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18. 나사로①(Lazarus①) - 마르다와 마리아②의 오빠, 죽은 뒤 예수께서 살리심
① 의미 - ‘하나님이 도우셨다’
② 다른 이름 - 라자로
③ 집 - 베다니①( = 베타니아 = 베다니)
ⅰ) 의미 - ‘슬픔의 집’
ⅱ) 예루살렘에서 - 2Km 떨어짐.(요 11:1, 요 11:18)
cf) 10리 - 4km,
5리 - 2km
ⅲ) 예수님과 베다니①( = 베타니아)
cf) 예루살렘은 - 저주하셨으나 -
※ 베다니①에서는 - 함께 식사하고
- 인간적이고 따듯한 교제를 나누셨다.
★참고 - 392. 베다니①
ex) 웃고, 음식을 나누고, 눈물을 흘리고, 걱정을 함께 나누고 . . .
※ 요 11:1 - 어떤 병자가 있으니
이는 - 마리아②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-
※ 베다니①에 사는 - 나사로①라
요 11:18 - 베다니①는 - 예루살렘에서 가깝기가
한 5리(2km)쯤 되매
④ 가족 - 마르다, 마리아②, 시몬②
ⅰ) 누이 -
❶ 마르다(요 11:1, 요 11:5)
★참고 - 248. 마르다
※ 요 11:1 - 어떤 병자가 있으니
이는 - 마리아②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-
※ 베다니①에 사는 - 나사로①라
요 11:5 - 예수께서 본래 -
※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①를 -
※ 사랑하시더니
❷ 마리아②(요 11:1, 눅 10:38~42, 요 12:2)
※ 요 11:2 - 이 마리아②는 - 향유를 주께 붓고
-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
병든 나사로①는 - 그의 오라버니더라
ⅱ) 아버지 또는 매형 - 시몬② - 2가지 추측.(마 26:6~7, 요 12:1~2)
cf) 추측 - ❶ 나사로①, 마르다, 마리아①의 아버지일 것이다.
❷ 마르다의 남편일 것이다.
※ 이유 - 마르다가 - 시몬②의 집에서 - 저녁 식사 시중을 들었다(마 26:6~7)
※ 마 26:6 - 예수께서 - 베다니 - 나병환자 시몬②의 집에 계실 때에
마 26:7 - 한 여자가 - 매우 귀한 향유 한 옥합을 가지고 나아와서 -
※ 식사하시는 -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
※ 요 12:1 - 유월절 엿새 전에
예수께서 베다니①에 이르시니
이 곳은 -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-
※ 나사로①가 있는 곳이라
요 12:2 - 거기서 - 예수를 위하여 - 잔치할새 -
※ 마르다는 - 일을 하고
나사로①는 - 예수와 함께 앉은 자 중에 있더라
⑤ 요한복음에만 기록됨.
⑥ 예수님은 - 이 3남매를 - 사랑하셨다.(요 11:5)
cf) 특히 나사로①를 - “내 친구”라고 부를 만큼 그를 사랑하심.(요 11:11)
※ 요 11:11 -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-
※ “우리 친구 나사로①가 잠들었도다.
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.”
요 11:5 - 예수께서 본래 -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①를 -
※ 사랑하시더니
⑦ 죽었다가 다시 살아남 - 예수께서 살리심.
⇒ 예수님이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의 미움과 질투를 받음.(요 11:47~51)
★참고 - 177. 대제사장①②
⇒ 예수님을 죽이려는 계획이 시작됨.(요 11:47~51)
※ 십자가 죽음을 계획하는 시작점이 됨
ⅰ) 어떤 병자가 있으니 - 이는 마리아②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①에 사는 - 나사로①라
(요 11:1)
※ 이 마리아②는 - 향유를 주께 붓고
-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
병든 나사로①는 - 그의 오라버니더라(요 11:2)
ⅱ)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-
※ 마르다 마리아② - “주여!, 보시옵소서.
사랑하시는 자가 - 병들었나이다” (요 11:3)
예수님 - “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-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
하나님의 아들이 - 이로 말미암아 -
※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”(요 11:4)
ⅲ) 나사로①가 병들었다 함을 - 들으시고 -
⇒ 그 계시던 곳에 - 이틀을 더 유하시고(요 11:6)
ⅳ) 유대로 다시 가심(요 11:7~10)
※ 예수님 - “유대로 다시 가자!.”(요 11:7)
제자들 - “랍비여!,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
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?”(요 11:8)
예수님 - “낮이 12 시간이 아니냐?
사람이 낮에 다니면 -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-
※ 실족하지 아니하고(요 11:9)
밤에 다니면 -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-
※ 실족하느니라.”(요 11:10)
ⅴ) 나사로①가 죽음 - 예수님은 ‘잠들었다’고 표현하심.(요 11:11~12)
※ 예수님 - “우리 친구 나사로①가 - 잠들었도다!.
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!.”(요 11:11)
제자들 - “주여!.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!.”(요 11:12)
cf) 요 11:3 - 예수는 - 그의 죽음을 가리켜 - 말씀하신 것이나
그들은 -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- 말씀하심인 줄
생각하는지라
예수님 - “나사로①가 - 죽었느니라.
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-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-
※ 이는 -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!.
그러나 그에게로 가자!.” (요 11:15)
디두모(도마) - “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!.”(요 11:16)
ⅵ) 예수께서 와서 보시니 - 나사①로가 무덤에 있은 지 -
※ 이미 나흘(4일)이라(요 11:17)
ⅶ) 많은 유대인이 - 마르다와 마리아②에게 -
⇒ 그 오라비의 일로 - 위문하러 왔더니(요 11:19)
ⅷ) 마르다는 - 예수께서 오신다는 말을 듣고 - 곧 나가 맞이하되 -
※ 마리아①는 집에 앉았더라(요 11:20)
※ 마르다 - “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
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.”(요 11:21)
그러나 나는 - 이제라도 -
※ 주께서 무엇이든지 - 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-
⇒ 하나님이 - 주실 줄을 - 아나이다.”(요 11:22)
예수님 - “네 오라비가 - 다시 살아나리라!.”(요 11:23)
마르다 - “마지막 날 부활 때에는 - 다시 살아날 줄을 내가 아나이다.” (요 11:24)
예수님 - “나는 - 부활이요
- 생명이니
⇒ ❶ 나를 믿는 자는 -
※ 죽어도 - 살겠고(요 11:25)
❷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-
※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
이것을 - 네가 믿느냐?”(요 11:26)
마르다 - “주여!, 그러하외다!.
주는 - 그리스도시오,
-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-
※ 내가 믿나이다.”(요 11:27)
ⅸ) 가만히 그 자매 마리아②를 불러 말하되 -
※ 마르다 - “선생님이 오셔서 - 너를 부르신다”(요 11:28)
Ⓐ 마리아②가 이 말을 듣고 - 급히 일어나 - 예수께 나아가매(요 11:29) -
※ 예수는 - 아직 마을로 들어오지 아니하시고 -
※ 마르다가 맞이했던 곳에 - 그대로 계시더라
(요 11:30)
Ⓑ 마리아②와 함께 집에 있어 위로하던 유대인들은 - 그가 급히 일어나 나가는 것을 보고 -
※ 곡하러 무덤에 가는 줄로 생각하고 - 따라가더니 (요 11:31)
Ⓒ 마리아②가 - 예수 계신 곳에 가서 뵈옵고 - 그 발 앞에 엎드리어 이르되 -
※ 마리아② - “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-
※ 내 오라버니가 -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.”
(요 11:32)
ⅹ) 예수께서 - 그가 우는 것과
- 또 함께 온 유대인들이 우는 것을 보시고 -
⇒ 심령에 - 비통히 여기시고 -불쌍히 여기사(요 11:33) -
※ 예수님 - “그를 어디 두었느냐?”
마리아② - “주여!. 와서 보옵소서!.”(요 11:34)
ⅺ) 예수께서 - 눈물을 흘리시더라(요 11:35)
※ 유대인들 - “보라!, 그를 얼마나 사랑하셨는가?”(요 11:36)
어떤 이 - “맹인의 눈을 뜨게 한 - 이 사람이 -
※ 그 사람은 - 죽지 않게 할 수 없었더냐?”(요 11:37)
Ⓐ 이에 예수께서 - 다시 속으로 비통히 여기시며 -
ⓐ 무덤에 가시니 -
※ 무덤이 굴이라 - 돌로 막았거늘(요 11:38) -
※ 예수님 - “돌을 옮겨 놓으라!.”(요 11:39a)
마르다 - “주여!, 죽은 지가 - 나흘(4일)이 되었으매 -
⇒ 벌써 - 냄새가 나나이다.”
(요 11:39b)
예수님 - “내 말이 - “네가 믿으면 -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!.”
하지 아니하였느냐?”
(요 11:40)
ⓑ 돌을 옮겨 놓으니 -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-
※ 예수님 - “아버지여!,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.(막 11:41)
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- 내가 알았나이다.
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-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-
⇒ 곧 아버지께서 - 나를 보내신 것을 -
※ 그들로 -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.”
(요 11:42)
Ⓑ 이 말씀을 하시고 - 큰 소리로 -
※ 예수님 - “나사로①야!. 나오라!”(요 11:43)
⇒ 죽은 자가 -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-
※ 그 얼굴은 - 수건에 싸였더라
※ 예수님 - “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!.”(요 11:44)
❶ 마리아②에게 와서 - 예수께서 하신 일을 본 많은 유대인이 -
※ 그를 믿었으나(요 11:45)
❷ 그 중에 어떤 자는 - 바리새인들에게 가서 -
※ 예수께서 하신 일을 - 알리니라(요 11:46)
⇒ 예수님이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의 미움과 질투를 받음.
(요 11:47~51)
⇒ 예수님을 죽이려는 계획이 시작됨.(요 11:47~51)
※ 십자가 죽음을 계획하는 시작점이 됨
ⅻ) 이에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-
Ⓐ 공회를 모으고 이르되 -
※ “이 사람이 - 많은 표적을 행하니 - 우리가 어떻게 하겠느냐?
(요 11:47)
만일 그를 이대로 두면 -
⇒ ❶ 모든 사람이 - 그를 믿을 것이요,
❷ 그리고 로마인들이 와서 -
※ 우리 땅과 민족을 - 빼앗아 가리라.”
(요 11:48)
Ⓑ 그 중의 한 사람 -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가 그들에게 말하되 -
※ 가야바 - “너희가 아무 것도 - 알지 못하는도다!.(요 11:49)
1 사람이 -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-
⇒ 온 민족이 -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-
※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-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.”
(요 11:50)
Ⓒ 이 날부터는 -
※ 그들이 - 예수를 죽이려고 - 모의하니라(요 11:51)
Ⓓ 그러므로 예수께서 - 다시 유대인 가운데 -
※ 드러나게 다니지 아니하시고 -
⇒ 거기를 떠나 - 빈 들 가까운 곳인 - 에브라임이라는 동네에 가서 -
※ 제자들과 함께 - 거기 머무르시니라(요 11:52)
xiii)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우매 -
※ 많은 사람이 - 자기를 성결하게 하기 위하여 -
⇒ 유월절 전에 - 시골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더니(요 11:55)
Ⓐ 그들(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)이 - 예수를 찾으며 -
- 성전에 서서 서로 말하되 -
※ “너희 생각에는 어떠하냐?
그가 - 명절에 - 오지 아니하겠느냐?”(요 11:56)
Ⓑ 이는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-
※ “누구든지 - 예수 있는 곳을 알거든 -
⇒ 신고하여 - 잡게 하라!.”
명령하였음이러라(요 11:57)
⑧ 예수님은 - 공생애의 마지막 주간에 - 그들의 집에 머무셨다.(마 21:17)
❶ 고난주간 바로 전부터 ~ 고난주간 목요일 오전까지 - 베다니①에서 왔다갔다 하심.
※ 마 21:17 - 그들을 떠나 -
※ 성 밖으로 - 베다니①에 가서 -
⇒ 거기서 - 유하시니라
❷ 수요일 - 마리아②의 향유 부음이 있었다.
⑨ 구브로( = 사이프러스 = 키프로스)에 가서 살게됨.
ⅰ) 유대인들의 박해로부터 도망쳤음.
※ 예수의 흔적을 지우려는 - 바리새인들로부터 박해를 받아 -
⇒ 구브로( = 키프로스)로 도망침.
ⅱ) 구브로( = 키프로스)에서 여생을 보냄.
⑩ 구브로의 초대 주교가 됨 - 바나바와 바울에 의해.
⑪ 죽음 - 구브로( = 키프로스) 에서 죽음.
⇒ 라르나카에 묻힘.
※ 성나사로 교회가 있다.
'2. 나다나엘 ~ 니므롯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20. 나실인(Nazirite) - 특별히 구별되어 여호와께 바쳐진 자 (0) | 2022.08.22 |
---|---|
119. 나사로②(Lazarus②) - 천국에 간 거지, 예수님의 비유 부자와 거지 (0) | 2022.08.21 |
117. 나사렛(Nazareth) - 예수님의 고향, 첫 설교지, 예수님을 배척한 곳 (0) | 2022.08.19 |
116. 나부(Nabu) - 바벨론 신, 벨(마르둑= 므로닥)의 아들 (0) | 2022.08.19 |
115. 나봇(Naboth) - 이스르엘 포도밭 주인, 아합과 이세벨에게 죽임당함 (0) | 2022.08.1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