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60. 마태복음⑤ - 추수할 일꾼, 12제자 파송, 안식일의 주인
(4) 갈릴리 전도 후반기 - 예수의 전도여행
① 소경들과 벙어리 된 자를 고치시다(마 9:27~34)
ⅰ) 예수께서 - 거기에서 떠나가실 새(마 9:27a)
ⅱ) 2 맹인이 - 따라오며 소리 질러 이르되 -
※ 맹인들 - “다윗의 자손이여!.
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!.”
하더니(마 9:27b)
Ⓐ 예수께서 - 집에 들어가시매 -
⇒ 맹인들이 - 그에게 나아오거늘
※ 예수님 - “내가 능히 이 일 할 줄을 – 믿느냐?”
맹인들 - “주여!. 그러하오이다!.”(마 9:28)
Ⓑ 이에 예수께서 - 그들의 눈을 만지시며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너희 믿음대로 되라!.”
하시니(마 9:29)
⇒ 그 눈들이 – 밝아진지라(마 9:30a)
ⓐ 예수께서 - 엄히 경고하시되 -
※ 예수님 - “삼가 아무에게도 - 알리지 말라!.”
하셨으나(마 9:31a)
ⓑ 그들이 나가서 -
⇒ 예수의 소문을 - 그 온 땅에 퍼뜨리니라(마 9:31b)
ⅲ) 그들이 나갈 때에 - 귀신 들려 말 못하는 사람을 - 예수께 데려오니(마 9:32)
Ⓐ 귀신이 - 쫓겨나고 -
⇒ 말 못하는 사람이 - 말하거늘(마 9:33a)
Ⓑ 무리가 - 놀랍게 여겨 이르되 -
※ “이스라엘 가운데서 - 이런 일을 본 적이 없다!.”
하되(마 9:33b)
Ⓒ 바리새인들은 이르되 -
※ 바리새인들 - “그가 - 귀신의 왕을 의지하여
귀신을 쫓아낸다.”
하더라(마 9:34)
cf) 귀신의 왕 = 바알세불(마 12:24)
② 일꾼들이 적다 - 무리를 불쌍히 여기시다(마 9:35~38)
ⅰ) 예수께서 - 모든 도시와 마을에 - 두루 다니사 -
❶ 그들의 회당에서 - 가르치시며
❷ 천국 복음을 - 전파하시며
❸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– 고치시니라(마 9:35)
ⅱ) 무리를 보시고 - 불쌍히 여기시니
※ 이는 - 그들이 - 목자 없는 양과 같이 -
⇒ 고생하며 기진함이라(마 9:36)
ⅲ) 이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추수할 것은 많되 - 일꾼이 적으니(마 9:37) -
⇒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- 청하여 -
※ ”추수할 일꾼들을 - 보내 주소서!.”
하라!.”
하시니라(마 9:38)
③ 예수께서 12 제자를 파송하시다(마 10:1~42, 막 3:13~19, 막 6:7~13, 막 9:41, 눅 6:7~16, 눅 9:1~6,
눅 12:2~9, 눅 12:51~53, 눅 14:26~27, 눅 21:12~17)
ⅰ) 12 제자를 부르시다(마 10:1, 막 3:13~19, 눅 6:12~16)
❶ 목적 - 예수님의 - 지상 사역과
- 장차 올 심판 때에 - 돕도록 특별히 선택됨.
(마 10:1~4, 막 3:13~19, 눅 6:12~16)
❷ 베드로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①와 요한②은 -
※ 예수님의 중요한 사역 때마다 늘 함께 함.
(막 5:37, 막 9:2, 막 14:33)
❸ ‘12 명’ - 이스라엘의 ‘12지파’를 상징.(계 21:12~14)
❹ 가룟 유다②의 배신으로 - 맛디아를 제비뽑아 - 그 숫자를 채움.(행 1:2~26)
❺ 이들을 통해 - 초대교회가 시작됨
Ⓐ 예수께서 - 그의 12 제자를 부르사 -
⇒ 더러운 귀신을 - 쫓아내며
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- 고치는 -
※ 권능을 주시니라(마 10:1)
cf) 누가복음, 마가복음, 요한복음 기록(눅 6:12~16, 막 3:14~15, 요 15:16)
❷ 이때에 예수께서 -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-
※ 밤이 새도록 - 하나님께 기도하시고(눅 6:12)
❷ 밝으매 - 그 제자들을 부르사 -
⇒ 그 중에서 12을 택하여 - ‘사도’라 칭하셨으니(눅 6:13)
Ⓑ 목적 -
ⓐ 마가복음(막 3:14~15)
❶ 자기와 - 함께 있게 하시고(막 3:14b)
❷또 보내사 - 전도도 하며(막 3:14c)
❸ 귀신을 내쫓는 -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(막 3:15)
ⓑ 요한복음(요 15:16)
❶ 너희로 가서 - 열매를 맺게 하고(요 15:16b)
❷ 또 너희 열매가 - 항상 있게 하여 -
⇒ 내 이름으로 -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-
※ 다 받게 하려 함이라(요 15:16b)
ⅱ) 12 제자에게 명하여 이르시다(마 10:2~15, 막 6:7~13, 눅 9:1~6)
Ⓐ 12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(마 10:2a)
※ 마 10:2b - 베드로라 하는 시몬①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
세베대의 아들 야고보①와 그의 형제 요한②
마 10:3 - 빌립①과 바돌로매, 도마와 세리 마태,
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와 다대오,
마 10:4 - 가나나인 시몬⑦
및 가룟 유다② - 곧 예수를 판 자라
❶ 시몬① 베드로 ❷ 야고보①(큰 야고보, 세대배의 아들)
❸ 요한②(세대배의 아들) ❹ 안드레
❺ 빌립① ❻ 바돌로매(나다나엘) ❼ 마태(레위②)
❽ 도마(디두모) ❾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(작은 야고보)
❿ 다대오(유다③ - 야고보④의 아들)
⓫ 시몬⑦(가나안 사람) ⓬ 유다②(가룟)
Ⓑ 예수께서 - 이 12을 내보내시며
명하여 이르시되 -
❶ 이방인의 - 길로도 - 가지 말고
사마리아인의 - 고을에도 - 들어가지 말고(마 10:5)
※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- 잃어버린 양에게로 - 가라!.(마 10:6)
❷ 가면서 - 전파하여 말하되 -
※ “천국이 - 가까이 왔다!.”
하고(마 10:7)
❸ 병든 자를 - 고치며
죽은 자를 - 살리며
나병환자를 - 깨끗하게 하며
귀신을 - 쫓아내되 -
※ 너희가 - 거저 받았으니 - 거저 주라!.(마 10:8)
❹ 너희 전대에 - 금이나 은이나 동을 - 가지지 말고(마 10:9)
❺ 여행을 위하여 - 배낭이나 2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- 가지지 말라!.
※ 이는 - 일꾼이 -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-
⇒ 마땅함이라(마 10:10)
❻ 어떤 성이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-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-
⇒ 너희가 떠나기까지 - 거기서 머물라!.(마 10:11)
⒈ 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- 평안하기를 빌라!.(마 10:12)
※ 그 집이 - 이에 합당하면 -
⇒ 너희 빈 평안이 - 거기 임할 것이요
- 만일 합당하지 아니하면 -
⇒ 그 평안이 -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
(마 10:13)
⒉ 누구든지 - 너희를 - 영접하지도 아니하고
- 너희 말을 - 듣지도 아니하거든 -
⇒ 그 집이나 성에서 나가 -
※ 너희 발의 먼지를 - 떨어 버리라!.
(마 10:14)
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-
※ 심판 날에 - 소돔과 고모라 땅이
그 성보다 견디기 쉬우리라(마 10:15)
ⅲ) 미움을 받을 것이다(마 10:16~23, 막 13:9~13, 눅 21:12~17)
Ⓐ 보라!.
내가 너희를 보냄이 - 양을 이리 가운데로 보냄과 같도다.
⇒ 그러므로 너희는 - 뱀 같이 - 지혜롭고
- 비둘기 같이 - 순결하라!.(마 10:16)
Ⓑ 사람들을 삼가라!.
※ 그들이 - ❶ 너희를 - 공회에 넘겨주겠고
❷ 그들의 회당에서 - 채찍질하리라(마 10:17)
Ⓒ 또 너희가 - 나로 말미암아 -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가리니 -
※ 이는 - 그들과 이방인들에게 - 증거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.
(마 10:18)
Ⓓ 너희를 넘겨 줄 때에 - “어떻게
또는 무엇을 말할까?” -
※ 염려하지 말라!.(마 10:19a)
ⓐ 그 때에 - 너희에게 - 할 말을 주시리니(마 10:19b)
ⓑ 말하는 이는 - 너희가 아니라 -
※ 너희 속에서 - 말씀하시는 이 -
⇒ 곧 너희 아버지의 - 성령이시니라(마 10:20)
Ⓔ 장차 - ❶ 형제가 - 형제를
아버지가 - 자식을 - 죽는 데에 내주며
❷ 자식들이 - 부모를 대적하여 - 죽게 하리라(마 10:21)
Ⓕ 또 너희가 -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-
⇒ 모든 사람에게 - 미움을 받을 것이나
※ 끝까지 견디는 자는 - 구원을 얻으리라(마 10:22)
Ⓖ 이 동네에서 - 너희를 박해하거든 -
⇒ 저 동네로 - 피하라!.(마 10:23a)
Ⓗ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-
※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를 - 다 다니지 못하여서 - 인자가 오리라.
(마 10:23b)
ⅳ) 두려워할 분을 두려워하라(마 10:24~33, 눅 12:2~9)
Ⓐ 제자가 - 그 선생보다,
또는 종이 - 그 상전보다 - 높지 못하나니(마 10:24)
ⓐ 제자가 - 그 선생 같고
종이 - 그 상전 같으면 - 족하도다.
ⓑ 집 주인을 - ‘바알세불’이라 하였거든 -
※ 하물며 그 집 사람들이랴?(마 10:25)
Ⓑ 그런즉 그들을 - 두려워하지 말라!.
※ 감추인 것이 - 드러나지 않을 것이 - 없고
숨은 것이 - 알려지지 않을 것이 - 없느니라(마 10:26)
❶ 내가 - 너희에게 어두운 데서 - 이르는 것을 -
※ 광명한 데서 - 말하며
❷ 너희가 - 귓속말로 듣는 것을 -
※ 집 위에서 - 전파하라!.(마 10:27)
Ⓒ 몸은 - 죽여도
영혼은 -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- 두려워하지 말고
※ 오직 몸과 영혼을 -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-
⇒ 두려워하라!.(마 10:28)
Ⓓ 참새 2 마리가 1 앗사리온에 팔리지 않느냐?
※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- 허락하지 아니하시면 -
⇒ 그 하나도 -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(마 10:29)
❶ 너희에게는 - 머리털까지 다 - 세신 바 되었나니(마 10:30)
❷ 두려워하지 말라!.
※ 너희는 - 많은 참새보다 - 귀하니라.(마 10:31)
Ⓔ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- 나를 시인하면 -
⇒ 나도 -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- 그를 시인할 것이요(마 10:32)
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- 나를 부인하면 -
⇒ 나도 -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- 그를 부인하리라.(마 10:33)
ⅴ) 검을 주러 왔다(마 10:34~39, 눅 12:51~53, 눅 14:26~27)
Ⓐ 내가 세상에 - 화평을 주러 온 줄로 - 생각하지 말라!.
※ 화평이 아니요
검을 주러 왔노라.(마 10:34)
Ⓑ 내가 온 것은 - 사람이 그 아버지와,
- 딸이 어머니와,
- 며느리가 시어머니와 - 불화하게 하려 함이니(마 10:35)
※ 사람의 원수가 - 자기 집안 식구리라(마 10:36)
❶ 아버지나 어머니를 -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-
※ 내게 - 합당하지 아니하고(마 10:37a)
❷ 아들이나 딸을 -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-
※ 내게 - 합당하지 아니하며(마 10:37b)
❸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-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-
※ 내게 - 합당하지 아니하니라.(마 10:38)
Ⓒ 자기 목숨을 얻는 자는 - 잃을 것이요
나를 위하여 - 자기 목숨을 잃는 자는 - 얻으리라(마 10:39)
ⅵ) 상을 받을 사람(마 10:40~42, 막 9:41)
❶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-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(마 10:40a)
❷ 나를 영접하는 자는 -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(마 10:40b)
❸ 선지자의 이름으로 -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-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(마 10:41a)
❹ 의인의 이름으로 -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-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(마 10:41b)
❺ 또 누구든지 - 제자의 이름으로 - 이 작은 자 중 하나에게 -
⇒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-
※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-
⇒ 그 사람이 - 결단코 상을 - 잃지 아니하리라
하시니라(마 10:42)
④ 예수와 세례 요한①(마 11:1~19, 눅 7:18~35)
cf) 세례 요한① = 엘리야(마 11:14)
※ 마 11:1 - 예수께서 - 12 제자에게 명하기를 마치시고
※ 이에 그들의 여러 동네에서 - 가르치시며 전도하시려고 -
⇒ 거기를 떠나 가시니라
ⅰ) 요한①이 - 옥에서 -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을 듣고 -
Ⓐ 제자들을 보내어(마 11:2)
⇒ 예수께 여짜오되(마 11:3a) -
※ 세례요한① - “오실 그이가 - 당신이오니이까?
우리가 - 다른 이를 - 기다리오리이까?”
(마 11:3b)
❶ 질문의 이유 - ⒈세례 요한①이 감옥 중에서 지침
cf) 마케루스 요새(감옥)
⒉ 민족적, 메시아적 이적이 확실치 않아 답답함
(정치적 구원에 더 초점이 맞추어졌을 수 있음)
❷ 예수님 – 영적 구원에 더 관심.
Ⓑ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너희가 가서 - 듣고 보는 것을 - 요한①에게 알리되(마 11:4) -
※ “❶ 맹인이 - 보며
❷ 못 걷는 사람이 - 걸으며
❸ 나병환자가 - 깨끗함을 받으며
❹ 못 듣는 자가 - 들으며
❺ 죽은 자가 - 살아나며
❻ 가난한 자에게 - 복음이 전파된다.”
하라!.(마 11:5)
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-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-
※ 복이 있도다.”
하시니라(마 11:6)
ⅱ) 세례요한①에 대해 말씀하심(마 11:7~12)
Ⓐ 그들이 떠나매 -
⇒ 예수께서 - 무리에게 요한①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-
※ 예수님 - “너희가 - 무엇을 보려고 - 광야에 나갔더냐?
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?(마 11:7)
그러면 너희가 - 무엇을 보려고 나갔더냐?
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?
※ 부드러운 옷을 입은 사람들은 - 왕궁에 있느니라.(마 11:8)
그러면 너희가 어찌하여 나갔더냐?
※ 선지자를 보기 위함이었더냐? 옳다!.
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-
※ 선지자보다 - 더 나은 자니라.”(마 11:9)
Ⓑ 기록된 바 - “보라!. 내가 내 사자를 - 네 앞에 보내노니 -
⇒ 그가 - 네 길을 - 네 앞에 준비하리라.”
하신 것이 -
※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니라(마 11:10, 말 3:1)
cf) 세례 요한① = 엘리야(마 11:14)
※ 말 3:1b - 내가 - 내 사자를 보내리니 -
⇒ 그가 - 내 앞에서 길을 준비할 것이요
또 너희가 구하는 바 -
※ 주가 갑자기 - 그의 성전에 임하시리니
곧 너희가 사모하는 바 - ‘언약의 사자’가 임하실 것이라
ⅲ)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-
❶ 여자가 낳은 자 중에 - 세례 요한①보다 큰 이가 - 일어남이 없도다
❷ 그러나 천국에서는 - 극히 작은 자라도 - 그보다 크니라(마 11:11)
ⅳ) 세례 요한①의 때부터 지금까지 -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-
⇒ 침노하는 자는 - 빼앗느니라(마 11:12)
cf) ❶ 세례 요한①의 외침 - “회개하라! 천국이 가까웠느니라!”(마 3:1~2)
❷ 의미 - 천국을 누리고자 하는 자는 - 천국을 얻을 수 있다.
ⅴ) 세례 요한①이 엘리야라고 말씀하심(마 11:7~19, 말 4:5)
Ⓐ 모든 선지자와 율법이 예언한 것은 - 요한①까지니(마 11:13)
Ⓑ 만일 너희가 즐겨 받을진대 -
※ 오리라 한 엘리야가 - 곧 이 사람이니라(마 11:14, 말 4:5~6)
⇒ 귀 있는 자는 - 들을지어다!.(마 11:15)
※ 말 4:5 - 보라!.
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- 이르기 전에 -
※ 내가 - 선지자 엘리야를 - 너희에게 보내리니
말 4:6 - 그가 - 아버지의 마음을 - 자녀에게로 - 돌이키게 하고
- 자녀들의 마음을 -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- 돌이키게 하리라
돌이키지 아니하면 -
두렵건대 내가 와서 -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
하시니라
ⅵ) 이 세대를 - 무엇으로 비유할까?
Ⓐ 비유하건대 - 아이들이 장터에 앉아 제 동무를 불러(마 11:16)
이르되 -
※ 아이들 - “우리가 - 너희를 향하여 피리를 불어도 -
※ 너희가 - 춤추지 않고
우리가 - 슬피 울어도 -
※ 너희가 - 가슴을 치지 아니하였다.”
함과 같도다(마 11:17)
Ⓑ 요한①이 와서 - 먹지도 않고
마시지도 아니하매 -
⇒ 그들이 말하기를 - “귀신이 들렸다!.”
하더니(마 11:18)
Ⓒ 인자는 와서 - 먹고 마시매 -
⇒ 말하기를 - “보라!.
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,
세리와 죄인의 - 친구로다!.”
하니
※ 지혜는 - 그 행한 일로 인하여 - 옳다 함을 얻느니라(마 11:19)
⑤ 회개치 않는 고을에 화있을 진저 - 회개하지 아니하는 도시들(마 11:20~24, 눅 10:13~15)
※ 회개치 않는 자들에 대한 심판과 교훈 - 회개하지 않는 도시에 화 있을 진저
ⅰ) 예수께서 권능을 가장 많이 행하신 고을들이 - 회개하지 아니하므로 -
※ 그 때에 - 책망하시되(마 11:20)
ⅱ) 책망(저주)한 도시들 - 고라신, 벳새다①, 가버나움
cf) 고라신 – 키르베트 케라제(Kirbet keraze)로 추측함
가버나움에서 약 2km 떨어진 곳
Ⓐ “화 있을진저!. 고라신아!.
Ⓑ 화 있을진저!. 벳새다①야!.
❶ 너희에게 행한 모든 권능을 -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라면 -
⇒ 그들이 벌써 - 베옷을 입고
※ 재에 앉아 - 회개하였으리라(마 11:21)
❷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-
※ 심판 날에 - 두로와 시돈이 -
⇒ 너희보다 - 견디기 쉬우리라(마 11:22)
Ⓒ 가버나움아!.
ⓐ 네가 하늘에까지 높아지겠느냐?
※ 음부에까지 - 낮아지리라(마 11:23a)
ⓑ 네게 행한 모든 권능을 - 소돔에서 행하였더라면 -
⇒ 그 성이 - 오늘까지 있었으리라(마 11:23b)
ⓒ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-
※ 심판 날에 - 소돔 땅이 -
⇒ 너보다 - 견디기 쉬우리라.”
하시니라(마 11:24)
⑥ 곤한 자들을 위한 쉼 - 짐 진 자들아 내게로 오라(마 11:25~30, 눅 10:21~22)
※ 마 11:25a - 그 때에 예수께서
대답하여 이르시되 -
ⅰ)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!.
Ⓐ 이것을 -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- 숨기시고
- 어린 아이들에게는 - 나타내심을 -
※ 감사하나이다.(마 11:25)
cf)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 – 자신의 지혜와 지식을 믿는 교만한 자
어린 아이들 - 자신의 약함을 인정하고 하나님을 의지하는
어린아이와 같이 깨끗한 영혼을 가진 자
Ⓑ 옳소이다!.
이렇게 된 것이 - 아버지의 뜻이니이다.(마 11:26)
cf) 하나님의 뜻대로 이루어짐(고전 1:26~29)
※ 고전 1:26 - 형제들아!.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!.
육체를 따라 - 지혜로운 자가 - 많지 아니하며
- 능한 자가 - 많지 아니하며
- 문벌 좋은 자가 - 많지 아니하도다
고전 1:27 - 그러나 하나님께서 -
❶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- 택하사 -
⇒ 지혜 있는 자들을 -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
❷ 세상의 약한 것들을 - 택하사 -
⇒ 강한 것들을 -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
고전 1:28 - 하나님께서 -
❸ 세상의 천한 것들과
멸시 받는 것들과
없는 것들을 - 택하사 -
⇒ 있는 것들을 - 폐하려 하시나니
고전 1:29 - 이는 - 아무 육체도 -
※ 하나님 앞에서 -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
하심이라
ⅱ) 내 아버지께서 - 모든 것을 - 내게 주셨으니 -
⇒ ❶ 아버지 외에는 -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
❷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-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-
※ 아버지를 아는 자가 - 없느니라(마 11:27)
ⅲ)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!.
※ 다 - 내게로 오라!.
⇒ 내가 너희를 - 쉬게 하리라!.(마 11:28)
ⅳ) 나는 - 마음이 - 온유하고 겸손하니 -
⇒ 나의 멍에를 메고 - 내게 배우라!.
⇒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- 쉼을 얻으리니(마 11:29)
※ 이는 - ❶ 내 멍에는 - 쉽고
❷ 내 짐은 - 가벼움이라
하시니라(마 11:30)
⑦ 안식일의 주인(마 12:1~14, 막 2:23~28, 막 3:1~6, 눅 6:1~11)
ⅰ) 안식일에 밀 이삭을 자르다(마 12:1~8, 막 2:23~28, 눅 6:1:5)
Ⓐ 그 때에 예수께서 - 안식일에 밀밭 사이로 가실 새(마 12:1a)
Ⓑ 제자들이 시장하여 - 이삭을 잘라 먹으니(마 12:1b)
⇒ 바리새인들이 보고 - 예수께 말하되 -
※ 바리새인들 - “보시오!.
당신의 제자들이 -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나이다.”
(마 12:2)
Ⓒ 예수님의 대답(마 12:3~8)
ⓐ 다윗이 - 자기와 그 함께 한 자들이- 시장할 때에 한 일을 -
※ 읽지 못하였느냐?(마 12:3)
ⓑ 그가 -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-
※ 제사장 외에는
자기나 그 함께 한 자들이 - 먹어서는 안 되는 -
⇒ 진설병을 - 먹지 아니하였느냐?(마 12:4)
ⓒ 또 안식일에 -
※ 제사장들이 - 성전 안에서 안식을 범하여도 - 죄가 없음을 -
※ 너희가 율법에서 - 읽지 못하였느냐?(마 12:5)
Ⓓ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-
※ 성전보다 - 더 큰 이가 - 여기 있느니라(마 12:6)
❶ “나는 - 자비를 원하고
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.” - 하신 뜻을
※ 너희가 - 알았더라면 -
⇒ 무죄한 자를 - 정죄하지 아니하였으리라.(마 12:7)
❷ 인자는 - 안식일의 주인이니라.(마 12:8)
ⅱ) 안식일에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시다(마 12:9~14, 막 3:1~6, 눅 6:6~11)
Ⓐ 거기에서 떠나 - 그들의 회당에 들어가시니(마 12:9)
※ 한쪽 손 마른 사람이 - 있는지라(마 12:10a)
Ⓑ 사람들이 - 예수를 고발하려 하여 - 물어 이르되 -
※ 사람들 - “안식일에 - 병 고치는 것이 - 옳으니이까?”(마 12:10b)
예수님 - “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- 양 한 마리가 있어 -
※ 안식일에 - 구덩이에 빠졌으면 -
⇒ 끌어내지 않겠느냐?(마 12:11)
사람이 양보다 - 얼마나 더 귀하냐?
⇒ 그러므로 안식일에 - 선을 행하는 것이 -
※ 옳으니라.”
하시고(마 12:12)
Ⓒ 이에 -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손을 내밀라!.”
하시니
⇒ 그가 내밀매 -
※ 다른 손과 같이 회복되어 – 성하더라(마 12:13)
Ⓓ 바리새인들이 나가서 - “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까?”
의논하거늘(마 12:14)
⑧ 하나님의 택한 종(마 12:15~21)
cf) 이사야서 말씀으로 설명하심(사 42:1~4)
ⅰ) 예수께서 아시고 - 거기를 떠나가시니 -
⇒ 많은 사람이 - 따르는지라(마 12:15a)
ⅱ) 예수께서 - 그들의 병을 다 고치시고(마 12:15b)
※ 자기를 나타내지 말라 - 경고하셨으니(마 12:16)
ⅲ) 이는 -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(마 12:17) -
※ “보라!. 내가 택한 종
※ 곧 내 마음에 기뻐하는바 - 내가 사랑하는 자로다.
내가 - 내 영을 - 그에게 줄 터이니 -
⇒ 그가 - 심판을 - 이방에 알게 하리라.
(마 12:18, 사 42:1)
그는 - 다투지도 아니하며
- 들레지도 아니하리니 -
⇒ 아무도 - 길에서 그 소리를 - 듣지 못하리라.
(마 12:19, 사 42:2)
- 상한 갈대를 - 꺾지 아니하며
- 꺼져가는 심지를 - 끄지 아니하기를 -
⇒ 심판하여 이길 때까지 하리니
(마 12:20, 사 42:3)
※ 또한 이방들이 - 그의 이름을 바라리라.”(마 12:21a, 사 42:4)
함을 - 이루려 하심이니라(마 12:21b)
⑨ 예수와 바알세불(마 12:22~37, 막 3:20~30, 눅 6:43~45, 11:14~23, 눅 6:12:10)
※ 성령 훼방 죄(사하심을 얻지 못함)
ⅰ) 그 때에 - 귀신 들려 - 눈멀고 말 못하는 사람을 - 데리고 왔거늘
※ 예수께서 - 고쳐 주시매 -
⇒ 그 말 못하는 사람이 - 말하며 보게 된지라(마 12:22)
ⅱ) 무리가 - 다 놀라 이르되 -
※ 무리들 - “이는 - 다윗의 자손이 아니냐?”
하니(마 12:23)
ⅲ) 바리새인들은 - 듣고 이르되 -
※ 바리새인들 - “이가 -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지 않고는 -
※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느니라.”
하거늘(마 12:24)
ⅳ) 예수께서 -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
이르시되 -
Ⓐ 스스로 분쟁하는 나라마다 - 황폐하여질 것이요
스스로 분쟁하는 동네나 집마다 - 서지 못하리라.(마 12:25)
Ⓑ 만일 사탄이 사탄을 쫓아내면 - 스스로 분쟁하는 것이니 -
⇒ 그리하고야 어떻게 그의 나라가 서겠느냐?(마 12:26)
또 내가 바알세불을 힘입어 - 귀신을 쫓아내면 -
⇒ 너희의 아들들은 - 누구를 힘입어 쫓아내느냐?
※ 그러므로 그들이 - 너희의 재판관이 되리라.
(마 12:27)
Ⓒ 그러나 내가 -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-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-
⇒ 하나님의 나라가 -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(마 12:28)
Ⓓ 사람이 -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서야 -
※ 어떻게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- 그 세간을 강탈하겠느냐?
⇒ 결박한 후에야 - 그 집을 강탈하리라.(마 12:29)
❶ 나와 함께 아니하는 자는 - 나를 반대하는 자요
❷ 나와 함께 모으지 아니하는 자는 - 헤치는 자니라(마 12:30)
Ⓔ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-
❶ 사람에 대한 모든 죄와 모독은 - 사하심을 얻되(마 12:31a)
❷ 성령을 모독하는 것은 -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(마 12:31b)
❸ 또 누구든지 - 말로 - 인자를 거역하면 - 사하심을 얻되(마 12:32a)
❹ 누구든지 - 말로 - 성령을 거역하면 -
※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도 -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(마 12:32b)
Ⓕ “나무도 좋고 열매도 좋다!.” - 하든지
“나무도 좋지 않고 열매도 좋지 않다!.” - 하든지 하라!.
※ 그 열매로 - 나무를 아느니라(마 12:33)
Ⓖ 독사의 자식들아!.
너희는 악하니 - 어떻게 선한 말을 할 수 있느냐?
※ 이는 - 마음에 가득한 것을 - 입으로 말함이라.(마 12:34)
❶ 선한 사람은 - 그 쌓은 선에서 - 선한 것을 내고
❷ 악한 사람은 - 그 쌓은 악에서 - 악한 것을 내느니라(마 12:35)
Ⓗ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-
※ 사람이 -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-
⇒ 심판 날에 - 이에 대하여 - 심문을 받으리니(마 12:36)
❶ 네 말로 - 의롭다 함을 받고
❷ 네 말로 - 정죄함을 받으리라.(마 12:37)
⑩ 요나의 표적 - 악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(마 12:38~45, 막 8:11~12, 눅 11:24~26, 눅 11:29~32)
ⅰ) 그 때에 - 서기관과 바리새인 중 몇 사람이 말하되 -
※ 서기관과 바리새인 - “선생님이여!.
우리에게 표적 보여주시기를 원하나이다.”
(마 12:38)
ⅱ) 예수님의 대답(마 12:39~45, 욘 1:17)
Ⓐ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- 표적을 구하나 -
※ 선지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-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(마 12:39)
cf) 음란한 세대 - 도덕적 타락
- 영적 타락(간음) - 하나님으로부터 돌아섬.
우상숭배
❶ 요나가 - 밤낮 사흘 동안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 같이
❷ 인자도 - 밤낮 사흘 동안 - 땅 속에 있으리라(마 12:40, 욘 1:17)
Ⓑ 심판 때에 -
⇒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-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
※ 이는 - ❶ 그들이 - 요나의 전도를 듣고 - 회개하였음이거니와
❷ 요나보다 더 큰 이가 - 여기 있으며(마 12:41)
Ⓒ 심판 때에 -
⇒ 남방(스바) 여왕이 일어나 -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
※ 이는 - ❶ 그가 -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-
⇒ 땅 끝에서 왔음이거니와
❷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- 여기 있느니라(마 12:42)
Ⓓ 더러운 귀신이 -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-
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- 쉬기를 구하되 - 쉴 곳을 얻지 못하고(마 12:43)
ⓑ 이에 이르되 -
※ “내가 나온 내 집으로 - 돌아가리라!.”
하고 와 보니 -
⇒ 그 집이 - 비고
- 청소되고
- 수리되었거늘(마 12:44)
ⓒ 이에 가서 - 저보다 더 악한 - 귀신 7을 데리고 - 들어가서 거하니
⇒ 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- 전보다 더욱 심하게 되느니라
※ 이 악한 세대가 - 또한 이렇게 되리라.(마 12:45)
⑪ 예수의 모친과 형제들 - 예수의 어머니와 형제자매(마 12:46~50, 막 3:31~35, 눅 8:19~21)
cf) Ⓐ 아버지 - 다윗의 후손 요셉②(목수) (마 1:1, 마 1:20, 눅 2:4~5)
Ⓑ 어머니(육신의) - 동정녀 마리아①(마 1:18, 사 7:14)
Ⓒ 형제들(육신의) - 예수님의 탄생 이후에 탄생됨.
(마 12:46~50, 막 3:31, 막 6:3, 눅 8:19~21)
cf) 형제 4명과 2명 이상의 누이가 있었음.(막 6:3)
❶ 야고보③(야고보서의 저자) ❷ 요셉④
➌ 유다⑥(유다서의 저자) ➍ 시몬⑨
Ⓓ 누이들(육신의)(막 6:3)
Ⓔ 친척 –
❶ 엘리사벳과 사가랴 - 세례 요한①의 어머니와 아버지(눅 1:13, 눅 1:36)
cf) 세례 요한①은 - 예수님보다 6개월 형(눅 1:36)
❷ 이모와 이모부 - 살로메①와 세베대
(야고보①와 요한②의 어머니와 아버지)
➌ 친척 6개월 형 – 엘리사벳으로부터 – 세례요한①
➍ 이종 사촌 - 살로메①로부터 - 야고보①와 요한② - 사도들
ⅰ) 예수께서 무리에게 말씀하실 때에 -
※ 그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- 예수께 말하려고 - 밖에 섰더니(마 12:46)
ⅱ) 한 사람이 예수께 여짜오되 -
※ 한 사람 - “보소서!.
당신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- 당신께 말하려고 -
※ 밖에 서 있나이다.”(마 12:47)
예수님 - “누가 - 내 어머니이며
- 내 동생들이냐?”
하시고(마 12:48)
ⅲ) 손을 내밀어 - 제자들을 가리켜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나의 어머니와 나의 동생들을 보라!.(마 12:49)
※ 누구든지 -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- 뜻대로 하는 자가 -
⇒ 내 형제요, 자매요, 어머니이니라.”
하시더라(마 12:50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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