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63. 말라기 - 느헤미야 시대 선지자, 말라기서 저자
① 의미 - ‘여호와의 사자’
② 말라기의 저자.(말 1:1)
※ 말 1:1 - 여호와께서 - 말라기를 통하여 -
※ 이스라엘에게 말씀하신 - 경고라
③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.
❶ 학개와 스가랴① 선지자 이후 - 80년 만에 나타난 선지자.
cf) 학개 스가랴는 - 바벨론 1차 포로귀환 시대의 선지자
※ 스룹바벨이 지도자
❷ 느헤미야① 시대의 선지자.
※ 느헤미야가 유다의 총독으로 활동하던 시기.
⇒ 느헤미야①의 사역 직전 또는
느헤미야가 바사(페르시아) 수산에 다니러 갔을 동안 사역.
★ 참고 - 148. 느헤미야①
151. 느헤미야서①~④
④ 말라기서
ⅰ) 저작 시기 - BC 433~BC432
Ⓐ 말라기는 - 느헤미야가 없었던 시기에 말씀을 선포했을 것임.(BC 432~BC425년)
cf) 느헤미야가 - 잠시 총독직을 그만두고
예루살렘을 떠나 바사(페르시아)에 다녀왔었다.
※ 느헤미야 - ❶ 3차 바벨론 포로귀환 지도자
❷ 성벽 재건을 위해 - 예루살렘에 도착.BC 444)
⇒ 12년 뒤 - 잠시 바사로 되돌감
(BC 432 년)
Ⓑ 느헤미야가 직면했던 것과 동일한 문제들을 말함.
※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으로 다시 돌아왔을 때 -
⇒ 느헤미야는 - 말라기에 기록된 죄들을 다룸.
(BC 425년 경)
ⅱ) 내용 - 느헤미야가 2차 개혁 때 개혁대상으로 삼았던 것들.
cf) ‘보라!.’, ‘기억하라!.’, ‘명령하노라!.’ 등의 - 감탄사와 명령문을 통해 -
⇒ 강하게 경고하며 권면함.
❶ 제사장의 타락(말 1:6~8)
❷ 이방 여인과의 결혼 문제(말 2:10~12)
❸ 불성실한 십일조(말 3:7~10)
❹ 당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귀환세대에게 -
※ 하나님의 회복에 대한 확신을 선포.
❺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(말 4:5)
※ 엘리야 = 세례 요한①(마 17:11~13)
Ⓐ 제사장의 타락(말 1:6~8)
★ 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243. 레위지파, 레위인①~⑤
ⓐ “내 이름을 멸시하는 - 제사장들아!(말 1:6a)
※ 아들은 - 그 아버지를,
종은 - 그 주인을 공경하나니 -
❶ 내가 - 아버지일진대 -
※ 나를 공경함이 - 어디 있느냐?,
❷ 내가 - 주인일진대 -
※ 나를 두려워함이 - 어디 있느냐?”
(말 1:6b)
※ 제사장들 - “우리가 - 어떻게 주의 이름을 - 멸시하였나이까?”(말 1:6c)
ⓑ 너희가 - 더러운 떡을 - 나의 제단에 드리고도 말하기를 -
※ 제사장들 - “우리가 어떻게 주를 더럽게 하였나이까?”
※ 이는 - 너희가 -
※ “여호와의 식탁은 - 경멸히 여길 것이라.”
말하기 때문이라
(말 1:7)
ⓒ 더럽고 흠있는 제물을 바침(말 1:8)
※ 여호와 - “너희가 - 눈먼 희생제물을 바치는 것이 -
※ 어찌 악하지 아니하며,
- 저는 것, 병든 것을 드리는 것이 -
※ 어찌 악하지 아니하냐?
이제 그것을 - 너희 총독에게 드려 보라!.
※ 그가 - 너를 - 기뻐하겠으며
- 너를 - 받아 주겠느냐?”(말 1:9)
Ⓑ 이방 여인과의 결혼 문제(말 2:10~12)
ⓐ 어찌하여 우리 각 사람이 - 자기 형제에게 거짓을 행하여 -
⇒ 우리 조상들의 언약을 - 욕되게 하느냐?(말 2:10b)
❶ 유다는 - 거짓을 행하였고,(말 2:11a)
❷ 이스라엘과 예루살렘 중에서는 - 가증한 일을 행하였으며(말 2:11b)
❸ 유다는 - 여호와께서 사랑하시는 그 성결을 - 욕되게 하여 -
⇒ 이방 신의 딸과 - 결혼하였으니(말 2:11c)
ⓑ 결과 - 이 일을 행하는 사람에게 속한 자는 - 깨는 자나 응답하는 자는 물론이요
- 만군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는 자도 -
⇒ 여호와께서- 야곱의 장막 가운데에서 - 끊어 버리시리라(말 2:12)
Ⓒ 불성실한 십일조(말 3:7~10)
※ 여호와 - “너희 조상들의 날로부터 - 너희가 나의 규례를 떠나 -
※ 지키지 아니하였도다.
⇒ 그런즉 - 내게로 돌아오라!.
※ 그리하면 나도 -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.”
(말 3:7b)
이스라엘 백성 - “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- 돌아가리이까?”(말 3:7c)
ⓐ 사람이 어찌 -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겠느냐? -
※ 그러나 너희는 - 나의 것을 도둑질하고도 말하기를 -
※ “우리가 - 어떻게 -
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?”
ⓑ 이는 - 곧 십일조와 봉헌물이라(말 3:8)
❶ 너희 곧 온 나라가 - 나의 것을 도둑질하였으므로 -
⇒ 너희가 - 저주를 받았느니라(말 3:9)
❷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- 창고에 들여 -
⇒ 나의 집에 - 양식이 있게 하고
❸ 그것으로 - 나를 시험하여 -
⇒ 내가 - 하늘 문을 열고 -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
없도록 붓지 아니하나
보라!.(말 3:10)
Ⓓ 당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귀환 세대에게 - 다시 한번 하나님의 회복에 대한 확신을 선포.
❶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-
⇒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-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-
※ 너희가 나가서 -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(말 4:2)
❷ 너희는 - 내가 호렙에서 온 이스라엘을 위하여 -
내 종 모세에게 명령한 법 -
※ 곧 율례와 법도를 기억하라!.(말 4:4)
Ⓔ 엘리야를 보내실 것임(마 4:5, 마 11:14)
※ 엘리야 = 세례 요한①
ⓐ 보라!.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-
※ 내가 - 선지자 엘리야를 - 너희에게 보내리니(말 4:5)
ⓑ 그가 - 아버지의 마음을 - 자녀에게로 - 돌이키게 하고
자녀들의 마음을 -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- 돌이키게 하리라
※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-
⇒ 내가 와서 - 저주로 - 그 땅을 칠까 하노라
(말 4:6)
ⓒ 예수님은 - 세례요한①을 엘리야라고 하심(마 11:14, 막 9:13)
※ 마 11:14 - 만일 너희가 즐겨 받을진대
오리라 한 엘리야가 -
※ 곧 이 사람이니라
⑤ 말라기 이후 - 400년의 침묵기를 지나 - 세례 요한①과 예수님이 오신다.
❶ 침묵기 - 신구약 중간기
❷ 예수님의 행적 - 4 복음서(마, 막, 눅, 요)를 통해 알 수 있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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