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62. 만나(Manna) - 만나의 의미, 만나의 특징, 만나를 먹은 기간,
① 의미 - ‘무엇이냐? (what)’
cf) ‘무엇이냐?’라는 뜻의 - 히브리어 '만' Man‘을 -
⇒ 그리스(헬라)어로 ’만나 Manna’라고 번역함.
② 백성들의 원망을 들으시고 - 신광야(Sin)에서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심 .(출 16:1~14, 출 16:31)
cf) 신광야 - ❶ Sin 광야(엘림쪽)
❷ Zin 광야(가데스 바네아쪽)
※ 이 두 광야를 - 신광야로 번역함.
★ 참고 - 59. 광야
ⅰ) 장소 - 엘림과 시내산 사이(출 16:1a)
※ 출 16:1a -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
엘림에서 떠나
엘림과 시내 산 사이에 있는 - 신(Sin) 광야에 이르니
ⅱ) 때 - 애굽에서 나온 후 - 2째 달 15일이라 (출 16:1b)
ⅲ) 백성들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 - 애굽(이집트)를 그리워함(출 16:1~2)
Ⓐ 이스라엘 자손 온 회중이 - 그 광야에서 -
※ 모세와 아론을 - 원망하여(출 16:2)
※ 백성들 - “우리가 애굽 땅에서 - 고기 가마 곁에 앉아 있던 때와
- 떡을 배불리 먹던 때에
여호와의 손에 죽었더라면 좋았을 것을
※ 너희가 - 이 광야로 우리를 인도해 내어 -
⇒ 이 온 회중이 - 주려 죽게 하는도다!.”
(출 16:3)
Ⓑ 여호와께서 들으심(출 16:12)
※ 여호와 - “내가 - 이스라엘 자손의 원망함을 - 들었노라.
그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-
※ “너희가 - ❶ 해 질 때에는 - 고기를 먹고
- ❷ 아침에는 - 떡으로 배부르리니 -
⇒ 내가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인 줄 - 알리라!.”
하라!.”
(출 16:12)
ⅳ) 결과 -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심(출 16:13)
❶ 메추라기를 주심 - 저녁에(출 16:13)
❷ 만나를 주심 - 아침에(출 16:14~35)
※ 출 16:13 - 저녁에는 - 메추라기가 와서 - 진에 덮이고
아침에는 - 이슬이 - 진 주위에 있더니
③ 만나의 특징(출 16:14)
❶ 모양 - 둥글고 서리 같이 가는 것(출 16:14)
※ 출 16:14 - 그 이슬이 마른 후에
광야 지면에 - ⒈ 작고 둥글며
⒉ 서리 같이 - 가는 것이 있는지라
❷ 색깔과 맛 – 희고 달고.(출 16:31)
※ 출 16:31 - 이스라엘 족속이 -
※ 그 이름을 - ‘만나’라 하였으며
⒈ 깟씨 같이 - 희고
⒉ 맛은 - 꿀 섞은 과자 같았더라
❸ 필요한 만큼만 거두라!.(출 16:16)
※ 여호와 - “너희 각 사람은 -
※ 먹을 만큼만 - 이것을 거둘지니
곧 너희 사람 수효대로 -
※ 1 사람에 - 1 오멜(2ℓ)씩 거두되
각 사람이 - 그의 장막에 있는 자들을 위하여
거둘지니라”(출 16:16)
❹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라!. = 단 하루분(일용할) 양식이어야 함.(출 16:19)
Ⓐ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기를 -
※ 모세 - “아무든지 - 아침까지 그것을 남겨두지 말라!.”
하였으나(출 16:19)
Ⓑ 그들이 - 모세에게 순종하지 아니하고 -
※ 더러는 아침까지 두었더니 -
⇒ 벌레가 생기고
냄새가 난지라
Ⓒ 모세가 - 그들에게 노하니라(출 16:20)
❺ 6째 날은 - 2일 분을 거두고 -
⇒ 안식일에는 - 나오지 말라!.(출 16:26, 출 16:29)
Ⓐ 엿새(6일) 동안은 - 너희가 그것을 거두되(출 16:26a)
Ⓑ 일곱(7일)째 날은 - 안식일인즉 -
※ 그 날에는 - 없으리라
하였으나(출 16:26b)
⇒ 7째 날에 - 백성 중 어떤 사람들이 - 거두러 나갔다가 -
※ 얻지 못하니라(출 16:27)
Ⓒ 여호와께서 진노하심(출 16:28~29)
※ 여호와 - “어느 때까지
너희가 - 내 계명과 내 율법을 - 지키지 아니하려느냐?(출 16:28)
볼지어다!.
⒈ 여호와가 - 너희에게 안식일을 줌으로 -
※ 6째 날에는 - 이틀 양식을
너희에게 주는 것이니
⒉ 너희는 - 각기 처소에 있고
※ 7째 날에는 - 아무도 그의 처소에서
나오지 말지니라.”
(출 16:29)
❻ 보관하라!(출 16:32~33)
※ 항아리에 담아 증거판 앞에 두고 - 대대손손 간수하라!.
cf) 본래 - 언약궤 앞에 보관했으나
광야에서 이동 중에는 - 언약궤 안에 -
⒈ 십계명 두 돌판과,
⒉ 아론의 지팡이와
⒊ 만나 항아리와 - 함께 넣어졌다.(히 9:3~5)
어느 순간 잃어버렸다.(왕상 8:9, 대하 5:10)
Ⓐ 시내 광야 시대 - 언약궤 앞에 보관(출 16:32~33)
ⓐ 또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-
※ 모세 - “항아리를 가져다가 -
※ 그 속에 - 만나 1 오멜을 담아 -
⇒ 여호와 앞에 두어 -
※ 너희 대대로 - 간수하라!.”
(출 16:33)
ⓑ 이는 - 내가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낼 때에 -
※ 광야에서 - 너희에게 먹인 양식을 -
⇒ 그들에게 - 보이기 위함이니라
(출 16:32)
Ⓑ 이동 중 – 언약궤 안에 넣어짐(히 9:3~5)
※ 히 9:3 -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- 지성소라 일컫나니
히 9:4 - 금 향로와 사면을 -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
그 안에 - ⒈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
⒉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
⒊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
히 9:5 - 그 위에 - 속죄소를 덮는 - 영광의 그룹들이 있으니
이것들에 관하여는
이제 낱낱이 말할 수 없노라
Ⓒ 잃어버림(왕상 8:9, 대하 5:10)
ⓐ 이유 - 사사시대에 블레셋이나 여러 민족들의 침략을 받았다.
⇒ 그때 언약궤를 빼앗겼었음.(삼상 4:10~11)
⇒ 언약궤는 - 블레셋의 여러 도시들로 옮겨 다녔다.
ⓑ 솔로몬 성전 건축 때 (BC 959년) -
⇒ 법궤와 두 돌판만 남아 있었다.
※ 왕상 8:9 - 그 궤 안에는 - 두 돌판 외에 아무것도 없으니
이것은 -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
※ 여호와께서 저희와 언약을 맺으실 때에 -
- 모세가 호렙에서 그 안에 넣은 것이더라
④ 만나를 먹은 기간 - 광야 40년 동안
ⅰ) 기간 - 신(sin)광야(출 16:35) ~ 가나안 땅 여리고 평지(수 5:12)
❶ 만나 시작 – 신광야(출 16:1~31)
❷ 만나 멈춤 - 여리고 평야(수 5:11~12)
※ 출 16:35 - 사람이 사는 땅에 이르기까지
이스라엘 자손이 - 40 년 동안 - 만나를 먹었으니
곧 가나안 땅 접경에 이르기까지 -
※ 그들이 - 만나를 먹었더라
※ 수 5:12 - 또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- 다음 날에 -
※ 만나가 그쳤으니
이스라엘 사람들이 -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
⇒ 그 해에 - 가나안 땅의 소출을 - 먹었더라
ⅱ) 멈춘 장소 - 여리고 평지(수 4:19, 수 5:11~12)
cf) 요단을 건너 - 가나안에 들어와 -
⇒ 길갈에 - 진 친 후
★ 참고 - 101. 길갈
⇒ 여리고 평지에서 - ❶ 유월절 - 지키고(1월 14일)(수 4:10)
❷ 그 땅의 소산물 먹음 – 무교병과 볶은 곡식
(수 5:11~12)
❸ 그 다음날 - 만나가 멈춤
❶ 진치고 - 길갈에서 - 1월 10일(수 4:19)
※ 수 4:19 - 1째 달 10일에
백성이 - 요단에서 올라와 -
⇒ 여리고 동쪽 경계 - 길갈에 진 치매
❷ 할례하고 - 길갈에서(수 5:2~9)
Ⓐ 여호수아①가 -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-
※ 할례 산에서 -
⇒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- 할례를 행하니라(수 5:3)
Ⓑ 여호와께서 - 여호수아①에게 이르시되 -
※ “내가 오늘 - 애굽의 수치를
너희에게서 떠나가게 하였다.”
하셨으므로 -
⇒ 그 곳 이름을 오늘까지 - ‘길갈’이라 하느니라(수 5:9)
❸ 만나가 멈춤 - 유월절 1월 16일 - 여리고 평지에서(수 5:10~12)
cf) 1월 14일 - 유월절
1월 15~21일 - 무교절
1월 16일 - 초실절
Ⓐ 또 이스라엘 자손들이 - 길갈에 진 쳤고(수 5:10a)
Ⓑ 그 달 14일 저녁에는 - 여리고 평지에서 -
※ 유월절을 지켰으며(수 5:10b)
Ⓒ 유월절 이튿날에 - 그 땅의 소산물을 먹되 -
※ 그 날에 -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라(수 5:11)
cf) 무교절
Ⓓ 또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- 다음 날에 -
※ 만나가 그쳤으니
⇒ 이스라엘 사람들이 -
⒈ 다시는 -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-
⒉ 그 해에 - 가나안 땅의 소출을 - 먹었더라(수 5:12)
ⅲ) 만나가 멈춘 이유 -
※ 이제부터는 - ❶ 가나안 땅을 정복하여
⇒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고
❷ 하나님의 율법과 계명을 지키며
❸ 직접 농사를 짓고 - 이른비와 늦은비의 축복을 주시는
여호와를 바라야 한다.
⇒ 신명기 28장의 축복을 이루게 됨.
※ 신 28:11 - 여호와께서 네게 주리라고
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서 - 네게 복을 주사 -
⇒ 네 몸의 소생과
가축의 새끼와 토지의 소산을 - 많게 하시며
신 28:12 -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-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여시사
❶ 네 땅에 -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
❷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- 복을 주시리니
⇒ 네가 - 많은 민족에게 꾸어줄지라도
너는 - 꾸지 아니할 것이요
⑤ 영적 의미
❶ 출애굽 광야 시대 - 그날 그날 구하는 일용할 양식(출 16:16~19)
❷ 신약시대 이후 - 예수님의 생명의 말씀과 십자가 죽음은 - 생명의 떡이 됨.(요 6:48)
⇒ ⒈ 성찬식을 통해 기념하게 됨.(눅 22:19, 고전 11:24~25)
⒉ 날마다 - 영의 양식인 말씀을 먹고 -
※ 삶으로 체화시켜야 한다.
⇒ 우리의 몸이 - 거룩한 산 제사(산 제물)이 됨
(롬 12:1)
※ 요 6:48 - 내가 곧 - 생명의 떡이니라
요 6:49 - 너희 조상들은 -
※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- 죽었거니와
요 6:50 - 이는 - 하늘에서 내려오는 떡이니 -
⇒ 사람으로 하여금 -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
요 6:51 - 나는 - 하늘에서 내려온 - 살아 있는 떡이니 -
⇒ 사람이 - 이 떡을 먹으면 - 영생하리라
내가 줄 떡은 -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-
※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
※ 눅 22:19 - 또 떡을 가져 - 감사 기도 하시고
- 떼어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
※ “이것은 - 너희를 위하여 주는 - 내 몸이라
⇒ 너희가 - 이를 행하여 - 나를 기념하라!.”
하시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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