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60. 마태복음③ - 세례 요한① 의 외침, 예수님의 세례와 시험 받으심
(2) 공생애 준비(마 3:1~4:11)
❶ AD 28년경 - 30세 무렵 시작
※ 세례요한①이 - 유대광야에서 부르짖고
- 요단강에서 회개의 세례를 베풂.(눅 3:3~14)
- 메시야 오심을 예비하고 있었을 때임(막 1:4~5)
❷ 예수님 세례 받으심.(눅 3:21~22, 마 3:13~17, 막 1:9~11, 요 1:32)
❸ 예수님이 시험 받으심 -
성령에 이끌리어 유대광야에서 사단에게.
(눅 4:1~13, 마 4:1~11, 막 1:12~13)
① 세례요한①이 길을 예비하다 - 세례 요한①이 천국을 전파하다 (마 3:1~12, 막 1:1~8, 눅 3:1~18, 요 1:19~28)
cf) 때 - ❶ 디베료(티베리아스) 황제가 통치한 지 15해 곧 -
❷ 본디오 빌라도가 - 유대의 총독으로,
❸ 헤롯(안디바)이 - 갈릴리의 분봉 왕으로,
❹ 그 동생 빌립③이 - 이두래와 드라고닛 지방의 분봉 왕으로,
❺ 루사니아가 - 아빌레네의 분봉 왕으로( 눅 3:1)
❻ 안나스와 가야바가 -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(눅 3:2a)
ⅰ) 그 때에 세례 요한①이 이르러 -
Ⓐ 유대 광야에서 - 전파하여 말하되(마 3:1) -
※ “회개하라!.
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!.
하였으니(마 3:2)
Ⓑ 그는 -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
일렀으되 -
※ “광야에 -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-
※ “너희는 - 주의 길을 준비하라!.
- 그가 오실 길을 곧게 하라!.”
하였느니라(마 3:3)
ⅱ) 이 요한①은 - 낙타털 옷을 입고
- 허리에 - 가죽 띠를 띠고
- 음식은 -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(마 3:4)
cf) 세례 요한① - 에세네파의 영향을 받음.
※ 에세네파 - 금욕주의, 경건주의를 표방함.
ⅲ) 요한①이 세례를 베풂 - 요단 동편 베다니②에서
cf) 세례 장소들
❶ 요단강(마 3:6)
※ 마 3:6 -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
요단 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
❷ 베다니②(요단건너 요 1:28)
※ 요 1:28 - 이 일은 - 요한①이 세례 베풀던 곳
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②에서
일어난 일이니라
❸ 사마리아지역 - 애논(요 3:23) 등등.
※ 요 3:23 - 요한①도
살렘 가까운 애논에서 - 세례를 베푸니 -
※ 거기 - 물이 많음이라
⇒ 그러므로 사람들이 와서 - 세례를 받더라
Ⓐ 이때에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 강 사방에서 - 다 그에게 나아와(마 3:5) -
⇒ ❶ 자기들의 죄를 - 자복하고
❷ 요단 강에서 -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(마 3:6)
Ⓑ 요한①이 - 많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
세례 베푸는 데로 오는 것을 - 보고 이르되 -
※ 세례 요한① - “독사의 자식들아!.
누가 너희를 가르쳐 -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?(마 3:7)
❶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- 열매를 맺고(마 3:8)
❷ 속으로 -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- 생각하지 말라!.
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
하나님이 - 능히 이 돌들로도 -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.
(마 3:9)
이미 도끼가 - 나무뿌리에 놓였으니 -
⇒ 좋은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-
※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(마 3:10)
❶ 나는 - 너희로 회개하게하기 위하여 -
⇒ 물로 - 세례를 베풀거니와
내 뒤에 오시는 이는 -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-
⇒ 나는 -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.
(마 3:11a)
❷ 그는 - 성령과 불로 -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(마 3:11b)
- 손에 키를 들고 - 자기의 타작마당을 정하게 하사 -
⇒ 알곡은 - 모아 곳간에 들이고
쭉정이는 -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(마 3:12)
②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다(마 3:13~17, 막 1:9~11, 눅 3:21~22)
cf) 장소 - 요단 건너편(동편) 베다니②에서.
※ 요 1:28 - 이 일은 - 요한①이 - 세례 베풀던 곳
※ 요단 강 건너편 - 베다니②에서 일어난 일이니라
ⅰ) 이 때에 예수께서 - 갈릴리로부터 요단 강에 이르러 -
※ 요한①에게 - 세례를 받으려 하시니(마 3:13)
Ⓐ 요한①이 말려 이르되-
※ 요한① - “내가 당신에게서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
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?”(마 3:14)
예수 - “이제 허락하라!.
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-
⇒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- 합당하니라.”
하시니(마 3:15a)
Ⓑ 이에 - 요한①이 허락하는지라(마 3:15b)
ⅱ) 예수께서 - 세례를 받으시고 -
⇒ 곧 물에서 올라오실 새 -
Ⓐ 하늘이 - 열리고
하나님의 성령이 - 비둘기 같이 내려 -
⇒ 자기 위에 임하심을 – 보시더니(마 3:16)
Ⓑ 하늘로부터 -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-
※ “이는 -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
내 기뻐하는 자라!.”
하시니라(마 3:17)
③ 예수께서 시험을 받으시다(마 4:1~11, 막 1:12~13, 눅 4:1~13)
cf) 세례 후 - 성령에 이끌려 - 유대 광야에서 - 40일 동안 시험받으심.
ⅰ) 때 - 세례 후(눅 4:1)
※ 눅 4:1a -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
요단 강에서 돌아오사
ⅱ) 장소 - 유대 광야(마 4:1b, 눅 4:1b, 막 1:12)
※ 마 4:1 - 그 때에 예수께서 - 성령에게 이끌리어 -
⇒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- 광야로 가사
ⅲ) 방법 -
❶ 성령에게 이끌리시며(마 4:1a, 눅 4:1b, 막 1:12)
❷ 40일 금식하심.(눅 4:2c, 막 1:13, 마 4:2)
❸ 마귀에게 시험 받으심(눅 4:2a, 막 1:13, 마 4:1)
❹ 천사들이 수종들음.(막 1:13, 마 4:11)
※ 마 4:2 - 40일을 밤낮으로
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
※ 막 1:13 - 광야에서 - 40일을 계시면서 -
⇒ 사탄에게 - 시험을 받으시며
※ 들짐승과 - 함께 계시니 -
⇒ 천사들이 - 수종들더라
ⅳ) 시험 내용
Ⓐ 시험하는 자가 -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(마 4:3a)
❶ 마귀 - “네가 만일 -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-
⇒ 명하여 -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!.”(마 4:3b)
★ 예수님 - “기록되었으되 -
※ “사람이 -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
※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-
-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.”
하였느니라.”(마 4:4, 신 8:3)
Ⓑ 이에 마귀가 -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-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(마 4:5)
❷ 마귀 - “네가 만일 -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- 뛰어내리라!.
기록되었으되 -
※ “그가 - 너를 위하여 -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
그들이 - 손으로 너를 받들어
⇒ 발이 -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.”
하였느니라.”(마 4:6, 시 91:12)
★ 예수님 - “또 기록되었으되 -
※ “주 너의 하나님을 - 시험하지 말라!.”
하였느니라.”(마 4:7, 신 6:16, 출 17:7)
Ⓒ 마귀가 -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-
⇒ 천하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(마 4:8)
❸ 마귀 - “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-
⇒ 이 모든 것을 - 네게 주리라.”(마 4:9)
★ 예수님 - “사탄아!. 물러가라!.
기록되었으되 -
※ “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
다만 그를 섬기라!.”
하였느니라.”(마 4:10, 신 6:13)
ⅴ) 이에 마귀는 - 예수를 떠나고 -
⇒ 천사들이 나아와서 - 수종드니라(마 4:11)
(3) 초기 사역 - 복음 전파 , 12 제자들을 부르심
① 예수께서 전파하기 시작하다 - 비로소 천국을 전파하시다(마 4:12~17, 막 1:14~15, 눅 4:14~15)
ⅰ) 예수께서 - 요한①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-
⇒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(마 4:12)
❶ 갈릴리 나사렛으로 감 - 배척당하심
❷ 결과 - 가버나움에 가서 사시게 됨(마 4:13)
⇒ 이사야의 예언이 이루어짐.(사 9:1~2)
※ 마 14:3 - 전에 헤롯이
그 동생 빌립③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-
⇒ 요한①을 잡아 - 결박하여 옥에 가두었으니
cf) 세례요한①이 잡힌 이유 - 헤롯 안디바가의 부적절한 결혼한 것을 비난했기 때문.
(눅 3:19~20, 마 14:6~12, 막 6:17~28)
※ 헤롯 안디바가 동생 헤롯 빌립③ 1세의 아내 헤로디아와 결혼했음.
❶ 분봉 왕 헤롯은 - ⒈ 그의 동생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과
⒉ 또 자기가 행한 - 모든 악한 일로 말미암아 -
⇒ 요한①에게 - 책망을 받고(눅 3:19)
※ 마 14:4 - 이는 - 요한①이 헤롯에게 말하되 -
※ “당신이 그 여자를 차지한 것이 - 옳지 않다!.”
하였음이라
❷ 세례요한①을 옥에 가둠 - 헤로디아를 위해(눅 3:20, 마 14:3, 막 6:17)
※ 눅 3:20 - 그 위에 한 가지 악을 더하여 -
※ 요한①을 - 옥에 가두니라
Ⓐ 나사렛을 떠나 -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-
⇒ 가버나움에 가서 - 사시니(마 4:13)
Ⓑ 이는 -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- 이루려 하심이라
일렀으되(마 4:14) -
※ “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
이방의 갈릴리여!.(마 4:15)
흑암에 앉은 백성이 - 큰 빛을 보았고
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- 빛이 비치었도다.”
하였느니라(마 4:16, 사 9:1~2)
ⅱ) 이때부터 예수께서 -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-
※ “회개하라!.
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!.” 하시더라(마 4:17)
ⅲ) 누가복음의 기록(눅 4:16~30)
cf) 나사렛 회당에서 - 첫 설교(눅 4:19~30)후 - 배척 당하심.
⇒ 회당에 있는 자들이 - 낭떠러지에서 떨어뜨려 죽이려함.(눅 4:19~30)
Ⓐ 예수께서 - 그 자라나신 곳 -
※ 나사렛에 이르사(눅 4:16a)
Ⓑ 안식일에 - 늘 하시던 대로 -
※ 회당에 들어가사 - 성경을 읽으려고
서시매(눅 4:16b)
ⓐ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-
⇒ 책을 펴서 - 이렇게 기록된 데를 찾으시니
곧(눅 4:17, 사 61:1~2)
※ 눅 4:18 - 주의 성령이 - 내게 임하셨으니
이는 - 가난한 자에게 -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-
⇒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
나를 보내사 -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,
- 눈 먼 자에게 -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
-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
눅 4:19 - 주의 은혜의 해를 -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
ⓑ 책을 덮어 -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
앉으시니 -
⇒ 회당에 있는 자들이 - 다 주목하여 보더라(눅 4:20a)
※ 예수님 - “이 글이 -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”(눅 4:21b)
ⓒ 그들이 다 - 그를 증언하고
- 그 입으로 나오는 바 - 은혜로운 말을 -
※ 놀랍게 여겨 이르되 -
※ 사람들 - “이 사람이 - 요셉②의 아들이 아니냐?”(눅 4:22b)
예수님 - “너희가 반드시 - “의사야!. 너 자신을 고치라!.” 하는 속담을
인용하여 - 내게 말하기를 -
※ “우리가 들은 바 가버나움에서 행한 일을
네 고향 여기서도 행하라!.”
하리라.(눅 4:23)
선지자가 - 고향에서는 -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”(눅 4:24b)
Ⓓ 이방인이지만 선지자들에게 은혜 받은 자들을 - 예로 들어 설명하심.(눅 4:25~27)
※ 이스라엘 유대인들이 은혜를 받지 못함을 꼬집음.
❶ 엘리야 시대 -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
cf) 사렙다 = 사르밧(눅 4:25~26, 왕상 17:8~24)
※ 예수님 - “엘리야 시대에
하늘이 3년 6개월간 닫히어
온 땅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-
※ 이스라엘에 -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(눅 4:25b)
엘리야가 - 그 중 한 사람에게도 보내심을 받지 않고
※ 오직 시돈 땅에 있는 - 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뿐이었으며(눅 4:26)
❷ 엘리사 시대 – 수리아 사람 나아만 장군 – 문둥병 치료됨.(눅 4:27, 왕하 5:9~14)
※ 예수님 - “또 선지자 엘리사 때에
이스라엘에 많은 - 나병환자가 있었으되
그 중의 한 사람도 - 깨끗함을 얻지 못하고
※ 오직 수리아 사람 – 나아만뿐이었느니라.”(눅 4:27)
Ⓔ 회당에 있는 자들이 - 이것을 듣고 -
⇒ 다 크게 화가 나서(눅 4:28)
ⓐ 일어나 -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-
⇒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- 끌고 가서
⇒ 밀쳐 떨어뜨리고자 하되(눅 4:29)
ⓑ 예수께서 - 그들 가운데로 지나서 - 가시니라(눅 4:30)
Ⓕ 나사렛을 떠나 - 가버나움으로 가서 사심(눅 4:31, 마 4:13~16, 사 9:1~2)
③ 1 번째 제자들을 부르시다 - 어부들을 부르시다(마 4:18~22, 막 1:16~20, 눅 5:1~11)
※ 갈릴리 해변에서
예수님의 제자 중 2명도 포함됨.(안드레, 어느 한 사람)
ⅰ) 갈릴리 해변에 - 다니시다가(마 4:18a)
ⅱ) 두 형제 곧 - 베드로라 하는 시몬①과
그의 형제 안드레가 -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-
※ 그들은 어부라(마 4:18b)
cf) 본래 안드레는 - 세례 요한①의 제자였다
※ 안드레와 다른 한 사람(요 1:35~42)
Ⓐ 말씀하시되 -
※ 예수님 - “나를 따라오라!.
내가 너희를 -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.”
하시니(마 4:19)
Ⓑ 그들이 - 곧 그물을 버려두고 -
⇒ 예수를 따르니라(마 4:20)
ⅲ) 거기서 더 가시다가 -
Ⓐ 다른 두 형제 -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①와 그의 형제 요한②이 -
※ 그의 아버지 세베대와 함께 배에서 - 그물 깁는 것을 - 보시고 -
⇒ 부르시니(마 4:21)
Ⓑ 그들이 - 곧 배와 아버지를 - 버려두고-
⇒ 예수를 따르니라(마 4:22)
③ 예수께서 아픈 자들을 고치시다 - 가르치시며 전파하시며 고치시다(마 4:23~25, 눅 6:17~19)
ⅰ) 예수께서 -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-
❶ 그들의 회당에서 - 가르치시며
❷ 천국 복음을 - 전파하시며
❸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- 고치시니(마 4:23)
⇒ 그의 소문이 -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(마 4:24a)
ⅱ) 사람들이 - 모든 앓는 자
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당하는 자, 귀신 들린 자, 간질하는 자, 중풍병자들을
데려오니 -
⇒ 그들을 – 고치시더라(마 4:24b)
ⅲ)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-
⇒ 수많은 무리가 – 따르니라(마 4:25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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