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65. 빌립보(Philippi) - 필리피, 바울의 유럽 첫 선교 도시, 빌립보서 수신지
① 그리스 북쪽에 있던 마게도냐( = 마케도니아)의 큰 도시.(행 16:12)
※ 행 16:12 - 거기서 빌립보에 이르니
이는 - 마게도냐 지방의 첫 성이요
- 또 로마의 식민지라
이 성에서 - 수일을 유하다가
★참고 - 247. 마게도냐
78. 그리스①~③
② 지역적 특징 -
ⅰ) 로마와 아시아를 연결하는 에그나티아(Egnatia)에 위치.
ⅱ) 동서를 연결하는 중요한 도로.
③ 알렉산더의 아버지 필리포스 2세가 건설한 도시.(BC 369년경)
ⅰ) 필리포스의 이름을 따서 - 필립보( = 빌립보)로 이름 지음.
ⅱ) 엄청난 양의 금이 채굴되어 - 크게 번성하고 유명해짐.
④ 로마에게 귀속됨(BC 2세기)
⇒ 마케도니아의 4구역 중 - 1번째 지역이 됨.
※참고 - 245. 로마제국①②
⑤ 빌립보 전쟁( = 필립피 전쟁)(BC 42년경)
ⅰ) 빌립보 전쟁 - 안토니우스와 옥타비아누스가 - 브루투스 및 카시우스와 싸움.
cf) 옥타비아누스 = 아우구스투스 = 아구스도
ⅱ) 빌립보 전쟁 후에 - 도시가 확장됨.
ⅲ) 로마의 식민지가 됨.
⑥ BC 31년 경 -
ⅰ) 옥타비아누스가 - 악티움(= 프레베자) 전쟁에서 승리.
cf) 악티움 전쟁 - 옥타비아누스가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7세를 대항해 싸움.
ⅱ) 옥타비아누스는 - 빌립보 시민들에게 -
⇒ 자신들과 똑같은 로마시민 권리를 줌.
※ 시민으로서의 긍지는 사도행전과 빌립보서에 잘 나타남.(행 16:21, 빌 3:20)
⑦ 빌립보서의 수신지 - 바울이 로마 1차 구금 중 빌립보 교회에게 편지를 보냄.(AD 61~63)
※ 옥중서신 - ❶ 골로새서(AD 62년) ❷ 빌레몬서(AD 62년)
❸ 에베소서(AD 62년) ❹ 빌립보서(AD 63)
cf) 빌립보서 - 에바브로디도가 직접 전달하였다(빌2:25).
골로새서, 빌레몬서, 에베소서 – 두기고와 오네시모가 전달
- - - - - - - - 빌립보 교회 - - - - - -
① 바울의 유럽의 첫 선교 도시 - 바울 2차 선교여행 때(행 16:12)
※ 안디옥①(수리아) ⇒ 길리기아(다소) ⇒ 더베 ⇒ 루스드라(디모데 만남) ⇒
(행 15:36~40) (행 15:41) (행 16:1) (행 16:1)
⇒ 브루기아와 갈라디아(비시디아② 안디옥) ⇒ 무시아 ⇒ 드로아(환상) ⇒
(행 16:6) (행 16:7) (행 16:8)
⇒ (배타고) ⇒ 네압볼리 ⇒ 빌립보 ⇒ 암비볼리 ⇒ 아볼로니아 ⇒
(행 16:11) (행 16:11) (행 16:12) (행 17:1) (행 17:1)
⇒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(디모데 놓고 옴) ⇒ (배타고) ⇒ 아덴 ⇒
(행 17:1) (행 17:10) (행 17:14) (행 17:15)
⇒ 고린도(1년 6개월 머뭄. 디모데 내려 옴. 살전-후씀,) ⇒ 겐그레아 ⇒
(행 18:1) (행 18:18)
⇒ (배타고) ⇒ 에베소 ⇒ 배타고 ⇒ 가이사랴 ⇒ 예루살렘 ⇒ 안디옥①(수리아)
(행 18:18) (행 18:19) (행 18:21) (행 19:22) (행 19:22) (행 18:22)
ⅰ) 바울이 -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고자 했으나 -
★참고 - 354. 바울①⑧
※ 성령께서 - 마게도냐로 인도하셨음.(행 16:6, 행 16:9~10)
Ⓐ 성령이 -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-
⇒ 그들이 -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땅으로 - 다녀가(행 16:6)
Ⓑ 무시아 앞에 이르러 - 비두니아로 가고자 애쓰되 -
⇒ 예수의 영이 - 허락하지 아니하시는지라(행 16:7)
Ⓒ 무시아를 지나 - 드로아로 내려갔는데(행 16:8)
❶ 밤에 환상이 - 바울에게 보이니 -
❷ 마게도냐 사람 하나가 서서 - 그에게 청하여 이르되 -
※ “마게도냐로 건너와서 - 우리를 도우라!.”
하거늘(행 16:9)
ⅱ) 바울이 그 환상을 보았을 때 -
⇒ 우리가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-
※ 이는 -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- 복음을 전하라고
우리를 부르신 줄로 -
⇒ 인정함이러라(행 16:10)
ⅳ) 우리가 - 드로아에서 배로 떠나 -
⇒ 사모드라게로 직행하여
⇒ 이튿날 - 네압볼리로 가고(행 16:11)
ⅴ) 거기서 빌립보에 이르니 -
Ⓐ 이는 - ❶ 마게도냐 지방의 첫 성이요
❷ 또 로마의 식민지라(행 16:12a)
Ⓑ 이 성에서 - 수일을 유하다가(행 16:12b)
② 빌립보( = 필립피) 교회를 세움 – 루디아( =리디아)의 집 - 바울 2차 선교여행 때.(행 16:12~40)
❶ 루디아와 루디아의 가족이 모두 - 세례를 받음(행 16:15)
⇒ 루디아의 가정은 - 빌립보(마게도냐)에서 최초의 교회가 됨.
(행 16:40)
❷ 바울이 루디아의 집에 머무르는 동안 - 귀신 들린 여종을 고침.(행 16:16~18)
❸ 간수와 그의 가족이 다 -
⇒ 하나님을 믿고 - 세례를 받음.(행 16:33)
ⅰ) 루디아 -
❶ 자주 옷감 장사.
※ 두아디라 시에 있는 자주 옷감을 - 마게도냐 빌립보에 와서 팔고 있었음.
(행 16:14)
★참고 - 198. 두아디라
❷ 이미 하나님을 섬기고 있었다.(행 16:14)
❸ 바울의 설교를 들음 – 빌립보 강가에서(행 16:14)
ⅱ) 바울이 루디아를 만남 - 빌립보 강가에서(행 16:13~14)
⇒ 루디아가 바울의 말을 따르게 됨.
※ 의미 –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 받게 됨.
★참고 - 330. 믿음①②
68. 구원①②
Ⓐ 안식일에 - 우리가 기도할 곳이 있을까 하여 -
⇒ 문 밖 강가에 나가(행 16:13a)
Ⓑ 거기 앉아서 - 모인 여자들에게 말하는데(행 16:13b)
Ⓒ 두아디라 시에 있는 - 자색 옷감 장사로서 -
※ 하나님을 섬기는 -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- 말을 듣고 있을 때
⇒ 주께서 - 그 마음을 열어 -
※ 바울의 말을 - 따르게 하신지라(행 16:14)
ⅲ) 루디아와 루디아의 가족이 모두 - 세례를 받음(행 16:15a)
※ 행 16:15a - 그와 그 집이 다 -
※ 세례를 받고
ⅳ) 바울 일행을 - 자기 집에 머물도록 강권하여 -
⇒ 루디아의 집에 - 머물게 됨.(행 16:15b)
Ⓐ 우리에게 청하여 이르되 -
※ “만일 나를 - 주 믿는 자로 알거든 -
⇒ 내 집에 들어와 - 유하라!.”
하고
Ⓑ 강권하여 - 머물게 하니라(행 16:15)
ⅴ) 루디아의 가정은 - 빌립보(마게도냐)에서 - 최초의 교회가 됨.(행 16:40)
※ 행 16:40 - 두 사람이 옥에서 나와 -
⇒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-
※ 형제들을 만나 보고 - 위로하고 가니라
③ 바울이 - 루디아의 집에 머무르는 동안 - 귀신 들린 여종을 고침.(행 16:16~18)
※ 간수와 그의 가족이 다 - 하나님을 믿고 -
⇒ 세례를 받음.(행 16:33)
★참고 - 31. 개종자
ⅰ) 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-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
※ 점으로 - 그 주인들에게 - 큰 이익을 주는 자라(행 16:16)
ⅱ) 그가 - 바울과 우리를 따라와 - 소리 질러 이르되 -
※ 귀신 들린 여종 - “이 사람들은 -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-
⇒ 구원의 길을 -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!.”
(행 16:17)
Ⓐ 이같이 - 여러 날을 하는지라(행 16:18a)
Ⓑ 바울이 - 심히 괴로워하여 -
⇒ 돌이켜 - 그 귀신에게 이르되 -
※ 바울 - “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 내가 네게 명하노니 -
⇒ 그에게서 - 나오라”(행 16:18b)
Ⓒ 귀신이 - 즉시 나오니라(행 16:18c)
ⅲ) 여종의 주인들은 - 자기 수익의 소망이 끊어진 것을 보고 -
⇒ 바울과 실라를 붙잡아 -
※ 장터로 - 관리들에게 끌어 갔다가(행 16:19)
※ 여종 주인들 - “이 사람들이 - 유대인인데 -
※ 우리 성을 - 심히 요란하게 하여(행 16:20)
⇒ 로마 사람인 우리가 - 받지도 못하고
행하지도 못할 -
※ 풍속을 전한다.”(행 16:21)
ⅳ) 무리가 - 일제히 일어나 고발하니 -
※ 상관들 - “옷을 찢어 벗기고 - 매로 치라!.(행 16:22)
많이 친 후에 - 옥에 가두고 -
⇒ 간수에게 명하여 - 든든히 지키라!.”(행 16:23)
⇒ 그가 이러한 명령을 받아 -
❶ 그들을 - 깊은 옥에 가두고
❷ 그 발을 - 차꼬에 든든히 채웠더니(행 16:24)
ⅴ) 밤중에 - 바울과 실라가 - 기도하고
- 하나님을 찬송하매 -
⇒ 죄수들이 - 듣더라(행 16:25)
ⅵ) 바울과 실라의 묶임이 – 풀림(행 16:26~28)
Ⓐ 이에 갑자기 - 큰 지진이 나서 -
⇒ 옥터가 - 움직이고
문이 곧 - 다 열리며
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- 다 벗어진지라(행 16:26)
Ⓑ 간수가 자다가 깨어 - 문들이 열린 것을 보고 -
⇒ 죄수들이 도망한 줄 - 생각하고
⇒ 칼을 빼어 - 자결하려 하거늘(행 16:27)
Ⓒ 바울이 -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-
※ 바울 - “네 몸을 - 상하지 말라!.
우리가 다 - 여기 있노라!.”(행 16:28)
ⅶ) 간수가 - 등불을 달라고 하며 - 뛰어 들어가 -
Ⓐ 무서워 떨며 -
⇒ 바울과 실라 앞에 - 엎드리고(행 16:29)
Ⓑ 그들을 데리고 나가 - 이르되(행 16:30a) -
※ 간수 - “선생들이여!,
내가 어떻게 하여야 - 구원을 받으리이까?”(행 16:30b)
바울 - “주 예수를 믿으라!.
⇒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- 구원을 받으리라.”(행 16:31)
ⅷ) 바울이 - 복음을 전하고 세례를 줌 - 간수와 그의 집 모든 사람에게.(행 16:32~34)
Ⓐ 주의 말씀을 -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- 전하더라 (행 16:32)
Ⓑ 그 밤 그 시각에 - 간수가 그들을 데려다가 -
❶ 그 맞은 자리를 - 씻어 주고(행 16:33a)
❷ 자기와 그 온 가족이 다 - 세례를 받은 후(행 16:33b)
❸ 그들을 데리고 - 자기 집에 올라가서 -
⇒ 음식을 차려 주고(행 16:34a)
❹ 그와 온 집안이 - 하나님을 믿으므로 -
⇒ 크게 기뻐하니라(행 16:34b)
ⅸ) 날이 새매 - 상관들이 부하를 보내어 -
※ “이 사람들을 - 놓으라!.”
하니(행 16:35)
※ 간수 - “상관들이 사람을 보내어 - 너희를 놓으라
하였으니
⇒ 이제는 나가서 - 평안히 가라!.”(행 16:36)
바울 - “로마 사람인 우리를 - 죄도 정하지 아니하고 -
※ 공중 앞에서 때리고
옥에 가두었다가
⇒ 이제는 - 가만히 내보내고자 하느냐?
아니라, 그들이 친히 와서 -
⇒ 우리를 - 데리고 나가야 하리라.”(행 16:37)
ⅹ) 부하들이 이 말을 - 상관들에게 보고하니 -
⇒ 그들이 – 로마 사람이라 하는 말을 듣고 - 두려워하여(행 16:38)
⇒ 와서 권하여 - 데리고 나가 -
※ 그 성에서 떠나기를 - 청하니(행 16:39)
ⅺ) 바울이 - 감옥에서 풀린 후 -
⇒ 루디아의 집에 들렀다가 떠남.(행 16:40)
※ 행 16:40 - 두 사람이 옥에서 나와 -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-
⇒ 형제들을 만나 보고 - 위로하고 가니라
④ 바울이 - 2번째 들림 - 3차 전도 여행 때(행 20:1, 행 20:6)
※ 고린도 후서 씀
※ 안디옥① ⇒ 갈라디아와 브르기아(다소, 이고니온) ⇒ 에베소(3년 머뭄-고전 씀) ⇒
(행 18:22c) (행 18:23) (행 19:1)
⇒ 마게도냐(빌립보 - 고후서 씀) ⇒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)(행 20:1~2) ⇒
⇒ 헬라(고린도- 3개월 과동, 로마서 씀)(행 20:2)
⇒ 마게도냐(베뢰아 ⇒ 데살로니가 ⇒ 빌립보)로 다시 돔(테러위험) ⇒
(행 20:3)
⇒ 미둘레네 ⇒ (배타고) ⇒ 드로아 ⇒ (바울만 걸어서) ⇒ 앗소 ⇒ (배타고) ⇒
(행 20:14b) (행 20:6) (행 20:6) (행 20:13) (행 20:14) (행 20:14)
⇒ (배타고 기오, 사모 거쳐) ⇒ 밀레도 ⇒ (배타고 고스, 로도 거쳐) ⇒
( 행 20:15) (행 20:16) (행 21:1)
⇒ 바다라 ⇒ (배타고) ⇒ 두로 ⇒ 돌레마이 ⇒ 가이사랴 ⇒
(행 21:1) (행 21:2~3) (행 21:3) (행 21:7) (행 21:8)
⇒ 예루살렘 ⇒ 예루살렘에서 체포됨
(행 21:15) (행 21:33)
ⅰ) 에베소 소요 사건 후 마게도냐로 이동(행 20:1~2)
Ⓐ 소요가 그치매(행 20:1a)
cf) 에베소 소요사건 - 데메드리오 사건
Ⓑ 바울은 - 제자들을 불러 권한 후에 -
※ 작별하고 떠나 -
⇒ 마게도냐로 가니라(행 20:1b)
ⅱ) 그 지방으로 다녀가며 - 여러 말로 제자들에게 권하고(행 20:2b)
ⅲ) 고린도 후서 기록(AD 55년 갈리오가 총독인 시절)
※ 고린도 전서 후 1~2년이 지난 후
★참고 - 48. 고린도
Ⓐ 바울이 - 고린도에 보낸 - 4번째 편지.
※ 눈물의 편지 이후에 보냄.(고후 2:4)
⒈ 고린도 전서에 앞서 - 에베소에서 - 3차 여행 때(고전 5:9)
※ 디도를 고린도로 보냄.
⒉ 고린도 전서 - 에베소에서 - 3차 여행 때
※ 고린도에서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옴.
⒊ 전서와 후서 사이 - 눈물의 편지 - 에베소에서 - 3차 여행 때(고후 2:4)
⒋ 고린도 후서 - 마게도냐(빌립보)에서 - 3차 여행 때(55-56년경)
※ 디도가 - 고린도에서 답장을 가지고 - 마게도냐로 옴.
⇒ 위로를 받고 - 기쁨과 감사의 마음으로
고린도 후서로 답장을 함.
Ⓑ 고린도 교회의 영적 상황 - 영지주의 자들이 고린도 교회를 어지럽힘.
cf) 영지주의 자들 -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육체의 부활을 부정함.
⇒ 고린도 교회가 흔들림.(고후 11:3~4)
⇒ 바울이 에베소에서 -
❶ 디도편에 - 3번째 편지인 눈물의 편지를
보낸 후
★참고 - 디도
❷ 답장을 받지 못하고 - 마게도냐로 오게됨.
★참고 - 247. 마게도냐
Ⓒ 바울이 빌립보(마게도냐)에서 - 디도가 답장을 가지고 오기를 기다리고 있음.
Ⓓ 디도가 빌립보로 답장을 가지고 옴 - 3번째 편지인 눈물의 편지에 대한 답장
ⓐ 우리가 - 마게도냐에 이르렀을 때에도 -
❶ 우리 육체가 - 편하지 못하였고
❷ 사방으로 환난을 당하여 -
⇒ 밖으로는 - 다툼이요
안으로는 - 두려움이었노라(고후 7:5)
ⓑ 그러나 낙심한 자들을 위로하시는 하나님이 -
※ 디도가 옴으로 - 우리를 위로하셨으니(고후 7:6)
❶ 그가 온 것뿐 아니요
❷ 오직 그가 - 너희에게서 받은 그 위로로 - 위로하고
- 너희의 사모함과 애통함과
- 나를 위하여 열심 있는 것을 -
※ 우리에게 보고함으로 -
⇒ 나를 더욱 기쁘게 하였느니라
(고후 7:7)
⑤ 헬라(고린도)로 갔다가 - 다시 마게도냐를 거쳐 돌아감(행 20:2b~3)
ⅰ) 헬라에 이르러(행 20:2b)
Ⓐ 거기 3달 동안 있다가
cf) 로마서 기록함.
Ⓑ 배 타고 수리아로 가고자 할 그 때에 -
※ 유대인들이 자기를 해하려고 공모하므로(행 20:3a)
ⅱ) 마게도냐를 거쳐 돌아가기로 작정하니(행 20:3b)
⑥ 바울을 위해 - 여러차례 헌금과 필요한 물질을 모아 보냈다.(빌 4:14~17)
⇒ 에바브라디도를 통해 바울에게 보냄(빌 4:18)
ⅰ) 그러나 너희가 - 내 괴로움에 - 함께 참여하였으니 - 잘하였도다(빌 4:14)
ⅱ) 복음의 시초에 - 내가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-
※ 주고받는 내 일에 - 참여한 교회가 -
⇒ 너희 외에 - 아무도 없었느니라(빌 4:15)
ⅲ) 데살로니가에 있을 때에도 -
Ⓐ 너희가 - 1 번뿐 아니라
2 번이나 - 나의 쓸 것을 보내었도다(빌 4:16)
Ⓑ 내가 - 선물을 구함이 아니요
※ 오직 너희에게 유익하도록 - 풍성한 열매를 구함이라(빌 4:17)
ⅳ) 내게는 - 모든 것이 있고
또 풍부한지라(빌 4:18a)
❶ 에바브로디도 편에 - 너희가 준 것을 받으므로 -
⇒ 내가 풍족하니(빌 4:18b)
❷ 이는 - 받으실 만한 - 향기로운 제물이요
- 하나님을 - 기쁘시게 한 것이라(빌 4:18c)
⑥ 바울로부터 빌립보서 받음 - 바울이 로마 1차 구금 중 빌립보 교회에게 편지를 보냄.
※ 옥중서신 - ❶ 골로새서(AD 62년) ❷ 빌레몬서(AD 62년)
❸ 에베소서(AD 62년) ❹ 빌립보서(AD 63)
cf) 빌립보서 - 에바브로디도가 직접 전달하였다(빌2:25).
골로새서, 빌레몬서, 에베소서 – 두기고와 오네시모가 전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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