를 - 막대기 아래로 지나가게 하며
언약의 줄로 매려니와(겔 20:37)
ⓐ 너희 가운데에서 - 반역하는 자와
내게 범죄하는 자를 - 모두 제하여 버릴지라
ⓑ 그들을 - 그 머물러 살던 땅에서는 나오게 하여도 -
※ 이스라엘 땅에는 - 들어가지 못하게 하리니
⇒ 너희가 - 나는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(겔 20:38)
ⅱ) “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지 말지니라!.” - 다시는 너희 예물과 너희 우상들로.(겔 20:39)
※ 겔 20:39a - 주 여호와께서
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
Ⓐ 이스라엘 족속아 -
※ 너희가 내 말을 듣지 아니하려거든 -
⇒ 가서 - 각각 그 우상을 섬기라!.(겔 20:39b)
Ⓑ 그렇게 하려거든 - 이 후에 다시는 -
※ 너희 예물과 너희 우상들로 -
⇒ 내 거룩한 이름을 - 더럽히지 말지니라(겔 20:39c)
ⅲ) 예배 회복(겔 20:40~45) - 바벨론 포로 귀환 후 - 다 나를 섬기리니(겔 20:40)
⇒ “내가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리라.”(겔 20:44)
Ⓐ 이스라엘 온 족속이 - 그 땅에 있어서 -
❶ 내 거룩한 산
곧 이스라엘의 높은 산에서 - 다 나를 섬기리니 -
cf) 거룩한 산 = 시온① 산
★참고 - 658. 시온①
⇒ 거기에서 - 내가 그들을 - 기쁘게 받을지라
거기에서 - 너희 예물과
너희가 드리는 첫 열매와
너희 모든 성물을 - 요구하리라(겔 20:40b)
cf) 의미 - 자녀로 인정한다는 뜻.
Ⓑ 내가 너희를 인도하여 - 여러 나라 가운데에서 나오게 하고
너희가 흩어진 여러 민족 가운데에서 모아 낼 때에 -
❷ 내가 너희를 - 향기로 받고
❸ 내가 또 너희로 인해 - 내 거룩함을 -
※ 여러 나라의 목전에서 - 나타낼 것이며(겔 20:41)
Ⓒ 내가 내 손을 들어 - 너희 조상들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
곧 이스라엘 땅으로 너희를 인도하여 들일 때에 -
❹ 너희는 - 내가 여호와인 줄 알고(겔 20:42)
❺ 거기에서 - 너희의 길과
스스로 더럽힌 모든 행위를 - 기억하고
⇒ 이미 행한 모든 악으로 말미암아 - 스스로 미워하리라(겔 20:43)
Ⓓ 이스라엘 족속아 - 내가 너희의 악한 길과
더러운 행위대로 하지 아니하고
❻ 내 이름을 위하여 - 행한 후에야 -
⇒ 내가 여호와인 줄 - 너희가 알리라
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(겔 20:44)
㊲ 불타는 숲의 비유 - 남방을 쳐서 예언하라!.(겔 20:45~49)
cf) 남방 산림 - 남유다.
불 - 하나님의 심판.
푸른 나무 - 싱싱하게 자란 나무로 의인.
마른 나무 - 물을 섭취하지 못하여 시든 나무인 악인.
※ 겔 20:45 - 여호와의 말씀이
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
ⅰ) 인자야 너는 - 얼굴을 남으로 향하라!.
※ 남으로 향하여 - 소리내어 -
⇒ 남쪽의 숲을 쳐서 - 예언하라!.(겔 20:46)
ⅱ) 남쪽의 숲에게 이르기를 -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
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(겔 20:47a)
Ⓐ 내가 - 너의 가운데에 - 불을 일으켜
⇒ 모든 푸른 나무와
모든 마른나무를 - 없애리니(겔 20:47b)
cf)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-
❶ 상대적으로 의로운 자나 악한 자들 - 모두에게 내려 진다.
❷ 이유 - 선민으로서 공동체적 연대책임을 물어서.
Ⓑ 맹렬한 불꽃이 - 꺼지지 아니하고
※ 남에서 북까지 - 모든 얼굴이 - 그슬릴지라(겔 20:47c)
Ⓒ 혈기 있는 모든 자는 - 나 여호와가 그 불을 일으킨 줄을
알리니 -
※ 그것이 - 꺼지지 아니하리라(겔 20:48b)
cf) 혈기 있는 자 - 모든 육체 즉, 생명이 있는 모든 사람
ⅲ) 내가 이르되 -
※ “아하 주 여호와여!.
그들이 - 나를 가리켜 말하기를 -
※ “그는 - 비유로 말하는 자가 아니냐?”
하나이다.”
하니라(겔 20:49)
㊳ 여호와의 칼 - 하나님의 심판의 칼(겔 21:1~32)
※ 겔 2:1 - 또 여호와의 말씀이
내게 임하여 이르시되
ⅰ) 이스라엘을 향하여(겔 21:2)
Ⓐ 인자야 너는 - 얼굴을 예루살렘으로 향하며 -
성소를 향하여 -
※ 소리내어 - 이스라엘 땅에게 예언하라!.(겔 21:2)
★참고 - 524. 성전
Ⓑ 이스라엘 땅에게 이르기를 - 여호와의 말씀에 -
※ 내가 너를 대적하여 - 내 칼을 칼집에서 빼어 -
⇒ 의인과 악인을 - 네게서 끊을지라(겔 21:3)
Ⓒ 내가 - 의인과 악인을 - 네게서 끊을 터이므로 -
ⓐ 내 칼을 - 칼집에서 빼어 -
※ 모든 육체를 - 남에서 북까지 치리니(겔 21:4)
ⓑ 모든 육체는 - 나 여호와가 내 칼을 칼집에서 빼낸 줄을
알지라
※ 칼이 - 다시 꽂히지 아니하리라 .
하셨다 하라!.(겔 21:5)
ⅱ) 에스겔에게 -
Ⓐ 인자야 탄식하되 - 너는 허리가 끊어지듯 탄식하라!.
※ 그들의 목전에서 - 슬피 탄식하라!.(겔 21:6)
Ⓑ 그들이 네게 묻기를 - “네가 어찌하여 탄식하느냐?”
하거든 -
⇒ 대답하기를 -
※ “재앙이 다가온다는 소문 때문이니 -
⇒ 각 마음이 녹으며
모든 손이 약하여지며
각 영이 쇠하며
모든 무릎이 물과 같이 약해지리라.
보라, 재앙이 오나니 - 반드시 이루어지리라.
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.” 하라!.(겔 21:7)
ⅲ) 여호와의 말씀이 또 -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(겔 21:8) -
※ 인자야 너는 - 예언하여
여호와의 말씀을 이같이 말하라!.(겔 21:9a)
Ⓐ 칼이여, 칼이여! - 날카롭고도 빛나도다(겔 21:9b)
ⓐ 그 칼이 - 날카로움은 - 죽임을 위함이요
- 빛남은 - 번개 같이 되기 위함이니 -
⇒ 우리가 즐거워하겠느냐?(겔 21:10a)
ⓑ 내 아들의 규가 - 모든 나무를 업신여기는도다(겔 21:10b)
cf) 이스라엘의 백성들이 - 하나님의 경고와 심판을 무시함.
⇒ 모든 나무 - 여호와의 징계의 막대기
Ⓑ 그 칼을 - 손에 잡아 쓸 만하도록 빛나게 하되 -
※ 죽이는 자의 손에 넘기기 위하여 - 날카롭고도 빛나게 하였도다
하셨다 하라!.(겔 21:11)
ⅳ) 인자야 너는 - 부르짖어 슬피 울지어다!.
※ 이것이 - 내 백성에게 임하며
이스라엘 모든 고관에게 임함이로다(겔 21:12a)
Ⓐ 그들과 내 백성이 함께 - 칼에 넘긴 바 되었으니 -
⇒ 너는 - 네 넓적다리를 칠지어다(겔 21:12b)
Ⓑ 이것이 - 시험이라
※ 만일 업신여기는 규가 없어지면 - 어찌할까?
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(겔 21:13)
cf) 의미 - 내가 내 백성을 시험하겠다.
내 백성이 회개하기를 거절하면 - 이 모든 일들이 그들에게
닥칠 것이다.
ⅴ) 그러므로 인자야 너는 - 예언하며
- 손뼉을 쳐서 -
※ 칼로 두세 번 - 거듭 쓰이게 하라!.(겔 21:14a)
Ⓐ 이 칼은 - 죽이는 칼이라
※ 사람들을 둘러싸고 죽이는 - 큰 칼이로다(겔 21:14b)
Ⓑ 내가 - 그들이 낙담하여 - 많이 엎드러지게 하려고 -
⇒ 그 모든 성문을 향하여 - 번쩍번쩍하는 칼을 세워 놓았도다
※ 오호라, 그 칼이 - 번개 같고 죽이기 위하여
날카로웠도다(겔 21:15)
ⓐ 칼아 - 모이라!. - 오른쪽을 치라!.
대열을 맞추라!. - 왼쪽을 치라!.
향한 대로 가라!.(겔 21:16)
ⓑ 나도 내 손뼉을 치며 - 내 분노를 다 풀리로다
나 여호와가 말하였노라(겔 21:17)
ⅵ) 바벨론이 이스라엘로 출정하기 위해 준비(겔 21:19~24)
※ 겔 21:18 - 여호와의 말씀이
내게 임하여 이르시되(겔 21:18)
Ⓐ 인자야 너는 - 바벨론 왕의 칼이 올 - 2 길을 -
※ 1 땅에서 나오도록 - 그리되 -
★참고 - 147. 느부갓네살 2세
ⓐ 곧 성으로 들어가는 길 어귀에다가 - 길이 나뉘는 지시표를 하여(겔 21:19)
ⓑ 칼이 - ❶ 암몬 족속의 - 랍바에 이르는 길과
❷ 유다의 견고한 성 - 예루살렘에 이르는 길을 - 그리라!.(겔 21:20)
Ⓑ 바벨론 왕이 - 갈랫길
곧 두 길 어귀에 서서 - 점을 치되 -
ⓐ 화살들을 흔들어 - 우상에게 묻고
희생제물의 간을 - 살펴서(겔 1:21)
ⓑ 오른손에 - 예루살렘으로 갈 점괘를 얻었으므로 -
⇒ 공성퇴를 설치하며
입을 벌리고 죽이며
소리를 높여 외치며
성문을 향하여 - 공성퇴를 설치하고
토성을 쌓고
사다리를 세우게 되었나니(겔 21:22)
Ⓒ 전에 그들에게 맹약한 자들은 - 그것을 거짓 점괘로 여길 것이나
※ 바벨론 왕은 - 그 죄악을 기억하고 -
⇒ 그 무리를 잡으리라(겔 21:23)
Ⓓ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
ⓐ 너희의 악이 - 기억을 되살리며
너희의 허물이 - 드러나며
너희 모든 행위의 - 죄가 나타났도다(겔 21:24a)
ⓑ 너희가 기억한 바 되었은즉 - 그 손에 잡히리라(겔 21:24b)
ⅶ) 이스라엘 왕에게 - 시드기야①에게(겔 21:25~26)
Ⓐ 너 극악하여 - 중상을 당할 이스라엘 왕아!.
※ 네 날이 이르렀나니 - 곧 죄악의 마지막 때이니라(겔 21:25)
Ⓑ 관을 제거하며 - 왕관을 벗길지라!.
※ 그대로 두지 못하리니 -
⇒ 낮은 자를 - 높이고
높은 자를 - 낮출 것이니라(겔 21:26b)
Ⓒ 내가 - 엎드러뜨리고 엎드러뜨리고 엎드러뜨리려니와 -
※ 이것도 - 다시 있지 못하리라
⇒ 마땅히 얻을 자가 이르면 - 그에게 주리라(겔 21:27)
Ⓓ 인자야 너는 - 주 여호와께서 - 암몬 족속과
그의 능욕에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셨다고
예언하라!.
※ 너는 이르기를 -
ⓐ 칼이 뽑히도다! 칼이 뽑히도다!.
죽이며 멸절하며 - 번개같이 되기 위하여 - 빛났도다(겔 21:28)
ⓑ 네게 대하여 - 허무한 것을 보며
네게 대하여 - 거짓 복술을 하는 자가 -
⇒ 너를 - 중상당한 악인의 목 위에 두리니
※ 이는 - 그의 날
곧 죄악의 마지막 때가 - 이름이로다(겔 21:29)
Ⓔ 암몬 족속의 멸망을 예언 – 바벨론을 대항하지 말라!(겔 21:31)
★참고 - 871. 암몬 자손
ⓐ 그러나 칼을 - 그 칼집에 꽂을지어다!.
ⓑ 네가 지음을 받은 곳에서
네가 출생한 땅에서 - 내가 너를 심판하리로다(겔 21:30)
❶ 내가 내 분노를 - 네게 쏟으며
❷ 내 진노의 불을 - 네게 내뿜고
❸ 너를 - 짐승 같은 자 곧 멸하기에 익숙한 자의 손에 - 넘기리로다
(겔 21:31)
ⓒ 결과
❶ 네가 - 불에 섶과 같이 될 것이며
❷ 네 피가 - 나라 가운데에 있을 것이며
❸ 네가 - 다시 기억되지 못할 것이니 -
※ 나 여호와가 말하였음이라(겔 21:32)
하라!(겔 21:3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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