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7. 가인(Cain) - 아담과 이브의 첫째 아들, 최초의 살인자, 아벨을 죽임
① 의미 - ‘대장장이’
② 가족
ⅰ) 아버지 - 아담(창 4:1)
※ 창 4:1 - 아담이 -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-
⇒ 하와가 - 잉태하여 - 가인을 낳고 이르되 -
※ “내가 - 여호와로 말미암아 - 득남하였다!.”
하니라
★참고 - 695. 아담
ⅱ) 어머니 - 하와(이브)(창 4:2)
ⅲ) 동생 - 아벨(창 4:2)
ⅳ) 아들 - 에녹①(창 4:17)
cf) 셋 자손의 에녹①이 아님.(창 5:24)
※ 창 4:17 - 아내와 동침하매 -
⇒ 그가 임신하여 - ‘에녹①’을 낳은지라
가인이 - 성을 쌓고
⇒그의 아들의 이름으로 - 성을 이름하여 -
※ ‘에녹①’이라 하니라
③ 아담과 이브의 첫 아들(창 4:2)
※ 창 4:1 - 아담이 -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-
⇒ 하와가 - 잉태하여 - 가인을 낳고 이르되 -
※ “내가 - 여호와로 말미암아 - 득남하였다!.”
하니라
④ 가인은 농사하는 자 - 동생 아벨은 양을 치는 자.(창 4:2)
※ 창 4:2 - 그가 또 - 가인의 아우 - ‘아벨’을 낳았는데 -
❶ 아벨은 - 양 치는 자이었고
❷ 가인은 - 농사하는 자이었더라
⑤ 가인과 아벨이 -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.
⇒ 아벨의 제사만 열납하셨다.(창 4:4~5)
ⅰ) 제사 방법 -
❶ 가인 – 곡식을 제물로 드림
❷ 아벨 – 양의 첫 새끼를 제물로 드림(창 4:4)
ⅱ) 하나님께서 동생 아벨의 제사만 열납하셨다.(창 4:4~5)
Ⓐ 아벨은 -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
※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- 열납하셨으나(창 4:4)
Ⓑ 가인과 그 제물은 -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
⇒ 가인이 심히 분하여 - 안색이 변하니(창 4:5)
Ⓒ 이유 -
❶ 동생 아벨은 - 믿음으로 제사를 드렸기 때문.(히 11:4)
※ 히 11:4 - 믿음으로
아벨은 -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- 하나님께 드림으로 -
⇒ ‘의로운 자’라 하시는 - 증거를 얻었으니
※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- 증거하심이라
저가 죽었으나 - 그 믿음으로써 오히려 말하느니라
❷ 하나님은 - 제물도 중요하지만 -
※ 믿음의 제사를 - 더 중요하게 여기심.(창 4:6~7)
cf) 하나님에 대한 마음과 기본 성품을
더욱 중요하게 생각하신다.
※ 창 4:6a -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네가 분하여 함은 - 어찌 됨이며,
안색이 변함은 - 어찌 됨이냐?(창 4:6b)
네가 선을 행하면 -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?
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-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.
※ 죄가 너를 원하나 -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!.”
(창 4:7)
ⅲ) 가인이 - 동생 아벨을 살해함.
⇒ 최초의 살인자가 됨(창 4:8, 요일 3:12)
※ 시기와 질투로 인해 분노를 조절하지 못함.
cf) 아벨 - 최총의 순교자
Ⓐ 하나님께 감사의 제물을 드릴 때 - 자신의 제물이 열납 되지 않자 -
⇒ 분노하여 - 동생 아벨을 살해함.(창 4:8)
ⓐ 가인이 -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
⇒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-
※ 가인이 - 그의 아우 아벨을 – 쳐죽이니라(창 4:8)
ⓑ 범죄를 부인했고 회개도 하지 않음.(창 4:9~10)
※ 여호와 - “네 아우 아벨이 - 어디 있느냐?”(창 4:9a)
가인 - “내가 알지 못하나이다!.
내가 -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?”(창 4:9b)
여호와 - “네가 무엇을 하였느냐?
네 아우의 핏소리가 -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.”
(창 4:10)
Ⓑ 결과 - 땅에서 저주를 받게 됨(창 4:11)
※ 여호와 - “땅이 그 입을 벌려 - 네 손에서부터
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-
⇒ 네가 땅에서 - 저주를 받으리니
(창 4:11)
❶ 네가 밭 갈아도 -
※ 땅이 다시는 - 그 효력을 네게 주지아니할 것이요
❷ 너는 땅에서 피하며 -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!.”(창 4:12)
Ⓒ 가인의 두려움 - 하나님은 가인을 죽이려는 사람들로부터
보호하시기 위해 -
※ 그에게 - 표를 주셨다.(창 4:13~15)
❶ 가인이 여호와께 아뢰되 -
※ 가인 - “내 죄벌이 -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!.”(창 4:13)
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- 나를 쫓아내시온즉 -
⇒ 내가 - 주의 낯을 - 뵈옵지 못하리니
⇒ 내가 땅에서 피하며 -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.
⇒ 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- 나를 죽이겠나이다!.”
(창 4:14)
cf) 아담과 이브사이에는 - 가인과 아벨외에
다른 자녀들이 있었다.(창 4:17)
⇒ 가인이 결혼하여 에녹①을 낳음.
여호와 - “그렇지 않다!.
가인을 죽이는 자는 - 벌을 7배나 받으리라!.”(창 4:15a)
❷ 가인에게 표를 주사 -
⇒ 만나는 누구에게든지 - 죽임을 면케 하시니라(창 4:15b)
⑤ 신약에서 가인과 아벨의 기록.
❶ 가인 - 악한 살인자의 대표로 언급됨.(요일 3:12, 유 1:11)
※ 요일 3:12 - 가인 같이 하지 말라!.
그는 악한 자에게 속하여 - 그 아우를 죽였으니
어떤 이유로 죽였느냐?
※ 자기의 행위는 - 악하고
그의 아우의 행위는 - 의로움이라
※ 유 1:11 - 화 있을찐저!. 이 사람들이여!.
※ 가인의 길에 - 행하였으며
삯을 위하여 - 발람의 어그러진 길로 몰려 갔으며
고라의 패역을 좇아 - 멸망을 받았도다
❷ 아벨 - 최초의 순교자, 의인으로 기록됨.(마 23:34~35, 눅 11:50~51)
※ 마 2:34 - 그러므로 내가
너희에게 - 선지자들과 지혜 있는 자들과 서기관들을 - 보내매
너희가 - 그 중에서 더러는 - 죽이고 십자가에 못 박고
- 그 중에 더러는 - 너희 회당에서 채찍질하고
이 동네에서 저 동네로 구박하리라
마 2:35 - 그러므로 의인 아벨의 피로부터
성전과 제단 사이에서 너희가 죽인 바라갸의 아들 사가랴의 피까지
땅 위에서 흘린 의로운 피가 -
※ 다 너희에게 - 돌아 가리라
※ 히 11:4 - 믿음으로
아벨은 -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-
⇒ ‘의로운 자’라 하시는 - 증거를 얻었으니
하나님이 - 그 예물에 대하여 증거하심이라
저가 죽었으나 - 그 믿음으로써 오히려 말하느니라
⑥ 가인의 자손(창 4:16~24)
ⅰ) 여호와 앞을 떠나(추방된 후) - 에덴 동편 놋 땅에 거함.(창 4:16~17)
※ 창 4:16 - 가인이 - 여호와의 앞을 떠나 나가 -
※ 에덴 동편 - 놋 땅에 거하였더니
ⅱ) 결혼해서 아들 에녹을 낳음.(창 4:17a)
⇒ 성을 쌓고 - 그 성의 이름을 - ‘에녹①’이라 하니라.(창 4:17b)
※ 창 4:17 - 아내와 동침하매 -
⇒ 그가 임신하여 - ‘에녹①’을 낳은지라
가인이 - 성을 쌓고 -
⇒ 그의 아들의 이름으로 - 성을 이름하여 -
※ ‘에녹①’이라 하니라
cf) 가인의 결혼 - 근친상간
⇒ 아담과 하와는 - 가인과 아벨외에 다른 자녀들이
많이 있었을 것이다(창 4:14)
※ 창 4:14 - 주께서 오늘 - 이 지면에서 - 나를 쫓아내시온즉 -
⇒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
내가 - 땅에서 피하며
-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
⇒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- 나를 죽이겠나이다
ⅲ) 가인의 자손들(창 4:18~24)
※ 가인 → 에녹① → 이랏 → 므후야엘 → 므드사엘 → 라멕① →
⇒ 아다로부터 - ❶ 야발(가축지는 자의 조상)
- ❷ 유발(수금과 퉁소 잡는 자의 조상)
씰라로부터 - ❶두발가인(구리와 쇠로 기구를만드는 자)
- ❷ 나아마
Ⓐ 에녹①이 - 이랏을 낳고
이랏은 므후야엘을 낳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을 낳고
므드사엘은 라멕①을 낳았더라(창 4:18)
Ⓑ 라멕①이 - 2 아내를 맞이하였으니 -
※ ❶ 하나의 이름은 - 아다요
❷ 하나의 이름은 - 씰라였더라(창 4:19)
ⓐ 아다는 - ❶ 야발을 낳았으니 - 그는 장막에 거주하며 -
※ 가축을 치는 자의 - 조상이 되었고(창 4:20)
❷ 그의 아우의 이름은 – 유발이니
※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- 조상이 되었으며
(창 4:21)
ⓑ 씰라는 - ❶ 두발가인을 낳았으니
※ 그는 - 구리와 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요
❷ 두발가인의 누이는 - 나아마였더라(창 4:22)
Ⓒ 라멕①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-
※ 라멕 - “아다와 씰라여!. 내 목소리를 들으라!.
라멕①의 아내들이여!. 내 말을 들으라!.
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- 내가 사람을 죽였고
나의 상함으로 말미암아 - 소년을 죽였도다!.(창 4:23)
가인을 위하여는 - 벌이 7 배일진대
라멕①을 위하여는 - 벌이 77 배이리로다!.”(창 4:24)
⑦ 셋과 에노스(창 4:25~26)
cf) '셋'이 - 영적 장자가 됨.
❶ 셋의 혈통으로 - 구원의 역사가 시작됨. - 하나님과 회복을 위한.(화목=화평)
※ 가인 계통과 비교해 - 경건한 자들의 대표로 나타남.
(창 4:25~26, 창 5:3~8, 대상 1:1, 눅 3:38)
❷ 아담 → 셋 → . . . → 노아 → 셈 → . . . → 아브라함 → 이삭 →
→ 야곱 → 유다 → . . . .다윗 → 솔로몬 → . . . → 요셉② → 예수님
ⅰ) 아담이 다시 -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-
Ⓐ 그가 아들을 낳아 -
⇒ 그의 이름을 - ‘셋’이라 하였으니
Ⓑ 이는 - ‘하나님이 내게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-
※ 다른 씨를 주셨다!.’ 함이며(창 4:25)
ⅱ) 셋도 아들을 낳고 -
Ⓐ 그의 이름을 - ‘에노스’라 하였으며
Ⓑ 그 때에 사람들이 - 비로소 -
※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(창 4:2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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