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53. 마리아(Mary)⑤ - 마가의 어머니, 바나바의 누이, 마가의 다락방의 주인
① 의미 - ‘바다의 별’, ‘바라던 자식,’ ‘사랑’
※ 히브리어 - 미리암
헬라어 - 마리아
② 가족
ⅰ) 아들 - 마가( = 요한③)(행 12:12)
★ 참고 - 마가
※ 행 12:12 - ‘마가’라 하는
요한③의 어머니 - 마리아⑤의 집에 가니 -
※ 여러 사람이 거기에 모여 - 기도하고 있더라
ⅱ) 남동생 - 바나바( = 요셉⑤) - 구브로 출신의 레위인.(행 4:36, 골 4:10)
★ 참고 - 64. 구브로
⇒ 아들 마가는 - 바나바의 조카(생진)(골 4:10)
※ 골 4:10 - 나와 함께 갇힌 - 아리스다고와
-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
※ 행 4:36 - 구브로에서 난 - 레위족 사람이 있으니 -
※ 이름은 - 요셉⑤이라
사도들이 일컬어 - ‘바나바’라
(번역하면 - ‘위로의 아들’이라)
하니
③ 예루살렘에 살았음.(막 14:15~16)
cf) 예루살렘의 중심지에 - 커다란 다락방을 소유함.(막 14:15~16)
※ 집회 장소로 쓰일 만큼 컸다.(행 1:13, 행 12:12)
④ ‘마가의 다락방’의 주인 - 집회 장소로 쓰일 만큼 컸다.(막 14:15~16, 행 1:13, 행 12:12)
cf) 마가의 다락방에서 일어난 일
❶ 최후의 만찬(유월절 – 목요일 저녁)
(막 14:22~26, 마 26:26~30, 눅 22:15~20, 고전 11:23~25)
❷ 성찬식(눅 22:19~25)
❸ 유다②가 자신을 팔 것을 말씀하심(마 26:20~25, 요 13:21~30)
❹ 세족식.(요 13:3~8)
❺ 제자들이 흩어질 것을 말씀하심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
(막 14:26~29, 막 14:50)
❻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하심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
(막 14:27~31, 마 26:31~35, 요 13:36~38)
❼ 제자의 “누가 더 크냐?” 싸움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(눅 22:24~30)
❽ 전대와 배낭과 검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(눅 22:35~38)
❾ 오순절 성령 강림이 일어남(행 2:1~41)
❿ 기도의 장소, 교회의 역할을 함(행 12:11~12)
⇒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집회장소로 사용 됨.
⓫ 가룟 유다② 대신 - 다른 사도를 뽑음(행 1:23~26)
⇒ 맛디아가 뽑힘.
ⅰ) 최후의 성만찬 - 마지막 만찬 - 고난 주간 - 목요일 저녁
(막 14:22~26, 마 26:26~30, 눅 22:15~20, 고전 11:23~25)
❶ 때가 이르매 -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(눅 22:14)
cf) 때 -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때
❷ “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-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
원하고 원하였노라.”(눅 22:15)
ⅱ) 성찬식 - 성만찬 중에 있었다 - 고난주간 - 목요일 저녁(눅 22:19~25)
※ “너희가 이를 행하여 - 나를 기념하라!.”(눅 22:19)
Ⓐ 그들이 먹을 때에(막 14:22a)
Ⓑ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-
⇒ 축복하시고 -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-
※ “받으라!. 이것은 - 내 몸이니라.”
하시고(막 14:22b)
Ⓒ 또 잔을 가지사 -
⇒ 감사기도 하시고 - 그들에게 주시니
⇒ 다 이를 - 마시매(막 14:23)
※ “이것은 -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- 나의 피 -
※ 곧 언약의 피니라”(막 14:24)
Ⓓ “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- 하나님 나라에서 새 것으로 마시는 날까지
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.”(막 14:25)
ⅲ) 예수님이 - 가룟 유다②가 자신을 팔 것을 말함 - 고난주간 - 목요일 저녁 성만찬 중
(마 26:20~25, 요 13:21~30)
Ⓐ 저물 때에 - 예수께서 12제자와 함께 앉으셨더니(마 26:20)
Ⓑ 그들이 먹을 때에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
※ 너희 중의 한 사람이 - 나를 팔리라.”(마 26:21)
Ⓒ 그들이 몹시 근심하여 - 각각 여짜오되 -
※ 제자들 - “주여!, 나는 아니지요?”(마 26:22)
예수님 - “나와 함께 그릇에 손을 넣는 그가 - 나를 팔리라.(마 26:23)
❶ 인자는 -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
❷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- 가 있으리로다
그 사람은 - 차라리 태어나지 아니하였더라면
제게 좋을 뻔하였느니라.”마 26:24)
가룟 유다② - “랍비여!, 나는 아니지요?”(마 26:25a)
예수님 - “네가 말하였도다!.”(마 26:25b)
Ⓓ 요한 복음의 기록.
ⓐ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- 심령이 괴로워 증언하여 이르시되 -
※ “너희 중 하나가 - 나를 팔리라.”(요 13:21b)
ⓑ 제자들이 서로 보며 - 누구에게 대하여 말씀하시는지 - 의심하더라(요 13:22)
ⓒ 예수의 제자 중 하나 - 곧 그가 사랑하시는 자가
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누웠는지라(요 13:23)
cf) 그가 사랑하시는 자 = 사도 요한②
ⓓ 시몬① 베드로가 - 머릿짓을 하여 말하되 -
※ “말씀하신 자가 누구인지 - 말하라!.”
하니(요 13:24)
⇒ 그가 - 예수의 가슴에 그대로 의지하여 말하되 -
※ 요한② - “주여!, 누구니이까?”(요 13:25)
예수님 - “내가 떡 1 조각을 적셔다 주는 자가 - 그니라.”(요 13:26a)
ⓔ 곧 1 조각을 적셔서 - 가룟 시몬⑧의 아들 유다②에게 주시니(요 13:26b) -
⇒ 조각을 받은 후 -
※ 곧 사탄이 - 그 속에 들어간지라
(요 13:27a)
※ 예수님 - “네가 하는 일을 속히 하라”(요 13:27b)
ⓕ 이 말씀을 무슨 뜻으로 하셨는지 -
⇒ 그 앉은 자 중에 - 아는 자가 없고(요 13:28)
※ 요 13:29 - 어떤 이들은
유다②가 돈궤를 맡았으므로 -
⇒ “명절에 우리가 쓸 물건을 사라!.” 하시는지
혹은 “가난한 자들에게 무엇을 주라!.”
하시는 줄로 - 생각하더라
ⓖ 유다②가 그 조각을 받고 - 곧 나가니
밤이러라(요 13:30)
ⅳ) 세족식 - 고난주간 - 목요일 - 성만찬 중(요 13:3~8)
Ⓐ 저녁 먹는 중(요 13:3)
Ⓑ 예수는 -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자기 손에 맡기신 것과
- 또 자기가 -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
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- 아시고(눅 13:4a)
❶ 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- 겉옷을 벗고 -
⇒ 수건을 가져다가 - 허리에 두르시고(요 13:4b)
❷ 이에 대야에 물을 떠서 - 제자들의 발을 씻으시고 -
⇒ 그 두르신 수건으로 - 닦기를 시작하여(요 13:5)
※ 베드로 - “주여!,
주께서 내 발을 씻으시나이까?”(요 13:6)
예수님 - “내가 하는 것을 - 네가 지금은 알지 못하나 -
⇒ 이 후에는 – 알리라.”(요 13:7)
베드로 - “내 발을 - 절대로 씻지 못하시리이다.”(요 13:8a)
예수님 - “내가 너를 - 씻어 주지 아니하면 -
⇒ 네가 나와 - 상관이 없느니라”(요 13:8b)
ⅴ) 제자들이 흩어질 것을 말씀하심 - 고난주간 - 목요일 - 성만찬 후(막 14:26~29, 막 14:50)
cf)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
Ⓐ 예수께서 -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너희가 다 - 나를 버리리라.
이는 기록된 바 -
※ 내가 목자를 치리니 - 양들이 흩어지리라.”
하였음이니라(막 14:27)
그러나 내가 살아난 후에 -
⇒ 너희보다 먼저 - 갈릴리로 가리라.”(막 14:28)
베드로 - “다 버릴지라도 - 나는 그리하지 않겠나이다.”(막 14:29)
Ⓑ 결과 - 제자들이 다 -
⇒ 예수를 버리고 - 도망하니라(막 14:50)
ⅵ)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하심 - 고난주간 - 목요일 - 성만찬 후
(막 14:27~31, 마 26:31~35, 요 13:36~38)
cf)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
※ 예수님 - “오늘 이 밤 - 닭이 2 번 울기 전에 -
⇒ 네가 - 3 번 - 나를 부인하리라.”(막 14:30)
Ⓐ 베드로가 힘 있게 말하되 -
※ 베드로 - “내가 -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-
※ 주를 - 부인하지 않겠나이다.”(막 14:31a)
Ⓑ 모든 제자도 - 이와 같이 말하니라(막 14:31b)
Ⓒ 누가복음 기록
cf) 예수님이 - ❶ 베드로에게 당부하시고
❷베드로가 부인할 것을 말씀하심.(눅 22:31~34, 막 14:31하)
※ 예수님 - “시몬①아!, 시몬①아!, 보라.
사탄이 -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- 요구하였으나”(눅 22:31)
그러나 내가 - 너를 위하여 -
※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- 기도하였노니 -
⇒ 너는 돌이킨 후에 - 네 형제를 굳게 하라!.”
(눅 22:32)
베드로 - “주여!,
내가 - 주와 함께 - 옥에도,
- 죽는 데에도 가기를 -
※ 각오하였나이다.”(눅 22:33)
“다 버릴지라도 - 나는 그리하지 않겠나이다.”(막 14:29)
예수님 - “베드로야!
내가 네게 말하노니 -
※ 오늘 닭 울기 전에 - 네가 3 번 -
⇒ 나를 모른다고 - 부인하리라.”(눅 22:34)
ⅵ) 또 그들 사이에 - ‘그 중 누가 크냐?’ 하는 - 다툼이 난지라 - 고난주간 - 목요일 - 성만찬 후
(눅 22:25~30)
※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
Ⓐ 예수님 - ❶ “이방인의 임금들은 - 그들을 주관하며
그 집권자들은 - 은인이라 칭함을 받으나”(눅 22:25)
❷ 너희는 - 그렇지 않을지니 -
⇒ 너희 중에 - 큰 자는 - 젊은 자와 같고
- 다스리는 자는 - 섬기는 자와 같을지니라
(눅 22:26)
❸ “앉아서 먹는 자가 크냐?,
섬기는 자가 크냐?
앉아서 먹는 자가 아니냐?
※ 그러나 나는 - 섬기는 자로 - 너희 중에 있노라.”(눅 22:27)
Ⓑ 너희는 - 나의 모든 시험 중에 - 항상 나와 함께 한 자들인즉(눅 22:28)
ⓐ 내 아버지께서 - 나라를 - 내게 맡기신 것 같이 -
⇒ 나도 - 너희에게 맡겨(눅 22:29)
ⓑ 너희로 - 내 나라에 있어 -
❶ 내 상에서 - 먹고 마시며
❷ 또는 보좌에 앉아 - 이스라엘 12지파를 - 다스리게 하려 하노라
(눅 22:30)
ⅷ) 전대와 배낭과 검(눅 22:35~38) - 고난주간 - 목요일 - 성만찬 후
※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
※ 예수님 - “내가 너희를 - 전대와 배낭과 신발도 없이 보내었을 때에 -
⇒ 부족한 것이 있더냐?”(눅 22:35a)
제자들 - “없었나이다.”(눅 22:35b)
예수님 - “이제는 - 전대 있는 자는 - 가질 것이요,
배낭도 - 그리하고,
검 없는 자는 - 겉옷을 팔아 살지어다!.”(눅 22:36)
cf) 칼 - 자신을 공격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함.
※ 이제는 - 예수님과 그를 따르는 모든 이들에게 -
⇒ 본격적인 핍박이 시작될 것임을 암시.
※ 눅 22:37 - “기록된바 -
※ “그는 - 불법자의 동류로 여김을 받았다.”
한 말이 - 내게 이루어져야 하리니 -
⇒ 내게 관한 일이 - 이루어져 감이니라.”
(눅 22:37)
제자들 - “주여!. 보소서!.
여기 검 2이 있나이다.”(눅 22:38a)
예수님 - “족하다.”(눅 22:38b)
ⅸ) 오순절 성령 강림(행 2:1~41) - 예수님 부활 50일후
⇒ 요엘②의 예언이 성취됨.(욜 2:28)
cf) 이방인 성령강림 장소 - 고넬료의 집.
(행 10:1~2, 행 10:44~46)
❶ 유월절(1월 14일)에 - 유월절 어린 양을 잡았듯이.
⇒ 예수님은 정확히 1월 14일에 - 십자가에 못 박히셨음.
❷ 무교절(1월 15일)에 - 홍해를 건넌 것을 기념하였듯이.
⇒ 주님이 그 날에 무덤에 계셨음.
❸ 초실절(1월 16일)에 - 첫 곡식 한단을 흔들어 드렸듯이 -
⇒ 정확히 초실절에 부활하심.
Ⓐ 오순절 - 부활 후 50일 만에 -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강림.(행 2:1~41)
cf) 부활 후 40일 동안 이 땅 + 승천 10일 후에 성령이 임함.
❶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- 흩어진 여러 언어에서
한 언어로 합해짐.(행 2:1~11)
❷ 바벨탑 사건 - 한 언어에서
여러 언어로 나뉨.(창 11:1~9)
ⓐ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-
⇒ 그들이 다 같이 - 한 곳에 모였더니(행 2:1)
❶ 홀연히 하늘로부터 -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- 소리가 있어 -
⇒ 그들이 앉은 - 온 집에 - 가득하며(행 2:2)
❷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- 그들에게 보여 -
⇒ 각 사람 위에 -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(행 2:3)
ⓑ 그들이 다 -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-
⇒ 성령이 말하게 하심 따라 -
※ 다른 언어들로 - 말하기를 시작하니라(행 2:4)
※ 사람들 - “우리가 우리 각 사람이 -
※ 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 - 어찌 됨이냐?”(행 2:8)
“우리가 다 - 우리의 각 언어로 -
※ 하나님의 큰일을 말함을 - 듣는도다.”(행 2:25b)
Ⓑ 예수님의 - ‘성령을 기다리라!.’의 말씀이 - 이루어짐.
(행 1:4~5, 요 14:16, 요 14:26, 요 15:26, 요 16:7)
※ 행 1:4 - 사도와 함께 모이사 -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
※ “예루살렘을 - 떠나지 말고 -
내게서 들은 바 -
※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- 기다리라!.
행 1:5 - 요한①은 -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
너희는 - 몇 날이 못 되어 -
※ 성령으로 - 세례를 받으리라.”
하셨느니라
※ 요 15:26 -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- ‘보혜사’ -
※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-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-
⇒ 그가 -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
Ⓒ 요엘 선지자의 예언이 성취됨.(행 2:16~21, 욜 2:28~32)
※ 욜 2:28 - 그 후에 내가
내 영을 - 만민에게 - 부어 주리니
⇒ 너희 자녀들이 -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
너희 늙은이는 - 꿈을 꾸며
너희 젊은이는 - 이상을 볼 것이며
욜 2:29 - 그 때에 내가
또 내 영을 -
⇒ 남종과 여종에게 - 부어줄 것이며
ⅹ) 기도의 장소 - 교회의 장소가 됨.
※ 잡혀간 베드로를 위해 - 모여 기도함.(행 12:5~12)
⇒ 쇠사슬이 벗겨지고 - 문이 저절로 열림
Ⓐ 이에 베드로는 - 옥에 갇혔고 -
⇒ 교회는 - 그를 위하여 -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하더라(행 12:5)
Ⓑ 깨닫고 - 마가라 하는 요한③의 어머니 마리아⑤의 집에 가니 -
⇒ 여러 사람이 거기에 모여 - 기도하고 있더라(행 12:12)
ⓐ 들어가 - 그들이 유하는 -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-
※ 베드로, 요한②, 야고보①, 안드레와 빌립①,
도마(디두모)와 바돌로매(나다나엘),
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, 셀롯인 시몬⑦,
야고보④의 아들 유다③가 - 다 거기 있어(행 12:13)
ⓑ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①와
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-
⇒ 마음을 같이하여 -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(행 12:14)
ⅺ) 가룟 유다② 대신 다른 사도를 뽑음 - 맛디아가 뽑음.(행 1:23~26)
Ⓐ 그들이 - 2 사람을 내세우니 -
❶ 하나는 - 바사바라고도 하고
※ 별명은 - ‘유스도’라고 하는 요셉⑧이요
❷ 하나는 - 맛디아라(행 1:23)
Ⓑ 그들이 기도하여 이르되 -
※ “뭇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여!,
이 2 사람 중에 - 누가 주님께 택하신바 되어(행 1:24)
⇒ 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인지를 -
※ 보이시옵소서!.
유다②는 - 이 직무를 버리고 - 제 곳으로 갔나이다.”(행 1:25)
Ⓒ 제비 뽑아 - 맛디아를 얻으니 -
⇒ 그가 - 11 사도의 수에 - 들어가니라(행 1:2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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