948. 에스라(Ezra)① - 2차 바벨론 포로 귀환 지도자, 아닥사스다 1세의 조서
① 의미 - ‘하나님은 도우신다’
② 레위지파 - 바벨론 포로 3 또는 4세대 사람 - 바사( = 페르시아) 시대에 살았다.
❶ 바사 왕 - 아닥사스다 1세(롱기마누스)
❷ 동시대 사람 - 에스더, 모르드개①, 아하수에로②( = 크세르크세스 1세),
느헤미야①, 아닥사스다② 1세( = 롱기마누스)
③ 직분 - ❶ 율법 학자 ❷ 율례 학자 ❸ 제사장 ❹ 학사 (스 7:6, 스 7:11, 스 7:21, 느 12:26)
※ 스 7:6 - 이 에스라①가 - 바벨론에서 올라왔으니 -
※ 그는 -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
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자로서 -
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도우심을 입음으로 -
⇒ 왕에게 구하는 것은 - 다 받는 자이더니
※ 스 7:11 - 여호와의 계명의 말씀과
이스라엘에게 주신 -
※ 율례 학자요
학자 겸
제사장인 - 에스라①에게 -
아닥사스다② 왕이 내린 조서의 초본은 - 아래와 같으니라
※ 스 7:21 - 나 곧 아닥사스다② 왕이
유브라데 강 건너편 모든 창고지기에게 -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-
※ 하늘의 하나님의 - 율법 학자 겸
제사장 - 에스라①가 -
⇒ 무릇 너희에게 구하는 것을 - 신속히 시행하되
※ 느 12:26 - 이상의 모든 사람들은
요사닥의 손자 예수아의 아들 요야김과 총독 느헤미야①와 -
※ 제사장 겸 학사 에스라① 때에 있었느니라
④ 대제사장 아론의 16대 자손으로 기록됨 - 실제와는 다름(스 7:5)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※ 아브라함 → 이삭 → 야곱 → 레위① → 고핫 → 아므람 → 아론 →
→ 나답①, 아비후, 엘르아살①, 이다말 →
※ 아론 → 엘르아살① → 비느하스① → . . .→ 아히둡②(다윗과 솔로몬때) →
→ 사독①(다윗과 솔로몬때) → 아히마아스①(다윗과 솔로몬때) → . . .
→ . . . → 살룸(므술람) → 힐기야②(요시야 때)→ 아사랴⑫ →
→ 스라야 → 에스라① . . .
ⅰ) 스 7:1~5의 기록은 - 실제 육체적인 족보가 아님.
※ 유대적 표현 사용
❶ 이유 - ⒈ 대제사장 아론의 후손으로 - 대제사장의 자격이 있음을
나타내고자 하는 표현임.
⒉ 자신이 대제사장 여호사닥의 직계 자손임을 강조하고자 했음.
⒊ 역대기 족보와 - 일치시키고자 했음(대상 6:3~15)
❷ 각 사람의 시대를 보면 - 연결이 맞지 않으나 - 의미를 위해 기록.
❸ 에스라①는 - 여호사닥의 직계자손임.
※ 스라야 - 여호사닥의 아버지(대상 6:14)
⇒ 스라야는 - 에스라의 아버지가 아님.
Ⓐ 이 일 후에 - 바사 왕 아닥사스다②가 왕위에 있을 때에 -
※ ‘에스라①’라 하는 자가 있으니라(스 7:1a)
Ⓑ 그는 -
❶ 스라야의 아들이요
❷ 아사랴⑫의 손자요
❸ 힐기야②의 증손이요(스 7:1b)
❹ 살룸①의 현손이요
❺ 사독②의 5대 손이요
❻ 아히둡②의 6대 손이요(스 7:2)
❼ 아마랴의 7대 손이요
❽ 아사랴의 8대 손이요
❾ 므라욧의 9대 손이요(스 7:3)
❿ 스라히야의 10대 손이요
⓫ 웃시엘의 11대 손이요
⓬ 북기의 12대 손이요(스 9:4)
⓭ 아비수아의 13대 손이요
⓮ 비느하스①의 14대 손이요
⓮ 엘르아살①의 15대 손이요
⓯ 대제사장 아론의 16대 손이라(스 7:5)
cf) 대상 6:1 - 레위①의 아들들은 - 게르손과 그핫과 므라리요
대상 6:2 - 그핫의 아들들은 -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이요
대상 6:3 - 아므람의 자녀는 - 아론과 모세와 미리암이요
아론의 자녀는 - 나답①과 아비후와 엘르아살①과 이다말이며
대상 6:4 - 엘르아살①은 - 비느하스①를 낳고
비느하스①는 아비수아를 낳고
대상 6:5 - 아비수아는 - 북기를 낳고
북기는 - 웃시를 낳고
대상 6:6 - 웃시는 - 스라히야를 낳고
스라히야는 - 므라욧을 낳고
대상 6:7 - 므라욧은 - 아마랴를 낳고
아마랴는 - 아히둡②을 낳고
대상 6:8 - 아히둡②은 - 사독①을 낳고
사독①은 - 아히마아스②를 낳고
대상 6:9 - 아히마아스②는 - 아사랴②를 낳고
아사랴②는 - 요하난을 낳고
대상 6:10 - 요하난은 - 아사랴⑪를 낳았으니
※ 이 아사랴⑪는 - 솔로몬이 예루살렘에 세운 성전에서
제사장의 직분을 행한 자이며
대상 6:11 - 아사랴⑪는 - 아마랴를 낳고
아마랴는 - 아히둡③을 낳고
대상 6:12 - 아히둡③은 - 사독②을 낳고
사독②은 - 살룸①을 낳고
대상 6:13 - 살룸①은 - 힐기야②를 낳고
힐기야②는 - 아사랴⑫를 낳고
대상 6:14 - 아사랴⑫는 - 스라야를 낳고
스라야는 - 여호사닥을 낳았으며
대상 6:15 - 여호와께서 느부갓네살의 손으로 -
※ 유다와 예루살렘 백성을 옮기실 때에 - 여호사닥도 가니라
ⅱ) 구약시대 대제사장 - 아론 ~ 얏두아까지(대상 6:1~15, 느 12:1~21)
★ 박윤식 목사 - ‘맹세 언약의 영원한 대제사장’(휘선)
Ⓐ 성막 시대 - 모세~솔로몬 성전 직전까지(BC 1445~ BC 959년 - 10명)
1)아론 → 2)엘르아살① → 3)비느하스① → 4)아비수아 → 5)북기 →
→ 6)웃시 → 7)스라히야 → 8)므라욧 → 9)아마랴 →
→ 10)아히둡② → 11)사독① →
Ⓑ 솔로몬 성전 시대(BC 959 ~ BC586년 – 13명)
→ 11)사독① → 12)아히마아스② → 13)아사랴② → 14)요하난 →
→ 15)아사랴⑫ →16)아마랴 → 17)아히둡③ → 18)사독② →
→ 19)살룸①(므술람) → 20)힐기야② → 21)아사랴⑫ →
→ 22)스라야 → 23)여호사닥 →
Ⓒ 스룹바벨 성전 (BC 515~BC 320년 – 6명)(느 12:1~21)
→ 24)여호수아② → 25)요야김 → 26)엘리아십 → 27)요야다 →
→ 28)요하난 → 29)얏두아
⑤ 저서 - ❶ 역대기상하 ❷ 에스라서
cf) 유대 전승 - 에스라②가 -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 앞부분을 기록하고
느헤미야①는 - 느헤미야서 뒷부분을 기록했다 함.
※ 그러나 - 느헤미야서 1:1부터 - “내가”라는 1인칭을 사용하기에
느헤미야서의 저자는 - 느헤미야①로 본다.
ⅰ) 시간의 흐름이 아닌 - 사건중심으로 기록됨.
ⅱ) 목적 - 에스라①가 율법을 가르치고 집행하기 위해.(스 7~8장)
ⅲ) 에스라①의 종교개혁 - 영적 대각성 - 초막절 대성회
❶ 유대인들이 이방여인과 결혼한 것을 회개하고 - 이방 아내들을 내쫓음.(스 8~10)
❷ 영적 대각성 – 초막절 대성회(느 8~10장)
ⅳ) 내용 - 에스라서에 따름(스 7~10장)
❶ 에스라②가 예루살렘에 이르다(스 7:1~10)
❷ 에스라①에게 내린 아닥사스다② 왕의 조서.
※ 긴 여행 중 안전과 예루살렘 성전을 위해.(스 7:11~26)
❸ 에스라①가 여호와를 송축하다(스 7:27~28)
❹ 에스라①와 함께 돌아온 족장들의 명단(스 8:1~14)
❺ 예루살렘 귀환 - 에스라①가 레위사람을 찾다(스 8:15~20)
❻ 에스라가 금식하며 간구하다(스 8:21~23)
❼ 성전에 바친 예물 - 성전을 위한 헌물을 받아옴(스 8:24~29, 스 7:16~20)
※ 수산에서 예루살렘 가는 중 아하와 강가근처에서
❽ 이방 결혼과 에스라①의 회개기도(스 9:1~15)
❾ 백성들이 죄를 고백하다 – 이방 아내와 그 자손들을 내보내기로 하다(스 10:1~17)
❿ 이방 결혼의 죄를 지은 자들 - 이방여자와 결혼한 자들 (스 10:18~44)
⑥ 바사(페르시아) 왕 아닥사스다② 1세에게 - 인정받고 사랑받는 자였다.(스 7:6, 스 7:12, 스 7:20)
★참고 - 693. 아닥사스다② 1세
※ ❶ 고레스② 2세( = 키루스 2세)(BC536~BC529) →
→ ❷ 아닥사스다①(= 캄비세스② 2세)(BC529~BC521) →
→ ❸ 가짜 스메르데스(= 마시승 가우마타)(BC521) →
→ ❹ 다리오② 1세(= 다리우스 히스타스페스)(BC521~485) →
→ ❺ 아하수에로② 1세(= 크세르크세스 1세)(BC485~BC465) →
→ ❻ 아닥사스다② 1세(= 롱기마누스)(BC465~BC423) →
→ ❼ 아하수에로③ 2세(크세르크세스 2세)(BC423) →
→ ❽ 다리오③ 2세( = 다리우스 2세)(BC423-BC404) →
→ ❾ 아닥사스다③ 2세(BC404~BC358) →
→ ❿ 아닥사스다④ 3세(BC358~BC338) →
→ ⓫ 다리오④ 3세( = 다리우스 3세)(BC338~BC330)
ⅰ) 구하는 것은 다 받는 자.(스 7:6)
※ 스 7:6 - 이 에스라①가 - 바벨론에서 올라왔으니 -
※ 그는 -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
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자로서
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도우심을 입음으로 -
※ 왕에게 구하는 것은 다 받는 자이더니
cf) 바벨론 - 페르시아가 바벨론을 정복했기 때문에
바벨론으로 기록
※ 유대민족은 이미 - 바벨론 포로로 잡혀가 있었다.
ⅱ)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자 겸 제사장로서.
※ 스 7:12 - 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②는 -
※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
학자 겸 제사장 에스라에게
ⅲ) 전심으로 에스라①를 보호하고 도와줌 - 바벨론 2차 포로 귀환 때
※ 스 7:20 - 그 외에도 - 네 하나님의 성전에 쓰일 것이 있어서
네가 드리고자 하거든 -
⇒ 무엇이든지 – 궁중 창고에서 내다가 - 드지니라
⑦ 2차 바벨론 포로 귀환 때의 리더.(스 7~10장)
cf) 3차 바벨론 포로 귀환 때는 - 잠시 페르시아로 복귀했던 에스라가 -
⇒ 느헤미야①와 함께 와서 - 성벽 재건과 봉헌을 도움.
ⅰ) 1차 포로귀환(BC 536) 후 80년이 지나서 - 2차 포로 귀환이 있었음.(BC 457)
⇒ 스룹바벨 성전 완공후(BC 516년) 60년이 지난 때임(BC 457).
ⅱ) 바벨론 포로 2차 귀환(BC 458년)(스 7~8장)
❶ 목적 - 에스라①가 율법을 가르치고 집행하기 위해.
❷ 이방 여인들을 쫓아냄 - 유대인들이 이방여인과 결혼한 것을 회개하고
이방 아내들을 내쫓음.(스 9~10장)
⑧ 잠시 바사( = 페르시아)에 갔다가 예루살렘으로 다시 돌아옴 - 느헤미야①와 함께
⇒ 에스라서 마지막 절 이후에 - 느헤미야서에 다시 등장 함.
cf) 느헤미야① - 3차 바벨론 포로 귀환 리더
★참고 - 148. 느헤미야①
❶ 에스라① - 종교개혁 - 나팔절(느 8:2~5)
- 초막절(느 8:13~17)
⒈ 영적 대각성(느 8:1~9:39)
⒉ 느헤미야①와 - 예루살렘 성벽 재건 후 봉헌
❷ 느헤미야① - 성벽 재건 - 52일 만에 완성(느 6:15)
⒈ 성벽 봉헌(느 12:27)
⒉ 제사장과 레위인의 조직 강화
ⅰ) 에스라서 이후 - 12~13년 동안 - 에스라①에 대해 아무런 이야기가 없다가 -
※ 아닥사스다② 1세 통치에 예루살렘에 다시 나타남.(BC 446년)
❶ 느헤미야① - BC 432~BC 431년까지 - 잠시 예루살렘을 떠났던 것처럼
❷ 에스라①도 - BC 456년~BC 444 여름까지 - 잠시 바사에 다녀옴.
ⅱ) 느헤미야① 총독과 함께 - 3차 바벨론 포로 귀환 때 다시 돌아옴.
❶ 바사 아닥사스다② 1세의 총애를 받는 - 술 맡은 관원인 느헤미야①가 -
⇒ 무너진 성벽을 보수하라는 - 왕명을 받고 -
※ 유대 총독으로서 - 유대에 귀환했을 때임.(느 2:11~12)
❷ 느헤미야①를 돕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것으로 보임.
(1) 예루살렘으로 귀환할 것을 허락받음 - 신앙의 개혁을 위해.(스 7:6~10)
❶ 기도로 준비하고
❷ 조서를 받음
① 때 - 1,800명의 유대인이 - 그와 함께 바사를 떠 4개월 후에.
※ 1월 1일 출발 ~ 5월1일 도착(스 7:9)
cf) 바사( = 페르시아) 왕 아닥사스다② 1세(롱기마누스)의 재위 7년 (BC 458년)
(스 7:7~10)
ⅰ) 아닥사스다② 왕 - 제 7년에(스 7:7a)
ⅱ) 이스라엘 자손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
노래하는 자들과 문지기들과 느디님 사람들 중에 - 몇 사람이 -
※ 예루살렘으로 올라올 때에(스 7:7b) -
⇒ 이 에스라①가 올라왔으니 - 왕의 제 7년 5째 달이라(수 7:8)
Ⓐ 1째 달 초하루(1일)에 - 바벨론에서 길을 떠났고(스 7:9a)
Ⓑ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을 입어 -
※ 5째 달 초하루(1일)에 - 예루살렘에 이르니라(스 7:9b)
ⅲ) 에스라의 결심 -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(스 7:10)
cf) 제사장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는 심각한 사회 상황이었음.
※ 스 7:10 - 에스라가 - ❶ 여호와의 율법을 - 연구하여 준행하며
❷ 율례와 규례를 -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-
※ 결심하였었더라
★참고 - 43. 계명, 율례, 법도
280. 모세오경
② 아닥사스다② 왕의 조서를 얻음 - 긴 여행 중 안전과 예루살렘 사역을 위해.(스 7:11~26)
※ 스 7:12 - 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②는
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자 겸
제사장 에스라①에게
스 7:13a - 조서를 내리노니
❶ “누구든지 - 너와 함께 갈지어다!.”(스 7:13)
❷ “왕과 자문관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은금을 가져가고!”(스 7:14~15)
❸ “헌금과 헌물, 제사에 쓸 가축들을 가져다가 - 성전과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사용하라!.”
(스 7:16~20)
※ “무엇이든지 – 궁중 창고에서 내다가 드릴지니라!.”(스 7:20)
ⅰ) 각 지역의 모든 창고지기에게 조서를 내림(스 7:21~26)
※ 에스라①가 통과할 때 - ❶ 은과 식재료을 제공하고,
❷ 조공과 관세와 통행세를 받지 마라!.
※ 스 7:21a - 나 곧 아닥사스다② 왕이 -
※ 유브라데 강 건너편 모든 창고지기에게 -
⇒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-
ⅱ) “하나님의 율법을 - 가르치라!.”(스 7:25~26)
※ 아닥사스다② 1세 - “에스라①여!.
❶ 너는 -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
※ 네 하나님의 율법을 아는 자를 -
⇒ 법관과 재판관을 삼아 -
⇒ 강 건너편 모든 백성을 재판하게 하고
❷ 그 중 알지 못하는 자는 - 너희가 가르치라!.”(스 7:25)
❸ 무릇 네 하나님의 명령과 왕의 명령을
준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- 속히 그 죄를 정하여 -
⇒ 혹 죽이거나 귀양 보내거나
가산을 몰수하거나 옥에 가둘지니라.”(스 7:26)
ⅲ) 조서를 받은 왕의 총독들과 강 건너편 총독들이 - 에스라①를 도움.(스 8:36)
※ 스 8:36 - 무리가 또 - 왕의 조서를 -
※ 왕의 총독들과
유브라데 강 건너편 총독들에게 - 넘겨주매 -
⇒ 그들이 - 백성과 하나님의 성전을 도왔느니라
③ 예루살렘 귀환 중 - 에스라①가 레위 사람을 찾다 - 아하와 강가에서(스 8:15~20)
※ 수산 성에서 예루살렘 귀환 중 아하와 강가에서
ⅰ) 내가 무리를 - 아하와로 흐르는 강가에 - 모으고(스 8:15)
ⅱ) 거기서 - 3일 동안 - 장막에 머물며(스 8:15)
ⅲ) 백성과 제사장들을 살핀즉 - 그 중에 레위 자손이 한 사람도 없는지라(스 8:15)
ⅳ) 이에 모든 족장을 불러(스 8:16a) -
Ⓐ 가시뱌 지방으로 보내어 -
❶ 그곳 족장 잇도③에게 나아가게 하고
❷ 잇도③와 그의 형제
곧 가시뱌 지방에 사는 느디님 사람들에게 - 할 말을 일러 주고
❸ “우리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섬길 자를 - 데리고 오라!.”
하였더니(스 8:17)
Ⓑ 그들이 . . . .을 데려오고(스 8:18)
ⅴ) 다윗과 방백들이 레위 사람들을 섬기라고 준 - 느디님 사람 중 -
⇒ 성전 일꾼은 - 220명이었는데 -
※ 그들은 모두 - 지명받은 이들이었더라(스 8:20)
④ 아하와 강가에서 - 에스라가 금식하며 간구하다(스 8:21~23)
ⅰ) 안전을 위해 - 여호와께 평탄한 길을 구함.(스 8:21~22)
❶ 그 때에 내가 아하와 강 가에서 금식을 선포하고
❷ 우리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 겸비하여
❸ 우리와 우리 어린 아이와 모든 소유를 위하여 - 평탄한 길을
그에게 간구하였으니(스 8:21)
ⅱ) 이는 - 우리가 전에 왕에게 아뢰기를 -
※ 우리 하나님의 손은 -
❶ 자기를 찾는 모든 자에게 - 선을 베푸시고
❷ 자기를 배반하는 모든 자에게는 - 권능과 진노를 내리신다 하였으므로 -
⇒ 길에서 적군을 막고
우리를 도울 보병과 마병을 - 왕에게 구하기를 -
※ 부끄러워 하였음이라(스 8:22)
⑤ 아하와 강 근처에서 - 성전을 위한 헌물을 받아옴. (스 8:24~29, 스 8:21, 스 7:16~20)
⑥ 예루살렘을 향하여 떠남 - 아하와 강가에서(에 8:31)
❶ 때 - 첫째 달 12일에(1월 12일)(에 8:31a)
❷ 우리가 아하와 강을 떠나 - 예루살렘으로 갈새(에 8:31b)
❸ 우리 하나님의 손이 우리를 도우사 - 대적과 길에 매복한 자의 손에서 건지신지라
(에 8:31c)
⑦ 예루살렘 도착(에 8:32)
ⅰ) 이에 예루살렘에 이르러 - 거기서 3일 간 머물고(에 8:32)
ⅱ) 은과 금그릇의 양과 무게를 측량하여 기록함 - 하나님의 성전에서(에 8:33~34)
Ⓐ 때 - 제 4일에(에 8:33a)
Ⓑ 장소 - 우리 하나님의 성전에서(에 8:33b)
Ⓒ 은과 금과 그릇을 달아서 - 제사장 우리아의 아들 므레못의 손에 넘기니 (에 8:33c)
Ⓓ 비느하스의 아들 엘르아살과 레위 사람 예수아의 아들 요사밧과
빈누이의 아들 노아댜가 함께 있어(에 8:33d) -
※ 모든 것을 - 다 세고 달아 보고
- 그 무게의 총량을 -
⇒ 그 때에 - 기록하였느니라(에 8:34)
ⅲ) 하나님께 번제를 드림(에 8:35)
ⅳ) 무리가 또 왕의 조서를 - 왕의 총독들과
유브라데 강 건너편 총독들에게 넘겨 주매 -
⇒ 그들이 - 백성과 하나님의 성전을 도왔느니라(에 8:35)
cf) 아닥사스다② 1세(롱기마누스)의 조서
※ 스 7:21a - 나 곧 아닥사스다② 왕이
유브라데 강 건너편 모든 창고지기에게 -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-
❶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 학자 겸 제사장 에스라①가
무릇 너희에게 구하는 것을 - 신속히 시행하되(스 7:21b) -
※ 은은 - 100달란트까지, 밀은 - 100고르까지,
포도주는 - 100밧까지, 기름도 - 100밧까지 하고
소금은 - 정량 없이 하라(스 7:22)
❷ 무릇 하늘의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-
※ 하늘의 하나님이 명령하신 것은 삼가 행하라!.
어찌하여 진노가 왕과 왕자의 나라에 임하게 하랴?(스 7:23)
❸ 조공과 관세와 통행세를 - 받지 마라!.(스 7:24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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