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45. 마가(Mark) - 마가복음 저자, 마가의 다락방, 동역자 바나바, 바울, 베드로, 디모데
① 의미 - ‘큰 망치’, ‘여호와는 은혜로우시다’
② 다른 이름 - 요한③(행 12:12)
cf) 요한③ - 히브리식 이름
마가 - 로마식 이름.
※ 행 12:12 - 깨닫고
마가라 하는 요한④의 - 어머니 마리아⑤의 집에 가니 -
※ 여러 사람이 - 거기에 모여 - 기도하고 있더라
③ 예루살렘 출신의 유대인
④ 마가복음의 저자
★ 참고 - 마가복음
cf) 로마에 있는 - 베드로와 함께 있었음.(벧전 5:13)
❶ 베드로의 헬라어 통역관이 됨. -
⇒ 베드로가 아람어로 말하면 - 마가는 헬라어로 통역함.
cf) 베드로는 - 헬라어에 능통하지 못했다.
❷ 마가는 베드로의 복음 설교를 매우 자주 통역했다.
⇒ 마가가 - 로마에서 마가복음을 기록했음을 증거 함.
※ 성령의 감동으로 마가복음을 기록할 준비가 됨.
★ 참고 - 245. 로마제국
❸ 마가복음이 4 복음서 중에서 가장 먼저 기록됨.(AD 55~ 70년)
⑤ 가족
ⅰ) 어머니 - 마리아⑤
ⅱ) 외삼촌 - 바나바(골 4:10)
※ 골 4:10 - 나와 함께 갇힌 - 아리스다고와
-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
(이 마가에 대하여 - 너희가 명을 받았으매 -
⇒ 그가 이르거든 - 영접하라)
⑥ 제자들 중 - 가장 부유한 제자였다.
⑦ 마가의 다락방 -
cf) ❶ 마가의 어머니 마리아⑤가 - 예루살렘의 중심지에 커다란 다락방을 소유함.(막 14:15~16)
❷ ‘마가의 다락방’의 주인 - 집회 장소로 쓰일 만큼 컸다.(막 14:15~16, 행 1:13, 행 12:12)
❶ 최후의 만찬(유월절 – 목요일 저녁)(막 14:22~26, 마 26:26~30, 눅 22:15~20, 고전 11:23~25)
❷ 성찬식(눅 22:19~25)
❸ 가룟 유다②가 자신을 팔 것을 말씀하심(마 26:20~25, 요 13:21~30)
❹ 세족식.(요 13:3~8)
❺ 제자들이 흩어질 것을 말씀하심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(막 14:26~29, 막 14:50)
❻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하심 –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
(막 14:27~31, 마 26:31~35, 요 13:36~38)
❼ 제자의 “누가 더 크냐?” 싸움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(눅 22:24~30)
❽ 전대와 배낭과 검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(눅 22:35~38)
❾ 오순절 성령 강림이 일어남(행 2:1~41)
❿ 기도의 장소 -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집회장소로 사용 됨.(행 12:11~12)
⓫ 가룟 유다② 대신 다른 사도를 뽑음 - 맛디아(행 1:23~26)
⓬ 베드로가 갇혔을 때 베드로를 위해 모여서 기도함(행 1:13)
ⅰ) 최후의 성만찬 - 마지막 만찬 - 목요일 저녁(막 14:22~26, 마 26:26~30, 눅 22:15~20, 고전 11:23~25)
❶ 때가 이르매 -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(눅 22:14)
※ 때 –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때
❷ “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-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”(눅 22:15)
ⅱ) 성찬식 - 성만찬 중에 있었다.(눅 22:19~25)
※ “너희가 - 이를 행하여 - 나를 기념하라!.”(눅 22:19)
Ⓐ 그들이 먹을 때에(막 14:22a)
Ⓑ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- 축복하시고
-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-
※ “받으라!. 이것은 내 몸이니라!.”
하시고(막 14:22b)
Ⓒ 또 잔을 가지사 - 감사 기도 하시고 -
⇒ 그들에게 주시니
⇒ 다 - 이를 마시매(막 14:23)
※ “이것은 -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-
※ 나의 피
곧 언약의 피니라.”(막 14:24)
ⅲ) 예수님이 - 유다②가 자신을 팔 것을 - 말함(마 26:20~25, 요 13:21~30)
Ⓐ 저물 때에 - 예수께서 12제자와 함께 - 앉으셨더니(마 26:20)
Ⓑ 그들이 먹을 때에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
너희 중의 한 사람이 - 나를 팔리라.”(마 26:21)
Ⓒ 그들이 - 몹시 근심하여 - 각각 여짜오되 -
※ 제자들 - “주여!, 나는 아니지요?”(마 26:22)
예수님 - “나와 함께 그릇에 손을 넣는 그가 - 나를 팔리라.(마 26:23)
❶ 인자는 -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- 가거니와
❷ 인자를 파는 - 그 사람에게는 - 화가 있으리로다.
그 사람은 - 차라리 태어나지 아니하였더라면 -
※ 제게 좋을 뻔하였느니라.”(마 26:24)
가룟 유다② - “랍비여!, 나는 아니지요?”(마 26:25a)
예수님 - “네가 말하였도다!.”(마 26:25b)
Ⓓ 요한 복음의 기록.
ⓐ 예수께서 - 이 말씀을 하시고 - 심령이 괴로워 증언하여 이르시되 -
※ “너희 중 하나가 - 나를 팔리라.”(요 13:21b)
ⓑ 제자들이 서로 보며 - 누구에게 대하여 말씀하시는지 - 의심하더라(요 13:22)
ⓒ 예수의 제자 중 하나 - 곧 그가 사랑하시는 자가 -
※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- 누웠는지라(요 13:23)
cf) 그가 사랑하시는 자 = 사도 요한②
ⓓ 시몬① 베드로가 - 머릿짓을 하여 말하되 -
※ “말씀하신 자가 누구인지 - 말하라!.” 하니(요 13:24)
⇒ 그가 - 예수의 가슴에 그대로 의지하여 말하되 -
※ 요한② - “주여!, 누구니이까?”(요 13:25)
예수님 - “내가 - 떡 한 조각을 적셔다 주는 자가 – 그니라.”(요 13:26a)
ⓔ 곧 한 조각을 적셔서 -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②에게 주시니(요 13:26b) -
⇒ 조각을 받은 후 - 곧 사탄이 그 속에 들어간지라(요 13:27a)
※ 예수님 - “네가 하는 일을 - 속히 하라!.”(요 13:27b)
ⓕ 유다②가 - 그 조각을 받고 -
⇒ 곧 나가니
밤이러라(요 13:30)
ⅳ) 세족식 - 성만찬 중에 있었다.(요 13:3~8)
Ⓐ 저녁 먹는 중(요 13:3)
Ⓑ 예수는 -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자기 손에 맡기신 것과
- 또 자기가 -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
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- 아시고(눅 13:4)
❶ 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- 겉옷을 벗고
-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(요 13:4)
❷ 이에 대야에 물을 떠서 - 제자들의 발을 씻으시고 -
⇒ 그 두르신 수건으로 - 닦기를 시작하여(요 13:5)
※ 베드로 - “주여!, 주께서 내 발을 씻으시나이까?”(요 13:6)
예수님 - “내가 하는 것을 - 네가 지금은 알지 못하나 -
※ 이 후에는 – 알리라.”(요 13:7)
베드로 - “내 발을 - 절대로 씻지 못하시리이다.”(요 13:8a)
예수님 - “내가 너를 씻어 주지 아니하면 -
⇒ 네가 -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.”(요 13:8b)
ⅴ) 제자들이 흩어질 것을 말씀하심 - 성만찬 후 - 목요일 밤(막 14:26~29, 막 14:50)
cf)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
※ 막 14:50 - 제자들이 다 -
※ 예수를 버리고 - 도망하니라
※ 예수님 - “너희가 다 - 나를 버리리라.
이는 기록된 바 -
※ “내가 목자를 치리니 -
⇒ 양들이 - 흩어지리라.”
하였음이니라.(막 14:27)
그러나 내가 살아난 후에 -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리라.(막 14:28)
베드로 - “다 버릴지라도 - 나는 그리하지 않겠나이다.”(막 14:29)
ⅵ)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하심 - 성만찬 후(막 14:27~31, 마 26:31~35, 요 13:36~38)
cf)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
※ 예수님 - “오늘 이 밤- 닭이 2 번 울기 전에 -
※ 네가 - 3 번 - 나를 부인하리라.”(막 14:30)
Ⓐ 베드로가 힘있게 말하되 -
※ 베드로 - “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-
※ 주를 - 부인하지 않겠나이다.”(막 14:31a)
Ⓑ 모든 제자도 - 이와 같이 말하니라(막 14:31b)
Ⓒ 누가복음 기록 -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당부하시고
베드로가 부인할 것을 말씀하심.(눅 22:31~34)
※ 예수님 - “시몬①아!, 시몬아①!, 보라!.
사탄이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으나(눅 22:31)
그러나 내가 - 너를 위하여 -
※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- 기도하였노니
⇒ 너는 돌이킨 후에 - 네 형제를 굳게 하라!.”
(눅 22:32)
베드로 - “주여!, 내가 주와 함께 - 옥에도
- 죽는 데에도 가기를 - 각오하였나이다”(눅 22:33)
“다 버릴지라도 - 나는 그리하지 않겠나이다”(막 14:29)
예수님 - “베드로야! 내가 네게 말하노니 -
오늘 닭 울기 전에 - 네가 3 번 -
※ 나를 모른다고 – 부인하리라.”(눅 22:34)
ⅶ) 또 그들 사이에 - ‘그 중 누가 크냐?’ 하는 - 다툼이 난지라
Ⓐ 예수님 - ❶ “이방인의 임금들은 - 그들을 주관하며
그 집권자들은 - 은인이라 칭함을 받으나”(눅 22:25)
❷ 너희는 그렇지 않을지니 -
※ 너희 중에 - 큰 자는 - 젊은 자와 같고
- 다스리는 자는 - 섬기는 자와 같을지니라(눅 22:26)
❸ “앉아서 먹는 자가 크냐?, 섬기는 자가 크냐?
앉아서 먹는 자가 아니냐?
※ 그러나 나는 - 섬기는 자로 - 너희 중에 있노라.”(눅 22:27)
Ⓑ 너희는 - 나의 모든 시험 중에 - 항상 나와 함께 한 자들인즉(눅 22:28)
ⓐ 내 아버지께서 - 나라를 - 내게 맡기신 것 같이(눅 22:29a)
ⓑ 나도 - 너희에게 맡겨(눅 22:29b) -
⇒ 너희로 - 내 나라에 있어 -
❶ 내 상에서 - 먹고 마시며
❷ 또는 보좌에 앉아 - 이스라엘 12지파를
다스리게 하려 하노라(눅 22:30)
ⅷ) 전대와 배낭과 검(눅 22:35~38)
※ 예수님 - “내가 너희를 - 전대와 배낭과 신발도 없이 - 보내었을 때에 -
※ 부족한 것이 있더냐?”(눅 22:35a)
제자들 - “없었나이다.”(눅 22:35b)
예수님 - “이제는 - 전대 있는 자는 가질 것이요,
- 배낭도 그리하고,
- 검 없는 자는 - 겉옷을 팔아 살지어다.”(눅 22:36)
cf) 칼 - 누군가의 공격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한 무기임.
❶ 이제 그들에게 닥칠 위협과 공격에서 -
⇒ 그들 스스로 보호하기 위함.
❷ 이제는 예수님과 그를 따르는 모든 이들에게 -
⇒ 본격적인 핍박이 - 시작될 것임을 암시.
기록된바 -
※ “그는 - 불법자의 동류로 여김을 받았다.”
한 말이 - 내게 이루어져야 하리니 -
⇒ 내게 관한 일이 - 이루어져 감이니라.”(눅 22:37)
ⅸ) 오순절 성령 강림(행 2:1~41) - 요엘②의 예언이 성취됨.(욜 2:28)
cf) 이방인 성령강림 장소 - 고넬료의 집.(행 10:1~2, 행 10:44~46)
❶ 유월절(1월 14일)에 어린 양을 잡았듯이 -
⇒ 예수님은 정확히 유월절에 - 십자가에 못 박히셨음.
※ 성만찬(13일) - 유월절 전날.
❷ 무교절(1월 15일)에 홍해를 건넌 것을 기념하였듯이 -
⇒ 주님이 무교절 날에 - 무덤에 계셨음.
❸ 초실절(1월 16일)에 곡식 한단을 흔들어 드렸듯이
⇒ 정확히 초실절에 - 부활하심.
Ⓐ 오순절 - 부활 후 50일 만에 -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강림.(행 2:1~41)
cf) 부활 후 40일 동안 이 땅 + 승천 10일 후에 성령이 임함.
❶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- 흩어진 여러 언어에서 - 한 언어로 합해짐.
(행 2:1~11)
❷ 바벨탑 사건 - 한 언어에서 - 여러 언어로 나뉨.(창 11:1~9)
Ⓑ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-
⇒ 그들이 –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(행 2:1)
ⓐ 홀연히 하늘로부터 -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-
⇒ 그들이 앉은 온 집에 - 가득하며(행 2:2)
ⓑ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- 그들에게 보여 -
⇒ 각 사람 위에 -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(행 2:3)
⇒ 그들이 다 -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
⇒ 성령이 말하게 하심 따라 -
※ 다른 언어들로 - 말하기를 시작하니라(행 2:4)
※ 사람들 - “우리가 우리 각 사람이
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 어찌 됨이냐?” (행 2:8)
우리가 다 - 우리의 각 언어로 -
⇒ 하나님의 큰일을 말함을 듣는도다.”(행 2:11)
Ⓒ 예수님의 - “성령을 기다리라!.”의 말씀이- 이루어짐.(행 1:4~5, 요 14:16, 요 14:26, 요 15:26, 요 16:7)
ⓐ “사도와 함께 모이사 -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-
※ “❶ 예루살렘을 - 떠나지 말고
❷ 내게서 들은 바 -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- 기다리라!.(행 1:4)
요한②은 -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
너희는 - 몇 날이 못되어 -
※ 성령으로 - 세례를 받으리라.”
하셨느니라.”(행 1:5)
ⓑ “내가 -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- 보혜사 -
※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- 진리의 성령이 - 오실 때에
⇒ 그가 - 나를 - 증언하실 것이요.”(요 15:26)
Ⓓ 요엘 선지자의 예언이 성취됨.(행 2:16~21, 욜 2:28~32)
※ 욜 2:28 - 그 후에 내가 -
※ 내 영을 -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-
⇒ 너희 자녀들이 -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
너희 늙은이는 - 꿈을 꾸며
너희 젊은이는 - 이상을 볼 것이며
욜 2:29 - 그 때에 내가 또 - 내 영을 -
※ 남종과 여종에게 - 부어줄 것이며
ⅹ) 기도의 장소.(행 1:13~14, 행 12:11~12)
❶ 예수님 승천 직후
ⓐ 들어가 - 그들이 유하는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-
ⓑ 베드로, 요한②, 야고보①, 안드레와 빌립①, 도마와 바돌로매,
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, 셀롯인 시몬⑦,
야고보④의 아들 유다②(다대오)가 -
※ 다 거기 있어(행 1:13)
ⓒ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①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-
⇒ 마음을 같이하여 -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(행 1:14)
ⓓ 모인 무리의 수가 - 약 120명이나 되더라(행 1:15)
❷ 베드로가 잡혔을 때
ⓐ 이에 베드로가 - 정신이 들어 이르되 -
※ “내가 이제야 참으로 - 주께서 그의 천사를 보내어 -
⇒ 나를 - 헤롯의 손과
- 유대 백성의 모든 기대에서 -
※ 벗어나게 하신 줄 - 알겠노라.”(행 12:11)
ⓑ 깨닫고 - 마가라 하는 요한③의 어머니 - 마리아⑤의 집에 가니 -
⇒ 여러 사람이 - 거기에 모여 -
※ 기도하고 있더라(행 12:12)
ⅺ) 가룟 유다②가 죽은 후에 - 유다② 대신 그의 일을 맡기 위하여 -
※ 제비를 뽑아 - 사도 1명을 다시 뽑음.(행 1:22~23)
⇒ 맛디아가 뽑힘(행 1:26)
Ⓐ 때 - 예수님 승천 직후(행 1:9)
※ 행 1:9 - 이 말씀을 마치시고 -
※ 그들이 보는데 - 올려져 가시니
구름이 그를 가리어 - 보이지 않게 하더라
Ⓑ 장소 - 마가의 다락방에서 - 120명과 함께(행 1:13)
※ 행 1:15 - 모인 무리의 수가 약 120명이나 되더라
그 때에 베드로가
그 형제들 가운데 일어서서 이르되 -
※ 베드로 - “항상 우리와 -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- 1를 세워 -
⇒ 우리와 더불어 - 예수께서 부활하심을
증언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!.”(행 1:22)
Ⓒ 그들이 - 2 사람을 내세우니 -
❶ 하나는 - ‘바사바’라고도 하고
별명은 - ‘유스도’라고 하는 - ‘요셉⑧’이요
❷ 하나는 - ‘맛디아’라(행 1:23)
Ⓓ 그들이 기도하여 이르되 -
※ “뭇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여!,
이 2사람 중에 - 누가 주님께 택하신 바 되어(행 1:24)
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인지를
보이시옵소서!.
유다②는 - 이 직무를 버리고 제 곳으로 갔나이다.”(행 1:25)
Ⓔ 제비 뽑아 - 맛디아를 얻으니 - 그가 11 사도의 수에 들어가니라(행 1:26)
❶ 시몬① 베드로 ❷ 야고보①(큰 야고보, 세대배의 아들) ❸ 요한②(세대배의 아들)
❹ 안드레 ❺ 빌립① ❻ 바돌로매(나다나엘) ❼ 마태(레위)
❽ 도마(디두모) ❾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(작은 야고보②)
❿ 다대오(유다③ - 야고보④의 아들) ⓫ 시몬⑦(가나안 사람) ⓬ 유다②(가룟)
※ 후에 가룟 유다②대신 - 맛디아가 들어감.(행 1:26)
⑧ 벌거벗고 도망친 젊은이 - 예수님이 잡히셨을 때.(막 14:51~52)
ⅰ) 때 -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붙잡혀 - 예루살렘으로 들어오실 때
ⅱ) 자기 집 앞에서 들리는 - 군중들의 소리를 듣고 -
※ 마가가 - 자다가 일어나서 - 홑이불을 걸친 채
예수님을 따라가다가 -
⇒ 홑이불을 버리고 - 알몸으로 벗은 채로 도망갔다.
※ 모든 제자들도 다 - 도망갔다.(막 15:50)
Ⓐ 한 청년이 - 벗은 몸에 - 베 홑이불을 두르고 -
※ 예수를 따라가다가(막 14:51a)
Ⓑ 무리에게 - 잡히매(막 14:51b)
⇒ 베 홑이불을 버리고
⇒ 벗은 몸으로 - 도망하니라(막 14:52)
⑨ 바울의 1차 선교 여행 때 - 동역하다 – 예루살렘으로 돌아 가버림.(행 11:27~30, 행 13:13, 행 12:25)
ⅰ) 외삼촌 바나바가 - 마가를 데리고 - 수리아 안디옥①으로 갔다(행 11:27~30, 행 12:25)
cf) 때 - 바나바와 바울이 - 예루살렘 교회에 헌금을 하고 - 돌아갈 때
Ⓐ 그 때에 - 선지자들이 - 예루살렘에서 - 안디옥①에 이르니(행 11:27)
Ⓑ 그 중에 - ‘아가보’라 하는 - 한 사람이 일어나
성령으로 말하되 -
※ “천하에 - 큰 흉년이 들리라!.” 하더니
⇒ 글라우디오 때에 - 그렇게 되니라(행 11:28)
Ⓒ 제자들이 - 각각 그 힘대로 -
⇒ 유대에 사는 형제들에게 - 부조를 보내기로 작정하고(행 11:29)
⇒ 이를 실행하여 - 바나바와 사울②의 손으로 -
※ 장로들에게 보내니라(행 11:30)
cf) 사울② - 바울의 옛 이름
Ⓓ 바나바와 사울②이 - 부조하는 일을 마치고 -
※ ‘마가’라 하는 - 요한③을 데리고 -
⇒ 예루살렘에서 돌아오니라(행 12:25)
ⅱ) 1차 선교 여행 초기에 - 바나바 및 바울과 동행.(행 13:5)
※ 행 13:5 - 살라미에 이르러
하나님의 말씀을 - 유대인의 여러 회당에서- 전할 새
※ 요한③을 - 수행원으로 두었더라
cf) 요한③ = 마가
ⅲ) 그러나 마가가 - 중간에 집으로 돌아 가버렸다 -
※ 밤빌리아 버가 토로스(타우르스) 산맥 앞에서.(행 13:13)
⇒ 바울의 2차 선교 여행에 - 함께 가지 못하는 원인이 됨.
※ 행 13:13 -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
바보에서 배 타고 -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 -
※ 요한③은 - 그들에게서 떠나 -
⇒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
ⅳ) 바울이 2차 선교여행을 떠나고자 함 - 바나바와 함께(행 15:36)
※ 바울 - “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- 각 성으로 다시 가서 -
※ 형제들이 어떠한가 - 방문하자!.”(행 15:36)
바나바 - “마가(요한③)도 - 데리고 가자!.”(행 15:37)
ⅴ) 바울과 바나바가 - 싸움(행 15:37~38)
❶ 바울이 - 이런 연약한 마가를 불신하고 -
⇒ 2차 선교여행 때 그를 데려가기를 거부함.
❷ 결과 – 바울과 바나바가 싸우고 서로 갈라짐.
⇒ 바울이 실라와 함께 2차 선교여행을 떠남.
cf) 바나바 - 사람 중심,
바울 - 목표 중심
Ⓐ 바울은 - 밤빌리아에서 - 자기들을 떠나
함께 일하러 가지 아니한 자를 - 데리고 가는 것이 - 옳지 않다 -
하여(행 15:38)
Ⓑ 서로 심히 다투어 - 피차 갈라서니(행 15:39a)
⑩ 바나바와 동역함 - 구브로(키프러스)에서 전도함
cf) 바나바와 마가는 바울과 헤어져 구브로 섬에 가서 전도함.
❶ 전도 일행은 - 2팀으로 분열됨.
⒈ 바나바와 마가(요한③) - 구브로(키프러스)
⒉ 바울과 실라 - 수리아와 길리기아
❷ 이후에 마가는 - 사도행전는 언급되지 않음.
ⅰ) 바나바는 - 마가를 데리고 - 배 타고 구브로(키프러스)로 가고(행 15:39b)
ⅱ) 바울은 - 실라를 택한 후에 -
Ⓐ 형제들에게 - 주의 은혜에 부탁함을 받고 - 떠나(행 15:40)
Ⓑ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다니며 -
⇒ 교회들을 - 견고하게 하니라(행 15:41)
⑪ 베드로와 동역하며 훈련 받음(벧전 5:13)
cf) 때 - 바울과 헤어진 후(행 13:13)
바울이 2차~3차 선교 여행 하는 동안.
ⅰ) 베드로에게 훈련을 받고 -
⇒ ❶ 동역자로 일하게 됨.(벧전 5:13)
❷ 베드로에게 - ‘내 아들 마가’로 불림(벧전 5:13)
※ 벧전 5:13 - 택하심을 함께 받은
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- 너희에게 문안하고
내 아들 마가도 - 그리하느니라
cf) 바벨론 - 여기서는 로마를 의미함.
옛 바벨론처럼 크고 우상숭배가 심함.
ⅱ) 베드로는 마가를 - “내 아들 마가”라고 부름.(벧전 5:13)
⑫ 다시 바울의 동역자가 됨. - 바울의 1차 로마 구금시(몬 1:24, 골 4:10)
ⅰ) 바울이 로마에서 투옥되자 - 바울과 만나 - 다시 그의 신뢰를 얻음.
※ 몬 1:24 - 또한 나의 동역자
마가, 아리스다고, 데마, 누가가 문안하느니라
ⅱ) 바울의 추천을 받아 - 골로새 교회에 감.(골 4:10)
※ 골 4:10 - 나와 함께 갇힌 - 아리스다고와
-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
(이 마가에 대하여 - 너희가 명을 받았으매 -
⇒ 그가 이르거든 – 영접하라!.)
ⅲ) 에베소에 - 디모데와 함께 있었음 - 바울의 2차 로마 구금때.(딤후 4:11)
※ 딤후 4:11 - 누가만 - 나와 함께 있느니라
네가 올 때에 - 마가를 데리고 오라!.
※ 그가 -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
cf) 바나바 - 바울과의 다툼 이후 - 구브로 전도가 마지막 기록임
❶ 그 이후 그의 행적이 - 나오지 않는다.
❷ 전승에 의하면 - 구브로 교회를 개척했으며
살라미스에서 순교했다함(AD 61년)
❸ 바울은 - 그의 서신에서만 - 바나바를 언급함.
(고전 9:6, 갈 2:1, 갈 2:9, 갈 2:13, 골 4:10)
※ 고전 9:6 - 어찌 나와 바나바만
일하지 아니할 권리가 없겠느냐?
※ 갈 2:1 - 14년 후에
내가 바나바와 함께 - 디도를 데리고 -
※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나니
※ 갈 2:9 - 또 기둥 같이 여기는 -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②도 -
※ 내게 주신 은혜를 - 알므로 -
⇒ 나와 바나바에게 -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
⒈ 우리는 - 이방인에게로
⒉ 그들은 - 할례자에게로 - 가게 하려 함이라
⑬ 로마(바벨론)에 있는 - 베드로와 함께 있었음.(벧전 5:13)
❶ 베드로의 헬라어 통역관이 됨. -
⇒ 베드로가 아람어로 말하면 - 마가는 헬라어로 통역함.
cf) 베드로는 - 헬라어에 능통하지 못했다.
❷ 마가는 - 베드로의 복음 설교를 - 매우 자주 통역했다.
⇒ 마가가 - 로마에서 마가복음을 기록했음을 증거 함.
※ 마가복음을 기록할 준비가 됨.
❸ 마가복음이 - 4 복음서 중에서 가장 먼저 기록됨.(AD 55~ 70년)
⑭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서 사역.
ⅰ) 때 - 베드로 순교이후
ⅱ) 한 구두 수선공 안니아누스의 손을 고치고 - 복음을 전함.
Ⓐ 마가는 안니아누스의 집에 가서 - 복음과 성경을 설명함.
⇒ 안니아누스가 -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.
Ⓑ 안니아누스는 - 가족과 이웃들에게 - 복음을 전하고
- 세례를 받게 함.
ⅲ) 안니아누스를 안수하여 - 알렉산드리아의 주교로 삼음.
ⅳ) 3명의 목회자와 7명의 집사를 세웠다.
⑮ 마가가 잡힘 -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서(AD 68년)
ⅰ) 때 - 프톨레미 왕조의 신(神) 세라피스를 기념하는 축제를 열면서
※ 필요한 희생제물로 -
⇒ 마가를 붙잡아갔다. (AD 68년)
ⅱ) 그들은 마가(요한③)를 잡아 - 목에다 밧줄을 걸어 -
⇒ 저녁때까지 - 거리에서 끌고 다녔다.
⇒ 거의 죽음 직전에 이른 마가는 - 잠시 감옥에 갇혔다.
⑯ 순교 - 그해 5월 8일
ⅰ) 다시 끌려 나감.
⇒ 말에 매여 죽을 때까지 - 도로 위로 끌려 다녔다.
⇒ 그의 몸은 찢어지고 - 피를 흘리며 죽어갔다.
ⅱ) 불타는 장작더미에 올려졌다.
※ 불이 활활 타오르는데 - 갑자기 하늘에서 폭우가 내려 -
⇒ 장작더미의 불이 - 꺼졌다.
ⅲ) 그의 동역자들이 - 마가의 시신을 잘 싸서 -
⇒ 예배드리던 장소에 가서 - 마지막 예배를 드리고
⇒ 제단 밑에 안치하였다.
ⅳ) 이후 - 이집트 전역에서 - 복음이 더욱 확산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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