951. 에스라서(Ezra)③ - 아닥사스다② 왕의 조서, 이방 아내와 자녀들을 내보내
(2) 에스라①와 바벨론 포로 2차 귀환(BC 458년) - 아닥사스다② 1세 때(스 7~8장)
⒈ 율법을 가르치고 집행하기 위해.
⒉ 유대인들이 - 이방여인과 결혼한 것을 회개하고 -
⇒ 이방 아내들을 내쫓음.
cf) 느헤미야②의 3차 포로귀환 때 함께 옴 - 에스라①의 종교개혁 -
※ 영적 대각성 - 나팔절, 초막절 대성회(느 9~10장)
※ ❶ 고레스② 2세( = 키루스 2세)(BC536~BC529) →
→ ❷ 아닥사스다①(= 캄비세스② 2세)(BC529~BC521) →
→ ❸ 가짜 스메르데스(= 마시승 가우마타)(BC521) →
→ ❹ 다리오② 1세(= 다리우스 히스타스페스)(BC521~485) →
→ ❺ 아하수에로② 1세(= 크세르크세스 1세)(BC485~BC465) →
→ ❻ 아닥사스다② 1세(= 롱기마누스)(BC465~BC423) →
→ ❼ 아하수에로③ 2세(크세르크세스 2세)(BC423) →
→ ❽ 다리오③ 2세( = 다리우스 2세)(BC423-BC404) →
→ ❾ 아닥사스다③ 2세(BC404~BC358) →
→ ❿ 아닥사스다④ 3세(BC358~BC338) →
→ ⓫ 다리오④ 3세( = 다리우스 3세)(BC338~BC330)
⑨ 에스라①가 예루살렘에 이르다(스 7:1~10)
cf) 에스라① - ❶ 대제사장
❷ 바벨론 포로 2차 때의 리더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※ 1차 포로귀환(BC 536) 후 - 80년이 지나서 - 2차 포로 귀환이 있었음.(BC 457)
⇒ 스룹바벨 성전 완공 후(BC 516년) - 60년이 지난 때임(BC 457)
ⅰ) 이 일 후에 - 바사 왕 아닥사스다②가 왕위에 있을 때 -
※ ‘에스라①’라 하는 자가 있으니라(스 7:1a)
cf) 아닥사스다② 1세 왕 제 7년
ⅱ) 에스라①가 자신의 족보(혈통)을 설명함 - 대제사장 아론의 16대 자손(스 7:1~5)
※ 아브라함 → 이삭 → 야곱 → 레위① → 고핫 → 아므람 → 아론 →
→ 나답①, 아비후, 엘르아살①, 이다말 →
※ 아론 → 엘르아살① → 비느하스① → . . .→
→ 아히둡②(다윗과 솔로몬때) → 사독①(다윗과 솔로몬때) →
→ 아히마아스①(다윗과 솔로몬때) → . . . → 살룸①(므술람) →
→ 힐기야②(요시야 때) → 아사랴⑫ → 스라야 → 에스라① . . .
❶ 설명하는 이유 - 제사장과 율법학자로서의 정당성과 영적 권위를 나타냄.
※ 영적으로 해이해진 이스라엘 백성들을 -
⇒ 말씀으로 치리하기 위해 -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냄.
⒈ 대제사장 아론의 후손으로 - 대제사장의 자격이 있음을
나타내고자 하는 표현임.
⒉ 자신이 - 대제사장 여호사닥의 직계 자손임을 강조하고자
⒊ 역대기 족보와 - 일치시키고자 했음(대상 6:3~15)
❷ 스 7:1~5의 기록은 - 실제 육체적인 족보가 아님.
※ 유대적 표현 사용
⒈ 각 사람의 시대를 보면 - 연결이 맞지 않으나 -
※ 의미를 위해 기록.
⒉ 에스라①는 - 여호사닥의 직계자손임.
※ 스라야 - 여호사닥의 아버지(대상 6:14)
⇒ 스라야는 - 에스라의 아버지가 아님.
Ⓐ 그는 -
❶ 스라야의 아들이요
❷ 아사랴⑫의 손자요
❸ 힐기야②의 증손이요(스 7:1b)
❹ 살룸①의 현손이요
❺ 사독②의 5대 손이요
❻ 아히둡②의 6대 손이요(스 7:2)
❼ 아마랴의 7대 손이요
❽ 아사랴의 8대 손이요
❾ 므라욧의 9대 손이요(스 7:3)
❿ 스라히야의 10대 손이요
⓫ 웃시엘의 11대 손이요
⓬ 북기의 12대 손이요(스 9:4)
⓭ 아비수아의 13대 손이요
⓮ 비느하스①의 14대 손이요
⓮ 엘르아살①의 15대 손이요
⓯ 대제사장 아론의 16대 손이라(스 7:5)
Ⓑ 대상 6:1 - 레위①의 아들들은 - 게르손과 그핫과 므라리요
대상 6:2 - 그핫의 아들들은 -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이요
대상 6:3 - 아므람의 자녀는 - 아론과 모세와 미리암이요
아론의 자녀는 - 나답①과 아비후와 엘르아살①과 이다말이며
대상 6:4 - 엘르아살①은 - 비느하스①를 낳고
비느하스①는 아비수아를 낳고
대상 6:5 - 아비수아는 - 북기를 낳고
북기는 - 웃시를 낳고
대상 6:6 - 웃시는 - 스라히야를 낳고
스라히야는 - 므라욧을 낳고
대상 6:7 - 므라욧은 - 아마랴를 낳고
아마랴는 - 아히둡②을 낳고
대상 6:8 - 아히둡②은 - 사독①을 낳고
사독①은 - 아히마아스②를 낳고
대상 6:9 - 아히마아스②는 - 아사랴②를 낳고
아사랴②는 - 요하난을 낳고
대상 6:10 - 요하난은 - 아사랴⑪를 낳았으니
※ 이 아사랴⑪는 - 솔로몬이 예루살렘에 세운 성전에서
제사장의 직분을 행한 자이며
대상 6:11 - 아사랴⑪는 - 아마랴를 낳고
아마랴는 - 아히둡③을 낳고
대상 6:12 - 아히둡③은 - 사독②을 낳고
사독②은 - 살룸①을 낳고
대상 6:13 - 살룸①은 - 힐기야②를 낳고
힐기야②는 - 아사랴⑫를 낳고
대상 6:14 - 아사랴⑫는 - 스라야를 낳고
스라야는 - 여호사닥을 낳았으며
대상 6:15 - 여호와께서 느부갓네살의 손으로 -
※ 유다와 예루살렘 백성을 옮기실 때에 - 여호사닥도 가니라
cf) 구약시대 대제사장 - 아론 ~ 얏두아까지(대상 6:1~15, 느 12:1~21)
★ 박윤식 목사 - ‘맹세 언약의 영원한 대제사장’(휘선)
Ⓐ 성막 시대 - 모세~솔로몬 성전 직전까지(BC 1445~ BC 959년 - 10명)
1)아론 → 2)엘르아살① → 3)비느하스① → 4)아비수아 → 5)북기 →
→ 6)웃시 → 7)스라히야 → 8)므라욧 → 9)아마랴 →
→ 10)아히둡② → 11)사독① →
Ⓑ 솔로몬 성전 시대(BC 959 ~ BC586년 – 13명)
→ 11)사독① → 12)아히마아스② → 13)아사랴② → 14)요하난 →
→ 15)아사랴⑫ →16)아마랴 → 17)아히둡③ → 18)사독② →
→ 19)살룸①(므술람) → 20)힐기야② → 21)아사랴⑫ →
→ 22)스라야 → 23)여호사닥 →
Ⓒ 스룹바벨 성전 (BC 515~BC 320년 – 6명)(느 12:1~21)
→ 24)여호수아② → 25)요야김 → 26)엘리아십 → 27)요야다 →
→ 28)요하난 → 29)얏두아
ⅲ) 구하는 것은 다 받는 자 - 바사 왕 아닥사스다② 1세( = 롱기마누스)에게
인정받고 사랑받는 자였다.(스 7:6)
※ 스 7:6 - 이 에스라가 - 바벨론에서 올라왔으니
※ 그는 -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
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자로서
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도우심을 입음으로 -
⇒ 왕에게 구하는 것은 - 다 받는 자이더니
Ⓐ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자 겸 제사장로서.
※ 스 7:12 - 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②는
※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자 겸 제사장
에스라에게
Ⓑ 전심으로 에스라를 보호하고 도와줌 - 바벨론 2차 포로 귀환 때
※ 스 7:20 - 그 외에도
네 하나님의 성전에 쓰일 것이 있어서 -
※ 네가 드리고자 하거든 -
⇒ 무엇이든지 - 궁중창고에서 내다가
드릴지니라
ⅳ) 신앙의 개혁을 위해 - 예루살렘으로 귀환할 것을 허락받음.(스 7:7~8)
❶ 기도로 준비하고
❷ 조서를 받음
Ⓐ 바사( = 페르시아) 왕 아닥사스다① 1세(롱기마누스)의 - 재위 7년 5월 (BC 458년)
ⓐ 아닥사스다② 왕 제 7년에 -
ⓑ 이스라엘 자손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
노래하는 자들과 문지기들과 느디님 사람들 중에 -
※ 몇 사람이 - 예루살렘으로 올라올 때에(스 7:7)
ⓒ 이 에스라①가 올라왔으니 -
※ 왕의 제 7년 5째 달이라(스 7:8)
Ⓑ 예루살렘에 도착 - 1,800명의 유대인이 그와 함께 바사를 떠나 4개월 후에.
※ 1월 1일 출발 ~ 5월1일 도착 (스 7:9)
※ 스 7:9 - 1째 달 초하루(1일)에 - 바벨론에서 길을 떠났고 -
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을 입어 -
⇒ 5째 달 초하루(1일)에 - 예루살렘에 이르니라
Ⓒ 에스라의 결심 -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(스 7:10)
cf) 제사장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는 - 심각한 영적 상황이었음.
※ 스 7:10 - 에스라①가 -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- 준행하며
율례와 규례를 -
⇒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- 결심하였었더라
⑩ 에스라에게 내린 아닥사스다② 왕의 조서 - 긴 여행 중 안전과 예루살렘 성전을 위해.(스 7:11~26)
★참고 - 693. 아닥사스다②
ⅰ) 여호와의 계명의 말씀과 이스라엘에게 주신 율례 학자요
학자 겸 제사장인 에스라에게 - 아닥사스다② 왕이 내린 조서의 초본은
아래와 같으니라(스 7:11)
ⅱ) 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②는 -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자 겸
제사장 에스라①에게(스 7:12) -
※ 조서를 내리노니(스 7:13a)
❶ “누구든지 너와 함께 갈지어다!.”(스 7:13)
※ 스 7:13b - 우리나라에 있는 - 이스라엘 백성과
그들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 중에 -
※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뜻이 있는 자는 -
⇒ 누구든지 너와 함께 갈지어다
❷ “왕과 자문관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- 헌물을 가져가고!”(스 7:14~15)
※ 스 7:14 - 너는 - 네 손에 있는
네 하나님의 율법을 따라 -
※ 유다와 예루살렘의 형편을 살피기 위하여 -
⇒ 왕과 7 자문관의 - 보냄을 받았으니
스 7:15 - 왕과 자문관들이 - 예루살렘에 거하시는
이스라엘 하나님께 -
※ 성심으로 드리는 은금을 - 가져가고
❸ “헌금과 헌물을 가져다가 - 성전과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사용하라!.”(스 7:16~20)
★참고 - 524. 성전①~⑩
※ “무엇이든지 - 궁중창고에서 내다가 드릴지니라!.”(스 7:20)
⒈ 또 네가 바벨론 온 도에서 얻을 -
※ 모든 은금과 및
백성과 제사장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- 그들의 하나님의 성전을
위하여 -
⇒ 기쁘게 드릴 예물을 - 가져다가(스 7:16)
⒉ 그들의 돈으로 -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과 그 소제와
그 전제의 물품을 신속히 사서 -
⇒ 예루살렘 네 하나님의 성전 - 제단 위에 드리고(스 7:17)
⒊ 그 나머지 은금은 - 너와 너의 형제가 좋게 여기는 일에 -
⇒ 너희 하나님의 뜻을 따라 - 쓸지며(스 7:18)
⒋ 네 하나님의 성전에서 섬기는 일을 위하여 - 네게 준 그릇은 -
⇒ 예루살렘 하나님 앞에 드리고(스 7:19)
⒌ 그 외에도 - 네 하나님의 성전에 쓰일 것이 있어서
네가 드리고자 하거든 -
※ 무엇이든지 - 궁중 창고에서 내다가 드릴지니라(스 7:20)
ⅲ) 각 지역의 모든 창고지기에게 - 조서를 내림(스 7:21~26)
※ 에스라①가 통과할 때 - ❶ 은과 식재료을 - 제공하고,
❷ 조공과 관세와 통행세를 - 받지 마라!.
Ⓐ 나 곧 아닥사스다② 왕이 - 유브라데 강 건너편 모든 창고지기에게(스 7:21a)
Ⓑ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-
❶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 학자 겸
제사장 에스라①가 - 무릇 너희에게 구하는 것을 - 신속히 시행하되(스 7:21b) -
※ 은은 - 100달란트(3.4kg)까지
밀은 - 100고르(22㎘)까지
포도주는 - 100밧(2,200ℓ)까지
기름도 – 100밧(2,200ℓ)까지 하고
소금은 - 정량 없이 하라!.(스 7:22)
❷ 무릇 하늘의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-
⇒ 하늘의 하나님이 명령하신 것은 - 삼가 행하라!.
※ 어찌하여 진노가 - 왕과 왕자의 나라에 임하게 하랴?
(스 7:23)
❸ 조공과 관세와 통행세를 - 받지 마라!.(스 7:24)
※ 스 7:24 -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-
※ “제사장들이나 레위 사람들이나 노래하는 자들이나
문지기들이나 느디님 사람들이나
혹 하나님의 성전에서 일하는 자들에게 -
※ 조공과 관세와 통행세를 받는 것이 -
⇒ 옳지 않으니라.”
하였노라
ⅳ) “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치라!.”(스 7:25~26)
※ 아닥사스다 1세 - “에스라①여!.
❶ 너는 -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-
※ 네 하나님의 율법을 아는 자를 -
⇒ 법관과 재판관을 삼아 -
⇒ 강 건너편 모든 백성을 재판하게 하고
❷ 그 중 알지 못하는 자는 - 너희가 가르치라!.”(스 7:25)
❸ 무릇 네 하나님의 명령과 왕의 명령을 - 준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-
⇒ 속히 그 죄를 정하여 - 혹 죽이거나 귀양 보내거나
가산을 몰수하거나 옥에 가둘지니라.”
하였더라(스 7:26)
ⅴ) 조서를 받은 왕의 총독들과 강건너편 총독들이 - 에스라를 도움.(스 8:36)
※ 스 8:36 - 무리가 - 또 왕의 조서를 -
※ 왕의 총독들과
유브라데 강 건너편 총독들에게 - 넘겨주매
⇒ 그들이 - 백성과 하나님의 성전을 - 도왔느니라
⑪ 에스라가 여호와를 송축하다(스 7:27~28)
ⅰ)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- 송축할지로다
※ 그가 - ❶ 왕의 마음에 -
⇒ 예루살렘 여호와의 성전을 - 아름답게 할 뜻을 두시고(스 7:28)
❷ 또 나로 - 왕과 그의 보좌관들 앞과
왕의 권세 있는 모든 방백의 앞에서 -
⇒ 은혜를 얻게 하셨도다
ⅱ) 내 하나님 여호와의 손이 - 내 위에 있으므로 -
⇒ 내가 힘을 얻어 - 이스라엘 중에 우두머리들을 모아 -
※ 나와 함께 - 올라오게 하였노라(스 7:28)
⑫ 에스라와 함께 돌아온 족장들의 명단(스 8:1~14)
ⅰ) 아닥사스다② 왕이 - 왕위에 있을 때에(스 8:1a)
ⅱ) 나와 함께 - 바벨론에서 올라온 - 족장들과
- 그들의 계보는 이러하니라(스 8:1b)
Ⓐ 비느하스① 자손 중에서는 - 게르솜이요
이다말 자손 중에서는 - 다니엘이요
다윗 자손 중에서는 - 핫두스요(스 8:2)
Ⓑ 스가냐⑥ 자손 곧 - 바로스 자손 중에서는 스가랴⑦니 -
※ 그와 함께 족보에 기록된 남자가 - 150명이요(스 8:3)
Ⓒ 바핫모압 자손 중에서는 - 스라히야의 아들 엘여호에내니 -
※ 그와 함께 있는 남자가 - 200명이요(스 8:4)
Ⓓ 스가냐⑦ 자손 중에서는 - 야하시엘⑤의 아들이니 -
※ 그와 함께 있는 남자가 - 300명이요(스 8:5)
Ⓔ 아딘 자손 중에서는 - 요나단의 아들 에벳이니 -
※ 그와 함께 있는 남자가 - 50명이요(스 8:6)
Ⓕ 엘람 자손 중에서는 - 아달리야의 아들 여사야니 -
※ 그와 함께 있는 남자가 - 70명이요(스 8:7)
Ⓖ 스바댜(S)② 자손 중에서는 - 미가엘⑩의 아들 스바댜(Z)⑥니 -
※ 그와 함께 있는 남자가 - 80명이요(스 8:8)
Ⓗ 요압 자손 중에서는 - 여히엘의 아들 오바댜니 -
※ 그와 함께 있는 남자가 - 218명이요(스 8:9)
Ⓘ 슬로밋 자손 중에서는 - 요시뱌의 아들이니 -
※ 그와 함께 있는 남자가 - 160명이요(스 8:10)
Ⓙ 베배 자손 중에서는 - 베배의 아들 스가랴니 -
※ 그와 함께 있는 남자가 - 28명이요(스 8:11)
Ⓚ 아스갓 자손 중에서는 - 학가단의 아들 요하난이니 -
※ 그와 함께 있는 남자가 - 110명이요(스 8:12)
Ⓛ 아도니감 자손 중에 - 나중된 자의 이름은 - 엘리벨렛과 여우엘과 스마야니 -
※ 그와 함께 있는 남자가 - 60 명이요(스 8:13)
Ⓜ 비그왜 자손 중에서는 - 우대와 사붓이니 -
※ 그와 함께 있는 남자가 - 70명이었느니라(스 8:14)
⑬ 예루살렘 귀환 - 에스라가 레위사람을 찾다 - 아하와 강가에서(스 8:15~20)
cf) 수산 성에서 예루살렘 귀환 중 - 아하와 강가에서
ⅰ) 내가 무리를 - 아하와로 흐르는 강 가에 모으고(스 8:15a)
ⅱ) 거기서 - 3일 동안 - 장막에 머물며
백성과 제사장들을 살핀즉 -
※ 그 중에 레위 자손이 - 1 사람도 없는지라(스 8:15b)
ⅲ) 이에 모든 족장 곧 - 엘리에셀과 아리엘과 스마야와 엘라단과
야립과 엘라단과 나단과 스가랴와 므술람을 - 부르고
※ 또 명철한 사람 - 요야립과 엘라단을 - 불러(스 8:16)
Ⓐ 가시뱌 지방으로 보내어 -
※ 가시뱌 지방에 사는 - 느디님 사람들에게 - 할 말을 일러 주고 -
⇒ “우리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섬길 자를 - 데리고 오라!.”
하였더니(스 8:17)
Ⓑ 그들이 . . . .을 데려오고(스 8:18~20)
ⓐ 우리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을 입고 -
⇒ 그들이 - 이스라엘의 손자 레위의 아들 말리의 자손 중에서
한 명철한 사람을 데려오고
또 세레뱌와 그의 아들들과 형제 - 18명과(스 8:18)
하사뱌와 므라리 자손 중 - 여사야와 그의 형제와
그의 아들들 20명을 데려오고
(스 8:19)
ⓑ 다윗과 방백들이 레위 사람들을 섬기라고 준 - 느디님 사람 중 -
⇒ 성전 일꾼은 - 220명이었는데 -
※ 그들은 모두 - 지명받은 이들이었더라(스 8:20)
⑭ 에스라가 금식하며 간구하다 - 아하와 강가에서(스 8:21~23)
★참고 - 90. 금식
ⅰ) 안전을 위해 - 여호와께 평탄한 길을 구함.(스 8:21~22)
❶ 그 때에 내가 - 아하와 강 가에서 - 금식을 선포하고
❷ 우리 하나님 앞에서 - 스스로 겸비하여
❸ 우리와 우리 어린 아이와 모든 소유를 위하여 - 평탄한 길을
그에게 간구하였으니(스 8:21)
ⅱ) 이는 - 우리가 전에 왕에게 아뢰기를 -
※ 우리 하나님의 손은 -
❶ 자기를 찾는 모든 자에게 - 선을 베푸시고
❷ 자기를 배반하는 모든 자에게는 - 권능과 진노를 내리신다
하였으므로 -
⇒ 길에서 적군을 막고 우리를 도울 보병과 마병을
왕에게 구하기를 -
※ 부끄러워 하였음이라(스 8:22)
ⅲ) 그러므로 우리가 - 이를 위하여 금식하며 -
⇒ 우리 하나님께 간구하였더니 -
※ 그의 응낙하심을 입었느니라(스 8:23)
⑮ 성전에 바친 예물 - 성전을 위한 헌물을 받아옴 - 아하와강 근처에서.
(스 8:24~29, 스 8:21, 스 7:16~20)
ⅰ) 그 때에 내가 - 제사장의 우두머리들 중 12명 - 곧 세레뱌와 하사뱌와 그의 형제 10명을 -
※ 따로 세우고(스 8:24)
ⅱ) 그들에게 - 왕과 모사들과 방백들과
또 그 곳에 있는 이스라엘 무리가 - 우리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드린 -
※ 은과 금과 그릇들을 - 달아서 주었으니(스 8:25)
Ⓐ 내가 달아서 - 그들 손에 준 것은 -
❶ 은이 - 650달란트(22톤)요
❷ 은 그릇이 - 100 달란트(3,400kg)요
❸ 금이 - 100달란트(3,400kg)며(스 8:26)
❹ 또 금잔이 20개라 - 그 무게는 1000 다릭(8.4kg)이요(스 8:27a)
❺ 또 아름답고 빛나 금 같이 보배로운 놋 그릇이 - 2개라(스 8:27b)
Ⓑ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-
※ 에스라 - “너희는 - 여호와께 거룩한 자요,
이 그릇들도 - 거룩하고
그 은과 금은 -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
즐거이 드린 예물이니,(스 8:28)
⇒ 너희는 - 예루살렘 여호와의 성전 골방에 이르러 -
※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의 우두머리들과
이스라엘의 족장들 앞에서 -
⇒ 이 그릇을 달기까지 - 삼가 지키라!.”
(스 8:29)
Ⓒ 이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- 은과 금과 그릇을
예루살렘 우리 하나님의 성전으로
가져가려 하여 -
⇒ 그 무게대로 - 받으니라(에 8:30)
ⅲ) 예루살렘을 향하여 떠남 - 아하와 강가에서(에 8:31)
Ⓐ 때 - 1째 달 12일에(에 8:31a)
Ⓑ 우리가 아하와 강을 떠나 - 예루살렘으로 갈새(에 8:31b) -
Ⓒ 우리 하나님의 손이 우리를 도우사 - 대적과 길에 매복한 자의 손에서
건지신지라(에 8:31c)
ⅳ) 이에 예루살렘에 이르러 - 거기서 3일 간 머물고(에 8:32)
ⅴ) 은과 금그릇의 양과 무게를 측량하여 기록함 - 하나님의 성전에서(에 8:33~34)
Ⓐ 때 - 제 4일에(에 8:33a)
Ⓑ 장소 - 우리 하나님의 성전에서(에 8:33b)
Ⓒ 은과 금과 그릇을 달아서 - 제사장 우리아의 아들 므레못의 손에 넘기니 -
⇒ 비느하스의 아들 엘르아살과 레위 사람 예수아의 아들 요사밧과
빈누이의 아들 노아댜가 함께 있어(에 8:33c) -
※ 모든 것을 - 다 세고 달아 보고
그 무게의 총량을 -
⇒ 그 때에 - 기록하였느니라(에 8:34)
ⅵ) 하나님께 번제를 드림(에 8:35)
Ⓐ 사로잡혔던 자의 자손
곧 이방에서 돌아온 자들이 -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번제를 드렸는데(에 8:35a)
Ⓑ 이스라엘 전체를 위한 - 수송아지가 - 12마리요
또 숫양이 - 96 마리요
어린 양이 - 77 마리요
또 속죄제의 숫염소가 - 12 마리니 -
※ 모두 - 여호와께 드린 번제물이라(에 8:35b)
ⅶ) 무리가 또 - 왕의 조서를 - 왕의 총독들과
유브라데 강 건너편 총독들에게 넘겨 주매 -
⇒ 그들이 - 백성과 하나님의 성전을 도왔느니라(에 8:36)
⑯ 이방 결혼과 에스라의 회개기도(스 9:1~15)
cf) 3개월 후 - 종교 개혁, 영적 대각성이 일어나게 됨.
※ 몇 사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- 이방인 아내들을 내쫓기로
결정하고 시행함.
(스 9:1~3, 스 10:1, 스 10:10~17)
ⅰ) 이방인을 아내로 맞은 - 이스라엘 백성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.
❶ 에스라①의 통곡과 기도(스 9:1~3, 스 10:1, 스 10:12)
❷ 반복되는 이스라엘의 죄 - 통혼으로 인한 우상섬김과
바벨론 포로가 됨.
※ 방백들 - “❶ 이스라엘 백성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
이 땅 백성들에게서 - 떠나지 아니하고
⇒ 가나안 사람들과 헷 사람들과 브리스 사람들과
여부스 사람들과 암몬 사람들과 모압 사람들과
애굽 사람들과 아모리 사람들의 -
※ 가증한 일을 행하여(스 9:1b)
❷ 그들의 딸을 맞이하여 - 아내와 며느리로 삼아 -
⇒ 거룩한 자손이 - 그 지방 사람들과
서로 섞이게 하는데
※ 방백들과 고관들이 - 이 죄에 더욱 으뜸이 되었다.”
하는지라(스 9:2)
ⅱ) 기가 막힌 에스라(스 9:3)
Ⓐ 내가 - 이 일을 듣고 -
⇒ 속옷과 겉옷을 찢고
머리털과 수염을 뜯으며 -
※ 기가 막혀 앉으니(스 9:3)
Ⓑ 이에 -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- 떠는 자가 -
⇒ 사로잡혔던 이 사람들의 - 죄 때문에
※ 다 내게로 모여오더라(스 9:4a)
Ⓒ 내가 저녁 제사 드릴 때까지 - 기가 막혀 앉았더니(스 9:4b)
ⅲ) 에스라의 기도(스 9:5~15)
Ⓐ 저녁 제사를 드릴 때에 - 내가 근심 중에 일어나서(스 9:5a)
Ⓑ 속옷과 겉옷을 찢은 채 - 무릎을 꿇고 -
⇒ 나의 하나님 여호와를 향하여 - 손을 들고(스 9:5b)
※ 에스라① - “나의 하나님이여!
내가 - 부끄럽고 낯이 뜨거워서 -
⇒ 감히 나의 하나님을 향하여 - 얼굴을 들지 못하오니 -
※ 이는 - 우리 죄악이 많아 정수리에 넘치고
- 우리 허물이 커서 하늘에 미침이니이다.(스 9:6)
우리 조상들의 때로부터 오늘까지 - 우리의 죄가 심하매 -
※ 우리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-
⇒ 우리와 우리 왕들과 우리 제사장들을
여러 나라 왕들의 손에 넘기사 -
⇒ 칼에 죽으며, 사로잡히며, 노략을 당하며,
얼굴을 부끄럽게 하심이
오늘날과 같으니이다.(스 9:7)
이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- 우리에게 잠시 동안
은혜를 베푸사 -
⇒ 얼마를 남겨 두어 - 피하게 하신 우리를 -
※ 그 거룩한 처소에 박힌 못과 같게 하시고
우리 하나님이 우리 눈을 밝히사 - 우리가 종노릇 하는 중에서 -
※ 조금 소생하게 하셨나이다.(스 9:8)
우리가 - 비록 노예가 되었사오나
※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- 그 종살이하는 중에
버려두지 아니하시고 -
⇒ 바사 왕들 앞에서 - 우리가 불쌍히 여김을 입고 소생하여
❶ 우리 하나님의 성전을 세우게 하시며
❷ 그 무너진 것을 - 수리하게 하시며
❸ 유다와 예루살렘에서 - 우리에게 울타리를 주셨나이다
(스 9:9)
우리 하나님이여!.
이렇게 하신 후에도 - 우리가 주의 계명을 저버렸사오니 -
※ 이제 - 무슨 말씀을 하오리이까?(스 9:10)
전에 주께서 - 주의 종 선지자들에게 명령하여 이르시되 -
※ “너희가 가서 얻으려 하는 땅은 - 더러운 땅이니 -
이는 - 이방 백성들이 - 더럽고 가증한 일을 행하여 -
⇒ 이 끝에서 저 끝까지 - 그 더러움으로 채웠음이라.
(스 9:11)
그런즉, 너희 여자들을 - 그들의 아들들에게 - 주지 말고,
그들의 딸들을 - 너희 아들들을 위하여 - 데려오지 말며,
그들을 위하여 - 평화와 행복을- 영원히 구하지 말라!.
그리하면, 너희가 왕성하여 -
⇒ 그 땅의 아름다운 것을 - 먹으며
⇒ 그 땅을 자손에게 물려주어 -
※ 영원한 유산으로 - 물려주게 되리라.”
하셨나이다.(스 9:12)
우리의 악한 행실과 큰 죄로 말미암아 - 이 모든 일을 당하였사 오나 -
※ 우리 하나님이 - 우리 죄악보다 - 형벌을 가볍게 하시고
이만큼 백성을 남겨 주셨사오니(스 9:13) -
⇒ 우리가 어찌 다시 - 주의 계명을 거역하고
이 가증한 백성들과 통혼하오리이까?
그리하면 주께서 - 어찌 우리를 멸하시고
남아 피할 자가 없도록 진노하시지 아니하시리이까?
(스 9:14)
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- 주는 의로우시니,
⇒ 우리가 남아 피한 것이 - 오늘날과 같사옵거늘 -
※ 도리어 주께 범죄하였사오니 - 이로 말미암아 -
⇒ 주 앞에 한 사람도 - 감히 서지 못하겠나이다.”
하니라(스 9:15)
ⅳ) 통혼을 금지하셨던 하나님 - 이방신을 섬기다 멸망당할 것을 경고하심.(신 7:1~5)
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- 네가 가서 차지할 땅으로 들이시고(신 7:1a)
Ⓑ 네 앞에서 - 여러 민족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
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
곧 너보다 많고 힘이 센 7 족속을 -
※ 쫓아내실 때에(신 7:1b)
Ⓒ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- 그들을 네게 넘겨 네게 치게 하시리니(신 7:2a)
Ⓓ 그 때에 - 너는 -
⇒ ❶ 그들을 - 진멸할 것이라(신 7:2b)
❷ 그들과 - 어떤 언약도 하지 말 것이요(신 7:2c)
❸ 그들을 - 불쌍히 여기지도 말 것이며(신 7:2d)
❹ 또 그들과 - 혼인하지도 말지니 -
⇒ 네 딸을 - 그들의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
그들의 딸도 - 네 며느리로 삼지 말 것은(신 7:3)
ⓐ 이유 - 그가 - 네 아들을 유혹하여 -
⇒ 그가 - 여호와를 떠나고
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(신 7:4a)
ⓑ 결과 -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-
※ 갑자기 너희를 - 멸하실 것임이니라(신 7:4b)
Ⓔ 오직 - 너희가 그들에게 행할 것은 이러하니 -
※ ❶ 그들의 - 제단을 헐며
❷ 주상을 - 깨뜨리며
❸ 아세라 목상을 - 찍으며
❹ 조각한 우상들을 - 불사를 것이니라(신 7:5)
ⅴ) 통혼으로 들어온 우상들 = 이방여인들이 섬기는 우상들
Ⓐ 솔로몬 - ❶ 모압의 그모스
❷ 암몬의 몰록외에 - 이웃 나라들의 많은 우상들(왕상 11:1~8)
※ 왕상 11:1 - 솔로몬 왕이 - 바로의 딸 외에
이방의 많은 여인을 사랑하였으니
※ 곧 모압과 암몬과 에돔과 시돈과 헷 여인이라
왕상 11:2 - 여호와께서 일찍이 - 이 여러 백성에 대하여
이스라엘 자손에게 말씀하시기를 -
※ “너희는 - 그들과 서로 통혼하지 말며
그들도 - 너희와 서로 통혼하게 하지 말라!.
※ 그들이 - 반드시 너희의 마음을 돌려 -
⇒ 그들의 신들을 - 따르게 하리라.”
하셨으나
솔로몬이 - 그들을 사랑하였더라
Ⓑ 아합 - 시돈 공주 이세벨과 결혼 – 바알과 아세라를 섬김.(왕상 16:30~31)
⇒ 북이스라엘과 남유다 멸망의 원인 중 하나가 됨.
Ⓒ 사마리아 사람들 - 디글랏빌레셀 3세의 혼혈정책으로 이주해온자들(왕하 17:29~33)
❶ 바벨론 사람들 - 숙곳브놋(왕하 17:30a)
❷ 굿 사람들 - 네르갈(왕하 17:30b)
❸ 하맛 사람들 - 아시마(왕하 17:30c)
❹ 아와 사람들 - 닙하스, 다르닥(왕하 17:31a)
❺ 스발와임 사람들 - 아드람멜렉, 아남멜렉(그 자녀를 불살라 드림)
(왕하 17:31b)
※ 왕하 17:32 - 그들이 또 - 여호와를 경외하여
자기 중에서 - 사람을 산당의 제사장으로 택하여
⇒ 그 산당들에서 - 자기를 위하여 제사를
드리게 하니라
왕하 17:33 - 이와 같이 그들이 -
※ 여호와도 경외하고
또한 어디서부터 옮겨왔든지 - 그 민족의 풍속 대로 -
⇒ 자기의 신들도 - 섬겼더라
⑰ 백성들이 죄를 고백하다 - 이방 아내와 그 소생을 내보내기로 하다(스 10:1~17, 스 9:1~3)
cf) 몇 사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- 이방인 아내들을 내쫓기로
결정하고 시행함.
ⅰ) 에스라의 기도 중에 -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임(스 10:1)
Ⓐ 에스라가 - 하나님의 성전 앞에 엎드려
※ 울며 기도하여 - 죄를 자복할 때에 -
⇒ 많은 백성이 - 크게 통곡하매
Ⓑ 이스라엘 중에서 - 백성의 남녀와 어린 아이의 큰 무리가 -
⇒ 그 앞에 모인지라(스 10:1)
ⅱ) 백성들의 결단 - 이방 아내와 그의 자녀들을 내보내기로 결정함.(스 10:2~4)
Ⓐ 엘람 자손 중 여히엘의 아들 스가냐①가 - 에스라에게 이르되 -
❶ 우리가 우리 하나님께 범죄하여 -
※ 이 땅 이방 여자를 맞이하여 - 아내로 삼았으나(스 10:2a)
❷ 이스라엘에게 - 아직도 소망이 있나니(스 10:2b)
❸ 곧 내 주의 교훈을 따르며
우리 하나님의 명령을 떨며 준행하는 자의 - 가르침을 따라 -
⇒ 이 모든 아내와 그들의 소생을 다 - 내보내기로(스 10:3a)
❹ 우리 하나님과 언약을 세우고 -
⇒ 율법대로 행할 것이라(스 10:3b)
Ⓑ 이는 - 당신이 주장할 일이니 -
⇒ 일어나소서!.
※ 우리가 도우리니 - 힘써 행하소서!.(스 10:4c)
ⅲ) 에스라가 - 모든 백성들에게 맹세하게 함.(스 10:5)
Ⓐ 이에 에스라가 일어나 -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온 이스라엘에게 -
※ 이 말대로 행하기를 - 맹세하게 하매(스 10:5a)
Ⓑ 무리가 - 맹세하는지라(스 10:5b)
ⅳ) 에스라의 근심 -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 때문에(스 10:6)
Ⓐ 이에 - 에스라가 하나님의 성전 앞에서 일어나 -
⇒ 엘리아십의 아들 여호하난의 방으로 - 들어가니라(스 10:6a)
cf) 여호하난⑤의 방 = 제사장의 방 또는 레위인이 식사하는 방
Ⓑ 그가 들어가서 - 사로잡혔던 자들의 죄를 근심하여 -
⇒ ❶ 음식도 - 먹지 아니하며
❷ 물도 - 마시지 아니하더니(스 10:6b)
ⅴ) “모이라!”(스 10:7~9)
Ⓐ 유다와 예루살렘에 사로잡혔던 자들의 자손들에게 공포하기를 -
※ 에스라 - “너희는 - 예루살렘으로 모이라!”(스 10:7b)
누구든지 - 방백들과 장로들의 훈시를 따라 -
※ 3일 내에 오지 아니하면 -
⇒ ❶ 그의 재산을 적몰하고
❷ 사로잡혔던 자의 모임에서 -
※ 쫓아내리라.”(스 10:8)
Ⓑ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임 - 9월 20일 - 우기때임(스 10:9)
ⓐ 유다와 베냐민 모든 사람들이 -
⇒ 3일 내에 - 예루살렘에 모이니(스 10:9a)
ⓑ 때는 - 9째 달 20일이라(스 10:9b)
ⓒ 무리가 - 하나님의 성전 앞 광장에 앉아서 - 이 일과
- 큰 비 때문에
⇒ 떨고 있더니(스 10:9c)
ⅵ) 에스라의 선포(스 10:10~12)
❶ “죄를 자복하라!”
❷ “이방 여인을 끊어 버리라!”
Ⓐ 제사장 에스라가 일어나 - 그들에게 이르되 -
※ 에스라 - “너희가 범죄하여 - 이방 여자를 아내로 삼아 -
※ 이스라엘의 죄를 - 더하게 하였으니(스 10:10) -
이제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 앞에서 - 죄를 자복하고
- 그의 뜻대로 행하여
⇒ 그 지방 사람들과
이방 여인을 - 끊어 버리라!.”(스 10:11)
Ⓑ 백성들의 반응(스 10:12, 스 10:15)
ⓐ 찬성한 자들(스 10:12)
※ 스 10:12a - 모든 회중이
큰 소리로 대답하여 이르되 -
※ 백성들 - “ ❶ 당신의 말씀대로 -
※ 우리가 마땅히 행할 것이니이다.(스 10:12b)
❷ 그러나 백성이 많고 - 또 큰 비가 내리는 때니 -
※ 능히 밖에 서지 못할 것이요
❸ 우리가 이 일로 - 크게 범죄하였은즉 -
※ 하루 이틀에 할 일이 아니오니(스 10:13)
❹ 이제 온 회중을 위하여 - 우리의 방백들을 세우고
❺ 우리 모든 성읍에 이방 여자에게 장가든 자는 -
※ 다 기한에 - 각 고을의 장로들과 재판장과
함께 오게 하여 -
⇒ 이 일로 인한 - 우리 하나님의 진노가 -
※ 우리에게서 - 떠나게 하소서!.”
하나(스 10:14)
ⓑ 반대한 자들(스 10:15)
※ 스 10:15 - 오직 - 아사헬의 아들 요나단과
디과의 아들 야스야가 -
※ 일어나 - 그 일을 반대하고
므술람과 레위 사람 삽브대가 - 그들을 돕더라
ⅶ) 조사시작 - 10월 1일(스 10:16~17)
Ⓐ 조사 시작 - 사로잡혔던 자들의 자손이 - 그대로 한지라
※ 제사장 에스라가 -
❶ 그 종족을 따라 - 각각 지명된 족장들 몇 사람을 선임하고
❷ 10 달 초하루(1일)에 앉아 - 그 일을 조사하여(스 10:16)
Ⓑ 조사 마침 - 1월 1일(스 10:17)
※ 스 10:17 - 1째 달 초하루(1일)에 이르러 -
※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자의 일
조사하기를 - 마치니라
ⅷ) 이방 결혼의 죄를 지은 자들 - 이방여자와 결혼한 자들(스 10:18~44)
※ 제사장, 레위사람, 노래하는 자, 문지기들도 있었다(스 10:18~24)
Ⓐ 제사장의 무리 중에 -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자는 -
※ 예수아 자손 중 - 요사닥의 아들과 그의 형제 마아세야와 엘리에셀과
야립과 그달랴라(스 10:18)
❶ 그들이 다 - 손을 잡아 맹세하여 -
⇒ 그들의 아내를 - 내보내기로 하고
❷ 또 그 죄로 말미암아 -
⇒ 숫양 1마리를 - 속건제로 드렸으며(스 10:19)
Ⓑ 또 임멜 자손 중에서는 - 하나니와 스바댜⑦요(스 10:20)
Ⓒ 하림 자손 중에서는 - 마아세야와 엘리야와 스마야와 여히엘과 웃시야요(스 10:21)
Ⓓ 바스훌 자손 중에서는 - 엘료에내와 마아세야와 이스마엘과 느다넬과
요사밧과 엘라사였더라(스 10:22)
ⅱ) 레위 사람 중에서는 - 요사밧과 시므이와 글라야라 하는 글리다와
브다히야②와 유다와 엘리에셀④이었더라(스 10:23)
ⅲ) 노래하는 자 중에서는 - 엘리아십이요(스 10:24a)
ⅳ) 문지기 중에서는 - 살룸과 델렘과 우리였더라(스 10:24b)
ⅴ) 이스라엘 중에서는(스 10:24~43) -
Ⓐ 바로스 자손 중에서는 - 라먀와 잇시야와 말기야와 미야민과 엘르아살과
말기야와 브나야요(스 10:25)
Ⓑ 엘람 자손 중에서는 - 맛다냐와 스가랴와 여히엘과 압디와 여레못과 엘리야요(스 10:26)
Ⓒ 삿두 자손 중에서는 - 엘료에내와 엘리아십과 맛다냐와 여레못과 사밧과 아시사요
(스 10:27)
Ⓓ 베배 자손 중에서는 - 여호하난과 하나냐와 삽배와 아들래요(스 10:28)
Ⓔ 바니 자손 중에서는 - 므술람과 말룩과 아다야와 야숩과 스알과 여레못이요(스 10:29)
Ⓕ 바핫모압 자손 중에서는 - 앗나와 글랄과 브나야와 마아세야와 맛다냐와 브살렐②과
빈누이와 므낫세요(스 10:30)
Ⓖ 하림 자손 중에서는 - 엘리에셀과 잇시야와 말기야와 스마야와 시므온과(스 10:31)
베냐민과 말룩과 스마랴요(스 10:32)
Ⓗ 하숨 자손 중에서는 - 맛드내와 맛닷다와 사밧과 엘리벨렛과 여레매와 므낫세와 시므이요
(스 10:33)
Ⓘ 바니 자손 중에서는(스 10:34~42) -
※ 마아대와 아므람과 우엘과 브나야와 베드야와 글루히와
와냐와 므레못과 에랴십과 맛다냐와 맛드내와 야아수와
바니와 빈누이와 시므이와 셀레먀와 나단과 아다야와
막나드배와 사새와 사래와 아사렐과 셀레먀와 스마랴와
살룸과 아마랴와 요셉이요
Ⓙ 느보 자손 중에서는 - 여이엘과 맛디디야와 사밧과 스비내와
잇도와 요엘과 브나야더라(스 10:43)
ⅵ) 이상은 - 모두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자라
※ 그중에는 - 자녀를 낳은 여인도 있었더라(스 10:44)
'11. 에그론 ~ 엠마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953. 에시온게벨(Eziongebel) - 에돔 최남단 국제 무역항, 솔로몬의 조선소 (0) | 2025.01.06 |
---|---|
952. 에스바알(Eshbaal) - 이스보셋, 사울①의 전사 이후 마하나임에서 왕이 됨 (0) | 2025.01.06 |
951. 에스라서(Ezra)② - 스룹바벨의 성전 재건 완성과 사마리아인들의 방해 (0) | 2025.01.04 |
951. 에스라서(Ezra)① - 에스라서 특징과 내용, 에스라서의 배경 (0) | 2025.01.03 |
950. 에스라(Ezra)③ - 스룹바벨과 함께 온 1차 바벨론 포로 귀환자 제사장 (0) | 2025.01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