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60. 마태복음⑥ - 천국에 관한 비유들, 오병이어, 물 위를 걸으시는 예수님
⑫ 씨 뿌리는 자의 비유 - 천국에 관한 비유❶(마 13:1~23)
cf) 하나님 나라에 대한 7가지 비유들 - 천국에 관한 7가지 비유(마 13:1~52)
❶ 씨 뿌리는 자의 비유(마 13:1~23, 막 4:1~9, 눅 8:4~8)
❷ 곡식과 가라지의 비유(마13:24~30, 마 13:36~43)
❸ 겨자씨 비유(마 13:31~32)
❹ 누룩 비유(마 13:33)
❺ 감추인 보배(마 13:44)
❻ 좋은 진주(마 13:45~46)
❼ 각종 물고기를 모으는 그물(마 13:47~48)
ⅰ) 4 가지 땅에 떨어진 씨 비유(마 13:1~9, 막 4:1~9, 눅 8:4~8)
⇒ 해석(마 13:18~23)
Ⓐ 그 날 - 예수께서 집에서 나가사 - 바닷가에 앉으시매(마 13:1)
Ⓑ 큰 무리가 - 그에게로 모여 들거늘 -
⇒ 예수께서 - 배에 올라가 앉으시고
온 무리는 - 해변에 서 있더니(마 13:2)
Ⓒ 예수께서 - 비유로 여러 가지를 그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-
※ 씨를 뿌리는 자가 - 뿌리러 나가서(마 13:3)
뿌릴 새(마 13:4a)
❶ 더러는 - 길 가에 떨어지매 -
⇒ 새들이 와서 – 먹어버렸고(마 13:4b)
❷ 더러는 - 흙이 얕은 돌밭에 떨어지매 -
⇒ 흙이 깊지 아니하므로 - 곧 싹이 나오나(마 13:5)
⇒ 해가 돋은 후에 - 타서 뿌리가 없으므 로 -
※ 말랐고(마 13:6)
❸ 더러는 - 가시떨기 위에 떨어지매 -
⇒ 가시가 자라서 - 기운을 막았고(마 13:7)
❹ 더러는 - 좋은 땅에 떨어지매 -
⇒ 어떤 것은 - 100배,
어떤 것은 - 60배,
어떤 것은 - 30 배의 - 결실을 하였느니라(마 13:8)
Ⓓ 귀 있는 자는 - 들으라!.
하시니라(마 13:9)
ⅱ) 비유를 설명하시다(마 13:10~23, 막 4:10~20, 눅 8:9~15, 사 6:9~10)
Ⓐ 제자들이 -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-
※ 제자들 - “어찌하여 그들에게 - 비유로 말씀하시나이까?”(마 13:10)
Ⓑ 예수님의 설명 - 비유를 사용하시는 이유(마 13:11~17, 사 6:9~10)
ⓐ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-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
※ 그들에게는 - 아니되었나니(마 13:11)
⇒ 무릇 있는 자는 - 받아 - 넉넉하게 되되
없는 자는 - 그 있는 것도 - 빼앗기리라.(마 13:12)
ⓑ 그러므로 내가 - 그들에게 비유로 말하는 것은 -
※ 그들이 - 보아도 - 보지 못하며
- 들어도 - 듣지 못하며 - 깨닫지 못함이니라.(마 13:13)
ⓒ 이사야의 예언이 - 그들에게 이루어졌으니
일렀으되 -
※ “너희가 - 듣기는 들어도 - 깨닫지 못할 것이요
- 보기는 보아도 - 알지 못하리라.(마 13:14, 사 6:9)
❶ 이 백성들의 마음이 - 완악하여져서 -
⇒ 그 귀는 - 듣기에 둔하고
눈은 - 감았으니
❷ 이는 - 눈으로 보고, 귀로 듣고, 마음으로 깨달아 -
⇒ 돌이켜 - 내게 고침을 받을까 -
※ 두려워함이라.”
하였느니라(마 13:15, 사 6:10)
ⓓ 그러나 - 너희 눈은 - 봄으로,
- 너희 귀는 - 들음으로 - 복이 있도다.(마 13:16)
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-
※ 많은 선지자와 의인이 -
❶ 너희가 보는 것들을 - 보고자 하여도 -
⇒ 보지 못하였고
❷ 너희가 듣는 것들을 - 듣고자 하여도 -
⇒ 듣지 못하였느니라
(마 13:17)
Ⓒ 씨 뿌리는 비유 - 해석하심(마 13:18~23)
cf) 비유(마 13:1~9, 막 4:1~9, 눅 8:4~8)
※ 그런즉 - 씨 뿌리는 비유를 들으라!.(마 13:18)
❶ 아무나 천국 말씀을 듣고 - 깨닫지 못할 때는 -
⇒ 악한 자가 와서 - 그 마음에 뿌려진 것을 - 빼앗나니 -
※ 이는 곧 - 길 가에 뿌려진 자요(마 13:19)
❷ 돌밭에 뿌려졌다는 것은 -
ⓐ 말씀을 듣고 - 즉시 기쁨으로 받되(마 13:20)
ⓑ 그 속에 뿌리가 없어 - 잠시 견디다가 -
※ 말씀으로 말미암아 -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날 때에는 -
⇒ 곧 넘어지는 자요(마 13:21)
❸ 가시떨기에 뿌려졌다는 것은 -
※ 말씀을 들으나 -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-
⇒ 결실하지 못하는 자요(마 13:22)
❹ 좋은 땅에 뿌려졌다는 것은 -
※ 말씀을 듣고 - 깨닫는 자니 -
⇒ 결실하여 - 어떤 것은 - 100배,
어떤 것은 - 60 배,
어떤 것은 - 30 배가 되느니라
하시더라(마 13:23)
⑬ 가라지의 비유 - 천국에 관한 비유❷(마 13:24~30)
⇒ 해석(마 13:36~43)
※ 마 13:24 - 예수께서 그들 앞에
또 비유를 들어 이르시되 -
※ “천국은 - 좋은 씨를 제 밭에 뿌린
사람과 같으니”(마 13:24b)
ⅰ) 사람들이 잘 때에 - 그 원수가 와서 -
※ 곡식 가운데 -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더니(마 13:25)
⇒ 싹이 나고 결실할 때에 - 가라지도 보이거늘(마 13:26)
ⅱ) 집 주인의 종들이 와서 말하되 -
※ 종들 - “주여!.
밭에 좋은 씨를 뿌리지 아니하였나이까?
그런데 가라지가 어디서 생겼나이까?”(마 13:27)
주인 - “원수가 이렇게 하였구나.”(마 13:28a)
종들 - “그러면 우리가 가서
이것을 뽑기를 원하시나이까?”(마 13:28b)
주인 - “가만 두라!.
가라지를 뽑다가 - 곡식까지 뽑을까 - 염려하노라.(마 13:29)
※ 둘 다 - 추수 때까지 - 함께 자라게 두라!.
⇒ 추수 때에 내가 -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-
“❶ 가라지는 - 먼저 거두어 -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
❷ 곡식은 - 모아 - 내 곳간에 넣으라!.”
하리라(마 13:30)
⑭ 겨자씨와 누룩의 비유 - 천국 비유❸(마 13:31~35, 막 4:30~32, 눅 13:18~21)
※ 또 비유를 들어 이르시되(마 13:31a, 마 13:33a)
ⅰ) 천국은 마치 - 사람이 자기 밭에 갖다 심은 - 겨자씨 1 알 같으니(마 13:31b)
※ 이는 - 모든 씨보다 - 작은 것이로되 -
⇒ 자란 후에는 - 풀보다 커서 나무가 되매 -
⇒ 공중의 새들이 와서 - 그 가지에 깃들이느니라(마 13:32)
ⅱ) 천국은 마치 - 여자가 가루 서 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- 누룩과 같으니라(마 13:33)
ⅲ) 예수께서 - 이 모든 것을 - 무리에게 비유로 말씀하시고
※ 비유가 아니면 - 아무 것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니(마 13:34)
※ 이는 -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-
※ “내가 입을 열어 - 비유로 말하고
창세부터 감추인 것들을 - 드러내리라.”
함을 이루려 하심이라(마 13:35, 시 78:2)
cf) 선지자 - 아삽
※ 아삽 - 음악가 - 다윗과 솔로몬 시대에 성전 찬송을 맡은자
(대상 25:1)
- 선견자 - 히스기야가 선견자로 부름(대하 29:30)
⑮ 가라지의 비유를 설명하시다 - 천국 비유❹(마 13:36~43)
cf) 비유(마 13:24~30)
ⅰ) 이에 예수께서 - 무리를 떠나사 - 집에 들어가시니 -
⇒ 제자들이 나아와 이르되 -
※ 제자들 - “밭의 가라지의 비유를 - 우리에게 설명하여 주소서!.” (마 13:36)
ⅱ) 예수님의 대답(마 13:37~43)
❶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- 인자요(마 13:37)
❷ 밭은 - 세상이요
❸ 좋은 씨는 - 천국의 아들들이요
❹ 가라지는 - 악한 자의 아들들이요(마 13:38)
❺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- 마귀요
❻ 추수 때는 - 세상 끝이요
❼ 추수 꾼은 - 천사들이니(마 13:39)
Ⓐ 그런즉 가라지를 거두어 - 불에 사르는 것 같이 -
⇒ 세상 끝에도 - 그러하리라(마 13:40)
Ⓑ 인자가 -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-
⇒ 그들이 - 그 나라에서 -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
-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- 거두어 내어(마 13:41)
⇒ 풀무 불에 - 던져 넣으리니 -
※ 거기서 -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(마 13:42)
Ⓒ 그 때에 의인들은 - 자기 아버지 나라에서 -
⇒ 해와 같이 빛나리라(마 13:43a)
Ⓓ 귀 있는 자는 들으라!.(마 13:43b)
⑯ 감추인 보화와 진주의 비유 - 천국 비유❺(마 13:44~46)
ⅰ) 천국은 마치 - 밭에 감추인 - 보화와 같으니 -
※ 사람이 - 이를 발견한 후 - 숨겨 두고 기뻐하며
⇒ 돌아가서 -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- 그 밭을 사느니라
(마 13:44)
ⅱ) 또 천국은 마치 - 좋은 진주를 구하는 - 장사와 같으니❻(마 13:45)
※ 극히 값진 - 진주 하나를 발견하매 -
⇒ 가서 -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- 그 진주를 사느니라
(마 13:46)
⑰ 그물의 비유 - 천국 비유❼(마 13:47~52)
ⅰ) 또 천국은 마치 -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- 그물과 같으니(마 13:47)
Ⓐ 그물에 가득하매 - 물 가로 끌어내고
앉아서 -
⇒ 좋은 것은 - 그릇에 담고
못된 것은 - 내버리느니라(마 13:48)
Ⓑ 세상 끝에도 - 이러하리라
※ 천사들이 와서 - 의인 중에서 - 악인을 갈라내어(마 13:49)
⇒ 풀무 불에 - 던져 넣으리니 -
※ 거기서 울며 - 이를 갈리라(마 13:50)
ⅱ) “이 모든 것을 - 깨달았느냐?”
※ 제자들 - “그러하오이다.”(마 13:51)
ⅲ) 그러므로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마다 -
※ 마치 새것과 옛것을 - 그 곳간에서 내오는 - 집주인과 같으니라(마 13:52)
⑱ 존경 받지 못하는 선지자 - 고향에서 배척을 받으시다(마 13:53~58, 막 6:1~6, 눅 4:16~30)
cf) 예수님의 고향 - 나사렛
❶ 갈릴리(가버나움) → 나사렛
❷ 나사렛 회당에서 - 첫 설교(눅 4:19~30)후 - 배척당하심
❸ 회당에 있는 자들이 - 낭떠러지에서 - 떨어뜨려 죽이려함.(눅 4:19~30)
ⅰ) 예수께서 - 이 모든 비유를 마치신 후에 - 그 곳을 떠나서(마 13:53)
ⅱ) 고향으로 돌아가사 -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-
⇒ 그들이 놀라 이르되 -
※ 나사렛 사람들 - “이 사람의 - 이 지혜와 이런 능력이 - 어디서 났느냐?(마 13:54)
이는 -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?
그 어머니는 - 마리아①,
그 형제들은 - 야고보③, 요셉④, 시몬⑨, 유다⑥라 하지 않느냐?
(마 13:55)
그 누이들은 다 - 우리와 함께 있지 아니하냐?
그런즉 이 사람의 이 모든 것이 - 어디서 났느냐?”
하고(마 13:56)
cf) 예수님의 육신의 형제들 - 탄생 이후에 탄생됨.
(마 12:46~50, 막 3:31, 막 6:3, 눅 8:19~21)
※ 형제 4명과 2명 이상의 누이가 있었음.(막 6:3)
❶ 야고보③(야고보서의 저자) ❷ 요셉④
❸ 유다⑥(유다서의 저자) ❹ 시몬⑨
ⅲ) 예수를 배척한지라
⇒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-
※ 예수님 - “선지자가 - 자기 고향과 자기 집 외에서는
존경을 받지 않음이 없느니라.”
하시고(마 13:57)
ⅳ) 그들이 믿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-
⇒ 거기서 - 많은 능력을 - 행하지 아니하시니라(마 13:58)
⑲ 세례요한①이 목 베임을 당하다(마 14:1~12, 막 6:14~29, 눅 9:7~9)
※ 세례 요한① 순교(AD 39년)
cf) 세례요한① 이 참수 당한 과정
Ⓐ 세례 요한①이 - 옥에 갇힘.(마케루스 감옥 – 눅 3:20, 마 14:3, 마 6:17)
Ⓑ 이유 - 헤롯 안디바가 동생 헤롯 빌립③ 1세의 아내 헤로디아와
부적절한 결혼 함.
⇒ 세례 요한①이 이를 비난함.
(눅 3:19~20, 마 14:6~12, 막 6:17~28)
Ⓒ 예수께서 - 요한①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- 갈릴리로 물러가심(마 4:12)
❶ 고향 나사렛으로 감
❷ 가버나움에 가서 사심(마 4:13)
※ 이사야의 예언이 이루어짐.(사 9:1~2)
ⅰ) 그 때에 분봉 왕 헤롯(안디바)이 - 예수의 소문을 듣고(마 14:1)
⇒ 그 신하들에게 이르되(마 14:2a)
※ 헤롯 안디바 - “이는 - 세례 요한이라.
그가 -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으니 -
⇒ 그러므로 이런 능력이 - 그 속에서 역사하는도다.”
하더라(마 14:2b)
ⅱ) 전에 헤롯이 - 그 동생 빌립③(헤롯 빌립③)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-
⇒ 요한①을 - 잡아 결박하여 - 옥에 가두었으니(마 14:3)
Ⓐ 이는 - 요한①이 헤롯에게 말하되 -
※ “당신이 그 여자를 차지한 것이 - 옳지 않다!.”
하였음이라(마 14:4)
Ⓑ 헤롯이 - 요한①을 죽이려 하되 -
※ 무리가 - 그를 선지자로 여기므로 -
⇒ 그들을 두려워하더니(마 14:5)
Ⓒ 마침 헤롯의 생일이 되어 -
ⓐ 헤로디아의 딸이 - 연석 가운데서 춤을 추어 -
⇒ 헤롯을 기쁘게 하니(마 14:6)
cf) 헤로디아의 딸 = 살로메②
ⓑ 헤롯이 - 맹세로 - 그에게 무엇이든지 달라는 대로 주겠다고
약속하거늘(마 14:7)
ⓒ 그가 - 제 어머니의 시킴을 듣고 이르되 -
※ 살로메② - “세례 요한①의 머리를 - 소반에 얹어 -
⇒ 여기서 내게 주소서!.”
하니(마 14:8)
ⓓ 왕이 근심하나 - 자기가 맹세한 것과
- 그 함께 앉은 사람들 때문에 -
※ “주라!.” 명하고(마 14:9)
ⓔ 사람을 보내어 -
❶ 옥에서 - 요한①의 목을 베어(마 14:10)
❷ 그 머리를 - 소반에 얹어서 - 그 소녀에게 주니
⇒ 그가 - 자기 어머니에게로 - 가져가니라
(마 14:11)
Ⓓ 요한①의 제자들이 와서 -
⇒ ❶ 시체를 가져다가 - 장사하고
❷ 가서 - 예수께 아뢰니라(마 14:12)
⑳ 예수께서 5,000명을 먹이시다 - 벳새다①에서(마 14:13~21, 막 6:30~44, 눅 9:10~17, 요 6:1~14)
cf) 벳새다 - 2개 -
❶ 갈릴리 바다 북쪽 - ‘벳새다①-율리아스’(Bethsaida-Julias)
※ 오병이어 기적(막 6:32, 눅 9:10)
❷ 갈릴리 바다 서쪽 – 벳새다② - ‘건너편 벳새다’(막 6:45)
ⅰ) 예수께서 - 들으시고 -
⇒ 배를 타고 떠나사 - 따로 빈들에 가시니
⇒ 무리가 듣고 - 여러 고을로부터 걸어서 – 따라간지라(마 14:13)
ⅱ) 예수께서 나오사 -
※ 큰 무리를 보시고 - 불쌍히 여기사 -
⇒ 그 중에 있는 병자를 - 고쳐 주시니라(마 14:14)
ⅲ) 저녁이 되매 - 제자들이 나아와 이르되 -
※ 제자들 - “이 곳은 - 빈들이요
때도 - 이미 저물었으니 -
⇒ 무리를 보내어 - 마을에 들어가 -
※ 먹을 것을 - 사 먹게 하소서!.”
(마 14:15)
예수님 - “갈 것 없다!.
너희가 - 먹을 것을 주라!.”(마 14:16)
제자들 - “여기 우리에게 있는 것은 - 떡 - 5 개와
- 물고기 - 2 마리뿐이니이다.”(마 14:17)
예수님 - “그것을 - 내게 가져오라!.”(마 14:18)
ⅳ) 무리를 명하여 - 잔디 위에 앉히시고 -
Ⓐ 떡 5 개와 물고기 2 마리를 가지사 -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
⇒ 떡을 떼어 - 제자들에게 주시매 -
⇒ 제자들이 - 무리에게 주니(마 14:19)
Ⓑ 다 배불리 먹고 -
❶ 남은 조각을 - 12바구니에 차게 - 거두었으며(마 14:20)
❷ 먹은 사람은 - 여자와 어린이 외에 -
※ 5,000명이나 되었더라(마 14:21)
㉑ 예수께서 물 위로 걸으시다(마 14:22~33, 막 6:45~52, 요 6:15~21)
ⅰ) 예수께서 - 즉시 제자들을 재촉하사 -
※ 자기가 - 무리를 보내는 동안에 -
⇒ 배를 타고 - 앞서 건너편으로 가게 하시고(마 14:22)
ⅱ) 무리를 보내신 후에 -
⇒ 기도하러 - 따로 산에 올라가시니라
※ 저물매 - 거기 혼자 계시더니(마 14:23)
ⅲ) 배가 이미 - 육지에서 수 리나 떠나서 -
※ 바람이 거스르므로 -
⇒ 물결로 말미암아 - 고난을 당하더라(마 14:24)
ⅳ) 밤 4경에 - 예수께서 바다 위로 걸어서 - 제자들에게 오시니(마 14:25)
cf) ❶ 유대인들 - 밤을 3등분으로 나눔(1경을 - 4시간씩)
❷ 헬라, 로마인들 - 밤을 4등분으로 나눔(1경을 - 3시간씩)
⇒ 마태 - 로마식 시간법 사용함.
※ 1경 - 6시~9시
2경 - 9시~12시
3경 - 12~3시
4경 - 3시~6시(새벽)
Ⓐ 제자들이 - 그가 바다 위로 걸어오심을 보고 - 놀라 -
※ “유령이라!.” 하며
⇒ 무서워하여 - 소리 지르거늘(마 14:26)
Ⓑ 예수께서 즉시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안심하라!.
나니 - 두려워하지 말라!.”(마 14:27)
베드로 - “주여!.
만일 주님이시거든 -
⇒ 나를 명하사 - 물 위로 오라 하소서!.”(마 14:28)
예수님 - “오라!.”
하시니(마 14:29)
ⅴ) 베드로가 - 배에서 내려 -
⇒ 물 위로 걸어서 - 예수께로 가되(마 14:29)
Ⓐ 바람을 보고 - 무서워 빠져 가는지라
⇒ 소리 질러 이르되 -
※ 베드로 - “주여!. 나를 구원하소서!.”
하니(마 14:30)
Ⓑ 예수께서 - 즉시 손을 내밀어 - 그를 붙잡으시며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믿음이 작은 자여!.
왜 의심하였느냐?”
하시고(마 14:31)
Ⓒ 배에 함께 오르매 -
⇒ 바람이 그치는지라(마 14:32)
ⅵ) 배에 있는 사람들이 -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-
※ “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로소이다!.”
하더라(마 14:33)
㉒ 게네사렛에서 병자들을 고치시다 - 게네사렛(마 14:34~36, 막 6:53-56)
ⅰ) 그들이 건너가 - 게네사렛 땅에 이르니(마 14:34)
ⅱ) 그 곳 사람들이 - 예수이신 줄을 알고 -
⇒ 그 근방에 - 두루 통지하여 -
⇒ 모든 병든 자를 - 예수께 데리고 와서(마 14:35)
※ 다만 예수의 옷자락에라도 - 손을 대게 하시기를 간구하니 -
⇒ 손을 대는 자는 다 - 나음을 얻으니라(마 14:36)
㉓ 정한 것과 부정한 것 - 장로들의 전통(마 15:1~20, 막 7:1~23)
ⅰ) 그 때에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-
⇒ 예루살렘으로부터 -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(마 15:1) -
※ 바리새인들 - “당신의 제자들이 - 어찌하여 장로들의 전통을 범하나이까?
※ 떡 먹을 때에 - 손을 씻지 아니하나이다.”(마 15:2)
ⅱ) 예수님의 대답(마 15:3~11)
Ⓐ 너희는 - 어찌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-
⇒ 하나님의 계명을 - 범하느냐?”(마 15:3)
Ⓑ 하나님이 이르셨으되 -
※ “네 부모를 공경하라!.” 하시고
또 “아버지나 어머니를 비방하는 자는 -
⇒ 반드시 죽임을 당하리라!.”
하셨거늘(마 15:4)
ⓐ 너희는 이르되 - 누구든지 아버지에게나 어머니에게 말하기를-
※ “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-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.”고
하기만 하면(마 15:5) -
⇒ 그 부모를 - 공경할 것이 없다 하여(마 15:6a)
cf) 고르반 - 유대인들의 서약 중
부모에게 바칠 것을 하나님께 바치는 것
하나님은 부모님보다 크시므로 죄가 되지 않았음.
그러나 이 서약이 점차 자신의 탐욕으로 변질됨.
ⓑ 너희의 전통으로 - 하나님의 말씀을 - 폐하는도다!.(마 15:6b)
Ⓒ 외식하는 자들아!.
이사야가 - 너희에 관하여 - 잘 예언하였도다.
일렀으되(마 15:7, 사 29:13)
※ “이 백성이 - ❶ 입술로는 - 나를 공경하되
❷ 마음은 - 내게서 멀도다.(마 15:8)
사람의 계명으로 -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-
⇒ 나를 - 헛되이 경배하는도다.”
하였느니라 하시고(마 15:9)
ⅲ) 무리를 불러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듣고 깨달으라!.(마 15:10)
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-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
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-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.”(마 15:11)
제자들 - “바리새인들이 - 이 말씀을 듣고 - 걸림이 된 줄 -
※ 아시나이까?”(마 15:12)
예수님 - “심은 것마다 -
※ 내 하늘 아버지께서 심으시지 않은 것은 -
⇒ 뽑힐 것이니(마 15:13)
그냥 두라!.
❶ 그들은 - 맹인이 되어 - 맹인을 인도하는 자로다.
❷ 만일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면 -
⇒ 둘이 다 - 구덩이에 빠지리라.”(마 15:14)
베드로 - “이 비유를 - 우리에게 설명하여 주옵소서!.”(마 15:15)
예수님 - “너희도 아직까지 깨달음이 없느냐?”(마 15:16)
입으로 들어가는 - 모든 것은 -
⇒ 배로 들어가서 - 뒤로 내버려지는 줄
알지 못하느냐?(마 15:17)
❶ 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- 마음에서 나오나니 -
⇒ 이것이야말로 -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.(마 15:18)
❷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-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
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니(마 15:19)
이런 것들이 -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
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은 -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느니라.”(마 15:20)
㉔ 가나안 여자의 믿음 - 두로에서(마 15:21~28, 막 7:24~30)
※ 베니게 지방에 사는 - 가나안 여인의 귀신들린 딸을 고침
cf) 수로보니게 여인의 믿음 - 두로에서(막 7:24~30, 마 15:21~28)
※ 수로보니게 - 수로 지방의 보니게(시로페니키아)
⇒ 수리아(시리아)에 속한 보니게 지방
※ 보니게 = 베니게 = 페니키아
ⅰ) 예수께서 거기서 나가사 -
⇒ 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들어가시니(마 15:21)
ⅱ) 가나안 여자 하나가 -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 질러 이르되 -
※ 여자 - “주 다윗의 자손이여!.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!.
내 딸이 - 흉악하게 귀신 들렸나이다.”
하되(마 15:22)
Ⓐ 예수는 - 한 말씀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
Ⓑ 제자들이 - 와서 청하여 말하되 -
※ 제자들 - “그 여자가 - 우리 뒤에서 소리를 지르오니 -
⇒ 그를 – 보내소서!.”(마 15:23)
예수님 - “나는 -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
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.”
하시니(마 15:24)
ⅲ) 여자가 - 와서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-
※ 여자 - “주여!. 저를 도우소서!.(마 15:25)
예수님 - “자녀의 떡을 취하여 - 개들에게 던짐이 -
※ 마땅하지 아니하니라.”(마 15:26)
여자 - “주여!. 옳소이다마는 -
※ 개들도 -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-
⇒ 부스러기를 먹나이다.”
하니(마 15:27)
예수님 - “여자여!. 네 믿음이 크도다!.
⇒ 네 소원대로 되리라.”
하시니(마 15:28a)
ⅳ) 그 때로부터 - 그의 딸이 - 나으니라(마 15:28b)
㉕ 많은 사람들을 고치시다 - 갈릴리 에서(마 15:29~31)
ⅰ) 예수께서 거기서 떠나사 - 갈릴리 호숫가에 이르러 -
⇒ 산에 올라가 거기 앉으시니(마 15:29)
ⅱ) 큰 무리가 - 다리 저는 사람과 장애인과 맹인과 말 못하는 사람과 기타 여럿을 - 데리고 와서 -
⇒ 예수의 발 앞에 - 앉히매(마 15:30a)
Ⓐ 고쳐 주시니(마 15:30b)
⇒ 말 못하는 사람이 – 말하고
장애인이 - 온전하게 되고
다리 저는 사람이 - 걸으며
맹인이 - 보는 것을(마 15:31a)
Ⓑ 무리가 - 보고 놀랍게 여겨 -
⇒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(마 15:31b)
㉖ 예수께서 4,000명을 먹이시다(마 15:32~39, 막 8:1~10)
ⅰ) 예수께서 -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.
그들이 - 나와 함께 있은 지 - 이미 사흘이매 -
※ 먹을 것이 없도다.
길에서 기진할까 하여 - 굶겨 보내지 못하겠노라.”(마 15:32)
제자들 - “광야에 있어
우리가 어디서 - 이런 무리가 배부를 만큼 떡을 얻으리이까?”
(마 15:33)
예수님 - “너희에게 - 떡이 몇 개나 있느냐?”(마 15:34a)
제자들 - “7 개와 - 작은 생선 두어 마리가 있나이다.”
하거늘(마 15:34b)
ⅱ) 예수께서 - 무리에게 명하사 -
⇒ 땅에 앉게 하시고(마 15:35)
Ⓐ 떡 7 개와 그 생선을 가지사 - 축사하시고(마 15:36a)
Ⓑ 떼어 - 제자들에게 주시니 -
⇒ 제자들이 - 무리에게 주매(마 15:36b)
❶ 다 배불리 먹고
❷ 남은 조각을 - 7 광주리에 차게 - 거두었으며(마 15:37)
❸ 먹은 자는 - 여자와 어린이 외에 - 4,000 명이었더라(마 15:38)
ⅲ) 예수께서 - 무리를 흩어 보내시고 -
⇒ 배에 오르사 - 마가단 지경으로 가시니라(마 15:39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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