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90. 도마 - 예수님의 제자, 의심 많은 도마, 인도로 전도하러 간 도마
① 의미 - ‘쌍둥이’
② 다른 이름 – 디두모(요 11:16, 요 20:24, 요 21:2)
cf) 도마 - 히브리식 이름
디두모 - 헬라식 이름
ⅰ) 디두모(Didymus) 의미 - ‘쌍둥이’.
ⅱ) 요한②이 별칭을 붙여 줌.
※ 요 11:16 - ‘디두모’라고도 하는 ‘도마’가
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-
※ “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!.”
하니라
③ 예수님의 12 사도(제자) 중 한 사람(막 3:13~19, 마 10:1~4, 눅 6:12~16)
cf) ❶ 목적 - 예수님의 - 지상 사역과
- 장차 올 심판 때에 - 돕도록 특별히 선택됨.
(마 10:1~4, 막 3:13~19, 눅 6:12~16)
❷ 베드로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①와 요한②은 -
※ 예수님의 중요한 사역 때마다 늘 함께 함.(막 5:37, 막 9:2, 막 14:33)
❸ ‘ 12 명 ’ - 이스라엘의 ‘12지파’를 상징.(계 21:12~14)
❹ 가룟 유다②의 배신으로 - 맛디아를 제비뽑아 -그 숫자를 채움.(행 1:2~26)
❺ 이들을 통해 초대교회가 시작됨.
ⅰ) 또 산에 오르사 -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- 부르시니 -
⇒ 나아온지라(막 3:13)
ⅱ) 이에 - 12을 세우셨으니(막 3:14a) -
Ⓐ 목적 -
ⓐ 마가복음(막 3:14~15)
❶ 자기와 - 함께 있게 하시고(막 3:14b)
❷ 또 보내사 - 전도도 하며(막 3:14c)
❸ 귀신을 내쫓는 -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(막 3:15)
ⓑ 요한복음(요 15:16)
❶ 너희로 가서 - 열매를 맺게 하고(요 15:16b)
❷ 또 너희 열매가 - 항상 있게 하여 -
⇒ 내 이름으로 -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-
※ 다 받게 하려 함이라(요 15:16b)
Ⓑ 제자들 이름
❶ 시몬① 베드로 ❷ 야고보①(세대배의 아들) ❸ 요한②(세대배의 아들)
❹ 안드레 ❺ 빌립① ❻ 바돌로매(나다나엘) ❼ 마태(레위②)
❽ 도마 ❾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 ❿ 다대오(유다③ - 야고보④의 아들)
⓫ 시몬⑦(가나안 사람) ⓬ 유다②(가룟)
※ 막 3:16 - 이 12을 세우셨으니
시몬① 에게는 - 베드로란 이름을 더하셨고
막 3:17 - 또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①와 야고보①의 형제 요한②이니
이 둘에게는 - ‘보아너게’
※ 곧 ‘우레(우뢰)의 아들’이란 이름을 더하셨으며
막 3:18 - 또 안드레와 빌립①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
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와 및 다대오와
가나나인 시몬⑦이며
막 3:19 - 또 가룟 유다②니 -
※ 이는 - 예수를 판 자더라
④ 성품 -
❶ 용기와 의리가 있었다 - 죽을 각오를 하고
예수님과 함께 죽은 나사로①가 있는 베다니에 가려함.(요 11:16)
※ 요 11:6 - 나사로①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
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
※ 예수님 - “유대로 다시 가자!”(요 11:7)
제자들 - “랍비여!.
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
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?”(요 11:8)
도마 - “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!.”(요 11:16)
❷ 신중함과 의심도 있었다.(요 20:25~29)
⇒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못하고
예수님의 옆구리에 손을 넣어 본 후 믿음
⑤ 영적인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했다 - 이성적으로 판단이 되었을 때 인정하는 성격.(요 14:5, 요 20:25)
ⅰ) 예수님이 승천후 머무실 곳(하나님이 계신 곳)이 어딘지 알지 못함.(요 14:3~6)
※ 예수님 - “가서 너희를 위하여 - 거처를 예비하면 -
⇒ 내가 다시 와서 -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
※ 나 있는 곳에 - 너희도 있게 하리라.”(요 14:3)
내가 어디로 가는지
그 길을 - 너희가 아느니라.”(요 14:4)
도마 - “주여!. 주께서 어디로 가시는지
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-
※ 그 길을 - 어찌 알겠사옵나이까?”(요 14:5)
예수 - “내가 곧 - 길이요
- 진리요
- 생명이니 -
⇒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-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.” (요 14:6)
ⅱ)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못함 - 예수님의 옆구리에 손을 넣어 본 후 믿음.(요 20:25~29)
※ 이성(논리)과 경험을 중요시함.
Ⓐ 부활의 날 -
ⓐ 예수님 부활의 소식을 듣고 - 믿지 못함.(요 20:25)
※ 제자 - “우리가 주를 보았노라!.”(요 20:25a)
도마 - “내가 - 그의 손의 못 자국을 - 보며
내 손가락을 - 그 못 자국에 - 넣으며
내 손을 - 그 옆구리에 - 넣어 보지 않고는 -
※ 믿지 아니하겠노라!.”(요 20:25)
ⓑ ‘의심하는 자’의 대표적 인물로 불림.
※ 그러나 후에 - “나의 주요, 나의 하나님!.”이라고 고백함.(요 20:28)
Ⓑ 부활 후 8일이 지나서 - 예수님을 만져 본 후 믿음(요 20:26~29)
※ 예수님 - “네 손가락을 -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
네 손을 - 내밀어 -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!.
⇒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
믿는 자가 되라!.”(요 20:27)
도마 - “나의 주님이시오
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.”(요 20:28)
예수 - “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?
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– 복되도다!.”(요 20:29)
⑥ 예수님 십자가 죽음 후 - 갈릴리 디베랴에 내려갔다.(요 21:1~2)
⇒ 갈릴리로 내려가 다시 어부로 있던 도마에게 주님이 찾아오셨다.
※ 요 21:1 -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 호수에서
또 제자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셨으니
나타내신 일은 이러하니라
요 21:2 - 시몬① 베드로와 디두모라 하는 도마와
갈릴리 가나 사람 나다나엘(바돌로매)과
세베대의 아들들과 또 다른 제자 2이 함께 있더니
⑧ 전도 – 에데사(터키 우르파), 페르시아, 인도(첸다이 = 마드라스)로 전도하러 감.
ⅰ) 전승에 따르면 -
Ⓐ 때 - 사도들이 복음을 선포하러 사방으로 흩어졌을 때.
※ 도마는 - 제비뽑기에서 인도로 선택되었다고 함.
Ⓑ 도마는 사실 인도에 가기를 주저하였음.
Ⓒ 인도의 왕 군다포르의 신하 하반이 - 일꾼을 구하러 팔레스타인까지 왔옴.
⇒ 도마를 – 인도 왕실의 궁전을 짓는 목수로 데려갔다.
※ 하나님의 개입하심.
Ⓓ 인도에 도착 -
cf) 향신료 무역을 위해 남인도에 드나들던 유대 상인들과 함께
인도 땅을 밟았을 가능성이 있다.
ⅱ) 인도 군다포르 왕궁에서의 도마.
Ⓐ 당시 첸나이를 다스리던 군다포르 왕의 총애를 받았다.
Ⓑ 그는 왕의 새 궁전을 짓는 건설 책임자로 일했다.
Ⓒ 공사 경비 일부를 빼돌려 빈민구제에 썼다.
Ⓓ 왕의 노여움을 사서 투옥됐다.
Ⓔ 그러나 토마스는 기적적으로 탈출했다 – 먼 훗날 왕도 회심했다.
.ⅲ) 이후, 말라바르 지방으로 내려와서 - 7개의 교회를 세웠다
ⅳ) 도마의 가르침을 받은 성도들이 - 도마파 교회의 시초가 되었다.
ⅴ) 시리안 정교회 - 도마파 교회의 전통을 잇고 있는 인도 교회.
약 2,000년 역사를 지님.
⇒ 지금까지 수백만 명의 신자를 거느리고 있다함.
ⅵ) ‘도마 그리스도인’ 공동체 - 인도 서남부 케랄라 주의 말라바르 전례를 사용하는 그리스도교 공동체
⑨ 순교 - 인도 원주민들에 의해 창으로 몸이 관통되어 순교했다.
ⅰ) 마드라스 시 북쪽에 있는 밀라포레 근처에서 순교했다고 함.(AD 72년 7월 3일)
cf) 유세비우스 - 파르티아에서 선교했다고 주장.
ⅱ) 12사도 중 순교지에 교회가 있는 경우는 3곳뿐.
❶ 바티칸 - 베드로
❷ 스페인 산티아고 – 야고보
❸ 첸나이 - 도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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