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58. 마카비 - 마카베오, 신구약 시대 맛다디아의 아들, 마카비 혁명
① 의미 - ‘망치를 든 자’, ‘망치 머리를 가진’
② 다른 이름 - ❶ 마카베오 ❷ 유다⑦
cf) 마카비는 - ‘유다⑦’의 별명(마카비 1서 2:4)
③ 제사장 - 제사장 맛다디아(마타디아, 마타디아스)의 3째 아들.
※ 하스모나이(Hasmonai)의 후손
❶ 제사장 24반열의 1 번째 반열 여호야립(요아립) 가문의 아사모나이오스(Asamonaios)의 후손
❷ 아버지 맛다디아 - 모데인( = 모딘)의 제사장.(BC 167~166년)
④ 가족 -
ⅰ) 아버지 - 맛다디아 - 대제사장(BC 167~166년)
ⅱ) 형제 - ❶ 요한⑤ ❷ 시몬⑩ ❸ 유다⑦ 마카비 ❹ 엘리아살② ❺ 요나단⑥
ⅲ) 조카 - 요한 힐카누스 1세(BC 135~BC 104)
※ 시몬⑩의 아들
ⅳ) 조카 손자들 - 형 시몬⑩으로부터 -
❶ 아리스토불루스 1세
❷ 안티고누스 1세
❸ 알렉산더 얀네우스
⑤ 정치적, 문화적 배경
ⅰ) 알렉산더 3세의 헬라 제국 분열 이후에 -
※ 수리아(셀레쿠스 왕가)와 애굽(프톨레미 왕가) 사이에 갈등이 생김.
⇒ 셀류쿠스 왕 안티오쿠스 4세(에피파네스)가 개입 하게 됨.
★ 참고 - 78. 그리스①②③
ⅱ) 당시 유대는 - 정치적, 문화적으로 혼란을 겪고 있었다.
❶ 정치적 위협 - 수리아(시리아)로부터
❷ 문화적 위협 - 헬레니즘
⇒ 유대 상류층은 - 헬레니즘 문화에 동화되는 현상이 나타남.
⑥ 영적 배경
ⅰ)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4세의 박해
※ 당시 수리아(시리아) 통치자
Ⓐ 유대의 제사장직을 - 경매에 부쳐 -
⇒ 최고의 입찰자인 메넬라우스에 팜.
Ⓑ 종교적인 박해를 가함.(BC 168년)
❶ 곳곳에 신전을 세움
cf) 헬라(그리스)의 신들
❷ 성전에 제우스 신상등 우상들을 세우고 제사를 강요함.
※ 하나님이나 다른 신을 섬기면- 처형함.
❸ 돼지 피를 - 성전에 뿌리기도 하며
돼지로 - 제사를 지내게도 함.
cf) 돼지는 - 유대인들이 부정하다 여기는 것임.
❹ 많은 유대인(특히 하시딤 - 언약의 사람들)들이 고난을 당함.
(마카비1서 1:60 이하, 마카비1서 2:29 이하)
⇒ 훗날 - 많은 하시딤들이 - 맛다디아 가문과 연합하게 됨.
Ⓒ BC 171년 - 수리아(시리아)의 통치자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4세가
※ 애굽(프톨레미 왕가)와 전쟁하여 - 승리한 후 -
⇒ 유대에 대한 압박이 더욱 심해짐.
ⅱ) 아버지 맛다디아(마타디아)의 - 항쟁과 영적 대각성(BC 168년)
Ⓐ 안티오쿠스 4세의 신하들과 배교한 유대인들을 죽임.
※ 수리아(시리아)의 헬라 세력에 저항하여 -
⇒ 예루살렘에서 30Km 떨어진 모데인에서 - 항쟁을 선포함.
ⓐ 때 - 안티오쿠스 4세 신하들이 모데인에 왔다.(BC 166)
ⓑ 그들은 - 제사장 맛다디아가 신상들에게 제사를 드려 -
⇒ 유대 백성에게 좋은 본을 보여줄 것을 바랬다.
ⓒ 맛다디아가 - 이를 거절함.
⇒ 안티오쿠스의 보복이 두려웠던 - 많은 유대인들이 -
※ 앞으로 나와 우상들에 제사함.
ⓓ 격노한 맛다디아는 - 제단에 다가가 - 그 배교한 유대인들과
안티오쿠스의 신하들을 죽였다.
ⓔ 맛다디아는 - 그의 5명의 아들들과, 율법을 준수하는 자들과 함께
※ 이방 제단을 부숴버린 후 -
⇒ 고원으로 피신함.
ⅲ) 수리아(시리아)군과 수차례 전투를 벌여 승리.
Ⓐ 정통유대주의를 추종하는 하시딤들이 - 맛다디아와 연합함.
⇒ 헬레니즘을 옹호하는 유대인들을 대항하여 게릴라전을 폈다.
Ⓑ 정통파 유대인 하시딤들 - 안식일에는 싸우려하지 않았기에 -
⇒ 커다란 위험에 빠지기도 함.
※ 안식일에 - 방어조차 하지 않았음.
⇒ 대량 학살을 당하기도 함.
Ⓒ 맛다디아가 새로운 방침을 세움.
※ 안식일에 자기 방어를 할 수 있다고 허용함.
ⅳ) 율법을 바탕으로 - 철저한 유대교 신앙을 확립.
⑦ 맛다디아(마타디아)의 자손들 중 정권 잡은 자들 순서
cf) 하스모니안 가문 - 유대민족을 이끌고 시리아의 침략에 저항한
영적 지도자들.(BC 2세기 중 ~ 말기)
❶ 아들들 - ⒈ 요한⑤ ⒉ 시몬⑩ ⒊ 유다⑦ 마카비 ⒋ 엘리아살② ⒌ 요나단⑥
❷ 마카비 혁명 순서 – 아버지 맛다디아의 혁명을 이어받음.
※ 마카비 → 요나단⑥ → 시몬⑩ 순으로 정권을 잡음.
ⅰ) 유다⑦(마카비, 마카베오) - 마카비 혁명(BC 166 ~ BC 143년)
Ⓐ 맛다디아의 3째 아들
Ⓑ 엠마오 전투에서 승리
※ 게릴라군을 이끌고 - 숫적으로 월등히 많은 수리아군에 대항하여 승리.
⇒ 그 결과 - 안티오쿠스 5세와 섭정인 리시아스 장군은
마카비와 평화조약을 맺게 됨.
cf) 리시아스 – 유대의 종교의 자유를 부분적으로 도움.
Ⓒ 예루살렘 성전을 거룩하게 정화한 후 - 봉헌축제를 가짐.(BC 165년)
※ 훗날 하누카, 곧 수전절임.(마카비1서 4장, 요 10:22)
⇒ 이로 인해 - 유대인들이 박해를 받기도 했음.
⇒ 마카비 일가는 이를 진압하고자 함.
Ⓓ 전사함 – 엘랏사(엘라사)에서 수리아군과 싸우다가.(BC 161년)
ⅱ) 요나단⑥
Ⓐ 맛다디아의 5번째 아들
Ⓑ 산위로 쫓겨 난 게릴라들을 통솔.
⇒ 유대의 유능한 지도자가 됨.(BC 161년)
Ⓒ 대제사장으로 임명됨 - 셀류쿠스 왕국과의 협상으로부터.(BC 153년)
cf) 아론의 직계 자손이 아니다.
ⓐ 마카비 일가와 하시딤(바리새파) 사이에 불화가 생김.
❶ 헬라화로 성전은 더럽혀졌고
❷ 제사장 자리는 - 이 하스몬가의 제사장과 왕들에게
빼앗겼다고 여겼기 때문.
ⓑ 그러나 마카비 일가는 - 유대 민족주의와 신약시대의 메시아
사상에 대한 형태를 정해 줌.
⇒ 열심당원들은 종종 마카비의 이상과 연결됨.
Ⓒ BC 151년 - 요나단⑥이 통치자로 임명됨.
Ⓓ 살해됨 - 수리아인들의 음모로.(BC 143년)
※ 수리아의 왕위를 노리던 수리아의 장군 트리포에게 죽임 당함.
ⅲ) 시몬⑩ 3세 - 하시몬 왕조를 열음(BC 142 ~ BC 63년)
Ⓐ 맛다디아의 2번째 아들
Ⓑ 군사령관과 대사장직을 겸직함.
Ⓒ 트리포가 속임수로 - 요나단⑥을 살려 주겠다고 - 인질을 요구했을 때
⇒ 시몬 3세는 - 동생 요나단⑥의 두 아들을 인질로 보냈음.
⇒ 그러나 트리포는 - 본래 계획대로 요나단⑥을 죽였음(BC 142년)
Ⓓ 바벨론 포로 귀환 이후 - 처음으로 독립하게 됨.
ⓐ 셀류쿠스의 이전 왕 데메트리오스 2세와 - 동맹을 맺음.
※ 이유 - 새로 셀류쿠스의 왕이 된 트리폰을 없애기 위해.
ⓑ 결과 - 데메트리오스 2세로부터 약속 받은 - 세금면제, 자치권, 왕권을 얻게 됨.
Ⓔ 사위 아브보스에 의해 모반당해 죽게 됨(BC 135년)
⑧ 하스몬 왕조 시대 - 맛다디아의 2째 아들 시몬⑩ 3세부터 시작(BC 142 ~ BC 63년)
cf) 내부의 음모로 인해 로마의 개입을 받게 됨.
로마제국에 정복되기까지 약 100년 동안 - 마카비 가문의 유대 통치가 이루어짐.
❶ 시몬⑩ 3세(BC 142 ~ BC143)
❷ 요한 힐카누스 1세(BC 135~BC 104)
❸ 아리스토불루스 1세(BC 104~BC 103)
❹ 알렉산더 얀네우스(BC 103 ~ BC 76)
❺ 살로메 알렉산드라(BC 76 ~ BC 67)
❻ 요한 힐카누스 2세와 아리스토불루스 2세(BC 67 ~ BC 63)
ⅰ) 시몬⑩ 3세(BC 142 ~ BC143)
Ⓐ 맛다디아(마타디아)의 2번째 아들
Ⓑ 군사령관과 대사장직을 겸직함.
Ⓒ 트리포가 속임수로 - 요나단⑥을 살려 주겠다고 - 인질을 요구했을 때
⇒ 시몬 3세는 - 동생 요나단⑥의 두 아들을 인질로 보냈음.
⇒ 그러나 트리포는 - 본래 계획대로 요나단을 죽였음(BC 142년)
Ⓓ 바벨론 포로 귀환 이후 - 처음으로 독립하게 됨.
ⓐ 셀류쿠스의 이전 왕 데메트리오스 2세와 - 동맹을 맺음.
※ 이유 - 새로 셀류쿠스의 왕이 된 트리폰을 없애기 위해.
ⓑ 결과 - 데메트리오스 2세로부터 약속 받은 - 세금면제, 자치권, 왕권을 얻게 됨.
Ⓔ 사위 아브보스에 의해 모반당해 죽게 됨(BC 135년)
ⅱ) 요한 힐카누스 1세(BC 135~BC 104)
Ⓐ 맛다디아의 손자, 시몬⑩의 장남
Ⓑ 아버지 시몬⑩이 죽은 후 - 최고 통치자이며 대제사장이 됨
Ⓒ 이미 헬라화 된 수리아(시리아)의 속주 사마리아와 이두매 지역을 정복 함.
⇒ 그 주민들을 강제로 유대교화 시킴
Ⓓ 유대는 솔로몬 이후 정치적, 경제적으로 발달함(BC 104년)
⇒ 힐카누스 자신의 얼굴을 새긴 주화도 만듦
※ 의미 - 왕의 권위를 가졌음.
Ⓔ 경건한 하시딤(바리새인)들의 반발을 삼.
⇒ 사두개인들을 불러들이게 됨.
※ 하시딤들이 → 바리새파가 됨.
❶ 바리새인들은 - 반발 - 반헬라파
※ 부활을 믿음.
엄격한 종교윤리를 만들어내고 강조함.
❷ 사두개인들은 - 지지 - 친헬라파
※ 부활, 천사를 부정
모세오경에 없는 관습이나 관례를 부정
ⓐ 이유 - ❶ 영적인 문제를 등한시했기 때문.
❷ 정치와 대제사장의 임무를 겸직했기 때문.
ⓑ 특히 - 하시딤들(바리새인)들의 반복을 삼
※ 대제사장직은 - 제사장 가문이 이어서 해야 했으나
하스몬 사람들이 했기 때문.
cf) 하스몬 사람들은 - 아론의 직계 자손이 아니다.
ⓒ 바리새파와 사두개파의 대립이 점점 심해짐.
ⓓ 결과 - 에세네파 탄생
cf) 에세네파 - 광야에서 조용한 공동체를 형성 -
⇒ 금욕주의와 경건주의를 펼침.
ex) 세례 요한①
ⅲ) 아리스토불루스 1세(BC 104~BC 103)
Ⓐ 요한 힐카누스 1세의 아들
Ⓑ 본래 이름 - 유다
※ 아버지 힐카누스 1세가 아리스토불루스 1세로 바꿈.
Ⓒ 병들어 죽음
ⅳ) 알렉산더 얀네우스(BC 103 ~ BC 76)
Ⓐ 요한 힐카누스 1세의 아들
아리스토불루스 1세(유다)의 동생
Ⓑ 자신의 왕권을 견고히 하기 위해 - 미망인 형수인 살로메 알렉산드라와 결혼함.
❶ 바리새파 - 얀네우스와 대립
❷ 사두개파 - 얀네우스를지지
Ⓒ 바리새파인들 - 수리아(시리아)의 데메트리오스 3세에게 도움을 요청함.
⇒ 얀네우스의 힘이 약해짐.
⇒ 그러자 유대인들이 - 다시 얀네우스를 돕기 시작함.
※ 이유 – 다시 셀류쿠스의 지배를 받게 될까봐.
Ⓓ 결국 - 데메트리오스 3세를 물리침.
⇒ 자신을 대립하고 반란을 일으킨 - 바리새파인 800명을 십자가에 매담.
⇒ 이들의 눈앞에서 - 그들의 가족 6,000 명을 처형함.
ⅴ) 살로메 알렉산드라(BC 76 ~ BC 67)
Ⓐ 여자 왕
Ⓑ 대제사장을 겸직할 수 없어 - 장남 힐카누스 2세에게 대제사장직을 줌.
Ⓒ 바리새인들을 중용함
⇒ 바리새파의 지지를 받게 됨.
Ⓓ 차남 아리스토불로스 2세의 반역
※ 사두개파와 규합하여 - 스스로 왕이 되려했음.
⇒ 전쟁이 시작됨.
(장남+ 바리새파 vs 차남 + 사두개파)
Ⓔ 결과 - 역할을 나눔.
❶ 장남 힐카누스 2세 - 대제사장으로.
❷ 차남 아리스토불로스 2세 – 왕으로.
ⅵ) 요한 힐카누스 2세와 아리스토불루스 2세(BC 67 ~ BC 63)
Ⓐ 이두메 왕 안티파터의 계략으로 –
⇒ 힐카누스 2세를 충동시켜 - 다시 아리스토불루스 2세와 싸우게 됨.
cf) 안티파터 - 헤롯 대왕의 아버지
Ⓑ 아리스토불루스 2세 - 로마 폼페이우스를 부름.
⇒ 결과 - ❶ 예루살렘이 로마에 함락됨. - 로마의 속주가 됨.
❷ 아리스토불루스 2세는 – 로마에 끌고감
❸ 힐카누스 2세는 – 대제사장으로 남게 됨.
⇒ 사실상 바리새파의 승리가 됨.
Ⓒ 이후 힐카누스 2세와 안티파터는 - 폼페이우스를 버리고
줄리어스 시이저 가이사르에게 붙음.
★ 참고 - 10. 가이사
⇒ 결과 - ❶ 힐카누스 2세는 - 대제사장을
❷ 안티파터는 - 로마시민권과 유대의 행정장관직을 얻게 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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