947. 에스더서(Esther)① - 에스더서의 특징과 내용, 에스더가 왕비가 되고
(1) 저자 - 미상.
① 모르드개①라고 추측함.(에 9:20, 에 9:32)
※ 에 9:20 - 모르드개①가 -
❶ 이 일을 기록하고
❷ 아하수에로② 왕의 각 지방에 있는 - 모든 유다인에게 원근을 막론하고 -
※ 글을 보내어 - 이르기를(에 9:20)
※ 에 9:32 - 에스더의 명령이 -
⇒ ❶ 이 부림에 대한 일을 - 견고하게 하였고
❷ 그 일이 - 책에 기록되었더라(에 9:32)
② 기록 연대 - BC 400년경.
❶ 1차 바벨론 포로 귀환(스룹바벨)과 2차 바벨론 포로 귀환(에스라) 후
※ 바사( = 페르시아)에 남아 있던 - 유대인들에 대한 이야기
❷ 스룹바벨 성전은 - 다리오② 1세( = 다리우스 1세) 때 완성되고
★참고 - 163. 다리오②
느헤미야의 성벽은 - 완성되지 않은 중간기.(스 7: 9~26, 느 6:15, 느 12:27)
cf) 투서들로 인해 - 성벽 재건이 중단되고 있었다.
⇒ 예루살렘 성벽은 - 아닥사스다② 1세 때 완공됨.
★참고 - 693. 아닥사스다② 1세
(2) 특징
① 하나님의 명칭과 기도에 대한 언급이 - 없다.
② 그러나 헬라어로 된 외경에는 - 하나님을 언급한 구절이 107구절이 있다.
③ 에스더서의 세부적인 몇몇 사건들은 - 바사 왕들의 역대 일기에 기록됨.(에 6:1, 에 10:2)
※ 에 6:1 - 그날 밤에 - 왕이 잠이 오지 아니하므로 -
⇒ 명령하여 - 역대 일기를 가져다가 ※ 자기 앞에서 읽히더니
※ 에 10:2 - 왕의 능력 있는 모든 행적과
모르드개①를 높여 존귀하게 한 사적이 -
※ 메대와 바사 왕들의 일기에 -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?
(3) 에스더의 배경
① 이름의 의미
❶ 에스더( = 에스델 = 에스테르) - 바벨론식 이름
※ 의미 - ‘별’, ‘소녀’
❷ 하닷사 - 히브리식(유대식) 이름.(에 2:7, 에 2:15)
※ 의미 - ‘신부’
※ 에 2:7 - 그의 삼촌의 딸 하닷사 곧 에스더는 -
❶ 부모가 없었으나
❷ 용모가 곱고 아리따운 처녀라
❸ 그의 부모가 죽은 후에 -
※ 모르드개①가 - 자기 딸 같이 양육하더라
② 남유다 베냐민 지파(에 2:5)
※ 에 2:5 - 도성 수산에 - 한 유다인이 있으니
※ 이름은 - 모르드개①라
그는 - 베냐민 자손이니
기스②의 증손이요
시므이⑥의 손자요 야일④의 아들이라
③ 가족
ⅰ) 아버지 - 아비하일②(에 2:15)
※ 에 2:15 - 모르드개①의 삼촌 아비하일②의 딸
곧 모르드개①가 자기의 딸 같이 양육하는 에스더가
차례대로 왕에게 나아갈 때에
※ 궁녀를 주관하는 내시 헤개가 정한 것 외에는
다른 것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
⇒ 모든 보는 자에게 - 사랑을 받더라
ⅱ) 삼촌 - 야일④(에 2:5)
※ 에 2:5 - 도성 수산에 - 한 유다인이 있으니 -
※ 이름은 - 모르드개①라
그는 - 베냐민 자손이니
※ 기스②의 증손이요 시므이⑥의 손자요
야일④의 아들이라
ⅲ) 사촌 오빠 - 모르드개① - 고아인 에스더를 딸처럼 양육했음.(에 2:7, 에 9:29)
※ 에 2:7 - 그의 삼촌의 딸 하닷사 곧 에스더는 -
❶ 부모가 없었으나
❷ 용모가 곱고 아리따운 처녀라
❸ 그의 부모가 죽은 후에 -
※ 모르드개①가 - 자기 딸 같이 양육하더라
ⅳ) 남편 - 아하수에로② 1세( = 크세르크세스 1세) - 바사( = 페르시아) 왕
★참고 - 818. 아하수에로②
※ ❶ 고레스② 2세( = 키루스 2세)(BC536~BC529) →
→ ❷ 아닥사스다①(= 캄비세스② 2세)(BC529~BC521) →
→ ❸ 가짜 스메르데스(= 마시승 가우마타)(BC521) →
→ ❹ 다리오② 1세(= 다리우스 히스타스페스)(BC521~485) →
→ ❺ 아하수에로② 1세(= 크세르크세스 1세)(BC485~BC465) →
→ ❻ 아닥사스다② 1세(= 롱기마누스)(BC465~BC423) →
→ ❼ 아하수에로③ 2세(크세르크세스 2세)(BC423) →
→ ❽ 다리오③ 2세( = 다리우스 2세)(BC423-BC404) →
→ ❾ 아닥사스다③ 2세(BC404~BC358) →
→ ❿ 아닥사스다④ 3세(BC358~BC338) →
→ ⓫ 다리오④ 3세( = 다리우스 3세)(BC338~BC330)
※ 에 2:16 - 아하수에로② 왕의 제 7년 10월 곧 데벳월에
※ 에스더가 - 왕궁에 인도되어 들어가서 왕 앞에 나가니
에 2:17 - 왕이 - 모든 여자보다 - 에스더를 더 사랑하므로 -
⇒ 그가 - 모든 처녀보다
왕 앞에 더 은총을 얻은지라
※ 왕이 - ❶ 그의 머리에 - 관을 씌우고 -
❷ 와스디를 대신하여 - 왕후로 삼은 후에
④ 바벨론 포로 4세
cf) 바사의 수도인 수산에 살았다.(에 2:5) - 바벨론 포로 4세이기 때문.
※ 에 2:5a - 도성 수산에 - 한 유다인이 있으니
※ 이름은 - 모르드개①라
ⅰ) 에스더서 2장에는 - 모르드개①가 남유다 여고냐( = 여호야긴)와 함께
느부갓네살 2세의 포로로 잡혀간 걸로 기록됨(BC 597년)(에 2:6)
★참고 - 147. 느부갓네살 2세①~④
※ 에 2:6 - 전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에서
유다 왕 여고냐와 백성을 - 사로잡아 갈 때에 -
※ 모르드개①도 - 함께 사로잡혔더라
ⅱ) 정작 바벨론으로 유배됐던 자는 - ‘모르드개①’의 증조부 ‘기스②’임.
※ 유대적 표현 사용했음
⇒ 모르드개①는 - 포로 4세
※ 에 2:5 - 도성 수산에 - 한 유다인이 있으니
※ 이름은 - 모르드개①라
그는 - 베냐민 자손이니 -
※ 기스②의 증손이요 시므이⑥의 손자요
야일④의 아들이라
에 2:6 - 전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 살이
예루살렘에서 유다 왕 여고냐와 백성을 - 사로잡아 갈 때에 -
※ 모르드개①도 - 함께 사로잡혔더라
ⅲ) 살라미스 해전 후 잔치를 베푼 때(BC 483년)와 - 시차가 무려 114년이나 생김.
⇒ 그렇다면 - 에스더서에 등장할 당시 모르드개①는
120세 이상의 노인이어야 함.
※ ‘기스②’를 - 유대적인 표현으로 - ‘모르드개①’라 기록함.
④ 바사 왕궁의 낮은 관리였던 사촌 모르드개①에게 양육됨.(에 2:7)
cf) 모르드개 - ❶ 고아였던 에스더를 딸처럼 키웠고
❷ 에스더가 왕후가 될 수 있도록 도왔다.
※ 에 2:7 - 그의 삼촌의 딸 하닷사 곧 에스더는 -
❶ 부모가 없었으나
❷ 용모가 곱고 아리따운 처녀라
❸ 그의 부모가 죽은 후에 -
※ 모르드개①가 - 자기 딸 같이 양육하더라
※ 에 2:19 - 처녀들을 다시 모을 때에는 모르드개①가 대궐 문에 앉았더라
⑤ 정치적 배경
ⅰ) 아하수에로① 1세가 실의에 빠짐 - 서서히 몰락하는 과정임.
ⅱ) 원인 - 살라미스 해전 패배에 이어
다음해 플라타이아 전투, 마카레 전투에 연이은 패배.
ⅲ) 페르시아로 퇴각함 - 그리스에서 귀환한 뒤 그는 하렘에 칩거함.
⇒ 잔치를 즐김 - 억지로라도 권위를 세우고자 함.
⇒ 그 곳에서 벌어지는 음모 속에서 그는 사실상 하나의 볼모에 불과함.
ⅳ) 이 시기에 에스더를 만나게 됨 - 에스더서
※ 에스더서는 - 스룹바벨 성전은 다리오 1세때 완성되고
느헤미야의 성벽은 완성되지 않은 중간기.
(스 7: 9~26, 느 6:15, 느 12:27)
❶ 투서들로 인해 - 성벽 재건이 중단되고 있었다.
❷ 예루살렘성벽은 - 아닥사스다② 1세때 완공됨.
cf) 아닥사스다② 1세 - 아하수에로②(크세르크세르 1세)의 아들
ⅳ) 바사 왕 아하수에로② 1세( = 페르시아 크세르크세스 1세)가 - 에스더 1장의 대연회를 베품.
(BC 483년)(에 1:3)
❶ 180일 동안(에 1:4)
❷ 이유 - 사실은 살라미스 해전의 패배로 상심한 마음을 회복하기 위함.
※ 에 1:3 - 왕위에 있은 지 제 3년에
그의 모든 지방관과 신하들을 위하여 - 잔치를 베푸니 -
⇒ 바사와 메대의 장수와 각 지방의 귀족과 지방관들이 다
왕 앞에 있는지라
에 1:4 - 왕이 - 여러 날 곧 180일 동안에
그의 영화로운 나라의 - 부함과 위엄의 혁혁함을 나타내니라
(5) 내용
1) 에스더가 왕후가 되다(애 1:1~2:18)
① 왕후 와스디가 폐위되다(에 1:1~22)
② 에스더가 왕후가 되다(에 2:1~18)
2) 유대인의 위기(에 2:19~3장)
③ 모르드개①가 모살 음모를 밝히다 - 모르드개①가 왕의 목숨을 구하다.(에 2:19~23, 에 6:2)
④ 유다 민족을 멸하려는 하만의 음모 - 하만이 유다 사람을 멸하고자 하다 (에 3:1~15)
⑤ 모르드개①가 이 모든 일을 알고(에 4:1a)
⑥ 왕에 대한 에스더의 요청 - 에스더가 왕과 하만을 잔치에 청하다(에 5:1~8)
⑦ 모르드개①에 대한 하만의 진노 - 하만의 음모(에 5:9~14)
3) 유대인의 구원(에 6:1~10:3)
⑧ 모르드개①가 높임을 받다 - 왕이 모르드개①를 존귀하게 하다(에 6:1~14)
⑨ 하만이 메달리다 - 하만의 몰락(에 7:1~10)
⑩ 유다 민족을 위한 왕의 칙령 - 유다사람에게 살 길이 열리다(에 8:1~17)
⑪ 유다 민족의 승리 - 유다 사람이 대적들을 진멸하다(에 9:1~16)
⑫ 부림일이 지켜지다(에 9:18~32)
⑬ 모르드개①의 광명 - 왕과 모르드개①가 높임을 받다(에 10:1~3)
(6) 세부 내용
❶ 유대민족의 한 소녀 에스더가 - 바사( = 페르시아)의 왕비가 되는 과정.
❷ 하만의 유대민족 말살 계획으로부터 - 바사에 거주하는 유대민족을 구함.
※ 부림절이 생기게 됨.
1) 왕비가 된 에스더(에 1:1~2:17)
① 왕후 와스디가 폐위되다(에 1:1~22)
※ 에 1:1 - 이 일은 - 아하수에로②( = 크세르크세스 1세) 왕 때에
있었던 일이니
※ 아하수에로②는 - 인도로부터 구스③까지 -
⇒ 127 지방을 다스리는 왕이라
ⅰ) 때 - 당시에 아하수에로 왕이 - 수산 궁에서 즉위하고(에 1:2)
※ 왕위에 있은 지 - 제 3년에(에 1:3a)
ⅱ) 잔치를 베품 - 2번(에 1:3~8)
Ⓐ 그의 - 모든 지방관과 신하들을 위하여 - 잔치를 베푸니 -
ⓐ 바사(= 페르시아)와 메대( = 메디아)의 - 장수와 각 지방의 귀족과 지방관들이 -
⇒ 다 왕 앞에 있는지라(에 1:3b)
ⓑ 왕이 여러 날 곧 180일 동안에 - 그의 영화로운 나라의
부함과 위엄의 혁혁함을 나타내니라(에 1:4)
Ⓑ 왕이 또 - 도성 수산에 있는 귀천간의 백성을 위하여 -
※ 왕궁 후원 뜰에서 - 7일 동안 잔치를 베풀새(에 1:5)
Ⓒ 장식 - ❶ 백색, 녹색, 청색 휘장을 - 자색 가는 베 줄로
※ 대리석 기둥 은고리에 매고(에 1:6a)
❷ 금과 은으로 만든 걸상을 - 화반석, 백석, 운모석, 흑석을 깐 땅에
진설하고(에 1:6b)
❸ 금 잔으로 마시게 하니 - 잔의 모양이 각기 다르고(에 1:7a)
Ⓓ 왕이 풍부하였으므로 - 어주가 한이 없으며(에 1:7b)
ⓐ 마시는 것도 - 법도가 있어 -
※ 사람으로 억지로 하지 않게 하니(데 1:8a)
ⓑ 이는 - 왕이 모든 궁내 관리에게 명령하여 -
※ 각 사람이 마음대로 하게 함이더라(에 1:8b)
ⅳ) 왕후 와스디도 - 아하수에로② 왕궁에서 -
※ 여인들을 위하여 - 잔치를 베푸니라(에 1:9)
ⅴ) 제 7일에 - 왕이 주흥이 일어나서 -
Ⓐ 어전 내시 - 므후만과 비스다와 하르보나와 빅다와 아박다와
세달과 가르가스 - 7사람을 명령하여(에 1:10) -
※ 아하수에로 - “왕후 와스디를 청하여 -
⇒ 왕후의 관을 정제하고
왕 앞으로 나아오게 하여
⇒ 그의 아리따움을 - 뭇 백성과 지방관들에게 보이게 하라!.”
(에 1:11a)
※ 이는 - 왕후의 용모가 - 보기에 좋음이라(에 1:11b)
Ⓑ 그러나 왕후 와스디는 - 내시가 전하는 왕명을 따르기를 싫어하니 -
※ 왕이 진노하여 - 마음속이 불붙는 듯하더라(에 1:12)
Ⓒ 왕이 - 사례를 아는 현자들에게 묻되 -
ⓐ 왕이 - 규례와 법률을 아는 자에게 묻는 - 전례가 있는데(에 1:13)
ⓑ 그 때에 - 왕에게 가까이 하여 -
⇒ 왕의 기색을 살피며
나라 첫 자리에 앉은 자는 -
※ 바사( = 페르시아)와 메대( = 메디아)의 7 지방관 -
⇒ 곧 가르스나와 세달과 아드마다와 다시스와
메레스와 마르스나와 므무간이라(에1:14)
※ 아하수에로③ - “왕후 와스디가 - 내시가 전하는 -
※ 아하수에로② 왕의 명령을 - 따르지 아니하니 -
⇒ 규례대로 하면 - 어떻게 처치할까?”
(에 1:15)
Ⓓ 므무간이 - 왕과 지방관 앞에서 대답하여 이르되
ⓐ 왕후 와스디가 - 왕에게만 잘못했을 뿐 아니라,
아하수에로② 왕의 각 지방의 관리들과
뭇 백성에게도 - 잘못하였나이다.(에 1:16)
ⓑ “아하수에로② 왕이 명령하여 왕후 와스디를 청하여도 - 오지 아니하였다!.”
하는 -
※ 왕후의 행위의 소문이 - 모든 여인들에게 전파되면
⇒ 그들도 - 그들의 남편을 - 멸시할 것인즉(에 1:17)
⇒ 오늘이라도 - 바사( = 페르시아)와 메대( = 메디아)의 귀부인들이
왕후의 행위를 듣고 -
※ 왕의 모든 지방관들에게 - 그렇게 말하리니
⇒ 멸시와 분노가 많이 일어나리이다.(에 1:18)
ⓒ 왕이 만일 좋게 여기실진대 -
❶ 와스디가 다시는 왕 앞에 오지 못하게 하는 - 조서를 내리되
⒈ 바사(= 페르시아)와 메대( = 메디아)의 법률에 기록하여 –
※ 변개함이 없게 하고
⒉ 그 왕후의 자리를 - 그보다 나은 사람에게 주소서!.(에 1:19)
❷ 왕의 조서가 - 이 광대한 전국에 반포되면 -
⇒ 귀천을 막론하고 - 모든 여인들이 -
※ 그들의 남편을 - 존경하리이다!.
하니라(에 1:20)
ⓓ 왕과 지방관들이 - 그 말을 옳게 여긴지라.(에 1:21a)
Ⓔ 왕이 - 므무간의 말대로 행하여(에 1:21b) -
⇒ 각 지방 각 백성의 문자와 언어로 - 모든 지방에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-
※ “❶ 남편이 - 자기의 집을 - 주관하게 하고
❷ 자기 민족의 언어로 - 말하게 하라!.”
하였더라(에 1:22)
② 에스더가 왕후가 되다(에 2:1~18)
cf) 사촌 오빠 모르드개① - 에스더가 바사(= 페르시아)의 왕비가 될 수 있도록 도움.
ⅰ) 그 후에 - 아하수에로② 왕의 노가 그치매 -
❶ 와스디와 그가 행한 일과
❷ 그에 대하여 내린 조서를 - 생각하거늘(에 2:1)
cf) 이유 - 자기의 행한 일이 마음에 걸렸다.
ⅱ) 왕의 측근 신하들이 아뢰되 -
※ 신하들 - “왕은 - 왕을 위하여 - 아리따운 처녀들을 구하게 하시되(에 2:2) -
※ 전국 각 지방에 관리를 명령하여
❶ 아리따운 처녀를 다 - 도성 수산으로 모아 후궁으로 들여
❷ 궁녀를 주관하는 내시 헤개의 손에 맡겨 -
⇒ 그 몸을 정결하게 하는 - 물품을 주게 하시고
(에 2:3)
❸ 왕의 눈에 아름다운 처녀를 -
※ 와스디 대신 - 왕후로 삼으소서!.” 하니(에 2:4a)
⇒ 왕이 그 말을 좋게 여겨 - 그대로 행하니라(에 2:4b)
ⅲ) 모르드개①와 에스더의 관계(에 2:6~7)
Ⓐ 모르드개① - 바벨론 포로 4세대BC 597년)(에 2:6)
cf) 에스더서 2장에는 - 모르드개①가 남유다 여고냐(여호야긴)와 함께
느부갓네살 2세의 포로로 잡혀 간 걸로 기록됨.
(BC 597년)(에 2:6)
※ 에 2:6 - 전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
예루살렘에서 - 유다 왕 여고냐와
백성을 사로잡아 갈 때에 -
※ 모르드개①도 - 함께 사로잡혔더라
❶ 정작 바벨론으로 유배됐던 자는 - ‘모르드개①’의 증조부 ‘기스②’
※ 유대적 표현 사용했음
⇒ 모르드개①는 - 포로 4세
※ 에 2:5 - 도성 수산에 한 유다인이 있으니 -
※ 이름은 - 모르드개①라
그는 - 베냐민 자손이니
기스②의 증손이요 시므이⑥의 손자요
야일④의 아들이라
❷ 살라미스해전 후 - 잔치를 베푼 때(BC 483년)와
※ 시차가 무려 114년임.
⇒ 따라서 에스더서에 등장할 당시
모르드개①는 - 120세 이상의 노인이라는 결론.
※ ‘기스’를 - 유대적인 표현으로 ‘모르드개①’라 기록함.
Ⓑ 에스더(하닷사) - 고아였음. (에 2:7)
⇒ 사촌 오빠 모르드개①가 딸처럼 양육함.
cf) 유대 이름 - 하닷사
※ 에 2:7 - 그의 삼촌의 딸 하닷사 - 곧 에스더는 -
❶ 부모가 없었으나
❷ 용모가 곱고 아리따운 처녀라
❸ 그의 부모가 죽은 후에 -
⇒ 모르드개①가 - 자기 딸 같이 양육하더라
ⅳ) 왕의 조서와 명령이 반포되매 -
Ⓐ 처녀들이 - 도성 수산에 많이 모여 헤개의 수하에 나아갈 때에(에 2:8a)
Ⓑ 에스더도 - 왕궁으로 이끌려 가서 -
⇒ 궁녀를 주관하는 헤개의 수하에 - 속하니(에 2:8b)
Ⓒ 헤개가 - 이 처녀를 좋게 보고 -
⇒ 은혜를 베풀어 -
❶ 몸을 정결하게 할 물품과
일용품을 - 곧 주며
❷ 또 왕궁에서 으레 주는 - 7 궁녀를 - 주고
❸ 에스더와 그 궁녀들을 - 후궁 아름다운 처소로 옮기더라
(에 2:9)
ⅴ) 모르드개①의 도움 - 에스더가 왕비가 될 수 있도록.(에 2:10~11)
Ⓐ 에스더가 - 자기의 민족과 종족을 말하지 아니하니 -
※ 이는 - 모르드개①가 명령하여 -
※ “말하지 말라!.” 하였음이라(에 2:10)
Ⓑ 모르드개①가 - 날마다 후궁 뜰 앞으로 왕래하며 -
⇒ 에스더의 안부와
어떻게 될지를 - 알고자 하였더라(에 2:11)
ⅵ) 처녀마다 차례대로 - 아하수에로② 왕에게 나아가기 전에 -
※ 여자에 대하여 정한 규례대로 - 12달 동안을 행하되 -
❶ 6달은 - 몰약 기름을 쓰고
❷ 6달은 - 향품과 여자에게 쓰는 다른 물품을 써서 -
⇒ 몸을 정결하게 하는 기한을 - 마치며(에 2:12)
ⅶ) 처녀가 왕에게 나아갈 때에는 -
Ⓐ 그가 구하는 것을 - 다 주어 -
⇒ 후궁에서 왕궁으로 - 가지고 가게 하고(에 2:13)
Ⓑ 저녁이면 갔다가 - 아침에는 2째 후궁으로 돌아와서 -
⇒ 비빈을 주관하는 내시 - 사아스가스의 수하에 속하고(에 2:14a)
Ⓒ 왕이 그를 기뻐하여 그의 이름을 부르지 아니하면 -
⇒ 다시 왕에게 - 나아가지 못하더라(에 2:14b)
ⅷ) 에스더가 - 차례대로 왕에게 나아갈 때에 -
※ 궁녀를 주관하는 내시 헤개가 정한 것 외에는 - 다른 것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-
⇒ 모든 보는 자에게 - 사랑을 받더라(에 2:15)
ⅸ) 에스더가 왕후가 됨(에 1:16~18)
Ⓐ 아하수에로② 왕의 제 7년 10월 곧 데벳월에(에 2:16a, 에1:3a)
❶ 에 1:3과 에 2:16 사이에는 - 약 4년의 시간차가 있다.
※ 에 1:3a - 왕위에 있은 지 제 3년에
※ 에 2:16 - 아하수에로② 왕의 제 7년 10월 곧 데벳월에 -
※ 에스더가 - 왕궁에 인도되어 들어가서 -
⇒ 왕 앞에 나가니
❷ 아하수에로② 1세가 - 그리스(헬라)를 침략했던 때임.(살라미스 해전)
⇒ 그리스(헬라)에 패배해 - 의기소침해진 아하수에로②는 -
※ 수사와 페르세폴리스에 틀어박혔다.
cf) 페르시아의 역사에서 - 살라미스 해전에 대한 기록의 거의 남겨놓지 않음.
※ 패전 국가는 - 패전 기록을 잘 남기지 않는다.
Ⓑ 에스더가 - 왕궁에 인도되어 들어가서 -
⇒ 왕 앞에 나가니(에 2:16b)
Ⓒ 왕이 - 모든 여자보다 -
※ 에스더를 - 더 사랑하므로 -
⇒ 그가 - 모든 처녀보다 - 왕 앞에 더 은총을 얻은지라(에 2:17a)
Ⓓ 왕이 - 그의 머리에 관을 씌우고 -
※ 와스디를 대신하여 - 왕후로 삼은 후에(에 2:17b)
※ 왕이 -
❶ 크게 잔치를 베푸니 -
※ 이는 - 에스더를 위한 잔치라.(에 2:18a)
❷ 모든 지방관과 신하들을 위하여 - 잔치를 베풀고
❸ 또 각 지방의 - 세금을 면제하고
❹ 왕의 이름으로 - 큰 상을 주니라(에 2:18b)
cf) 그날을 - 임시 공휴일로 정했으며 - 각 도에 - 황제의 하사품을 보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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