945. 에스겔(Ezekiel)④ - 자기 공의로 자기 생명만 건짐, 음란한 예루살렘
㉒ 의인도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(겔 14:12~23)
※ 겔 14:12 - 여호와의 말씀이
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
ⅰ) 자기의 공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(겔 14:13~21)
Ⓐ 인자야, 가령 어떤 나라가 - 불법을 행하여 - 내게 범죄하므로 -
⇒ 내가 - 손을 그 위에 펴서 -
※ 그 의지하는 양식을 끊어 - 기근을 내려
⇒ 사람과 짐승을 - 그 나라에서 끊는다 하자
(겔 14:13)
★ 비록 노아, 다니엘①, 욥, 이 3 사람이 - 거기에 있을지라도 -
⇒ 그들은 - 자기의 공의로 -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
※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(겔 14:14)
Ⓑ 가령 내가 - 사나운 짐승을 그 땅에 다니게 하여 -
⇒ 그 땅을 황폐하게 하여 -
※ 사람이 - 그 짐승 때문에 - 능히 다니지 못하게 한다 하자
(겔 14:15)
★ 비록 이 3 사람이 - 거기에 있을지라도 -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
❶ 그들도 - 자녀는 건지지 못하고
※ 자기만 건지겠고
❷ 그 땅은 - 황폐하리라
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(겔 14:16)
Ⓒ 가령 내가 - 칼이 그 땅에 임하게 하고
명령하기를 - “칼아!. 그 땅에 돌아다니라!.”
하고
내가 사람과 짐승을 - 거기에서 끊는다 하자(겔 14:17)
★ 비록 이 3 사람이 거기에 있을지라도 -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-
※ 그들도 - 자녀는 건지지 못하고 -
⇒ 자기만 건지리라
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(겔 14:18)
Ⓓ 가령 내가 - 그 땅에 전염병을 내려 죽임으로 -
⇒ 내 분노를 그 위에 쏟아 - 사람과 짐승을 거기에서 끊는다 하자
(겔 14:19)
★ 비록 노아, 다니엘①, 욥이 - 거기에 있을지라도
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-
※ 그들도 - 자녀는 건지지 못하고
⇒ 자기의 공의로 -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
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(겔 14:20)
ⅱ) 예루살렘에 내릴 - 4가지 벌(겔 14:21~23)
cf) 4가지 벌 - ❶ 칼 ❷ 기근 ❸ 사나운 짐승 ❹ 전염병
Ⓐ 주 여호와께서 - 이같이 이르시되(겔 14:21a)
Ⓑ 내가 - 나의 4가지 중한 벌 곧 -
※ 칼과 기근과 사나운 짐승과 전염병을 - 예루살렘에 함께 내려 -
⇒ 사람과 짐승을 - 그 중에서 끊으리니
⇒ 그 해가 - 더욱 심하지 아니하겠느냐?(겔 14:21b)
ⅲ) 환난을 피하여 남아 있는 자 - 곧 자녀들이라(겔 14:22a)
❶ 자녀들 = 하나님의 자녀들 =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들.
❷ 각자 스스로 - 하나님 앞에 서게 된다.
⇒ 각자 스스로 행하고,
각자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고 -
※ 각자 행한 대로 - 심판받음.
cf) 노아, 다니엘①, 욥, 믿음의 자녀들의 공통점.
※ 의인이나 - 모두 극심한 재앙과 환난을 받았다.
구원받은 이유 - 하나님을 신뢰하고 말씀을 준행하고 인내했다.
※ 믿음은 - 순종이고 인내다.
Ⓐ 그러나 그 가운데에 - 피하는 자가 남아 있어 -
⇒ 끌려 나오리니 - 곧 자녀들이라
ⓐ 그들이 - 너희에게로 나아오리니
ⓑ 너희가 - 그 행동과 소행을 보면 -
※ 내가 - 예루살렘에 내린 재앙
곧 그 내린 모든 일에 대하여 -
⇒ 너희가 - 위로를 받을 것이라(겔 14:22)
Ⓑ “이유 없이 한 것이 아닌 줄을 알리라.” - 내가 예루살렘에서 행한 모든 일이.(겔 14:23)
❶ 이스라엘의 멸망은 - 우연히 벌어진 일이 아니다.
※ 하나님께서 목적을 가지고 하신 일이다.
❷ 심판과 구원을 통해서 - 하나님이 삶의 주관자이심을 알기를 원하심.
※ “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”가 - 계속 반복됨
ⓐ 너희가 - 그 행동과 소행을 볼 때에 -
※ 그들에 의해 - 위로를 받고
ⓑ 내가 예루살렘에서 행한 모든 일이 - 이유 없이 한 것이 아닌 줄을 알리라
※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.(겔 14:23)
㉓ 불에 던질 땔감 같은 예루살렘 주민(겔 15:1~8)
cf) 이스라엘 - 불에 던질 땔감 같은 쓸모없는 포도나무(겔 15:1~8)
⇒ “내가 여호와인 줄 - 너희가 알리라.”(겔 15:7)
※ 겔 15:1 - 여호와의 말씀이
내게 임하여 이르시되
ⅰ) 여호와의 심판 -
❶ 불에 던져질 땔감 - 예루살렘 주민(겔 15:6)
❷ 내가 그들을 대적한즉 - 그들이 그 불에서 나와도
불이 그들을 사르리니(겔 15:7)
❸ 내가 그 땅을 - 황폐하게 하리니(겔 15:8a)
Ⓐ 인자야, 포도나무가 - 모든 나무보다 나은 것이 - 무엇이랴?
숲속의 여러 나무 가운데에 있는 - 그 포도나무 가지가
나은 것이 무엇이랴?(겔 15:2)
※ 그 나무를 가지고 - 무엇을 제조할 수 있겠느냐?
그것으로 - 무슨 그릇을 걸 못을 만들 수 있겠느냐?(겔 15:3)
Ⓑ 불에 던질 땔감이 될 뿐이라
ⓐ 불이 - 그 두 끝을 사르고
그 가운데도 태웠으면 -
⇒ 제조에 -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?(겔 15:4)
ⓑ 그것이 온전할 때에도 - 아무 제조에 합당하지 아니하였거든
※ 하물며 - 불에 살라지고 탄 후에 -
⇒ 어찌 제조에 합당하겠느냐?(겔 15:5)
Ⓒ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-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
※ 내가 - 수풀 가운데에 있는 포도나무를
불에 던질 땔감이 되게 한 것 같이 -
⇒ 내가 - 예루살렘 주민도 - 그같이 할지라(겔 15:6)
Ⓓ 내가 그들을 대적한즉 -
❶ 그들이 - 그 불에서 나와도 -
※ 불이 - 그들을 사르리니
❷ 내가 그들을 대적할 때에 -
⇒ 내가 여호와인 줄 - 너희가 알리라(겔 15:7)
ⅱ) 이유 - 그들이 범법함이니라(겔 15:8)
Ⓐ 내가 - 그 땅을 황폐하게 하리니
Ⓑ 이는 - 그들이 범법함이니라
※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
하시니라(겔 15:8)
㉔ 가증한 예루살렘(겔 16:1~22)
ⅰ) 이스라엘의 근본 - 하나님께 선택되기 전의 모습 - 우상을 섬기는 자(겔 16:1~3)
❶ 육적 모습이 아닌 영적인 모습
❷ 아모리와 헷족속은 가나안 땅의 대표적 족속으로 우상을 섬김.
※ 겔 16:1 - 또 여호와의 말씀이
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-
Ⓐ 인자야, 예루살렘으로 - 그 가증한 일을 알게 하여(겔 16:2)
Ⓑ 이르기를 -
※ “주 여호와께서 - 예루살렘에 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되 -
❶ 네 근본과 난 땅은 - 가나안이요(겔 16:3a)
❷ 네 아버지는 - 아모리 사람이요(겔 16:3b)
❸ 네 어머니는 - 헷 사람이라”(겔 16:3c)
ⅱ) 보호받지 못한 자였다 - 가나안 땅의 정결의식도 받지 못한 비천한 자(겔 16:4)
※ 네가 난 것을 말하건대 -
❶ 네가 날 때에 - 네 배꼽 줄을 자르지 아니하였고
❷ 너를 물로 씻어 - 정결하게 하지 아니하였고
❸ 네게 소금을 - 뿌리지 아니하였고
❹ 너를 강보로 - 싸지도 아니하였나니(겔 16:4)
ⅲ) 천하에 여겨져 버려진 자였다.(겔 16:5)
❶ 아무도 너를 돌보아 - 이 중에 1 가지라도
네게 행하여 -
※ 너를 불쌍히 여긴 자가 - 없었으므로
❷ 네가 나던 날에 - 네 몸이 천하게 여겨져
❸ 네가 - 들에 버려졌느니라(겔 16:5)
ⅳ) 하나님께서 - 불쌍히 여겨 보호하시고 - 자녀로 삼아 영화롭게 하셨음.(겔 16:6~14)
Ⓐ 내가 - 네 곁으로 지나갈 때에 -
⇒ 네가 피투성이가 되어 - 발짓하는 것을 보고
※ “너는 - 피투성이라도 살아 있으라!.
피투성이라도 살아 있으라!.”
하고(겔 16:6)
Ⓑ 내가 너를 - 들의 풀 같이 많게 하였더니 -
⇒ ❶ 네가 크게 자라고 - 심히 아름다우며
cf) ‘심히 아름다우며’ 의미 - 네가 보석들 중의 보석이 되었다.
※ 유대인들의 관용어구 - ‘타보이 바아디 아보임’
❷ 유방이 뚜렷하고
cf) 의미 - 결혼할 만큼 성숙해졌다.
❸ 네 머리털이 자랐으나 - 네가 여전히 벌거벗은 알몸이더라(겔 16:7)
cf) 의미 - 수치와 부끄러운 상태가 됨.
Ⓒ 내가 네 곁으로 지나며 보니 -
❶ 네 때가 - 사랑을 할 만한 때라
cf) 의미 - 한창 사랑스러운 때임
❷ 내 옷으로 - 너를 덮어 - 벌거벗은 것을 가리고
❸ 네게 - 맹세하고 언약하여
❹ 너를 내게 - 속하게 하였느니라
※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(겔 16:8)
Ⓓ 영화롭게 만드심 - 온전하게 화려한 왕후가 됨(겔 16:9~13)
※ 천하여 버려진 아이(겔 16:5) → 영화로운 왕후로 됨(겔 16:13)
ⓐ 내가 물로 - 네 피를 씻어 없애고
⇒ 네게 - 기름을 바르고(겔 16:9)
수 놓은 옷을 입히고 - 물돼지 가죽신을 신기고
가는 베로 두르고 - 모시로 덧입히고(겔 16:10)
패물을 채우고 - 팔고리를 손목에 끼우고
목걸이를 목에 걸고(겔 16:11)
코고리를 코에 달고 - 귀고리를 귀에 달고
※ 화려한 왕관을 - 머리에 씌웠나니(겔 16:12)
ⓑ 이와 같이 네가 - 금, 은으로 장식하고
가는 베와 모시와 수 놓은 것을 입으며
또 고운 밀가루와 꿀과 기름을 먹음으로 -
⇒ 극히 곱고 형통하여 -
※ 왕후의 지위에 올랐느니라(겔 16:13)
Ⓔ 화려함으로 말미암아 - 명성이 이방인 중에 퍼졌음은 -
⇒ 내가 네게 입힌 영화로 - 네 화려함이 온전함이라
※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(겔 16:14)
cf) 의미 - 여호와께서 입히신 영화 때문에 -
※ 이스라엘의 화려함이 - 온전해졌다.
ⅴ) 이스라엘의 교만과 행음과 음란과 우상숭배(겔 16:15~22)
※ 영적 간음 - 온 나라의 우상을 다 가져다 섬김.
Ⓐ 그러나 네가 - 네 화려함을 믿고
네 명성을 가지고 - 행음하되 -
⇒ 지나가는 모든 자와 더불어 - 음란을 많이 행하므로 -
⇒ 네 몸이 - 그들의 것이 되도다(겔 16:15)
Ⓑ 네가 네 의복을 가지고 -
※ 너를 위하여 - 각색으로 산당을 꾸미고
⇒ 거기에서 - 행음하였나니
※ 이런 일은 - 전무후무하니라(겔 16:16)
Ⓒ 네가 또 - 내가 준 금, 은 장식품으로 -
※ 너를 위하여 - 남자 우상을 만들어 - 행음하며(겔 16:17)
cf) 바알을 섬김
★참고 - 349. 바알
Ⓓ 네 수 놓은 옷을 - 그 우상에게 입히고
❶ 나의 기름과 향을 - 그 앞에 베풀며(겔 16:18)
❷ 내가 네게 주어 먹게 한 - 내 음식물을 -
⇒ 네가 - 그 앞에 베풀어 - 향기를 삼고
※ 과연 그렇게 하였느니라 -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
(겔 16:19)
❸ 또 네가 나를 위하여 낳은 - 네 자녀를 -
※ 그들에게 데리고 가서 드려 -
⇒ 제물로 삼아 - 불살랐느니라(겔 16:20a)
cf) 몰렉( = 밀곰)을 섬김
★참고 - 283. 몰렉
ⅵ) 여호와의 분노(겔 16:20b~22)
Ⓐ 네가 - 네 음행을 - 작은 일로 여겨서(겔 16:20b) -
⇒ 나의 자녀들을 죽여 - 우상에게 넘겨 -
※ 불 가운데로 - 지나가게 하였느냐?(겔 6:21)
Ⓑ 네가 어렸을 때에 - 벌거벗은 몸이었으며
피투성이가 되어서 발짓하던 것을 -
※ 기억하지 아니하고 -
⇒ 네가 - 모든 가증한 일과 음란을 - 행하였느니라(겔 6:22b)
㉕ 방자한 음녀 예루살렘(겔 16:23~34)
❶ 우상을 섬김 - 영적 간음
cf)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 - 남편과 아내의 관계.
❷ 배은망덕한 이스라엘
※ 사 54:5 - 이는 - 너를 지으신 이가 - 네 남편이시라
※ 그의 이름은 - 만군의 여호와이시며
※ 호 2:16b - 그날에 - 네가 나를 - “내 남편이라.” 일컫고
※ 다시는 - “내 바알이라.”
일컫지 아니하리라.
ⅰ)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
※ 너는 - 화 있을진저!. 화 있을진저!.(겔 16:23a)
ⅱ) 네가 - 모든 악을 행한 후에(겔 16:23b) -
Ⓐ 너를 위하여 - 누각을 건축하며
모든 거리에 높은 대를 쌓았도다(겔 16:24)
Ⓑ 네가 - 높은 대를 - 모든 길 어귀에 쌓고
네 아름다움을 가증하게 하여 -
⇒ 모든 지나가는 자에게 - 다리를 벌려 -
※ 심히 음행하고(겔 16:25)
cf) 의미 - 여러 나라들의 우상(신들)을 망설이지 않고 섬김 - 영적 간음.
★참고 - 662. 신
ⅲ) 애굽( = 이집트)의 우상들을 섬김(겔 16:26)
Ⓐ 하체가 - 큰 네 이웃 나라 애굽 사람과도 - 음행하되 -
※ 심히 음란히 하여 - 내 진노를 샀도다(겔 16:26)
Ⓑ 결과 - 블레셋에게 넘기심(겔 16:27)
※ 그러므로 내가 - 내 손을 네 위에 펴서 -
⇒ ❶ 네 일용할 양식을 - 감하고
❷ 너를 미워하는 블레셋 여자 - 곧 네 더러운 행실을
부끄러워하는 자에게 -
※ 너를 넘겨 - 임의로 하게 하였거늘(겔 16:27)
ⅳ) 앗수르( = 아시리아)의 우상들을 섬김(겔 16:28)
Ⓐ 네가 - 음욕이 차지 아니하여
⇒ 또 앗수르 사람과 행음하고
Ⓑ 그들과 행음하고도 - 아직도 부족하게 여겨(겔 16:28)
ⅴ) 바벨론( = 바빌론 = 바빌로니아)의 우상들을 섬김(겔 16:29)
Ⓐ 장사하는 땅 갈대아에까지 - 심히 행음하되 -
※ 아직도 족한 줄을 - 알지 못하였느니라(겔 16:29)
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(겔 16:30a)
Ⓑ 네가 - 이 모든 일을 행하니
※ 이는 - 방자한 음녀의 행위라(겔 16:30a)
ⅵ) 네 마음이 - 어찌 그리 약한지(겔 16:30b) -
Ⓐ 네가 - 누각을 - 모든 길 어귀에 건축하며
- 높은 대를 - 모든 거리에 쌓고도 -
※ 값을 싫어하니 - 창기 같지도 아니하도다(겔 16:31)
cf) 의미 - 오히려 그들에게 댓가를 지불함
Ⓑ 그 남편 대신에 - 다른 남자들과 내통하여 -
※ 간음하는 아내로다(겔 16:32)
ⅶ) 네 음란함이 - 다른 여인과 같지 않다(겔 16:33~34)
Ⓐ 사람들은 - 모든 창기에게 - 선물을 주거늘 -
※ 너는 - 네 모든 정든 자에게 - 선물을 주며
값을 주어서 -
⇒ 사방에서 와서 - 너와 행음하게 하니(겔 16:33)
Ⓑ 네 음란함이 - 다른 여인과 같지 아니함은 -
❶ 행음하려고 너를 따르는 자가 - 없음이며
❷ 또 네가 값을 받지 아니하고 - 도리어 값을 줌이라
⇒ 그런즉 다른 여인과 - 같지 아니하니라(겔 16:34)
㉖ 예루살렘을 벌하시다(겔 16:35~43)
※ 겔 16:35 - 그러므로 너 음녀야!.
※ 여호와의 말씀을 - 들을지어다!.
겔 16:36a - 주 여호와께서
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
ⅰ) 네가 - ❶ 네 누추한 것을 - 쏟으며
❷ 네 정든 자와 행음함으로 - 벗은 몸을 드러내며
❸ 또 가증한 우상을 - 위하며
❹ 네 자녀의 피를 - 그 우상에게 드렸은즉(겔 16:36b)
ⅱ) 여호와의 심판(겔 16:37~41)
Ⓐ 내가 - 너의 즐거워하는 정든 자와
사랑하던 모든 자와
미워하던 모든 자를 - 모으되 -
※ 사방에서 모아 - 너를 대적하게 할 것이요(겔 16:37a)
Ⓑ 또 네 벗은 몸을 - 그 앞에 드러내 -
⇒ 그들이 그것을 - 다 보게 할 것이며(겔 16:37b)
Ⓒ 내가 또 - 간음하고
사람의 피를 흘리는 여인을 심판함같이 -
※ 너를 심판하여 - 진노의 피와
질투의 피를 - 네게 돌리고(겔 16:38)
Ⓓ 내가 또 너를 - 그들의 손에 넘기리니 -
※ 그들이 - 네 누각을 헐며
네 높은 대를 부수며
네 의복을 벗기고 - 네 장식품을 빼앗고
네 몸을 벌거벗겨 - 버려두며(겔 16:39)
무리를 데리고 와서 - 너를 돌로 치며 칼로 찌르며(겔 16:40)
불로 - 네 집들을 사르고
여러 여인의 목전에서 - 너를 벌할지라(겔 16:41a)
ⅲ) 여호와의 약속(겔 16:41b~42)
❶ 내가 너에게 - 곧 음행을 그치게 하리니 -
⇒ 네가 다시는 - 값을 주지 아니하리라(겔 16:41b)
❷ 나는 - 네게 대한 - 내 분노가 그치며
내 질투가 - 네게서 떠나고 -
⇒ 마음이 평안하여 -
※ 다시는 - 노하지 아니하리라(겔 16:42)
Ⓐ 네가 - 어렸을 때를 기억하지 아니하고 -
⇒ 이 모든 일로 - 나를 분노하게 하였은즉(겔 16:43)
Ⓑ 내가 - 네 행위대로 - 네 머리에 보응하리니 -
⇒ 네가 - 이 음란과
네 모든 가증한 일을 - 다시는 행하지 아니하리라
※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(겔 16:43)
㉗ 그 어머니에 그 딸(겔 16:44~52)
ⅰ) 속담을 말하는 자마다 - 네게 대하여 속담을 말하기를 -
※ “어머니가 그러하면 - 딸도 그러하다.”
하리라(겔 16:44)
cf) 의미 - 사람들마다 너를 비꼬아서
‘그 어머니에 그 딸’이라는 속담을 말할 것임.
ⅱ) 이스라엘의 죄악된 영적 간음 상태(겔 16:45~47)
❶ 너는 - 그 남편과 자녀를 싫어한 어머니의 - 딸이요
❷ 너는 - 그 남편과 자녀를 싫어한 형의 - 동생이로다
❸ 네 어머니는 - 헷 사람이요
❹ 네 아버지는 - 아모리 사람이며(겔 16:45)
★참고 - 724. 아모리
❺ 네 형은 - 그 딸들과 함께 -
※ 네 왼쪽에 거주하는 - 사마리아요
❻ 네 아우는 - 그 딸들과 함께 -
※ 네 오른쪽에 거주하는 - 소돔이라(겔 16:46)
Ⓐ 네가 - 그들의 행위대로만 행하지 아니하며
그 가증한 대로만 행하지 아니하고(겔 16:47a)
Ⓑ 그것을 적게 여겨서 -
⇒ 네 모든 행위가 - 그보다 더욱 부패하였도다(겔 16:47b)
ⅲ) 각 나라들과 죄를 비교(겔 16:48~51)
※ 겔 16:48a -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
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
Ⓐ 네 아우 소돔 곧 그와 그의 딸들은 -
※ 너와 네 딸들의 행위같이 - 행하지 아니하였느니라(겔 16:48b)
★참고 - 541. 소돔
ⓐ 네 아우 소돔의 죄악은 이러하니 -
❶ 그와 그의 딸들에게 - 교만함과 음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
있음이며
❷ 또 그가 -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- 도와주지 아니하며(겔 16:49)
❸ 거만하여 - 가증한 일을 내 앞에서 행하였음이라(겔 16:50a)
ⓑ 여호와의 심판 -
※ 그러므로 내가 보고 -
⇒ 곧 그들을 없이 하였느니라(겔 16:50b, 창 13:13, 창 19:24~25)
cf)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
Ⓑ 사마리아는 - 네 죄의 절반도 범하지 아니하였느니라(겔 16:51a)
ⓐ 네가 그들보다 - 가증한 일을 심히 행하였으므로 -
⇒ 네 모든 가증한 행위로 - 네 형과 아우를 의롭게 하였느니라(겔 16:51)
ⓑ 네가 - 네 형과 아우를 - 유리하게 판단하였은즉 -
⇒ 너도 - 네 수치를 담당할지니라(겔 16:52a)
Ⓒ 네가 그들보다 - 더욱 가증한 죄를 범하므로 -
⇒ 그들이 너보다 - 의롭게 되었나니 -
※ 네가 - 네 형과 아우를 - 의롭게 하였은즉 -
⇒ 너는 - 놀라며
네 수치를 담당할지니라(겔 16:52b)
㉘ 소돔과 사마리아도 회복되리라 - 이스라엘도 회복되리라(겔 16:53~59)
❶ 네 아우 소돔과 그의 딸들이 -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요(겔 16:55a)
❷ 사마리아와 그의 딸들도 - 그의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며(겔 16:55b)
❸ 너와 네 딸들도 - 너희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니라(겔 16:55c)
ⅰ) 내가 - 그들의 사로잡힘 곧 - 소돔과 그의 딸들의 사로잡힘과
사마리아와 그의 딸들의 사로잡힘과
그들 중에 너의 사로잡힌 자의 사로잡힘을 -
※ 풀어 주어(겔 16:53)
Ⓐ 네가 - 네 수욕을 담당하고
네가 행한 모든 일로 말미암아 -
※ 부끄럽게 하리니(겔 16:54a)
Ⓑ 이는 - 네가 그들에게 - 위로가 됨이라(겔 16:54b)
ⅱ) 네 아우 소돔과 그의 딸들이 -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요
사마리아와 그의 딸들도 - 그의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며
★참고 - 482. 사마리아①②
너와 네 딸들도 - 너희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니라(겔 16:55)
ⅲ) 네가 교만하던 때에 -
Ⓐ 네 아우 소돔을 - 네 입으로 말하지도 아니하였나니(겔 16:56)
Ⓑ 곧 - 네 악이 - 드러나기 전이며
아람의 딸들이 - 너를 능욕하기 전이며
너의 사방에 둘러 있는 블레셋의 딸들이 - 너를 멸시하기 전이니라(겔 16:57)
Ⓒ 네 음란과
네 가증한 일을 - 네가 담당하였느니라
※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(겔 16:58)
ⅳ) 나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
※ 네가 - 맹세를 멸시하여 - 언약을 배반하였은즉 -
⇒ 내가 네 행한 대로 - 네게 행하리라(겔 16:59)
㉙ 영원한 언약(겔 16:60~63)
※ 풍유로 묘사된 - 이스라엘의 불신실함(겔 16:1~63)
❶ 내가 네게 내 언약을 세워 - 내가 여호와인 줄 네가 알게 하리니(겔 16:62)
❷ 이는 - 내가 네 모든 행한 일을 용서한 후에 -
※ 네가 - 기억하고 놀라고 부끄러워서 -
⇒ 다시는 입을 열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
(겔 16:63)
ⅰ) 언약을 기억하실 것임 - 어릴 적 버려졌을 때 아기와 세웠던 기억.(겔 16:60, 겔 16:8)
⇒ 영원한 언약을 세울 것임(겔 16:60)
Ⓐ 그러나 내가 - 너의 어렸을 때에 -
※ 너와 세운 언약을 - 기억하고
⇒ 너와 -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라(겔 16:60)
Ⓑ 네가 - 네 형과 아우를 접대할 때에 -
⇒ 네 행위를 기억하고 - 부끄러워할 것이라
※ 내가 그들을 - 네게 딸로 주려니와 - 네 언약으로 말미암음이
아니니라(겔 16:61)
ⅱ) 내가 네게 - 내 언약을 세워 -
⇒ 내가 여호와인 줄 - 네가 알게 하리니(겔 16:62)
※ 이는 - 내가 네 모든 행한 일을 용서한 후에 -
※ 네가 - ❶ 기억하고 - 놀라고 부끄러워서
❷ 다시는 - 입을 열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(겔 16:63)
㉚ 두 독수리와 포도나무의 비유 – 독수리, 백향목, 포도나무(겔 17:1~10)
※ 겔 17:1 - 여호와의 말씀이
내게 임하여 이르시되
겔 17:2 - 인자야, 너는 - 이스라엘 족속에게 -
※ 수수께끼와 비유를 말하라!.
겔 17:3a -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여 이르시되 -
ⅰ) 비유 - 의미
❶ 채색이 구비하고 날개가 크고 깃이 길고 털이 숱한 큰 독수리(겔 17:3)
※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 2세
❷ 다른 큰 독수리(겔 17:7) - 애굽(호브라)(왕하 24:20)
❸ 레바논 백향목 높은 가지 - 남유다 왕인 여호야긴
❹ 가지와 뿌리가 독수리❷를 향해있는 포도나무 - 남유다 왕 시드기야①
※ 애굽을 의지하는 시드기야①
❺ 장사하는 땅, 상고의 성읍 – 바벨론
ⅱ) 바벨론 땅으로 가는 이스라엘 - 느부갓네살 2세와 여호야긴(겔 17:3~6)
cf) 여호야긴 - 바벨론 느부갓네살 2세에 의해 - 바벨론으로 끌려감.
(왕하 24:12~15, 대하 36:10)
★참고 - 147. 느부갓네살 2세①~④
※ 바벨론 포로 37년 후 - 에월므로닥 왕에 의해 풀려남.(왕하 25:27)
⇒ 바벨론의 모든 식민지 왕보다 - 높임 받고
바벨론 왕 앞에서 - 먹고
바벨론 왕에게 - 평생 쓸 것을 공급받으며 잘 살았다.
(왕하 25:28~30)
Ⓐ 색깔이 화려하고 날개가 크고 깃이 길고 털이 숱한 - 큰 독수리가 -
❶ 레바논에 이르러 - 백향목 높은 가지를 꺾되(겔 17:3) -
⇒ 그 연한 가지 끝을 꺾어 가지고 - 장사하는 땅에 이르러 -
※ 상인의 성읍에 두고(겔 17:4)
❷ 또 그 땅의 종자를 꺾어 - 옥토에 심되 -
⇒ 수양버들 가지처럼 - 큰 물 가에 심더니(겔 17:5)
⇒ 그것이 자라며 퍼져서 - 높지 아니한 포도나무
곧 굵은 가지와 가는 가지가 난
포도나무가 되어 -
⒈ 그 가지는 - 독수리를 향하였고
⒉ 그 뿌리는 - 독수리 아래에 있었더라(겔 17:6)
Ⓑ 애굽을 의지하는 - 시드기야①(겔 17:7~10)
cf) 뿌리를 공중으로(독수리를 향해) 뻗은 포도나무(시드기야①).
⇒ 시들어 뽑힘(시드기야①와 친애굽인들) - 죽임당함.
❶ 예레미야에게 바벨론 포로에 대한 예언을 듣고도 - 무시함.
(렘 32:3~5, 렘 37:2)
❷ 바벨론 왕을 배반 - 친애굽정책(왕하 25:1)
※ 애굽에게 사절을 보내 - 말과 군대를 구함(겔 17:15)
❸ 바벨론 느부가넷살 2세가 -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옴.(왕하 25:1)
⇒ 그들은 - 시드기야① 앞에서 - 그의 아들들을 죽이고
(왕하 25:7)
⇒ 시드기야 ①의 눈마저 - 뽑아버렸다.(왕하 25:7)
※ 바벨론으로 잡혀가 - 거기서 죽었다.
(왕하 25:7)
⇒ 남유다 멸망(BC 587)(왕하 25:8~17)
ⓐ 또 날개가 크고 털이 많은 - 큰 독수리 하나가 있었는데(겔 17:7a)
※ 독수리 - 애굽( = 이집트) 호브라
ⓑ 그 포도나무가 - 이 독수리에게 물을 받으려고 -
⇒ 그 심어진 두둑에서 - 그를 향하여 - 뿌리가 뻗고
가지가 퍼졌도다(겔 17:7b)
ⓒ 그 포도나무를 - 큰물 가 옥토에 심은 것은 -
※ 가지를 내고
열매를 맺어서 -
⇒ 아름다운 포도나무를 이루게 하려 하였음이라(겔 17:8)
Ⓓ 너는 이르기를 - “주 여호와의 말씀에 -
※ 여호와 - “그 나무가 - 능히 번성하겠느냐?
이 독수리가 -
※ 어찌 - 그 뿌리를 빼고 열매를 따며,
그 나무가 시들게 하지 아니하겠으며,
그 연한 잎사귀가 마르게 하지 아니하겠느냐?
많은 백성이나 강한 팔이 아니라도 - 그 뿌리를 뽑으리라.(겔 17:9b)
볼지어다.
※ 그것이 심어졌으나 - 번성하겠느냐?
동풍에 부딪힐 때에 - 아주 마르지 아니하겠느냐?
⇒ 그 자라던 두둑에서 - 마르리라.”
하셨다 하라!.(겔 17:10)
㉛ 비유의 해석 - 시드기야①의 친애굽 반바벨론 정책으로 이스라엘 멸망 (겔 17:11~21)
※ 겔 17:11 - 여호와의 말씀이
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
겔 17:12a - 너는 - 반역하는 족속에게 묻기를 -
※ “너희가 - 이 비유를 깨닫지 못하겠느냐?”하고
그들에게 말하기를 -
ⅰ) 바벨론 왕의 언약(겔 17:12~14)
Ⓐ 바벨론 왕이 - 예루살렘에 이르러 -
❶ 왕과 고관을 사로잡아 - 바벨론 자기에게로 끌어 가고(겔 17:12)
❷ 그 왕족 중에서 하나를 택하여 - 언약을 세우고(겔 17:13a)
⇒ 그에게 맹세하게 하고 -
❸ 또 그 땅의 능한 자들을 옮겨 갔나니(겔 17:13b)
Ⓑ 이는 - ❶ 나라를 낮추어 - 스스로 서지 못하고
❷그 언약을 지켜야 - 능히 서게 하려 하였음이거늘(겔 17:14)
ⅱ) 시드기야①의 배반 - 그가 사절을 애굽에 보내 말과 군대를 구함(겔 17:15)
⇒ 여호와의 진노(겔 17:15)
※ 그가 - 사절을 애굽(호브라)에 보내 - 말과 군대를 구함으로 -
⇒ 바벨론(느부갓네살 2세) 왕을 배반하였으니 - 형통하겠느냐?
이런 일을 행한 자가 - 피하겠느냐?
언약을 배반하고야 - 피하겠느냐?(겔 1715)
ⅲ) 여호와의 심판(겔 17:16~21)
※ 겔 17:16a -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
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-
Ⓐ 바벨론(느부갓네살 2세) 왕이 - 그를 왕으로 세웠거늘
※ 그가 - 맹세를 저버리고
언약을 배반하였은즉 -
⇒ 그 왕이 거주하는 곳 바벨론에서 - 왕과 함께 있다가
죽을 것이라(겔 17:16b)
Ⓑ 대적이 - 토성을 쌓고
사다리를 세우고 많은 사람을 멸절하려 할 때에 -
※ 바로(호브라)가 - 그 큰 군대와 많은 무리로도 -
⇒ 그 전쟁에 - 그를 도와 주지 못하리라(겔 17:17)
Ⓒ 그가 이미 - 손을 내밀어 언약하였거늘 -
⇒ 맹세를 업신여겨 - 언약을 배반하고
이 모든 일을 행하였으니 -
※ 피하지 못하리라(겔 17:18)
Ⓓ 그가 - 내 맹세를 업신여기고
내 언약을 배반하였은즉 -
⇒ 내가 그 죄를 - 그 머리에 돌리되(겔 17:19)
❶ 그 위에 - 내 그물을 치며 -
내 올무에 걸리게 하여 - 끌고 바벨론으로 가서 -
⇒ 나를 반역한 그 반역을 - 거기에서 심판할지며(겔 17:20)
❷ 그 모든 군대에서 도망한 자들은 - 다 칼에 엎드러질 것이요
❸ 그 남은 자는 - 사방으로 흩어지리니 -
※ 나 여호와가 이것을 말한 줄을 - 너희가 알리라(겔 17:2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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