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09. 여부스(Jebusite)② - 다윗 여부스 정복, 다윗 성, 솔로몬의 예루살렘 성전
(5) 다윗 시대
① 여부스 사람들은 - 다윗이 예루살렘의 성을 빼앗기 전까지 - 여부스 성에 살았다.(대상 11:4)
※ 대상 11:4 - 다윗이 -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 -
⇒ 예루살렘 곧 여부스에 이르니 -
※ 여부스 땅의 주민들이 - 거기에 거주하였더라
② 다윗이 - 여부스 사람들의 성채인 시온①을 정복 - ‘다윗 성’이 됨.(BC 1003년)
(삼하 5:6~9, 대상 11:4~8)
cf) 시온① 산성 = 다윗성
★참고 - 174. 다윗①~⑥
ⅰ) 여부스 원주민이 - 다윗에게 이르기를 -
※ “네가 이리로 - 들어오지 못하리라.”
하나(삼하 5:5a)
ⅱ) 다윗이 - 시온① 산성을 빼앗았으니 -
※ 이는 - ‘다윗성’이더라(삼하 5:5b)
※ 다윗 - “먼저 여부스 사람을 치는 자는 -
⇒ 우두머리와 지휘관으로 삼으리라!.”(삼하 5:6a)
❶ 스루야의 아들 요압이 - 먼저 올라갔으므로 -
⇒ 우두머리가 되었고(삼하 5:6b)
❷ 다윗이 - 그 산성에 살았으므로 -
※ 무리가 - ‘다윗 성’이라 불렀으며(삼하 5:7)
③ 예루살렘을 - 수도로 삼고 - 다윗 성과 왕궁을 지음.(삼하 5:9~12)
ⅰ) 다윗이 여부스( = 예루살렘)를 수도로 삼은 이유.
❶ 식수해결 - 예루살렘 성 옆 기드론 골짜기에
기혼샘과 엔로겔 샘이 있어 -
⇒ 가장 중요한 식수가 - 해결될 수 있었기 때문.
❷ 천혜의 요새였음 - 도시 방어에 용이함.
⒈ 남서쪽에 - 흰놈의 골짜기
동쪽에 - 기드론 골짜기가 있고
⒉ 그 주위를 - 전망산, 감람산, 멸망산이 둘러싸고 있다.
❸ 중립 도시인 여부스.
※ 예루살렘은 - 이방인 여부스 족속이 살고 있었기 때문에 -
⇒ 어떤 지파에게도 - 그 땅이 분배되지 않았던
중립적인 도시였다.
❹ 예루살렘은 - 교통의 요지.
⇒ 정치, 행정, 종교의 중심 도시로 성장가능.
⒈ 간선로 - 동과 서로 -
※ 여리고, 라마①, 기브온, 벧헤론, 욥바를 이음.
⒉ 족장 도로 - 남과 북으로 -
※ 세겜①, 예루살렘, 헤브론, 브엘세바를 이음.
ⅱ) 다윗이 - 그 산성에 살면서 -
※ ‘다윗 성’이라 이름하고(삼하 5:9a)
Ⓐ 다윗이 - 밀로에서부터 안으로 -
⇒ 성을 둘러 쌓으니라(삼하 5:9b)
Ⓑ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함께 계시니 -
⇒ 다윗이 점점 - 강성하여 가니라(삼하 5:10)
Ⓒ 다윗 왕국을 지음 - 두로 왕 히람①의 도움으로(삼하 5:11)
ⓐ 두로 왕 히람①이 - 다윗에게 사절들과 백향목과
목수와 석수를 보내매 -
⇒ 그들이 - 다윗을 위하여 집을 지으니(삼하 5:11)
ⓑ 다윗이 - ❶ 여호와께서 자기를 세우사 - 이스라엘 왕으로 삼으신 것과
❷ 그의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- 그 나라를 높이신 것을 -
※ 알았더라(삼하 5:12)
ⅲ) 다윗이 예루살렘에서 낳은 아들들(대상 3:5~9)
④ 다윗은 정치적 입지가 든든해진 이후 - ‘예루살렘’이라는 공식적인 명칭을 사용함.
※ 시온① - 원래 요새나 요새가 있는 지역을 가르켰으나 -
⇒ 예루살렘 전체를 가르키는 말이 됨.
⑤ 여부스 사람 아라우나( = 오르난)의 타작마당을 매입 - 제단을 쌓음.
(삼하 24:16~25, 대상 21:15, 대상 21:18~28)
cf) 이유 - ❶ 인구조사 후 내린 - 하나님의 징벌이 - 멈춤.
❷ 선지자 갓②이 조언 - 아라우나의 타작마당에 제단 쌓음.
ⅰ) 여호와께서 - 다시 이스라엘을 향하여 진노하사 -
Ⓐ 그들을 치시려고 - 다윗을 격동시키사 -
※ “가서 - 이스라엘과 유다의 인구를 조사하라!.”
하신지라(삼하 24:1)
Ⓑ 사탄이 일어나 -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다윗을 충동하여 -
⇒ 이스라엘을 - 계수하게 하니라(대상 21:1)
cf) 사탄은 - 다윗의 교만한 마음을 충동했음.
★참고 - 492. 사탄
ⅱ) 다윗의 인구 조사 - 다윗이 요압과 백성 지도자들에게 명령함.(삼하 24:2~3, 대상 21:2)
※ 다윗 - “브엘세바에서 단까지 - 이스라엘을 계수하고 돌아와 -
⇒ 내게 보고하여 -
※ 그 수효를 알게 하라!.”
요압 - “어찌하여 - 이 일을 명령하시나이까?
어찌하여 - 이스라엘이 범죄하게 하시나이까?”(삼하 24:3, 대상 21:3)
ⅲ) 요압이 - 마땅치 않게 여겨 - 레위와 베냐민 사람은 계수하지 않음.(대상 21:6)
ⅳ) 하나님이 - 이 일을 악하게 여기사 - 이스라엘을 치심(대상 21:7)
Ⓐ 요압의 인구 조사가 끝나기 전에 - 재앙이 닥침(대상 27:24)
Ⓑ 다윗의 자책함 - 용서를 간구함(삼하 24:10, 대상 21:8)
⇒ 백성을 조사한 후에 - 그의 마음에 자책하고 -
※ 다윗 - “내가 - 이 일을 행함으로 -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.
※ 종의 죄를 - 사하여 주옵소서!.
내가 - 심히 미련하게 행하였나이다.”(삼하 24:10)
ⅴ) 여호와께서 - 선견자 갓②에게 말씀하심.(삼하 24:11, 대상 21:9)
Ⓐ “네게 3가지를 내어 놓으리니 - 그 중에서 1를 네가 택하라!.” (삼하 24:12, 대상 21:10)
❶ 7년 기근?(삼하 24:13), 3년 기근?(대상 21:12)
※ 삼하 24:13 - ‘왕의 땅에서’,
※ 대상21:12 - 없다.
❶ 3년 - 이 사건이 생기기 전에 다윗의 땅에 3년 기근.(삼상 21:1)
※ 사울①의 기브온 사람들 죽임으로 인한 기근
❷ 1년 - 기브온 사람이 사울의 7 아들을 죽이고 매장(삼하21:2~14)과
블레셋과의 전쟁(삼하21:15~22) + 9달 20일(인구 조사 기간)
(삼하 24:8)
❸ 3년 - 이렇게 4년의 기근이 있은 뒤에 인구 조사로 인한 3년.
※ 총 7년의 기근.
cf) 그러므로 여기의 7년과 3년은- 인구 조사 이전의
4년간의 기근을 + - 의한 차이.
❷ 3 달을 적군에게 패하여 - 적군의 칼에 쫓길 것?(삼하 24:13, 대상 21:12)
❸ 전염병이 사흘 동안 이 땅에 유행하여 - 이스라엘을 멸함?(삼하 24:13, 대상 21:12)
Ⓑ 다윗 - “내가 - 그의 손에 빠지고
사람의 손에 빠지지 아니하기를 원하니라”(삼하 24:14, 대상 21:13)
Ⓒ 전염병을 내리심(삼하 24:15, 대상 21:14)
ⓐ 예루살렘을 멸하시려 - 천사를 보내심.(삼하 24:16, 대상 21:15~16)
⇒ 이 재앙 내리심을 뉘우치심.(삼하 24:16, 대상 21:15)
ⓑ 천사 - 오르난의 타작마당에 칼을 빼어 -
⇒ 예루살렘 하늘을 향하여 폄(대상 21:16)
※ 여호와 - “족하다!.
※ 이제는 - 네 손을 거두라!.”(삼하 21:15)
Ⓓ 다윗의 회개기도(삼하 24:17, 대상 21:17)
ⅵ) 다윗에게 - 제단을 쌓을 것을 명령하심 - 선지자 갓②을 통해서.(삼하 24:18, 대상 2:18)
Ⓐ “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마당에서 -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으라!.”
cf) ❶ 오르난(히브리식) 타작마당 (대상 21:18, 대하 3:1)
= 아라우나(여부스식) 타작마당(삼하 24:16)
= 솔로몬 성전 자리(대하 3:1)
= 모리아산(이삭을 제물로 드린 곳)(창 22:2~13, 대하 3:1)
★참고 - 278. 모리아 산
❷ 골고다 언덕( X )
⒈ 십자가 사건 당시 골고다 언덕은 - 예루살렘 성벽 밖에 있었다.
⒉ 이후 - 헤롯 아그립파① 1세가 - 예루살렘 성벽을 넓혀 -
⇒ 골로다가 - 성벽 안으로 들어오게 됨.
Ⓑ 다윗이 - 여부스 사람 아라우나( = 오르난)의 타작마당을 매입 - 제단을 쌓음.
(삼하 24:16~25, 대상 21:15, 대상 21:18~28)
⇒ 후에 솔로몬의 성전이 됨.(대하 3:1)
❶ 이유 - 인구조사 후 하나님의 징벌이 내린 후 멈춤.
※ 선지자 갓②이 조언하여 - 아라우나의 타작마당에 -
⇒ 제단을 쌓음.
❷ 여부스 사람 아라우나가 거저 주려는 것을 - 돈을 주고 삼.(삼하 24:21~24)
cf) 삼하 24:24 - 은 50세겔(570g)로 - 타작 마당과 소를 삼.
※ 번제 비용만 포함됨.
대상 21:25 - 금 600세겔(7kg)으로 - 타작 마당과 소를 삼.
※ 타작마당 즉 예루살렘 성전터까지의 합.
※ 아라우나 -“내 주 왕께서 종에게 임하시나이까?”(삼하 24:21)
다윗 - “네게서 타작 마당을 사서 -
※ 여호와께 제단을 쌓아 -
⇒ 백성에게 내리는 재앙을 - 그치게 하려 함이라.”
(삼하 24:21)
아라우나 - “원하건대,
내 주 왕은 좋게 여기시는 대로 취하여 드리소서!.
※ 번제에 대하여는 - 소가 있고
땔 나무에 대하여는 - 마당질 하는 도구와
소의 멍에가 있나이다.”(삼하 24:22)
⇒ 왕이여!. 아라우나가 이것을 다 - 왕께 드리나이다.
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왕을 기쁘게 받으시기를 - 원하나이다.”
(삼하 24:23)
다윗 - “그렇지 아니하다!.
내가 값을 주고 - 네게서 사리라!.
※ 값없이는 - 내 하나님 여호와께
번제를 드리지 아니하리라.”(삼하 24:24)
ⅶ) 오르난의 타작 마당에 -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고 - 번제와 화목제를 드림.
(대상 21:26, 삼하 24:25)
⇒ 재앙이 그침.(삼하 24:25)
Ⓐ 다윗이 거기서 -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고 -
※ 번제와 화목제를 드려 - 여호와께 아뢰었더니 -
⇒ 여호와께서 하늘에서부터 - 번제단 위에 불을 내려 응답하시고
(대상 21:26)
Ⓑ 여호와께서 - 천사를 명령하시매 -
⇒ 그가 칼을 - 칼집에 꽂았더라(대상 21:27)
※ 이에 여호와께서 - 그 땅을 위한 기도를 - 들으시매 -
⇒ 이스라엘에게 내리는 재앙이 – 그쳤더라(삼하 24:25b)
⑥ 예루살렘으로 옮겨진 - 언약궤(삼하 6:1~23, 대상 13:1~14, 대상 15:1~16:43)
★참고 - 916. 언약궤
ⅰ) 다윗 - “우리가 - 하나님의 궤를 - 우리에게로 옮겨 오자!.
※ 사울① 때에는 - 우리가 궤 앞에서 묻지 아니하였느니라”(대상 13:3)
Ⓐ 당시 언약궤가 - 기랏여아림의 아비나답①의 집에 있었음.(대상 13:6~7, 삼상 7:1)
Ⓑ 언약궤의 이동 경로 -
※ 시내산에서 출발(출 37:1)
→ 길갈(수 4:19)
→ 실로의 회막(삼상 1:3, 삼상 3:4, 삼상 4:4)
→ 아벡 전투지(에벤에설)(삼상 5:1)
→ 블레셋 아스돗 다곤신전(삼상 5:1)
→ 가드(삼상 5:8) → 에그론(삼상 5:10) → 벧세메스①(삼상 6:15)
→ 기랏여아림의 아비나답①의 집(삼상 7:1)
→ 가드 사람 오벳에돔①의 집(삼하 6:10)
→ 예루살렘의 임시 성막(다윗성 = 시온① 성)(삼하 6:16)
→ 솔로몬 성전(왕상 8:1~5)
ⅱ) 언약궤를 - 새 수레에 싣고 - 기럇여아림 아비나답①의 집에서 나옴.(삼하 6:3, 대상 13:7)
★참고 - 741. 아비나답①
Ⓐ 그들이 - 하나님의 궤를 - 새 수레에 싣고
⇒ 산에 있는 아비나답①의 집에서 - 나오는데(삼하 6:3a)
Ⓑ 아비나답①의 아들 웃사와 아효가 - 그 새 수레를 모니라(삼하 6:3b)
❶ 언약궤는 - 반드시 제사장이 어깨에 메야한다.
(출 25:14, 민 4:15, 신 10:8, 신 31:9, 수 3:6, 수 8:33, 대상 15:2)
❷ 수레는 - 이방 종교의 제사 방식임.
※ 하나님께서 원치 않는 방식임.
ⅲ) 기돈(나곤)의 타작마당 앞에서 - 소들이 뜀(삼하 6:6, 대상 13:9)
⇒ 웃사가 손을 펴서 궤를 붙듦 - 하나님께서 진노하사
※ 웃사를 - 쳐서 죽임. (삼하 6:6~7, 대상 13:1~10, 대상 15:2, 민 4:15)
cf) 베레스 웃사(삼하 6:8, 대상 13:11)
ⅳ) 다윗이 - 하나님을 두려워함(삼하 6:9, 대상 13:12)
⇒ 언약궤를 - 가드 사람 오벧에돔①의 집으로 메어감.(삼하 6:10, 대하 13:13)
cf) 오벧에돔① - 레위인의 성읍 가드-림몬에 사는
그핫, 고라의 후손(대상 26:1~5)
※ 삼하 6:10 - 다윗이 - 여호와의 궤를 옮겨
다윗 성 자기에게로 메어 가기를
즐겨하지 아니하고 -
⇒ 가드 사람 오벧에돔①의 집으로 - 메어 간지라
ⅴ) 하나님께서 - 오벧에돔①의 집과 그 모든 소유에 - 복을 내리심 (삼하 6:11, 대상 13:14)
Ⓐ 여호와의 궤가 - 가드 사람 오벧에돔①의 집에 -
※ 3달을 있었는데(삼하 6:11a)
Ⓑ 여호와께서 - 오벧에돔①과 그의 온 집에 -
※ 복을 주시니라(삼하 6:11b)
ⅵ) 다윗이 언약궤를 - 예루살렘으로 옮기다(대상 15:1~16:43, 삼하 6:12~22)
cf) 다윗이 - 여호와께서 하나님의 궤로 인하여 오벧에돔①의 집과
그 모든 소유에 복을 주셨다함을 들음.(삼하 6:12)
Ⓐ 하나님의 궤를 옮길 준비(대상 15:1~24)
ⓐ 다윗이 - ❶ 자기 성에서 - 자기를 위하여 궁전을 세우고
❷ 또 하나님의 궤를 둘 곳을 – 마련하고
❸ 그것을 위하여 - 장막을 치고(대상 15:1)
ⓑ 제사장과 레위인들에게 - “여호와의 궤를 - 메어 올리라!.”(대상 15:12)
※ 다윗 - “몸을 성결하게 하고 -
⇒ 내가 마련한 곳으로 -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
메어 올리라!”(대상 15:12)
ⓒ “즐거운 소리를 크게 내라!.”(대상 15:16)
※ 노래하는 자들, 비파와 수금과 제금 등 . .(대상 15:16)
Ⓑ 하나님의 궤를 - 예루살렘으로 옮김.(삼하 6:12~22, 대상 15:25~29)
※ 오벧에돔①의 집 → 예루살렘 성(삼하 6:12, 대상 16:25)
❶ 여호와의 궤를 멘 사람들이 - 6 걸음을 가매
⇒ 다윗이 - 소와 살진 송아지로 - 제사를 드리고(삼하 6:13)
❷ 다윗이 - 여호와 앞에서 힘을 다하여 - 춤을 추는데(삼하 6:14a)
- 여호와 앞에서 뛰놀며 춤을 춤.(삼하 6:16, 대상 15:29)
※ 그 때에 다윗이 - 베 에봇을 입었더라(삼하 6:14b)
❸ 미갈이 - 그런 다윗을 업신여김.(삼하 6:16, 삼하 6:20, 대상 15:29)
⇒ 하나님께서 미갈에게 - 자식을 주지 않으심(삼하 6:23)
※ 삼하 6:23 - 사울①의 딸 미갈이 - 죽는 날까지 -
※ 그에게 - 자식이 없으니라
★참고 - 316. 미갈
❹ 이스라엘 무리는 - 크게 부르며
뿔나팔과 나팔을 불며 제금을 치며
비파와 수금을 힘 있게 타며(대하 15:28)
❺ 다윗이 - 번제와 화목제를 드림(삼하 6:17, 대상 16:1~2)
❻ 각 사람에게 - 떡 1덩이와
야자열매로 만든 과자와
건포도로 만든 과자 1씩을 나누어줌(삼하 6:19, 대상 16:3)
❼ 또 레위 사람을 세워 -
⒈ 여호와의 궤 앞에서 섬기며
⒉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칭송하고 감사하며
⒊ 찬양하게 하였으니(대상 16:4) -
cf) 감사 찬양(대상 16:7~36)
★참고 - 243. 레위지파 레위인①~⑤
ⅶ) 기브온에서 - 번제를 드리다(대상 16:37~43)
Ⓐ 아삽①과 그의 형제 -
※ 여호와의 언약궤 앞에 있게 하며
항상 그 궤 앞에서 섬기게 함.(대상 16:37)
Ⓑ 오벧에돔①과 그의 형제들,
여두둔의 아들 오벧에돔③과 호사 - 문지기로 삼음.(대상 16:38, 대상 26:4~8)
Ⓒ 제사장 사독①과 그의 형제 제사장들 -
※ 기브온 산당에서 여호와의 성막 앞에 모시게 함.(대상 16:39~40)
⇒ 항상 아침저녁으로 - 번제단 위에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되
(대상 16:40)
⑦ 다윗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약속 - 다윗에 대한 여호와의 말씀과 계시 (삼하 7:1~17, 대상 17:1~27)
❶ 다윗이 성전을 짓고 싶어 하나 -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맡기심.
❷ ‘메시아 언약’
ⅰ) 다윗이 - 나단①에게(삼하 7:2, 대상 17:1)
※ 다윗 - “나는 - 백향목 궁에 거주하거늘
※ 여호와의 언약궤는 - 휘장 아래 있도다.”
(삼하 7:2, 대상 17:1)
ⅱ) 여호와가 - 나단①을 통하여(삼하 7:4, 대상 17:4) - 솔로몬에 대해 말씀하심.(대상 22:9)
Ⓐ 다윗의 생전에 지켜질 약속(삼하 7:8~11)
※ ❶ “네가 나를 위하여 - 내가 살 집을 건축하겠느냐?(삼하 7:5)
❷ “너는 내가 거할 집을 - 건축하지 말라!.”(대상 17:4)
※ 너는 군인이라 - 피를 많이 흘렸으니 -
⇒ 내 이름을 위하여 - 전을 건축하지 못하리라(대상 28:3)
❸ “네 이름을 - 존귀케(위대하게) 만들어 주리라”(삼하 7:9)
❹ “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- 한 곳을 정하여”(삼하 7:10)
❺ “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- 집을 짓고”(삼하 7:11)
❻ “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- 한 왕조를 세울지라”(대상 17:10)
Ⓑ 다윗의 자손들에게 지켜질 약속(삼하 7:12~16)
ⓐ “내가 - 네 몸에서 태어날 네 씨를 - 네 뒤에 세워 -
⇒ 그의 나라를 - 견고하게 하리라”(삼하 7:13)
❶ “내가 - 네 뒤에 네 씨 - 곧 네 아들 중 하나를 세우고 -
⇒ 그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니”(대상 18:11)
❷ “한 아들이 네게서 나리니. . .솔로몬이라 하리니” (대상 22:9)
ⓑ “그가 - 나를 위하여 - 집을 건축할 것이요 -
나는 - 그의 왕위를 -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.”(삼하 7:13, 대상 17:14)
※ 솔로몬 성전(대하 3:1~2)
ⓒ “나는 - 그의 아비가 되고
그는 - 내 아들이 되리니 -
※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-
⇒ 내가 - 사람 막대기와
인생 채찍으로 - 징계하려니와”
(삼하 7:14, 대상 22:10)
ⓓ “내가 영원히 - 그를 - 내 집과 내 나라에 세우리니 -
⇒ 그의 왕위가 - 영원히 견고하리라”(삼하 7:16, 대상 17:14)
⑧ 다윗이 죽은 뒤 - 다윗 성에 장사됨.(왕상 2:10)
※ 왕상 2:10 - 다윗이 - 그의 조상들과 함께 누워 -
⇒ 다윗성에 장사되니
(6) 솔로몬 시대 - 성전을 건축하고 언약궤를 성전 안으로 옮김.
① 성전을 건축(왕상 5:1~18, 대하 2:1~18)
※ 이스라엘 백성의 - 영적 중심지가 됨.
★참고 - 524. 성전①~⑩
ⅰ) 장소 - 예루살렘( = 여부스)의 모리아 산.
cf) 모리아 산(창 22:2~13, 대하 3:1)
※ 아브라함이 이삭을 번제로 드리던 장소
= 오르난의 타작마당(대상 21:18, 대하 3:1)
= 아라우나의 타작마당
= 솔로몬 성전
※ 여호와 - “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- 이삭을 데리고 -
⇒ 모리아 땅으로 가서 -
⇒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-
※ 그를 번제로 드리라!.”(창 22:2)
Ⓐ 솔로몬이 - 예루살렘 모리아 산에 -
※ 여호와의 전 건축하기를 시작하니 -
★참고 - 548. 솔로몬①~④
Ⓑ 그 곳은 - ❶ 전에 여호와께서 - 그의 아버지 다윗에게 나타나신 곳이요
❷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 마당에 -
※ 다윗이 정한 곳이라(대하 3:1)
ⅱ) 건축 시작과 완성 시기
❶ 애굽에서 나온지 - 480년 되는 해.(왕상 6:1)
❷ 솔로몬 4년 2월 2일(대하 3:2) ~ 11년 8월(왕상 6:38)
⇒ 7년 6개월 걸림(왕상 6:38) - BC 966년 ~ BC 959년
※ 성경은 - 7년이라고 기록됨.(왕상 6:38)
ⅲ) 성전과 왕궁 건축까지 - 20년 걸림.(왕상 9:10, 왕상 5:5, 왕상 6:1, 왕상 7:1)
※ 성전 7년(왕상 6:38) + 궁전 13년(왕상 7:1) = 20년(왕상 9:10)
② 다윗성에 있는 언약궤를 - 옮기려 함.(대하 5:2, 왕상 8:1)
⇒ 이스라엘 장로와 족장들을 - 소집함(대하 5:2, 왕상 8:1)
ⅰ) 이에 솔로몬이 - 여호와의 언약궤를 -
※ 다윗 성 곧 시온①에서부터 메어 올리고자 하여 -
⇒ 이스라엘 장로들과 모든 지파의 우두머리
곧 이스라엘 자손의 족장들을 -
※ 다 예루살렘으로 소집하니(대하 5:2)
ⅱ) 7째 달 절기에 -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다
왕에게로 모이고(대하 5:3)
cf) 7째 달 절기 - ❶ 나팔절 ❷ 대속죄일 ❸ 초막절(대하 5:3, 왕상 8:65)
※ 초막절 + 성전 봉헌식(대하 5:3, 왕상 8:65)
③ 레위인 제사장들이 - 궤와 회막과
성막 안의 모든 거룩한 기구들을 메고 올라감.(대하 5:4~5, 왕상 8:3~4)
ⅰ) 이스라엘 장로들이 이르매 -
⇒ 레위 사람들이 - 궤를 메니라(대하 5:4)
ⅱ) 궤와 회막과 장막 안에 모든 거룩한 기구를 - 메고 올라가되 -
⇒ 레위인 제사장들이 - 그것들을 메고 올라가매(대하 5:5)
ⅲ) 솔로몬 왕과 그 앞에 모인 모든 이스라엘 회중이 -
⇒ 궤 앞에서 - 양과 소로 제사를 드렸으니 -
※ 그 수가 많아 - 기록할 수도 없고 셀 수도 없었더라(대하 5:6)
ⅳ) 언약궤를 - 지성소 그룹들의 날개 아래에 놓음(대하 5:7~9)
Ⓐ 제사장들이 - 여호와의 언약궤를 -
⇒ 그 처소로 메어 들였으니 -
※ 곧 본전 지성소 그룹들의 날개 아래라(대하 5:7)
Ⓑ 그룹들이 - 궤 처소 위에서 날개를 펴서 -
※ 궤와 그 채를 덮었는데(대하 5:8)
Ⓒ 그 채가 길어서 - 궤에서 나오므로 -
⇒ 그 끝이 본전 앞에서 보이나 -
※ 밖에서는 보이지 아니하며(대하 5:9a)
Ⓓ 그 궤가 오늘까지 - 그곳에 있으며(대하 5:9b)
ⅴ) 궤 안에는 - 2개의 돌판 외에 아무것도 없었다.(대하 5:10, 왕상 8:9)
Ⓐ 궤 안에는 - 두 돌판 외에 아무것도 없으니
※ 이것은 -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후
여호와께서 그들과 언약을 세우실 때에 -
⇒ 모세가 - 호렙에서 그 안에 넣은 것이더라(대하 5:10)
Ⓑ 히 9:4를 볼 때 - 광야의 성막이 자주 이동하는 동안 -
⇒ 만나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를 - 언약궤 안에 넣어서
이동했다
※ 히 9:4 - 금 향로와 4면을 금으로 싼 - 언약궤가 있고 -
※ 그 안에 - ❶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
❷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
❸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
Ⓒ 돌판 밖에 없었던 이유 - 분실
❶ 언약궤를 - 블레셋에게 빼앗겼었다.(삼상 4:10~11)
ⓐ 블레셋 사람들이 쳤더니 - 이스라엘이 패하여
각기 장막으로 도망하였고
※ 살륙이 심히 커서 -
⇒ 이스라엘 보병의 엎드러진 자가 - 3만 명이었으며
(삼상 4:10)
ⓑ 하나님의 궤는 - 빼앗겼고
엘리의 2아들 홉니와 비느하스②는 - 죽임을 당하였더라(삼상 4:11)
❷ 많은 이동이 있었다 - 블레셋 안에서도 여러 곳으로 돌아다녔다.
※ . . . → 블레셋(삼상 4:10~11)(에벤에셀(삼상 5:1) →
→ 아스돗(삼상 5:1) → 가드(삼상 5:8) → 에그론(삼상 5:10)) →
→ 벧세메스(삼상 6:15) → . . .
ⅵ) 이때에는 - 제사장들이 그 반열대로 하지 아니하고 -
※ 스스로 정결하게 하고 - 성소에 있다가 나오매(대하 5:11)
Ⓐ 노래하는 레위 사람 - 아삽①과 헤만과 여두둔과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이
※ 다 세마포를 입고 - 제단 동쪽에 서서 제금과 비파와 수금을 잡고
(대하 5:12a)
Ⓑ 또 나팔 부는 제사장 120명이 - 함께 서 있다가(대하 5:12b)
⇒ 나팔 부는 자와 노래하는 자들이 - 일제히 소리를 내어
여호와를 찬송하며 감사하는데
❶ 나팔 불고 - 제금 치고 - 모든 악기를 울리며
❷ 소리를 높여 - 여호와를 찬송하여
이르되 -
※ “선하시도다!.
그의 자비하심이 영원히 있도다!.” 하매(대하 5:13a)
Ⓒ 그 때에 - 여호와의 전에 구름이 – 가득한지라(대하 5:13b)
Ⓓ 제사장들이 - 그 구름으로 말미암아 - 능히 서서 섬기지 못하였으니 -
※ 이는 - 여호와의 영광이 - 하나님의 전에 가득함이었더라(대하 5:14)
Ⓔ 그때에 솔로몬이 이르되 -
※ 솔로몬 - “여호와께서 - 캄캄한 데 계시겠다 말씀하셨사오나(대하 6:1)
내가 - 주를 위하여 - 거하실 성전을 건축하였사오니 -
⇒ 주께서 - 영원히 계실 처소로소이다!.”(대하 6:2)
④ 솔로몬이 노후에 - ❶ 여러 나라의 신들( = 우상)을 섬기며
★참고 - 662. 신
❷ 예루살렘에도 - 우상을 위한 산당과 제단들을 세움.
⇒ 여호와의 진노를 입음
⇒ 통일 이스라엘이 - 남북으로 분열됨.
ⅰ) 솔로몬의 영적 타락
❶ 우상을 섬기는 이방 여인들을 - 사랑하고 그들과 결혼함.
⇒ 그들의 자녀들에게도 - 영적 타락이 이어짐.
cf) 정치적 정략결혼이었으나 -
※ 여호와께서는 - 우상숭배와 이방인과의 결혼을 금하셨다.
(왕상 11:1~2, 신 7:3~4)
❷ 많은 처첩을 거느림 - 하나님은 많은 아내를 두지 말라 명령 하셨음.
(왕상 11:3, 말 2:14~15, 신 17:17)
※ 왕상 11:3 - 왕은 - 후궁이 - 700명이요
첩이 - 300 명이라
⇒ 그의 여인들이 - 왕의 마음을 돌아서게 하였더라
❸ 솔로몬이 - 많은 우상을 섬김 - 우상을 섬기는 후궁과 첩들 때문에.(왕상 11:4~8)
Ⓐ 때 - 솔로몬의 나이가 많을 때에(왕상 11:4a)
Ⓑ 그의 여인들이 - 그의 마음을 돌려 -
※ 다른 신들을 따르게 하였으므로 -
⇒ ❶ 왕의 마음이 - 그의 아버지 다윗의 마음과 - 같지 아니하여
❷ 그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- 온전하지 못하였으니(왕상 11:4b)
❸ 솔로몬이 - 여호와의 눈앞에서 - 악을 행하여 -
⇒ 그의 아버지 다윗이 여호와를 온전히 따름 같이 -
※ 따르지 아니하고(왕상 11:6)
Ⓒ 이는 - ❶ 시돈 사람의 - 여신 아스다롯을 따르고(왕상 11:5a)
❷ 암몬 사람의 - 가증한 밀곰을 따름이라(왕상 11:5b)
❸ 모압의 - 가증한 그모스를 위하여 -
⇒ 예루살렘 앞 산에 - 산당을 지었고(왕상 11:7a)
❹ 또 암몬 자손의 - 가증한 몰록을 위하여 -
⇒ 그와 같이 하였으며(왕상 11:7b)
Ⓓ 그가 또 - 그의 이방 여인들을 위하여 - 다 그와 같이 한지라
⇒ 그들이 - 자기의 신들에게 - 분향하며 제사하였더라(왕상 11:8)
ⅱ) 결과 - 여호와께서 진노하심 - 이스라엘을 남북으로 분열시키려 하심.(왕상 11:9~13)
Ⓐ 솔로몬이 - 마음을 돌려 -
※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- 떠나므로 -
⇒ 여호와께서 - 그에게 진노하시니라(왕상 11:9a)
Ⓑ 여호와께서 - 일찍이 2 번이나 - 그에게 나타나시고(왕상 11:9b) -
cf) 기브온 산당에서(왕상 3:5, 왕상 9:2)
※ 이 일에 대하여 - 명령하사 -
※ “다른 신을 - 따르지 말라!.”
하셨으나
⇒ 그가 - 여호와의 명령을 - 지키지 않았으므로(왕상 11:10)
❶ 하나님은 - 통일 이스라엘을 - 분열시키려 하심.(왕상 11:11)
※ 하나님 - “네게 - 이러한 일이 있었고
또 네가 - 내 언약과
- 내가 네게 명령한 법도를 -
※ 지키지 아니하였으니
⇒ 내가 반드시 - 이 나라를 - 네게서 빼앗아 -
※ 네 신하에게 - 주리라.”(왕상 11:11)
cf) 신하 - 여로보암①
❷ 분열의 시기 - 다윗을 기억하시고 아들 르호보암 때에(왕상 11:12)
⇒ 10 지파를 빼앗고 - 1 지파를 붙이심.(왕상 11:13)
⒈ 남유다 - 르호보암 - 2지파(유다, 베냐민)
⒉ 북이스라엘 - 여호보암① 1세 - 나머지 10지파
※ 하나님 - “그러나 내가 택한 - 내 종 다윗이 -
※ 내 명령과 내 법도를 - 지켰으므로
내가 - 그를 위하여 -
※ 솔로몬의 생전에는 - 온 나라를 -
⇒ 그의 손에서 - 빼앗지 아니하고
주관하게 하려니와(왕상 11:34)
오직 내가 - 이 나라를 - 다 빼앗지 아니하고
※ 내 종 다윗과
내가 택한 예루살렘을 위하여 -
⇒ 1 지파를 - 네 아들에게 주리라.”
(왕상 11:35)
❸ 하나님께서 심판을 선포하시고 - 그것을 바로 시행하셨다.
⇒ 이방의 침입과 부하의 반역
⒈ 에돔 사람 하닷을 일으켜 - 솔로몬의 원수가 되게 하심.(왕상 11:14~22)
⒉ 수리아의 르손을 일으켜 - 솔로몬의 원수가 되게 하심.(왕상 11:23~25)
⒊ 여로보암①을 - 왕이 되게 하려하심.(왕상 11:35~40)
'12. 여고냐 ~ 여호하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009. 여부스(Jebusite)④ - 예루살렘 성전과 성벽 재건, 그리스와 로마 지배 받음 (0) | 2025.02.08 |
---|---|
1009. 여부스(Jebusite)③ - 남유다의 수도가 됨, 바벨론 침략, 예루살렘 멸망 (0) | 2025.02.07 |
1009. 여부스(Jebusite)① - 예루살렘, 가나안 자손, 멜기세덱과 아도니세덱 왕 (0) | 2025.02.07 |
1008. 여리고(Jericho) - 여호수아가 여리고 성 정복, 기생 라합과 삭개오의 고향 (0) | 2025.02.07 |
1007. 여룹바알(Jerubbal) - 사사 기드온, 미디안 왕 세바와 살문나죽임 (0) | 2025.01.2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