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09. 여부스(Jebusite)① - 예루살렘, 가나안 자손, 멜기세덱과 아도니세덱 왕
① 의미 - ‘밟고 밟는다’, ‘짓밟다’
② 함과 그의 아들 가나안의 자손 중 한 부족 - 가나안 땅에 정착함.(창 10:15~20)
★참고 - 2. 가나안①~③
ⅰ) 가나안은 - 장자 시돈과 헷을 낳고(창 10:15)
또 여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(창 10:16)
히위 족속과 알가 족속과 신 족속과(창 10:17)
아르왓 족속과 스말 족속과 하맛 족속을 - 낳았더니(창 10:18a)
ⅱ) 이후로 가나안 자손의 족속이 - 흩어져 나아갔더라(창 10:18b)
③ 다른 이름 -
❶ 예루살렘(삿 19:10) ❷ 살렘(시 76:2) ❸ 모리아(창 22:2)
❹ 시온①(왕하 19:21) ❺ 다윗의 성(삼하 5:7) ❻ 아리엘(사 29:1)
❼ 거룩한 성(사 52:1, 마 4:5)
※ 삿 19:10 - 그 사람이 - 다시 밤을 지내고자 하지 아니하여
일어나서 떠나 -
⇒ 여부스 맞은편에 이르렀으니
※ 여부스는 곧 - 예루살렘이라
안장 지운 나귀 2 마리와 첩이 - 그와 함께 하였더라
④ 위치
※ 지중해서 - 약 50km,
사해로부터 - 서쪽으로 30km 지점.
⑤ 지역적 특징
ⅰ) 견고한 요새 -
❶ 동쪽으로는 - 기드론 골짜기,
❷ 서쪽으로는 - 힌놈 골짜기가 있음.
ⅱ) 고원 지역 - 3면이 - 깊은 협곡으로 둘러싸인
울퉁불퉁한 고원지역에 있음.
ⅲ) 식수 공급 - 예루살렘에 물을 공급하는 일은 항상 어려웠다
cf) 히스기야 터널
※ 물의 주 공급원 - 기혼 샘( = 처녀의 샘)
빌에엽 우물( = 엘로겔)뿐임.
⇒ 빗물을 저장한 웅덩이나 수로를 통해 - 물을 공급함.
ⅳ) 이스라엘의 수도
ⅴ) 성지( = 거룩한 도시) - 유대교, 기독교, 이슬람교의 성지(聖地)로
⇒ 이름의 의미와 다르게 - 정치적 분쟁과
종교적 분쟁이 - 역사상 많은 지역임.
cf) 예루살렘 - ‘평화의 마을’
(1) 족장시대 - 아브라함, 이삭, 야곱, 요셉① 시대
❶ BC 19 세기 경 - 예루살렘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.
❷ BC 14세기 경 - 이집트의 통치 하에 있었음.
① 아브라함에 의해 처음 소개 - ❶ ‘살렘’
❷ ‘모리아’이라고 불림.(창 14:18, 창 22:2)
cf) 살렘 - ‘평화’라는 의미.
ⅰ) 살렘 왕 멜기세덱이 -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-
※ 그는 -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(창 14:18)
★참고 - 274. 멜기세덱
Ⓐ 그가 -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-
※ 멜기세덱 - “천지의 주재이시오,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!.
※ 아브람에게 - 복을 주옵소서!.”(창 14:19)
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
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- 찬송할지로다.”(창 14:20a)
Ⓑ 아브람이 - 그 얻은 것에서 1/10을 -
⇒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(창 14:20b)
ⅱ) 모리아 산에서 - 이삭을 제물로 바침(창 22:2)
★참고 - 278. 모리아 산
※ 여호와 - “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- 이삭을 데리고 -
⇒ 모리아 땅으로 가서
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- 거기서 -
※ 그를 - 번제로 드리라!.”(창 22:2)
cf) 모리아산 = 아라우나(여부스식)의 타작마당(삼하 24:18~26)
= 오르난(히브리식)의 타작마당(대상 21:18)
= 솔로몬 성전(예루살렘)(대하 3:1)
cf) 참고 - 골고다 언덕( X )
⒈ 십자가 사건 당시 골고다 언덕은 - 예루살렘 성벽 밖에 있었다.
⒉ 이후 - 헤롯 아그립파① 1세가 - 예루살렘 성벽을 넓혀 -
⇒ 골로다가 - 성벽 안으로 들어오게 됨.
②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- 여부스가 있는 가나안 땅을 그의 자손에게 주겠다고 약속하심.
(창 15:16~21, 느 9:8)
cf) 입애굽과 출애굽에 대한 예언 - ‘횃불언약’
※ 아브라함 → 이삭 → 야곱 → 12지파
ⅰ) 아브라함에게 -
❶ 이방에서 - 400년 동안 고통을 당할 것이다.(창 15:13)
※ 여호와 - “너는 반드시 알라!.
네 자손이 - 이방에서 객이 되어 - 그들을 섬기겠고
⇒ 그들은 - 400년 동안 -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”(창 15:13)
❷ 하나님께서 - 애굽을 심판하시고
⇒ 이스라엘은 - 큰 재물을 가지고 나올 것이다.(창 15:14)
※ 여호와 - “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- 내가 징벌할지며
그 후에 - 네 자손이 -
⇒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.”(창 15:14)
❸ 출애굽 후 가나안 입성 - 횃불 언약을 체결한 지 약 670여년 만에
가나안 땅에 들어감.(창 15:13~21)
※ 횃불 언약(약 200년) + 애굽 노예(430년) + 광야(41년) = 약 670년
ⅱ) ‘횃불 언약’ - “네 자손에게 주리라!.” -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음(창 15:17~21)
Ⓐ 해가 져서 어두울 때에 -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며
※ 타는 횃불이 -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(창 15:17)
Ⓑ 그날에 - 여호와께서 -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내가 이 땅을 -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
※ 네 자손에게 주노니(창 15:18) -
곧 -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(창 15:19)
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(창 15:20)
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
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.”(창 15:21)
(2) 출애굽 시대 - ‘여부스’라고 불림.
①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할 때 -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 안에 있었음.(창 10:15~16, 출 3:8)
※ 여호와 - “내가 내려가서 -
⇒ 그들을 -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
⇒ 그들을 - 그 땅에서 인도하여
※ 아름답고 광대한 땅,
젖과 꿀이 흐르는 땅
곧 - 가나안 족속, 헷 족속, 아모리 족속, 브리스 족속, 히위 족속,
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-
※ 데려가려 하노라.”(출 3:8)
② 투트모세 4세가 잠깐 다스림(BC 1419~BC 1386)
ⅰ) 투트모세 4세 - 아멘 호텝 2세의 2째 아들
❶ 아버지 아멘 호텝 2세 - 홍해에서 익사했음.
cf) 출애굽한 이스라엘을 뒤쫓다가.
❷ 큰 형 위벤세누 - 10번째 장자의 재앙으로 죽임당했음.(출 12:29~30)
ⅱ) 가나안 왕들의 편지를 받음
Ⓐ 여부스의 왕 압두헤바(Abdukheba)와 게셀왕 말키루(Milkilu)와
그 외의 가나안 왕들로부터 편지를 받음.
Ⓑ 이유 - 군사원조 요청
cf) 가까이 다가오는 히브리 족속들이 - 점점 강대해져
⇒ 가나안 왕들이 그들과 싸울 때마다 - 패배함을 강조하며
※ 바로에게 군사적 원조를 강조
Ⓒ 투트모세 4세 통치 10년 기간 동안 - 아시아 원정함.
cf) 때 -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 동편 지역을 방랑하고 있었던 시기.
(3) 여호수아① 정복시대 - ‘예루살렘’이라고 불림
①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이 - 다른 4명의 아모리 왕들과 기브온을 공격함.(수 10:3~5)
cf) 이유 - 아도니세덱이 두려워함 - 여호수아①와 기브온이 화친함을 들었기 때문.
(수 10:1~2)
★참고 - 698. 아도니세덱
ⅰ) 여호수아①의 강함과 승리의 소식(수 10:1)
Ⓐ 그 때에 여호수아가 - 아이를 빼앗아 진멸하되 -
❶ 여리고와 그 왕에게 행한 것 같이 -
⇒ 아이와 그 왕에게 행한 것과
❷ 또 기브온 주민이 - 이스라엘과 화친하여 그 중에 있다 함을 -
⇒ 예루살렘 왕 - 아도니세덱이 듣고(수 10:1)
Ⓑ 크게 두려워하였으니 -
※ 이는 - ❶ 기브온은 - 왕도와 같은 큰 성임이요
아이보다 크고
❷ 그 사람들은 다 - 강함이라(수 10:2)
ⅱ) 기브온 공격 - 다른 4명의 아모리 왕들과 기브온을 공격함.(수 10:3~5)
Ⓐ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이 - 헤브론 왕 호함과 야르뭇 왕 비람과
라기스 왕 야비아와 에글론 왕 드빌에게
보내어 가로되 (수 10:3) -
※ 아도니세덱 - “내게로 올라와 - 나를 도우라!.
※ 우리가 - 기브온을 치자!.
이는 - 기브온이 여호수아①와
이스라엘 자손으로 더불어 -
※ 화친하였음이니라.”(수 10:4)
Ⓑ 이러므로 아모리 5 왕 곧 - ❶ 예루살렘 왕과 ❷ 헤브론 왕과 ❸ 야르뭇 왕과
❹ 라기스 왕과 ❺ 에글론 왕이
함께 모여 -
※ 자기들의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올라와 -
⇒ 기브온에 - 대진하고 싸우니라(수 10:5)
ⅲ) 기브온 사람들이 - 여호수아①에게 도움을 요청함.(수 10:6)
※ 수 10:6 - 기브온 사람들이 - 길갈 진영에 - 사람을 보내어
⇒ 여호수아①에게 전하되 -
※ “당신의 종들 돕기를 - 더디게 마시고
⇒ 속히 우리에게 올라와 - 우리를 구하소서!.
산지에 거주하는 아모리 사람의 왕들이 - 다 모여 -
⇒ 우리를 - 치나이다.”
하매
ⅳ) 아도니세덱과 연합군이 - 여호수아①와 전쟁.(수 10:7~25)
⇒ 결과 - 하나님의 간섭하심으로 아도니세덱 연합군이 패함.
Ⓐ 여호와께서 - 승리를 약속하심(수 10:8)
⇒ 여호수아①가 - 길갈에서 기브온으로 전쟁하러 올라옴.(수 10:9)
※ 수 10:8 - 그때에 여호와께서 - 여호수아①에게 이르시되 -
※ “그들을 - 두려워 말라!.
내가 그들을 - 네 손에 넘겨 주었으니 -
⇒ 그들 중에서 한 사람도 - 너를 당할 자 없으리라.”
Ⓑ 여호와께서 패하게 하심 – 여호수아①를 승리하게 함.(수 10:10)
ⓐ 여호와께서 - 그들을 이스라엘 앞에서 -
※ 패하게 하시므로(수 10:10)
ⓑ 여호수아①가 그들을 - 기브온에서 - 크게 살육하고
- 벧호론에 올라가는 비탈에서 - 추격하여 -
⇒ 아세가와 막게다까지 이르니라(수 10:10b)
ⅴ) 하나님이 자연 현상을 이용해 - 아도니세덱 연합군을 패하게 하심.(수 10:11~13)
❶ 쏟아지는 큰 우박 - 우박에 맞아 죽은 자가 많았다.(수 10:11)
Ⓐ 그들이 - 이스라엘 앞에서 도망하여 -
⇒ 벧호론의 비탈에서 내려갈 때에(수 10:11a)
Ⓑ 여호와께서 - 하늘에서 큰 우박 덩이를 - 아세가에 이르기까지 내리시매 -
⇒ 그들이 죽었으니 -
※ 이스라엘 자손의 칼에 죽은 자보다 -
⇒ 우박에 죽은 자가 - 더 많았더라(수 10:11b)
❷ 태양과 달의 멈추는 기적(수 10:12~13)
Ⓐ 여호와께서 - 아모리 사람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넘겨 주시던 날에(수 10:12a)
Ⓑ 여호수아①가 여호와께 아뢰어 -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이르되
※ 여호수아 - “태양아!. 너는 -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!.
달아!. 너도 - 아얄론 골짜기에서 그리할지어다!.”
하매(수 10:12b)
Ⓒ 태양이 머물고
달이 멈추기를 - 백성이 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기까지 하였느니라 (수 10:13a)
Ⓓ 아도니세덱 연합군 왕 5명이 - 패하여 도망함 - 막게다 굴로.(수 10:16)
ⓐ 5 왕들이 - 막게다 굴에 숨음.(수 10:16)
※ 수 10:16 - 그 5 왕들이 도망하여 -
⇒ 막게다의 굴에 숨었더니
ⓑ 왕들이 동굴 속에 숨은 것을 알고 - 그 입구를 큰 바위로 막아버림.
(수 10:17~23)
Ⓔ 여호수아①에게 죽임당함 - 목을 발로 밟혀 죽음 - 4명의 왕들과 함께 (수 10:24~27)
ⓐ 그 왕들을 - 여호수아①에게로 끌어내매(수 10:24a)
ⓑ 여호수아①가 - 이스라엘 모든 사람을 부르고
- 자기와 함께 갔던 지휘관들에게 이르되 -
※ “가까이 와서 - 이 왕들의 목을 발로 밟으라!.”
하매(수 10:24b)
⇒ 그들이 가까이 가서 - 그들의 목을 밟으매(수 10:24c)
ⓒ 여호수아①가 그들에게 이르되 -
※ “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고 -
※ 강하고 담대하라!.
너희가 맞서서 싸우는 모든 대적에게 -
※ 여호와께서 - 다 이와 같이 하시리라.”
하고(수 10:25)
ⓓ 그 후에 - 여호수아①가 그 왕들을 쳐 죽여 – 5 나무에 매달고 -
※ 저녁까지 - 나무에 달린 채로 두었다가(수 10:26)
ⓔ 해 질 때에 - 여호수아①가 명하매 -
⇒ 그들의 시체를 - 나무에서 내려
그들의 숨었던 굴 안에 던지고
⇒ 굴 어귀를 큰 돌로 막았더니 - 오늘날까지 그대로 있더라
(수 10:27)
② 땅 분배 때 - 베냐민에게 할당됨.(수 18:11~28)
ⅰ) 베냐민 자손 지파를 위하여 - 그들의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으니(수 18:11a)
ⅱ) 그 제비 뽑은 땅의 경계는 - 유다 자손과 요셉 자손의 중간이라(수 18:11b)
Ⓐ 셀라와 엘렙과
여부스 곧 예루살렘과 기부앗과 기럇이니 -
※ 14성읍이요 - 또 그 마을들이라(수 18:28a)
Ⓑ 이는 - 베냐민 자손이 -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기업이었더라(수 18:28b)
③ 여부스 족을 - 온전히 쫓아내지 못했다(수 15:63, 삿 1:21)
cf) 훗날 - 다윗이 정복 - 다윗 성( = 예루살렘 성)이 됨.
(삼하 5:6~9, 대상 11:4~8)
※ 수 15:63 - 예루살렘 주민 여부스 족속을 -
※ 유다 자손이 -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
⇒ 여부스 족속이 오늘까지 -
※ 유다 자손과 함께 - 예루살렘에 거주하니라
(4) 사사 시대 - ‘여부스’, ‘예루살렘’ 같이 사용.
① 유다 지파가 - 예루살렘 성읍의 외곽을 점령함.(삿 1:8, 삿 1:21)
※ 삿 1:8 - 유다 자손이 - 예루살렘을 쳐서 -
⇒ 점령하여 -
※ 칼날로 치고 - 그 성을 불살랐으며
② 베냐민 지파는 - 여부스 족속과 더불어 이곳에 삶(삿 1:21)
※ 삿 1:21 - 베냐민 자손은 -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여부스 족속을
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
⇒ 여부스 족속이 - 베냐민 자손과 함께 -
※ 오늘까지 - 예루살렘에 거주하니라
③ 이스라엘 백성들이 - 가나안 족속과 통혼 함으로써 - 우상숭배의 원인이 됨.(삿 3:5~6)
ⅰ)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은 -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
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
여부스 족속 - 가운데에 거주하면서(삿 3:5)
ⅱ) 통혼하고 - 그들의 우상을 섬김(삿 3:6)
❶ 그들의 딸들을 맞아 - 아내로 삼으며(삿 3:6a)
❷ 자기 딸들을 - 그들의 아들들에게 주고(삿 3:6b)
❸ 또 그들의 신들을 - 섬겼더라(삿 3:6c)
④ 여전히 이방 도시였다(삿 19:10~12)
cf) ❶ 첩을 둔 레위인은 - 이 도시에서 하룻밤도 묵지 않으려 했다.(삿 19:10~12)
❷ 일어난 때 - 아론의 손자인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①가 다스릴 때 (삿 20:28)
ⅰ) 이스라엘에 - 왕이 없을 그 때에(삿 19:1a)
ⅱ) 에브라임 산지 구석에 거류하는 - 어떤 레위 사람이 -
※ 유다 베들레헴①에서 - 첩을 맞이하였더니(삿 19:1b)
Ⓐ 그 첩이 - 행음하고 -
⇒ 남편을 떠나 - 유다 베들레헴① 그의 아버지의 집에 돌아가서
※ 거기서 - 4달 동안을 지내매(삿 19:2)
Ⓑ 그의 남편이 - 그 여자에게 다정하게 말하고
그를 데려오고자 하여 -
⇒ 하인 1 사람과
나귀 2 마리를 데리고 - 그에게로 가매(삿 19:3a)
Ⓒ 여자가 - 그를 인도하여 - 아버지의 집에 들어가니
※ 그 여자의 아버지가 - 그를 보고 기뻐하니라(삿 19:3b)
Ⓓ 5째 날 아침에 - 일찍이 일어나 떠나고자 하매
ⓐ 그 여자의 아버지가 이르되 -
※ 아버지 - “청하노니 - 그대의 기력을 돋우고
해가 기울도록 머물라!.”
하므로(삿 19:8a)
ⓑ 2 사람이 - 함께 먹고(삿 19:8b) -
※ 그 사람이 - 첩과 하인과 더불어 일어나 - 떠나고자 하매 (삿 19:9a)
ⅲ) 그 사람이 - 다시 밤을 지내고자 - 하지 아니하여 -
⇒ 일어나서 떠나 - 여부스 맞은편에 이르렀으니 -
Ⓐ 여부스는 곧 - 예루살렘이라(삿 19:10a)
Ⓑ 안장 지운 나귀 2 마리와 첩이 - 그와 함께 하였더라(삿 19:10b)
Ⓒ 그들이 - 여부스에 가까이 갔을 때에 - 해가 지려 하는지라
⇒ 종이 주인에게 이르되 -
※ 종 - “청하건대 - 우리가 돌이켜
여부스 사람의 이 성읍에 들어가서 - 유숙하십시다.”
하니(삿 19:11)
주인 - “우리가 돌이켜 - 이스라엘 자손에게 속하지 아니한
이방 사람의 성읍으로 들어갈 것이 - 아니니
⇒ 기브아①로 나아가리라.(삿 19:12)
우리가 - 기브아①나 라마① 중 한 곳에 가서
거기서 유숙하자!.”
하고(삿 19:13)
ⅳ) 모두 앞으로 나아가더니 - 베냐민에 속한 기브아①에 가까이 이르러
해가 진지라(삿 19:14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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