추가 15 . 밧단 아람(Paddan Aram)① - 밧단 아람 하란②, 라반과 리브가의 고향
① 의미 - ‘아람의 평야’, ‘아람의 들판’
cf) 밧단의 의미 - ‘평야’
② 다른 이름 -
❶ 바딴 아람
❷ 파단 아람 = 팟단 아람
❸ 메소포타미아(창 24:10)
★참고 - 272. 메소포타미아
③ 밧단아람의 중심 도시 - 하란②
④ 위치 - 터키의 산리우르파 주의 카르하에
ⅰ) 메소포타미아의 북부 - 유브라데 강 상류
ⅱ) 아람-나하라임의 북쪽 평야
⑤ 주요 거주민들 - 아람 사람들(창 25:20;31:24)
※ 아람어 사용(31:47)
⑥ 특징 - 메소포타미아의 주요 상업, 문화, 종교 중심지
⑦ 정치
ⅰ) BC 2000년경부터 사람들이 살았다.
ⅱ) 지리적 요충지로서 - 전쟁이 끊임없이 있었다.
※ 앗수르( = 아시리아) → 바벨론( = 바빌론) → 바사( = 페르시아) →
→ 그리스(헬라) → 로마제국 → 몽골 → 이슬람의 식민지가 됨.
★참고 - 344. 바벨론①~③
346. 바사①②
78. 그리스①~⑧
245. 로마제국①②
Ⓐ 하란②이 - 앗수르에 점령됨.(BC 763년)
⇒ 앗수르 군주 사르곤 2세에 의해 – 하란②이 재건됨
Ⓑ 앗수르의 사령부가 됨.(BC 612년)
※ 앗수르 니느웨( = 니네베)가 점령된 후 – 하란으로 이동했었음..
Ⓒ 바벨론( = 바빌로니아)에 점령됨 - 갈그미스( = 카르케미시) 전투 후(609년)
Ⓓ 몽골의 침략 - 모든 건물과 유적들이 파괴되어 폐허가 됨.(1259년) Ⓔ 이슬람에 정복됨.
⑧ 경제 -
ⅰ) 대부분 농사
ⅱ) 여성들의 화려한 색상의 천 - 천연물감을 들였음.
⑨ 건축
ⅰ) 대표적인 유적 -
❶ 고대의 성벽,
❷ 고대 하란인들의 돌무덤
❸ 야곱의 우물
❹ 로마 시대의 대학 터
❺ 천문 관측대
❻ 모스크 등 - 8세기경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됨.
ⅱ) 흙벽돌을 사용한 건축물들
※ 특히 - 4~5m 높이의 원뿔 모양으로 쌓아 올린 흙집 지붕은
이 지역에서만 볼 수 있음.
❶ 지붕 끝에 구멍을 만들어 - 빛이 직선으로 들어오게 했함.
❷ 이는 - 무더운 태양열을 감소시키기 위함.
⑩ 종교
ⅰ) 여러 나라들의 우상들을 섬김
ⅱ) 달의 신 신(Sin)의 사원이 - 여러 왕에 의해 재건됨.
❶ 아슈르바니팔
❷ 나보니두스 등 . . .
(1) 하란②의 특징
① 의미 - ‘길목’, ‘교통의 요지’
②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밧단아람에 속한 한 성읍.(창 35:26)
③ 위치 및 지역적 특징
ⅰ) 현대 시리아 땅에 위치함.
※ 비옥한 초승달 지역에 있음.
ⅱ) 메소포타미아에서 지중해 쪽으로 나가는 중간 도시.
⇒ 동서양 문화가 교차하는 곳.(창 12:1~3)
ⅲ) 무역의 중심로.(터어키, 유럽과 중앙 아시아를 이음)
※ 상업적 도시 - 상업과 대상들의 중심지였다.
ex) 화려한 의복, 수놓은 자주색 옷, 여러 색으로 짠 융단,
단단히 꼰 밧줄 등
ⅳ) 정치적 요충지
Ⓐ 수리아( = 시리아) 사막의 유목민으로부터 끊임없는 침략을 받았다.
Ⓑ 이곳 지배권을 두고 – 헷( = 히타이트) , 앗수르( = 아시리아), 헬라( = 그리스)와
바사( = 페르시아), 로마제국이 -
⇒ 끊임없이 패권을 다투던 곳이다.
Ⓒ 이 과정에서 - 수차례 점령당하고 파괴되었다가
다시 재건되는 것이 반복됨.
Ⓓ 한때 아모리 족속의 중심지였다.
Ⓔ 아람의 마지막 수도.
cf) 니느웨 점령당하고 → 하란②으로 급히 옮김
※ BC 1310년 - 앗수르의 아닷니라리에 의해 요새화 됨
BC 763년 - 앗수르에 반역했다가 하란②은 약탈되었고
앗수르 사르곤 2세에 의해 재건됨.(왕하 19:11~12)
BC 612년 - 니느웨( = 니네베 )점령 후에 - 앗수르의 사령부가 됨.
BC 609년 - 갈그미스 전투 후에 - 바벨론에 패하여 함락됨.
BC 296년 - 갈레리우스 황제때 - 로마군이 사샨왕조군에 패하여
이 곳에서 물러남.
AD 13세기 - 몽골의 침입 이후로 폐허가 됨.
ⅴ) 종교 - 다신교 – 특히 ‘달의 신(Sin)’ 의 교세가 강했다.
Ⓐ 에블라 문명을 세운 왕 ‘에벨’과
그의 백성들이 믿던 신은 -
※ ‘야’, ‘야훼 하나님’이였다.
Ⓑ 그러나 메소보다미아의 다른 도시들과 애굽과 소아시아를 연결하는
중요한 지리적 위치 때문에 -
⇒ 무역과 상업도시로 번성하면서 -
⇒ 고대의 우상 - 월신, 달의 신(Sin)의 - 숭배지가 되었다.
Ⓒ 이 달의 신(Sin)의 사원은 - BC 7세기부터 수세기 동안 이 곳을 지배하는 세력에 따라
짓고 허물고를 반복했다.
ex) 재건함 - 아슈르바니팔, 나보니두스 등
Ⓓ 교회를 목적으로 지은 최초의 건물이 있는 - 수리아( = 시리아) 기독교의 중심지.
cf)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 = 시리아 안티오키아 교회
Ⓔ 훗날 - 기독교, 무슬림으로 개종한 사람도 많았다.
Ⓕ 동시에 - 기존의 신(Sin), 앗수르(Ashur)같은 메소포타미아나 앗수르 신 므로닥, 벨 등을
섬기기도 했다.
cf) 다양한 우상 숭배는 - 지리적 요충지로서 무역도시의 특징.
④ 고대 하란②의 문명 - ‘에블라 문명’
ⅰ) 수메르보다 몇 백년 앞선 문명이다.
※ 그 문명을 세웠던 나라 이름은 - ‘에블라’이다.
ⅱ) 노아의 자손 에벨이 - 큰 문명국가를 이루었음.
⇒ ‘에블라’라고 했다.
※ 노아 → 셈 →아르박삿 → 셀라 → 에벨
ⅲ) 정통 셈족이나 수메르인에게 멸망당한다.
※ 메소포타미아 남부(강 아래쪽)의 더 강성한 국가 - 수메르의 사르곤 왕이 -
⇒ 에블라를 멸망시킨 뒤
⇒ 아브라함의 조상들도 끌고 갔다.
ⅳ) 갈데아 우르에서 - 데라와 아브라함이 - 우상을 만들며 살다가 -
※ 하나님이 부르시고 영적 분별력을 주셔서 -
⇒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하여 떠나게 됨.(창 11:31)
❶ 그런데 데라는 - 찬란했던 나라 ‘에블라’의 땅, 화려한 하란② 땅에 머무르다가 -
⇒ 안주게 됨.(창 11:31)
★참고 - 179. 데라
cf) 수메르 문명 → 에블라 문명의 잔재
※ 창 11:31 - 데라가 - 그 아들 아브람과
- 하란①의 아들인 그의 손자 롯과
- 그의 며느리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-
※ 갈대아인의 우르를 떠나 -
⇒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
하란②에 이르러 - 거기 거류하였으며
❷ 데라가 - 하란②에서 죽음(창 11:32)
※ 창 11:32 - 데라는 - 나이가 205세가 되어 -
⇒ 하란②에서 죽었더라
ⅴ) 그 후 아브라함은 -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-
⇒ 마침내 가나안까지 들어갔다.(창 12:1~5)
(2) 성경 속 밧단아람 하란②
❶ 데라와 그의 가족들이 - 갈대아 우르를 떠나 - 처음 정착한 곳.
⇒ 아브라함도 하란에 정착했다.
❷데라가 죽어 - 장사지낸 곳
❸ 나홀② 성 - 나홀②과 밀가 그의 자녀들이 살던 곳(창 22:20)
❹ 아브라함이 - 이삭의 아내를 구하기 위해 - 그의 늙은 종 엘리에셀①을 보낸 곳
(창 24:4~10)
❺ 이삭의 아내인 리브가와 그녀의 오빠 라반이 살던 곳(창 25:20)
❻ 야곱이 - 에서의 복수를 피하기 위해 - 도망간 곳(창 28:2~7)
❼ 야곱은 이곳에서 - 라반의 양을 쳤다(창 29:20, 창 30:25~43)
❽ 야곱이 - 레아와 라헬과 결혼하여 - 자녀들을 낳은 곳(창 29:1~30:24)
cf) 11명의 아들과 1명의 딸을 낳았다.
① 아브라함의 제 2고향(창 12:4) - 1번째 고향은 갈대아 우르(창 11:31)
ⅰ) 갈대아 우르에서 - 데라와 아브라함이 - 우상을 만들며 살다가
※ 하나님이 부르시고 영적 분별력을 주셔서 -
⇒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하여 떠나게 됨.(창 11:31)
ⅱ) 그런데 데라는 - 가다 말고 - 하란② 땅에 머무르다가 -
⇒ 정착하게 됨.
※ 창 11:31 - 데라가 - 그 아들 아브람과
- 하란①의 아들인 그의 손자 롯과
- 그의 며느리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-
※ 갈대아인의 우르를 떠나 -
⇒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
하란②에 이르러 - 거기 거류하였으며
※ 창 12:4 - 이에 - 아브람이 -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
롯도 - 그와 함께 갔으며 -
※ 아브람이 하란②을 떠날 때에 - 75세였더라
ⅲ) 데라가 - 하란②에서 죽음.(창 11:32)
※ 창 11:32 - 데라는 - 나이가 205 세가 되어 -
※ 하란②에서 - 죽었더라
② 그 후 아브라함은 -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여 -
⇒ 마침내 가나안까지 들어갔다.(창 12:1~5)
※ 하란② → 가나안
ⅰ) 여호와의 명령 - “떠나, ~ 가라!.”(창 12:1~2)
※ 여호와 - “너는 - 너의 고향과 친척과
아버지의 집을 – 떠나 -
⇒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- 가라!.(창 12:1)
※ 내가 - 너로 - 큰 민족을 이루고
- 네게 복을 주어 - 네 이름을 창하게 하리니
⇒ 너는 - 복이 될지라.(창 12:2)
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- 내가 복을 내리고
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- 내가 저주하리니
⇒ 땅의 모든 족속이 - 너로 말미암아 -
※ 복을 얻을 것이라.”
하신지라(창 12:3)
ⅱ) 하란②을 떠남 - 75세 때(창 12:4)
Ⓐ 아브람이 -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
롯도 - 그와 함께 갔으며 -
※ 아브람이 - 하란②을 떠날 때에 - 75세였더라(창 12:4)
Ⓑ 아브람이 - 그의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
- 하란②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-
⇒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- 떠나서
⇒ 마침내 가나안 땅에 - 들어갔더라(창 12:5)
③ 아브라함의 형 나홀②과 죽은 하란①의 자녀들이 - 하란②에 남아서 살고 있었다.
※ 하란①의 자녀 중 - ❶ 밀가 - 나홀②의 아내가 되어 하란②에 남음.(창 11:29)
❷ 이스가(사라)와 롯 - 아브람을 따라감(창 12:4)
④ 나홀②과 밀가의 자녀들이 살고 있었다.
※ ❶ 아들 브두엘과
❷ 그의 자녀 - 라반과 리브가(창 24:4)
⑤ 아브라함(140세) - 이삭의 아내를 구하기 위해 -
⇒ 늙은 종 엘리에셀①을 보낸 곳.(창 24:1~67)
⇒ 엘리에셀①이 - 리브가를 이삭의 아내로 데려옴
(창 22:23, 창 25:20)
★참고 - 264. 리브가①②
227. 라반
ⅰ) 이삭의 아내의 조건 - 믿음의 가문의 딸 - 가나안의 딸이 아님.(창 24:3~4)
★참고 - 가나안①~③
※ 이브라함 - “너는 - 내가 거주하는 이 지방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 -
※ 내 아들을 위하여 - 아내를 택하지 말고
(창 24:3b)
내 고향 - 내 족속에게로 가서 -
※ 내 아들 이삭을 위하여 - 아내를 택하라!.”
(창 24:4)
ⅱ) 늙은 종 엘리에셀①을 - 고향 친척이 사는 밧단아람 하란②에 보냄.
(창 15:2, 창 12:1, 창 12:4)
※ 아브라함 - “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-
※ 나를 - 내 아버지의 집과 내 고향 땅에서 - 떠나게 하시고
내게 - 말씀하시며
내게 -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-
※ “이 땅을 - 네 씨에게 주리라!.”
하셨으니
⇒ 그가 - 그 사자를 - 너보다 앞서 보내실지라!.
⇒ 네가 거기서 - 내 아들을 위하여 - 아내를 택할지니라!.”(창 24:7)
ⅲ) 엘리에셀이 - 리브가를 만남(창 24:15, 창 24:50~51)
cf) 리브가 - 아브라함의 동생 나홀②의 아들 브두엘의 딸(창 24:15)
⇒ 이삭의 사촌 누이
Ⓐ 라반과 브두엘이 대답하여 이르되 -
※ “이 일이 - 여호와께로 말미암았으니 -
⇒ 우리는 - 가부를 말할 수 없노라!.”(창 24:50)
리브가가 당신 앞에 있으니 - 데리고 가서 -
⇒ 여호와의 명령대로 -
※ 그를 - 당신의 주인의 아들의
아내가 되게 하라!.”(창 24:51)
Ⓑ 리브가를 불러 - 그에게 이르되 -
※ 라반 - “네가 이 사람과 함께 가려느냐?”
리브가 - “가겠나이다!.”(창 24:58)
ⅳ) 이삭이 아내를 맞음 - 40세(창 24:67, 창 25:20)
Ⓐ 이삭은 40 세에 - 리브가를 맞이하여 - 아내를 삼았으니
※ 리브가는 - 밧단 아람의 아람 족속 중 - 브두엘의 - 딸이요
- 아람 족속 중 라반의 – 누이였더라(창 25:20)
Ⓑ 이삭이 - 리브가를 인도하여 -
⇒ 그의 어머니 사라의 장막으로 - 들이고
⇒ 그를 맞이하여 - 아내로 삼고 사랑하였으니
※ 이삭이 - 그의 어머니를 장례한 후에 - 위로를 얻었더라(창 24:67)
⑥ 야곱이 형 에서로부터 도피한 곳(창 27:43, 창 28:10)
ⅰ) 야곱이 태어남 - 이삭 60세에(창 25:23)
❶ 육신의 계보 - 에서 → 야곱
❷ 믿음의 계보 - 야곱 → 에서
Ⓐ 야곱이 형 에서보다 강한 족속이 될 것을 - 예언 받음.(창 25:23)
Ⓑ 에서의 성격이나 특별한 결함 때문이 아닌 하나님의 ‘선택’의 문제임.
※ 여호와께 - “2 국민이 - 네 태중에 있구나.
2 민족이 - 네 복중에서부터 - 나누이리라.
이 족속이 -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
큰 자가 - 어린 자를 – 섬기리라!.”(창 25:23)
ⅱ) 에서와 야곱의 차이 - 기질과 성품이 달랐다.
⇒ 부모들의 편애(창 25:27~28)
※ ❶ 이삭 –에서
❷ 리브가 - 야곱
Ⓐ 그 아이들이 장성하매 -
❶ 에서는 - 익숙한 사냥꾼이었으므로 - 들사람이 되고
❷ 야곱은 - 조용한 사람이었으므로 - 장막에 거주하니(창 25:27)
Ⓑ 편애함(창 25:28)
❶ 이삭은 - 에서가 사냥한 고기를 좋아하므로 - 그를 사랑하고
❷ 리브가는 - 야곱을 사랑하였더라(창 25:28)
ⅲ) 야곱이 장자의 명분을 샀다 – 형 에서로부터(창 25:29~34)
❸ 야곱이 - 배고팠던 형 에서에게 -
※ 팥죽 1 그릇을 주고 - 장자권을 요구함.
(창 25:29~34)
❷ 장자권이 바뀜
❸ 야곱이 에서의 장자권을 차지함(창 25:29~34)
Ⓐ 야곱이 - 죽을 쑤었더니
Ⓑ 에서가 - 들에서 돌아와서 - 심히 피곤하여(창 25:29)
※ 에서 - “내가 피곤하니 - 그 붉은 것을 내가 먹게 하라!.”
(창 25:30a)
⇒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- ‘에돔’이더라(창 25:30b)
야곱 - “형의 장자의 명분을 - 오늘 내게 팔라!.”(창 25:31)
에서 - “내가 죽게 되었으니 -
※ 이 장자의 명분이 -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?”
(창 25:32)
야곱 - “오늘 내게 맹세하라!.”(창 25:33a)
Ⓒ 에서가 맹세하고 - 장자의 명분을 - 야곱에게 판지라(창 25:33b)
※ 이유 -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가볍게 여김(창 25:34b)
ⓐ 야곱이 - 떡과 팥죽을 - 에서에게 주매 -
⇒ 에서가 - 먹으며 마시고 - 일어나 갔으니(창 25:34a)
ⓑ 에서가 - 장자의 명분을 - 가볍게 여김이었더라(창 25:34b)
ⅳ) 장자 축복권을 가로챔 - 아버지 이삭의 임종 직전애 주는 - 장자의 축복권.(창 27:1~41)
⇒ 이 때문에 - 야곱의 후손인 이스라엘과
에서의 후손인 에돔 족속은 -
※ 깊은 원한을 가지게 되었다.
Ⓐ 이삭이 - 장자 에서에게 축복하기를 원함.(창 27:1~4)
※ 이삭 - “내가 이제 늙어 - 어느 날 죽을는지 알지 못하니(창 27:2)
그런즉 네 기구 곧 화살통과 활을 가지고 -
⇒ 들에 가서 - 나를 위하여 사냥하여(창 27:3)
⇒ 내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-
※ 내게로 가져와서 먹게 하여
⇒ 내가 죽기 전에 -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게 하라!”
(창 27:4)
Ⓑ 리브가가 - 야곱이 장자의 축복을 받도록 도움(창 27:5~17)
cf) 리브가는 - 임신 중 야곱에 대한 축복을 기억하고 있었음.(창 25:23)
※ 여호와 - “2 국민이 - 네 태중에 있구나!.
2 민족이 -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!.
이 족속이 -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
큰 자가 - 어린 자를 섬기리라!.”(창 25:23)
ⓐ 때 - 에서가 나가고 없을 때(창 27:5)
※ 창 27:5 - 이삭이 그의 아들 에서에게 말할 때에
리브가가 들었더니
에서가 사냥하여 오려고 들로 나가매
ⓑ 리브가가 그의 아들 야곱에게 말하여 이르되(창 27:6a) -
※ 리브가 - “그런즉 내 아들아!.
내 말을 따라 - 내가 네게 명하는 대로(창 27:8)
염소 떼에 가서 - 거기서 좋은 염소 새끼 2 마리를
내게로 가져오면 -
⇒ 내가 그것으로 - 네 아버지를 위하여
그가 즐기시는 별미를 만들리니
(창 27:9)
⇒ 네가 그것을 - 네 아버지께 가져다 드려서 -
※ 그가 죽기 전에 - 네게 축복하기 위하여
잡수시게 하라!.”(창 27:10)
※ 야곱 - “내 형 에서는 - 털이 많은 사람이요,
나는 - 매끈매끈한 사람인즉(창 27:11)
아버지께서 나를 만지실진대 -
※ 내가 아버지의 눈에 - 속이는 자로 보일지라!.
복은 고사하고 - 저주를 받을까 하나이다.”(창 27:12)
Ⓒ 리브가가 - 다시 강력히 주도함.(창 27:13~17)
※ 리브가가 야곱에게 - 에서의 좋은 의복을 입히고
별미를 손에 들려
에서처럼 꾸며 야곱에게 보냄.
ⓐ 리브가가 - 별미를 만듦(창 27:13~14)
※ 리브가 - “내 아들아!. 너의 저주는 - 내게로 돌리리니
내 말만 따르고 - 가서 가져오라!.”(창 27:13)
❶ 그가 가서 - 끌어다가 - 어머니에게로 가져왔더니
❷ 그의 어머니가 - 그의 아버지가 즐기는 - 별미를 만들었더라
(창 27:14)
ⓑ 에서의 옷을 야곱에게 입힘(창 27:15)
※ 창 27:15 - 리브가가 - 집 안 자기에게 있는 -
※ 그의 맏아들 에서의 - 좋은 의복을 가져다가 -
⇒ 그의 작은 아들 야곱에게 - 입히고
ⓒ 양털로 - 야곱의 매끄러운 피부를 덮어 에서인척 함.(창 27:16~17)
※ 창 27:16 - 또 염소 새끼의 가죽을 -
※그의 손과 목의 매끈매끈한 곳에 입히고
창 27:17 - 자기가 만든 별미와 떡을 -
※ 자기 아들 야곱의 손에 주니
Ⓓ 야곱이 - 장자 에서인척하고 거짓말 함.(창 27:19~26)
※ 그의 손이 - 형 에서의 손과 같이 - 털이 있으므로 -
⇒ 분별하지 못하고 - 축복하였더라
(창 27:23)
※ 야곱 - “나는- 아버지의 맏아들 - 에서로소이다!.
아버지께서 내게 명하신 대로 - 내가 하였사오니 -
⇒ 원하건대 - 일어나 앉아서
내가 사냥한 고기를 잡수시고 -
⇒ 아버지 마음껏 - 내게 축복하소서!.”(창 27:19)
이삭 - “네가 참 내 아들 에서냐?”(창 27:24a)
야곱 - “그러하니이다!.”(창 27:24b)
이삭 - “내게로 가져오라!.
내 아들이 사냥한 고기를 먹고 -
⇒ 내 마음껏 - 네게 축복하리라!.”(창 27:25a)
Ⓔ 이삭이 - 야곱에게 장자권 축복함 - 장자의 축복을 내림(창 27:27~29)
cf) 장자권 - 한 가족의 대표자로서 사회적, 종교적 위치를 인정받는
중요한 축복임.
※ 이삭 - “만민이 - 너를 섬기고
열국이 - 네게 굴복하리니 -
⇒ 네가 - 형제들의 주가 되고
네 어머니의 아들들이 - 네게 굴복하며
❶ 너를 저주하는 자는 - 저주를 받고
❷ 너를 축복하는 자는 - 복을 받기를 원하노라!.”(창 27:29)
Ⓕ 에서가 - 그의 아버지의 말을 듣고 -
⇒ 소리 질러 슬피 울며 - 아버지에게 이르되 -
※ 에서 - “내 아버지여! 내게 축복하소서!. 내게도 그리하소서!.” (창 27:34)
이삭 - “네 아우가 와서 속여 - 네 복을 빼앗았도다!.”(창 27:35)
에서 - “내 아버지여! 아버지가 빌 복이 - 이 하나 뿐이리이까?.
내 아버지여! 내게 축복하소서!. 내게도 그리하소서!.”(창 27:38)
Ⓖ 이삭이 - 에서를 축복함(창 27:39~40)
※ 이삭 - “네 주소는 - 땅의 기름짐에서 - 멀고
- 내리는 하늘 이슬에서 - 멀 것이며,(창 27:39b)
※ 너는 - ❶ 칼을 믿고 - 생활하겠고
❷ 네 아우를 - 섬길 것이며
네가 매임을 벗을 때에는 - 그 멍에를 네 목에서 떨쳐버리리라!.”
(창 27:40)
Ⓗ 에서가 야곱을 죽이려함.
⇒ 어머니 리브가가 듣고 - 야곱을 하란②의 동생 라반에게 피난시킴.
(창 27:41~45)
ⓐ 에서가 - 야곱을 미워하여 - 심중에 이르기를 -
※ 에서 -“아버지를 곡할 때가 가까웠은즉 -
⇒ 내가 - 내 아우 야곱을 죽이리라!.”
하였더니(창 27:41b)
ⓑ 맏아들 에서의 이 말이 - 리브가에게 들리매(창 27:42a)
⇒ 이에 - 사람을 보내어 - 작은 아들 야곱을 불러
그에게 이르되 -
※ 리브가 - “네 형 에서가 너를 죽여 - 그 한을 풀려 하니(창 27:42b)
내 아들아!.
내 말을 따라 - 일어나 하란②으로 가서 -
❶ 내 오라버니 라반에게로 피신하여(창 27:43)
❷ 네 형의 노가 풀리기까지 - 몇 날 동안 그와 함께 거주하라!.
(창 27:44)
네 형의 분노가 풀려 -
⇒ 네가 자기에게 행한 것을 - 잊어버리거든 -
⇒ 내가 곧 사람을 보내어 - 너를 거기서 불러오리라!.
어찌 하루에 너희 둘을 잃으랴?”(창 27:45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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