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51. 마리아(Mary)③ - 막달라 사람, 예수님이 부활 후 처음 만난 사람
① 의미 - ‘바다의 별’, ‘바라던 자식,’ ‘사랑’
※ 히브리어 - 미리암
헬라어 - 마리아
② 출신 - 막달라
ⅰ) 갈릴리 호수의 북서쪽 게네사렛 평야(막달라 평야)에 있는 어촌.
※ 가버나움에서 - 가나, 나사렛이 있는 갈릴리 지방으로 향하려면 -
⇒ 반드시 막달라 마을을 거쳐야 함.
★ 참고 - 1.가나
25. 갈릴리①②
117. 나사렛
막달라
ⅱ) 부유한 어촌이었다.
ⅲ) 상업의 중심지 - 조선업, 염색과 직물공장, 생선저장 및 가공 등이 발달.
ⅳ) 종교 - 주민의 대부분이 우상을 섬김
cf) 다른 지역들보다 - 도덕적으로, 영적으로 - 더 부패한 곳이었다.
③ 예수님을 따르기 전 - 7 귀신이 들려 -
⇒ ‘일곱 귀신’을 쫒아내고 - 병 고침을 받음.(눅 8:2~3, 막 16:9)
※ 눅 8:2 - 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
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
※ 곧 7귀신이 나간 자 -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③와
※ 막 16:9 - 예수께서 -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- 살아나신 후
⇒ 전에 7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- 막달라 마리아③에게 -
※ 먼저 보이시니
④ 예수님께 향유를 부음 - 그 동네의 죄인인 여자(눅 7:37~38).
cf) ‘죄를 지은 한 여인’이란 말로 인해 - 막달라 마리아③로 추정하는 이들이 많으나
확실치 않음.
ⅰ) 장소 - 바리새인 시몬④의 집.(눅 7:37, 눅 7:44)
ⅱ) 때 - 예수님의 갈릴리 전도 사역 마지막 때 쯤.
ⅲ) 부은 사람 - 그 동네의 죄를 지은 한 여인.(눅 7:37)
※ 눅 7:37 - 그 동네에 - 죄를 지은 한 여자가 있어 -
⇒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아 계심을 - 알고
⇒ 향유 담은 옥합을 가지고 와서
ⅳ) 행위 - ❶ 여인은 향유를 예수님의 발에 부음(눅 7:38)
❷ 예수님의 발에 입마추기를 그치지 않음(눅 7:45)
※ 눅 7:38 - 예수의 뒤로 - 그 발 곁에 서서 울며
눈물로 - 그 발을 적시고
자기 머리털로 - 닦고
그 발에 - 입 맞추고
향유를 - 부으니
ⅴ) 사람들의 반응 - 수근거림(눅 7:39)
❶ 바리새인 - “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라면 -
⇒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- 누구며
어떠한 자 -
※ 곧 죄인인 줄을 - 알았으리라.”(눅 7:39)
❷ 예수님 - 죄 많은 여인을 칭찬함.
※ 눅 7:44a -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
시몬④에게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이 여자를 보느냐?
내가 네 집에 들어올 때 -
❶ 너는 - 내게 발 씻을 물도 - 주지 아니하였으되
❷ 이 여자는 - 눈물로 - 내 발을 적시고
- 그 머리털로 - 닦았으며(눅 7:44b)
❶ 너는 - 내게 - 입 맞추지 아니하였으되
❷ 그는 -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
내 발에 입 맞추기를 - 그치지 아니하였으며(눅 7:45)
❶ 너는 - 내 머리에 감람유도 - 붓지 아니하였으되
❷ 그는 - 향유를 - 내 발에 부었느니라.”(눅 7:46)
ⅵ) 결과 -
Ⓐ 예수님 - 죄를 용서하여 주심(눅 7:48)
※ 예수님 - “네 죄들을 - 용서 받았느니라.”(눅 7:48).
“네 믿음이 -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!.”(눅 7:50)
Ⓑ 사람들 - ‘죄사함’에 대해서 수군거림.(눅 7:49)
※ 눅 7:49 - 함께 앉아 있는 자들이 - 속으로 말하되 -
※ “이가 누구이기에 - 죄도 사하는가?”
하더라
cf)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자는 몇인가?( 2명 ???)
※ ⅱ)번과 ⅲ)번이 같은 인물인 듯(마리아②가 2번 한 듯)
❶ 유월절 엿새 전 – 베다니① - 나사로가 있는 곳(요 12:1)
❷ 유월절 이틀 전 – 베다니① - 나병환자 시몬②의 집(마 26:6, 막 14:1~3)
※ 베다니의 나병환자 시몬② = 마르다의 남편(?)
※ 마르다 시몬②, 마리아, 나사로①가 함께 거주(?)
ⅰ) 그 동네의 죄인인 여자(눅 7:37~38)
※ ‘죄를 지은 한 여인’이란 말로 인해 - 막달라 마리아③로 추정하는
이들이 많으나 확실치 않음.
※ 눅 7:37 - 그 동네에 - 죄를 지은 한 여자가 있어 -
※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아 계심을 - 알고 -
⇒ 향유 담은 옥합을 가지고 와서
눅 7:38 - 예수의 뒤로 - 그 발 곁에 - 서서 울며
눈물로 - 그 발을 적시고
자기 머리털로 - 닦고
그 발에 - 입 맞추고
향유를 - 부으니
Ⓐ 장소 - 바리새인 시몬④의 집.(눅 7:37, 눅 7:44)
Ⓑ 때 - 예수님의 갈릴리 전도 사역 마지막 때 쯤.
Ⓒ 부은 사람 - 그 동네의 죄를 지은 한 여인.(눅 7:37)
Ⓓ 행위 - ❶ 향유를 예수님의 발에 부음(눅 7:38)
❷ 예수님의 발에 입마추기를 그치지 않음(눅 7:45)
Ⓔ 사람들의 반응 - 수근거림(눅 7:39)
❶ 바리새인 - “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라면 -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누구며
- 어떠한 자 곧 죄인인 줄을 알았으리라.”
(눅 7:39)
❷ 예수님 - 죄 많은 여인을 칭찬함.
※ 눅 7:44a -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
시몬④에게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이 여자를 보느냐?
내가 네 집에 들어올 때
❶ 너는 - 내게 발 씻을 물도 - 주지 아니하였으되
❷ 이 여자는 - 눈물로 - 내 발을 적시고
- 그 머리털로 - 닦았으며(눅 7:44b)
❶ 너는 - 내게 - 입 맞추지 아니하였으되
❷ 그는 -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
내 발에 입 맞추기를 - 그치지 아니하였으며(눅 7:45)
❶ 너는 - 내 머리에 감람유도 - 붓지 아니하였으되
❷ 그는 - 향유를 - 내 발에 부었느니라(눅 7:46)
Ⓕ 결과 - “네 죄들을 - 용서 받았느니라.”(눅 7:48).
“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- 평안히 가라!.”(눅 7:50)
Ⓖ 사람들 - ‘죄사함’에 대해서 수군거림.(눅 7:49)
※ 눅 7:49 - 함께 앉아 있는 자들이 - 속으로 말하되 -
※ “이가 누구이기에 - 죄도 사하는가?”
하더라
ⅱ) 나사로①의 누이 마리아②(요 12:3)
Ⓐ 장소 - 베다니① 사람 나사로①가 있는 곳(요 12:1)
Ⓑ 때 - 유월절 엿새 전.(요 12:1)
Ⓒ 부은 사람 – 나사로①의 누이 마리아(요 12:3)
Ⓓ 행위 - 향유를 예수님의 발에 부음.(요 12:3)
※ 마르다는 - 일을 보고(요 12:2)
나사로①는 - 예수와 함께 앉은 자 중에 있더라(요 12:2)
Ⓔ 사람들의 반응 - 가룟 유다②가 이 일에 분노함. (요 12:4~6)
Ⓕ 결과 - 예수께서 - 마리아②는 예수님의 죽으심을 미리 알고
향유를 예비하였음을 증언해 주심.
❶ “그를 가만 두어 - 나의 장례할 날을 위하여 - 그것을 간직하게 하라!.” (요 12:7)
❷ “가난한 자들은 -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
나는 - 항상 있지 아니하리라”(요 12:8)
ⅲ) 한 여자 (마 26:6~13, 막 14:3)
Ⓐ 장소 - 베다니①(나병환자 시몬②의 집)(마 26:6, 막 14:3)
Ⓑ 때 - 유월절 이틀 전(마 26:2, 막 14:1)
Ⓒ 부은 사람 - 한 여자(마 26:7, 막 14:3)
Ⓓ 행위 - 향유를 예수님의 머리에 부음.(마 26:7, 막 14:3)
Ⓔ 사람들의 반응 - 제자들의 반응 - 분개, 책망(마 26:8, 막 14:5)
ⓐ 제자들이 보고 - 분개하여 이르되 (마 26:8)
※ “많은 값에 팔아 -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.”(마 26:9)
ⓑ 어떤 사람들이 - 분 내어 말하되(막 14:4)
※ “무슨 의사로 - 이 향유를 허비하는가?
이 향유를 - 300 데나리온에 팔아 -
⇒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.”(막 14:5)
Ⓕ 결과 -
ⓐ “너희가 어찌하여 - 이 여자를 괴롭게 하느냐?
그가 내게 -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.”(마 26:10, 막 14:6)
ⓑ “가난한 자들은 -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
나는 -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”(마 26:11, 막 14:7)
ⓒ “내 장사를 위하여 - 함이라”(마 26:12)
※ “그는 힘을 다하여 - 내 몸에 향유를 부어 -
⇒ 내 장례를 - 미리 준비하였느니라”(막14:8).
ⓓ “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-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서는 -
⇒ 이 여자가 행한 일도 말하여 - 그를 기억하리라.”
(마 26:13, 막 14:9)
⑤ 예수님의 사역을 도왔다
cf) 다른 여인들과 함께 자기 소유로 섬김.(눅 8:1~3)
❶ 제자들 - 예수님과 전도(눅 8:1)
❷ 여인들 - 자기들의 소유로 그들을 섬김(눅 8:2~3)
ⅰ) 그 후에 예수께서 - 각 성과 마을에 두루 다니시며 -
※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시며 - 그 복음을 전하실 새(눅 8:1a)
ⅱ) 12제자가 함께 하였고(눅 8:1b)
ⅲ) 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
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-
❶ 곧 7 귀신이 나간 자 - 막달라인이라 하는 - 마리아③와(눅 8:2)
❷ 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– 요안나와
❸ 수산나와
❹ 다른 여러 여자가 함께 하여 -
⇒ 자기들의 소유로 - 그들을 섬기더라(눅 8:3)
⑥ 마태(마 27:55~56)와 마가(막 15:40~41), 누가(눅 8:2~3)는 -
※ 막달라 마리아③를 - 3 여인들 가운데 - 대부분 앞에 기록함.
ex) ❶ 막달라 마리아③, 야고보②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④, 살로메①(마 27:55~56, 막 15:40)
❷ 막달라 마리아③, 요안나 수산나(눅 8:2~3)
※ 마 27:55 - 예수를 섬기며
갈릴리에서부터 따라온 많은 여자가 - 거기 있어 -
⇒ 멀리서 바라보고 있으니
마 27:56 - 그 중에는 - 막달라 마리아③와
또 야고보②와 요셉⑥의 어머니 마리아④와
또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(살로메①)도 있더라
※ 막 15:40 - 멀리서 바라보는 여자들도 있었는데
그 중에 - 막달라 마리아③와
또 작은 야고보②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④와
또 살로메①가 있었으니
※ 눅 8:1 - 그 후에 예수께서 - 각 성과 마을에 두루 다니시며 -
⇒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시며 - 그 복음을 전하실 새
12 제자가 함께 하였고
눅 8:2 - 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
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
곧 7 귀신이 나간 자 - 막달라인이라 하는 - 마리아③와
눅 8:3 - 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수산나와
다른 여러 여자가 함께 하여 -
⇒ 자기들의 소유로 - 그들을 섬기더라
⑦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와 그 시체의 매장을 지켜봄. - 유월절(요 19:25, 막 15:40~41, 막 15:47)
❶ 예수님을 따라 - 갈릴리에서 예루살렘에 갔으며
❷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는 - 골고다 언덕에서도 같이 있었다.
※ 막 15:40 - 멀리서 바라보는 여자들도 있었는데
그 중에 - 막달라 마리아③와
또 작은 야고보②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④와
또 살로메①가 있었으니
막 15:41 - 이들은 - 예수께서 갈릴리에 계실 때에 - 따르며 섬기던 자들이요
또 이 외에
예수와 함께 예루살렘에 올라온 여자들도 - 많이 있었더라
※ 요 19:25 - 예수의 십자가 곁에는 - 그 어머니와 이모와
글로바의 아내 마리아④와
막달라 마리아③가 섰는지라
❶ 어머니 - 마리아① ❷ 이모 - 살로메①
❸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④ ❹ 막달라 마리아③
⑧ 예수님을 장사하는 모습과 무덤을 확인했다 - 유월절(막 15:46~47)
cf) 아리마대 요셉③과 니고데모가 - 함께 장사지냄.
★ 참고 - 152. 니고데모
ⅰ) 요셉③이 - 세마포를 사서 -
⇒ 예수를 내려다가 - 그것으로 싸서 -
⇒ 바위 속에 판 무덤에 - 넣어 두고
⇒ 돌을 굴려 - 무덤 문에 놓으매(막 15:46)
ⅱ) 막달라 마리아③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④가 -
⇒ 예수 둔 곳을 - 보더라(막 15:47)
⑨ 예수님의 시체에 바를 향료를 가지고 - 무덤에 감 - 부활 주일 새벽( = 안식 후 첫 날 = 초실절)(요 20:1~2)
ⅰ) 안식 후 첫날 - 일찍이 아직 어두울 때에(요 20:1a)
ⅱ) 막달라 마리아③가 - 무덤에 와서 -
⇒ 돌이 - 무덤에서 옮겨진 것을 - 보고(요 20:1b)
⑩ 막달라 마리아③에게 보이시다 - 부활주일 새벽( = 안식 후 첫날 = 초실절)
(막 16:9~11, 마 28:9~10, 요 20:11~18)
※ 베드로와 제자들이 빈 무덤을 보고 돌아간 후
ⅰ) 예수께서 -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- 살아나신 후 -
⇒ 전에 - 7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-
※ 막달라 마리아③에게 - 먼저 보이시니(막 16:9)
ⅱ) 마리아③가 가서 -
※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이 -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-
⇒ 이 일을 - 알리매 (막 16:10)
ⅲ) 그들은 - ❶ 예수께서 - 살아나셨다는 것과
❷ 마리아③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- 듣고도 - 믿지 아니하니라(막 16:11)
ⅳ) 요한복음의 기록
Ⓐ 안식 후 첫날 – 일찍이 아직 어두울 때에(요 20:1a)
Ⓑ 막달라 마리아③가 무덤에 와서 - 돌이 무덤에서 옮겨진 것을 보고 (요 20:1b)
⇒ 시몬① 베드로와
예수께서 사랑하시던 그 다른 제자에게 - 달려가서 말하되 -
※ 막달라 마리아③ - “사람들이 - 주님을 무덤에서 가져다가
어디 두었는지 -
※ 우리가 알지 못하겠다.”
하니(요 20:2)
Ⓒ 베드로와 그 다른 제자(요한②)가 나가서 - 무덤으로 갈새(요 20:3)
ⓐ 둘이 같이 달음질하더니 -
ⓑ 그 다른 제자가 - 베드로보다 더 빨리 달려가서
먼저 무덤에 이르러(요 20:4)
⇒ 구부려 세마포 놓인 것을 - 보았으나 -
※ 들어가지는 아니하였더니요 20:5)
Ⓓ 시몬① 베드로는 - 따라와서 무덤에 들어가 보니 -
❶ 세마포가 놓였고(요 20:6)
❷ 또 머리를 쌌던 수건은 - 세마포와 함께 놓이지 않고 -
⇒ 딴 곳에 쌌던 대로 - 놓여 있더라(요 20:7)
Ⓔ 그 때에야 - 무덤에 먼저 갔던 그 다른 제자도 -
⇒ 들어가 보고- 믿더라(요 20:8)
Ⓕ 이에 2 제자가 - 자기들의 집으로 돌아가니라(요 20:10)
Ⓖ 마리아③는 - 무덤 밖에 서서 - 울고 있더니 -
⇒ 울면서 - 구부려 무덤 안을 들여다보니(요 20:11)
ⓐ 흰 옷 입은 2 천사가 - 예수의 시체 뉘었던 곳에
※ 하나는 - 머리 편에,
하나는 - 발편에 앉았더라(요 20:12)
※ 천사들 - “여자여!. 어찌하여 우느냐?”(요 20:13a)
마리아③ - ”사람들이 - 내 주님을 옮겨다가 어디 두었는지 -
※ 내가 - 알지 못함이니이다.”(요 20:13b)
ⓑ 이 말을 하고 - 뒤로 돌이켜 - 예수께서 서 계신 것을 보았으나 -
※ 예수이신 줄은 - 알지 못하더라(요 20:14)
Ⓗ 예수님께서 - 막달라 마리아③에게 처음 나타나심(요 20:14~15)
※ 예수님 - “여자여!,
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?”(요 20:15a)
Ⓘ 마리아③는 - 그가 동산지기인 줄 알고 이르되 -
※ 마리아③ - “주여!. 당신이 옮겼거든 -
※ 어디 두었는지 - 내게 이르소서!.
⇒ 그리하면 내가 - 가져가리이다.”(요 20:15b)
예수님 - “마리아야!”(요 20:16a)
마리아③ - “랍오니!.”
(이는 - 히브리말로 - ‘선생님’이라는 말이라)(요 20:16b)
예수 - “나를 붙들지 말라!.
내가 아직 - 아버지께로 - 올라가지 아니하였노라.
너는 -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-
※ 내가 - 내 아버지, 곧 너희 아버지,
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- 올라간다!.
하라!.”(요 20:17)
Ⓙ 막달라 마리아③가 가서 - 제자들에게 -
※ “내가 - 주를 보았다!.”하고 -
또 주께서 자기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- 이르니라(요 20:18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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